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은 절제 실험 전 적은 뇌피셜 이론입니다.


허수 딜 기준으로 작성했으며, 


아래 사진과함께 결과 첨부하겟습니다.


---------------------------------------

장비 스펙(딜에 관련있는거만 적었습니다.)

---------------------------------------

특화 1420, 신속 720

 

무기 맹룡열파 7.8 적룡 14.4

장갑 열공참 피증14.7 + 23.3 = 38 // 치피 39.2  

상의 유성 50%피증,25%재감

견갑 적룡 치피 38.5

머리 유성 치피 39.7

----------------------------------------

노각인(절정 버프 끝난 채로 노크리 실험)

질풍참 12x 10= 120(123트포)

맹룡 55x 3= 165(333트포)

청룡출수 5x 15= 75

풍진격 30x 2= 60(최후의판단트포)

반월섬 11x 7+ 25x 3= 152(최후의판단트포)

열공참 20x 6+ 30x 1= 150

연환섬 16x 3+ 20x 1= 68(최후의판단트포)

청룡진 40

----------------------------------------------------

절제 각인 시

실제 쓸 것으로 계상되는 스킬

(맹룡 / 질풍 / 열공참이 주력스킬이 될 듯 싶습니다. 반월은 연마효과가없어요. (무기12제련효과 질풍때문에))

 

          맹룡10 / 질풍10 / 반월10 / 열공10 / 연환10 / 청룡진10 / 철량추4 / 일섬각4

          165    /  120   /  152   /  150   /  68    /   40     

 

-----------------------------------------------------

장비 옵션 변경 후(예상)

 

맹룡 치명타 피해 200% 추가, 질풍 적에게주는피해 50% 추가

제련옵션 무기 맹룡 7.8 -> 맹룡 14.5

상의 유성 -> 질풍 50%피증, 25% 재감

견갑 맹룡 치피 38.5

머리 질풍 치피 39.5

======================================================

=> 맹룡 피해량 6.7 증가, 치명타피해 238% 증가

=> 질풍 피해량 100% 증가, 치명타피해 39.5% 증가

======================================================

 

맹룡 : 165 x 114.5/107.8 x 438/100 = 767.6 여기에 절제버프 30% = 997.88(333트포)

질풍 : 120 x 200/100 x 239.5/100 = 431.1 여기에 절제버프 30% = 747.24(123트포)

 

===================================================================

 

절정 버프(특화 1400 기준, 적에게주는 피해 20% 증가, 치명타 적중률 40% 증가 / 노크리 실험)

맹룡 70x 3

절정 버프(특화 1400 기준, 적에게주는 피해 40% 증가, 치명타 피해 100% 증가)

사두 후 적룡 1200(크리)

사두 후 유성 1200(크리)

 

======================================================================

 

현재 적룡 쿨 17초 유성 쿨 16초 하지만 쿨 다 적룡기준에 맞추게됨. 17~18초마다 한사이클 돌아감.

신속 1000~1200기준 질풍 쿨 12초 예상. 맹룡 쿨 13초 예상. 맹룡과 청룡은 같이 쓰되, 질풍은 따로 사이클 돌릴듯.

사람인지라 대략적으로 

40초 기준

절제 시 - 질풍 3바퀴 맹룡 대략 3바퀴(예상) - 예상딜 2295 + 2993 = 대략 5290

절정 시 - 적룡 유성 대략 2.2 바퀴(예상) - 예상딜 = 5280

 

주력스킬 2개만 비교한 실험입니다. 연마효과를 바꾸기엔 골드가 너무 많이 깨져서 직접 바꿔보진 못했습니다.

절제로 갔다가 다시 절정스킬로 돌리려고하면 10만골은 잡고 돌려야해서 머리로만 계산하게되네요.

생각보다 절제스킬이 막 약하진 않는거 같습니다.

 

-----------------------------------------------------------------------

 

더 생각해야 될 부분은 절제로 바꿨을 때 마나가 감당이 될지

다른 잡스킬 최후의일격트포로 바꿨을 시 게이지가 충분하게 사용 될지, 써봐야 알 것 같습니다.

 

또한 궁 딜 무시 못합니다. 2각기준 틱당 1000만 뜨는데 절제를 쓰면 틱당 300만정도 박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한사이클 딜량이 그냥 날아가 버리는거지요.

 

절정은 집중스킬의 약 25%~30%데미지가 난무 스킬에서 들어갑니다.

절제는 나머지 잡스킬의 신속으로 인한 재감효과를 감안해도 

절정에서 들어가는 난무스킬 보다 딜링이 적게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맹룡과 질풍을 위와 같은 트포로 주었을경우

억모닉의 크커처럼 즉발기가 아닌 어느정도의 선후딜이 존재하여 많이 답답함을 느낄것으로 예상됩니다.

트포를 위와같이 준 건 최대딜만 생각한 트포입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창술게에 대략 1시쯤 적었던 내용이며,


골드가 아까워서 실험을 안해보려했으나, 한번 해보는것도


좋겟다 싶어서 밤새 이그, 아카테스 솔플해가면서 절정과 


차이를 비교해봤습니다.




이미지가 5개까지밖에 안올라가서 하의는 첨부 안합니다.

특화 298 스탯을 치명 240으로 바꿨습니다.


현재 치명 1300 신속 940 입니다.


================

스킬트리

================

철량추4 

연환섬10(212) 

일섬각4 

열공참10(232) 

청룡진10(312) 

반월섬10(132) 

질풍참10(133) 

맹룡10(333)

================


우선 스킬트리 말씀드리면 아래 누가 디씨에 디피에스 적은 글 있던데

반월 레이드에서 절대못씁니다. 실제로 10찍고 해봤고요,

제일 효율이 좋은건 질풍(123트포), 맹룡(333트포) 입니다.


제가 쓴건 질풍(133트포) 인데 123트포가 딜은 1.3배가량 쎕니다. 

근데 질풍 자체에 피격면역이 없어서 쓰는 도중에 보스한테 맞을수밖에없습니다. 

홀딩해서 10방을 다 때려야 하는데 그게 불가능해서 즉발기인 133트포로 바꿨습니다.



딜 사이클은 첫 조우시 청룡진 -> 질풍참(게이지수급때문에 첫조우에만 이렇게씁니다) ->맹룡 -> 반월 -> 열공참

순으로 갑니다.

그 후에는 쿨에따라 쓰는데 보통 청룡하고 맹룡을 같이쓰게되고 열공참은 쿨이 맞으면 같이 써줍니다.

맹룡이 나가는데에 3초가량 걸려서 얼추 열공참이 쿨이 거의 맞아있습니다.(열공2사이클)

질풍참은 그냥 쿨마다 써주시면됩니다. 즉발이고 올치명이라 다른스킬을 신경쓰면서 사이클을 돌릴 필요가없습니다.


===============================================================


맹룡 빽어택기준 1000만틱 x3 = 3000만(쿨 13초)


질풍참 700틱 한번 800틱 한번. = 1500만(쿨 14초)


열공참 평균 170만틱 x8 = 약 1300만(쿨 10초)


==============================================================

나머지는 잡딜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그렇게 딜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제가 절정 썼을 때 자벞기준 적룡 3천 유성 3천 뜨던거 생각하면..슬프네요..


하지만 여기서 보셔야 할건 신속과 쿨감제련효과로 인한 딜사이클의 빠르기, 그리고 마나소모량, 그리고 15강 이상이신분들은 열혈 효과인데요.

우선 마나소모는 약간은 부담됩니다. 

두싸이클에서 세싸이클정도 쉴새없이 돌리면 마나가 올인납니다.(열혈안뜰 시)


그리고 듀얼게이지는 항상 풀로 차있습니다. 제가 쓰는 스킬들이 듀얼게이지를 소모하지 않는것들이 대부분이라 크게 신경쓰이지 않앗습니다.

딜사이클의 빠르기는 이그에서는 측정이 불가능해보입니다. 절제를 쓴다는건 지속딜로 승부를 본다는건데 시간을 두고 지속적으로 봐야하는데 이그가 도망가버리고 하니 제대로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약간의 장점으로 보면 무기 15강에 달리는 열혈효과를 좀 보실수 있습니다.

절정에서는 열혈이 청룡진 사두 적룡 유성에 다 묻어야 열혈효과를 볼 수 있지만 절제에서는 그만큼 빨리 스킬을 바로바로 돌릴 수 있어서 효과는 꾀나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은 이그 아카 버스한지 꾀나 되서 

(절정) 솔플기준 아카는 보통 19분대(보통 19분 5~6초쯤, 12시제외), 이그는 16~17분대,

멀리걸려도 16분대안에는 잡았습니다. 


절제로 바꾸고 이그 아카를 두시간 가량 패보았습니다.


결과 -> (절제)아카는 잘 잡으면 19분대, 보통 18분40~50초 가량 나옵니다. 그리고 신경안써도 됬던 저주까지 신경써야되더군요..ㅠㅠ

(절제)이그는 잘 잡으면 16분 30초대, 17분대는 결코 안나옵니다.

느리면 15분후반에서 16분 초반까지 나왔습니다. 제일 먼 거리는 한번도 안나온거 같네요.


우선 이 차이는 궁딜에 영향이 크다고 생각듭니다. 틱당 1000만씩 박히던게 틱당 200만씩 박히니깐요.

총 8000만 박히던 궁이 1500만가량 박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궁딜만 절정처럼 8천만박히면 절제가 좀더 나을수도 있겠지만요..


결론 - 절제?? 할만합니다. 단지 그정도이고 


조금이라도 쎄지길 바랬던 제 마음과는 다르네요..


3만골 투자해서 옵션 띄울 값어치는 없엇다고봅니다.


최상옵이던거 다 돌려버려서 되돌리는데 최소 5만골은 


들 거 같아요.ㅜ


우선은 손에 좀더 익을때까지 써보고 


다시 판단해보겠습니다.ㅠ 결과는 암울할거같지만요


굳이 절정에서 절제로 넘어오실필요는 없을거같습니다.


제기준에는 절정이 더 낫네요..ㅜ





마지막으로 하고싶은말은


제가 느끼는 창술은 현재 0티어부터 차츰 내려와 중간 혹은 그보다 조금 이하에 자리잡고있다고 생각하고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창술사가 강력했다가 점차 주저앉는 모습을 보고 눕는 분들도 계시고 

다른직업으로 갈아타시는 분들도 있으실겁니다.

제가 오픈초부터 1년간 경험한 결과 창술은 더이상의 버프는 없을 것으로 보여요. 이 이상의 너프도 없을것같습니다.

버프는 있어도 창술 유저분들 거의 다 떠난 다음일겁니다.

저도 0티어 창술이 이렇게까지 되서 정말 슬퍼요. 하지만 더 약한 직업이 있다는 거에 위안을 삼으셨으면 해요.

갑자기 약했던 직업군들이 패치되면서 창술보다 강해지고 하니 상대적 박탈감이 심하셨을거에요.

하지만 여전히 창술보다 약한 직업군은 있답니다.

옛날같지 않은 창술이지만 애정으로 열심히 키워봐요.

절제 연구는 이쯤에서 하고 시간낭비 그만하시길 바라는 입장에서 글 올립니다.


추신 - Sdji로 시작하는 창술게에 글싸지르는분은 차단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절제 선동만하고 본인이 정작 연구는 하지 않네요. 그리고 창술사들 눕는사람 역겹다고 하는데..

물론 눕는게 잘하는 짓이라고 말은 못하겠지만 

역겹다 뭐다 창술 제대로 키워보지도 않은분이 판단할 거는 아니라고봅니다.


창술 여러분들 다들 화이팅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