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극포실을 쓰고 있긴 한데, 여기 글 보다보면 '트레져, 블랙 포스실드 쓰는 사람들은 모르겠고 극포실만 교가 해야된다' 라는 사람들이 있다는게 놀라운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2교불 직업들이 2교불을 풀어달라고 외치던 가장 큰 이유는 다른 직업들과의 불공평이였습니다.
'다른 직업들은 1교불인데 왜 우리만 2교불이냐!' 를 많은 사람이 외쳤었고, 그에 대한 응답이 이제서야 온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드디어 보조 무기 교환 가능이 풀리니 갑자기 블랙 포스 실드, 트레져 실드를 끼던 유저들한테 희생을 강요하는 사람들이 있다는게 황당하네요. 우리는 이제 공평해졌으니, 유저들 일부는 불공평해도 된다는 건가요??


저도 예전에 극포실이랑 블랙 포스실드랑 고민을 했던적이 있었습니다. 이유는 경매장에서 작된거 구매하려고 했던것도 아니었고 그저 처음에 버닝하면서 줬던 블랙 포스실드가 이미 에픽이었고 3줄이었다는 이유 하나 때문이었습니다. 결국 극포실에 체력 조금 더 달리는 것 때문에 극포실을 선택하긴 했지만, '어차피 극포실에 작하나 블랙 포스실드에 작하나 거래 불가능한건 똑같다' 라는 생각은 저렇게 매우 작은 이유 만으로도 다른 선택을 하게끔 만들어 줄 수 있었습니다.


'블랙 포스실드랑 트레져 실드 끼는 사람들은 이미 경매장에서 장교불 작된걸 사서 낀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기에 교가를 만들어 줄 필요가 없다' 는 의견도 개인적으로 동의하기가 많이 어렵네요. 지금 루나서버 경매장에 검색해봤는데 시세탭도 그렇고 매물탭도 그렇고 레전 템들은 전혀 안보이기도 하고요.



엠블렘 교가는 장단이 있을 것 같아서 제 의견은 따로 말씀 드리기 어려울 것 같고.
다른 분이 이야기 하신 내용 중에 있는 교불 포스 실드들 -> 교가 극포실로 잠재 전승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냥 지금까지 있던 보조들은 전부 교불로 두고(극포실 또한), 새롭게 교가 보조무기(교가 극포실)를 만든 뒤에, 기존 2교불 유저들한테 보조무기 전승권을 한 장씩 주는건 어떨까요??



이러면 극포실만 끼던 유저들은 그냥 교가 극포실로 잠재 이전을 한 뒤 교환 가능 하기 때문에 이번에 테섭에 패치 내용처럼 극포실이 교가가 되는 것이랑 큰 차이는 없을 것이고, 다른 장교불 보조를 꼈던 유저들도 교환 가능한 보조로 전승이 가능하겠죠.

루포실이 특이한 경우인데, 이렇게 하면 루포실 문제도 어느정도는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조가 어차피 교불이니 루포실을 작해서 썼다는 사람들은 위에 다른 장교불 보조처럼 극포실로 전승하여 교가 극포실을 얻을 수 있을것이고, 스왑용으로 루포실을 쓰던 사람은 전승권이 한 장만 들어오기 때문에 그냥 보조와 루포실 둘 중에 하나만 전승해서 교가 극포실로 바꿀 수가 있는 것이죠.



제 생각은 저렇긴 한데, 어떻게 본섭에 들어오든 모든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패치가 되어 들어오면 좋겠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