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이 길어질 것 같아 죄다 반말로 적습니다.

 

 

 

이 글은 이전에 작성한 4.0 변경에 관한 정리글을 조금 더 확장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13&l=330 

 

모바일에서 작성했던 이전 환경과 달리, 이번에는 PC 환경에서 작성하므로 내용은 더욱 길어질 수 있습니다.

 

언제나처럼 스샷이 없습니다.

 

 

 

 

 

 

 

 

 

[목차]

 

 

① 아쿠아의 스쿠페스 정식 입성 - 모드 추가

 

② 씰 획득량의 변경과 씰 이용법의 추가

 

③ 카드 파워 계산식의 변경

 

④ 신규 라이브 클리어 보상 추가

 

⑤ 스쿨 아이돌 스킬 시스템의 도입

 

⑥ 신규 카드 등급 SSR의 추가와 추가 센터 스킬의 도입

 

⑦ 새로운 환경에서의 덱 편성 가이드 (야매 주의)

 

⑧ 선호부원과 메인덱 센터, 그리고 인연치 획득 한도의 변경

 

⑨ 기타 편의성 업데이트

 

⑩ 글을 맺으며

 

 

 

 

 

 

 

 

[1. 아쿠아의 스쿠페스 정식 입성 - 모드 추가]

 

 

아쿠아가 스쿠페스에 정식으로 도입되었다.

 

통합으로 될 줄 알았지만, 의외로 '모드' 시스템을 도입하여 플레이 환경을 이분하였다.

 

 

 

모드는 뮤즈 모드와 아쿠아 모드로 나뉘며, 모드에 따라 인앱에서의 환경이 매우 달라진다.

 

 

특정 그룹의 모드에 진입하면, 다음 내용들이 해당 그룹 전용으로 바뀐다.

 

1. 로그인 화면

2. 메인 화면에 랜덤으로 나타나는 멤버

3. 라이브 가능한 곡 목록

4. 부원 모집 - 특별/일반

5. 배경음악

 

앱 자체 아이콘(치카), 과제, 씰샵 등은 공용이다.

 

 

뮤즈 모드에서는 뮤즈 곡만을, 아쿠아 모드에서는 아쿠아 곡만을 플레이 가능하다.

뮤즈 모드에서는 뮤즈 부원 모집만을, 아쿠아 모드에서는 아쿠아 부원 모집만을 할 수 있다.

 

 

모드 전환은 라이브/부원 모집 화면에서 화면 좌측 최상단의 모드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가능하다.

 

 

 

 

그리고 엄청나게 중요한 사실이라 맨 마지막에 적는 것이 있다.

 

뮤즈 곡을 뮤즈 멤버가 있는 덱으로 플레이하면, 뮤즈 멤버가 친 노트는 점수의 10%가 가산된다.

 

아쿠아 곡은 아쿠아 멤버가 치면 노트 점수가 10% 상승.

 

 

웬만하면 뮤즈 전용덱, 아쿠아 전용덱 나눠 놓도록 하자.

 

 

 

 

 

 

 

 

[2. 씰 획득량의 변경과 씰 이용법 추가]

 

 

 

각성한 카드를 부 이동/일반 연습을 통해 제거할 경우 획득하게 되는 씰의 양이 1개로 줄었다.

 

(4.0 업데이트 전에는 각성 카드의 판매를 통한 씰 획득량이 2개였다.)

 

 

4.0 업데이트 직전, 각 커뮤니티에서 미친듯이 카드들을 갈고 판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이는 새로 추가된 씰 이용법과 무관하지 않은 일이다.

 

 

 

4.0 이후에는 씰을 이용해 카드를 각성시킬 수 있다.

 

동일 카드를 또 먹을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단, 씰을 이용하여 각성할 경우(씰 각성의 경우) 동일 카드를 이용하여 각성할 때의 10배에 해당하는 G를 소비해야 한다.

 

 

 

소지한 카드를 각성시킬 때, 이제는 아래와 같은 방법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UR 카드 각성의 경우

 

1. 동일한 UR 카드를 이용하여 특별연습

2. U씰 1개를 소비하여 특별연습

3. SS씰 5개를 소비하여 특별연습

4. S씰 25개를 소비하여 특별연습

5. 씰 500개를 소비하여 특별연습

 

 

1 U씰 = 5 SS씰 = 25 S씰 = 500 씰의 교환 비율을 가지며, 이 비율은 하위 그룹에서도 동등하게 적용된다.

 

SSR 카드를 각성시키기 위해서는 S씰 5개나 씰 100개를 소비하면 된다는 뜻이다.

 

 

 

 

 

 

 

 

[3. 카드 파워 계산식의 변경]

 

 

카드의 스탯 계산식이 변경되었다.

 

예시와 함께 설명하겠다.

 

 

 

스마일 속성의 페리틴크(UR) 특전 카드

 

특전 울레인 이 카드는 각성 상태로 지급되어, max 인연치는 1천이고, 모두 채웠다.

 

당신은 이 카드를 max 레벨인 100까지 연습시켰다.

 

이 카드의 현재 스탯은 4300 / 3500 / 3000 이다.

 

 

4.0 이후, 이 카드의 표기 스탯은 5300 / 3500 / 3000 이 된다.

 

 

카드에 쌓인 인연치가 카드 자체의 주스탯에 통합된다.

 

 

 

이로 인해 카드 등급, 그리고 카드의 각성 여부가 파워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기존, 자속 9% 업과 타속 12% 업이 비슷하게 결과값이 나왔다면,

(엄밀히 말하면 각슈레덱 이상의 경우, 타속 비례 센터는 자속 비례 센터에 비해 덱 파워가 세게 나온다.)

 

4.0 이후에는 자속이 무조건 세다. '무조건' 이다.

 

센터는 자속으로 세우는 것이 좋다.

 

*특전 울레가 덱에 많이 들어가 있다거나 하는 특이한 경우(주스탯이 부스탯에 비해 유독 낮을 때)에는 그래도 비슷한 수준까지는 따라오지만, 특울의 경우 스킬 장착이 어렵기 때문에 특울을 덱에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이 항목은 6, 7 항목과 함께 보는 것이 좋다.

 

 

 

 

 

 

 

[4. 신규 라이브 클리어 보상 추가]

 

 

라이브를 클리어할 때 획득한 점수.

 

그 자체를 누적시켜서 개봉하는 상자가 생겼다.

 

 

개봉을 위해 누적시켜야 하는 점수는 최초 10만점(맛보기용)에서 시작하며, 맛보기가 모두 끝나면

 

40만 점~400만 점 범위에서, 획득 점수에 영향을 받는 한정적 랜덤으로 설정된다.

(40, 120, 200, 400만 점짜리 상자가 있다.)

 

 

 

무슨 소리냐면,

 

덱 파워가 약하면 40만 점~120만 점짜리 상자가 자주 걸리고, 400만 점짜리는 구경이 사실상 불가능하며,

 

덱 파워가 강하면 200만 점~400만 점짜리 상자가 자주 걸리고, 40만 점짜리는 보기가 매우 어렵다.

 

 

 

이 라이브 점수 누적 상자에서는 아래와 같은 보상들을 랜덤하게 획득할 수 있다.

 

 

스킬 업 전용 부원 - 야자와 남매 시리즈, 히후미 시리즈

연습 전용 부원 - 선생님

매각 권장 부원 - 알파카

스쿨 아이돌 스킬 - 전 종류

G

우정 포인트

씰 (핑크씰이라고 불리는 기본 씰)

 

 

 

[ TIP ]

속성 랜덤으로 라이브를 클리어할 경우(특별곡에 있는 랜덤 셀렉트를 선택해 라이브 클리어 시),

상자에 누적되는 점수는 라이브에서 획득한 점수의 1.5배다.

 

내 라이브 클리어 점수가 40만 점이라면, 상자에는 60만 점이 누적되기 때문에,

상자 개봉을 빨리 할 수 있고, 높은 등급의 상자를 획득하기도 쉽다.

 

 

 

 

 

획득 목록에서 낯선 것을 보았을 것이다.

 

스쿨 아이돌 스킬이다.

 

이것에 대하여 아래 항목에서 설명하겠다.

 

 

 

 

 

 

 

 

[5. 스쿨 아이돌 스킬 시스템의 도입]

 

 

4.0의 혼돈을 불러온 첫번째가 카드 파워 계산식 변경이라면,

 

두번째가 이것이다.

 

스쿨 아이돌 스킬 (SIS). 이하 스킬.

 

 

 

스킬에 대해 이해하기 힘들다면, RPG 게임에서 흔히 나오는 마석이나 엠블럼이나 보석 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카드 상세 정보를 열면 새카만 동그라미와 흐릿한 동그라미가 보일 것이다.

 

이것이 바로 스킬 슬롯이다.

 

 

 

 

각 카드는 등급에 따라 기본 스킬 슬롯과 최대 스킬 슬롯을 가진다.

 

각 카드 등급에 따른 기본 / 최대 스킬 슬롯 수는 아래와 같다.

 

 

N 노말 : 0 / 1

 

R 레어 : 1 / 2

 

SR 슈레 : 2 / 4

 

SSR 쓔레 : 3 / 6

 

UR 울레 : 4 / 8

 

UR 특울 : 2 / 2

 

 

 

 

기본 스킬 슬롯은 미각 획득 시 이미 열려 있는 슬롯이고, (새카만 동그라미)

 

최대 스킬 슬롯은 특별 연습을 통해 추가로 열 수 있는 슬롯의 최대 한도이다. (흐릿한 동그라미)

 

 

그렇다.

 

스킬 슬롯은 각성과 특별 연습을 통해 한도 이내에서 확장할 수 있다.

 

 

 

동일 카드를 이용해 최초 각성 시에는 슬롯 +1

 

씰을 이용해 최초 각성 시에는 슬롯 +0 (오타 아니다)

 

 

각성이 완료된 후 특별 연습을 할 경우,

 

동일 카드를 이용해 특별 연습 시 슬롯 +2

 

씰을 이용해 특별 연습 시 슬롯 +1

 

 

 

[ TIP ]

이벤트 스컷을 했을 경우, 하나는 카드로 특별연습을 하고, 하나는 스작한 뒤,

거기서 나온 씰로 다시 특별연습을 하면,

스작도 하고 슬롯도 4개를 낭비 없이 다 뚫을 수 있다.

 

 

 

 

스킬 슬롯이 있다는 얘기는 스킬을 슬롯에 장착한다는 얘기다.

 

뭐든지 장착을 하면 일단 세지는 것이 온갖 마석들의 특징이듯, 스킬도 마찬가지다.

 

 

온갖 마석들이 장착 제한을 가지듯, 스킬도 마찬가지다.

 

스킬마다 고유 코스트가 있고, 스킬을 장착하기 위해서는 '코스트' 이상의 빈 슬롯이 필요하다.

 

 

 

스킬의 종류를 각 코스트별로 나누면 아래와 같다.

 

 

1 코스트 : 키스(200)

 

2 코스트 : 퍼퓸(450), 링크(10%)

 

3 코스트 : 크로스(16%), 오라(1.8%)

 

4 코스트 : 베일(2.4%), 챰(2.5), 힐(270), 트릭(1.25)

 

 

 

 

이름만으로는 스킬이 뭐하는 건지 모르겠다면 스킬 이름 옆에 쓰인 숫자를 보면 된다. 관련글을 아래에 링크한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13&l=332

 

 

 

 

보았다면 뭔가 불길함을 느꼈을 것이다.

 

 

그렇다. 스킬 코스트는 최대 4까지 있다.

 

최대 스킬 슬롯이 2에 불과한 특전 울레는 이제 거의 쓸모가 없다.

 

괜찮은 스킬을 끼우지 못하기 때문이다.

 

 

 

 

스킬의 장착 제한은 코스트 말고도 더 있다.

 

스킬은 학년, 유닛, 스킬에 따라 장착 제한이 존재한다.

 

그룹 제한은 없지만, 1학년 전용 스킬은 2학년인 호노카에게는 장착이 불가능하다.

 

 

 

 

한 카드에 동일한 스킬을 중복 장착할 수 없다.

 

카드 스탯을 16% 올려주는 크로스를 2개 끼우면 짱 셀 것 같지만, 불가능하다.

 

4코스트 챰의 경우, 특기가 스코어 업인 카드가 아니면 장착이 불가능하다.

 

4코스트 힐의 경우, 특기가 힐인 카드가 아니면 장착이 불가능하다.

 

4코스트 트릭은 아무데나 장착 가능하다. 슬롯만 있다면.

 

 

 

 

스킬은 아무거나 일단 끼면 세지지만,

 

그래도 이 정성을 들여 쓰는 김에 네 가지 조언을 더하자면 아래와 같다.

 

 

1. 4 코스트 스킬은 베일 말고는 모두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다.

 

*물론 예외는 언제나 어디에나 있다.

*엠프리스 챰(스코어 한정)의 경우 팬더 니코. 곰 호노카, 간호사 코토리, 치어리더 우미를 특기레벨 6 이상으로 올리고 장착시키면 효과가 좋다.

*엠프리스 트릭의 경우, 9판강(울레센터에 최소 각슈레 이상)덱에서는 판강이 전혀 끊기지 않는다고 가정할 때 올베일보다 세다.

*엠프리스 힐은 정말, 전혀, 아무데도! 쓸 데가 없다.

 

2. 전체 버프인 오라와 베일은 슈레부터 끼우고, 개인 버프인 링크와 크로스는 울레부터 끼운다.

 

3. 카드 자체 스탯(인연치 제외)이 4800이 넘으면 키스와 퍼퓸보단 링크와 크로스가 세다.

 

4. 당신이 각울덱 7 슬롯작 이상이 아니라면, 그냥 올 베일을 해라. 제일 세다.

 

 

 

스킬 획득은 위의 항목 4에서 적어 놓았다.

 

라이브 점수 누적 상자. 그것 외의 획득 경로는 없다.

 

 

 

 

 

스킬의 장착과 해제는 의외로 간단하다.

 

 

스킬 슬롯을 클릭하면 장착도, 해제도 된다.

 

스킬 슬롯을 클릭하면 좌측에 보유중인 스킬 리스트가 나온다.

 

 

조건에 맞지 않는 스킬은 장착도 불가능하고 선택도 불가능하니 잘못 장착할 걱정은 없다.

 

장착도 해제도 무료다.

 

스킬 끼운 채로 카드 팔아도 스킬은 돌아온다.

 

 

 

 

 

 

 

 

[6. 신규 카드 등급 SSR의 추가와 추가 센터 스킬의 도입]

 

 

UR과 SR 사이에 신규 등급 SSR이 생겼다.

 

미각 만렙 70, 인연치 375.

각성 만렙 90, 인연치 750을 자랑한다.

 

센터 스킬은 자속의 경우 자속 비례 7%.

 

9%인 UR과 6%인 SR 사이라기에는 좀 모자라지 않나 싶지만, 아니다.

 

 

 

추가 센터 스킬이 생겼기 때문이다.

 

4.0 대혼란의 대미를 장식하는 세 번째가 바로 이것이다.

 

 

 

UR 기준, 추가 센터 스킬은 다음의 3종류가 있다.

 

1. 그룹 멤버들의 스탯을 3% 증가 (뮤즈/아쿠아)

2. 유닛 멤버들의 스탯을 6% 증가 (비비/릴화/쁘렝땅/아제리아/길티/샤론)

3. 학년 멤버들의 스탯을 6% 증가 (1, 2, 3)

 

 

SSR의 경우 이 추가 센터 스킬은 비율이 약화되어 존재한다.

(그룹 업은 1%. 유닛/학년 업은 2%)

 

SR의 경우 추가 센터 스킬이 없다.

 

 

 

 

4.0 업데이트 직전, 온갖 과금러들이 혼돈과 분노에 빠져 멘탈을 하늘 높이 날려 올린 것이 바로 이 떄문이다.

 

추가 센터 스킬이 주는 6%의 파워.

 

 

9장이 들어가는 덱에서 5장만 학년/유닛 센터에 해당되어도 그룹 센터보다 덱 파워가 좋게 나온다.

 

 

 

 

 

 

 

 

 

 

[7. 새로운 환경에서의 덱 편성 가이드 (야매 주의)]

 

 

 

카드 파워 계산식이 변경되었고, 신규 등급 카드가 나왔고, 추가 센터 스킬이 생겼다.

 

덱을 대대적으로 손 볼 기회다.

 

 

하지만 너무나 바뀐 것도 많고, 센터에 따라서 같은 덱도 파워가 널뛰기를 하는 상황,

 

어떻게 하는 것이 그래도 조금 더 간단하고 강력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당신을 위해 준비한

 

 

4.0 덱 편성 가이드! (야매) 를 준비했다.

 

 

 

 

일단 아래 글을 먼저 새 탭으로 띄워 둔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13&l=322

 

레베리s 님이 작성한, 센터 + 추가 센터 스킬 정리글이다.

 

 

 

 

1. 일단 뮤즈와 아쿠아를 나눈다.

 

모드 패치 이후 뮤즈 곡은 뮤즈가, 아쿠아 곡은 아쿠아가 치는 게 고득점에 유리하다.

 

 

 

2. 내가 가진 울레 센터들을 본다.

 

자속 울레가 있는가 - 학년 추가 스킬이 있는가 - 유닛 추가 스킬이 있는가 순서로 본다.

 

 

 

3. 자속-학년덱 / 자속-유닛덱을 순서대로 만들어 본다.

 

 

 

4. 학년덱, 유닛덱을 다 못 채웠다? 정상이다.

 

동 속성의 스탯 제일 깡패인 거, 특울 말고 다른 걸로 빈 자리를 채운다.

 

학년덱의 경우, 뮤즈 멤버가 모자라면 아쿠아 동 학년으로 채우면 된다.

*학년 센터 스킬은 뮤즈/아쿠아를 가리지 않고 적용된다.

 

 

 

5. 라이브 화면에 들어간 뒤, 나에게 가장 유리한 센터를 세운 친구를 설정해 최종 스탯을 본다.

 

여기까지 기본덱 설정이 끝났다.

 

 

 

6. 기본덱에서 가장 약한 카드 or 가장 등급 낮은 카드를 빼고,

 

세부 속성(학년/유닛/그룹)은 달라도 등급 높은 애로 교체한다.

 

 

 

7. 다시 라이브 화면에서 최종 스탯을 확인.

 

 

 7-1. 강력해졌다면 그 다음 약하고 등급 낮은 카드를 또 교체.

 

 7-2. 강력해지지 않았다면 때려친다.

 

 

 

8. 덱이 완성되었다면 최소 4슬롯으로 슬롯 확장 작업을 시작한다.

 

베일이 최고다. 각울덱 7슬롯작 이상이 아니면 베일이 최고다. 잘 안 나와서 그렇지.

 

 

 

 

*7과 관련하여 덱 구성 시 참고할 만한 등급별 카드 파워 비교

 ㅡ각 등급 구간 내에서는 스코어>판강>힐 순으로 기대 점수가 높다.

 

센터 해당 각울 > 센터 미해당 각울 > 센터 해당 각쓔 > 센터 미해당 각쓔

> 센터 해당 미각울 > 센터 미해당 미각울 ≥ 센터 해당 각슈 > 센터 미해당 각슈

> 센터 해당 미각쓔 > 센터 미해당 미각쓔 > 센터 해당 미각슈 > 센터 미해당 미각슈

 

인연치가 주 스탯에 포함되기 때문에, 등급과 각성 여부가 스탯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각울이 있다면 센터 해당 여부에 관계 없이 일단 넣는 것이 좋다.

 

 

 

 

 

 

 

 

 

[8. 선호부원과 메인덱 센터, 그리고 인연치 획득 한도의 변경]

 

 

일본 버전 스쿠페서에서는 '파트너'라고 불리던 선호 부원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선호 부원으로 설정된 1개의 카드는 나의 메인 화면에 등장하며, '나만 볼 수 있다.'

 

물론 랜덤으로 나타나는 부원들은 여전히 존재하며,

뮤즈 모드에서는 뮤즈 멤버들만 랜덤으로 출현하고, 아쿠아 모드에서는 아쿠아 멤버들만 랜덤 출현한다.

 

 

 

메인덱 센터는 '친구에게 보여진다.'

 

센터 스킬로 친구를 돕는 것도 메인덱 센터다.

 

 

 

 

선호 부원과 메인덱 센터가 분리되는 패치와 함께, 괴악한 시스템이 또 하나 추가되었다.

 

인연치 획득 방식 추가 및 획득 한도 변경이다.

 

 

 

선호 부원으로 선택된 카드는 덱에 편성되어 있는가의 여부에 관계 없이,

 

라이브를 클리어할 때마다 인연치를 3 획득한다.

 

이는 카드 자체의 인연치 한도와는 별개로 추가로 쌓이며, 내 프로필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덱 센터로 선택된 카드는 해당 덱으로 라이브를 클리어할 때마다 인연치를 2 획득한다.

 

이것 역시 카드 자체의 인연치 한도와는 별개로 추가 누적되는 부분이다.

 

 

 

즉, 마음에 드는 카드를 선호부원으로 놓고 계속 라이브를 하면, 그게 노멀이건 울레건 프로필 화면에서 인연치 1등을 먹일 수 있다는 뜻이다.

 

 

 

니코 카드 인연치를 25252 같은 걸로 맞춰놨던 유저들에게는 그야말로 뼈가 아픈 소식이겠지만,

 

저등급 카드를 프로필 1등으로 유지하기 위해 애쓰던 유저들에게는 환영할 만한 소식이겠다.

 

 

 

*선호 부원이나 덱 센터가 아니어도, 덱에 들어간 채로 플레이를 하면 인연치가 1씩 초과 누적된다.

 

 

 

 

 

 

 

 

[9. 기타 편의성 업데이트]

 

 

 

일반 부원과 서포트 전용 부원의 목록이 분리되었다.

(서포트 전용 부원 : 마마, 히후미, 야자와 남매, 알파카, 선생님)

 

서포트 전용 부원은 일반 연습-연습 상대 선택에서 화면 상단의 탭을 클릭하여 확인 가능하다.

 

부원 소지창을 좀 더 넓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각성 카드의 미각성 일러스트 사용 가능

 

성능 때문에 각성시켰지만 미각성 일러스트가 마음에 들었던 사람들에게는 대 환영할 만한 패치다.

 

카드 세부 정보에서 일러스트 바로 오른쪽, 최하단에 각성-일반 버튼을 클릭하면 일러스트를 변경할 수 있다.

 

이 기능은 각성한 상태의 카드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③ 현재 소지 카드의 각성 여부 확인이 쉬워졌다.

 

각성 카드를 미각성 일러스트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각성 카드가 뭔지 구분하기 힘들어진 유저를 위해,

 

부원 목록에서 해당 카드의 각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패치가 이루어졌다.

 

부원의 섬네일 테두리 좌측 상단에 손잡이가 생겨났다.

 

손잡이가 노란색이면 각성된 카드이고, 속성 자체의 색이면 미각성 카드이다.

 

 

 

한국어 사용 가능

 

설정 - 언어 선택 화면에서 한국어와 영어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단, 완벽하게 한국어가 이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여전히 우편함 같은 데에서는 영어를 보게 된다.

 

그리고 일부, 복사 붙여넣기 오류도 존재한다.

(라이브 30회 클리어 과제인데 라이브 15회 클리어라고 적혀 있다거나.)

 

 

 

특기 레벨 업 방식 변경

 

동일 카드 또는 마마/히후미를 먹여 특기 레벨을 올리는 것을 흔히 스작이라 부르는데,

 

특울들과 일부 특수 스킬(점수 비례 점수 업)과 판강의 경우 고레벨까지 스작을 하는 경우가 있었다.

 

기존 방식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바로 현재 방식을 설명하자면,

 

특기 경험치를 누적시켜서 특기 레벨을 올린다.

 

 

R 등급 스킬업 부원인 야자와 남매는 특기 경험치 10,

 

SR 등급 스킬업 부원인 히후미는 특기 경험치 100,

 

UR 등급 스킬업 부원인 마마들은 특기 경험치 1000을 가지고 있으며,

 

특기 경험치는 속성만 맞으면 등급에 상관 없이 모두 공통으로 적용된다.

 

 

 

스마일 SR 카드에 빨간색 마마를 먹이면 특기 경험치 1000을 획득하여

 

특기 레벨이 단숨에 4가 된다.

 

 

쿨 UR 카드에 파란색 히후미를 먹이면 특기 경험치 100을 획득하며,

 

파란 히후미를 10장 먹이면 UR의 1레벨 특기 경험치를 모두 채워 특기 레벨이 2로 상승한다.

 

 

 

이론적으로는 야자와 남매와 보라색 알파카만으로도 UR 스작이 가능하지만,

 

UR 마마들로 SR 특수 스킬 스작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하는 게 편할 것이다.

 

혹시 UR 마마로 R등급 부원들이나, 특전 울레(특기가 R등급) 스작을 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당장 그만두고 다시 세 번 정도 생각해 보는 것을 권한다.

 

 

 

모든 곡의 EXPERT 난이도가 기본 해금

 

문자 그대로, 모든 통상곡의 익스퍼트 난이도가 일시에 해금되었다.

 

이제 익스퍼트 해금 일정을 기다리거나, 다가오는 해금 종료 일정에 초조해하며 클작을 할 필요가 없다.

 

 

 

 

신규 난이도 MASTER 도입

 

아직 글로벌 서버에는 곡이 추가되지 않았지만, 신규 최상위 난이도 마스터가 추가되었다.

 

공지사항에 따르면 월 4곡씩 패치할 예정이며, 특별곡 목록에서 선택하여 플레이 가능하다고 한다.

 

체험해 본 마스터 난이도는 일단 최저치가 불익스다.

 

 

 

 

 

 

 

 

 

[10. 글을 맺으며]

 

 

 

바뀐 것이 너무 많아 이해하기도 힘들고, 정리하기도 힘들고, 새로운 시대에 맞춰 덱을 바꾸기는 더 힘들어졌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힘든 것은 통합된 지가 언제인데 아직도 적응되지 않는 돌값이다.

 

 

 

 

돌...돌 할인 이벤트 좀 열어 줬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