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16개의 직업 중 어떤 직업이 레이드에서 가장 편할까?
라는 궁금증에서 출발해서 만들어본 랭킹입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기준으로 짜여진 랭킹이기 때문에,
아 이 직업은 이런 고충이 있구나~ 정도로만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랭킹은 총 4가지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1. 기동성, 2. 스킬 사용 난이도, 3. 체방따리, 4. 스킬 구조
기동성은 레이드에서 스킬을 사용하기 직전까지 원하는 자리로 이동하기 위한 능력을 뜻합니다.
기동성 점수가 높을 수록, 보스에게 데미지를 입히기 유리한 자리로 이동하기 편하다는 뜻입니다.
기동성 점수는 스페이스바 포함한 이동기의 갯수에 따라 절대적인 점수 차이를 가져갑니다.
이동기 갯수가 3개 이상 ->9점
이동기 갯수가 2개 이상 ->8점
이동기가 단 1개 ->6점.
돌격대장을 사용하기 위해 이속증가 스킬을 사용하는 캐릭 중 이동기가 2개 이상인 캐릭은 +1점 부여받습니다.
이는 이동기가 스페이스바 한 개인 직업의 경우, 스페이스바가 없을 경우 특정 패턴에서 무조건 피격일 경우가 많아
타 직업과의 격차를 두기 위함입니다.
예외)
워로드의 경우, 이동기 특성 상 기동성에서 가장 최하점을 부여받습니다.
디스트로이어의 경우, 점핑스매쉬와 스페이스바 이동기의 성능 부실로 인해 1개의 이동기로 취급받습니다.
버서커의 경우, 폭주 시 이속 증가 효과로 인해 +1 추가되며,
비 폭주 시 이동기인 윈드스위프트가 게이지 획득을 위해 공격 스킬로 사용되므로 이동기에서 제외됩니다.
데빌헌터의 경우, 강화무기 사용시 무기 변화에 패널티가 생기므로 이동기 사용에 제한이 걸리므로 -1점 부여받습니다.
이를 토대로 정해진 점수는 위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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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사용 난이도는 말 그대로 스킬 버튼을 눌러서 맞추는 과정에서 생기는 난이도를 뜻합니다.
스킬 사용 난이도가 높을 수록, 레이드 보스가 스킬을 피하기 쉽다는 뜻입니다.
전 직업은 점수 9점에서 시작합니다.
주력기 대다수가 원거리인 경우 (서머너, 호크아이) +1 점 부여받습니다.
서포터 (홀나, 바드)의 경우 주력기 스킬보다 (신성검, 사홀) 버프 시전에 중점을 둬 원거리로 적용합니다.
스킬 적중은 공속에 영향을 받으므로, 신속을 포기한 특화 캐릭은 -1점 부여받습니다.
예외)
버서커의 경우, 폭주 시 공속 증가 옵션이 있으므로 +1점 부여받습니다.
워로드와 디스트로이어의 경우, 차지 스킬의 소모시간이 길어 -1점 부여받습니다.
서머너, 블래스터의 경우, 주력기가 시전시간이 길기 때문에 -3점 부여받습니다.
기공사의 경우, 각성기가 시전시간이 길기 때문에 -2점 부여받습니다.
해당 점수 적용 결과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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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방따리는 체방입니다. 체방이 높을 수록 체력 관리에 있어서 유리합니다.
또한 보스의 패턴 일부를 회피하지 않아도, 경면 혹은 강인함을 통해 스킬을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체방은 기동성 최하점 4점. 최고점 10점에 맞추어 분배하였으며, 체방 표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
"" 체방이 높은 직업일 수록 강인함과 경면이 많이 붙어있습니다.
대개 스킬 난이도에 강인함과 경면으로 인한 차이가 붙어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실텐데,
스킬을 맞으면서 강인함, 경면으로 딜이 가능한 이유는,
체력적인 여유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며, 적정렙 레이드 기준 체방이 부족한 캐릭이 강인함으로 맞으면서 딜한다?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때문에 체방 점수에 강인함, 경면 포함 점수가 들어가 있다고 생각해 스킬 난이도에 강인함 경면 점수를 넣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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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구조는 매타임 스킬을 사용할 때 생각해야 할 여러가지 옵션들을 뜻합니다.
주로 각인 및 아덴 등의 영향을 받으며, 스킬 난이도와 다른 방향으로 플레이어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스킬 구조 점수가 높을 수록 비교적 편하게 스킬을 사용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전 직업은 10점에서 시작합니다.
주력기 대다수가 백어택 효과를 받는 경우 -1점 부여합니다.
기습의 대가가 필수인 직업의 경우 -1점 추가로 부여합니다.
인파이터의 경우, 마나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1점, 그러나 충격 게이지를 확인해야하므로 -1점 부여합니다.
디스트로이어의 경우, 3구슬 아덴을 상시 확인해야하므로 -1점 부여합니다.
데빌헌터의 경우, 근접패널티를 확인해야므로 -1점, 강화무기의 경우 강무 쿨타임까지 확인해야하므로 -1점 부여합니다.
아르카나의 경우, 카드를 확인해야하므로 -1점 부여합니다.
데모닉의 경우, 각성기 피격을 통해 아덴 게이지를 채우지 못할 경우 딜로스가 생기므로 -1점 부여합니다.
창술사의 경우, 절정 각인 활용을 인지해야하므로 -1점 부여합니다.
-시너지 혹은 사전 작업및 마나관리, 열혈 + 각성 콤보 등의 경우는 전 직업 유사하므로 거론하지 않습니다.
-아덴을 게이지를 채워 사용하는 직업의 경우 지속적인 확인을 요하는 경우만 적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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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평균 점수를 내어, 순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허나 이 순위는 아직 보정할게 남아있습니다.
레이드에서 편의성을 높여주는 자기 쉴드, 파티 쉴드, 정화, 뎀감, 회복이 전부 빠져있기 때문이죠.
스킬트리를 바꿨을 때 정화, 도발을 들 수 있는 서머너는 제외하겠습니다. (일반적인 트리)
점수 보정은, 자기쉴드의 경우 이동기 하나와 비슷한 효과이므로 2점, 파티쉴드의 경우 1점 (1인 기준 쉴드량은 적으므로), 정화의 경우 1점. 50퍼 이상 데미지 감소의 경우 2점. 50퍼 미만 데미지 감소의 경우 1점. 회복의 경우 마찬가지로 2점. 도발의 경우 스킬 구조 항목의 백어택 기습의 단점을 보완해주므로 2점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단, 전부 다 더하는것이 아닌. 회복, 뎀감, 정화, 쉴드같은 생존과 관련된 능력은
더해서 기동성과 체방의 최대 점수를 넘을 수 없으며,,
도발의 경우 스킬 구조 중 백어택, 기습 부담을 없애주므로, 수치 상관없이 2점을 추가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최종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랭킹은 절대 직업의 전체적인 성능을 나타낸 순위가 아니며,
해당 직업을 플레이했을 때 느끼는 레이드 부담감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령 "서머너는 고창의 특성 상 스킬 난이도가 높고, 기동성과 체방이 떨어져 레이드에서 불편함을 가지고 있겠네."
라던지, "폭주 상태의 버서커는 높은 기동력과 낮은 스킬 난이도로 인해 쉽게 딜을 넣을 수 있겠구나, 다만 비 폭주 상태에서는 많이 낮아지네."
처럼. 서로의 직업을 이해하는데 좋은 기준이 됐으면 합니다.
총 점수의 세세한 점수차이는 4가지 요소 중 어느 요소를 더 중점적으로 볼거냐에 따라서 충분히 달라질수도 있기 때문에,
직업을 선택할 때 있어서 본인이 4가지 요소 중 어떤 점을 중요시 여기는지에 따라서 직업을 선택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