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분들의 극 특화 바드 후기를 찬찬히 잘 살펴보았습니다.

극특화 바드는 여러 단점이 존재했는데

가장 큰것은 
1. 제련효과
2. 스킬트리 버블위주로만 써야한다.
3. 각인을 이속과 공속을 올려주는데 써야한다.
이 세가지가 주된 단점이었습니다.

제련효과는 음진제련이 반강제, 느린 재감에의해 재감을 맞춰야하는 단점, 
가장 주력스킬이라 할수있는 사운드홀릭이 병신이 된다는점.

스킬트리는 버블위주로 쓰다보니 윈오뮤 초신속, 스티그마사용
낙인 거의 불가하다고봐야함 

각인은 정기흡수각인 (사실상 이거때문에 음진제련으로 바꿔야 했음.)

극특화바드는 특화 약 1600가량을 맞춰 버블 수급을 최대로 끌어올리는것이었는데


저는 다르게 신속을 포기하지않으면서, 치명은 악세를 체인지하면 다시 회복할수있게끔

사운드 홀릭 제련을 모두 버리지말고 치신 바드 셋팅으로 한 뒤,

특화 약 1100/ 신속 1000 정도만 맞춰보자 하고 시작했습니다.

스킬트리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윈오뮤 M 212
음파진동M 321
사운드홀릭 M 112
폭풍의서곡 M 221
천상의연주 M 111
사운드쇼크 7 31
율동의하프 7 13
수호의연주 8 21

자주들 쓰시는 스킬로 5M 778 로 맞춘 스킬을 썼습니다.

 <특화 1100 스킬 8개 전부 한번씩만 눌렀을 때의 수급량><특화 20 스킬 8개 전부 한번씩만 눌렀을 때의 수급량>

위 사진과 같이 스킬 전체 한번씩만 눌렀을 때 수급량이 미세하게 차이가 있었습니다.

스킬순서를 설명드리면은
바드의 스킬은 쿨이 비슷한게 엮여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치신 바드님들은 상의에 윈오뮤 혹은 서곡을 재감을 붙여서들 사용하십니다. 저는 윈오뮤 12.5% 재감을 하였는데 이렇게 하면 서곡-> 윈오뮤가 같은쿨 (약 10초)에 돌게됩니다.
또한 사운드홀릭과 연주스킬재감을 적절히 높게 맞춘다면 천상-> 사홀이(약 18초) 쿨이 거의 비슷해집니다.

스킬쿨을 
하프-> 서곡->윈오뮤 -> 천상->사홀 순으로 스킬은 돌립니다. 음진까지 쓰기전에 서곡 윈오뮤 쿨이 오는데 거기까지 쓴다면 약 20초 정도 생각해볼수있습니다.

<전체 스킬 + 서곡+윈오뮤 1번더>

그림에서 보듯이 0.7~0.8정도의 버블이 차는것을 확인했습니다. 확실히 특화를 올린 바드가 세레나데 수급량에선 조금 더 나은 효과를 보여줬습니다. 효과는 미미하지만 ^^.....

그리고 이제 특화 효율로 넘어간다면
특화 1당 용맹버프가 약 0.035831% 효율이 좋아집니다.
그에 따라 계산하면
 
    용맹효율    
       특화   1버블 2버블 3버블
600 21.5% 증가  18.2 24.3 30.4
800 28.7% 증가  19.3 25.7 32.2
1000 35.8% 증가  20.4 27.2 34
1103 39.4% 증가  20.9 27.9 34.9
1303 46.7% 증가  22.0 29.3 36.7
1410 50.4% 증가  22.6 30.1 37.6
1703 61.0% 증가  24.2 32.2 40.3

특화가 약 1000이 되는 순간 1버블이 2버블의 효율을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세레나데 수급량에선 별로 차이가 없지만 용맹버프에선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제가 한 방식대로 하면 사운드 홀릭 딜은 그대로 들어가고 치명타가 잘 안터집니다. 이 문제는 배마 or 창술과 파티를 같이 한다면 해결이 어느정도는 가능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버스나 주레 품앗이를 해야 하는 유저라면 치신악세와 돌을 하나 더 만들어 치명타를 올려준다면 약 1200~1400까지는 끌어올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다시 치신바드가 되는것이지요, 

결론적으로, 특화 바드가 치신 바드보다 효율이 딸린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특히 고강(무장 15/15) 으로 갈수록 그 차이가 명확하게 드러나지요, 사운드 홀릭 딜이 약 1.5~2억이(15/15기준) 되니깐요 하지만, 아직 무장이 업화 12/12 밑이거나 그 근방이고 제가 위에 나타낸 버블 효율에 비례해 딜러보다 딜이 더 딸릴거같다 혹은 나는 길드팟으로 해서 고강 딜러 유저들과 같이 레이드를 즐긴다 하시는분들은 특화로 가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고강 딜러분들은 10억 이상 뽑으시는분들이 요샌 허다하시니깐요 (실제로 3버블 딜타임 가지면 16초간 한사이클정도 돌리면 10억은 거뜬히 넘습니다) 10억에 5프로면 5천만입니다 딜러 3명이면 1억 5천인데 고강 바드님들은 이것을 커버 가능하시겠지만 그보다 딜이 안뜨시는분들은 세레나데 수급, 용맹 버프의 효율을 따져 특화를 올려서 가심이 현명해보입니다.

바드는 딜러가 아닙니다. 명백한 서포터로 클래스가 분류 되어 있습니다.
그에 비해 특화 효율이 너무나도 낮은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고강도 아니면서 치신 세팅에 각인도 제대로 안끼고와서 딜딸칠 생각하지마시고 저강때는 특신으로 가셔서 파티플을 원활하게 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바드게시판 내 탑툰님의 글에서 보듯이
1. 치명 선택기준은 모든 버스, 바드 혼자 솔플할때 주로 사용하면 좋을것이고,
2. 특화 선택기준은 적정레벨대에 적정레벨의 사람들과 같이 매칭이나 파티를 꾸려갈때나 디코를 하면서 하는 레이드 (ex 낙원) 같은 경우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