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스킬 8종류의 성능 계산 결과입니다

선샤인 갤러리에 올렸던 계산글들을 정리한 글입니다
그래서 편의상 반말로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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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할 가치도 없는 잉여급 신규 스킬들은 아래의 [---신규스킬 성능 정리] 에 따로 적어둠. (세부계산을 생략해서 설명이 김)

읽기 귀찮아서 결론부터 찾으시려는 분들도 [---신규스킬 성능 정리]로 바로 가시면 댐


----- 목차

- 서론

--- 계산 목적

--- 기준

- 본론

--- 발동확률증가 스킬의 계산 결과

--- 퍼펙트 스코어업 스킬의 계산 결과

--- 학년 파라미터업 스킬의 계산 결과

--- 스킬리피트 스킬의 계산 결과

--- 콤보 피버 스킬의 계산 결과

- 결론

--- 신규스킬 성능 정리

--- 결론


---계산 목적

이번에 추가된 신규 스킬을 가진 울레들이 기존 스코어울레를 대체할 수 있을지, 아니면 그 이상의 성능인지 알아보기 위해 성능을 계산하고 분석함


---기준

2가지 경우로 생각함. 신규스킬들은 대부분 판정강화처럼 버프형식의 스킬이라서 커버비율이 높을수록 스킬이 강해지기 때문


(1)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평균치

총 노트 수 : 500

퍼펙비율 : 90%

시간 : 120초


(2) 스코어랭킹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익스곡 최고치

총 노트 수 : 600 (원기전개, 스릴링, 용녀, 스키스키, 슈라슈라에서 기록갱신을 할 때)

퍼펙비율 : 95%

시간 : 115초

4슬롯 보정치 : 1490

(1번을 계산할때와 2번을 계산할때 사용했던 계산기가 다르지만 결과값엔 차이 없음. 2번 계산기가 신규스킬도 계산가능한 업뎃버전)

(4슬롯 보정치 : 스코어울레는 스킬효과증가를 위해 4슬롯SIS인 챰을 반드시 달아야 함. 하지만 신규스킬들은 그럴 필요 없이 8슬롯을 전부 스텟뻥SIS로 박을 수 있음. 그래서 스코어울레와의 비교에서 그 4슬롯 차이도 신규스킬의 환산스텟에 더할 수 있음. 여기선 베일을 박았을 때 증가되는 스텟을 보정치로 사용함)

(4슬롯 보정치 계산 식은 (울레의 주스텟*센터스킬(추가상승x))*베일증가값) = (6330*1.09)*0.024*9=1490)


6렙으로 계산한 이유 : 7렙 이상은 핵땅크들의 영역. 그래서 양민덱의 마지노선인 6렙으로 계산

ac에리의 경우 8렙으로 계산. 12월 추가분이기에 형식을 다르게 해서 작성함.


(해당 계산에 사용한 엑셀 계산기 링크)


--- 발동확률증가(BD요시코) 스킬의 계산 결과



BD요시코 6렙의 스킬은 [32노트당 37%확률로 7초 동안 타 카드의 스킬발동률을 20% 곱연산으로 증가시킨다.]

즉 BD요시코의 스킬이 발동되면 BD요시코를 제외한 모든 카드의 발동률이 증가됨.

자세한 계산 결과는 엑셀에 있음


결과 : 비치웨어 요시코 6렙의 환산스텟은 8219, BD요시코1+비치웨어요시코8 덱에서의 BD요시코 6렙의 환산스텟은 4438

비치웨어 요시코의 챰+베일 vs BD요시코의 크로스+오라+링의 스텟 차이를 감안해도 BD요시코가 최종 덱파워 2000 정도 딸림

즉 BD요시코는 동렙 스코어스킬을 대체하지 못함

게다가 발동노트 수 86노트는 체감상 발동이 더럽게 안됨. 마법사코토리랑 사이버치카가 왜 구데기힐러로 불리는지 생각해보면 될 것임.


------특기발동률 증가 스킬의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스킬 계산 결과



결과 :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BD요시코의 환산스텟은 5530 (4슬롯 보정값 7021)

BD요시코는 기록갱신 상황에서도 자속 동렙 스코어카드를 이기지 못함.


ac호노카는 BD요시코에 비해 발동조건과 발동효과가 떨어지는 대신 발동률업 수치가 3% 더 늘어남.

결과적으로는 기록갱신 상황에서 환산스텟 4545로 BD요시코보다 한참 안좋음.


ac하나요는 기록갱신 상황에서 환산스텟 5045로 BD요시코보다 떨어지고 ac호노카보다 더 좋음.


동시에 여러 스킬발동업이 발동된 경우 중첩되지 않으며 효과 하나만 적용됨.



--- 퍼펙트 스코어업(BD하나마루) 스킬의 계산 결과



BD하나마루 6렙의 스킬은 [25퍼펙트당 51%확률로 5초 동안 노트 터치 시 퍼펙트 판정이 났을 때 스코어를 275점 추가로 증가시킨다.]

즉 퍼펙트 점수를 올리는 것임.

자세한 계산 결과는 엑셀에 있음


결과 : 할로윈 하나마루 6렙의 환산스텟은 8327, BD하나마루 6렙의 환산스텟은 5839

할로윈 하나마루의 챰+베일 vs BD하나마루의 크로스+오라+링의 스텟 차이를 감안해도 BD하나마루가 최종 덱파워 700정도 딸림

즉 일반적인 상황에서 BD하나마루는 동렙 스코어스킬을 대체하지 못함. 단 스코어울레가 별로 없을 때나 힐울레 대체용으론 생각해 볼 수 있는 정도임

발동노트 수 54노트는 체감상 그럭저럭 발동이 잘 된다고 생각할 수 있는 수준임.


------퍼펙트 스코어업 스킬의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스킬 계산 결과



결과 :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BD하나마루의 환산스텟은 7962 (4슬롯 보정값 9452)

(퍼펙 90%로 잡았을 땐 7197(4슬롯보정 8687), 퍼펙 98%로 잡았을 땐 8451(4슬롯보정 9941))

(퍼펙 98%는 600이상 노트곡에서 6레벨 이상의 판강을 넣었을때 꽤나 자주 보이는 퍼펙비율입니다) 

스킬만으로 할로윈 하나마루와 차이가 거의 없어짐. 이는 기록갱신 상황, 마스터곡에서는 크로스+오라+링이 가능한 BD하나마루가 자속 동렙 스코어카드보다 더 좋다는 의미. 4슬롯 보정값이 9452로 스코어울레를 아득히 뛰어넘음.

스킬발동조건도 퍼펙트조건, 스킬발동효과도 퍼펙트를 올리기 때문에 퍼펙비율이 높을 수록 이 카드는 엄청나게 강해짐.


ac노조미의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환산스텟은 7817 (4슬롯 보정값 9307)

(퍼펙90% 7053(4슬롯보정 8543), 퍼펙98% 8284(4슬롯보정 9774))

BD하나마루보다 더 안좋음


ac우미의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환산스텟은 9351 (4슬롯 보정값 10841)

(퍼펙90% 8438(4슬롯보정 9928), 퍼펙98% 9916(4슬롯보정 11406))

BD하나마루보다 1350 더 높음. 거의 스킬 1레벨 급의 차이임

6레벨 ac우미가 스킬만으로 최하급 7레벨 스코어카드랑 비슷한 성능이고 베일과 크로스+오라+링의 스텟차이 감안하면 7레벨의 쿨 원탑카드 경찰카난도 압도하는 말도 안되는 성능이 나옴

랭커들이 ac우미를 도배해놓는 경우가 많은데 다 이유가 있음

그리고 BD하나마루는 평균상황에선 동렙 자속 스코어카드보다 딸렸지만 ac우미는 평균상황에서조차도 동렙 자속 스코어카드랑 엇비슷함


ac우미랑 다른 두 카드의 성능이 넘사벽급으로 차이나는데다가 다른 신규스킬들은 이정도로 큰 차이는 안나는걸로 볼땐 그냥 수치조절에 실패해서 탄생한 괴물이라고밖엔 볼 수 없네요

ac카드 뒤에 나온 워터블루 카드에서 순서상 퍼펙트업으로 나왔어야 할 리코가 콤보피버로 나온 것, 그 리코가 리스크가 상당히 큰 ac우미급으로 나온걸 보면 ac우미의 벨런스파괴 이후로 크랩에서 퍼펙트업 대해 상당히 고민하고 있다는 것이 보입니다


동시에 여러 퍼펙업이 발동된 경우 전부 중첩 적용됨.


--- 학년 파라미터 업(BD루비) 스킬의 계산 결과


(퍼펙 95%라 되어있으나 BD루비는 퍼펙기준이 아니기에 의미없음)


BD루비 6렙의 스킬은 [28노트당 29%확률로 5초 동안 아쿠아1학년의 모든 스텟을 32% 증가시킨다.]

즉 스킬 발동되면 조건부로 전속성 베일의 효과를 왕창 증가시켜 적용하는 카드임.

자세한 계산 결과는 엑셀에 있음


결과 : 수영복 루비 6렙의 환산스텟은 8138, BD루비 6렙의 환산스텟은 6530

수영복 루비의 챰+베일 vs BD루비의 크로스+오라+링의 스텟 차이를 감안하면 둘이 거의 비슷함.

하지만 이는 덱에 모든 카드가 "아쿠아 1학년"일 때 기준이고 2,3학년이나 뮤즈1학년이 섞이기 시작하면 효율은 급감함.

그리고 발동노트 수 96노트는 진짜 저주스러울 정도로 발동이 안되는 수준. 거의 타이머울레 급임.


동시에 여러 학년업이 발동된 경우 중첩되지 않으며 효과 하나만 적용됨.


--- 스킬 리피트(ac에리) 스킬의 계산결과


ac에리 8렙의 스킬은 [25노트당 54%확률로 직전에 발동된 스킬의 효과를 복사한다.]

즉 확률로 직전의 특기 효과를 복제하는 스킬임.

스킬의 특징 상 자주 발동되는게 당연히 좋으며 '스킬 발동 평균 노트수', 즉 발동조건이 ac에리의 핵심임. 그리고 ac에리는 8레벨 스코어스킬들(평균 발동조건이 33~35노트)에 비하면 발동조건이 높은 편임. 즉 발동이 잘 안됨.


ac에리는 덱의 스코어카드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냐에 따라 환산스텟이 달라짐.

한 종류의 카드만 8개 있다고 가정하고 1방이 크게 오르는 8차이나코토리+ac에리, 무난하게 발동되는 8성가대에리+ac에리, 엄청 자주 발동되는 대신 오르는 스코어가 적은 8발렌타인노조미+ac에리 3가지 경우를 계산함.


결과 : 8차이나코토리덱에서의 환산스텟은 12117로 차이나코토리 8렙보다 아주 약간 더 좋음. 하지만 성가대에리나 발렌타인노조미를 보면 오히려 환산스텟이 팍팍 떨어지고 발렌타인노조미덱에서 발동된걸 보면 환산스텟이 반토막나기까지 함.


즉 ac에리는 동렙 자속 스코어스킬을 대체하지 못함. 

하지만 타속 스코어스킬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지는데, 크로스+오라+링을 박은 ac에리는 타속 차이나코토리보다 쿨스텟이 4000가량 더 높음. 이 주스텟 차이로 동렙 평균적인 발동조건의 타속스코어울레까지 압도함.


여담으로... 스킬 리피트 스킬엔 한때 버그가 존재했었음

스코어sis를 장착한 스코어스킬을 복제했을 경우 스코어sis가 2번 중복 적용된다는 무시무시한 버그..

즉 스코어효과의 2.5배가 아닌 2.5 x 2.5 = 6.25배로 적용된다는 의미임(관련 글 링크)


기록갱신 상황에서 계산기를 돌려봄



8렙 차이나코토리x8 덱에서 8렙 BD요우의 환산스텟이 3만에 육박함

이는 현존하는 최고의 개씹사기 카드인 ac우미 8렙의 2배임

이 심각한 버그를 몇달 넘게 방치하다가 18년 3월에 와서야 늦장픽스를 한거라는 거임



--- 콤보 피버(워터블루 카난) 스킬의 계산결과




워터블루카난 6렙의 스킬은 [25콤보마다 58%확률로 5초동안 노트 터치 시 현재 콤보에 따라 스코어를 35~350점 추가로 증가시킨다]임

오르는 형태는 0콤보~300콤보 구간까진 10콤보 단위마다 a(0)=35, n=30, a(n)=350, r=1.08의 값을 가지는 등비수열의 형태를 가짐.(근사치로 계산한거라 오차가 있을 수 있음) 300콤보 이후부턴 탭스코어 점수가 350점 고정으로 오름. 300콤보까지 지수형으로 오르기 때문에 다른 신규스킬보다 노트수를 더 많이 탐. 즉 저노트곡에서는 엄청 약해지고 고노트곡일수록 강해짐


일반적인 상황에서 워터블루카난 6렙의 환산스텟은 6507. 5렙 스코어카드랑 동급임. 즉 동렙자속 스코어카드보다 딸림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워터블루카난 스킬의 레벨별 계산 결과임. 비교를 위해 ac우미와 속성별 1위 스코어카드도 계산함


얘는 신년삐기 이전의 판강들처럼 짝수렙마다 가산점수가 오름. 그래서 짝수렙으로 계산함. 이건 즉 얘의 스킬을 올리려면 짝수렙 단위로 올려야 한다는걸 의미함

얘의 또다른 특징은 렙이 오를때마다 노트조건이 점점 줄어듬. 그래서 렙이 오를때마다 발동노트가 급격히 내려가서 커버비율이 무식하게 올라가게 됨


익스곡 기록갱신할때의 워터블루카난 6렙의 환산스텟은 8802. ac우미(환산스텟 9351)보다 약간 안좋지만 다른 6렙 스코어스킬들(환산스텟 8000) 정도는 압도함


4렙은 다른 스코어울과 비슷함. 5렙은 가산점이 안오르니 스코어울보다 떨어짐

6렙부터 환산스텟이 급격히 오르기 시작하고 8렙엔 환산스텟이 15000임. 1위 스코어울들의 환산스텟이 12000 좀 넘는걸 보면 얘도 어케든 8렙만 만들면 개씹사기카드가 된다는거


근데 콤보가 깨지든 말든 퍼펙관리만 잘한다면(아니면 판강카드 하나를 넣는다면) 부담없이 쓸 수 있는 ac우미에 비해 얘는 콤보 깨지는 순간 콤보가산점 날려먹어서 쓰레기카드가 되니까 리스크는 엄청 큼. 똥손은 못쓰는 카드인 셈. 마스터곡에서는 알파고급 금손 아니면 못쓸테고


즉 ac우미의 하위호환이지만 금손 한정으로 ac우미에 거의 근접하게 됨

그리고 좀 애매한 퀄리티 일러의 ac카드와 달리 워터블루 카드는 정말 예쁘니까




보쿠히카니코의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환산스텟은 9118 (4슬롯 보정값 10609)

워터블루카난보다 더 좋음. ac우미랑 별로 차이나지도 않음.

성능은 좋지만 각성일러 눈이 너무 어색해서 일러에선 호불호가 갈림. 때문에 미각일러로 쓰는 사람이 엄청 많음


워터블루리코의 기록갱신 상황에서의 환산스텟은 9295 (4슬롯 보정값 10786)

ac우미랑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 않음. 얜 그냥 ac우미랑 동급인데다가 일러마저 너무나도 예쁨

어찌 콤보피버는 나올수록 점점 사기성이 올라가네요


동시에 여러 콤보피버가 발동된 경우 중첩은 되는데 중첩 가능한 최대 가산점이 1000점임. 1000점은 6렙 콤보피버 3장이 중첩됐을 때의 수치임. (350 x 3 = 1050)


========================================================================

---신규스킬 성능 정리

(카드 목록 사이에 , 대신 >가 있는 경우는 해당 스킬은 덱에 넣을 가치가 있으며 서로간 성능차이에 따라 성능이 더 좋은 순으로 나열함)


특기발동률 증가(중첩x) : 평균성능은 동렙 스코어울레보다 한참 딸림. 더럽게 발동 안되는 대신 한방한방이 상당히 큰 스킬이어서 치어걸우미마냥 기록갱신할 때 로또대박을 노리는 카드임

 - 해당 카드 : BD요시코 > ac하나요 > ac호노카


퍼펙트 스코어 업(퍼펙트 탭스코어 증가, 중첩O) : 기록갱신용, 마스터용으로는 자속 동렙 스코어카드보다 더 좋음.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자속 동렙 스코어카드보다 약간 딸림. 반면 ac우미는 일반적인 상황에서조차도 자속 동렙 스코어카드급의 성능을 내는데다가 록갱신용에선 "1렙 높은" 자속 동렙 원탑 스코어카드도 쳐바름. 게다가 콤보피버마냥 콤보 깨지면 잉여가 되는 리스크도 없이 그냥 퍼펙관리를 잘하던지 판강 하나만 넣으면 끝이라 사실상 노리스크 베리하이리턴인 슼페 최강의 사기카드임. ac우미랑 다른 퍼펙트업들은 서로 다른 계열의 카드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성능차이가 극심함.

 - 해당 카드 : ac우미 >>>>>>>>>>> BD하나마루 > ac노조미


파라미터 업(학년 스텟증가, 중첩x) : 조건을 맞추면 동렙 스코어울레의 성능을 내지만 그 조건을 맞추기가 너무나도 어려움. 조건을 다 맞췄다는 가정 하에 한방한방이 어마어마하게 큰 스킬이어서 로또대박에 가장 최적화된 카드임

 - 해당 카드 : BD루비, BD치카, ac니코, BD다이아, ac코토리, ac마키, 보쿠히카린, 워터블루마리, 워터블루요시코, 워터블루요우 등등


특기 리피트 : 일반적으론 동렙 스코어울레보다 약간 딸림. 8스코어덱에서 타속 스코어울레정도는 대체 가능. 덱구성 조건을 잘 맞추면 동렙 스코어울레보다 더 좋아질 가능성이 있음. 

 - 해당 카드 : BD요우, ac에리, BD마리


스코어업-체인 조건 : BD리코 8렙 기준 [다른 모든 아쿠아2학년의 스킬이 발동되면 57% 확률로 스코어 2010점 증가]. 즉 덱에 이 카드와 나머지 아쿠아2학년인 치카, 요우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치카, 요우의 스킬이 각각 1번씩 발동되면 적혀진 확률로 스코어가 오르는 방식임.(이 카드 외에 다른 리코카드 또한 이 카드의 발동에 영향을 주지 않음) 즉 얘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덱에 얘랑 치카 스코어울레가 4장, 요우 스코어울레가 4장 있어야 하며 이렇게 해도 실성능은 상당히 애매함. 그리고 치카 2장과 요우 2장이 동시에 터져도 스킬 발동은 2번이 아니라 1번만임. 단지 스킬이 발동될 확률이 곱연산으로 증가될 뿐

카난의 경우 덱에 마리, 다이아가 반드시 있어야 함.

 - 해당 카드 : BD리코, BD카난, ac린

 - BD리코의 성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덱 : 

 - BD카난의 성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덱 : 



특기 레벨 부스트 : 발동되면 다음에 발동되는 특기렙업 이외의 카드의 스킬레벨을 올림. 보쿠히카마키 기준으로 8렙스킬이 [20노트당 66%확률로 다음에 발동되는 카드의 스킬레벨 4 증가]. 1~3렙까진 +2, 4~6렙은 +3, 7~8렙은 +4임. 스킬 자체만 보면 꽤나 쓸만함. 하지만 제한사항이자 치명적인 단점이 [증가되는 스킬레벨은 8을 넘을 수 없음]임. 즉 보쿠히카마키 7렙이상을 들고 있으면 덱의 5렙이상 카드가 많을 수록 성능이 급격하게 내려감. 보쿠히카마키 4렙이면 덱에 6렙이상 카드가 많을 수록 성능이 떨어지는거고. 그래서 핵땅크는 커녕 6렙도배 준땅크도 이 카드를 제대로 쓰지 못함. 이 때문에 사실상 괴도에리급으로 버려지는 카드임.

 - 해당 카드 : 보쿠히카마키, 보쿠히카코토리


콤보 피버(최대 1000점까지 중첩) : 곡을 풀콤칠 수 있다면 6렙부터 상당히 좋은 카드. 600노트풀콤, 95%퍼펙 기준 6,8렙 워터블루리코는 ac우미랑 성능이 동일한 투탑 사기카드임.(90%퍼펙 기준이면 울레 원탑) 하지만 그것도 풀콤일때 이야기지 300콤보 이전까진 잉여카드나 다름없어서 콤보 깨지는 순간 쓰레기카드행이라 리스크가 너무 큼. 메들리 페스티벌 한정으로 원탑 사기카드.

 - 해당 카드 : 워터블루리코 > 보쿠히카니코 > 워터블루카난


파라미터 싱크로 : 괴도에리보다 더한 역대급 폐기물 쓰레기. 이 스킬이 발동되면 [자신의 스텟을 버리고 싱크로된 카드의 스텟으로 덮어씌움.] 울레의 스킬일 경우 울레에 적용되었을 경우 스텟상승은 최대 500 내외. 타속이랑 싱크로되면 오히려 스텟이 깎임. 즉 있어도 도움이 안되고 오히려 손해만 나는 폐기물 쓰레기임.

설렁 [자신의 스텟 + 싱크로된 카드의 스텟]으로 나왔어도 한계성능이 너무 낮아서 안썼을 카드임. 이때문인지 울레엔 나오지 않았고 이벤트 슈레에만 나왔음

유일한 구제 방법은 이 스킬의 적용방식을 [자기스텟+싱크로카드스텟]으로 바꾸고 싱크로 대상을 1장->2장으로 늘리는 것임. 이러면 100%커버 한계성능이 18000정도이고 커버비율로 밸런싱하면 되니까

 - 해당 카드 : , 기타등등 이벤트 슈레


---결론

이번 신스킬들은 ac우미, 워터블루리코를 제외하면 평균적인 익스곡에서 동렙 자속 스코어울레를 넘는 효율이 나오지 않음.

9스코어울을 다 채운 상황에서 무리하게 BD울레를 뽑을 필요는 없음

하지만 이벤트에서 최다노트곡으로 기록갱신을 노린다면 퍼펙트업(), 콤보피버()는 챙기는게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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