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쵸입니다(꾸벅)

지난 3월 15일부터 18일까지 약 4일간 투표를 진행한 결과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에 힘입어 최종적으로 무려 2115명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ㅠㅠ(데이터는 2100명까지만 계산)

다시 한번 정말 감사드리며 

저 혼자 만든 영상이 아니라 같이 만들어주신 영상이기에 

엑셀표랑 그래도 여러분들께서 해주신 투표가 어떻게 영상이 만들어 졌는지 대본까지 정리해봤습니다












여기서 부터는 영상 대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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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로스트아크는 시너지 개편을 앞두고 있습니다.

'시너지 개편이 뭐냐구요?'

2019년 3월 13일 전 직업 2차 각성기와 함께 

오픈 이후 지금까지 500일이 넘는 기간동안 크게는 딱 한 번 진행 되었을 정도로

게임 내에서 굉장히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밸런스 패치로

그 큰 패치가 드디어 2020년 2월 12일 공지 사항에 언급이 됐었는데요

"현재 많은 모험가 분들께서도 불합리하다고 생각하고 계신 
파티 시너지 밸런스 문제는 인지 하고 있으며, 
근본적인 파티 시너지의 방향성 변화에 대해서 논의를 진행중입니다"

라고 예고를 한 바 있습니다. 다만 이 시너지라는게 보시기에는 간단해 보이지만

여기에는 로스트아크의 전체적인 밸런스가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스마일게이트도 작년 시너지 개편 이후 약 1년만에 공지를 한게 아닐까 싶네요

그래서! 이렇게 중요한 패치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

스마일게이트는 이때까지 내부 데이터를 통해서 패치를 했을거란 말이죠?

그러면 과연 우리 유저분들의 각 직업에 대한 인식은 

게임사가 의도한 방향대로 똑같이 느끼고 있을까요?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내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밸런스 조정을 하고 계시겠지만

게임 개발진 분들도 우선은 사람이기 때문에

이때까지 저희가 봐온 로스트아크의 밸런스 패치는 아쉬운 부분들이 더 많았죠?

금강선 디렉터가 감사제에서 말했던 이제는 For all RPG Fans에서 

With All RPG Fans, 유저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시겠다던 그 멘트,

다들 기억 하실겁니다.

그렇게 많은 유저분들이 본인의 직업 뿐만 아니라 

주변에 힘들어 하시는 타 직업 까지 전체적인 개선을 위해서 

짧은 기간안에 무려 2100분이나 투표를 해 주셨습니다.

이렇게나 많은 분들이 투표를 해주신 이유는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유저분들 역시

이번에 오는 시너지 개편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자, 그러면 투표 결과 바로 보도록 하시죠




첫번째로 전체 직업중 '이 직업은 정말 힘들다'에 1000표 이상 차지한 직업 Top 3로

먼저 16위의 블래스터입니다.

정말 힘들다에 무려 1199표를 받았으며

이번 밸런스 패치때 주력 스킬인 미사일 폭격의 쿨타임이 줄어드는 버프가 있었고

공중 폭격이라는 또 하나의  선택지를 주었지만 미폭 보다 데미지가 강한 편이 아니다 보니

여전히 많은 분들이 미사일 폭격을 사용하고 계시고 

그렇다 보니 밸런스 패치 전과 후의 체감을 크게 못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지금 엔드 컨텐츠가 뭐죠? 아르카디아의 성역, 가뜩이나 맞추기 힘든

블래스터의 특성상 활약하기 더욱 어려워졌기 때문에 이번 인식 조사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힘들다고 투표 해주신게 아닐까 싶네요




다음 15위 기공사입니다.

한때 배바버기 시절 최고의 딜러로 군림했지만 시너지 개편 이후 

유일하게 시너지가 없는 직업이 되버리며 지금은 하위권까지 추락한 비운의 딜러죠

2월 밸런스 패치때 전체적인 데미지 상향이 이루어졌고 운기 조식의 현자타임까지

줄어들었지만 부족한 시너지를 매꾸기엔 여전히 힘든 상황이죠

그렇다 보니 현재 유저분들의 인식은 바닥을 치고 있지만

그래도 이번 시너지 개편때 개발자 코멘트에서 최우선 개선 대상으로 손꼽힌 만큼

다음 패치에서 떡상하길 기원하겠습니다.




14위는 데빌헌터인데요

이번 밸런스 패치때 스페이스바 이동기의 모션 속도가 상향이 되었는데

이걸 보면 운영진들도 데빌헌터의 문제점이 생존률인걸 인지 하는 것 같지만

이 하나만으로 커버할 수 있는 게 아니~죠! 낮은 체방과 더불어 

다른 캐릭터와는 다르게 근접 보너스라는 더욱 가까이 백어택을 넣어야 데미지가 나오는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직업인데 인간형인 아르카디아를 상대로는 블래스터와

마찬가지로 딜을 넣기가 굉장히 힘든 상황입니다. 

추가로 시너지에서도 다른 직업에 밀리다 보니 블래스터, 기공사와 함께 

유저분들이 정말 힘들다고 생각되는 직업 Top3에 선정 된게 아닐까 싶네요




다음은 보통이다에 1000표 이상 받은 직업 Top4입니다.

13위의 호크아이네요 

전체 직업중 1258표로 가장 많은 분들이 보통이라고 느끼시는 직업으로

매 밸런스 패치마다 꾸준한 상향을 받아 왔고 이번 2월 패치에서도

데미지 패치는 없었지만 디버프 중첩 방식이 개선되면서 유틸성이 상향되었는데

개인적으로는 이번 아르카디아의 성역에서 원거리인 스나이프를 활용해

딜 넣기가 타 직업에 비해 제법 유리하다는 평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인식이 보통인 이유는

같은 시너지 경쟁자로 버서커, 데모닉, 인파이터라는 쟁쟁한 라인업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만큼 시너지가 참 중요한 게임으로 보시면 되시는데

다음 시너지 개편때는 우리 홐홐이도 날아오를 수 있는 날이.. 오겠죠?




12위 인파이터입니다.

2월 밸런스 패치때 초신성의 공속 패널티 삭제와 모든 스킬의 데미지가 8.1% 상향되며

이번 패치중 가장 수혜를 많이 받은 직업중 하나로 손꼽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통의 인식인 이유는 호크아이와 마찬가지로

'시너지만 괜찮으면..' 라는 말이 나오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너지의 종류는 여러가지지만

메인 딜러 포지션으로 불리는 받피증 시너지쪽은 가뜩이나 인기도 많고 

버서커와 데모닉의 시너지가 너무 좋다 보니 아직 인식은 성능에 비해 보통에 자리잡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고 보니 호크와 인파이터는 오픈 초기부터 정말 부부처럼 딱 붙어서 같이 고생하는 느낌이 많은데

다음 개편에서는 정말 사이좋게 떡상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이어서 11위는 서머너입니다.

게임 내에선 국민 여동생 퐁퐁이로 많은 유저분들의 귀여움을 받는 직업으로써

이번 패치때 모든 스킬이 11.4%가 증가하고 주력 스킬인 고대의창 상향과 더불어

비주류였던 퐁켓몬 트리까지 전체적인 상향이 이루어 졌지만 

쿨타임을 줄여주던 레이네가 하향을 당하고 인간형 보스인 아르카디아를 상대로

활약 하기란 쉽지가 않아 인식이 아직 보통에 머무르고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방깍 60% 시너지는 S급 시너지이기 때문에 메타에 따라서 언제든지

인식이 더 좋아질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통으로 평가받는 직업의 마지막은

1063표를 받은 페이튼의 신규 직업 10위 블레이드입니다.

섹시하고 이쁜 여성 캐릭터에 이도류까지 착용하다 보니 

초반부터 굉장히 많은 인기를 끌었던 직업이지만

어딘가 신규 직업이라고 하기엔 아쉬운 성능을 보여주었었죠

그래도 이번 패치때 모든 스킬의 데미지가 8% 증가 하였고

어스 슬래쉬의 상향 및 주력 스킬의 추가 데미지 상향을 통해 

낙원의 문에서 굉장히 인식이 좋아졌으나 최고의 딜을 뽑아 내려면 

기습, 슈차3, 원한3라는 일반 유저분들에겐 적지않은 금액의 세팅을 요구 하다 보니

흔히 볼 수 있는 세팅은 아니라서 그럴까요? 아직은 많은 분들의 인식이 보통의 직업으로 자리 잡혀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충분히 더 고평가 될 수 있는 직업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힘든 직업 Top3, 그리고 보통의 직업 Top4를 살펴봤는데

남은 직업은 좋은 직업이다에 1000표이상 받은 직업들로 

9위부터 5위까지는 상위권, 4위부터 1위까지는 최상위권으로 분류 하겠습니다




자, 그럼 바로 9위 아르카나입니다.

초창기 어려운 조작 난이도로 굉장히 매니악한 직업의 이미지가 지금까지 이어져 왔지만

그래도 확실한 딜러로 평가 받는 직업중 하나가 아닐까 싶네요

작년 겨울 아이덴티티인 루인의 피해량이 32%가 증가하며 엄청난 버프를 받아

딜만 봤을때는 최고의 딜러로 평가받는 딜러중 하나지만

치명타 확률 15%라는 시너지가 억제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봅니다.

유저층도 타 직업에 비해 적다 보니 정보를 얻는 것 조차 쉽지 않았는데도 

현재까지 많은 분들이 좋은 인식을 가지고 있는 걸 보면 

여전히 난이도는 어렵지만 엄청난 화력의 매력적인 딜러가 아닐까 싶네요



이어서 8위 창술사 입니다.

오픈베타 이후 첫번째 신규 직업 클래스로 

출시 당시 신규 캐릭터에 걸맞는 무결점 딜러로 평가 받다가 욘 이후

제련 효과가 나오면서 옵션이 좋지 않아 점차 나락의 길을 걷었었죠

하지만 이번 패치때 주력 스킬 적룡포의 제련 효과가 크게 상향을 받으며

그 하나만으로 인식이 굉장히 좋아진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PVP, 시련 레이드등 모든 컨텐츠에서도 장점이 많다 보니

전체 유저분들의 창술사에 대한 인식이 매우 긍정적이지 않나 싶네요



  
7위는 배틀 마스터인데요 

이번 개발자 코멘트에서 스마일게이트 공식 인증 균형잡힌 캐릭터라는 말이 달렸을 정도로

늘 무난한 입지의 직업이었지만 2월 패치때 추가로 주력 스킬 방천격에 붙어있던 공속 패널티가 삭제 되면서

레이드에서 활약할 수 있는 난이도가 더욱 수월 해졌고

짧은 선, 후딜과 시원한 타격감으로 초보분들도 플레이 하기 좋아

무난한 캐릭터에서 이제는 유저분들에게 정말 좋은 캐릭터로 자리 잡고 있는 것 같네요 



다음 6위 워로드입니다.

인식만 놓고 봤을때 이번 낙원의 문 메타에서 최고로 떡상한 캐릭터죠

2월 밸런스 패치때 이렇다 할 상향이 있었던 건 아니지만

이전의 시련 레이드나 혹은 아르카디아의 성역에서

워로드가 없으면 클리어 하기 굉장히 어렵게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컨텐츠로 밸런스를 잡은 직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버지의 마인드로 늘 앞에서 꿋꿋이 파티원들을 지켜주던 워로드..

레이드 초기에만 인기가 많은 것이 아닌 이후에도 늘 꽃길만 걸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상위권 마지막 5위는 디스트로이어네요

묵직한 망치로 오픈 초기부터 수많은 삼촌팬분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직업으로

2월 밸패에서 모든 스킬의 데미지가 11.8%가 증가하고 

주력기 퍼펙트 스윙의 공속 패널티까지 삭제 되어 어마무시한 데미지를 좀 더 수월하게 뽑아내다 보니 

S급 시너지인 60% 방깍과 함께

인식이 굉장히 좋아진 상황으로 보고 있습니다.

딜, 무력화, 부위 파괴, 시너지를 골고루 갖추고 있는 팔방 미인 같은 직업! 상위권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그러면 이제 남은 네 개의 직업은 좋은 직업이다에 각 1600표 이상 받았을 정도로 

굉장히 좋은 인식들을 가지고 있는 직업인데요




그 첫번째는 4위의 바드입니다

워로드가 아버지라면 바드는 어머니같은 존재죠 오픈 초기부터 유일한 서포터로써

각 파티는 랏바드를 외치며 바드가 없으면 레이드를 출발 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파티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직업이고 서포터인만큼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인기 많은 직업이었지만 

경쟁 상대인 홀리 나이트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신규 직업이다 보니 지속적인 상향을 받는 홀리나이트에 비해 

바드는 예전부터 파티에 없으면 안되는 존재이지만 너프를 계속해서 받다 보니

바드분들의 불만도 적지 않은 상황이었거든요? 

하지만 이번 밸런스 패치땐 오히려 유일하게 제외되는 상황까지 나왔는데

스마일게이트가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걸까요..?

그 속내는 알 수  없지만 그래도 이번 시너지 개편에서는 

바드분들의 서운한 마음을 달래줄만한 내용이 있기를 바래봅니다.




3위는 데모닉이네요

블레이드와 같은 페이튼 출신의 신규 직업이자

광고에선 화려한 악마 변신을 하지만 실제로는 성능 때문에 변신을 할 수가 없는 웃픈 직업이기도 합니다.

S급 시너지인 30% 받피증과 배틀마스터와 마찬가지로 짧은 선후딜을 통한 쉬운 조작감,

그리고 안정적인 딜을 뽑아낼 수 있어 신규 및 복귀 유저분들에게 가장 인기 많은 직업중 하나로 꼽히기도 하죠

그래도 한가지 아쉬운점은 저 역시 멋진 악마화에 반해서 고른 데모닉이었다 보니

시즌2에서는 파티원의 눈치를 보지 않고 악마화를 할 수 있는 그런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이어서 2위 홀리 나이트입니다.

출시 초기에는 신규 직업 치고는 성능이 어딘가 나사 하나가 빠져 있는 것 같다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지속적인 상향을 통해 바드에겐 없는 정화와 기본 스킬에 힐까지 있어

두 명밖에 없는 서포터 자리지만 최고의 서포터 자리로 군림하게 되었습니다.

더군다나 서포터만 하는것이 아닌 세팅에 따라서 딜러로써의 포지션 변경도 가능하기 때문에

두 가지 맛을 골라 먹을 수 있는 정말 매력적인 직업이 아닐까 싶네요

비록 데모닉 처럼 그 두 가지 스타일의 균형은 맞지 않아 대부분 서포터로 많이 선택은 하시지만

추후에 밸런스를 잘 맞춰 간다면 꾸준히 많은 인기를 받을 직업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마지막 대망의 1위는 광기의 폭딜러 버서커입니다.

큰 대검으로 화끈하게 딜량을 뽑아내다 보니 버서커 역시 초창기부터 인기가 정말 많았던 직업으로

작년 겨울에 모든 스킬 데미지의 상향과 직업 각인 광전사의 비기까지 개편 되면서

30% 받피증의 S급 시너지만 갖춘 것이 아닌 개인 딜량, 무력화 모든걸 갖춘 무결점 딜러가 되었죠

시즌2에서는 어떻게 될 진 모르겠지만 

적어도 시즌1까지는 '버서커를 뛰어넘을 수 있는 딜러가 나올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성능과 재미까지 다 갖춘 직업으로 유저분들의 인식 투표에서도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렇게 로스트아크 유저 총 2100분의 의견을 들어봤는데요

이 영상이 여러분들께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은 

현재 우리 유저분들이 생각하는 직업에 대한 인식은 이렇게 느끼고 있는데

로스트아크 개발진 분들이 내부 데이터를 통해 어떠한 방향성으로 의도하고 패치를 하셨다면

그 의도와 유저분들이 느끼고 있는 생각과는 일치 하셨나요?

혹시나 일치하지 않고 내부 성능과 유저분들이 느끼는 인식이 다르다면

그 원인과 분석을 잘 캐치해 주셔서 

이번에 오는 시너지 개편때 모두를 만족할 수 는 없겠지만 

최대한 많은 분들이 만족하실 수 있을만한 내용이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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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꾸벅)

위에 대본과 실제 영상에서 대사는 오타 수정을 하면서 조금 차이가 날 수 있으며 

여러분들이 아니었으면 만들지 못 했을 영상이다보니 조금 지저분해 보일 수 있지만

영상 풀 대본으로 정리 해봤습니다. 

본 영상에서는 제가 최대한 직업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 전 직업을 직접 플레이 해보면서 만들어봤는데

영상으로 보시는 쪽이 편하신 분들은 아래 영상으로 참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찡긋)

그러면 다들 불금 잘 보내시고 늘 행복 로아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투표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 정말 정말 정말 정말 감사드려요!! ㅜㅅ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