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말하자면 개똥캐



 

 일반적으로 메이플스토리에 보조직업이라고 말할 수 있는 몇개의 직업들이 있음

바인드&극딜 특화에 제로,은월이 있고 
상시 딜뻥에 플위, 배메, 메카닉
그리고 방어 유틸에 미하일, 팔라딘 이렇게가 있는데


 비숍은 얘네가 가지고 있는 극딜 특화(프레이) 상시 딜뻥(피메, 힐) 방어 유틸(파운틴, 힐, 헤도, 쉘) 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직업. 즉 어찌보면 만능 직업임.
 그리고, 위에 나열한 보조유틸은 하나만 필요한 경우는 없기 때문에 파티원구성의 효율을 위해서 비숍을 무조건으로 데려가고 있음. 


 그래서 이번년도 초까지만 해도 사냥 똥캐, 보스 솔플 똥캐, 딜 스펙을 요구하는 모든 컨텐츠 똥캐의 상태에서도 불만이 적었음. 일단 하드보스에서 필요로 하는것도 사실이고 매번 하드보스 하나씩 클리어 될때마다 유틸이 하향당해도 보스의 난이도가 올라가는거였지, 내가 크게 불편해지는것은 없었기 때문. (쉘 벞지 적용x 절대 쿨타임 추가, 프레이 인트비례 1500>2500 최종데미지 증가량 하향 등)


 근데 수에큐가 추가되고나서부터는 메타가 조금 바뀜.
만렙 확장이되서 사냥메타가 된것도 사냥똥캐인 비숍을 더 나락으로 끌고가고 있는것도 사실인데, 어차피 리멘에서 한계치 사냥으로 크게 손해를 보고있진 않으니 본질적으로 더 큰 문제는 파티인원축소임.


 일단 노말 루시드로 예를들면 얘가 수에큐를 4개 주기때문에, 파티원은 4명으로 구성하고 싶어하는게 사람 심리임.
근데 그 4명중 한명을 비숍으로 만드려면, 나머지 3명이서 루시드를 잡을 딜을 뽑거나, 아니면 노루시에서 충분히 딜로도 활약할 수 있는 비숍을 뽑아야되는데 후자의 비숍은 이미 하루시팟 가고 다 없어짐. 그렇다고 전자를 선택하자니 3인이서 루시드를 뚜까팰 스펙이면 적어도 47~48층정도 되는 스펙이어야 되는데 그 셋이서 열심히 때려서 각자 수에큐 하나씩하고 빠이빠이임. 심지어 2페 안좋은 직업이면 상당히 어려울걸로 예상됨.


 그럼 격수 입장에서는 어떨까.
당장 하루시는 못가도 일단 노말루시드에서 최대한 이득뽑고 싶어하는게 당연한거고, 가장 만만한게 비숍임.
루시드에서 비숍이 주로 하고있는 일은 힐이랑 프레이인데 데려온 비숍 프레이나 격수가 200짜리 옛날에 홀심용으로 만들어놓은 비숍이랑 프레이 효율 뚜까삐까함.


 그래서, 이번엔 이렇게 구성함.
격수 4명, 분배 없는 숍, 분배없는 잡몹.


 아니면 격수중에 잡몹이 되는 격수가 있으면 분배없는 잡몹도 필요가 없음.
거기에 보조 넣어서 딜뽕을 더 내거나 아니면 아예 없이가도 상관 없을정도가 됨.


 당연히 더 빠름, 그리고 컨에 하자가 없으면 힐량도 똑같을것이고 프레이 효율은 최종뎀 많으면 5~6%까지 떨어지겠지만 가동률도 고려하고, 애초에 예전에 4인으로 데려왔던 비숍도 높은 스펙이 아니어서 그게그거임. 그리고 노딜 보조숍은 힐 최종뎀이 훨 중요함.


 근데 보상은 똑같음.
수에큐는 똑같이 1개고, 파티원수 많아진다고 소조 덜떨어지는것도 아니고 시간은 단축됨. 안할 이유x


 당연히, 분배 없는 숍은 스펙을 올릴 이유가 없고 이게 스펙차이를 더 심화시키고 있음. 만약 스펙을 올리게 된다면 보상을 받을 수 있겠지만 흔히들 말하는 날먹숍의 가성비의 범주를 벗어날거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펙을 올린다? 거기서 비숍의 더 큰 딜레마가 나옴.



 극딜시 비숍딜량의 상당량을 책임지고 있는 스킬. 근데 벤전스를 꺼둔 상태면 인트비례로 파티원들의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버프를 줌. 힐과 함께 비숍을 똥캐로 전락시키고 있는 스킬중 하나임.


 인트비례라서 스펙따라 파티원들 데미지도 증가시키고, 오히려 좋은스킬 아니냐? 하는 생각도 당연히 할 수 있는데
스킬의 용도 및 효율만 따졌을때 비숍에게 좋은 스킬이고, 효율도 좋은데 문제는 이 스킬의 효율을 뽑아내느라 내가 딜을 안하게 된다는거임.





 얼마전에 비숍게에 어떤 멋진 형님께서 힐 하고 안하고에 따른 비숍의 뎀뻥효율을 계산해주신걸로 아는데
그 뎀뻥이랑 내가 딜을 뽑아내는량이랑 비교했을때 뎀뻥이 훨씬 강력하다는게 가장 큰 딜레마인거임.


 한마디로, 배메가 딜효율이 개똥이라서 가만히 있어도 1인분, 일해도 1인분인거랑은 조금 다르게, 얜 딜효율은 분명히 좋은데 딜을 안하고 있어야 뎀뻥효율이 나와서 토템이 되는 애인거임.


 즉, 나는 딜을 뽑아낼 필요가 없고 파티원들의 딜량을 업그레이드만 시켜주면 되는 상황임. 그러므로 비숍들 본인들도 자기 자신의 딜과 관련된 패치나 여론에 대해서는 소홀해지고, 여론이 상당히 반영되는 현 패치수순에 비숍의 딜량은 당연히 [심각도 낮음]으로 체크중임. 그 예시로, 예전에 인피니티가 재사용을 적용받지 않게 되는 패치가 있었는데, 이때 썬콜이랑 불독은 다른쪽에서 딜 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비숍은 아무런 패치가 없었음.

 이렇다보니, 내 딜량은 그렇게 중요한지 않은것 같았는데 그게 솔플에까지 이어져서, 이런 비숍은 혼자서 딜량을 뽑아내거나 해야 되는 모든 컨텐츠에서 난항을 겪게 됨.


 당장에 지금 마법골렘 수련장보셈.
무릉같은 컨텐츠는 낮은 층수여도 손해랑 연관되는 문제는 아니고, 애초에 대부분의 보조직업들과 다르게 비숍은 무릉 층수를 잘 안보고 데려가니까 상관없다쳐도, 저번의 마왕 픽록이나 마법골렘 수련장은 타직업 대비 비숍으로 10단계 클리어 하기가 훨씬 어려움. 

 그리고, 노말 스우, 노말 데미안 솔플은 더 그럼.
카벨은 이제 동네북이니 그렇다 쳐도 얘네는 아직 만만한 보스는 아닌데, 비숍은 얘네들 상대로 좋은게 스우 1페 텔레포트뿐임. 그나마도 딜이 개똥이라서 오래걸리고.

 즉, 솔로 컨텐츠에서는 오히려 돈을 더 써야 효율을 뽑아낼수 있단 얘기가 됨.
가끔 딜 효율이 좋아서 결과적으론 딜 나쁘지 않지 않냐는 얘기하는사람들 있는데, 타 직업들 항상 전제로 깔고 가는게 비숍이랑 가까워지면 일단 눕는다는거임.

 맨날 적폐스킬이라 얘기듣는 인피니티들고, 묘지든 침대든 일단 눕는 윗집 친구들보다 약한 직업임.


 근데 지금껏 비숍게를 둘러봐도 딜좀 상향시켜달라는 얘기는 한적이 없음.
상향을 바란다면 대부분 사냥관련이나 아니면 ㅆ전스 오브 ㅆ젤 상태에서 바인드랑 로프커넥트 사용할 수 있게 해달란거였는데 이 두개는 딜이랑 완전 상관없는 얘기고. 애초에 사냥도 상위권에서 놀고싶다 그런것도 아니고 그냥 평타만 치게 해달라는건데.


 그런 직업인데, 보스 날먹직업이 어딜 사냥까지 잘하려드냐고 불질러놓음.
분명 딜 포기하고 보조유틸을 먹은거같은데 그거 사실 딜 포기 각서가 아니라 직업 포기각서였음. 그냥 파티에서 보조노예하는거 말고는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직업 만들어놓음. 

 


 비숍 보스 날먹직업 맞음.


여기서 내가 생각하는 날먹을 수치상으로 간단히 말하자면, 불독으로 자전해서 (동스펙 보조무기,코강 됐다고 치고) 무릉을 했는데 가던 보스의 최소컷이 안된다하면 날먹임. hp효율 둘둘 이런 특이케이스 제외하고 모든 직업 공평하게 체크한다면 이게 맞는거겠지? 본래라면 못가는 보스 가고있다는 거니까.


 근데 지금 대충 돌아가는 상황보면 날먹직업은 맞는데 위에 적어놓은 딜레마에 빠져서 날먹에서 헤어나올수가 없음. 내 딜이 중요하지 않은 직업이라 스펙업 할 동기부여도 안될뿐더러, 심지어는 그 딜도 개똥이라 스펙업 해도 약하고, 그렇다고 딜 상향을 바라기엔 내 위에 누워있는 직업들 보다 올라가면 난리날거임.


 사냥 상향을 바라면 보스 날먹직업이라 안되고, 자전이라는 가불기있어서 썬콜이랑 불독들 잠깐 보스에서 꿀빨다 가는 쉼터됨. 근데 자전이 웃긴게 그 직업을 하나로 보게 된다는거임. 와 모험가 법사는 불독으로 보스하고 썬콜로 사냥하고 비숍으로 노후대비까지 완벽하네. 이런 글 보면 머리에 랜드크래시 때려주고 싶음. 1렙부터 지금까지 비숍으로만 키워온 사람들은 썬콜로 꿀도 못빤 호구 만드는 발언아님? 대부분은 그런 사람들일텐데. 


 거기에다, 에테리얼 폼, 오버로드 마나등등 공용 5차는 잘 받아서 맨날 같이 까임.
이거 까일때마다 웃긴게 스킬 하나만 보고 직업 그 자체를 판가름 한단거임. 옛날에 인피니티로 불 많이 탔을때도 비슷했음. 그 직업을 구성하고 있는 스킬은 그 외의 1도 신경안쓰고, 그냥 인피니티가 가진 효과만 보고 그 직업자체를 사기로 만듬. 위에 적어놨지만 그 개사기스킬 가지고도 지하에서 혼자 독방쓰고있음, 옆에 다른 직업들 비숍이랑 가까워진다 싶으면 눕기바쁨.
 아무튼, 결론은 그런 개똥캐인데도 맨날 묶여서 까이는 직업이고, 위에 귀신같이 dpm으로 만들어진 천장있어서 딜쪽은 아예 개선할 방도도 없어보임(개선을 요구하지도 않겠지만)





 얼마전에는 메용2 강화를 안하는게 낫다는 글도 봤는데, 그분 입장에서는 그거 할 바에 다른 스펙업을 먼저하는게 낫다라는게 요지였겠지만 그 글보고 가장 먼저 들었던 생각이 이 정도로 스펙업 동기부여가 안되는 직업이구나.. 였음.


 타 직업은 최종뎀 몇퍼든 채용가능한 스킬은 다닥다닥 다 붙여서 어떻게든 좀더 쎄질려고 발악을 해대고 있는데 '비숍은 이 스킬은 가성비가 안좋아서 코강 안하는게 낫습니다' 이런 글도 별 문제없이 받아들여지고 있는거임. 심지어 코어칸도 남아도는 직업인데. 격수 직업 게시판에 이런글이 올라올거같음? 올라와도 코어칸 부족하니까 다른코어 먼저 강화하고 남으면 나중에 쓰세요. 이런글이 올라오겠지, 템이랑 비교해서 가성비를 따질거같진 않음. 


 애초에 템처럼 나중에 바꿀 수 있어서 현재 사용하기에 가격대비 데미지 증가 효율이 높은 템을 사는것도 아니고, 한번 해놓으면 섭종까지 적용되는 코강에까지 가성비를 왜 따지겠음, 스펙업 안해도 알아서 보스 데려가고 편하게 게임할 수 있으니까 그러는거지. 근데 그거 알아야함. 이정도로 스펙업하면 바보되는 직업인데, 보스 날먹은 잘되고 있는 직업이 악순환의 고리의 끝에서 어떻게 될지.


 예상하건데, 나중에 기가막힌 뉴 템셋팅이라고 소개해놓고 무보엠에 에디까지 인트 30퍼둘둘이 뜰거임. 확신함.
그리고 그때 쯤이면 지금보다 더 똥캐가 되있을거고, 심지어 보조 유틸들 효율도 깎여있겠지. 근데 개선은 커녕 날먹직업이라고 그때도 욕이나 먹고있을거임. 





 기니까 100줄 요약


 1. 비숍의 스킬 셋팅은 스펙업을 해도 토템이기 때문에 날먹에 최적화 되어있다.


 2. 그런데 내부적, 외부적으로 이 악순환이 더 심화되는 방향으로 가고있다.


 100. 진지하게 비숍이 좋아서 스펙업하고 열심히 키운사람들 다 화병으로 죽을 예정.


 애정으로 키운 내 직업,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나 조금씩 참고해서 글 써봤음.
 수구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