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말이 많고 지금도 취향에 따라 달라지는 스킬입니다.
위 스킬들의 평가는 제 주관적인 개인적 시점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저는 솔플보단 파티플에 익숙한 컨이다보니
파티 중심적으로 그 상황에 맞춰서 다른스킬들도 바꾸고 막 그러는 편이라.
예전글이나 앞으로도 룰루랄라 쓴는글에 대해서 그땐 이게 좋다매! 라고 
  태클방지용으로 써놓는 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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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스핀커터 - 서브 유틸기중 필수로 반드시 박히는 스킬중 하나입니다.

  쿨은 10초 1트포 약점 (백어택 / 면상어택 10초 시너지 대미지 증가)
 2트포 쿨감 3초로 7초에 사용할수 있는 스킬입니다.
 
   체인같은 느낌으로 2번 싹싹 자연스럽게 나가는 스킬입니다.

 서프라이즈 어택 ->약점노출 (6초간 백어택 / 헤드어택 시너지입니다 0

 여기서 이스킬이 안타까워지는점 인것같습니다.
6초. 짧으면 짧고 길면 긴 시간인대. 솔직히 블레이드 특성상
 6초안에 모든 스킬 정확히 블리츠 - 소앱 - 보이드 제대로 백어택 6초안에 백어택 위주로 다 박아주기
애매합니다. 보스가 허수아비가아닌이상 이동햇다가 닥셀로 후루룩 넘어가서 그렇게 빠르게 잡고 패줘야
 6초안에 어느정도 주력기 3개 백어택은 다박을수 있을겁니다. 

 근대. 내가 6초안에 얼추 다박앗다는게 중요한게 아닌.
이 게임은 파티(시너지) 게임입니다. 파티로 하죠. 
솔플 같은경우에선 오히려 6초란 시간 백어택 잡기가 더 힘들어지죠
  그럼 파티 시너지에서 주는 역활도 미비하고. 그것때문에 쿨될때마다
서프 박는다 생각하면 마나부족 , 다른 주력기스킬 쿨 따로 놀고 결국 딜계산 꼬이기시작
 쿨들 주구장창 쿨 남아돌고 생각보다 빡빡하게 딜넣다보면 오히려 애매해지는 스킬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초창기 출혈때문에 쓰다가도 결국 그거 때문에 주력스킬 못돌리고 쿨 꼬이고
  잔재 제대로 각못잡고 한타임 꼬이다보니 결국 빼버리게 되다보니

 개인적 입장에서 서프가 약점이 8초 - 10초 가 되지않는 이상 솔직히
채용해줄까 말까는 의문점이다 싶습니다. 결국 블레도 파티에서 다크오더 만 뿌려대는
 딜러가아닌 백어택 헤드어택에 대한 기대치를 조금이라도 남겨줘야 되지 않냐? 라는 마인드가
강하고. 스핀같은경우는 2스핀으로 안정적으로 각을 꺽어서 이동기가 가능하나

  서프같은경우 (2트포 - 탁월한기동성 (2m이동거리증가) 그럼 총 6m 생각보다 좀 아쉬운?
그래도 스핀보다 빠르게 움직이는 감은 있습니다.

  결국 스핀 과 서프는 개인적 견해에 따라 달라지고
사람간 딜사이클 딜계산에 따라 달라진다 생각합니다.

    아무리 지금 마나회복 버프를 먹엇다 한들.. 고특화잔재 하던때에도
 결국 이놈은 마나 겁나 잡아먹어서 결국 버려버린 스킬로 기억되기에

  꼭 굳이 하고싶으시다면 말리진않겠지만. 다른 파티원들은 백어택 시너지 상시라 생각할텐데
서프론 상시 유지는 솔직히 불가능이라 생각됩니다. 상시 해주는순간 그만큼 주력기 못꼽고
 쿨낭비하는 그 딜량이 훨씬더 크다고 생각되기에...

  서프는 벨가 같은 특정한 곳에서 순간 백어택잡고 빠르게 쓕쓕 박는 그런게 아니라면 권장안드리며..
솔직히 별로 정말 권장 안드리는 스킬입니다만..

   한때 많은 찬반 여론 이 붙던 스킬인게 기억나서 끄적여 봣습니다

그럼 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