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 0. 쿨감 0 24초 사이클 기준 마나 회복량 126*24 = 3024

서머너를 가정하는건 서머너들은 마나 넘쳐나서 슈르디 마나 찍지도 않는데다

찍어주더라도 항상있는기준으로 짜는건 개오바 스킬트리고

마나음식역시 딴사람들 기본적으로 다 공음식먹는데 마나먹는것 자체가 동일 기준이 아니다.

15강 열혈 역시 상혈 포기하고 쓰는것이라 이와 비슷하다.

상혈이 맘대로 안뜨니까 안쓴다 = 목걸이 10초간 치피 원할때 안뜨니까 걍다른옵션쓴다


바드 있을경우 천상과 청룡진이 비슷하게 돌기때문에 사이클당 8초 40%마나 회복량 = 403.2

그래서 사이클당  마나 소모량 매칭 3000 + 100-200(이하 @)
바드고정시 3400+@ 정도로 사이클을 해결해야 마나가 부족하지 않다.


여기서 모든 창술 고정 스킬트리인 청사적유사이클

청룡진 521 사두룡격 412 적룡포 521 유성강천 521 = 1975 고정

여기에 굉열 4 7 M = 199 363 521 중 하나가 추가되는 형태로

집중에서의 마나 사용량은 2174 2338 2496이 된다.

집중에서 쓰고 남는 마나량은 850, 679, 528 이 남는다 (바드가 항상 있으면 400 추가)

이렇기 때문에 난무2M 집중4M에서

처음 창술사 키울때 보통 찍게되는 트리인 청룡/맹룡 + 사적유굉 M을 하게되면

이 6개 스킬만으로도 마나소모량이 3017. 즉 모든 마나를 쓰게되고

패턴 피하는 시간 보스에 맞는 시간 등등으로 사이클당 수초의 여유를 두더라도 

이 외의 난무스킬은 모두 사이클 마나소모량을 오버해서 소모하는 양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매칭아예 안갈것 아니면 성립이 불가능한 사이클이 되니까 마나가 부족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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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술사의 스킬트리는 2M+4M 또는 3M+3M 으로 구성되며 

일부는 M한개를 깨서 2M+3M+777트리를 쓰기도 한다.

굉열파와 유성강천은 같은스킬렙의 마나소모량이 같기때문에 난무 마나소모량은 동일하게 계산하면 된다.

집중 4M의 경우

청룡진을 제외한 마나사이클을 528+@로 돌려야 하기때문에 521을 소모하는 맹룡M을 사용할 수 없다

마나 소모량 감소 트포가 있는 스킬중 가장 게이지/데미지/무력화가 좋은

회선창M(2회전) 고정에 4짜리 스킬들을 선택하는 형태로 구성하면된다.

청사적+집중 한개까지만 청룡진을 유지해도 된다면 즉발청룡진을 쓰고 2칸+30%
청사적+집중 2개를 보스패턴에 따라 노리고 싶다면 원거리 청룡진을 쓰고 3칸을 다 나머지로 채우면 된다

전자는 난무 스킬트리의 자유도가 높지만 빗나가는 리스크가 크고

후자는 선풍참혼,질풍참,맹룡열파 등 저레벨에서도 게이지 회복량이 높은 스킬이 강제되지만
스킬이 빗나가면 청룡진을 즉발처럼 게이지로 사용할 수 있다.

이마나로 어떻게 다채우냐고 물어볼사람 생길 수 있는데

질풍1 선풍1 맹룡1 일섬1 회선M  ( 91+77+101+67 +191 = 527)
+ 청룡진 쿨까지 남는시간 평타질로 특화 850+펫이면 3칸 채울수 있다.

난무 넘어올때 회선창 쿨이 돌아와있다면 회선2회전*2번쓰고 아무스킬 한번 더써도 채울수 있다.


집중 3M의 경우 욘 이전에는 굉열파/유성강천 중 유성강천의 스포를 빼는 것이 대세였지만

욘 이후에는 재련효과가 적룡포와 같은 그룹인 굉열파의 스포를 빼는것이 대세이다

850이 남으므로 맹룡M을 찍을 여유가 생긴다

맹룡 M을 찍게되면 게이지 채우기에 있어서는 다른 스킬은 크게 중요하지 않아지기 때문에

329+@ 마나만큼 자유롭게 구성하면 된다

M스킬 2개+1렙 2개로 게이지를 3칸 채울수있는 회선M 맹룡M이 일반적이다

그외 777을 선호한다면 스킬을 구성할때 한개는 반드시 마나소모량 감소 트라이포드를 사용해야한다.

쉬운 게이지를 위해서 질풍참 7을찍었다면, 무력화를 위해서 연환섬7을 찍으면 

사이클 마나량을 과도하게 오버하기때문에 마나문제가 생기고

반드시 마나소모량 감소 트포가 있는 다른 7스킬을 사용해야하지만

반대로 무력화를 위해서 회선창 7을 찍었다면

마나소모량 50%감소 트라이포트가 있기 때문에 연환섬 7이나 철량추 7등을 무력화를위해 추가로 사용해도 되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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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창게 화제가 되고있는 열공참의 경우 회선창을 대신해서 사용하게 되는데

진짜 마나가 썩어넘치고 나는 특화데헌처럼 굳이 좋지 않아도 튀고 싶은

열공참 성애자라 열공참을 무조건 써야겠다가 아니라면 절대 추천하지 않을 트리이다.

재련효과가 없을때는 회선창의 1.5배 타당 데미지로 6타(단극)또는 7타(초극) (회선창은 8타)로 약 20%

재련효과를 열공참으로 몰았을때는 17강 이하에서 2배 정도 데미지로 약 50%정도의 데미지 우위가 있는데

공 만오천 허수아비기준 올크리시2만-2만5천 정도의 데미지 차이가 난다(참고 - 유성강천1타 50만)

게이지 회복효과랑 시전시간은 각자 상대스킬(회선창1or 열공참1) 까지 합칠경우 비슷하다.

마나소모량은 315 vs 191로 회선창이 좋고 

열공참은 기본무력화가 없기때문에 무력화 차이는 트리시온 시드몬스터 기준 2배(회선창1회분)의 차이가 난다.

회선창 M트리에서는 1레벨로는 시전속도도길고 게이지도 평타랑 비슷한
열공참 1레벨을 사용하지 않지만 열공참트리는 무력화를 버릴것이 아니면

회선창 1레벨을 사용해야하기때문에 연환섬4(이동기) 또는
반월/선풍/철량/질풍 등 1-4레벨로 쓰기 좋은 다른 스킬 한가지를 빼야한다.

열공참의 유일한 장점은 사이클당 확정적으로 2번 사용이 가능한 짧은 쿨타임인데

2번 사용시 데미지는 다른 난무스킬들에 비해 높겠지만
마나량인 630을 열공참에 넣으면 집중 4M은 불가능,
집중 3M시에도 맹룡M과의 공존이 불가능해져 말짱 도루묵이 되어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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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 반론) 내가 써봤는데 안부족하다. = 허수딜 3분만돌려도 마나 점점 줄어드는거 보이는데 영상 인증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