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카우터를 부캐로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진화의 유산 효과의 쿨타임 감소로 빠르게 밀어붙이는 타입이, 본캐인 블레이드랑 흡사해서 완전 취향 저격 당해 유산만 파고 있는데요.

현재 버그 때문에 A 스킬이 Q,S 스킬에 쿨타임 감소를 주지 못 하고, Q 스킬이 A 스킬에 쿨타임 감소를 주지 못 하는 상황에서 분명 버그가 없을 때의 딜 사이클과 차이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현재 유산 스카우터가 20초 변신 동안 최대 대미지를 뽑을 수 있는 룬 셋팅 및 딜 사이클을 제 나름대로 고민하고 생각해서 정보 교류도 할 겸 글을 적어봤습니다.



10.14 밸런스 패치 이후의 스킬 계수를 Dungeon키퍼님께서 작성해주신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안해봤습니다.

저의 경우, DPS를 계산할 때 계수에다가 쿨타임을 나눠서 계산을 합니다.

DPS를 계산해봤더니
코멧 스트라이크(Q)는 2.45
슬러그 샷(W)은 3.34
레이저 블레이드(E)는 2.87
액셀리온 빔(R)은 2.77
버스트 블로우(A)는 1.89
크림슨 브레이커(S)는 2.44
이더군요.

진화의 유산은 쿨타임을 0.5초씩 감소시키는 효과 덕분에 DPS를 참고하면 물론 좋은 참고 자료가 되겠지만 DPS가 완전한 대표값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쿨타임 감소로 인해 스킬 계수가 높지만 쿨타임이 긴 스킬들을 쿨감시켜서 여러 번 사용하면 DPS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럼 스킬 계수 중에서 가장 높은 값을 갖고 있는 스킬은 S, R, E입니다. 
A는 전진 -> 날려버리기로 후딜까지 포함하면 스킬 계수 대비 모션이 길어서 스킬 계수가 18.89이지만 DPS 상으로 확인해보면 1.89로 S, R, E보다 영향력이 덜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E의 경우 '돌진' 도중에 사용하면 20% 피해증가를 주기 때문에 20.12 x 1.2 = 24.14로 엑셀리온 빔과 맞먹는 스킬 계수가 됩니다.
즉, 저 3개의 스킬을 자주 돌릴 수 있으면 좋겠죠. 그래서 되도록이면 저 3개의 스킬들을 자주 돌릴 수 있도록 딜 사이클을 생각해봤고 아래는 그를 위한 [룬]과 [딜 사이클]을 적어보았습니다.

제가 신속이 685로 기본 쿨타임 감소 14.7%에 쿨타임 감소 보석 7렙을 끼고 있어 싱크 스킬 쿨감 7%로, 도합 21% 정도의 쿨타임 감소 임을 감안하고 봐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룬]
코멧 스트라이크 - 영웅 질풍
슬러그 샷 - 영웅 단죄
레이저 블레이드 - 영웅 심판
액셀리온 빔 - 전설 출혈
크림슨 브레이커 - 영웅 질풍


코멧에 질풍을 넣은 이유는 이 녀석이 은근 누적딜이 괜찮았습니다. Q - E 콤보에서 Q의 딜량이 빠지게 되면 딜 사이클의 누적 딜에서 손실이 나기 때문에 빠른 딜을 넣기 위해서 코멧을 넣었습니다.

슬러그 샷에 단죄를 넣은 이유는, 타수가 3타 정도 인 것으로 아는데 3타 정도면 대략 70% 확률로 단죄를 걸어주기 때문에 6초 동안 딜 사이클에 있어서 조금이나마 0.XX초를 당길 수 있어서 빡빡한 딜 사이클을 약간 널널하게 해주는 게 좋다고 판단해서 넣었고, 심판 발동도 레이저에 넣은 것도 심판 발동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타수가 높은 것으로 이 스킬로 했습니다.

엑셀리온 빔의 경우 제가 2T라서 3T에 계신 분들이라면 좀 아니꼽게 볼 수 있겠지만 특화가 956이어서 에버(전설 풍요)에 레이드 미사일(영웅 풍요), 베이비 드론(희귀 풍요)를 박으면 빠르게 코어 에너지를 수급할 수 있어서 이스케이프나 플레어 빔으로 마무리하면 변신할 수 있더라고요. 그래서 변신이 주가 되는 유산에 있어서 유산 스킬 쓰는 동안 출혈을 넣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엑셀리온에 넣었습니다.
쿨타임이 9초라 하지만 쿨타임 감소로 인해 6초 내외로 다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출혈 유지에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크림슨 브레이커는 계수가 높은 만큼 빠르게 딜을 넣는 것이 중요해서 영웅 질풍을 채택했습니다.

이 밖의 룬으로 고려할 수 있는 것은 영웅 속행이 있습니다. 속행의 장점은 12% 쿨타임 감소지만 현재 발동 확률이 5%라고 알려져 있어서 5% 확률에 기대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는 것 같아서 뺐습니다.

[딜 사이클]
** 주의 **
레이드 중에 수 많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만약 피격을 당해 스킬이 캔슬되거나 보스가 자주 이동해 딜을 못 넣는 시간이 생긴다면 스킬 계수가 높은 S, R, (Q)E 순으로 딜 하는 것으로 콤보를 적재적소 넣어야 합니다.

** 허수아비 20초 동안 딜 하기 (물론 실전에서도 응용해서 사용 가능) **
** '/' 부분은 이후 스킬들이 3스택 효과를 받는다는 것을 구분 짓기 위해 썼습니다. **

(단심 발동이 첫 WQE에서 되었을 때)
1. 선제 버스트 블로우
AWQ/ERS WQER WAQEWRS WQEWRA
Q : 4번
W : 6번
E : 4번
R : 4번
A : 3번
S : 2번

2. 선제 크림슨 브레이커
SWQ/ER WAQEWRS WQEWRAWQEWS
Q : 4번
W : 7번
E : 4번
R : 3번
A : 2번
S : 3번

- 1번과 2번의 차이 : 누적 딜량은 2번이 더 세지만 2번의 마지막 S가 싱크 모드 지속 시간 끝나기 직전에 간당간당하게 쓸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1번보다 떨어진다. 1번은 안정적으로 넣을 수 있음.

- 왜 W를 먼저 안 쓰느냐? W를 먼저 쓰면 3스택을 줄 수 있는 부분이 WQE 이후 이렇게 거나 WRQ/E 혹은 WSQ/E 이렇게 되는데 이럴 경우 3스택을 주는 부분에서 주력기라 할 수 있는 S, R, E가 못 받게 됩니다. 그러니까 중요도가 살짝 떨어지는 A로 접근을 함과 동시에 1스택을 쌓아주고 W로 2스택 Q로 3스택을 쌓으면 그 뒤에는 E, R, S로 3스택을 모두 받아가면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물론, WAQ로 넣으면 되는데 AWQ에서 A와 W의 순서 차이고 A로 접근을 하면 아무래도 W 넣을 때 딜로스가 덜하기 때문에 A를 먼저 넣었습니다.


(단심 발동이 첫 WQE에서 안 되었을 때)
이 경우에는 단심 발동을 생각하지 않고 그냥 딜을 넣는 것처럼 하는 것이 편하고 단심에 얽매이지 않기 때문에 다음 하나의 딜 사이클로 했습니다.
단심 발동 안 되었을 때 선제 크림슨 브레이커가 거의 안 되더라고요. 

선제 버스트 블로우
AWQ/ERS WQEWRAWQEWRS WAQER
Q : 4번
W : 6번
E : 4번
R : 4번
A : 3번
S : 2번

여기서 단심 1번과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으시겠지만 딜 사이클이 좀 빡빡합니다. 마지막 R을 쓸 때가 싱크 모드 지속 시간이 끝날 무렵에 간신히 쓰는 경우라 R이 한 번 빠지는 경우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W의 주 목적은 쿨감에 있지만 누적딜이 상당합니다. 물론 어느 정도의 거리 조절이 필요하고 딜 누수가 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평균 5번~6번 정도 쓸 수 있기 때문에 W의 존재를 어느 정도 인지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딜 사이클에서 중요 포인트를 말씀드리자면,
1. A를 먼저 쓰고 WQ를 쓰고 E, R, S 순으로 넣는다. 
이유: 앞에서 말씀 드렸듯이 AWQ로 3스택을 쌓으면 주력기 E, R, S가 3스택 효과를 받아서 누적딜이 높아지고, Q-E를 위해서 그 다음 콤보는 E고, R을 그 다음으로 쓰는 것은 S는 어차피 2번 정도밖에 못 쓰기 때문에 R을 먼저 써서 쿨타임 돌리게 만든 뒤 이후 스킬들을 통해 쿨감을 시켜서 R을 여러 번 쓰게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2. W는 쿨타임 감소용으로 A는 접근용으로 쓰거나 마땅히 다른 스킬들을 쓸 게 없을 때 공백 메꾸기 용으로 쓴다.
이유: W는 쿨타임이 3초기 때문에 자주 쓸 수 있는 스킬이어서 쿨타임 감소용으로 제격이고 A는 다른 주력기들보다 중요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3. 사이클이 망가지거나 중간에 비는 구간이 존재하면 스킬 계수가 높은 S, R, (Q)E 순서로 딜을 넣는 콤보를 적재적소하게 상황에 맞춰 넣습니다.
이유: 레이드라는 게 허수를 때리는 것이 아니기에 항상 스킬창을 보면서 스킬 콤보를 그때 그때마다 구사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유산 쓰시는 분들 중에 좋은 의견 있으시면, 정보 교류할 겸 댓글로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ㅅ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