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카드로 스킬 경험치 올리는 방법입니다

(이 주제를 보충하고 내용을 더 보강한 글이 선샤인 갤러리에 있어요.(링크) 럽벤의 이 글은 원리만 설명합니다. 이 글을 다 읽고 나서 저 링크글도 읽어주세요)

* 수정 : 선샤인 갤러리의 해당 주제보충글을 옮겨와서 합침 (원래 럽벤에 썼던 글은 하위항목 [-------- 원리 상세설명]에)
물갤에 적었던 글이라 디시성향의 반말체로 작성된 글임


===목차
------ 서론 및 사전지식
-------- 원리 상세설명
------ 본론
-------- 본론의 보조자료 1 : 울레 스킬의 성장테이블
-------- 본론의 보조자료 2 : 스코어울레의 레벨별 환산스텟
-------- 본론의 보조자료 3 : 씰샵에서 중복울레 살때의 씰 vs 스킬경험치 가치비교
------ 결론
------ 3줄요약



------ 서론 및 사전지식
일단 설명을 위한 카드


 일반적으로 저런 고렙 스코어카드를 마마+히후미+선생+야자와로만 올리는건 존나 과금질을 퍼부어야만 가능함. 즉 미친짓. 보통은 저렇게 안올리고 "동일카드 스킬뻥튀기"로 올림.

그 방법은 아래 [-------- 원리 상세설명] 참고

요약하면
 먹이용 1렙 스코어울레를 히후미+선생으로 3렙 만들어서 같은 카드에 먹이면 4000오르고, 이는 스킬경험치 2100 이득임
(카드 기본경험치 1000을 제외한 순수 이득. 카드 기본경험치 포함하면 3100 이득)
 그리고 마마+히후미+선생으로 4렙 만들어서 같은 카드에 먹이면 6000오르고, 이는 스킬경험치 2600 이득임
 5렙은 4렙과 이득이 같고(이득은 같지만 절대 추천되지 않는 방법. 4렙먹이+깡3마마와 같기 때문. 3마마면 4렙먹이 하나 더 만들고도 남음), 6렙부터는 오히려 이득이 떨어져서 최대 이득을 노린다면 4렙 만들어 먹이고, 4렙먹이 만드는게 상당히 힘든 만큼 그럴 여유가 나지 않으면 3렙 만들어 먹이라는 뜻임
 마마가 스킬경험치 1000을 올려주는데 마마뽑기가 엄청 힘든 만큼 마마 둘의 효과를 그냥 공짜로 주는 저 스킬뻥튀기가 상당히 유용한 방법임.

-------- 원리 상세설명
요우 신울레 가챠 저격 실패해서 재료도 모였겠다 예전에 레딧에 돌았었던 스킬경험치 뻥튀기가 아직 되는지 실험해봤어요

뻥튀기 효과는 울레에 2렙이상 스킬먹이를 먹이면 패치후 스킬경험치가 아닌...
(2렙은 1000+300=1300, 3렙은 1300+600=1900, 4렙은 1900+1500=3400, 5렙은 3400+3000=6400...)
패치 전 스킬경험치로 적용된다는거에요
(2렙은 1000+1000=2000, 3렙은 2000+2000=4000, 4렙은 4000+4000-2000=6000, 5렙은 6000+6000-3000=9000..., 4렙이상부턴 스킬경험치 패널티)
즉 2렙은 스킬경험치 700을 이득보고 3렙은 2100 이득(마마를 먹였다면 2000), 4렙,5렙은 2600 이득본다는 거죠
(6렙부턴 오히려 이득이 점점 줄어들어요)

내용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이건 과금러용 방법입니당
중복 스코어/판강/힐울레가 떴을 경우 쓸 수 있는 방법이죠
(요즘은 힐울레도 상당히 좋아지고 판강도 트릭덱이 좋아져서 거의 모든 울레에서 쓰입니당)
근데 저 효율만 따져도 2소켓 뚫는 것보다 기다려서 마마뽑아 먹인 후에 그걸 먹이고 1소켓 뚫는게 환산스텟으로도 훨씬 더 이득이에요 

스킬경험치 패치되자마자 레딧에서 발견되어서 레딧과 럽라인벤을 뒤흔들었던 버그이며 아직까지 수정이 안되었다면 사실상 버그가 아닌 의도된 장치라 봐야하겠죠?

일단 경험치 받을 카드에요. 수영복루비 3렙+100


그리고 먹혀질 카드에요. 동일카드인 수영복루비 3렙+100


수정이 되었다면 저 루비는 스킬경험치 1900을 얻어야해요
(게이지에 차있는 경험치는 증발됨)
즉 4렙 500/3000 이 되어야 해요
한번 올려보죠




보다시피 패치 전 경험치가 아직도 적용되네요ㅋ
게이지에 차있는 경험치 100은 증발되고 패치 전 3렙경험치 4000을 먹은 모습이에요
원래 먹어야 할 경험치보다 정확히 2100을 더 먹었죠

4렙 먹이를 먹이는게 스킬경험치 이득이 가장 크나(+2600), 4렙 먹이를 만드는게 꽤 힘든 만큼(마마 둘 + 히후미 4명) 3렙을 먹여도 됩니당
(히후미랑 선생으로만 3렙 0/1500을 만들 경우 +2100, 마마로 3렙 100/1500을 만들 경우 +2000)

고찰
크랩은 이걸 수정할 생각이 없으며 마마가챠만 지르지 말고 돌로 스코어울레도 먹어서 그걸로 스킬업하라는 현질장려 장치인걸로 생각됩니다


------ 본론
 초보들이 하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가 스코어울레가 중복으로 나왔다고 동일카드 각성시키는 짓임. 실제로 이런짓 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음



이런 식으로.

 이건 즉 스코어카드를 5렙 미사일로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소켓 하나랑 맞바꾸는 짓임
즉 1렙->5렙+챰 환산스텟 증가분 +7500을 소켓 하나의 주스텟 증가분 +400이랑 맞바꾸는거. 7500 vs 400. 수치상으로도 대놓고 손해 왕창보는 교환인거임
 스코어울레는 절대 동일카드각성 시키면 안되고 두개를 같이 돌리던지, 아니면 위에 있는 동일카드 스킬뻥튀기로 다른쪽에 먹이던지 둘 중 하나임. (이 경우는 1+@로 먹여야 함. 즉 스킬1렙 카드에 3,4렙 먹이를 먹여야 하는거임)
 동일스코어울레 2개를 같이 돌리다가 스코어울레가 많아지면 같이 돌리던 스코어울레 둘 중 하나를 다른쪽에 먹여도 되고.
 (이 경우엔 하나는 각성시켜서 3렙까지만 올리고 나머지 하나는 미각성 상태로 4렙까지 올리는게 좋음. 중복이 안떴을 경우 미각성 4렙으로 계속 쓰는걸 추천함. "나한텐 중복울레 안나올거야" 라고 생각들 하는데 언제 어디서 중복울레가 뜰지 모름. 정말로 각성시키고 싶어 미치겠다 하면 각성시키고 3렙까지만 올리셈. 근데 각성된 3렙보다 미각성 4렙이 더 세서 미각성 4렙을 쓰는게 성능적으로는 더 나음)
 (각성 4렙을 쓰다가 중복울레가 나왔을 경우 각성된걸 미각에 먹이던지 미각을 4렙 올려서 4+4를 하던지 둘중 하나인데, 전자는 금씰 5개를 손해보고, 후자는 2400경험치를 깡으로 올린게 되어서 마마를 손해봄. 결국 어느쪽이든 큰 손해를 보게 되는거임. 각성 3렙에 4렙 먹이는것도 손해는 있지만 적은 손해라서 감내할 만한 수준임)
 (깡으로 5렙,6렙을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특수한 경우임. 핵땅크들이 한정 BOX 울레, 신규 확률업 울레를 한장 먹은 상황에서 돈을 퍼부어 중복울레를 또 먹기는 너무 부담되어서 엄청난 마마 손해를 감수하고 모아둔 마마를 퍼부어 깡5,6렙을 가는거임. 당연히 초보들은 절대로 따라하면 안됨)

 판강/힐울레는 나중에 되면 덱에 하나씩밖에 안들어가게 되니 이건 취향임. 근데 난 가급적 판강이랑 힐울레도 일단 키핑했다가 동일카드가 하나 떴다면 그걸 뻥튀기시키고 나머진 다 갈아버리는걸 추천함

-------- 본론의 보조자료 1 : 울레 스킬의 성장테이블
울레 스킬의 레벨별 요구경험치는 다음과 같음
2렙 : 300
3렙 : 600 (누적 : 900)
4렙 : 1500 (누적 : 2400)
5렙 : 3000 (누적 : 5400)
6렙 : 5000 (누적 : 10400)
7렙 : 7500 (누적 : 17900)
8렙 : 12000 (누적 : 29900)

참고로... 저 방법을 썼을 때 성장테이블은 다음과 같음
1렙 0/300 에 3렙먹이(+4000)를 먹이면 4렙 1600/3000 이 됨.
그리고 그 4렙에 3렙먹이를 또 먹이면 5렙 2600/5000 이 되는거고
그 5렙에 3렙먹이를 또 먹이면 6렙 1600/7500 되는거임

1렙 0/300에 4렙먹이(+6000)을 먹이면 5렙 600/5000이 됨
그 5렙에 4렙먹이를 또 먹이면 6렙 1600/7500 이 됨
그 6렙에 4렙먹이를 또 먹이면 7렙 100/12000 이 됨
그 7렙에 4렙먹이 2장을 먹이면 8렙이 되고 100이 버려짐

 스코어카드는 렙이 오를수록 파워상승폭이 점점 커져서 가능하면 모든 경우에 4렙먹이를 먹이는게 맞고 스킬업카드의 여유가 없다면 급한대로 3렙먹이인데
 판강은 보통 6렙까지, 힐은 3렙에서 멈추거나 중복울레가 떴을 때 5렙까지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 경우는 3렙먹이와 4렙먹이를 적당히 섞어야 함.

 판강을 6렙 찍으려면 메인울레+중복울레2장이 필요하고 중복울레를 각각 3렙, 4렙 찍은 뒤 메인울레에 모두 먹이고(5렙 4600/5000이 됨) 선생 4명을 추가로 먹이면 경험치 낭비 없는 6렙 판강이 완성됨

 힐은 두 가지 방법이 있음. 3+3 혹은 1+4. 마마나 히후미 먹여서 3렙 만들고 여기에 3렙 먹이면 4렙 2600/3000이 되고 선생 4명을 먹이면 5렙이 됨. 아니면 1렙에 4렙 먹여도 되고. 3+3은 2300경험치, 1+4는 2400경험치가 필요하니까 맘에 드는 방법으로 하셈

-------- 본론의 보조자료 2 : 스코어울레의 레벨별 환산스텟
스코어울레는 3렙부턴 챰을 박아서 스킬로 인해 기대되는 스텟상승치가 4000이 됨
4렙때는 5500을 넘음
5렙땐 스킬만으로 7500이 됨. 즉 스킬만으로 각성울레 하나 이상의 파워를 내는거임. 그리고 보통 5렙부터 타속성 덱에도 들어감.
 - 기준은 자속성 3렙스코어랑 비슷한 성능을 내는 정도. 타속5렙일 경우 부스텟이 좋은 쪽이면 자속3렙이랑 차이가 거의 없고 부스텟이 안좋은 쪽이면 자속3렙보다 600~1000정도 스텟이 딸리게 됨.
 - 뮤즈덱에 아쿠아타속이나 그 반대의 경우, 즉 아이돌까지 다른 경우는 부스텟이 좋은 쪽이면 600정도, 안좋은 쪽이면 1300정도 떨어짐.
6렙땐 10000에 가까워짐. 이는 타속성 덱에 넣어도 자속성 4렙 스코어울레보다 약간 더 좋아짐. 아이돌까지 다른 경우도 차이가 거의 없게 됨.
7렙땐 12000이 되는데, 이는 어느 경우든 자속성 5렙을 뛰어넘음.
8렙땐 15000이 됨. 이는 자속성 6.5렙 정도임.

참고로 타속성 덱에 고렙 스코어울레를 넣을 땐 이렇게 양쪽 끝에 넣으면 됨.


 속성이 다른 터치점의 노트 터치 시 9%의 패널티[1-(100/110)]가 붙게 되는데 양쪽 1,9번쪽엔 중앙 2,3,4,6,7,8번에 비해 노트가 별로 안와서 그만큼 손실이 적음.
 특히 위의 스샷처럼 뮤즈곡용 뮤아스까덱에 고렙 아쿠아 스코어울레일 경우, 혹은 그 반대인 경우엔 반드시 저렇게 해야 함
 타속+타아이돌 패널티가 합쳐지면 19% 패널티[(1-(100/121)]이고 딱 봐도 알 수 있듯이 어마어마한 패널티임
뭐 타속 스코어울레가 3장 이상이면 별 수 없이 패널티 안고 가야하겠지만

 판강울레는 2렙때 1렙의 1.5배의 효율을 내며, 4렙땐 1렙의 2배 이상, 6렙땐 1렙의 3배 이상, 8렙땐 1렙의 4배 이상의 효율을 냄.
 즉 고렙 판강울레가 있으면 덱에 판강을 하나만 넣고 그 자리에 스코어카드로 도배를 할 수 있음. 물론 이래도 판강은 6렙, 익스곡 기준 항상 70%이상 발동되는 상태고
 참고로 덱에 1판강만 있을땐 판강 손실이 없음. 한 판강카드에서 판강이 터지고 같은 카드에서 판강이 또 터질 경우 그 판강은 스택이 되어 판강이 끝난 뒤에 이어지게 됨. 곡 끝나고 노트 없을 때 뜬금포로 판강 터지는게 이것 때문이고. 하지만 다른 판강끼리는 그런거 없이 판강이 각각 따로 돌아가서 판강 손실이 생기게 되지만

-------- 본론의 보조자료 3 : 씰샵에서 중복울레 살때의 씰 vs 스킬경험치 가치비교
 씰샵에서 중복 스코어울레를 살 때는 울레씰 vs 스킬경험치의 가치가 비교가 되는데
 씰샵에서 울레씰 3개 주고 중복울레를 사서 먹이면 스킬경험치 + 울레씰 1개가 나옴. 즉 스킬경험치 = 울레씰 2개임
 3렙 만들어 먹일 경우 3렙 만드는데 쓰이는 900을 빼면 남은 경험치는 3100, 3100 = 울레씰2, 즉 울레씰1 = 1550 스킬경험치임.
 마찬가지로 4렙 만들어 먹일 경우 울레씰1 = 1800 스킬경험치가 되는거고.
 보통 씰샵의 사용용도가 없는 스코어울레를 사서 스코어울레를 채우던지, 중복 스코어울레를 사서 스킬뻥을 하던지 둘 중 하나니까

 스킬렙 보조카드가 많은 경우는 무조건 4렙이 답임. 만들기는 힘들어도 가장 이득이 크니까.
 하지만 이건 폭과금러들의 이야기일 뿐이고 대부분의 경우는 울레씰보다는 스킬렙 보조카드가 훨씬 더 부족한 상황일거임.
 만약 니가 마마 4장 + 선생 9장이 있다고 가정하면, 이걸로 4렙먹이를 만들어 먹일 경우 4렙먹이 2장을 만들 수 있고 스킬경험치 12000이 오름.
 하지만 3렙먹이를 만들어 먹일 경우 울레씰이 충분하다면 3렙먹이 5장을 만들 수 있고 스킬경험치 20000이 오름.
 울레씰을 더 써서 스킬경험치 이득은 1000 감소하지만 올라가는 경험치는 오히려 8000 더 많게 되는거임.

즉 무조건 4렙이 옳다고 할게 아니라 상황에 따라 울레씰과 스킬경험치의 가치를 저울질해보는게 필요함. 


------ 결론
땅크들이 괜히 3속성 스코어울레를 섞어쓰는게 아님
그리고 그 핵미사일 스코어울레를 만드는 방법이 저 스킬뻥튀기고
그걸 위해서는 스코어카드는 무조건 킵임


------ 3줄요약
스코어울레는 절대 동일카드 각성시키면 안됨
그렇게 진퉁각성시킨 스샷 올리면 물갤에선 초고속으로 개념글가고 조롱받을 것이며 럽벤에서도 위로의 댓글이 달릴 것임
그러니까 중복 스코어울레는 꼭 스킬뻥시켜서 먹이자

EXP 939,978 (52%) / 1,008,001

Lv90 님피아

레벨
Lv90
라이센스
A급 라이센스
경험치
939,978 (52%) / 1,008,001 ( 다음 레벨까지 68,024 / 마격까지 60,823 남음 )
포인트

이니 135,250

베니 1,936

제니 4,722

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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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득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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