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스킬 8종류의 성능 계산 결과입니다

선샤인 갤러리에 올렸던 계산글들을 정리한 글입니다
그래서 편의상 반말로 작성합니다.

18.12.14 수정 : 스코어카드 벨런스패치 내용 반영. (계산 과정의 스샷엔 반영 안됐지만 내용엔 반영)
19.03.21 수정 : [--- 신규스킬 성능 정리]에 신규스킬 벨런스패치 내용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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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할 가치도 없는 잉여급 신규 스킬들은 아래의 [---신규스킬 성능 정리] 에 따로 적어둠. (세부계산을 생략해서 설명이 김)

읽기 귀찮아서 결론부터 찾으시려는 분들도 [---신규스킬 성능 정리]로 바로 가시면 댐


----- 목차

- 서론

--- 계산 목적

--- 기준

- 본론

--- 발동확률증가 스킬의 계산 결과

--- 퍼펙트 스코어업 스킬의 계산 결과

--- 학년 파라미터업 스킬의 계산 결과

--- 스킬리피트 스킬의 계산 결과

--- 콤보 피버 스킬의 계산 결과

- 결론

--- 신규스킬 성능 정리

--- 결론


---계산 목적

이번에 추가된 신규 스킬을 가진 울레들이 기존 스코어울레를 대체할 수 있을지, 아니면 그 이상의 성능인지 알아보기 위해 성능을 계산하고 분석함


---기준

2가지 경우로 생각함. 신규스킬들은 대부분 판정강화처럼 버프형식의 스킬이라서 커버비율이 높을수록 스킬이 강해지기 때문


(1)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평균치

총 노트 수 : 500

퍼펙비율 : 90%

시간 : 120초


(2) 스코어랭킹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익스곡 최고치

총 노트 수 : 600 (원기전개, 스릴링, 용녀, 스키스키, 슈라슈라에서 기록갱신을 할 때)

퍼펙비율 : 95%

시간 : 115초

4슬롯 보정치 : 1490

(1번을 계산할때와 2번을 계산할때 사용했던 계산기가 다르지만 결과값엔 차이 없음. 2번 계산기가 신규스킬도 계산가능한 업뎃버전)

(4슬롯 보정치 : 스코어울레는 스킬효과증가를 위해 4슬롯SIS인 챰을 반드시 달아야 함. 하지만 신규스킬들은 그럴 필요 없이 8슬롯을 전부 스텟뻥SIS로 박을 수 있음. 그래서 스코어울레와의 비교에서 그 4슬롯 차이도 신규스킬의 환산스텟에 더할 수 있음. 여기선 베일을 박았을 때 증가되는 스텟을 보정치로 사용함)

(4슬롯 보정치 계산 식은 (울레의 주스텟*센터스킬(추가상승x))*베일증가값) = (6330*1.09)*0.024*9=1490)


6렙과 8렙 두 가지 경우로 계산함. 보통 양민의 최대값은 6렙이긴 한데 6렙까진 구렸다가 8렙때 성능이 급변하는 카드들이 존재하기 때문


(해당 계산에 사용한 엑셀 계산기 링크)


--- 발동확률증가(BD요시코) 스킬의 계산 결과



BD요시코 6렙의 스킬은 [32노트당 37%확률로 7초 동안 타 카드의 스킬발동률을 20% 곱연산으로 증가시킨다.]

즉 BD요시코의 스킬이 발동되면 BD요시코를 제외한 모든 카드의 발동률이 증가됨.

자세한 계산 결과는 엑셀에 있음


슼울 상향패치 반영하고 계산한 결과

비치웨어 요시코 6렙의 환산스텟은 9826, BD요시코1+비치웨어요시코8 덱에서의 BD요시코 6렙의 환산스텟은 5830(4슬롯 보정값 7320)

비치웨어 요시코보다 2500 정도 딸림

즉 BD요시코는 평균곡 6렙에서 동렙 스코어스킬을 대체하지 못함

게다가 발동노트 수 86노트는 체감상 발동이 더럽게 안됨. 마법사코토리랑 사이버치카가 왜 구데기힐러로 불리는지 생각해보면 될 것임.


------특기발동률 증가 스킬의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스킬 계산 결과


결과 :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BD요시코의 환산스텟은 6644 (4슬롯 보정값 8134)

BD요시코는 기록갱신 상황에서도 자속 동렙 스코어카드를 이기지 못함.


ac호노카는 BD요시코에 비해 발동조건과 발동효과가 떨어지는 대신 발동률업 수치가 3% 더 늘어남.

결과적으로는 기록갱신 상황에서 환산스텟 5345(4슬롯 보정값 6836)로 BD요시코보다 한참 안좋음.


ac하나요는 기록갱신 상황에서 환산스텟 6105(4슬롯 보정값 7596)로 BD요시코보다 떨어지고 ac호노카보다 더 좋음.


ac루비는 기록갱신 상황에서 환산스텟 6158(4슬롯 보정값 7648)으로 ac하나요랑 비슷함.


--------특기발동률 증가 스킬 8렙의 스킬 계산 결과

스킬발동업 스킬은 다른 카드의 성능에 종속되는 스킬의 특징상 스코어울레 상향패치의 간접너프를 받지 않았던 카드임. 그리고 이 카드는 6렙+6렙슼울도배덱까진 성능이 구리지만 8렙+8렙슼울도배덱일때 역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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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루비 6렙은 6렙 스코어카드보다 성능이 한참 딸림.(4슬롯 보정값 7648)

하지만 8렙 달고 덱의 스코어카드가 모두 8렙이 되면 커버비율과 발동증가값이 폭등하면서 환산스텟도 8렙 스코어카드보다 더 높아져서(4슬롯 보정값 16714) 동렙 콤보피버랑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됨

그리고 발동노트 수치도 높아서 로또성 기도메타엔 동렙 스코어울레, 콤보피버를 압도함(ac루비 발동노트 76.9노트, 워터블루리코 43.6노트, 대부분의 스코어카드 33~35노트)

스킬발동업 카드는 덱 대부분이 8렙인 폭과금러들이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폭과금러 전용 카드"라는 의미임. 실제로 랭킹러들의 경우 스킬발동업 카드를 하나는 꼭 넣고 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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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렙+8렙슼울도배덱 기준 스킬발동업 카드들 성능표임
BD요시코가 환산스텟 17604로 가장 좋고(8렙 ac우미보다 더 좋음), ac루비가 16714로 그 다음, ac하나요가 환산스텟 16511, ac호노카가 14784로 가장 안좋으면서 평균적인 스코어울레랑 엇비슷한 성능을 냄. (스코어울레 원탑인 수영복호노카 8렙이 15677임)


동시에 여러 스킬발동업이 발동된 경우 중첩되지 않으며 효과 하나만 적용됨.



--- 퍼펙트 스코어업(BD하나마루) 스킬의 계산 결과



BD하나마루 6렙의 스킬은 [25퍼펙트당 51%확률로 5초 동안 노트 터치 시 퍼펙트 판정이 났을 때 스코어를 275점 추가로 증가시킨다.]

즉 퍼펙트 점수를 올리는 것임.

자세한 계산 결과는 엑셀에 있음


슼울 상향패치 반영하고 계산한 결과

할로윈 하나마루 6렙의 환산스텟은 9878, BD하나마루 6렙의 환산스텟은 5839(4슬롯 보정값 7329)

할로윈 하나마루보다 딸림

즉 일반적인 상황에서 BD하나마루는 동렙 스코어스킬을 대체하지 못함. 

발동노트 수 54노트는 체감상 그럭저럭 발동이 잘 된다고 생각할 수 있는 수준임.


------퍼펙트 스코어업 스킬의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스킬 계산 결과


결과 :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BD하나마루의 환산스텟은 7962 (4슬롯 보정값 9452)

(퍼펙 90%로 잡았을 땐 7197(4슬롯보정 8687), 퍼펙 98%로 잡았을 땐 8451(4슬롯보정 9941))

(퍼펙 98%는 600이상 노트곡에서 6레벨 이상의 판강을 넣었을때 꽤나 자주 보이는 퍼펙비율입니다) 

4슬롯 보정값이 9452로 스코어울레랑 엇비슷해짐

스킬발동조건도 퍼펙트조건, 스킬발동효과도 퍼펙트를 올리기 때문에 퍼펙비율이 높을수록 이 카드는 강해짐.


ac노조미의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환산스텟은 7817 (4슬롯 보정값 9307)

(퍼펙90% 7053(4슬롯보정 8543), 퍼펙98% 8284(4슬롯보정 9774))

BD하나마루보다 더 안좋음


ac우미의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환산스텟은 9351 (4슬롯 보정값 10841)

(퍼펙90% 8438(4슬롯보정 9928), 퍼펙98% 9916(4슬롯보정 11406))

BD하나마루보다 1350 더 높음. 거의 스킬 1레벨 급의 차이임

스코어울레 패치 전엔 6레벨 ac우미가 스킬만으로 최하급 7레벨 스코어카드랑 비슷한 성능이고 베일과 크로스+오라+링의 스텟차이 감안하면 "6레벨"의 ac우미가 "7레벨의 쿨 원탑카드" 경찰카난도 압도하는 말도 안되는 성능이 나왔었음

랭커들이 ac우미를 도배해놓는 경우가 많은데 다 이유가 있음

그리고 BD하나마루는 평균상황에선 동렙 자속 스코어카드보다 딸렸지만 ac우미는 평균상황에서조차도 동렙 자속 스코어카드랑 엇비슷함


ac우미랑 다른 두 카드의 성능이 넘사벽급으로 차이나는데다가 다른 신규스킬들은 이정도로 큰 차이는 안나는걸로 볼땐 그냥 수치조절에 실패해서 탄생한 괴물이라고밖엔 볼 수 없네요

ac카드 뒤에 나온 워터블루 카드에서 순서상 퍼펙트업으로 나왔어야 할 리코가 콤보피버로 나온 것, 그 리코가 리스크가 상당히 큰 ac우미급으로 나온걸 보면 ac우미의 벨런스파괴 이후로 크랩에서 퍼펙트업 대해 상당히 고민하고 있다는 것이 보입니다


그리고 2018년 11월 15일 드디어 스쿠페스에서 ac우미때문에 파괴된 생태계를 구원하기 위해 칼을 빼들었음

대부분의 카드에 대한 벨런스패치가 예고되면서 먼저 스코어카드들을 전부 일정한 비율로 버프시킴. 6렙 기준 21%, 8렙 기준 23%의 효과량 증가를 받음으로서 ac우미의 위엄이 많이 줄어들어버림. 지금의 ac우미는 6렙 기록갱신 상황에서 동렙 스코어울레보다 환산스텟 1000정도 높음.(풀노카보다 500 높음) 일반적인 상황에선 동렙 슼울보다 딸리게 되면서 기갱용 카드로 전락해버림


ac요시코의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환산스텟은 8124 (4슬롯 보정값 9614)

BD하나마루보다 아주 약간 더 좋음


--------퍼펙업 스킬 8렙의 스킬 계산 결과

퍼펙업 스킬도 6렙과 8렙의 스킬성능 차이가 상당히 큰 스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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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D하나마루 8렙은 환산스텟 14511, ac노조미는 14215, ac요시코는 14706으로 동렙 스코어울레랑 비슷한 성능을 냄
ac우미 8렙은 17178. 동렙 스코어울레(환산스텟 15000)를 압도하는 성능을 냄
즉 ac우미를 예전처럼 패왕으로 굴리고 싶다면 8렙을 찍어야 한다는 의미임. 예전처럼 환산스텟 5000차이로 찍어누르지는 못하더라도 2000이면 스킬 1레벨과 비슷한 충분히 큰 차이임


동시에 여러 퍼펙업이 발동된 경우 전부 중첩 적용됨.


--- 학년 파라미터 업(BD루비) 스킬의 계산 결과



BD루비 6렙의 스킬은 [28노트당 29%확률로 5초 동안 아쿠아1학년의 모든 스텟을 32% 증가시킨다.]

즉 스킬 발동되면 조건부로 전속성 베일의 효과를 왕창 증가시켜 적용하는 카드임.

저 스킬로 증가되는 스텟은 카드 기본 스텟 + 인연치 + SIS의 효과가 모두 포함되며 이 스킬로 올려진 스텟 또한 센터스킬을 받음 (아이돌/곡일치, 속성일치는 스텟에 가산되는게 아닌 노트 탭에 가산되는거라 효과x)

자세한 계산 결과는 엑셀에 있음


(전에 올렸던 계산결과가 잘못되어서 다시 계산함. 이전 계산값은 넣으면 안되는 아이돌/곡일치, 속성일치 보너스까지 모두 계산에 넣었었음.)


슼울 상향패치 반영하고 계산한 결과

수영복 루비 6렙의 환산스텟은 9773, BD루비 6렙의 환산스텟은 5578 (4슬롯 보정값 7069)

동렙 스코어스킬보다 1000정도 딸림.

그리고 이건 덱에 모든 카드가 8소켓 "아쿠아 1학년"일 때 기준이고 2,3학년이나 뮤즈1학년이 섞이기 시작하면 효율은 급감함.

그리고 발동노트 수 96노트는 진짜 저주스러울 정도로 발동이 안되는 수준. 거의 타이머울레 급임.


------학년 파라미터 업 스킬의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스킬 계산 결과

계산카드를 워터블루 요우로 변경합니다.



워터블루 요우 6렙의 스킬은 [29노트당 53%확률로 4초 동안 아쿠아2학년의 모든 스텟을 23% 증가시킨다.]

해당 카드가 있는 계산에 사용할 덱은 다음과 같음 

 - 9장 모두 조건에 맞는 8소켓 카드인 덱. 스코어카드가 다수 들어 있으면서 워터블루 요우의 스킬이 최대치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이상적인 성능덱으로 계산

 - 8판강+1워블요우 덱이 워블요우의 스킬효율이 최고치가 되지만 덱 전체성능을 보면 해서는 안될 짓임

워터블루요우(8소켓,크로스+오라+링) 1장

차이나리코(8소켓,챰+베일) 3장.

(리코sis는 캐릭sis 자체가 진짜 저주스러울 정도로 안나와서 계산에서 제외하고 베일로 대체)

발렌타인요우(8소켓,챰+베일) 4장

치어걸치카(8소켓,크로스+오라+링) 1장

합산스텟 83,521

이 덱으로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워터블루요우 6렙의 계산 결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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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장 모두 아쿠아 2학년일 경우 환산스텟은 7333(4슬롯 보정값 8824). 동렙 스코어울레(환산스텟 8000)보다 좋음

1장이 빠질 경우 환산스텟은 8000. 조건에 맞는 8소켓 카드가 한 장씩 줄어들때마다 환산스텟이 800(슼울,힐울)~900(판강,신규스킬)씩 깎임. 그리고 베일이 하나씩 빠질 때마다(8소켓에서 4소켓으로 바뀌면) 환산스텟이 150씩 깎임.


발동노트 수 54노트면 그럭저럭 잘 발동되는 수준임.


--------학년업 스킬 8렙의 스킬 계산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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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렙 기준 계산 결과임. 환산스텟은 11657(4슬롯 보정값 13147). 1장이 빠지면 환산스텟 10403(4슬롯 보정값 11894)
9장 모두 조건에 맞는 이상적인 덱일 때도 동렙 스코어울레(환산스텟 15000)보다 딸림
9장이 모두 조건에 맞지만 전부 4소켓일 때 4슬롯 보정된 환산스텟은 11103. 같은덱 8소켓일 때보다 환산스텟이 2000정도 더 낮음.(베일이 하나 빠질 때마다 환산스텟이 230씩 깎임)


워터블루 요우까지 포함한 학년 파라미터 업 스킬들의 계산 결과는 다음과 같음 (6렙 기준)

(덱에 있는 조건에 맞는 카드들의 스텟을 올려주는 스킬이라 스텟을 얼마나 올려주는지가 성능의 평가 기준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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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에 없는 BD루비는 스텟증가 평균값이 8.65%임(4위. 학년상승 상위권)
ac하나마루는 스텟증가 평균값 8.22%(학년상승 하위권), ac리코는 평균값 8.88%임
ac리코가 1위(8.88%, 워터블루요우가 2위(8.78%), ac니코가 꼴등(7.91%)임

동시에 여러 학년업이 발동된 경우 중첩되지 않으며 효과 하나만 적용됨.


--- 스킬 리피트(ac에리) 스킬의 계산결과


스킬 리피트 스킬은 스코어울레 패치 전이나 후나 위치 변화가 없음. 상향된 스코어울레의 효과량을 복사하기 때문에 이 스킬도 간접상향을 스코어울레랑 똑같이 받음


ac에리 8렙의 스킬은 [25노트당 54%확률로 직전에 발동된 스킬의 효과를 복사한다.]

즉 확률로 직전의 특기 효과를 복제하는 스킬임.

스킬의 특징 상 자주 발동되는게 당연히 좋으며 '스킬 발동 평균 노트수', 즉 발동조건이 ac에리의 핵심임. 그리고 ac에리는 8레벨 스코어스킬들(평균 발동조건이 33~35노트)에 비하면 발동조건이 높은 편임. 즉 발동이 잘 안됨.


ac에리는 덱의 스코어카드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냐에 따라 환산스텟이 달라짐.

한 종류의 카드만 8개 있다고 가정하고 1방이 크게 오르는 8차이나코토리+ac에리, 무난하게 발동되는 8성가대에리+ac에리, 엄청 자주 발동되는 대신 오르는 스코어가 적은 8발렌타인노조미+ac에리 3가지 경우를 계산함.


결과 : 8차이나코토리덱에서의 환산스텟은 12117(4슬롯 보정값 13607)로 차이나코토리 8렙보다 더 좋음. 하지만 성가대에리나 발렌타인노조미를 보면 오히려 환산스텟이 팍팍 떨어지고 발렌타인노조미덱에서 발동된걸 보면 환산스텟이 반토막나기까지 함.


즉 ac에리는 동렙 자속 스코어스킬을 대체하지 못함. 

하지만 타속 스코어스킬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지는데, 크로스+오라+링을 박은 ac에리는 타속 차이나코토리보다 쿨스텟이 4000가량 더 높음. 이 주스텟 차이로 동렙 평균적인 발동조건의 타속스코어울레까지 압도함.


여담으로... 스킬 리피트 스킬엔 한때 버그가 존재했었음

스코어sis를 장착한 스코어스킬을 복제했을 경우 스코어sis가 2번 중복 적용된다는 무시무시한 버그..

즉 스코어효과의 2.5배가 아닌 2.5 x 2.5 = 6.25배로 적용된다는 의미임(관련 글 링크)


기록갱신 상황에서 계산기를 돌려봄



8렙 차이나코토리x8 덱에서 8렙 BD요우의 환산스텟이 3만에 육박함

이는 현존하는 최고의 개씹사기 카드인 ac우미 8렙의 2배임

이 심각한 버그를 몇달 넘게 방치하다가 18년 3월에 와서야 늦장픽스를 한거라는 거임



--- 콤보 피버(워터블루 카난) 스킬의 계산결과




워터블루카난 6렙의 스킬은 [25콤보마다 58%확률로 5초동안 노트 터치 시 현재 콤보에 따라 스코어를 35~350점 추가로 증가시킨다]임

오르는 형태는 0콤보~300콤보 구간까진 10콤보 단위마다 a(0)=35, n=30, a(n)=350, r=1.08의 값을 가지는 등비수열의 형태를 가짐.(근사치로 계산한거라 오차가 있을 수 있음) 300콤보 이후부턴 탭스코어 점수가 350점 고정으로 오름. 300콤보까지 지수형으로 오르기 때문에 다른 신규스킬보다 노트수를 더 많이 탐. 즉 저노트곡에서는 엄청 약해지고 고노트곡일수록 강해짐


일반적인 상황에서 워터블루카난 6렙의 환산스텟은 6507(4슬롯 보정값 7997). 자속 동렙 스코어카드(9500)보다 딸림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워터블루카난 스킬의 레벨별 계산 결과임. 비교를 위해 ac우미와 속성별 1위 스코어카드도 계산함


얘는 신년삐기 이전의 판강들처럼 짝수렙마다 가산점수가 오름. 그래서 짝수렙으로 계산함. 이건 즉 얘의 스킬을 올리려면 짝수렙 단위로 올려야 한다는걸 의미함

얘의 또다른 특징은 렙이 오를때마다 노트조건이 점점 줄어듬. 그래서 렙이 오를때마다 발동노트가 급격히 내려가서 커버비율이 무식하게 올라가게 됨


익스곡 기록갱신할때의 워터블루카난 6렙의 환산스텟은 8802(4슬롯 보정값 10292). 자속 동렙 스코어카드보다 약간 더 좋음


1~5렙까진 무난하다가 6렙부터 환산스텟이 급격히 오르기 시작하고 8렙엔 4슬롯 보정된 환산스텟이 16500에 육박함. 1위 스코어울들의 환산스텟이 15000 좀 넘는걸 보면 얘도 어케든 8렙만 만들면 스코어울레 압도하는 사기카드가 될 수 있다는 것.


근데 콤보가 깨지든 말든 퍼펙관리만 잘한다면(아니면 판강카드 하나를 넣는다면) 부담없이 쓸 수 있는 ac우미에 비해 얘는 콤보 깨지는 순간 콤보가산점 날려먹어서 쓰레기카드가 되니까 리스크는 엄청 큼. 똥손은 못쓰는 카드인 셈. 마스터곡에서는 알파고급 금손 아니면 못쓸테고


즉 ac우미의 하위호환이지만 금손 한정으로 ac우미에 거의 근접하게 됨

그리고 좀 애매한 퀄리티 일러의 ac카드와 달리 워터블루 카드는 정말 예쁘니까




보쿠히카니코의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환산스텟은 9118 (4슬롯 보정값 10609)

워터블루카난보다 더 좋음. ac우미랑 별로 차이나지도 않음.

성능은 좋지만 각성일러 눈이 너무 어색해서 일러에선 호불호가 많이 갈림. 때문에 미각일러로 쓰는 사람이 엄청 많음


워터블루리코의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환산스텟은 9295 (4슬롯 보정값 10786)

ac우미랑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 않음. 얜 그냥 ac우미랑 동급인데다가 일러마저 너무나도 예쁨


ac다이아의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환산스텟은 9956 (4슬롯 보정값 11446)

크랩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모르겠는데 ac다이아를 다른 콤보피버 카드들의 상위호환으로 내놓음



--------콤보피버 스킬 8렙의 스킬 계산 결과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ac다이아 제외 6렙에선 워터블루리코가 가장 좋았는데 8렙에선 워터블루리코가 가장 딸림. 근데 서로간 거의 차이가 없어서 사실상 셋 다 같다고 봐도 될 수준임.
보쿠히카니코 8렙의 환산스텟은 16676, 워터블루카난은 16502, 워터블루리코는 16472. 셋 다 동렙 스코어울레보다 1500정도 더 높음. ac다이아는 17766으로 다른 세 콤보피버보다 1200가량 더 높음
근데 이 1500 차이 때문에 풀콤보 깨지면 잉여가 되어버리는 리스크를 안고 갈거냐 하면 좀 생각을 해보게 됨. 워터블루리코가 발동노트가 가장 높아서 로또성 기도메타엔 더 좋다지만 43.6노트론 그렇게 크게 티는 안남. 작정하고 기갱을 해야 할 경우엔 어차피 풀콤보를 못치면 기갱이 안되는거라 콤보피버가 유용하지만 평균점수가 더 중요한 스코어매치에선 저 리스크를 안고 갈 정도의 이득은 없음


동시에 여러 콤보피버가 발동된 경우 중첩은 되는데 중첩 가능한 최대 가산점이 1000점임. 1000점은 6렙 콤보피버 3장이 중첩됐을 때의 수치임. (350 x 3 =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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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스킬 성능 정리

(카드 목록 사이에 , 대신 >가 있는 경우는 해당 스킬은 덱에 넣을 가치가 있으며 서로간 성능차이에 따라 성능이 더 좋은 순으로 나열함)


특기발동률 증가(중첩x) : 기본적으로 덱의 영향을 엄청나게 많이 받는 스킬이고 6렙 평균성능은 동렙 스코어울레보다 한참 딸림. 하지만 8렙 찍고 덱을 8렙 스코어울레로 도배할 수 있다면 8렙 슼울 따위 쳐바르는 사기적인 성능을 발휘함.(BD요시코는 ac우미마저도 환산스텟 500차이로 이김) 즉 천상계 폭과금러들 전용 카드이며 더럽게 발동 안되는 대신 한방한방이 상당히 큰 스킬이어서 치어걸우미마냥 기록갱신할 때 로또대박을 노릴 수 있음

 - 해당 카드 : BD요시코 > ac루비 > ac하나요 >>>> ac호노카


퍼펙트 스코어 업(퍼펙트 탭스코어 증가, 중첩O) : 8렙을 찍었다는 가정 하에 기록갱신용, 마스터용으로는 자속 동렙 스코어카드랑 동급임.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자속 동렙 스코어카드보다 딸림. 6렙에선 전 구간 다 딸림. 반면 ac우미는 6렙 기록갱신용에선 동렙 스코어카드보다 조금 더 좋고 8렙 찍으면 많이 좋아짐. 게다가 특기발동업마냥 덱빨을 심하게 타지도 않고 콤보피버마냥 콤보 깨지면 잉여가 되는 리스크도 없이 그냥 퍼펙관리를 잘하던지 판강 하나만 넣으면 끝이라 스코어카드 상향 이후로도 사실상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인 슼페 최강의 사기카드임.(단 슼울 상향 전처럼 압도적으로 찍어누르지는 못함) ac우미랑 다른 퍼펙트업들은 서로 다른 계열의 카드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성능차이가 극심함.

그리고 2019년 3월 20일, 3차 스킬벨런스 패치 이후로 ac우미 제외한 퍼펙업들이 20%이상 상향되면서 ac우미가 상대적으로 떡락함. 압도적인 차이로 1위에 군림하던 ac우미가 패치 한방에 꼴등으로 추락해버림

관련글 : http://www.inven.co.kr/board/lovelive/3913/396

 - 해당 카드 : BD하나마루 > ac노조미 > ac요시코 > ac우미 


파라미터 업(학년 스텟증가, 중첩x) : 스코어카드 상향 이후로 간접 너프를 받아 스코어카드보다 한참 딸림. 특기발동률 증가 스킬 이상으로 발동이 저주스러울 정도로 안되는 대신 한방한방이 무지막지하게 큰 로또대박용 카드도 있고 평균적인 발동률에 굴곡없이 무난하게 발동되는 카드도 있으니 로또대박용으로 쓸거라면 잘 살펴보고 써야 함. 

 - 해당 카드 (6레벨 기준 발동노트 많은 순 정렬. 많을수록 점수편차가 커짐 / 적을수록 안정성이 커짐)

 --- 발동노트 90초과 : BD루비, ac마키

 --- 발동노트 80~90 : BD치카, ac코토리, 보쿠히카노조미, BD다이아

 --- 발동노트 60~80 : ac하나마루, 워터블루마리, 워터블루요시코, ac니코, 보쿠히카린

 --- 발동노트 60미만 : ac리코, 워터블루요우 


특기 리피트 : 일반적으론 동렙 스코어울레보다 약간 딸림. 8스코어덱에서 타속 스코어울레정도는 대체 가능. 덱구성 조건을 잘 맞추면 동렙 스코어울레보다 더 좋아질 가능성이 있음. 

 - 해당 카드 : BD요우, ac에리, BD마리, ac치카


스코어업-체인 조건 : BD리코 8렙 기준 [다른 모든 아쿠아2학년의 스킬이 발동되면 57% 확률로 스코어 2500점 증가]. 즉 덱에 이 카드와 나머지 아쿠아2학년인 치카, 요우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치카, 요우의 스킬이 각각 1번씩 발동되면 적혀진 확률로 스코어가 오르는 방식임.(이 카드 외에 다른 리코카드는 이 카드의 발동에 영향을 주지 않음. 오로지 치카랑 요우의 스킬에만 영향을 받음)

그리고 치카 2장과 요우 2장이 동시에 터져도 스킬 발동은 2번이 아니라 1번만임. 단지 스킬이 발동될 확률이 곱연산으로 증가될 뿐. 그래서 같은 카드로만 도배를 할 경우 이 카드가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하게 됨.

BD리코 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덱에 얘랑 "서로 다른" 치카 스코어울레가 4장, 요우 스코어울레가 4장 있어야 함.(2018년 12월 15일 기준 이런 덱은 불가능함. 판강치카나 힐치카를 하나 섞어야 가능해짐)


스킬의 특징상 신호등덱이 강제되며 서로 다른 치카랑 요우 스코어울레를 4장씩 맞추게 된다면 스킬 발동 횟수가 어마어마하게 올라감

(이론상 모든 조건을 다 맞춘 체인스코어는 동렙 스코어울레의 2~2.5배의 발동 횟수를 갖게 됨. 그래서그런지 효과량은 동렙 슼울의 75%정도로 낮게 설정되어 있음. 그래도 환산스텟 따져보면 동렙 슼울의 1.5~1.75배여서 조건만 맞추면 개사기카드일것 같지만 신호등덱이 강제되는 특징상 신호등덱으로 인한 스텟손해도 커서 생각했던 것만큼 큰 이득은 나지 않음)

뮤즈덱은 스코어울레 종류가 많아서 그나마 맞추기 쉽지만 아쿠아덱의 경우 뮤즈보다 스코어울레가 턱없이 적다보니 생일울레랑 한정울레까지 모조리 다 끌어와야만 제대로된 덱 구성이 가능해서 덱 구성 난이도가 상당히 높음

 - 해당 카드 : BD리코, BD카난, ac린, ac요우

    (2018년 12월 15일 기준)

 - BD리코의 성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덱 : ++

 - BD카난의 성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덱 : ++

 - ac린의 성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덱 : ++

 - ac요우의 성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덱 : ++



특기 레벨 부스트 : 발동되면 다음에 발동되는 특기렙업 이외의 카드의 스킬레벨을 올림. 보쿠히카마키 기준으로 8렙스킬이 [20노트당 66%확률로 다음에 발동되는 카드의 스킬레벨 4 증가]. 1~3렙까진 +2, 4~6렙은 +3, 7~8렙은 +4임. 예전엔 이렇게 부스팅된 레벨이 8레벨을 넘을 수 없다는 치명적인 제한사항이 있어서 괴도에리 취급을 받았지만 2019년4월15일 패치로 이 제한이 사라져서 최대 16레벨까지 부스팅이 가능함. 그래도 동렙 슼울보다 딸림.(ac마리 검증결과 : 엑셀 계산기 기준, 니쿠만 덱시뮬레이터 기준) (패치 후 특기부스트 검증결과 : http://www.inven.co.kr/board/lovelive/3913/414)

 - 해당 카드 : 보쿠히카마키, 보쿠히카코토리, ac마리, 워터블루하나마루, 6주년노조미


콤보 피버(최대 1000점까지 중첩) : 곡을 풀콤칠 수 있다면 6렙 기갱부터 상당히 좋은 카드. 600노트풀콤, 95%퍼펙 기준 6렙 워터블루리코는 성능충들의 집합소라 불리는 퍼펙업들을 모두 발라버리는 사기카드임. 하지만 그것도 풀콤일때 이야기지 220콤보 이전까진 힐울레보다도 못한 잉여카드나 다름없어서 콤보 깨지는 순간 쓰레기카드행이라 리스크가 너무 큼. (03-20 벨런스패치 이전엔 300콤보였음. 패치 후로 모든 콤보피버가 일괄적으로 21%씩 상향됨)

이후 콤보피버 깡패 ac다이아가 나오면서 순위가 1단계씩 내려감

 - 해당 카드 : ac다이아 = 6주년요시코 >>> 워터블루리코 > 보쿠히카니코 > 워터블루카난 (8렙에선 ac다이아=6주년요시코 제외 셋 다 동급)


파라미터 싱크로 : 괴도에리보다 더한 역대급 폐기물 쓰레기. 이 스킬이 발동되면 [자신의 스텟을 버리고 싱크로된 카드의 스텟으로 덮어씌움.] 울레의 스킬일 경우 울레에 적용되었을 경우 스텟상승은 최대 500 내외. 타속이랑 싱크로되면 오히려 스텟이 깎임. 즉 있어도 도움이 안되고 오히려 손해만 나는 폐기물 쓰레기임.

설렁 [자신의 스텟 + 싱크로된 카드의 스텟]으로 나왔어도 한계성능이 너무 낮아서 안썼을 카드임. 이때문인지 울레엔 나오지 않았고 이벤트 슈레에만 나왔음

유일한 구제 방법은 이 스킬의 적용방식을 [자기스텟+싱크로카드스텟]으로 바꾸고 싱크로 대상을 1장->2장으로 늘리는 것임. 이러면 100%커버 한계성능이 18000정도이고 커버비율로 밸런싱하면 되니까

 - 해당 카드 : , 기타등등 이벤트 슈레


---결론

이번 신스킬들은 콤보피버를 제외하면 6렙기준 평균적인 익스곡에서 동렙 자속 스코어울레를 넘는 효율이 나오지 않음.

9스코어울을 다 채운 상황에서 무리하게 신규스킬 울레를 뽑을 필요는 없음

하지만 이벤트에서 최다노트곡으로 기록갱신을 노린다면 퍼펙트업(), 콤보피버(), 8렙도배 폭과금러 한정 특기발동업()은 챙기는게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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