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의 메이플지지 사진.

 

감사합니다! 엘리시움에서 플레이하는 266렙 데벤 거닝구 입니다. 검은마법사 이벤트로 유입되어 지금까지 쉼없이 달리며 메이플을 재미있게 즐겼습니다. 하지만 현생의 꿈을 이루기 위해 메접을 하는 지금, 이때까지 데벤을 플레이하며 느꼈던 점들을 정리하고 이야기 해보려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인벤에 처음 글을 쓰기 때문에 사진과 글이 어색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작성하는 글은 데벤의 암울한 상황을 이야기하고자 하는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또한 정확한 수치를 기반으로 한 것이 아닌, 제가 데벤을 플레이하며 체감했던 사항들을 작성한 글이므로 감안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쓸샾 쓸뻥 디아볼릭만 쓴 스텟창, 심볼 사진.

 


1. 무릉과 보스에서의 데벤 (하드 윌 4인격, 노말듄켈 솔플 까지)


앞에서부터 하드스우 하드데미안 노말듄켈 솔플 업적.

 

 저는 데벤의 자존심은 풀 프렌지 라고 생각합니다. 풀 프렌지를 할 수 있냐 없냐에 따라 파일럿과 캐릭터의 성능이 결정된다고 생각해요. 하드윌 2페를 제외한 전 구간에서 풀 프렌지를 하는 저는 꽤 괜찮은 파일럿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랑입니다만, 하루에 연모를 다 사용할 정도로 보스전 애정을 가지고 프렌지 연습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풀 프렌지를 함에도 불구하고 데벤져의 딜은 너무너무너무나 약합니다.(퓨어딜러임에도 말이죠!) 그러나 딜을 포함한 전반적인 보스전 운영을 생각하면 데벤은 괜찮은 캐릭터라고 생각이 들어요. 좋지는 않지만 나쁘지만도 않은 뎀감기 몇 개를 가지고 있고 여차하면 레버넌트! 방깎기술도 있고 좀비처럼 딜을 넣을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풀 프렌지를 하면서 따라오는 뿌듯함과 캐릭터 자체의 쉬운 조작감은 덤이라고 할 수 있죠. 따라서 프렌지 운용을 쭉 연습하시고 보스를 하시면 괜찮은 성능을 발휘하는 캐릭터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맥뎀 해제 전 진힐라 보스 레이드.

엑스큐션 보다 더 높은 점유율과 딜을 보여주는 프렌지. (출처: 냥은)


  맥뎀 해제 후 길드 수로. 극딜기로 쓰이는 디멘션소드의 처참한 점유율과 딜.

여기서도 프렌지는 빛을 발한다. (출처: 군단장블래키)

 

 무릉에서 느끼는 데벤의 성능은, 나쁘지는 않다 정도입니다. (직업 성능이 예를 들어 10점이 만점이라면 데벤은 무릉7 실전보스5 정도의 체감.) 시드링과 강력한 극딜, 의지가 없는 큰 약점을 가지고 있지만 프렌지29120초 극딜 재사용이 터지는 바인드 등등 있으니까요. 물론 약점을 완전히 상쇄할 수는 없지만 이정도면 나쁘지 않다 생각이 듭니다. 물론 무릉은 파일럿이 가장 중요하기에 프렌지 컨트롤과 무릉이란 시스템에 익숙해지면 더 좋은 결과가 따라올 것입니다.

 

 무릉 구간별 보스 성능은, 체감 상 1-46층 구간에서 다른 캐릭터에 비해 빨리 세지고(더 세다는 말은 아닙니다.) 보스전도 나쁘지 않게 딜이 나옵니다. 하지만 47-51층 구간에선 다른 캐릭터와 비슷해지며 52-57층 까지는 다른 캐릭터에 비해 극딜기 일반딜 모두 밀리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 이후의 구간은 저는 도달해 보지 않아 잘 모르지만, 초고스펙에선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는 말이 있으나 맥뎀 해제 후 그것도 옛말인 듯 합니다.

 

 

2. 사냥에서의 데벤 (세르니움 까지)

 쉴체너프 전부터 지금까지 쭉 플레이 해왔습니다. 마릿수 절대 안나옵니다. 데벤 고유의 설치기가 없고 쉴체도 빠르게 증발하며 기동성 또한 타직업에 비하면 슬픈 수준이기에 절대 잘 나올 수 없는 구조이죠. 따라서 경험치나 메소 획득량 또한 다른 캐릭터에 비해 적을 수 밖에 없으나 한가지 뛰어난 장점은 좁거나 지형이 단순한 맵에선 사냥이 정말 편하다는 겁니다. 저는 마릿수보단 재획하며 영상보고 카톡하는 편의성이 더 중요한 사람이라 이 부분에서 데벤과 정말 잘 맞았습니다. 따라서 사냥은 본인의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많이 갈릴 것 같습니다만, 귀찮은걸 싫어하시는 분들 영상 보면서 사냥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데벤, 정말 잘 선택하셨습니다. 세르니움 또한 도서관1 에서 프렌지 켜고 제자리 사냥을 한 저는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3.데벤 템값 그리고 매물.


실제 본인이 사용한 무릉57층 템셋.

 

 데벤 템값 쌉니다. 저스펙에선 빠르게 스펙업을 할 수 있을 만큼 싸고 고스펙 에서도 2교불임을 감안해도 타직업군에 비해선 싼 편입니다.(운이 정말 좋지 않다면 교불 템에 큐브값이 많이 들기는 합니다.) 다만 고스펙으로 갈수록 매물이 없어서 존버를 하시거나 손해를 보며 직작을 해야 합니다. 저는 존버해서 템을 많이 업어온 케이스입니다. 현질을 많이 하지 않으시는 분, 사냥하며 캐릭터를 손수 키우시며 메소를 모으시는 분에게 데벤 강력하게 추천 드립니다! 저 또한 2년 반 동안 현질한 총 금액이 200만원이 되지 않으며 전부 사냥이나 보스에서 나온 메소로 템값을 충당했습니다. 꾸준히 차분하게 플레이하시면 도박과 확률이 많은 메이플에서 빛을 볼 수 있는 몇 안되는 캐릭터입니다.

 

 

4.마치며

 2년 반, 데벤만을 플레이 해왔습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입니다. 데벤과 함께하며 많은 좌절감 허탈감, 그보다 더 많은 성취감 행복감을 느꼈습니다. 메생과 현생의 밸런스를 위해 새벽에 일어나 재획을 해왔습니다. 본인 캐릭터에 애정을 가지고 시간과 노력을 부어보세요! 캐릭터 상향과 개선을 끊임없이 요구하되 다른 캐릭터와 비교하며 열등감을 가지지 마세요. 데벤만의 분명한 장점이 있습니다. 데벤은 매력 있는 캐릭터입니다. 지금 데벤을 시작하시는 분들, 또 데벤을 플레이하시는 오너분들 원하는바 원하는 목표 꼭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떠나지만 데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메이플을 하면서 많은 도움을 주신 친창분들 또 포밀, Elitism, 불빛 길드원분들 항상 행복하길 바랍니다.

 

(글 작성에 많은 도움 주신 햄이둥절님 냥은님 군단장블래키님 정말 감사합니다.)

 

 

 

거닝구.

 

 

 

템 판매중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핸즈 검색하셔서 보시고 마음에 드시는 매물 있으면 오픈채팅 거닝구’, 인게임 거닝구로 문의해주시면 성실하게 답해 드리겠습니다. 인 게임 보다는 오픈채팅이 빠르게 답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데벤에 관해 궁금한 점 있으신 분도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선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