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lostark/5497/1231?my=con

지난번 공유 했던 글이 분에 넘치는 관심과 호응으로 난생 처음 인벤 메인에도 기재되어 보내요. 감사합니다.

그 이후에 여러가지 것들을 고민하고,

고민한 부분은 허수아비를 대상으로 실험해서 의문을 확신으로 바꾸는 작업을 통해

이전 트리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을 보완해서 영상과 함께 첨부해봤습니다.


우선 지난 글에서 고정으로 가는 부분은

1. 특성 - 치명 632 (22.6%) 특화 258 (34.3%) 신속 653 (11.2%, 스킬 쿨감 14%)

2. 각인서 - 기습I, 원한III

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개선한 부분은 무엇인고 하니

바로 스킬트리입니다.


스핀 커터 2 3

마엘 스톰 2 1

다크 악셀 3 1 2

소울 앱소버 3 2 2 (본인 고정팟에 창술or배마가 있거나 치명이 높으면 3 1 2 추천합니다.)

블레이드 댄스 1 1 2

스타 3 2 1 블리츠 러시 3 2

터닝 슬래쉬 1 3 1

보이드 스트라이크 3 1 → 보이드 스트라이크 3 1 1



이게 현재 저의 최종 스킬 트리입니다.


글을 올린 이후에도 계속 실험에 실험을 거듭했던 저에게 있어서 가장 큰 고민이 바로

소울 앱소버 M VS보이드 스트라이크 M 였습니다.


다수 인벤의 글을 보면 앱소버주력 딜이고 보이드는 다만 오브 수급용이라고 많이들 바라보셨고

저 역시 그렇게 여기고 했었는데

계속 의문이 들더라구요. 이게 과연 맞는지. 그 이유가

무기 12강의 옵션 중에

보이드 스트라이크 '블랙 익스플로전' 사용 시,
폭발 공격의 피해가 300% 증가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 증가한다.

가 있습니다.

이게 자꾸 걸리더군요. 그러다가 단 한번도 이 부분을 실험을 통해 입증해보지 않았다는 걸 알았고
직접 골드로 연마효과 다 바꿔가면서 허수아비를 통해 딜량을 도출해봤습니다.

(단, 재감은 일부러 건들지 않았어요. 허수아비에서 스킬 쿨감 무제한 걸어놓고 딜링만 체크하면 되니까요.)


무기 & 어깨 효과




소울 앱소버 연마 효과 : 피해 증가 28.5% 치명 적중률 23.9%, 소울 앱소버 '반 가르기' 추가 피해 효과



허수아비 대상으로 그 어떤 시너지도 주지 않고 백어택만 두고 10번 때린 결과값입니다.

앱소버 10회 15,424,928

1회당 평균 1,542,492가 나온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보이드는 어떨까 봤습니다.

무기 & 어깨 효과


보이드 스트라이크 연마 효과 : 피해 증가 26.8% 치명 적중률 24.3%, 보이드 스트라이크 '블랙 익스플로전' 300% 증가



허수아비 대상으로 그 어떤 시너지도 주지 않고 백어택만 두고 10번 때린 결과값입니다.

보이드 10회 11,747,053

즉 1회당 평균 1,174,705가 나온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단순 결과만 보면, '거봐 앱소버가 훨씬 좋네!! '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 보이드를 채택했습니다.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앱소버 2트포에는 자체 치명 보정 30%가 있지만
보이드에는 자체 치명 보정이 없다.

실제로 보이드와 앱소버의 딜 차이는 다른게 아니라 치명이 터지고 안터지고의 문제였습니다.

(현재 제 치명 특성에 연마 효과로 저의 기본 치명 확률은 28.5%입니다만,
앱소버는 10번 중에 8~9번이 모든 다단 딜링에서 크리가 터졌고
보이드는 10번 중에 2~3번만이 모든 다단 딜링에서 크리가 터졌습니다.

실제로 실험 중 치명이 다 터진 앱소버와 보이드를 비교해보면 약 45만 정도 보이드가 딜링이 높게 나왔습니다.)

혼자 사냥을 하게 된다면, 앱소버를 가져가야겠지만, 로스트 아크의 상당 재미 중 하나가 바로 레이드죠.

4인 파티로 구성되는 레이드 특성상 바드나 배마, 창술이 들어가게 되면 치명 보정은 올라가게 됩니다.

그렇다면 보이드의 최대 약점인 치명 보정이 상당 부분 채워진다는 말이 됩니다.

만약 보이드를 쓸 때마다 치명이 적용된 딜이 나온다면?

(바드, 배마, 창술이 없이는 강특으로 헷지하시거나,
배템 자리가 없다면 치명 리스크를 감수하셔야하는 단점은 있습니다.)



2. 보이드는 오브 수급용으로 탁월하다.

앞서 제가 선택한 특성과 각인으로는 블레이드를 활성화 시켜

그 버프를 추가로 받아가는 개념으로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보이드는 쿨이 돌 때마다 반드시 써야하는 필수 스킬 중 하나가 되죠.

자, 그런데 앱소버에 치중을 하게 되면 보이드는 저 같은 경우에는 쿨이 돌아도 다른 딜링기를 쓰느라 잊어버리거나

오랜 시간 방치해주는 경우가 자주 있더군요.

그런데 보이드 M에 모든 연마 효과를 보이드에 집중하게 되면, 강제적으로 쿨이 돌 때마다 써야하는

주력딜링기 & 오브 수급이 되기 때문에,

앱소버에 연마효과를 더했던 때보다 훨씬 빠르게 오브가 수급되는 것을 직접 확인했습니다.

역시 영상을 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화가 300도 안되는데도 불구하고 저정도면 매우 빠르게 쌓인다고 생각합니다.

오브가 빨리 찰수록, 전체적인 딜링 상승 효과가 있겠죠.

그렇다면 보이드 M & 연마효과를 줌으로써, 전체적인 딜링 상승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레이드에선 채널링 및 그로기에 딜을 몰아넣어야 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이게 제가 보이드 > 앱소버 라고 판단한 가장 큰 이유입니다.

앞서 기재한 글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제가 본캐가 배마다보니,

몰아넣는 식의 스타일에 익숙해졌고 또 그것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아카테스 채널링(약 6초 내외)때에는

터닝(딜링&백어택)으로 시너지 바르고

소울 앱소버, 폴스타, 블레이드 댄스를 썼었는데


바뀐 지금은 터닝으로 시너지 바르고

보이드, 소울 앱소버, 블레이드 댄스로 바꿔 쓰는데

몰아치기 딜링은 몇 배는 더 좋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몰아치기 외에도 앱소버와 보이드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기존에 폴스타 때 보다 딜링이 더 잘나오구요.



실제로 오늘 하루만 아카테스 공팟 및 길드팟으로 38수확까지 하면서 확인한 부분인데,

이부분은 절대적인게 아니라, 몰아치기 식을 좋아하는 저로써는

지금의 스킬트리가 가장 잘 맞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와 같은 타입의 분들이라면 참고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내일 과연 블레이드에 관련해서 패치를 해줄지 어떨지 알 수 없으나

저 나름대로 비슷한 레벨 대의 분들(880~940)과 아카테스를 돌고 느낀 것은

백어택을 잘 잡고 딜을 누적해서 넣을 수 있는 환경이 자주 노출이 되면 될수록

블레이드의 딜지분은 확실히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물론 창술사나, 데모닉과 비교하면 아쉬운 게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보다 좀 더 정확한 타이밍과 컨트롤이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연구하고 연구할수록 블레이드라는 직업만 놓고 볼때는 확실히 매력있는 클래스입니다.

다음주에 드디어 열리는 7단계 레이드에서 많은 블레이드 분들을 만나길 바랍니다.


조금이라도 이 글들이 블레이드를 하시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한 연구 글인데

두서없이 적은 것 같아 조금 민망합니다만

단 한분이라도 참고가 되신다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쁠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카테스 수확 당시의 스펙입니다.

함께 했던 분들의 스펙은 인파 940 (무기 16강, 모든 방어구 15강), 데모닉 782 (무기 11강), 창술사 831 (무기 8강).

연마 효과 세팅등은 로아해에 휴헬라 검색하시면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p.s) 영상 속에 디코 음성은 어떻게 지우는지 몰라 그대로 올렸습니다. 양해바랍니다.

p.s 2) 저 엔비디아 익스피리언스로 녹화하는데, 혹시 디코 음성 없애는 방법 아시는 분 계신가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