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우마스터 개선안을 적고있는 루나서버 '하랑활'입니다.
해당 개선안에 대하여 꾸준한 관심 및 응원에 감사드리며,
개선안에 지나치게 많은 내용이 담겨, 읽기가 불편하고 고객센터 문의하기 힘들다는 의견이 존재했습니다.

때문에 중요한 스킬들 위주로, 고객센터 문의용 자료를 포함하여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작성하고자 합니다.

(1) 애로우 레인
(2) 폭풍의 시, 잔영의 시
(3) 애로우 플래터, 퀴버 풀 버스트
(4) 퀴버 카트리지, 어드밴스드 퀴버
(5) 리트리트 샷, 슈타이크 아이젠
(6) 구조적 문제

-----------------------------------------------------------------------------------------------------------

(6) 구조적 문제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에는 보우마스터 직업 자체에 대한 고찰로,
보우마스터 직업이 가지고 있는 구조적 문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구조적 문제

1) 너무 많은 상시버프와 버프스킬의 긴 후딜레이
  많은 분들이 보우마스터가 '버프마스터','30초마스터' 등으로 불리며, 버프 갯수가 많다는 것을 알고계실겁니다.

  보우마스터의 버프스킬을 나열하자면
(1) 소울 애로우 : 활, (2) 보우 부스터, (3) 샤프 아이즈, (4) 일루전 스탭, (5) 피닉스, (6) 메이플 용사 (7) 어드밴스드 퀴버 와 (8) 잔영의 시 (9) 애로우 레인 (10) 프리퍼레이션 (11) 퀴버 풀버스트 의 11가지 가 존재합니다.
 이는 에픽 어드벤처, 익스트림 아쳐리와 크리티컬 리인포스, 이볼브 등의 궁수 공용 5차 코어 제외입니다.

  이 11가지의 버프 중에서 상시 유지해야 하는 버프는 8가지 입니다.(1-8번까지의 버프) 이처럼 많은 상시버프의 존재때문에, 실제 극딜상황에서는 10가지가 넘는 버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중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소울 애로우와 일루전 스탭의 패시브화, 퀴버 카트리지의 제논화 잔영의 시 패시브 효과의 on/off만 이루어져도 상시 버프의 수는 유의미하게 감소합니다.



  위 움짤은 제가 실제로 보스에서 딜 넣을때 누르는 순서대로 극딜 준비를 위한 버프를 다 누른것입니다. 정확히 9.6초 정도가 걸리며, 편의상 시드링과 엔버링크를 제외하더라도 9초 가까이 되는 시간동안 버프만을 눌러야 합니다.
  이는 주요 버프들의 긴 후 딜레이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주된 버프들의 후 딜레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애로우 레인 : 810 ms / 잔영의 시 : 720 ms / 퀴버 풀버스트 - 780 ms / 가이디드 애로우 - 720 ms
   이볼브 : 600 ms / 메용2 : 630 ms / 프리퍼레이션 : 900 ms / 크리티컬 리인포스 - 780 ms
 - 에픽 어드벤처, 엔버링크, 시드링의 후딜레이는 고려하지 않은 주요 극딜 버프들이며, 이 버프들의 후딜레이들을 단순 합산 했을 경우, 5.94초라는 후딜레이가 나옵니다. 이는 이론적인 후 딜레이로, 버프를 누르는 시간과 서버렉, 키 입력 지연등을 고려하면 더욱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이와 같이 수많은 버프기를 누른 뒤 폭풍의 시를 사용하여 딜링을 넣는 방식이다 보니,
일반적으로 해방퀘스트 하드 윌에서 사용되는 부활 후 레지링크 시간동안 극딜을 넣는 방식에서도 손해를 봅니다.
레지링크는 8초 지속이지만, 실제로 각종 버프를 다 사용하기만 해도 시간이 모자란 상황입니다..  

  많은 직업들이 버프 후 딜레이 개선을 받은 걸로 알고있습니다. 보우마스터도 버프가 많은 만큼, 후딜레이 개선이 필요합니다.

'제발 버프기 간소화 & 버프들 후딜 조정' 필요합니다ㅠ


2) 무너져버린 직업컨셉
  위에 명시한 많은 문제점들로 부터 비롯된 가장 큰 문제는 무너져버린 '보우마스터의 컨셉'입니다. 기존 보우마스터는 바인드와 무적기를 비롯한 각종 유틸기, 극딜기의 부재 대신 '높은 지속딜링'과 '좋은 사냥', '많은 타수로 인한 높은 한계치'등을 직업 컨셉으로 가지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꾸준히 받아온 너프들로 높은 지속딜링 능력조차 무너져 버렸으며, 애로우플래터의 꾸준한 너프로 사냥 능력마저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서버 과부하를 이유로 진행된 애로우레인의 발동시간 조정등으로 타수에서조차 이전보다 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 상황에서는 보우마스터라는 직업이 가지는 메리트에 대해서 진지한 고찰이 필요합니다. 현재 보우마스터는 전무한 유틸기로 인하여 스우에서는 전깃줄 버그, 피할수 없는 패턴 등으로 너무나 쉽게 데카를 소비하고 있으며, 딜은 충분하더라도 루시드의 폭탄 패턴으로 인하여 솔플이 어렵습니다. 또한 극딜기의 부재로 무릉 층수, 하드루시드 3페이즈 딜링에 있어서도 아쉬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모두는 사냥/보스에서 보우마스터의 근간이 되었던 애로우레인의 너프가 가장 크게 작용하였습니다. 애로우레인은 전술한 바처럼 '발동 간격 조정', '타수 감소', '발동영역 제한' 등을 겪으며, 너무 큰 너프를 당했습니다. 이는 직업컨셉의 붕괴로 이어졌습니다. 제대로 테스팅해보지도 않고 내놓은 스킬 하나로 인하여, 어떠한 보상조차 받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너프 당한 것이 서럽습니다.
  현재의 보우마스터는 의미없이 30초/60초마다 눌러야 하는 많은 스킬들에도 불구하고 지속딜링 능력을 상실하였으며, 사냥도 안좋고, 보스에서조차 안좋은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부디 '보우마스터'의 직업컨셉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주셨으면 합니다.
 

-----------------------------------아래는 고객센터 1:1 문의용 입니다 --------------------------------------

1. 구조적 문제

1) 너무 많은 상시버프와 버프스킬의 긴 후딜레이
많은 분들이 보우마스터가 '버프마스터','30초마스터' 등으로 불리며, 버프 갯수가 많다는 것을 알고계실겁니다.

보우마스터의 버프스킬을 나열하자면
(1) 소울 애로우 : 활, (2) 보우 부스터, (3) 샤프 아이즈, (4) 일루전 스탭, (5) 피닉스, (6) 메이플 용사 (7) 어드밴스드 퀴버 와 (8) 잔영의 시 (9) 애로우 레인 (10) 프리퍼레이션 (11) 퀴버 풀버스트 의 11가지 가 존재합니다.
이는 에픽 어드벤처, 익스트림 아쳐리와 크리티컬 리인포스, 이볼브 등의 궁수 공용 5차 코어 제외입니다.

이 11가지의 버프 중에서 상시 유지해야 하는 버프는 8가지 입니다.(1-8번까지의 버프) 이처럼 많은 상시버프의 존재때문에, 실제 극딜상황에서는 10가지가 넘는 버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중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소울 애로우와 일루전 스탭의 패시브화, 퀴버 카트리지의 제논화 잔영의 시 패시브 효과의 on/off만 이루어져도 상시 버프의 수는 유의미하게 감소합니다.

첨부한 움짤은 제가 실제로 보스에서 딜 넣을때 누르는 순서대로 극딜 준비를 위한 버프를 다 누른것입니다. 정확히 9.6초 정도가 걸리며, 편의상 시드링과 엔버링크를 제외하더라도 9초 가까이 되는 시간동안 버프만을 눌러야 합니다.
이는 주요 버프들의 긴 후 딜레이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주된 버프들의 후 딜레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애로우 레인 : 810 ms / 잔영의 시 : 720 ms / 퀴버 풀버스트 - 780 ms / 가이디드 애로우 - 720 ms
이볼브 : 600 ms / 메용2 : 630 ms / 프리퍼레이션 : 900 ms / 크리티컬 리인포스 - 780 ms
- 에픽 어드벤처, 엔버링크, 시드링의 후딜레이는 고려하지 않은 주요 극딜 버프들이며, 이 버프들의 후딜레이들을 단순 합산 했을 경우, 5.94초라는 후딜레이가 나옵니다. 이는 이론적인 후 딜레이로, 버프를 누르는 시간과 서버렉, 키 입력 지연등을 고려하면 더욱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이와 같이 수많은 버프기를 누른 뒤 폭풍의 시를 사용하여 딜링을 넣는 방식이다 보니,
일반적으로 해방퀘스트 하드 윌에서 사용되는 부활 후 레지링크 시간동안 극딜을 넣는 방식에서도 손해를 봅니다.
레지링크는 8초 지속이지만, 실제로 각종 버프를 다 사용하기만 해도 시간이 모자란 상황입니다..

많은 직업들이 버프 후 딜레이 개선을 받은 걸로 알고있습니다. 보우마스터도 버프가 많은 만큼, 후딜레이 개선이 필요합니다.

'제발 버프기 간소화 & 버프들 후딜 조정' 부탁드립니다.

2) 무너져버린 직업컨셉
위에 명시한 많은 문제점들로 부터 비롯된 가장 큰 문제는 무너져버린 '보우마스터의 컨셉'입니다. 기존 보우마스터는 바인드와 무적기를 비롯한 각종 유틸기, 극딜기의 부재 대신 '높은 지속딜링'과 '좋은 사냥', '많은 타수로 인한 높은 한계치'등을 직업 컨셉으로 가지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꾸준히 받아온 너프들로 높은 지속딜링 능력조차 무너져 버렸으며, 애로우플래터의 꾸준한 너프로 사냥 능력마저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서버 과부하를 이유로 진행된 애로우레인의 발동시간 조정등으로 타수에서조차 이전보다 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 상황에서는 보우마스터라는 직업이 가지는 메리트에 대해서 진지한 고찰이 필요합니다. 현재 보우마스터는 전무한 유틸기로 인하여 스우에서는 전깃줄 버그, 피할수 없는 패턴 등으로 너무나 쉽게 데카를 소비하고 있으며, 딜은 충분하더라도 루시드의 폭탄 패턴으로 인하여 솔플이 어렵습니다. 또한 극딜기의 부재로 무릉 층수, 하드루시드 3페이즈 딜링에 있어서도 아쉬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모두는 사냥/보스에서 보우마스터의 근간이 되었던 애로우레인의 너프가 가장 크게 작용하였습니다. 애로우레인은 전술한 바처럼 '발동 간격 조정', '타수 감소', '발동영역 제한' 등을 겪으며, 너무 큰 너프를 당했습니다. 이는 직업컨셉의 붕괴로 이어졌습니다. 제대로 테스팅해보지도 않고 내놓은 스킬 하나로 인하여, 어떠한 보상조차 받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너프 당한 것이 서럽습니다.
현재의 보우마스터는 의미없이 30초/60초마다 눌러야 하는 많은 스킬들에도 불구하고 지속딜링 능력을 상실하였으며, 사냥도 안좋고, 보스에서조차 안좋은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부디 '보우마스터'의 직업컨셉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주셨으면 합니다.

-------------------------------------------------------------------------------------------------------

위의 텍스트 파일 복사하셔서, 첨부해드린 문의자료.zip 과 함께,
고객센터 1:1 문의 부탁드립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