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충모닉 연구원입니다.

제가 저번에 스킬트리 연구글로 해방크커를 쓰는 글을 올렸었는데요,

그에따라 많은 분들의 피드백들을 들었습니다.

우선, 가장 많았던 피드백은 해방크커를 썼을 때 잠식게이지가 부족하다는 것.

그런 현상을 만들었던 가장 큰 이유가 풍요 룬 파밍 차이도 있겠지만, 제가 충동3 각인을 쓰고있었기 때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 충동 평정심이 삭제가 되면서 동시에 자연회복량도 감소가 되었었는데요,

저레벨 구간에서 (1레벨, 2레벨) 자연회복이 거의 절반수준으로 줄었기 때문에, 크커를 쓸만큼의 잠식 수급이 되지 않게됬습니다.

그래서 저는 크커를 아예 빼버리는 방향으로 말씀을 드렸었는데, 오늘 '신음소리앙'님께서 올리신 글(http://www.inven.co.kr/board/lostark/5498/8902) 에서 더 좋은 해답을 주셨더라구요.

라이징클로를 빼고 데몬비전 (잠식)을 넣는 방법입니다.

데몬비전으로 채울 수 있는 양이 상당하기 때문에, 크커의 잠식회복이 감당이 되더라구요.

하지만 데몬비전의 쿨타임을 한번 더 기다리는게 구조적으로 불편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충동1레벨 유저분들께는 잘 맞지 않은 스킬트리인 것 같습니다.

------------------------------------------------------------------------

그리고... 이 글을 쓴 이유기도 한데 

충동1, 충동3 유저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스킬트리가 있습니다.

바로 인간폼 한사이클로 잠식게이지를 모두 채우는

1사이클 1변신 트리입니다.

'신음소리앙'님의 글에서 가져왔습니다.(인벤 스킬 시뮬레이터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54453)

상세하게 말씀드리면, 본 스킬트리는 악마화 상태의 딜링을 극대화 한것으로, 인간상태에서 스킬 한사이클만에 변신게이지를 채우고, 악마화는 자연적으로 풀릴때까지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얼마나 강한지 말씀을 드리자면,

제 세팅은 해방트리를 위한 모든 트포작과 보석작이 완료되있는 상태었는데, + 크커1트포에 맞는 돌대각인

1사이클 1변신트리가 약 15퍼센트 가량 강했습니다.

현재 제 특성비율은 (본의치않게) 1사이클 1변신트리에 맞춰줘 있었지만(치명 629, 특화 1149)

최적화된 비율(치명 1100, 특화 700)을 가정하고 다시 계산해도, 1사이클 1변신트리가 10퍼센트가량 강했습니다.

대체 저는 뭘한거였죠..?

참고로 말씀드리면, 제 일반스킬들은 6레벨보석, 악마화는 7레벨 보석을 맞춰둔 상태였습니다.

만약 트포작, 보석작 등 아무런 세팅이 되지 않은 상태였다면,, 결과는 더 벌어졌겠죠.

---------------------------------------------------------------------

저는 처음에 이 방법에 대해 상당히 회의적이었습니다.

제 원래 글에도 써뒀지만 이론적으로 생각했을 때, 딜이 약한 스킬들은 제쳐두고, 인간폼 주력기와 악마폼의 주력기(S, A)를 쿨타임 누수없이 돌리는게 가장 강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가지 간과한 점이있었습니다.

바로 악마화 상태는 주력기와 일반스킬들의 데미지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입니다...

다음은 허수아비 타격을 통해 해본 실험 내용입니다.

악마화사이클을

S - A - 나머지 - A - S - (변신풀기)

로 돌렸을때 총 대미지가 860만 정도 됩니다.

그런데 이때, S두번, A두번의 딜량이 얼마였을까요..? 고작 367만입니다.

즉 나머지 약 500만의 딜링은 나머지 스킬딜에서 나온것입니다. 심지어, 마지막 A, S를 쓰고 난 뒤에는 w,e,r쿨이 다 돌아와있는 상태였죠.

따라서 악마화의 딜링은 S,A에 몰빵되어있다고 가정하고 짰었던 해방트리 스킬사이클은 생각보다 딜이 높지 않았던 것입니다.

물론 인간폼의 스킬딜은 몰빵 되있긴 했습니다.(하울링 - 크커 - 데시 - 쓰임 콤보딜 300만)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1해방 스킬사이클에서 인간폼 딜링은 약 830만 정도됩니다. 830만중에 600만 딜링이 순간 딜링인 것이죠.

830만 중에 600만을 챙겼음에도 불구하고... 그걸 웃도는 악마화의 지속 스킬피해량이 1사이클 1변신트리를 더 강하게 만들어 준 것 같네요.

대부분 유저분들은 충동1 각인 정도만 하고 계셧을테니, 아마 가장 적절한 스킬트리가아닌가 싶습니다.

--------------------------------------------------------------------

그런데 이렇게 강력한 스킬트리지만.. 단점 두가지가 있습니다.


1. 하울링을 40초에 한번 사용한다.

악마화를 끝까지 유지합니다. 하울링쿨은 계속 돌게되서 결국 40초에 한번꼴로 쓰게됩니다. 1해방 스킬트리의 경우 약 25초에 한번 꼴로 사용합니다.

물론 파티 시너지를 조금 천천히 주어도, 스스로의 딜량을 약 15퍼가량 상승시킬 수 있다면 당연히 파티적으로도 이득입니다.

애초에, 신속을 높이는 서포터와 시너지쿨을 서로 맞추는건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타 딜러들의 시너지는 버서커를 제외하면 원래 쿨이 짧구요.

그러나... 싫어하시는 파티원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건 인식 개선이 좀 필요할 것 같네요.


2. 순간딜링이 약하다.

앞서 나왔던 얘기와 일맥상통하는 이야기입니다. 악마폼은 지속딜링에 특화되있습니다. 

6초딜을 생각했을 때, 인간폼으로만 300만을 넣고, 변신해서 S,A를 갈기는 해방스킬트리와는 순간딜링이 큰차이가 있죠.

역시 1번과 마찬가지로 팀플레이에서 조금 아쉬워지는 부분입니다. 보스의 무력화 타임과 서포터의 아덴 버프를 잘 활용하지 못한다는 뜻이기도 하구요.

그렇지만 15퍼 만큼 총 딜이 세진다면... 감수해볼만도 하네요.

------------------------------------------------------------

결론

충동1 유저분들은 해방 스킬트리를 따라하기가 어렵고, 비효율적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대체 사이클이 나오기 전에는 1사이클 1변신 트리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충동3 유저분들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나는 파티플 하면서 순간딜링을 높일꺼야! 하면 해방스킬트리, 솔플 버스를 돌리거나 악마화나 자신 스스로의 딜량에 큰 비중을 두고싶은 분들은 1사이클 1변신트리 이렇게 가시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

충모닉 연구글이 많이 올라오는 것 같아서.. 정말 좋습니다...

시즌1에는 상상도 못할 일이었는데.. 버프되고 관심도 받으니 이렇게 발전도 할 수 있게되네요...

여러분의 피드백과 다양한 실험들이 충모닉에 발전에 큰도움이 됩니다!

글 쓰는데에 큰 모티베이션과 정보들을 제공해주신 '신음소리앙'님 감사드립니다.

피드백이나 질문 편하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