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ㅇㄷㅇ 데헌의 경우는
시즌2 시스템상 스펙 오를수록 상당히 강해지는 캐릭이라 딜이 나온거임.
4샷건이 쌘대신 쿨이 김 24초/24초/30초(만찬쿨감포함)/36초(샷연)

그래서 보석시스템이랑 아주 궁합이 좋고, 트포도 종전/샷지/샷연 3개가 딜/딜/딜 트포임.
그러니까 제대로 맞추면 "와 졸라 쌔네" 반응이 나오는거.

반면 창술은

보석쿨감 
난무게이지작업->스탠스전환->집중게이지작업->스탠스전환
반복이라서 한 스탠스에서 같은 스킬 두번이상 안씀.
즉 쿨감은 각 스탠스에서 가장 긴쿨을 가진 스킬만 넣으면됨.
역으로 딜보석을 많이 넣을 수 있는데
그러면 뭐함 ㅋ 청룡진(치저시너지)/사두(피증20자벞)은 말그대로 버프용이라 딜 안나오고
그러면 끽해야 딜나오는 스킬은 3~4개임. 나머진 1~4레벨짤 스킬에 딜보석 박아봐야 ㅋ

트포레벨 시스템
딜트포가 거의 없거나 있어도 상승률이 적음
예를들어 적룡확치트포는 1이 최대이고, 유성 확치는 치피뎀이 10정도씩 늘어나는데
창술버프가 치피뻥이 있어서 기본치피 200인걸 280이상으로 뻥튀기해서 쓰는거임.
즉 280->290 되밨자 딜상승률은 3프로쯤?
이딴식이라 포텐이 박살나있음.

스킬룬 시스템
보석항목에서 말했다 시피 모든 스킬 쿨이 18~20초 사이클로 쓰는거나 다름없음.
즉 출혈을 짤스킬에 넣어 활용한다든가, 쿨짧은 스킬에 속행을 넣는다든가 그런 활용법 없음.
그냥 모든 스킬이 같은 쿨로 쓰게 되어있음.

이러한 구조적 문제때문에 창술은 직변권 주고 삭제하라는 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