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감사제에서 나온 스쿠스타 정보 정리

관련글
스토어에 등재된 스쿠스타 어플 : http://www.inven.co.kr/board/lovelive/3897/695410
스쿠스타 cm, 스토어에서 유추 가능한 정보들 : http://www.inven.co.kr/board/lovelive/3897/695411

스쿠스타 비공개 체험회 및 참여자에 대한 엠바고 : http://www.inven.co.kr/board/lovelive/3897/695238
(미디어매체에 올라오는 정보들은 스쿠스타 비공개 체험회 참여자들의 리뷰작성 기사이며, 감사제 끝나서 엠바고가 풀리니까 일제히 나오는걸로 보입니다. 전부 구글번역 필요합니다)


역할
아구퐁 : 설명역. 주 진행자 / 안쨩 : 타다노 라이버 / 에미츤 : 감상 이야기하기

사실상 스쿠스타 출시(9월 26일) 전에 나오는 마지막 정보입니다

1. 신 pv 공개


 - 라이브 맴버 섞기 가능 (치카가 도키메키러너즈 춤, 뮤즈가 코코로매직)
 --- 아쿠아의 스노하레, 뮤즈의 워터블루를 보는 것도 가능함. 위에선 3머장을 다 넣고 플레이했음
 --- 맴버 중복편성도 가능하다고 함. 하나의 팀에 전부 같은 맴버로만 넣으면 SP스킬 발동시 그 맴버의 솔로연출이 나온다고. 근데 이게 유닛곡에서만 가능한건지 9인곡에서도 되는지는 모름
 --- 맴버별로 의상을 다르게 하는 것도 가능함. 즉 의상을 곡별로 깔맞춤하려면 맴버 9명의 의상을 전부 다 구해야 함
 - 라이브는 2노트 (4방향으로 꺾기 있음, 이지모드라서 2버튼 뿐일수도 있음)
 --- 실질적으론 5버튼임. 2노트 + SP스킬(중앙 아래) + 팀 전환 2버튼
 - 스토리는 알려진대로 일러 여러장 + 눈입이 더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그거


2. rpg의 의미
 1) 님이 맴버들 서포트하는거
 2) 라이브, 라이브대결 등등
 - 리듬파트랑 rpg파트랑 둘 다 있음. 에미츤이 리듬겜 못하는 사람도 즐길 수 있을거라고 함
 3) 노트처리 이외에 신경쓸게 엄청 많음

3. 라이브
 - '기믹' 존재. 라이브 중 해당 기믹을 뚫어야 함. 안그러면 체력 겁나 소모됨
 - sp스킬. 푸치구루의 카드스킬 비슷한걸로 추정됨
 - 노트를 칠수록 체력이 까임
 --- 노트처리 실수하면 까이는 개념이 아니라 피로도 개념
 --- 카드 수준이 좋지 않으면 시작하고 노트 몇개 치니까 폭사하는 돌연사 상황도 발생함
 - 기타 등등
 -> 리듬게임에서 리듬요소 비중이 대폭 줄어듬. 리듬 노트 두드리는건 평타치는거, 맴버스킬로 스킬 갈긴다고 생각하면 될듯

4. 육성
 - 합숙에서 템줍고 스킬강화

5. 글로벌 스쿠스타 런칭 결정

 - 일정은 추후 공개
 - 지원 언어 : 영어, 한국어, 중국어(대만 번자체), 태국어

대충 정리해보면
일단 정보가 엄청나게 많음
스쿠페스와는 완전히 다른 게임. 아케페스와도 많이 다름
아이돌 리겜을 전부 해본 사람들 말로는 그 어떤 게임과도 비슷하지 않다고 함
저 방송으로도 모든 시스템이 바로 이해되지 않음. 그래서 정리하는것도 좀 난감함. 나도 솔직히 다 이해하진 못함. 출시되고 해봐야 알듯
니지동의 스쿠스타 시연플레이를 보면 라이브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약간은 도움이 됩니다(easy, normal 2난이도로 함)



아래부턴 스쿠스타 트위터에 올라오는 소개글들입니다. 요약본으론 잘 이해 안된다 하시면 이것도 같이 보시면 될듯
대체로는 트위터를 그대로 번역하지만, 설명을 달 수 있는 정보인 경우 제가 이해하고 있는 한도 내에서 설명도 첨부합니다

게임 이해를 위해서 같이 읽으면 좋은 글

1. 주인공

플레이어가 중심이 되어 27명과 함께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 (슼페의 럽라대회)를 목표로 함
스토리는 전부 풀보이스

2. 인연 에피소드
캐릭터 한명과 플레이어의 특별한 이야기
그녀들이 당신밖에 보이지 않는 다양한 일면을 볼 수 있다고 함
(즉 스쿠페스 사이드스토리랑 똑같은거)

3. 사이드 에피소드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각성시켜서 해금되는 에피소드
그 캐릭터의 일상이 나오거나 그 아이만의 이야기이거나 등등등...


4. 스토리 진행을 위해서는 라이브 성공이 필수

라이브를 성공시키지 못하면 스토리가 열리지 않음

위의 요약정보에서도 나왔다시피 스쿠스타의 라이브시스템은 엄청 복잡함. 노트만 두드리면 끝나는게 아니라 스킬발동 타이밍도 신경써야하고 기믹 패턴돌파도 신경써야 함. 노트 칠수록 체력도 까여서 체력회복에도 신경을 써야 하고 상황따라 팀을 바꿔줘야 하는 등 리듬게임에 rpg요소를 많이 때려박았음


5. 리듬 액션 RPG

스쿠스타는 리듬게임이 아님
스쿨아이돌을 가장 가까이서 응원하는 플레이어가 라이브 중 맴버들을 응원하고(스킬사용, 기믹돌파) 성공으로 이끌어야 함
스쿠스타의 라이브는 전략을 가지고 실시간게임처럼 라이브를 공략하는 RPG임


6. 라이브 파트

플레이어의 역할은 스쿨아이돌을 가장 가까이서 응원하는 것. 미리 라이브에 나갈 맴버를 구성하고 전략을 짜서 스쿨아이돌들이 최고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머리를 굴려야 함

타이밍을 맞춰서 노트를 처리하면 점수가 올라가지만 노트를 처리할 수록 체력이 조금씩 깎여나감.(아마도 현실세계에서 라이브뛰면서 체력소모되는걸 구현한듯)
플레이어의 라이브 중 전략이 라이브를 클리어하는 열쇠

스쿠페스에서는 힐카드가 천대받았죠
스쿠스타에서는 힐카드 의상을 몇개 착용하는게 필수가 될듯 합니다


7. 라이브 작전


라이브 파트에서 편성한 3팀마다 각각 작전을 결정함 (3명씩 1팀, 3팀으로 9명)
난이도가 높은 곡은 사전에 공략 잘 알아보고 적절한 라이브 편성 및 전략 전환이 라이브 공략의 가장 중요한 요소
특기발동에 중점을 맞춘 전략이나 체력감소를 억제하는 전략 등 각 곡에 맞는 공략을 준비해야 함


라이브 조작은 팀 기준으로 하게 됨. 
각 팀마다 각각의 체력이 있고 다른 팀이 처리해야 할 기믹 패턴이 뜨거나 현재 팀의 체력이 떨어지면 다른 팀으로 교체하고 계속 플레이해나가는 방식.
(카메라워크는 고정입니다. SP스킬과 저 중앙 윗쪽 초록색 바의 '전략'스킬만 팀에 따라 바뀝니다)

노트 중 start 노트와 finish 노트가 있는데, 니지동 플레이 시연땐 저 start - finish 노트가 되니까 노트 칠때마다 체력이 급격히 깎여나가서 뎀감스킬을 써서 무적이 되거나 피해를 줄이는 모습이 계속 나왔습니다


8. 어필 찬스

라이브 중 발생하는 미션을 클리어하면 대량의 점수를 얻을 수 있음 (이게 바로 라이브 중의 기믹 패턴)
하지만 미션(패턴 처리)에 실패하면 체력이 대량으로 깎여나감
기믹 패턴은 반드시 처리해야 함

흔히 RPG게임에 있는 보스의 기믹 패턴을 처리하는거랑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됨



9. 스쿠스타엔 3가지 특기가 존재함

 - 카드의 특기
 - 반짝임 스킬
 - SP 특기
이 특기들을 활용해서 라이브를 성공시켜야 함


10. SP 특기

화면의 하단 중앙에 있는 SP게이지를 모으면 SP특기를 쓸 수 있음
SP특기가 발동하게 되면 3명의 맞춤 컷인이 발생함
(위 컷인은 호노카 - 마리 - 치카)


위의 것들을 종합해서 라이브를 성공시키면 됨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기믹 패턴도 빡세질거고 패턴 깨려고 더 좋은 의상카드, 더 많은 특훈을 요구하게 될거임


11. 육성

특훈 모드에서 스쿨아이돌들을 특훈시킬 수 있고 스킬트리가 개방됨
여기서 사이드에피를 여는 [사이드 에피소드 마스], 카드 일러스트가 바뀌는 [각성 마스], 라이브 의상을 획득할 수 있는 [의상 마스]가 있음


12. 인연치

라이브를 통해 올리거나 메인화면에 놔두면 인연치가 오름. 이 인연치가 오르면 인연 에피소드가 개방되며 특훈에 필요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음


13. 합숙 모드

스쿨아이돌들과 합숙을 해서 육성 아이템을 얻을 수 있음
합숙에선 라이브 중 다양한 효과를 내는 반짝임 스킬을 얻을 수 있음



14. 정리하면..

스쿠스타는 플레이어가 뮤즈, 아쿠아, 니지동 맴버들과 같이 육성 및 라이브를 통해 새로운 이야기를 이루어나가는 리듬 액션 RPG임


EXP 941,745 (53%) / 1,008,001

Lv90 님피아

레벨
Lv90
라이센스
A급 라이센스
경험치
941,745 (53%) / 1,008,001 ( 다음 레벨까지 66,257 / 마격까지 59,056 남음 )
포인트

이니 138,409

베니 2,114

제니 4,796

명성
5,566
획득스킬
  • 11
  • 5
  • 5
  • 5
  • 6
  • 4
  • 5
  • 3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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