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 스킬트리 데몬그랩 3번째 트포를 거대한 손 -> 뻗어나가는 손 으로 바꿔주세요 ㅠㅠ 댓글 지적덕분에 알았네요. 늦게발견해서 죄송합니다. 아무래도 단타로 잠식게이지를 쌓는게 패턴에 관계없이 수급하기에 좋습니다. 거대한 손을 썻을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1타만 맞고 2타때는 보스가 피하는 경우가 생기더라구요..



충모닉 총정리

 

안녕하세요, 충모닉 연구원입니다.

 

최근 메이플에서 피난오신 유저분들도 보이고, 기존 유저분들 중에서도 충모닉 부캐 하는 것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도 계신 것 같아서

 

충모닉에 대해 제가 아는 정보를 한번 정리해보자 라는 생각에서 글을 써보게 됐습니다.

 

내용이 많아서 조금 번잡할 수 있습니다.

 

-------------------------------------------------

개요

 

충모닉이란?


데모닉 직업각인 멈출 수 없는 충동을 채용한 데모닉입니다. ‘완벽한 억제각인을 채용한 억모닉과 대비됩니다.


충모닉은 아이덴티티 스킬 악마화를 사용해 악마로 변신하여 악마스킬을 사용합니다. 억모닉은 악마화가 불가능한 대신, 인간 상태에서의 스킬이 강화됩니다.

 

 

충모닉의 장단점?


장점 -

스킬 범위가 넓고, 쿨타임이 짧은 편이라 큐브, 카오스 던전 등을 빠르게 돌 수 있습니다. 악마 상태에서는 무력화 능력도 좋은 편이며, 이때에는 상시 경직면역상태가 되기 때문에 보스의 대부분의 패턴을 무시하며 스킬을 넣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백어택, 헤드어택 스킬이 거의 없기 때문에 포지셔닝이 자유로워서 틈만나면 보스에게 스킬을 퍼붓는 말그대로 무호흡 딜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악마화 스킬이 멋있습니다.

 

단점 -

딜이 약합니다. 좀 더 상세히 이야기하자면, 스펙업 효율이 낮습니다. 충모닉은 기본 성능 자체는 중상 ~ 상위권에 위치하는 편이지만, 고스펙이 될수록 타 직업군들에게 밀립니다. 현 스펙업 시스템은 트라이포드 강화, 보석 강화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악마화 스킬은 트라이포드가 없어 강화가 불가능하고, 보석도 낮은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탄탄하게 강화를 해둔 타 직업군들에 비해 낮은 지표를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로아에는 보정컨텐츠도 비중이 꽤 되니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

전투 특성


특화 몰빵입니다. 특화가 높아질 수록 악마화 딜링이 상승하고, 악마화를 위한 잠식게이지의 획득량이 증가합니다. 악세를 맞추실 때에 특화를 최대한, 악세 매물이 없거나 재정적인 문제때문에 불가능 하다면 차선책으로 치명을 올려주세요.



스킬트리 및 운용방법(레이드 기준)


로아는 레이드 중심으로 게임이 설계되어있습니다. 그 외의 컨텐츠는 난이도 자체가 낮기 때문에 레이드 중심의 스킬 운용에서 어느 정도 자율적으로, 변형하셔서 쓰시면 됩니다.


우선 충모닉의 스킬사이클은 악마화를 최대한 빨리 시키기 위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추후에는 인간폼에서 스킬 한사이클로 변신이 되어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특화 특성작 및 잠식게이지 획득 트라이포드 강화, 풍요룬 모두 필요합니다.


- 특화



- 잠식게이지 획득 트라이포드


- 풍요룬



 - 스킬트리

스킬트리 (264포 기준)


 1

 3 - 3 - 1

 2 - 3 - 1

 2 - 3 - 1 풍요룬(전설)

 1 - 2     풍요룬(희귀)

 or 

 3 - 2 - 1 풍요룬(영웅)

 2 - 1 - 1 



스킬트리 (308포 기준)

 1 - 3

 3 - 3 - 1

 2 - 3 - 1

 2 - 3 - 1 풍요룬(전설)

 1 - 2 - 2 풍요룬(희귀)

 or 

 3 - 2 - 1 풍요룬(영웅)

 2 - 1 - 1 


스킬트리 (384포 기준)

 1 - 3 - 1

 3 - 3 - 1

 2 - 3 - 1

 2 - 3 - 1 풍요룬(전설)

 1 - 2 - 2 풍요룬(희귀)

 1 - 3 - 1

 3 - 2 - 1 풍요룬(영웅)

 2 - 2 - 1 


기본적으로는 인간상태에서는 악마화를 위한 준비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든 스킬 트포는 잠식게이지를 늘리기 위한 트포로 찍어주고, 인간상태의 스킬을 전부 돌려서 변신게이지가 전부 채워지면, 그때 인간 상태의 스킬트포를 변경하는 것을 고려하시면 됩니다.(쓰임 3트포를 원혼 폭발로 바꾸는 등)


다음은 스킬 운용 방법입니다.


운용 방법에 앞서, 악마화 스킬의 룬세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W 광분 (없을 시 출혈)

E 출혈

R 질풍(전설)

A 질풍(영웅)

S 질풍(영웅)


대부분 질풍으로 스킬의 시전시간을 줄이는 세팅입니다. 악마화 상태는 스킬쿨이 짧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스킬을 굴려주기 위해서 질풍으로 세팅하게 됩니다.



 - 운용 방법


하울링, 데시메이트를 제외한 인간폼 스킬을 계속 돌리고, 잠식게이지가 약 80~90퍼 정도 채워졌다면 하울링, 데시메이트 이후 바로 변신합니다.


그 뒤, 데미지가 가장 강력한 S - A 혹은 A - S를 곧바로 사용하고, 


그 다음 R 순서로 사용합니다.


R 를 사용하는 순서의 기준은 알파벳 순서가 아니고 시전 시간, 딜량, 쿨타임 세가지의 합입니다. R 스킬은 강력하지만 시전시간이 매우 깁니다. 그에 비해 W 는 시전시간이 짧으면서 쿨도 짧기 때문에 가장먼저 사용해줍니다.


E 는 시전시간은 짧고 쿨이 길고 데미지도 높은 스킬입니다. 쿨이 길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시간 대비 딜손실이 적은 편입니다. W 다음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R은 스킬들이 모두 쿨이면 써주시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시전시간이 가장 길고 쿨또한 짧기 때문에, 가장 높은 등급의 질풍 룬을 박아줘야합니다.


Q는 진입, 도주기로만 사용합니다. 악마화 평타 스킬을 넣는것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스킬이기 때문에, 기동성을 위해 남겨둡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 스킬 쿨타임 때에는 평타를 계속 쳐주셔야합니다. 평타에 대한 딜링이 생각보다 높습니다.




평타 3타를 때린 대미지를 기준으로 악마화 스킬의 상대적인 딜량을 표기한 표입니다. Q스킬과는 거의 비슷, 평타 3타를 5번만 때리면 가장 강력한 S스킬 하나를 쓴 정도가 됩니다.


물론, 이 평타는 데시메이트를 제외한 모든 일반스킬들(잠식강화트포 기준) 보다 강력합니다. 


따라서, 변신을 최대한 빨리하고, 변신이 지속시간이 끝나서 풀릴때까지 변신을 풀지 않는것이 가장 높은 딜을 뽑아낼 수 있는 것입니다.


아래는 제가 예전에 벨가누스 솔플 영상을 녹화해 둔 것입니다.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각인 세팅


최종 : 원한3 정흡3 돌대3 저받3 충동1


현재 충동각인은 뎀증을 시켜주지 않기 때문에 2 이상 줄필요가 없습니다. 저는 유물 악세를 세팅하면서 각인자리가 남아서 혹시모를 떡상을 대비해 충동도 3까지 올려두긴했습니다만.. 언제해줄지 모르죠 ㅎㅎ;


이때, 각인 세팅도 현재 룬 파밍 상태에 달라집니다.


만약 풍요룬이 너무 없어서 변신까지 너무 오래걸린다.(15초 이상) -> 충동을 3까지 올립니다.


이렇게 원한, 충동을 세팅한 상태에서 그 다음각인은


정기 흡수(정흡)


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악마화 상태에서는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실전에서 스킬 쿨을 전부 돌리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특히, 세팅을 극 특화 + 약간의 치명 으로 하기 때문에 공속이 매우느려서 스킬을 다 쓰기조차 힘듭니다. 스킬 다쓰면 강력한 평타도 때려야하는데 시간이없죠.


따라서 패널티없이 공속을 늘려주는 정흡을 가장 우선으로 맞춥니다.


그 다음 각인은 


돌격대장(돌대)


입니다.


왜냐하면, 앞서 정흡을 맞췄기 때문에 악마화 기본이속증가 20퍼와 합해져서 35퍼의 상시 이속을 가지게 됐기 때문이죠...


이속증 35퍼라면, 돌대3을 둘렀을 때에 약 16퍼의 대미지 증가를 패널티 없이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저주받은 인형(저받)


입니다.


생명력 회복 효과가 25%가 감소하는 뼈아픈 패널티가 있지만, 상시 공격력 16%증가라는 정신나간 효율을 가진 각인입니다.


이 때에 충모닉 한정으로 생명력 회복 효과 감소는 그리 강한 패널티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변신으로 차는 피회복은 저받으로 인한 회복감소 효과를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벨가에서는 효율이 급감한다는 점입니다. 벨가의 권능 버프와 겹쳐 거의 없는 듯한 효율을 보여줍니다.


벨가에서 오래 채류할 것 같다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대신에 약자무시각인을 들어주셔도 됩니다.



----------------------------------------------------------

장비 세팅


군단장 레이드 이전(~1415) : 예정된 결단 세트 (치적 증가), 황혼세트(1370 이하, 2세트까지만. 공속 증가)


하드발탄 이전(~1445) : 마수 세트(피해량 증가)


하드발탄 이후(1445~) : 지배 세트 or 매혹 세트


매혹 세트는 실험을 통해 2세트 기준 약 7퍼정도의 딜상승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4세트 기준으로는 약 21퍼의 딜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지배 세트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효율을 따지는게 조금 복잡합니다. 나중에 시간이되면 따로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매혹 세트 정도의 효율은 나올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무난하게 매혹세트를 채용했습니다 


----------------------------------------------------------

우선 생각나는 것은 여기까지네요. 더 생각이 나면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아무거나 댓글로 물어봐주세요 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