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팁게에 있는 ㅍㄹㅌㅋ님 글이라던지
자게에 있는 도다센세님 글을 보면
스킬은 속성키스, 속성퍼퓸, 속성링, 속성크로스, 속성아우라, 속성베일, 카드스킬기반스킬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각 스킬들의 능력치들은 끝나고 스킬슬롯확인창에서 확인이 가능하므로 일알못이더라도 무슨스킬인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 상자를 깟을때 아래 스크린샷처럼 일본어로 달랑 3줄이 쓰여있으면 일알못들은 도대체 무슨스킬이 뜬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상자에서 까자마자 스킬을 알고싶을 때 스킬들을 구별하는 저(일알못)만의 노하우를 알려드리고자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알못이더라도 스쿠페스 유저라면 속성이 세 개 있다는것은 모두 아실겁니다. 스마일 퓨어 쿨이죠.
그리고 어느정도 일쿠를 하다보면 위 스크린샷의 첫번째 스킬 앞부분(スマイル)이 스마일, 그리고 두번째 부분(クール)이 쿨, 또 ピュア을 보면 퓨어임 대충 알 것입니다. 

그럼 여기서 일알못들은 한가지 대담한 추측이 가능합니다.
ㅈ자처럼 생긴 글자()는 대충 [스]라고 발음될 것이며, 위가 잘려나간 3자모양()은 [쿠]라고 발음될것이라는 것이죠. 그리고 스마일과 쿨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글자인 작대기 두개(ル)는 받침[ㄹ]자발음이 난다는 것이 추측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러브라이브의 일본어인 ラブライブ에서 위에 밑줄 그어진 ㄱ자[ラ]는 [러]나 [라]정도 발음이 된다는 것을 추측이 가능합니다.
------------------------
정리하자면
[스]-
[크]-
[받침ㄹ]-
[라]-
------------------------
됐습니다. 일알못이라도 알 수 있는 이 네 가지 글자만 알아도 대충 우리는 스킬이 나오면 구별이 가능하게됩니다.


{{본론}}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먼저 스킬 앞부분입니다. 스킬이 로 시작하면 스마일속성, 로 시작하면 퓨어속성, 로 시작하면 쿨속성 스킬이라는 것을 알고있습니다.(여기까지는 일알못 대부분이 알고 있을것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제 젤 마지막 글자를 봐줍시다. 스킬은 학년이 뒤에 기재된 스킬과 기재되지 않은 스킬로 구분됩니다. 즉 뒤에 [1年生]과 같은 괄호안에 숫자가 기재된 것은 학년이 구분되는 스킬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학년이 있는 스킬(끝이 [1年生]처럼 끝나는 스킬)

학년이 있는 스킬은 링과 크로스로 구분됩니다.
링은 2코스트 스킬로 해당속성 10%증가이며, 크로스는 3코스트 스킬로 해당속성 16%증가입니다.
크로스는 스킬이 떳을때, 자세히 보면 크로쓰(3코스트 16%up)는 クxx라고 되어있습니다. 쿨속성 앞자랑 스마일 속성 앞자가 들어가 있죠.
 
예컨데 スマイルクロス[1年生]이라는 스킬은 뒤에 학년이 붙어있으니 우선 링아니면 크로스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앞에 ㅈ자 있으니 스마일속성이고, 맨마지막 글자가 ㅈ자이고, 중간에 도 있으니 스마일크x스임을 알수있습니다. 즉 1학년용 스마일 크로스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 ピュアリング[3年生]은 뒤에 학년이 붙어있으니 링아니면 크로스입니다. 또한 앞에부분보니 퓨어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근데 괄호앞에 크로스와 같이 ㅈ자가처럼 생긴 글자가 안보이고 이상한 글자가 있으므로 링일 것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즉 3학년용 퓨어 링임을 알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학년이 없는 스킬(괄호가 없는 스킬)

위에 스크린샷처럼 대부분 스킬들은 괄호가 없습니다. 그럼 이제 그 스킬들을 구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학년이 없는 스킬은 또 두 가지로 분리가 가능합니다. 앞부분이 스마일 퓨어 쿨로 시작하냐 그렇지 않냐입니다.
먼저 스마일(ス) 퓨어(ピ) 쿨(ク)로 시작하는 스킬들입니다.
1. 위 스크린샷의 첫번째 처럼 スマイルキッス같은 스킬입니다. 앞에 ㅈ자가 있으니 스마일 속성인것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젤 마지막에도 ㅈ자가 있으니 스로 끝나게됩니다. 학년이 없는 스킬중 스로 끝나는 스킬은 키스밖에 없으므로 이 스킬은 스마일키스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1코스트 스마일 200포인트 증가 스킬입니다.

2. 두 번째로 스크린샷의 두번째 부분처럼 クールヴェール같은 경우입니다. 앞부분만 보면 로 시작하기때문에 쿨속성 스킬입니다. 또한 제일 마지막 글자가 작대기 두개(ル)이므로 받침 ㄹ자 발음이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맨마지막에 받침 ㄹ이 들어간 스킬은 베일 밖에 없으므로 이 스킬은 쿨 베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4코스트 스킬로 쿨속성이 2.4% 증가하는 스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3. 세 번째로 위 스크린샷의 첫번째 부분처럼 スマイルオーラ같은 경우입니다. 앞부분만 보면 로 시작하기때문에 스마일속성 스킬입니다. 저 위에 줄쳐진 ㄱ자모양()은[러]나 [라]로 발음난다고 위에서 추측했습니다. 따라서 라로 끝나는 스킬은 아우라밖에 없기때문에 이스킬은 스마일 아우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3코스트 스마일 속성이 1.8%증가하는 스킬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4. 그밖에 앞부분은 3속성중 하나인데 뒤에는 모르겟는 경우입니다. 그 경우는 퍼퓸입니다. 마지막 스크린샷(사실 젤 위거랑 같은건데 편의를 위해 한번더 복사함)의 세번째 스킬처럼 뒤가 대충 와 같이 세모난 걸로 끝납니다 그래서 대충 [받침ㅁ]자 소리임을 추측가능합니다. 하지만 딱히 몰라도 앞이 속성으로 시작하는데 이상한 글자 껴있으면 퍼퓸인걸로 구별 가능합니다. 바로 위 스크린샷에서 3번째 스킬은 세모난 이상한 모양으로 끝나지만 앞이 속성이 아닌 이상한 글자라서 퍼퓸은 아닙니다. 만약 앞에 ㅈ자로 시작된 경우면 2코스트 속성 450포인트 증가인 스마일 퍼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번외)앞에 속성이 안들어가있는 경우
속성이 안들어가 있는 경우는 무조건 4코스트 스킬로 카드스킬비례스킬입니다.
저 역시 이것은 잘 구별 못합니다. 다만 마지막에서 살펴보았다시피 세모모양 글자()로 끝나는 경우 [받침ㅁ]자이기때문에 스코어 기반스킬인 챰스킬, 작대기 두개 모양 글자(ル)로 끝나는 스킬은 [받침ㄹ]이기 때문에 치료기반스킬인 힐스킬, 그밖에 전혀 처음보는 모양의 글자로 끝나는데 학년도 안달려있으면 판강기반 스킬인 트릭스터인것(사실 이거는 일쿠에서 한번도 못봤네요)까지만 구분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스크린샷 처럼 앞에 ㄱ자로 시작하면 스마일 기반스킬인 것까지는 구분이갑니다. 즉 위 스크린샷 세번째는 스마일속성 카드 스코어 2.5배로 올려주는 프린세스챰(스킬이름도 잘모름)인 것은 대충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에 工자로 시작하는 스킬은 그냥 퓨어나 쿨속성이겟거니 하고 넘어갑니다. 어차피 베일 제외한 4코스트 스킬은 저한테는 썩 급한게 아니니깐요.


-----------------------

{{결론}}
결론적으로 위에서 말한것처럼 ス, ク, ル,  네 글자만 구별 가능하면 스킬기반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은 일알못이라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쓴 내용은 일알못인 저의 경험에 기반한 것이므로 발음이 실제와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알고리즘

1.제일 앞부분을 본다. A속성(스마일 퓨어 쿨)인가?(스킬의 맨 앞이 로 시작하는가?)
---------------------------------
2.1)아니다->스킬비례스킬

2.2)맞다.
그러면 제일 뒷부분을 본다. B학년용인가?
---------------------------------
3.2)1]그렇다.
그럼뒤에 ㅈ자()가 있는가?

3.2)1]1}그렇다. A속성 B학년용 크로스

3.2)1]2}아니다. A속성 B학년용 링
---------------------------------
3.2)2]아니다.
그러면 제일 뒷부분을 본다. 끝이 무엇인가?

3.2)2]1}ㅈ자()이다. ->A속성 키스

3.2)2]2}작대기두개(ル)다. ->A속성 베일

3.2)2]3)윗줄쳐진ㄱ자()이다. ->A속성 아우라

3.2)2]4)위에 세 개 중 아무것도 아니다 ->A속성 퍼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