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나 과연 무릉이 약하다는 인식 맞을까?

읽기 힘든분은 맨밑에 결론 만 읽으시면 됩니다.
글 한편에 내용을 적다가 설명, 비유하는 과정에서 생략되거나

극단적인 상황을 적었다 하여도 넓은 마음으로 양해 바랍니다





1. 닥나는 무릉에서 강한 면모가 많습니다. 
실전보다 더 좋은 딜효율을 나타냅니다.

닥나의 전직업중 딜링 능력이 낮은편이지만 
무릉에서 닥나의 딜효율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 >>> 딜능력하고 딜효율은 다르다고 생각됩니다.
딜능력이 자체가 있다해도 보스에게 제대로 맞추기 어렵다면 그것 효율이 안좋은 직업이죠.
피어스싸이클론만해도 강한데미지를 가지지만   막타%에 맥뎀이 빨리 막히는점, 끊기는것 때문에 
맞출수 없습니다.    다른직업도 마찬가지로 딜능력에 비해 딜 효율이 안나오는 요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무릉 특성상,   닥나에게 유리한 점하고  좋은점이 많습니다. 
1) 닥나는 접근해서 풀딜이 나오는데  맵공간이 좁아 추적하기 쉽고,,
2) 접근해서 때려도 크오체 피관리가 어려운것도 아니고, 생존에 불리하지 않음. 
3) 패턴 피하는데 신경 안써도 되고 허수아비처럼 말뚝딜이 대부분 입니다.
4) 데미지가 10분의 1 나오기 때문에 무릉에서 거의 전직업이 맥뎀 뛰우는것은 쉽지 않음  (초고스펙아니고서야)


피어스싸이클론 상태이상에 끊기는거 조심하고 리인카 터트리는게 쉽지 않다는 점 빼면
무릉에서 나쁘진 않죠.
(닥나의 유틸 성능중 쓸만한 리인카를 내 마음대로 터트리지 못한 점이 큰 아픔이긴 합니다.)

딜효율은 좋지만
결국 닥나가 무릉에 안좋은것 결국  기초가 되는  딜능력이 낮은 것.


2. 실전하고 무릉하고는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음.

직업성능이 안좋은 직업이다해도 무릉에서 불리하지 않을수 있고
무릉에서 불리한 직업이라 해도 보스전에서 실제로 더 활약할수도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딜 능력이 좋고 딜 효율을 잘 내는 직업은 
  무릉에 강캐라고 불릴수 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무릉하고 달리 실전보스는 숨거나 이동하는경우가 있어 
딜링 시간이 많지 않다는 점이 큰 특징이죠.
그리고 닥나는 실전(카루타 넘는 보스전)하고 무릉하고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1) 10초기 다크스피어가 있습니다.  
2) 궁그닐의 사정거리가 길어 공격하기 좋습니다. 
3) 기본 방무가 상대적으로 높은편 
4) 180초 주기의 극딜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레이랑 맞출수 있음.) 
5) 자유전직이 있어 팔라딘이나 히어로 될수 있음.

부정적 요소입니다.
1) 크로스오브체인 등 체력비례 데미지하락요소가 있습니다.
2) 높은 체력이 오히려 힐 받는것에 방해됩니다.
3) 닥나가 실전에서 물약봉인이나 물약쿨타임으로 체력관리가 어렵습니다. (결국 1번으로 돌아갑니다.)
4) 흡혈이 있다고 해도 체력비례 데미지% 주는 시대에 도태됬고, 데미지를 받고 회복봉인시 무 쓸모.
5) 즉사기를 버틸 쿨짧은 무적기가 없습니다.
6) 최종뎀상승, 무적버프(리인카) 사용이 내 마음대로 쓰기 어렵습니다.
7) 피어스싸이클론 키다운 스킬 10초맥이는게  무릉보다 더 어려운 조건에 있습니다. 


닥나가 무릉에서 강하다기보다,,   실전에서 불리하고 
딜능력은 매우 낮지만, 무릉에서 그나마 제실력을 발휘할수 있다,고  봐야합니다.


3. 그러면 닥나는 동일 스펙상 무릉이 더 좋을까? ??

동일한 템성능이라고 볼때  닥나의 딜능력이 낮지만 여러가지 닥나는 무릉에서 강한 점이 많았습니다.
다크스피어 같은 쿨 짧은 스킬로 한층 한층 올라가서 30층대에 매우 시간 절약이 됩니다.
결국 딜링 능력(무릉시간 안에 얼마나 데미지를 더 많이 낼수 있느냐가 중요해집니다.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딜능력이 좋은 직업들 
비슷한 아이템를 가진 스팩일때  다른  직업군 보다 무릉층수가 다크나이트 무릉층수가
상대적으로 안좋게나왔다는 의견은 
결국 딜능력이 매우 좋은 직업하고 비교됬을때가 대부분입니다.  
(듀블, 아델,엔버, 불독, 카데나 등등)


추가적으로 동일한 스탯하고 스팩 보공이 비슷할지도 의문이지만,
직업적인 차이로 무릉성적이 낮은게 아니라 
딜링 차이는 도핑차이와 손실력차이 문제일수 있습니다. 


2)
생존유틸이 별루일수 있지만, 무릉에서 딜효율은 별루이지만 압도적인 DPM을 가져서 무릉이 좋은 직업도 존재하죠. 

3)
그리고 상대적으로 실제 보스에서 더 활약하지만 무릉층수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직업군 친구들이 존재합니다.
(신궁, 배메,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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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추가 : 무릉 층 손해 안봅니다.  닥나는 무릉에 충분히 강합니다. 



--  그런데  무릉에서 불리한 직업도 있다고 해서 사냥능력 별루 여도 입다물고 있어야 하냐? 그것 아니죠.. 
무릉하고 실전 보스에서도 둘다 좋은 직업 많기는한데,, 닥나가 현재 무릉 좋다고 쳐도, 
DPM이 낮으며 결국 상위 보스에서 제대로 개선해줬으면 합니다. 



결론. 

다시한번 이야기드린데.  닥나는 전직업중 딜능력이 떨어집니다. 
(최하위다 아니다 뭐 그럴것도 없이 적어도 30위 대는 지킬것 같습니다. )

닥나 아닌 유저들이  닥나 직업에 대해  퓨어딜러가 맞다. 아니다  뭐 이러는데
사실 닥나는   서폿이든, 딜러이든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지 않는 직업입니다.

닥나는 (허수아비)말뚝딜이 문제 였던 직업이 아닙니다. 

그리고 저는 닥나가 무릉이 안좋은 직업을 이야기하려했던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전 오히려 무릉에서 닥나는 딜효율이 좋다고했습니다.  문제되는점이 다른 것에 있죠.



추가::

종합적으로 몇일간 나온 이야기에서 무릉에서  나쁜점없어  매우 좋다는거고,
카루타 및 주간보스에서는 조건만 맞추면 깡패가 될수도 있죠.


이는  닥나의 큰 장점이라고 보고 있습니다.이것만 목표이신분들께 만족하겠죠. 
여기에 포커스에 얽메여지는데.. 그런데 우리가 무릉이 전부가 아니잖아요.

우리가 봐야할 요소는 전체적인 밸런스를 볼때 그것만 볼것이 아니다 라는거죠


하고싶은 소리는 
현 전체적인 닥나의 어중간한 위치를 봤을때 패널티(리스크)를 어느정도 감소시켜주거나   
 그것도 안된다면.. .   딜량이라도 좀 올라갔으면 하는게 소망이라는 것입니다.
단점은 직업마다 있을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러한 패널티을 안고 가기에는 
지금의 닥나의 유틸요소나 딜량이 너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 크오체 패시브/높은 퍼뎀으로 인한 주스킬들 맥뎀 누수로 무릉만큼의 실전 성능을 내지는 못합니다.)

무릉에서 불리한 직업군에 비하면  다크나이트 직업 무릉에서 만큼은 직업간 편차 불리함이 적다고 생각됩니다. 
오히려 여러가지 의견을 종합했을때 닥나는  무릉에서만큼은 최상위입니다. 


닥나는 무릉에서의 약하다는 인식은 잘못되었으나,
비교적 딜능력이 안좋은 점이나 딜효율이 떨어지는 요소에 문제점이 해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