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 스킬에 관한 모든 것(잘못된 지식까지)


[보이드 스트라이크] 


보이드 10트포는 쓰레기다??

-> 정답은 X. 보이드 10트포의 추가데미지는 정상적으로 들어간다.
많은사람들이 착각하는데, 실험을 통해 알아보자.

첫번째 스샷은 보이드10렙 데미지, 두번쨰 스샷은 3트포 블랙 익스플로전이 터진 후 데미지다.


남은 피 10만단위 기준 약 63600으로 36400의 데미지를 줬다.


이후 후속타로 터진 블랙 익스플로전.  42500으로 57500의 딜이 들어갔다.
그럼 여기서 57500-36400 = 블랙익스는 21100의 데미지를 줬다.

한마디로 블랙익스가 보이드 전체 데미지의 약 60%정도의 추가데미지를 줬다.
사람들의 생각과는 다르게 백어택이 없지만 깡딜이 매우 높은 후속타(문라이트 처럼)였다.

트포에선 70%의 추뎀을 준다고 했는데, 이후에도 몇번 실험해본 결과 민뎀~맥뎀에 차이로
블랙익스는 60%~70%사이의 추뎀을 주는것이 맞는게 확인됐다.


그럼 보이드 마스터를 해야하나??

-> 정답은 나도몰라. 일단 10트포 추뎀은 백어택이 없어도 깡딜이 굉장히 강력히 들어가는건 팩트체크가 됐다.
다만 문제가 하나있다. 그럼 7렙 보이드와 10렙 보이드의 깡딜차이는 얼마나 날까?(3트포 제외 순수 레벨딜)


이게 10레벨 보이드의 깡딜이다


이게 7레벨 보이드의 깡딜이다


?????????????????????

데미지가 똑같다(충격)

그렇다. 10트포를 찍었을시 깡딜의 상승은 기대할 수 없고 오로지 블랙익스의 추뎀만을 기대해야 한다.
근데 블랙익스의 또다른 단점, 이 블랙익스의 추뎀은 오브 게이지를 아예 채워주질 않는다.

그렇지만, 전설무기 12강에 이 폭발뎀을 300%증가시켜주는 옵이 있다고 하니, 그때는 마스터를 해야할 것이다.
다만 전설12강을 가지기 전에 이 스킬을 마스터를 하라고 말한다면 글쎄....



[블리츠 러시]


블리츠 10 트포는 쓰레기다??

-> 정답은 X. 다행히 블리츠 10렙은 트포를 찍는순간 기존 스킬 자체가 달라져서
똑같은 보이드와는 다르게 기존타수 데미지 부터가 좋아진다. 거기다 화상뎀이 추가되는데...
이 화상뎀이 생각외로 강력하다.


블리츠 10렙 노트포시 데미지다. 약 40000의 데미지를 줬다.

블리츠 10렙 트포시 데미지다. 약 64000의 데미지를 줬다.

그렇다. 보기와는 다르게 이 트포를 찍음으로서 약 60%가량의 딜상승이 있었다.
보이드의 딜 상승량과 거의 비슷한 수준. 게다가 깡딜자체가 보이드보다 세고 쿨타임도
보이드보다 3초나 짧다보니 기대dps값은 더욱 더 높다.


그럼 이걸 마스터해야 하나??

-> 나도몰라. 캐스팅이 줫나 길거든
그리고 보이드와 마찬가지로 화상뎀은 오브를 채워주지 않는다(ㅉㅉ)




[터닝 슬래쉬 vs 페이탈 웨이브]

터닝 슬래쉬는 숨겨진 꿀 스킬이고 페이탈은 쓰레기다??

-> 정답은 X. 결론은 둘 다 도찐개찐이다.

페이탈은 터닝보다 쿨이 3초 길고 데미지가 좀 약한대신 오브수급이 높다.
흔히 페이탈이 백어택도 없어서 터닝이 훨씬 낫다고들 하는데 사실아니다.

자, 이게 터닝 10레벨 3트포의 딜량이다. 약 29000의 데미지를 줬다.

이것이 페이탈의 10레벨 3트포의 딜량이다. 약 24000의 데미지를 줬다.

그렇다 단순히 이렇게 놓고보면 쿨도 3초 긴 주제에 데미지도 5000이나 딸리는 페이탈이 구려보인다.
하지만 여기엔 변수가 하나있다.

터닝은 제대로 정석특을 탄 것이라 데미지가 제대로 산출된게 맞지만, 페이탈은 2트포 옵션을 제외한 딜량이다.
페이탈의 2트포엔 30%치명타 확률 증가가 있다. 

페이탈 스킬자체가 3타 스킬이라 33%의 확률을 적용해 총 3타 중 1타가 치명타로 터진 데미지로 다시보겠다.
1타,2타의 데미지는 같고 3타의 데미지가 조금 높다.

이 스샷은 1or2타가 치명 터졌을때의 데미지. 약 30000의 데미지를 줬다.


이 스샷은 3타가 치명 터졌을때의 데미지. 약 32000의 데미지를 줬다.


그렇다 2트포의 데미지 상승 기댓값을 적용했을 때, 터닝과 페이탈은 종합적인 점수에서 큰 차이가 없다.
더군다나 페이탈은 백어택에 구애받지 않고 사거리가 길어 프리하게 쓸 수 있으며 오브수급이 쩐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터닝보다 낫다고 볼 수도 있다.

라고 생각했는데 둘이 같은 3군이 아니라더라. (누가 나한테 같은 군이라고 구라쳐서 낚임)
한마디로 열심히 씨부렸지만 두 스킬이 속한 군이 다르다면 애초에 비교를 할 필요 자체가 없다.

냥 연마가능한 쓰레기스킬들 사이에서 유일하게 빛나는 '터닝 슬래쉬'를 채용하는걸로 하자.


[소울 앱소버]

소울 앱소버 마스터+연마올인은 필수다??

-> 정답은 △.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분명히 이 스킬이 모든 스킬 중 가장 좋고 강력한건 사실이다.

다만, 이 스킬이 보이드와 같은 그룹군에 묶여있다는 것

12강에 보이드 폭발뎀 300%추가가 있다는 제보때문에 이 스킬의 연마가 답이 아닐수도 있다는 것이다.

더욱 더 확실히 말하자면, 전설 12강효과까지 볼 유저라면 보이드에, 아닌 유저라면 뒤도 돌아보지말고
앱소버에 연마올인을 하는게 맞는거 같다.

근데 만약, 전설 12강 효과 중 소울 앱소버 강력한 연마 효과가 있다면, 당연히 보이드는 갖다버리고 무조건 소울 앱소버에 연마 올인이다.(이 정보는 나중에 12강 연마 효과가 어떻게 풀리냐에 따라 달라짐)



[문라이트 소닉]


문라이트 소닉은 좋다는 사람 반 안좋다는 사람 반인데 대체 뭐냐??

-> 굳이 정답을 말하자면 둘 다 맞다. 소닉은 강력하기도 하지만 치명적인 단점도 있기 때문이다.

일단 문라이트의 치명타 트포를 적용시킨 데미지는 이러하다. 백어택 없이도 약 77000딜로 매우 우수하다.
초당 DPS로 따지더라도 블댄(사기꾼새끼)을 제외한 모든 스킬 중 앱소버 다음으로 강력하다.

게다가 거의 없다시피한 선딜후딜, 백어택영향x 범위좋고 타격쉬움 등 장점도 매우많다.

다만, 오브 수급수준이 처참하다.
가장 많이 비교되는 앱소버와의 오브 수급차이가 쿨탐대비 1/2 수준이다.

이 치명적인 단점을 감안하면서까지 굳이 채용하겠다면 채용해라.

본인이 편안하면서도 무난한 캐릭을 추구하는 스타일이라면 필수M이 될 것이고
본인이 극한의 성능충이라면 안건드리는걸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다.



[블레이드 댄스]


블댄은 쓰레기냐 아니냐??

-> 정답은 저평가된 스킬. 단점과 장점이 명확한 스킬이다.

일단 단점너무 짧은 사거리, 너무 오랜 홀딩시간(총 3초), 10레벨의 마나소모량이다.
이 세개가 별거 아니게 보이지만 치명적인 단점이다.

하지만 단점만큼의 장점도 있다. 사기급 쿨탐대비 딜량, 후딜따위 없음(언제든 바로 캔슬가능),
쿨타임 대비 어마어마한 오브 수급량활용도에 따라 기본기 중 가장 강력한 스킬.

한마디로 활용하는 파일럿에 따라 폐급스킬이 될 수도, S급 스킬이 될 수도 있는 스킬이다.

근데 얘가 왜 기본기냐고? 밑에서 설명하겠다.


블댄을 기본기로??

블레이드 댄스의 쿨타임은 15초다. 2트포에는 쿨타임을 무려 5초나 줄여주는 트포가 있다.
게다가 이 스킬의 준비모션은 약 0.5초, 시전시간은 약 3초다. 
게다가 준비모션부터 쿨타임이 줄어들기 시작한다.

한마디로 2트포 쿨감을 찍으면, 블댄의 실질적 쿨타임은 약 6.5초인셈. 기본기와 거의 유사한 쿨이다. 
중간에 딜타임이 안나와도 과감하게 끊을 수 있다. 왜냐? 쿨이 짧아서 풀힛 못한다고 아쉬울게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시작부터 들어가는 딜들이 전부 트루뎀이라 딱 시전한 만큼 비례해서 데미지가 들어간다.
(쉽게 말해 뒤로갈수록 강해지거나 피니쉬가 있는게 아니라서 언제 끊더라도 시간대비 딜 효율은 같다.)


블댄을 만약 쓴다면 2트포는 쿨감?치명?


이게 쿨감의 데미지. 약 45000의 데미지를 줬다.

이게 치명의 데미지. 15000이 더해진 약 60000의 데미지를 줬다.

6.5초의 쿨타임으로 기본기의 탈을 쓴 미들급 스킬로 쓸 것인가, 11.5초의 쿨타임으로 메인스킬급으로 쓸 것인가를 선택하면 되겠다.

25초짜리(시전시간동안 쿨감 포함) 문라이트가 약 75000~80000의 데미지를 주는데 반해
11.5초짜리 스킬이 약 60000이니 얼마나 강한지는 짐작이 되리라 본다.

분명히 중간에 끊는한이 있더라도 매우 강력한 스킬임은 부정할 수 없다.

더 충격적인건, 블댄 풀히트 오브획득량이 문라이트 소닉보다 더 높다(띠요옹)
쿨감으로 6.5초짜리 블댄을 쓰면 가히 경이로운 오브게이지 획득이 가능하다.

또한 블레이드 평타 풀히트까지 걸리는 속도가 약 1.5초 쯤인데 이게 블댄의 절반정도 시간과 거의 동일하니 평타를 칠 바엔 블댄을 쓰는게 백배 강하다.


그럼 3트포는 '마무리 강화'야 '난도질'이야??

블레이드댄스의 3번트포에는 커다란 함정이 있다.
보통은 퍼펙트존이 추가되는 트포가 데미지가 좋다.

근데 블레이드댄스는 예외다. 

퍼펙트존까지의 딜시간이 약 1.6초라 가정했을때, 똑같이 난도질로 1.6초를 딜하면 퍼펙트존 딜의 90%를 뽑아낸다.
한마디로 리스크를 감당하면서까지 퍼펙트 존 트포를 찍을 필요가 없는 것.

더군다나 풀히트 상황이 나온다면 당연히 난도질 DPS가 훨씬 더 높고 상황이 안나와도 끊어버리면 그만이다.



이게 퍼펙트존 1.6초간의 딜량

이게 난도질의 1.6초간의 딜량


큰 차이가 없다.

그니까 그냥 난도질 찍어라.



[폴스타 vs 다크악셀]

다크악셀 딜트포를 찍으면 폴스타만큼 세다??

-> 정답은 X. 어디서 이런 낭설이 돌았나 모르겠지만 둘의 딜 차이는 확연하다.
나도 그런 얘기들을 듣고 의구심을 참지 못하고 우리의 샌드백 알라페르를 활용해 수백번의 실험을 해 본 결과

이게 다크악셀의 평균 딜량이었다.(수백번 실험함)

그리고 요게 폴스타의 평균 딜량이었다.(마찬가지 수백번)


이래도 같아보이는가?? 저 데미지차이는 수백번을 해봤지만 달라지지 않았다.
딱 저정도 차이라고 보면 된다. 그냥 폴스타가 더 세다

그럼 왜 이런결과가 나온걸까?? 원인은 기형적인 다크악셀의 트포옵션에 있다.
다크악셀 딜트포의 핵심은 10레벨 '어퍼 악셀'에 추가되는 100%추가데미지 어퍼컷인데 이 어퍼컷 데미지가 꽤 잘 나온다.

근데 이게 문제다. 딜트포를 탄 다크악셀의 옵션을 보면 2트포에서 딜량30%증가, 3트포에서 치확50%증가다.

어? 트포옵션 개사기네??라고 할 수 있지만 눈을 뜨고 다시 잘 보자. 딜증가와 치확50%는 모두 '회전공격'에만 적용이다.
한마디로 어퍼컷 피니쉬에는 적용이 안된다는거다. 딜악셀의 핵심이 어퍼컷인데, 정작 어퍼컷은 2트포, 3트포의 특수옵션을 전.혀 받지 못한다. 그래서 이런 기현상이 생기는거다.

그니까 다크악셀은 그냥 이동기나 마스터로 보스 널뛰기용으로나 쓰자.




[어스 슬래쉬]


뭐 이스킬은 길게 언급할 필요도 없다. 7까진 확실히 좋고 마스터시 확정 치명타가 생기는데 그닥 매력있어 보이진 않는다. 그렇다고 마스터가 구리냐? 또 그렇지도 않다. 7의 효율이 워낙 좋은거지 마스터가 나쁜건 아니다.

7까진 확실히 좋다. 접근기로도, 딜링기로도.



[마엘스톰]


그냥 버프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다만 기술 유지시간이 버프시간과 동일한게 함정이다.


[나머지 스킬들]


1. 서프라이즈 어택 / 어퍼 슬래쉬 / 윈드 컷 - 서프 빼고는 다 쓰레기다. 서프도 그냥 이동기+백어택 시너지용

2. 스핀커터 - 실험결과 그냥 서프와 마찬가지로 이동기+백어택 시너지용이지 딜을 기대하긴 힘들다.

3. 트윈 쉐도우 - 정말 다방면으로 연구해봤지만 위 스킬들과 비교시 쓰레기 맞다. 1트포에 오브게이지 획득 증가가 있어 왠지 꿀일거 같지만 한번 찍고 써봐라. 기본 스킬자체가 오브수급이 쌉구려서 이거 써도 오브수급 처참하다. 함정스킬임.

4. 데스 센텐스 - 트윈 쉐도우랑 같은 수준

5. 헤드 헌트 - 애초에 PVE용 스킬로 나온게 아닌거 같다.







[그래서 스킬트리를 어떻게 하라고??]


나름 똑똑하게 분석했다고 생각했는데 댓글에서 충격적인 지적을 받았다.

생각해보니 이 캐릭은 백어택 딜증가 시너지를 가진 캐릭터였다.
한마디로 위의 실험에서 백어택이 적용되지 않는 스킬들은 더 후진 평가를 내렸어야 했다는 것.

블리츠와 페이탈의 3트포 후속타 추뎀은 60%가 아니라 50%미만 이라고 봐야하는게 맞을 것 같다.

또한 문라이트 소닉 역시 백어택 시너지를 감안하면 한단계 더 낮은 평가를 내릴 수 밖에 없다.



사실 이 백어택 시너지를 적용 안시켰을 땐 스킬을 어떻게 찍어야 할 지 답이 없었지만, 그 지적 덕분에 어느정도 답이 보이게 됐다.



일단 스킬을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앱소버 - 무조건 채용할 것.

2. 블리츠&보이드 - 백어택 시너지로 3트포들의 후속타 효율이 낮아지면서 7을 주는게 좋을 듯 하다.

3. 문라이트 소닉 - 나라면 안쓴다. 백어택시너지 못받음+쿨 김+오브수급량 처참함.

4. 블레이드 댄스 - 파일럿에 따라 나쁠수도 좋을수도 있다. 나는 잘 활용하는편이라 무조건 쓸거다 ㅇㅇ

5. 딜악셀 - 절대안쓴다. 다만 레이드용악셀로 10찍었을 때 뛰어넘는게 필요없으면 딜로 바꿔서 쓸 의향은 있다. 애초에 딜만을 목적으로 M을 할 일이 없다는 뜻. / 레이드용악셀 - 보스 뛰어넘기로 마스터를 줄 의향은 있다.

6. 페이탈 웨이브 - 터닝과 같은 군이 아니니까 쓸 필요 없다.

7. 터닝 슬래쉬 - 연마효과를 빵빵하게 받을 수 있고 스킬자체도 나쁘지 않아서, 마스터효율이 좋다.

8. 폴스타 - 개인적으로 마스터 해야된다고 본다.

9. 어스 슬래쉬 - 7렙 효율 최고다. 마스터도 나쁘지 않음.

10. 마엘스톰 - 아예 안쓰거나, 4만 찍거나, 7만 찍거나 셋 중 하나다.

11. 스핀 커터 - 마엘스톰과 동일

12. 서프라이즈 어택 - 마엘스톰과 동일


자 여기까지 왔으면 바보가 아닌이상 한가지 결론이 도출된다.

'블레이드는 7렙이 권장되는 스킬들 리스트가 꽤 많다.' 라는 것이다.

그 말인 즉슨 4/4 6M 보단 7/7/7 5M의 효율이 더 좋을 수 있다는거다.



그럼 이제 7/7/7 5M을 기준으로 스킬트리를 짜보자.




7의 효율이 높은 스킬 리스트 - 어스슬래쉬, 보이드 스트라이크, 블리츠 러시

M의 효율이 높은 스킬 리스트 - 소울 앱소버, 폴스타, 블레이드 댄스, 터닝 슬래쉬

0이거나 4이거나 7이거나 - 마엘스톰, 스핀 커터, 서프라이즈 어택

아예 안찍거나, 마스터하거나 - 다크 악셀




이러면 전부 합산해서 대충 결론이 나온다.

참고로 아래의 빌드는 오브수급량+딜량+연마효과+시너지+무력화+부파까지 모두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넣은 트리다.


기동성도 챙기며 준수한 딜을 넣겠다 - 보이드7, 블리츠7, 마엘7, 스핀7, 서프7 중 택3 - 앱소버M, 블댄M, 터닝M, 폴스타M, 악셀M

기동성 필요없다 오로지 극딜이다 - 보이드7, 블리츠7, 마엘7, 어스7 중 택3 - 앱소버M, 블댄M, 터닝M, 폴스타M, 소닉M or 어스M


참고로 위의 두개의 선택지에서 블댄M이 정말 마음에 안든다면 저걸 딴 걸로 바꾸면 되겠다.
'난 정말 블댄은 못쓰겠더라' 라고 한다면, 대신 문라이트를 넣는게 아마도 가장 현명하지 않을까 싶다.

암튼 이 빌드들이 오브수급도 괜찮은 편이고 딜도 괜찮은 편이다. 한번 써봐라. 오브수급의 신세계를 맛볼것이다.

백어택 시너지는 터닝으로 넣는다.
터닝이 쿨 15초에 백어택시너지 12초라 3초라는 공백이 생기는데, 어차피 나중에 연마할 스킬이고, 연마 옵션중 쿨감들어가면 알아서 무한 유지 가능하게 바뀔거다. 미래를 위해서 이것만으로 시너지를 낸다.




현재 필자가 쓰는 스킬트리는

보이드7, 블리츠7, 마엘7
앱소버M, 블댄M, 터닝M, 폴스타M, 어스M or 악셀M이다.

참고로 어스M과 악셀M은 아직까지도 고민중이다.

종합적인 점수로 봤을땐 어스인데, 아무래도 재미면과 안정성(기동성), 백어택면에선 악셀이 좋기 때문이다.



[연마효과 정보]


파란색(추천), 빨간색(강력추천)

1그룹스킬 - 폴스타블레이드댄스, 어스슬래쉬, 데스센텐스, 다크악셀, 페이탈슬래쉬 
2그룹스킬 - 소울앱소버, 문라이트소닉, 블리츠러시, 보이드 스트라이크 
3그룹스킬 - 터닝슬래쉬, 스핀커터, 트윈쉐도우, 어퍼슬래쉬, 윈드컷, 서프라이즈어택





[오브 두개로 잔재 3단계버프 받기 개꿀팁] 



블레이드 오브 2개로 잔재 3단계 버프를 받는 방법이 있다.


일단 두 스크린샷을 보자.







?????


뭐가 다르냐고??

위에건 버스터(ZZ)를 시전 시 3단계 잔재버프가 들어온다.
아래건 버스터(ZZ)를 시전 시 2단계 잔재버프가 들어온다.



????????????????????????



둘 다 오브게이지가 두칸을 초과했지만 위는 3단계 아래는 2단계다. 

대체 왜 그럴까???
이유는 아래와 같다

두번째 스샷처럼 오브게이지를 겨우 2개 넘긴 상태에서 버스터를 쓰면, 우리가 느끼기에는 당연히 오브게이지가 2개가 초과된 상태에서 나갈거 같지만, 사실상 오브활성화와 버스터 과정에서 게이지가 깎여, 1개가 초과된 상태에서 나가버리게 된다. 

(참고로 1개 미만시 버프1단계, 1개 초과시 버프2단계, 2개 초과시 버프3단계다)

그러니 게이지를 2개 초과하고도 조금 더 넉넉하게 모은 후 버스터를 쓰면, 버스터를 써도 2개가 초과된 상태로 인식돼서 3단계 버프가 들어오는 것이다.



못믿겠다고???? 당장 트리시온 수련장으로 달려가서 테스트해봐라.


EXP 430 (30%) / 501

Lv5 Langja

레벨
Lv5
경험치
430 (30%) / 501 ( 다음 레벨까지 71 / 마격까지 65 남음 )
포인트

이니 1,700

베니 0

제니 0

명성
336
획득스킬
획득한 스킬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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