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 후 수정한 부분은 초록색으로 표시하겠습니다.

ver 1.08 -> ver 1.09

변경점: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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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메이지의 치명적인 문제점을 순위별로 정리해 봅니다.
배메 뿐만 아니라 그 어떤 직업도 인정할 만한 '심각한' 단점을 순위를 매겨 꾸준히 공론화하는게 목적입니다.

순위는 현 메타에서 문제가 심각하고, 해결했을 때 이점이 많은 순으로 매기려고 해요.
(특히 구조적인 문제에 집중해서, 차후 상-하향을 겪더라도 문제해결의 효과가 장기적이 될 수 있도록)

배틀메이지 게시판 1p에서 밀릴 때마다 재업로드 하겠습니다.

5위 미만의 문제점들은 밑에 따로 링크해서 적어두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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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
-블랙 매직 알터: 
(2개 설치 시)범위 짧고 시전시간, 후딜 긴 설치기. 설치 후 이동불가. 많이 움직이는 보스에게는 안 쓰는게 나은 수준. 딜 비중 1위 차지. 움직임이 많고 사거리가 짧은 배틀메이지 컨셉과 안 맞음.
(의견: 스킬구조를 완전히 바꿔버리는 수준의 개편 필요)

2위
-다크라이트닝 징표 시스템:
징표 데미지 비중이 비정상적으로 높아 알터, 피블텔을 강제함. 특히 피블텔의 경우 아래 2개 패턴 중 1택을 강제.
* 피블텔: 강제점프 혹은 강제돌진(텔포), 사용 시 텔레포트 불가 후딜이 있는 주력 패턴, 실질사거리0, 실질피격범위 넓음
* 깡피블: 해당 패턴을 쓰는 순간 dpm 최하위 확정, 사거리 230
(의견: 컨셉을 해치지 않는 수준의 보완 필요)

3위
-극딜기 '없음'
(의견: 극딜기 구실을 하는 스킬 추가 or 기존 스킬 개편 필요)

4위
-데스: 게이지 시스템, 자동시전인데 빗나감, 시전타이밍 선택 불가. 딜 점유율 높음.

5위
-높은 기본 스펙으로 인한 스펙업 효율 저하:
기본 마력%, 데미지%, 크리티컬 데미지%가 높아 잠재능력 등으로 해당 수치를 올렸을 때 스펙 업 효율이 낮음.
* 배틀레이지: 뎀퍼, 크뎀이 높고 유일하게 최종데미지 증가가 없는 레이지류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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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 순위에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순위에 없는 기타 문제사항은 다음 글로 분리해 기록해 두겠습니다.

배메 기타 버그, 문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