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출처 

(나제불님 블로그)
(다쾅님 블로그)

아이디어 제공해주신 두 분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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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엘리시움 서버에서 비숍 InTalk 캐릭터 육성하고 있는 공략 쓰는거 좋아하는 평범한 유접니다.

(궁금한점 있으신데 인벤 계정이 없으시다면 인게임 쪽지 남겨주세요! 친추는 자제부탁드려요.)





엘슘에서 맨날 이 하프이어링으로 아확쓰는 사람입니다.

사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도

아확쓰다보면 질문 귓이 너무나 많이 오는것이 상당히 큽니다..
(1아확에 귓 10개씩 옵니다..)

모든 귓에 성의껏 답변 못드리고 인벤 팁게에 이 글 찾아보시라고 해서 죄송합니다.

다만 이 글의 내용이 길듯이.. 차마 귓 몇마디로 설명하기 힘들어서 이해 부탁드립니다.





메이플 팁 찾으러 다니다가 우연히 글 맨 위의 두 링크글을 보게 되었고

제 눈에 띈 내용은 HP 회복 효율 잠재능력이 좋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제가 비숍으로 보스를 좀 다녀볼까 하던 시점이라

큰 기대는 하지 않고 템을 모으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템들을 모아서 사용해보니 

단순히 문장 2~3줄로 요약하고 넘겨버리기에는

상당히 아쉬운 숨겨진 보석 이라 생각이 들어

공유하고자 하여 글 올려봅니다.







이 잠재능력을 다룬 중간 과정글들은 자게에 찾아보면 나오지만 

이 글에서 훨씬 자세히 다루기에 굳이 찾아서 보실 필요는 없을 듯 해요.
(이런 템조차 혐사치냐 징징이 대다수..)


잡소리가 길었네요.



본문으로 들어가보면 



'HP 회복 아이템 및 회복 스킬 효율 : n%'

이 잠재능력은 유니크에서 1줄에만 30% 뜨고 

2줄부터는 꼴에 이탈떠야 나오는 옵이고

(이 부분은 단순히 확률이 낮은것인지 이탈이 떠야 
나오는것인지 확실치 않으나 유니크 2~3줄에 뜰 확률이 낮긴 합니다.)


레전드리에서는 첫줄 40%두번째줄부턴 30% 나오는 평범한 옵입니다.

일반스탯이 12% 9% 뜨는것과 같습니다.





레전드리에서도 2번째줄 이탈 뜨면 40%/40%/30% 이렇게 뜨기도 합니다.






그래서 열심히 모은 제 아이템들 입니다.

+400% 채웠고 (왜 400%인지는 후술)

체력추옵도 소소하게 신경써보았습니다.




다른 부위는 HP추옵 + HP 9% 템입니다.

그래서 나오는 HP와 인트는 

노도핑 메용기준 HP 93,606 과 인트 5887이 나옵니다.

심볼이 220이므로 인트는 3600 정도네요.



다시 잠재능력 이야기로 돌아와보면


방송인분들이 큐브돌리시면서 ~~1줄, ~~줄 읽으실때

이 잠재는 읽지도 않는 잡옵이고 


"쪼렙에 물약 아껴주려고 저런 옵 쓰나 ㅋㅋㅋ"

생각하시는게 당연하지만 물약류 뿐만 아니라 


비숍의 회복스킬과 데몬어벤저의 파 등 에서 

저 잠재능력이 적용이 됩니다.

아쉽게도 루미너스의 힐은 적용되지 않는다고 하시더라구요.


저는 그중에서 비숍을 중점적으로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대표적으로 엔젤레이 스킬이 나를 포함한 파티원의 체력을 

내 체력의 20% 만큼 채워줍니다.

(가끔 엔레맞는 파티원 각각의 HP의 20%라고 하시는분들 계신데 아닙니다.)


잠재능력 30% 한 줄이 적용될때마다 힐량이 
 
비숍 체력기준 6%씩 증가하며 
( 20%의 30%이니 6%)


여러 부위에서 수급하여 총 +400% (약 13줄~14줄, 30%12줄+40%1줄)을 채운다면





엔젤레이 단 한발로 비숍체력의 100%만큼 찹니다. 

이 엔젤레이 힐량이 아래 나올 모든 내용의 핵심입니다.

파티원에게도 비숍 체력의 전부 만큼 힐량이 들어갑니다.

(이 움짤에서는 체력이 99,225이니 엔레 발 당 99,225 씩 회복됩니다.)




피스메이커는 엔젤레이보다 힐량이 높기에 당연히 가능합니다.
(15% + 스킬 레벨당 n%)




움짤의 체력은 제 아이템들에 체력 추옵이 소소하게 있어서 높게 나오긴 하나
(노도핑 기준, 풀도핑시 체력 14만 나오네요.)


캐슈카이저링크, 유니온체력배치와 쓸만한 하이퍼바디 정도만 써주더라도
 
HP 6만대는 수월하게 맞출수 있어서

엔젤레이로 원거리 노쿨힐의 효과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400% 이상으로도 적용은 가능하나

효과를 보는게 벤전스on 엔젤레이와 물약류 뿐이라

사실상의 상한선과 목표치는 +400%라고 보시면 됩니다.



엔젤레이의 매직부스터+쓸윈부+익스트림그린 기준 공속은 




전투시간+엔레발당 5뎀 생각하시면 감이 오실것 같아요. 

대충 보기엔 초당 1.8번~2번 정도 쏘는것 같네요.

보스 실전에서 이 공속으로 장거리 힐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엔젤레이 사거리는 딱 이정도라 

힐만 쓰는것보다 훨씬 메리트 있다고 생각합니다.

(딱 마우스 포인터까지 가는데 캡처타이밍 잡기 어렵네요.)




정상적인 체력도핑 없는 본템 비숍의 엔젤레이 힐량은 

체력 3만대 x 0.2 = 6000 정도 찹니다.


그래서 보통 엔젤레이 힐량이 체감이 되긴하는대

크게 다가오지는 않죠.


다만 이 잠재능력을 둘둘한다면 

100%짜리 하프이어링 하나만 사용하더라도 12,000으로

꽤 체감이 심하고 맘먹고 둘둘한다면

실전에서 정말 전략적으로 쏠쏠하게 써먹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귀고리는 3줄짜리 하프 수급이 비교적 굉장히 쉬운편이기에

스펙이 높은 비숍분이더라도 충분히 활용해보실만 하고

그럴때 잃는건 귀고리 스펙 + if 보장 효과 정도에요.

그걸 포기하고 힐량을 두 배로 가져가는건 상당히 쏠쏠하다고 생각합니다.


비슷하게 응용해서 3줄하프 2줄펜던트 딱 2개 끼고 나머진 전부 본템으로

체력 도핑은 그대로 한 힐량은 




2.6배 힐량인데 그래도 약 34,000 찹니다. 

물론 캐릭터마다 체력차이가 있겠지만 엔레의 공속과 힐량을 생각해보면 

딱 두 부위만 투자하여도 충분히 가치있는 보조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각 스킬의 적용 여부와 움짤

용량이 크다보니 새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200~300MB쯤 되는 것 같아요.

보실분은 아래 링크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어지간하면 보고 오시는걸 추천!


(좀 더 내리시면 데이터가 없으신분들을 위한 텍스트로 스포)














1.엔젤레이, 피스메이커, 프레이 : 적용됨
= 툴팁이 유사하거나 같음

2.홀리매직쉘, 인피니티, 리브라, 파운틴 : 적용안됨

3.기타 등등.. : 알수없음 (안된다고 보면 될 듯)





이제 실전 이야기를 해보자면


이 잠재능력이 가장 효율적인 루시드에서는


(움짤 살짝 깨지네요. 죄송합니다.)


1페이즈에서 꽃폭발, 콩알탄, 칼날(바람) 패턴 완벽 파훼가능합니다.

즉, 말뚝딜을 해도 자동파운틴 효과를 받기때문에

딜효율이 극단적으로 높아집니다.

그래서 오히려 인트 2만 숍의 프레이보다 실질적 딜 상승률이 

높을것이라고 감히 예측해봅니다.

다만 레디다이 는 칼날 겹쳐맞으면 즉사합니다.



움짤에서는 인상적인 모습을 담지 못했는데

실전에서 직접 써보시면 정말 매우 편하시다는걸 아실거에요.


특히 1페에서 파티원이 골렘에 깔리는 경우 

지속해서 큰 피해를 입어 개피가 되는데

힐 연타로 살리려면 힐 쿨타임이 되는 경우가 잦습니다.

하지만 엔레는 쿨이 없고 공속이 빠르다보니 

포커싱만 빨리 해준다면 무조건 살릴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1페이즈에서 체감이 정말 매우 매우 큽니다.





1페에서는 소환수 아니면 안죽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소환수여도 살 수 있는 방법이 있는대






바로 홀리 매직쉘 + 엔젤레이입니다.

(아이디어 출처 : 배틀메이지의 쉘터 + 홀리파운틴 


다만 이 파훼법을 사용하면 쉘의 메인용도인 폭탄 패턴

팀플레이로 파훼해야 합니다. 


폭탄 패턴은 2명 이상 겹쳐서 풀피에서 맞으면

개피가 되는데 비숍이 칼같이 힐을 눌러주면

전부 살 수 있기에 충분히 시도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팀플레이도 필요하지만 

비숍의 역량과 판단이 정말 매우 중요합니다.



이 템셋의 장점이 파티원들 상시 풀피 유지기도 해서

비현실적인 소리가 아닙니다.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이 템셋이 아니더라도 쉘 + 힐로 파훼가 가능하긴 하나

그 후 폭탄 대처에는 상시 풀피유지가 가능한 

이 템셋에 비해 다소 힘든감이 있어서 비숍의 타이밍 힐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차마 이런 소리 까지 해야하나 싶긴하고 추하긴한데

1페에서 나팔 안불어서 나비 날아드는 패턴도 

피메 깔고 모여서 무빙치면서 피메 맞으면서 열심히 힐 누르다보면 살려집니다. 

움짤은 없는데 아무튼 가능합니다.

믿어주시면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파운틴까지 먹을 수 있다면 성공률이 더 올라갑니다.

(근데 솔직히 이건 안될때가 많아서 최후의 수단으로 시도합니다...)




그래서 이론상 1페이즈의 모든 패턴에 파훼 가능합니다.






2페에서 소환수+레이저+칼날 겹쳐도 

칼날 몇개 겹쳐서 즉사뜨지 않는이상 물약 없이도 생존 가능합니다.

파티원도 엔레가 닿는 거리 + 비숍에 대한 신뢰로 가만히 있어준다면 살려집니다.



소환수 + 레이저가 겹칠때는 윗 발판 좌우로 파티원들이 

갈리는 경우에는 피스메이커를 타이밍 맞게 쏘고

파티원들이 맞아주며 무빙해주면 쉽게 파훼가 가능합니다.





트라이팟 한정으로는

레이저 때문에 2페에서 1페급의 효율이 가능합니다. 

보통 모두 초행인 트라이팟이라면 레이저 패턴마다 비석이 몇 개씩 떨어지기에..

차라리 센터에 모여서 파훼하는게 안전하고 확실하죠.

비숍과 파티원의 피지컬이 필요한것도 아닌 

그냥 파티원들 모두 센터 (or다른 발판) 모인후에

비숍이 발판 끝에서 파티원들을 향해 엔젤레이 꾹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저희 팟인데 실전에서 파티원분들 진짜 이러고 계십니다...

다들 경험이 많으신대도 그냥 피하기 귀찮으시답니다.

레이저 뜨면 미드모여 시전하셔서 노가리 까십니다.

가끔 엔레 멈춰서 같이 노가리까며 

센터 5비석 세우고 싶은 충동이 강하게 들긴 합니다...

그래도 파티원분들이 비숍을 믿어주신다는거니까....후..




그 외에도 소환수+폭탄 패턴 겹쳤는데 

파티원들이 1시, 11시 발판으로 갈리는 경우

점프 - 쉘 - 소환수 맞으면서 엔레로 생존 가능합니다.

1페의 소환수 파훼법과 원리는 같습니다.


비숍 매드무비 찍을수 있다는거죠.

이거 하면 바로 파티원들에게 "와.." 소리 듣기 가능해요.

물론 점프 - 쉘 - 다시 텔포로 복귀가 가능할것 같기도 함..

그리고 그냥 점프 - 쉘 - 에테리얼 폼 쓰면 더 편하긴 해요.

근데 맞으면서 엔레쓰면서 살아나오면 더 간지나자나요. ㅇㅈ


이런 상황에서 쉘을 안주면 비석이 최소 한 개 이상 떨어지기에 

루시드 2페에서 비숍이 할 수있는 최고의 플레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왠만하면 발판에 골렘 떨어지는 시간 체크 후에 

안전한 발판으로 모두 모이는게 이상적이죠.




노말스우에서는 전깃줄 말뚝딜 가능합니다.




(그냥 움짤 깨지는건 포기합시다. 죄송합니다. 사랑합니다.)

분명 가능하긴하나 

스우 밀격으로 밀려나서 레 안닿을수 있음 + 낙하물로 인해 비숍이 스턴걸림

이 두가지 때문에 발판을 무시하긴 힘듭니다. 

가능하다는게 중요.... 


다만 떨어져도 왠만하면 살려내긴 합니다.

근데 솔직히 저 상황에 엔레쓸빠엔 뭉쳐서 힐씁니다..

사람이 양심이 있지 그래도 저기서 엔레쓰라고는 못하겠네요.


전깃줄 상황보다는 평소에 낙하물+넉백체력관리

원거리로 해주는게 상당히 쏠쏠합니다.

힐의 사거리가 좁다보니 붙어서 힐 할 여유가 안나오는 상황이 종종 있기에..





하드스우에서는 노말스우보다 훨씬 많은 낙하물, 넉백 연계로 인해

체력관리가 힘든 상황이 많은데

힐이 사거리가 다소 짧다보니 케어해줄수 없는 부분을

뒤포지션에서 원격 피메 + 엔레로 상시 피관리가 쏠쏠해서

노딜보조숍이라면 필수 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글로 쓰면 정말 사소한 점 같지만 

하드스우 실전에서 체력관리 체감이 정말 심합니다.

저는 루시드 1페급으로 잠재빨을 잘 받는다고 생각해요.





데미안은 큰 의미는 없을듯 하였으나





속박 + 칼꽃힘 상황에서도 

엔젤레이만 옆에서 사용해주면 무조건 살려집니다.

이건 힐로도 쿨타임 때문에 불가능해서 정말 메리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같이 들어가서 맞으면서 힐 쓰면 가능하긴 함..)


그리고 2페 파란구체 안에서도 풀피 채울 힐량은 나오기에

정말 편의성이 커집니다.

이 외에도 사소한 부분에서 체력관리가 수월해서 생각 이상으로 편합니다. 




간단히 요약해서 자동 파운틴 효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본템이 어느정도 스펙이 되는 숍이라면 본템이 더 파티에 기여하겠지만

스펙이 낮아서 실질적 딜량을 기대할 수 없는 

루시드기준 1만대 숍이나 부캐 숍이라면 

충분히 해봄직한 선택지 라고 생각합니다.





윌 이상의 보스에서는 여러 비숍분들에게 듣기로는

아쉽지만 큰 의미는 없다고 하십니다.

이 부분은 제가 윌을 숍으로 가본적이 없어서 작성하기가 힘드네요.. 

이 부분 관해서 잘 아시는 숍분 계시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모든 움짤에서는 +400%를 채운 기준이지만

스펙이 어느정도 되시는 본캐 비숍분들도 인트2줄+회복효율1줄 등 잠재를 조금씩 챙기신다면

충분히 비슷하게 활용 가능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피스메이커가 만렙기준 45% 힐량이고 

30% 잠재능력 한 줄당 13.5%씩이나 힐량이 늘어나기에..





물론 힐로도 가능한 파훼도 몇 가지 있지만

힐로는 매우 힘든걸 엔레로는 가볍게 가능한것들이 대다수이고

엔레로만 할 수 있는 파훼도 있기에

충분히 뽕맛 보실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츄라이츄라이..





정리해보면

제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인트에는 확실히 미치지 못하고

회복셋 둘둘로는 부캐에서 활용하기 매우 좋은 템셋이지만

(회복셋 둘둘로는 인트 한계가 분명함. 심볼 제외 3000..)


본캐비숍에게도 잠재능력 자체는 충분히 유효옵션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int 2줄 < int 2줄 + 회복효율 1줄 < int 3줄 정도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잠재능력을 굉장히 좋아해서

수치가 int%보다 적은 올탯% 1줄보다는 이 잠재능력을 택하고 싶네요.





물론 이 잠재능력을 중점으로 둘둘하는건

이미 스펙이 어느정도 되신 비숍분들에겐 매우 큰 손해가 맞고

노딜숍분들에게는 매우 솔깃하고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을거에요.





관리자분께서 저렇게 메인에 걸어주셨지만 

제 의견은 3카5앱/4카5앱/1앜2카5앱/팦탈마 등 템셋의 분류로 들어가기보단

노딜숍의 애드온, 본캐숍이라면 충분히 유효옵 느낌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딜숍이라면 이 템셋을 손해볼것이 프레이의 미미한 딜 하락인데

오히려 말뚝딜 가능하게 해주므로 더 큰 딜 상승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 글은 스펙이 어느정도 되시는 비숍분들은

귀고리, 얼장 이외에는 활용하기 다소 힘들고 매우 큰 뽕맛을 

보시기는 힘들지만 



그래도 이런 템들은 21%템과 가격차이가 없거나 조금밖에 안나는데

조금씩 신경써서 저런 템들을 몇 개씩 가져오시다보면

충분히 체감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추구하고 있는 최종 템셋이기도 합니다.

(27% 이상 노릴 자본은 안되네요 ㅠ...
전부위 21%+1줄 둘둘해서 +400% 어떻게든 채워보려 합니다.)




그래서 한 줄씩 모으시다보면

글 내용에서도 보셨듯이 5줄만으로도 이런 힐량이 가능합니다.



잠재능력 아이템 수집 가이드는 

이 글에 넣기엔 꽤 길어지는 내용이라 자게에 따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관심이 생기셨다면 꼭 읽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 글은 저처럼 부캐숍/노딜숍에 +400% 를 둘둘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링크 클릭)




그리고 이 아이템들 혐사치시는분들 계신데 적당히 좀 하십쇼. 

혐사매물인거 확인되면 즈어얼대 안삽니다.

여러분들도 어지간하면 혐사매물 사주지 맙시다.




혹시 궁금하신점 있으시다면 

이 글의 덧글/인벤 쪽지 남겨주시고 

인벤 계정이 없으시다면  엘리시움 서버 intalk

쪽지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글 읽어주신분들 모두 고맙습니다.

+ 관리자 인증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