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오시면 좋습니다.


본 개선글은 현재 테스트서버의 '로얄 나이츠'라는 스킬이 현재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최소한 팔다리는 다 붙어서 출시되기 위해선 어떻게 개선되어야 할지,
그리고 정말 메르 유저들에게 도움이 되는 스킬이 되기 위해선 어떤 개선이 필요할지 정리하였습니다.


들어가기 전,
'전 지금 메르 딜에 만족해요 딜 필요없음'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러니까 그 지금 메르 딜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평균 수준의 딜량을 가진 5차를 받아야되는겁니다.
5차 우리들만 받는거 아니잖아요 5차 잘못받으면 어떻게되는지 실피디아받아서 젤 잘 아시는분들이 왜이러세요

모든 캐릭의 딜이 5차스킬 하나만큼 상황이고, 우리도 최소한 이번 5차로 남들 딜 오르는거만큼 따라는 가야한다는 점 잘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


0. 로얄 나이츠는 어떤 스킬인가



쉽게 말씀드리자면 아델 인피니트의 무적유틸/타격판정소울 이클립스급의 딜링을 합쳐놓은 스킬입니다.

오 그거 되게 좋은... 아니 뭔가 이상한데


현재 이 스킬, 정체성이 굉장히 애매합니다. 
좋게말하면 양쪽으로의 활용가능성이 열린거고, 
나쁘게 말하면 비슷한 스킬들 단점만 합쳐놔서 이도저도 아닌 상태입니다.


사실 스킬 구성만 놓고 봤을 때 도미니언, 이클립스보단 인피니트와 유사한 스킬입니다.
(일정 범위 내 적 타격, 무적시간, 시전/해제공격 없음)
다만 딜량이 전혀 유사하지 못할 뿐.


1) 무적유틸



이번 패치이후 1.86초의 시전딜레이동안 화면을 가리는 이펙트가 발생하며, 해당 상태 도중 무적입니다.
이펙트가 끝나는 동시에 무적판정이 해제됩니다.




30초의 지속시간이 끝나면 종료이펙트가 발생하며, 정말 찰나의 시간동안 무적이 됩니다.
해제 커맨드는 없고 지속이 끝나면 자동으로 발동됩니다.



2) 타격판정



30초의 지속시간동안 메르가 몹을 타격 시 추가 타격이 발생합니다.

다행히도 가이디드 애로우도 타격판정으로 취급되어, 가이디드 사용시 그나마 소오버 소환판정보단 좋고 범위 안에만 들어오면 공격이 되는 아델의 인피니트와 비슷한 딜효율을 가지게 됩니다.

다만 뒤로 돌아볼 시 타격이 안되는점, 단일기인 점 등 사실 하위호환이긴 함


3) 딜

로얄 나이츠의 쿨타임 및 메르 스킬사용 주기인 150초 기준 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강화 30렙, 스인미 25렙)


9.04%

예 그렇습니다.


이제 이 스킬의 문제점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1. 낮은 딜링능력

9프로면 나쁘지 않은거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일단 확실히 말씀드리자면
저 9%는 극딜버프에 로얄 나이츠를 맞춘 상황이고 그럴 경우 유틸적인 의미가 전혀 없어집니다.
그러니까 사냥에 도움도 안되고 30초 극딜기라고 받은거 그나마 있는 무적유틸도 포기하고 극딜기로 써서 점유율이 9%라는겁니다.


말뚝딜이니 40초딜이니 뭐니 해도 결국엔 보스 돌아서 실전에서 박히는 딜상승률이 곧 딜링스킬의 가치입니다.



두 케이스 모두 생존기보다 극딜주기에 맞춰서 딜 위주로 사용한 경우입니다.
스우, 더스크 등 잘 맞아주는 보스에서 점유율이 9~10% 정도로 측정됩니다.

(실전 점유율의 경우 나중에 더 자료가 모이면 보강하도록 하겠습니다)



5차스킬의 딜상승률입니다.
옛날 자료(2018.04)인데도 불구하고, 대부분 고유5차스킬의 딜상승률은 10% 초중반을 넘어갑니다.
그것도 잘 보시면, 딜효율이 높은 스킬들이 10~15% 근처에 위치해 있고,
딜효율이 낮은 버프기는 20%를 넘기기도 합니다.


반면 로얄 나이츠는30초 버프형식으로 딜효율이 높은것도 아니며,
말뚝딜/실전 모두 점유율이 10% 이하로 찍히고
시전시간이 짧긴 하지만 극딜시간 2초정도를 할애해야 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딜상승률은 더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50초 중 2초동안 딜을 못한다 == 딜량 최소 1% 감소)


다른 자료입니다(2018.10).
고유 5차 스킬만 놓고 본다면 딜상승량이 10%가 안되는 고유스킬은

극딜기라서 실전에서 딜점유율이 크게 오르는 스킬이던가(스매셔)
최근 체감될만한 상향을 받은 스킬이거나(풍마수리검, 블토카퓨, 오드넌스)
최소한 사냥에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비전서, 어썰트)

도적 자료를 가져왔지만 다른 직업군을 참고해도 몇몇 예외가 있을 뿐
딜상승량이 10%가 안되는 보스기는 절대 많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고유 5차스킬, 사냥 도움안되는 보스기치고 딜링능력이 낮은 상황입니다.



??: 근데 로얄 나이츠는 무적유틸 있으니까 좀 약해도 되는거 아님?
이라고 생각하신다면



2. 저열한 무적기판정

현재 로얄 나이츠의 시전무적판정은 시전딜레이가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무적판정이 정말 저열합니다.

1) 딜점유율이 있는 스킬
2) 150초의 높은 쿨타임
3) 2초 미만의 짧은 지속시간
4) 시전 시 화면가림/이동불가 + 더럽게 빠듯한 판정

이 중 1, 2번은 뭐 스킬의 전체적인 컨셉과 연결되기 때문에 일단은 뭐 어쩔 수 없다 쳐도
3번 4번은 굳이 이렇게까지 빡빡한 판정으로 무적판정을 적용시킨게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펙트를 끄고 관측한 정확한 순서는
1. 시전 - 무적 - 이동불가
2. 약 1.1초 이후 이동불가 해제 (실피디아 탄 경우 딜레이 거의 없음 근데 필요없어 꺼져)
3. 1.86초 이후 이펙트 해제 및 무적 해제
입니다.


??: 그럼 무적끝나기 전까지 그래도 움직일 시간은 있네요?
음 과연 그럴까요?


뭐 이 짤이 웃음벨로 퍼진 덕분에 크게 더 설명할것도 없긴 하지만
이펙트를 엥간히 낮추는게 아니면 대체 시전딜레이가 풀린건지, 무적이 언제 풀리는건지에 대한 전조가 하나도 없으며
그냥 정신차려보니 죽어있더라 같은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현재 어떤 상황인지 좀 더 다양한 짤로 보시죠









본래 무적기는 특정 패턴을 회피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무적시간동안 안전한 위치로 리스크 없이 이동하여 확실히 생존하는 것으로 완성됩니다.

현재 로얄 나이츠의 시전무적판정은 이펙트가 끝나는 시간 이후 유예기간이 전혀 없습니다.
이것은 생존을 위해서 무적을 사용했다 하더라도 2초 이후에 그 자리에서 들어올 패턴을 예측하지 못하면 비석세우는건 똑같다는 소리입니다.


??: 이펙트 끄면 되잖아요
이펙트를 안끄면 자살기인 시점에서 이미 문제 아닐까요?


쿨타임 150초의 짧은 지속 무적임을 감안하면, 무적의 판정이 지나치게 좋지 못합니다.



끝날 때 무적판정은 더 답이 없는데
시전무적은 발동 타이밍이라도 지정가능한데 종료무적은 발동 타이밍도 서버렉따라 지맘대로고
발동 시간마저 소수점 단위로 매우 짧기 때문에 현재 사실상 없는 기능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진짜 장난아니고 맘대로 발동도 안되는데 장판 딱 한틱 막아줍니다
이정도면 절개급도 아니고 메이플에서 가장 조루인 무적기 대회나가도 수상 가능할듯?


??: 그래도 딜링도 어느정도 되고 무적유틸도 어느정도 있으니까 둘이 합치면 적당한거 아님?



3. 전혀 공존하지 못하는 딜과 유틸기능

현재 로얄 나이츠는 무적유틸과 딜링이 공존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딜링용도로 사용한다면 극딜버프와 지속을 맞추기 위해 무적을 포기하고 사용해야 하며

무적을 위해 사용할 경우 스킬을 아껴야 하기 때문에 사용 주기가 기약없이 길어지고, 극딜버프와 중첩되지 않아 딜량이 떨어지며, 생존을 위해 사용했다 == 딜넣기보단 몸을 사리는 타이밍인 경우가 많아(ex 더스크 공포, 스우 보라구체, 루시드 강공, 윌 페이즈 넘기기 등) 그 딜마저 제대로 들어가지 못하게 됩니다.


즉 현재 로얄 나이츠는
상당히 애매한 딜링스킬 vs 상당히 애매한 무적유틸 + 노딜
2가지 중 택1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둘 모두를 챙길 수 있는 상황은 극딜을 준비하는데 우연찮게 무적기가 필요한 상황 외엔 없습니다.



4. 개선안


1. 애매한 딜링능력 

현재 로얄 나이츠의 총 퍼뎀은 251680% 입니다.
이르칼라 이외엔 모두 쿨타임이 다 10초 이하이므로, 이르칼라와 비교하자면 같은 쿨타임에 366080% 입니다.

이르칼라는 키다운 극딜기고, 로얄 나이츠는 30초동안 딜이 분산되지만 버프형식임을 감안했을 때, 단순 퍼뎀만 놓고 보면 적당한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엘리멘탈 고스트의 잔상버프를 이르칼라는 받지만 로얄나이츠는 적용받지 못하고,
이 부분에서 퍼뎀 산정이 잘못 된 것 같습니다.


로얄 나이츠에 엘고 적용이 안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이슈타르, 이르칼라의 엘고 딜증가량인 38%만큼 총 딜량을 올려 주시거나 (타수 1, 퍼뎀 10~20% 증가) 그에 준하도록 발동/종료기를 넣어주시고
정말 최소한 실피디아처럼 엘고 도중에 최종데미지 증가 적용이라도 되게끔 변경해 주세요.
(무적기로의 활용가능성을 위해서 되도록이면 엘고적용보단 퍼뎀증가가 좋습니다)

적용시 실전 점유율이 약 12~14% 정도로 찍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저열한 무적판정 

로얄 나이츠를 무슨 인피니트처럼 찐극딜기로 줄것도 아니잖습니까. 근데 왜 무적판정은 인피니트랑 똑같이 주시는건가요

시전무적 적용시간을 최소 3초정도로 적용하여 화면을 가리는 이펙트가 끝난 이후에도 약 1초정도의 유예기간을 주세요.
또 종료무적 판정을 실제로 사용가능하게끔, 스킬 재입력 시 발동종료로 바꿔주시고, 무적 적용시간을 최소 2초 정도는 넣어주세요.


이 2가지 항목은 5차스킬로서 밥값을 하기 위한 최소한의 요구이자
본섭 상륙까지 2주 남은 시점에서 높은 확률로 챙길 수 있는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항목은 어느정도 스킬의 변경이 필요하고, 필수까진 아니지만, 그래도 많은 분들이 원하고 꼭 개선되었으면 하는 항목입니다.



2.1 너무 긴 쿨타임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건 제가 어떤 문제점이나 필요성을 느낀다기보단
너무 많은 분들이 원하셔서 없으면 반발이 있을까봐 넣었는데
솔직히 저는 여기에 대해서 뭐라고 써야될지 잘 모르겠고.. 의견받아서 채워넣어 보겠습니다.



3. 전혀 분리되지 못한 딜/무적유틸 -> 스킬 로직 변경

사실 이 부분은 처음부터 좋지 않은 구조의 스킬을 받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라 스킬을 바꾸는거 외엔 답이 없습니다.
무적기가 이클립스, 도미니언밖에 없는 나워, 소마 얘기 들어보면 스킬 만족도가 절대 높지 않습니다.


이번 5차에서 많은 직업들이 액티브/패시브가 분리된 스킬을 받았습니다.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막상 액티브(무적)/패시브(딜) 분리가 절실한 이 로얄나이츠라는 스킬은 스킬키 입력 한번에 두가지 기능이 모두 다 때려박혀 있는 상태입니다.


로얄 나이츠 역시 액티브와 패시브로 딜이 분산되어, 액티브를 무적기로 활용하여도 패시브의 딜량으로 최소한의 딜이 보장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5. 정리

- 로얄 나이츠의 단점

1. 무적과 딜링 둘 중 하나만을 선택할 수 있는 스킬이다.
2. 무적판정이 쓰레기다 (광역 이펙트, 이동불가 종료 직후 무적판정 끝남, 종료무적 활용불가능)
3. 딜링이 5차 평균 이하다. (사냥기여도 X, 딜점유율 10% 이하)


-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점들

1. 최소한 엘리멘탈 고스트 버프(최종뎀 약 40%)만큼 누락된 수치를 어떻게든 적용시켜 달라
-> 실전 보스 딜점유율 8~10% -> 12~14%
2. 이동불가 이후에도 무적판정을 최소 1초 정도 주어 무적이 끝난 직후에 대응할 시간을 달라
-> 무적 시간 1.86초 -> 3~4초


-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들

1. 의미없는 종료 무적을 활용 가능하게끔 종료 커맨드를 넣고 지속시간을 2초 이상 늘려 달라
2. 쿨타임 감소 
3. 무적과 딜버프가 합쳐진 스킬은 현재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음. 
   패시브/액티브 분리를 통해 액티브를 무적기로 활용해도 최소한의 딜량을 패시브를 통해 보장해 달라.




-----------------------------------------------------------------


많은 의견 주셨으면 합니다.

제가 메이플을 다시 시작한 2019년 이후, 메르 패치는 늘 없데이트 혹은 실피디아 오류개선 한줄 받고 끝났습니다.
1년 반이 넘는 시간동안 운영진은 메르에게 의미있는 변화는 커녕 정말 일말의 관심도 주지 않았다는 것이죠.

이번에야말로 의견을 모아서 의미있는 개선 받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