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다시피 우리는 아이덴티티로 일정량 화력게이지를 채우면서 단계별로 공격력을 올려줌




일단 특화 직업군의 대표격인 인파이터와 아르카나를 예로 들어보자


특화 1360의 인파는 주력기충격 스킬의 피해량이 77.8퍼센트 상시 증가함.

특화 1당 충격스킬 피해량이 0.0572%증가함






아르카나는 주력기인 루인 스킬 피해량특화 1296일 경우 64.8% 상시 증가

특화 1당 루인 스킬 피해량이 0.05%씩 상승함



특화를 1392준 블래스터는 화력버프 효율이 108.5% 증가함

피해량 증가로 따지면
화력 0단계시 피해량 증가 X
화력 1단계시 총 20.85%의 피해량 증가(1단계 기본 10% 포함)
화력 2단계시 총 41.7%의 피해량 증가(2단계 기본 20% 포함)
화력 3단계시 총 62.55%의 피해량 증가(3단계 기본 30% 포함)

하지만 편하게 대부분 블래스터의 밸런스를 말할 때에는 제일 강력한 시기인 화력 3단계를 기준으로 두기에
블래스터가 화력버프 효율 100%를 맞이하는 특화 1283~4에서는 최대딜량이 30퍼센트만 증가하는 것임

특화 1당 화력 3단계의 피해량 증가폭이 0.0233% 밖에 안됌

화력버프 단계가 낮을수록 더욱 딜증가 폭은 형편없어짐.

그래서 지금같은 특정 주력기 하나로 먹고살게된 상황에서

고신속 메타가 블래스터의 주류로 변신한것

신속을 올리는게 쿨감이 어마어마해서 누적딜량이 압도적으로 높아짐


스마게는 대가리가 있다면 컨셉 이렇게 만들어놓고(아이덴티티가 변신을 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음. 조절도 안돼는 자버프로 스킬을 때리다보면 화력버프 단계별로 딜량이 증가해서 상시 딜증도 아님)

블래스터의 평균 지표가 높다느니 딜량이 우수하다느니 개 씹소리좀 안했으면 좋겠다.

그렇게 우수한 직업을 왜 다들 거르겠냐 ㅅ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