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 벨패 본게 엊그제같은데 눈떠보니 수요일인거 실화?
간만에 시간난김에 정리나 하러 왔습니다.

지금 에반들이 빡쳐있는 이유는 망할 운영진놈들이 스킬 구조를 치졸하게 바꾸면서 우릴 엿먹이기 떄문이고
그렇게 '오류 수정' 내지는 '툴팁 수정' 을 당한 스킬은 크게 세가지가 있는데
1. 스오마 
2. 조디악
3. 브레스 장판

자 뭐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보도록 합시다.

-----

1. 스오마&조디악
이 두 스킬의 패치는 서로 연관되어있으니 함꼐 보도록 하겠음.
에반을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스킬 간략하게 설명하고 감 아는분들은 내리셈

- 스오마(스파이럴 오브 마나)
평딜강화형 설치기, 이번에 받은 신규 5차.
- 조디악(조디악 레이) 
설치형/충전식 극딜기.
- 서오마(서클 오브 마나)
에반의 평딜 주력기. 이 스킬을 이용한 커맨드로 스오마를 설치할 수 있음.

때는 저번 테섭패치때, 이놈들이 뜬금없이 스오마를 '툴팁 수정' 한다며 뭔갈 건드렸는데, 내용은 아래와 같음.
-    에반의 스파이럴 오브 마나 스킬 설명의 ‘서클 오브 마나 적중 시 공격 횟수 감소’가 현재 로직과 동일하게 ‘서클 오브 마나 사용 시 공격 횟수 감소’로 수정됩니다.

자 분명 패치 내용은 현재 로직과 동일하게 사용시 공격 감소로 수정한다 였는데
스오마의 로직은 원래부터 적중 시 공격 감소였음. 로직대로 설명을 바꿀거였으면 설명을 적중 시 공격 감소 라고 해야 맞는데
설명을 바꾼다고 해놓고 로직을 바꿔버려서 스오마가 사용 시 공격 감소로 바뀌어버림.


왼쪽 신5차 출시될 때 테섭, 오른쪽 본섭.
이 스킬은 처음부터 설명은 '사용 시 횟수 감소'  실제 로직은 '적중 시 횟수 감소' 였음.

세상에 설명 바꾼다고 해놓고 로직 바꾸는 새끼들이 어딨음? 아무리봐도 설명 바꾸는거보다 로직 수정하는게 더 어려울텐데 엿먹이는 방법도 가지가지임 진짜.
물론 이 패치 자체로는 성능이 막 다이나믹하게 하락한다거나 그러진 않음 단지 조금 불편해질 뿐이지만
근데 에반들이 더 빡쳐하는 이유는 따로 있는데

우리가 스오마 개선좀 해달라고 말한게 대체 몇갠데 다 쳐 씹어버리고 로직 건드려서 더 불편하게 만드냐 이거임.

기존에 원했던 요구사항도 뭐 딜을 올려달라 이런것도 아니였음
A. 가시성
미르스킬/융합스킬 레이어는 캐릭터 뒤로 감.
에반스킬 레이어는 캐릭터 앞으로 옴.
그런데 설치형 에반스킬인 조디악이나 서먼오닉스는 마찬가지로 캐릭터 뒤로 감.

Q.스오마는 설치형 에반스킬인데, 레이어가 어디로 갈까요?
A. 캐릭터 뒤로 가요!

...땡!

정상적인 로직이였으면 이게 맞지 근데 제일 앞으로 와서 다 쳐 가리고 앉았음
뭐가 보이긴 하심? 진짜 아무것도 안보임 ㅋㅋ
미르스킬이나 일부 에반스킬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펙트 최대선명으로 해놔도 아주 약간씩 자체투명도가 적용되어있는데, 얘는 심지어 그런것까지 없음. 이펙트 끄면 나아지지만 개인적으로 이펙트 끄면 멋이 떨어져서 싫어하기도 하고 반쯤 낮춰놔도 스오마의 존재감은 여전히 강력함. 그리고 이게 젤 앞에 오니까 미르가 때리고있는지조차 제대로 안 보임.

레이어좀 뒤로 보내라고 제발 아무것도 안보인다고 좀!
대충 맨 뒤부터 조디악-스오마-미르스킬-에반스킬 순으로 오게좀 해주지 레이어 뒤로 보내라는건 뒤지게도 안들음.
아니면 그 뭐냐 와헌 비스트폼이나 혀로 콤보 이펙트 온오프마냥 반투명화 온오프 기능이라도 좀 추가해봐라 제발

B. 커맨드
서오마 1타 발동 중+아랫방향키+서오마라서 쓰려고 하다보면 캐릭이 자꾸 절하고있음. 
서오마는 1타와 2타가 나뉘어진 스킬인데 음... 타 직업중에 그나마 로직 비슷한게 나워 퀀터? 
1타와 2타는 이펙트면에서도 차이가 거의 없어 연타하다보면 그냥 한개의 스킬을 계속 쓰는것처럼 보일 정도임.
근데 1타 타이밍에 아랫방향키 누르면서 서오마 연타까지 한다... 생각보다 타이밍 삑사리 많이남.
뭐 조디악처럼 삑사리난다고 스킬이 통짜로 날라가는건 아니지만 은근 불편하고 거슬림.

초기 테섭에서 진짜 개뻑뻑했다가 본섭 와서 그나마 개선된게 지금인데 여전히 발동 타이밍 맞추려다 캐릭 절하는건 여전함. 특히 극딜때 안그래도 조디악떄문에 키입력 엄청 많은 직업인데 준비하려고 스오마 깔다 삑나면 여기서부터 뇌정지 시작. 애초에 드라코나 진귀참처럼 추가타 형식으로 나오는게 훨씬 나았다 보는데 이제와서 수정을 바라긴 늦었으니...

카데나 마엘스트롬? 메일스트롬? 처럼 스킬셋에 올릴 수 있도록 해줌과 동시에
칸 많이먹는 직업인지라 커맨드 개선도 분명 필요하다고 보는데, 커맨드 아이디어는 딱히 생각이 안나네요. 아이디어 있으신 분?

------

자 그리고 저 '스오마 툴팁 수정' 패치가 가져온 무언가가 하나 더 있었는데...


에반의 극딜기. 얘도 '적중 시' 임. 근데 스오마를 '사용 시' 로 바꿔버리면서, 
얘도 동일한 로직을 쓰는지 스킬 사용만 해도 조디악이 켜지는 현상이 일어남 ㅋㅋㅋㅋㅋ


물론 잔해를 못 써서 발동 속도에 소폭 하락이 있긴 한데, 이렇게 몹이 없어도 조디악을 켜는게 가능해졌다 이말임.

에반 조디악의 문제점은 매~번 얘기하는거지만 이건 즉발형 극딜기가 절대 아님.
(17초-충전시간=실제 딜타임). 충전에 3초가 걸리면 14초동안 조디악을 쓸 수 있고, 16초가 걸리면 1초만 쓸 수 있고, 17초가 넘어버리면 아예 발동이 안 됨.
근데 이게 또 몹을 쳐야 스택이 쌓임. 보스 좀 잡아보신 분들은 여기서부터 '어 이 스킬 좀 이상한데?' 싶을거임.
허수아비야 뭐 다 쳐맞아주니까 3초면 켜고도 남지.
근데 뭐 보스가 허수아비임? ㅋㅋ 지랄발광하는 보스들은 조디악 켜고 휘적거리다 발동조차 못시키고 끝나는 경우도 많음.

Q. 바인드는 폼임?
A. 에반에 바인드가 어딨어 팍씨.
Q2. 노바는?
A2. 노바 쿨 몇초인지는 알지?

자체바인드 없어서 두번 중 한번은 기도하면서 써야하는것도 모잘라서
몹이 안 쳐맞으면 충전조차 못하니 그 바인드조차 3~4초는 충전에 써야함. 14초중에 6~7초는 바인드 중에, 7~8초는 바인드 끝나고. 진짜 어메이징한 스킬이다 그죠?

이게 즉발형 설치기였으면 ㄹㅇ 개쩌는 킹갓극딜기였을텐데 저놈의 타격식 충전시스템이 다 까먹음. 설치형이라 딜효율 ㅆㅅㅌㅊ일거라 생각하는 분들 은근 있던데 의외로 딜효율이 박살나있는 스킬 중 하나임.

근데 스오마 로직 고치면서 허공 충전이 가능해져서 위의 단점이 상당수 없어졌다 이거임.
몹이 중간에 잠깐 숨어도 그대로 충전이 가능하고, 나오는 시간이 일정한 숨는 패턴에서도 미리 차징이 가능하고.
이런거 예상해서 선충전 후바인드가 가능해졌는데 ㄹㅇ 개꿀 그 자체임.

하지만 어림도없지!

·     [조디악 레이] : 공격이 적중하지 않아도 마력이 충전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ㅋㅋ 개발진쉐키들 문턱에 새끼발가락 찧고 점프하다가 레고 존나쎄게 밟았으면 좋겠다.

스오마는 툴팁 바꾼다면서 로직 바꿔서 엿먹이고 딸려온 조디악은 다시 수정해서 엿 두번 먹여버리기~ 
하나만 해 하나만 새끼들아 제발 좀...
야 조디악도 '툴팁 수정' 하라고~ 지금 적용되는건 '사용 시' 니까 설명 바꾸라고~


+ 진짜 이건 볼때마다 빡치네 ㅋㅋ 뉴트로화 롤백해라.


-----

2. 브레스 장판


말 그대로 브레스 쓰고 돌아와 써서 깔 수 있는 장판임.


뭐 대략 이정도 범위?

저번에 뭘 잘못 건드렸는지 이 장판이 엉뚱한데에 깔리는 오류가 생김.
그리고 이걸 수정하면서 이제 깔리는건 잘 깔리는데
장판을 없앨수가 없어짐.

원래 점프하면서 돌아와를 쓰면 깔려있는 장판을 없앨수가 있었는데, 이게 이제 안 됨.
카삐라던지 윌이라던지... 뭐 이쯤되면 설명 안해도 다들 아시지 않겠음?
대체 뭘 어떻게 건드렸길래 멀쩡한 장판이 고장나냐고 후... 진짜...

-----


그 외에 해볼만한 개선안으로는

무기상수&퓨리 문제
-에반, 배메만 상수가 1.0인대신 마력퍼 잔뜩 던져주고 땜빵치는 방식을 채용함(타 법사 다 1.2임)
무려 35%나 달려있어서 고자본들의 마력퍼 효율하락 문제로 계속 얘기가 나오는 문제임.
더군다나 퓨리는 마나가 낮아지면 꺼지기 떄문에 오버로드 마나와 시너지가 안좋음.
(에반의 '드래곤 퓨리' 는 마나가 30% 이상일 때 마력을 35% 올려주는 패시브.)

타수분할
- 다오어, 임페, 조디악 정도는 해줄만하지 싶은데...? 
한계치 2천타 시절 인식이 게속 이어오는데 그때 타수도 많이 썰렸고 딜사이클도 그때랑 달라져서 지금 타수는 그리 높은편이 아님.

------

여태 눕던 이유는 위 세가지가 제일 주된 원인이였고
신5차 딜상승률 뜨고 분탕충들 들어오고 일부 에반분들도 그거 보고 좀 화가 나셨는지 개선안도 과격해지고 했는데,
우리의 원래 요구는 저 내용이 주된 원인이였음.

딜량... 뭐 DPM표 있을때부터 순위 높진 않았고 이렇다할 상향도 없었으니 순위가 높진 않다는건 대략적으로 짐작이 가능함. 
무릉 박살나있는건 평딜 낮은게 어느정도 관여한다고 보긴 하지만 조디악의 문제나 설치딜이 주된 캐릭인데 몹이 텔포를 너무 자주한다는 것도 해당된다고 보고. 뭐 무릉 보고 보스성능 판단하는건 아니니까.
다만 무릉 안나와서 보스팟 입구컷당해서 슬펐던 분들도 게실테고 그 심정 충분히 이해함.

딜상향을 원하시는 분들이 계신것도, 과격하게 나오시는 분들이 계신것도 무리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DPM표가 제작중이니만큼 둘중 하나라도 나올때까지 기다려보는게 맞다고 생각함. 
밸런스 판 오래 보면서 느낀게 예상보다 DPM 높게 나오면 역풍맞는거 순식간. 낮게 나오면 상향을 요구할 더 확실한 명분이 됨.
그리고 개선안이 구조개선/딜량개선으로 양분되는것보단 당장은 구조개선에 몰빵하는게 낫다고 판단됨.
단순 딜 상향보단 구조 개선받기가 몇배는 어려움 이거부터 해결하고 봐야함.

수요일이라 늦은 감은 없잖아 있지만...
다들 화이팅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