일반 레이드 및 낙원에서는 아무래도 상소 효율이 좋게 느껴져서 상소 쓰고 있습니다만, 적어도 지난 3주간 제 개인적 경험으로는 보정 컨텐츠에서는 교감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3주 전부터 후술할 스킬 트리로 교감3 쓰고 있는데 3주간 도전3종(벨가 이후 4종) 모두 mvp 한 트리입니다(2주차는 아카에서 제외). 공팟으로 진행하는데 이번 주는 미궁 돌다 이그 도전 모집 있는 것 보고 상소만 교감으로 바꾸고 한쪽은 에테르기화 끼고 갔는데도 mvp였네요 음.. 교감 쓰고 있는 분들 혹은 써보고 싶은 분들과 나누고픈 마음에 참고 목적으로 작성합니다. 제가 쓰는 트리는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마리린10(공격력-돌진-교감)
엘시드10(공증-맹독-엘리트)
슈르디10(성장-똘똘이-짜릿)
파우루10(구슬-공격력-푸른)
이끼늪10(공증-맹독-방깎)
고창(재빠른-화염-고대)
물정7(마나-피면)
전폭4(캐스팅)
켈시온

1. 마리린 10 정말 좋습니다. 강추합니다.
2. 엘시드의 경우 2,3 트포는 취향껏 찍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맹독은 집단소환이랑 더 궁합이 잘 맞긴 한데 엘시드를 주력기 중 하나로 사용하는 입장에서 생각보다 사거리가 많이 짧아 엘리트로 딜로스 줄여주는게 개인적으로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3. 교감 채용시 슈르디 3트포 짜릿한빛 딜이 정말 셉니다. (마나는 물정으로 수급 충분) 2트포 덩치도 허영이도 좋으나 교감에 지속 시간 30% 증가도 있고 짜릿한빛 스택을 똘똘이가 더 빨리 채우고 사거리도 길어지므로 추천합니다.
4. 고창은 교감 각인에서도 가장 센 스킬이라 저는 필수라 생각합니다.
5. 전폭은 캔슬용으로만 쓰고 거의 쓰지 않으므로 캔슬 필요 없으신 분은 아무거나 다른거 쓰셔도 괜찮습니다. 캔슬시 고창 쿨이 약간이나마 빨리 돕니다.
6. 각인은 교감 쓰고 첫 주에는 원한3, 둘째 주에는 각성2, 이번 주는 다시 원한3을 썼습니다. 각성3이 있으면 더 좋은 비교가 되었겠지만 제 경험상은 각성2보다 원한3이 확실히 더 좋다고 느꼈습니다.
7. 상술하였듯 평소에는 상소를 써서 일반 레이드 기준 치1200 특200 신1300 셋팅입니다. 저는 교감에도 치신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화 900 악세 셋팅 끼면 켈시온은 물론이고 마리린 파우루로 구슬이 빨리 차는 것 체감은 되나 쿨이 생각보다 늦게 돌아서 답답..)

교감으로 보정 가면 늘 내가 뭔가 하는게 별로 없다고 느끼는데 끝나고 나면 딜지분이 높아서 놀랄 때가 많습니다. 차주에는 낙원 헬에서 교감 써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트리 공유하고픈 마음에 작성하였으며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머너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