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요약
신속세팅 -> 공팟러 / 상시딜러와 고정팟 / 손이 바쁜게 좋다 추천
특화세팅 -> 순간딜러와 고정팟 / 딜러들에게 딜뽕을 주고싶다 추천
시즌2 오픈부터 계속 극신속 바드였다가 극특으로 바꾸고 모든컨텐츠 다녀와봤습니다.
다만, 특화세팅으로 바꾼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특화세팅에 대한 상세한 비교는 좀 떨어질 수 있습니다ㅠㅠ
신속세팅 각인 각성3 최마증3 절구2
특화세팅 각인 각성3 정흡3 절구2 로 세팅되어있고 특성합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극신속 세팅의 장점은
1. 짧은 쿨타임으로 인해 그만큼 쉴드스킬이 빠르게 돌아서 보호 측면에서 뛰어납니다
-> 윈오뮤 빠른준비 3렙트포, 신속 1380기준으로 쿨타임이 10초가 안되고, 수연도 쿨이 20초 정도입니다.
2. 스킬들의 쿨타임이 빠르게 돌아오니 스킬을 난사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 디코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저는 쿨 돌아오는대로 스킬 눌렀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진짜로 qwerasdf 계속 누른건 아닙니다.
3. 악세가 저렴합니다.
-> 처음에 악세를 신속으로 맞춘 이유도 골드가 부족했기 때문이고, 실제로 신속악세가 특화악세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4. 이론상 상시공증, 상시낙인입니다.
-> 보석을 포함해 하프는 쿨타임보다 지속시간이 길고, 음진을 포함한 공증이 비는 시간이 없습니다. 단죄심판과 속행이 터지는 경우에는 천상쿨이 11초까지 내려갑니다.
5. 회피기(스페이스)와 각성기의 쿨이 짧습니다.
-> 제 기준으로 회피기의 쿨은 7초(사랑꾼 효과 포함), 각성기의 쿨은 2분이 안됩니다.
반면 단점은
1. 스킬들의 쿨타임이 빠르게 돌아오니 그것을 제대로 굴리지 못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 저는 속행룬도 두개 썼고, 단죄심판도 썼었어서 쿨타임이 정말 쉴새없이 돌았습니다. 손이 바쁜데 그렇게 해야 신속바드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 마나가 굉장히 부족하기 때문에 단죄심판 + 마나음식 또는 마나각인이 강제됩니다.
-> 저는 레벨당 마나가 늘어나는 패치가 있기 전에는 최마증3 + 단죄심판으로도 마나가 부족했습니다.
3. 특화세팅에 비해 버블수급이 떨어집니다.
-> 풍요룬이 있고, 스킬쿨이 빠르다고 하더라도 부족합니다. 그렇지만 신속이 1버블 모을때 특화는 2버블 3버블 모으고 이럴정도의 극단적인 차이는 아닙니다. 체감상 0.5버블정도 차이 있었던것 같고, 아르고스의 경우 그 차이가 더 컸습니다.
신속세팅에서는 속행룬을 두개 채용하고,(천상, 수연) 단죄심판을 채용하여 극한의 쿨타임 감소를 시도해봤습니다.
덕분에 딜러들이 무호흡 딜링을 하는것처럼 저는 무호흡 버프를 주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다음 특화 세팅의 장점은
1. 용맹으로 인한 딜 상승량이 높습니다.
-> 피증이 대략 10%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확실히 특화세팅을 하니 딜이 더 높게 뜬다고 하셨습니다.
2. 버블수급이 좋습니다.
-> 스킬 한방한방 차는 버블수급량이 좋다보니 .8버블 같은 상황이 비교적 적었습니다. 또한 버블수급이 좋다는 말은 그만큼 버블 활용도가 늘어난다는 이야기와 같습니다.
3. 힐량이 높습니다.
-> 대략 1000~1200정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틱당, 절구X) 요즘은 힐을 많이 돌리는 추세다보니 체감이 꽤 컸습니다.
반면 단점은
1. 악세가 비쌉니다.
-> 깎아야하는 돌부터 가격부담이 좀 있습니다. 그래도 요즘은 가격이 많이 내려오긴 했습니다.
2. 쿨타임이 상대적으로 길기때문에 스킬 사용에 좀 더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 근데 사실 이 점은 조금만 신경쓰면 되는거라 단점이라고 끼기엔 부족한것 같기도 하네요
3. 회피기와 각성기의 쿨타임이 상대적으로 깁니다.
-> 특화세팅의 경우 회피기 쿨이 약 9초, 각성기 쿨은 2분이 넘습니다. 두 세팅에서 가장 크게 체감됐던 부분이 이 부분입니다.
특화세팅에서는 생각보다 마나가 부족해서 집중룬을 쓰고,
이상하게 신속세팅보다 공이속이 좀 떨어진것 같아서 질풍룬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연 강인함과 윈오뮤 빠른준비를 절대 포기할수 없어서 마나음식을 먹어가며 플레이하고 있습니다ㅠㅠ
마나트포를 쓰신다면 음식을 먹지 않아도 부족하지 않으실거에요.
------
결국 결론은 두 세팅다 장단점이 매우 뚜렷하고 취향을 타며,
자신의 파티상황에 따라 어울리는 세팅이 있다는 것입니다.
신속세팅은 상시딜러와, 특화세팅은 순간딜러와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제가 신속에서 특화로 세팅을 바꾸게 된 이유도 파티구성 때문이기도 하구요.(바꾸라고 해서 바꾼게 아니라 제가 바꾸고 싶어서 바꾼거에요)
다만 개인적인 취향은 신속바드하면서 스킬쿨을 빨리빨리 돌렸을때가 재미는 더 있긴 했는데
특화세팅도 파티원들과 합을 맞추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또한 딜이 얼마 떴다! 라고 말하면 뿌듯하기도 하구요.
쓰고보니 신속바드에 대해 더 자세히 쓰게 되었지만...어쨌든 악세세팅에 고민중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바드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