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개선안은 보우마스터를 나름 오랫동안 키운 유저가 희망하는 주관적인 바람을 적은 개선안 입니다. 
많이 모자란 직업을 키우며 유틸적 상향을 비롯한 각종 개선이 필요하다 느꼈으며, 
해당 내용의 일부만이라도 반영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적었습니다. 
보우마스터를 비롯한 비주류 유저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ㅠㅠ

본 개선안의 내용이 다소 길어서, 고객센터 문의용 자료를 포함하여 아래와 같이 별도로 정리중입니다.
시간내셔서 해당 자료를 고객센터에 문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3) 애로우 플래터, 퀴버 풀 버스트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46944)
(4) 퀴버 카트리지, 어드밴스드 퀴버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47467)
(5) 리트리트 샷, 슈타이크 아이젠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48066)
(6) 구조적 문제 및 기타 스킬 개선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48430)






<9일차 까지의 개선안을 반영한 유튜버 '샤를'님의 보우마스터 개선안 영상>

1. <스킬>

1) 0차 스킬 & 1차 스킬-
  이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말할 부분이 없으니 넘어갑니다.

2) 2차 스킬
 (1) 리트리트 샷
 
  이전의 RED 패치노트에는 기존의 '퍼펫'스킬이 삭제되면서, '기동성'을 살려 적들을 공격하는 보우마스터 계열이라는 표현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동기에 해당하는 리트리트샷은 현재 짧은 체공시간지상에서만 사용가능한 단점을 가지기에, 충분한 '기동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리트리트 샷 체공시간 증가 및 공중에서 사용 가능' 추가해주십쇼

 (2) 소울애로우 : 활
  일정시간 화살을 소비 하지 않고 공격가능한 버프 스킬입니다. 하지만 화살은 표창, 불릿과 다르게 충전개념이 적용되지 않으며 소울애로우 자체에 공격력 30이 붙기에, 화살의 자체 공격력은 의미가 없는 상황입니다. 추가적으로 패스파인더, 메르세데스 와 같은 다른 궁수 직업군은 직업 컨셉으로 화살을 소비하지 않고 있습니다.
  너무나 낡은 구조를 가지기에, 화살 소비 없이 공격 가능을 패시브화 해주시고, 공격력 30 증가를 익스트림 아쳐리 : 활로 이동 부탁드립니다.

'화살 소모 개념의 삭제'
'소울 애로우 : 활 효과 중 공격력 30증가의 익스트림 아쳐리로의 이동' 부탁드립니다.
 
 (3) 퀴버 카트리지

  보우마스터 컨셉의 핵심이 되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우측의 퀴버 카트리지 강화의 효과가 '마법 화살의 데미지 증가'에만 반영되기에, 서버렉 등으로 인하여 마법화살을 다 써버리게 되면, 흡혈화살과 독화살을 다 쓰기 전에는 다시 마법화살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필수적인 코어 강화 스킬이지만 마법화살만이 강화되기에, 실수로라도 흡혈화살이나 독화살로 변경될 시, 치명적인 딜로스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퀴버 카트리지의 데미지를 추가하고, 기존 화살들이 부가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바뀌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렇게 변한다면 퀴버 카트리지 강화의 데미지 증가를 단순 마법화살이 아닌, 기본 화살 데미지 증가로 변경하여, 범용성 있는 화살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마법화살의 Y축 인식 범위가 극단적으로 좁기에, 많은 사냥 상황에서 마법화살이 증발되는 문제 또한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언카운터블 애로우를 사용한 사냥에서 특히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짤을 보시면 뒤쪽에 마법화살이 생성되자마자 대상을 찾지 못하고 터져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퀴버 카트리지의 제논처럼 누르고 원하는 화살촉 선택 가능'
'기본 데미지 추가 및 각 화살촉의 부가효과로 로직변경하여, 다른 화살촉의 딜로스 완화'
'마법화살의 Y축 인식범위 상향과, 사출기 증발 오류 해결'이 필요합니다.


3) 3차 스킬
 (1) 슈타이크 아이젠


  원기식 스킬 이해를 바탕으로, '사정거리 감소'라는 너프를 받은 스킬입니다. 패치노트에는 '정확한 이동'이 명시되어 있으나, '정확한 이동'에 '사정거리 감소'가 왜 수반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듭니다. 
  전술한 '리트리트 샷'과 함께 보우마스터의 이동기인 만큼, '기동성'을 보완할 수 있는 방향으로의 변경이 필수적입니다.
현재의 슈타이크 아이젠은 몬스터가 없으면 제대로 이동할 수 없으며, 원하는 몹을 타게팅 할 수 없기에 사용 방향조차 제대로 정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는 카데나의 '체인아츠:체이스'와 유사한 형태로의 변경을 통하여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윗 방향키와 아랫 방향키를 통하여 해당 방향으로 사출 기능과, 바닥에 설치가능을 추가하는 것으로, 위 문제는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신궁의 슈타이크 아이젠은 '애로우 일루전'으로의 이동기능이 있습니다. 이처럼 '설치된 애로우 플래터'로의 이동이 추가된다면, 부족한 기동성을 일정부분 메꾸는 것이 가능합니다.


<너프 전>

<너프 후>(출처 : 인벤닉 kukul)

'범위 롤백 및 판정 롤백, 원하는 방향키로 사출 가능 및 바닥 설치 가능'
'설치된 애로우 플래터로의 이동기능'이 필요합니다.

 (2) 애로우 플래터

(출처 : 인벤닉 Atomicheart 님)

  역대 애로우 플래터 너프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15.09.10 - [애로우 플래터]: 설치 애로우 플래터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추가되고 공중에 설치하지 못하게 됩니다.
 - KMS.1.2.254 - [애로우 플래터]: 설치하는 애로우 플래터의 공격 속도가 감소됩니다.
 - KMS.1.2.327 - [애로우 플래터] : 보우마스터가 애로우 플래터를 설치했을 때 해당 공격으로 퀴버 카트리지의 화살촉을 소모하지 않지만 효과가 일부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KMS 1.2.332 - [애로우 레인]: 자신의 스킬로 공격했을 때만 영역이 생성되게 되고 영역끼리 겹치지 않게 됩니다.

  보우마스터의 사냥빌드의 핵심이라 할 수 있으며, 보스에서도 일정부분의 유틸과 딜 효율성을 높여주던 스킬이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너프들은 해당 시기의 팬텀이 사용하던 애로우 플래터의 사기성 때문에 이뤄지게 되었습니다. 패치이후 '익스트림 아쳐리 : 활'처럼 팬텀이 훔치지 못하게 하는 방법도 가능했으나, 플래터 자체를 뜯어고치면서 보우마스터는 직접적인 피해를 입게 되었습니다.
  또한 설치된 애로우 플래터가 퀴버 카트리지의 화살촉을 소모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마법화살과 흡혈화살 사출 기능의 삭제라는 너프가 이뤄졌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이 마법화살과 흡혈화살을 사용할때는 '어드밴스드 퀴버'를 이용하여 화살촉이 소모되지 않게 고정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해당 너프 또한 명분이 적절치 않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우마스터의 스킬'이 아니라는 이유로 3월 26일자 패치 이후 더이상 애로우 레인이 유도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으로 인하여 사냥의 마릿수가 크게 감소하였고, 보스에서의 플래터를 사용한 애로우레인의 유도 또한 삭제되었습니다. 설치된 플래터를 통하여 '전이의 룬'의 효과는 발동하는데, 애로우 레인의 유도가 되지 않는다는건 말이 안됩니다. 단지 잘못 설계한 스킬로 인한 운영진의 무능을 소수의 보우마스터 유저에게 전가할 뿐입니다. 

  또한 보우마스터의 '보우 엑스퍼트'에는 보시는 것처럼 '위 방향키와 플래터 사용시 가장 높은 각도(9번)', '아래 방향키와 함께 설치하면 가장 낮은 각도(1번)'의 설치 애로우 플래터 관련 기능이 적혀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애로우 플래터는 기본 설치 시, 중간 각도(5번)가 아니라 가장 낮은 각도(1번)로 자동으로 설치가 되기에, 아래 방향키와 함께 사용 시의 메리트를 전혀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총 9단계의 각도를 가지고 있는 애로우 플래터의 각도를 원하는 만큼 조정하는데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합니다. 보우 엑스퍼트에 적힌 기능을 온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 설치 각도를 9단계중 중간값인 5단계의 각도로 설치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리하자면

'설치 플래터의 퀴버 카트리지 발동'
'설치 플래터의 애로우레인 유도 롤백'
'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기본 각도를 가장 낮은 각도(1번 각도) -> 중간 각도(5번 각도) 변경'이 필요합니다.

4) 4차 스킬
 (1) 어드밴스드 퀴버

  2차 스킬인 퀴버 카트리지를 강화하고, 원하는 화살촉으로 고정할 수 있게 하는 버프스킬입니다. 그러나 어드밴스드 퀴버의 고정 효과 중 화살통을 변경할 수 없는 페널티가 존재하기에, 원하는 화살촉으로 즉각적으로 바꾸지 못하는 페널티가 존재합니다.
  이는 전술한 퀴버 카트리지의 제논화가 이뤄지면 해결될 문제입니다. 또한 퀴버 카트리지가 제논화가 이뤄지면 현재의 어드밴스드 퀴버가 가지는 고정기능이 의미가 없기에 추가적인 효과를 부여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퀴버카트리지의 제논화로 인한 추가 효과 부여'가 필요합니다.

 (2) 운즈 샷

  보우마스터의 4차 스킬 중에서 가장 사용빈도가 떨어지는 스킬입니다. 빈약한 디버프 효과와 1초가 넘는 긴 후딜레이 때문에, 사실상 애로우 플래터관련 패시브 효과만이 존재 의미가 되었습니다. 때문에 디버프 효과를 강화하는 형태로의 변경과 후딜레이 감소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변경안으로는 1.사용시 바인드 or 2. 보우마스터나 파티원의 데미지 증가 디버프로의 변경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운즈 샷 피격시 바인드 or 운즈샷 피격시 보우마스터 공격 추가 피해 
or 파티 딜 기여 시너지 디버프로 변경 후 쿨타임 증가'
'긴 후딜레이 감소' 가 필요합니다.

 (3) 폭풍의 시

  너무나 빈약한 이펙트를 가지고 있는 보우마스터의 주력 사냥기/보스기 입니다. 사냥에 있어서는 언카운터블 애로우의 좁은 사냥범위와 높은 피로도 때문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선후딜을 가지고 있는 스킬이며, 추가적으로 '시전 중 100% 속도 고정' 문구때문에 이속 160%가 100%로 강제적으로 고정이 됩니다.


  위자료는 '나제불'님의 20.04.11 기준 사냥딜표로, 원킬컷이 너무 높은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이루어진 플레임 위자드의 '오비탈 플레임'과 같이, 일반 몬스터 공격시 데미지 증가를 받아야 저스펙 유저들의 사냥이 원활해집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기본 크확 69%로 높은 크리티컬 확률을 가지고 있는 보우마스터와 맞지 않는, 폭풍의 시 강화 20레벨 효과인 '크리티컬 확률 5% 증가'를 손보는 것으로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폭풍의 시 강화의 크확 5% 없이도 대부분의 보우마스터들이 크리티컬 리인포스 때문에 오버 크확을 맞추고 있고, 해당 크확 5% 효과는 크리티컬 리인포스에 적용되지 않기에, 사실상 쓸모가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이번 3/26 패치의 주요 키워드라 하면 '딜레이 감소'라 생각될 정도로 여러 직업의 주력 스킬들의 딜레이를 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몇 년 째 건의하고 문제제기 하고 있는 보우마스터의 '폭풍의 시'의 선후딜레이는 일절 언급조차 없었습니다. 이 부분도 반드시 개선이 필요합니다.

긴 선딜레이와 후딜레이... 그리고 중간에 화살 한 발이 증발되는 모습..

'폭풍의 시 이펙트 개선'
'일반 몬스터 공격시 데미지 증가'
'사용시 선/후 딜레이 감소, 시전 중 100% 속도 제한 삭제'
'증발되는 화살 수정'이 필요합니다.

 (4) 언카운터블 애로우

  유니온 육성단계 및 저스펙 보우마스터들의 주력 사냥기로 사용되는 언카운터블 애로우 입니다. 앞서 폭풍의 시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840ms라는 긴 후딜레이좁은 Y축 하단범위로 인한 마법화살 증발 오류 등으로 스펙이 올라갈수록 점점 버리는 추세입니다.
  이 경우 언카운터블 애로우에 투자한 하이퍼 스킬포인트를 샤프아이즈-크리티컬 확률 5%증가, 방어력 무시 5% 증가에 찍는 것이 대부분이나, 정말 마땅히 찍을 하이퍼스킬이 없어서 찍는다는 것이 대부분의 의견입니다. 후딜레이 감소를 비롯한 전반적인 개선을 통하여, 사냥기 답게 변화가 필요합니다.

'Y축 범위 개선 및 마법화살 증발 오류 해결' 등이 필요합니다.

4.5) 하이퍼 스킬
 (1) 윈드 오브 프레이

  사냥에서 광역기로 쓸만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유저들의 폭풍의 시/잔영의 시 사냥에서는 딱히 존재감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쓸모가 없고, 보스에서는 폭풍의 시 사용 중간에 쓸 메리트가 없는 스킬입니다. 따라서 보스에서의 유틸을 보조하는 방향으로의 변경이 이뤄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구체적으로 사용 후 일정 시간 무적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보스에서 도움이 되게 사용시 일정 시간 무적 & 쿨타임 증가' 추가해주십쇼

5) 5차 스킬
 (1) 애로우 레인

  보우마스터의 보스/사냥에 있어서 메인이 되는 버프스킬입니다.
애로우레인은 초창기 이후 총 2번의 큰 너프를 겪으며, 자체적인 성능면에서 많은 차이가 생겼습니다.
따라서 본 개선안에서는 레인의 너프과정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초창기 애로우 레인>

  1.2.316 패치

  해당 패치를 통하여 화살줄기의 공격간격이 2배로 증가하였으며, 최대 공격 가능 적 수의 감소, 영역의 최대 갯수 제한 6개너프를 당했습니다. 추가적으로 데미지 140%가 증가하였지만 타수가 절반으로 감소하며 기존의 높은 한계치가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1.2.332 패치 전>

  1.2.332 패치

  너프의 주된 내용은 '서버 과부하를 초래하는 애로우 레인의 오류 수정'으로, 아래 내용입니다.
 가. 애로우 레인의 화살 줄기 생성 영역 제한 및 중첩 삭제
 나. 애로우 레인을 발동시키던 '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발동 삭제 및 '보우마스터의 스킬로만 발동 조건'

  이 과정에서 기존에는 보스에게 2줄기씩 떨어지던 1320% x 5 x 2 = 13200%의 기존 애로우레인을 1320 x 5 = 6600%로 반토막 내면서, 공격하는 적이 1명을 초과하면 초과한 적마다 공격횟수 증가라는 로직을 추가하였으나,
많은 보우마스터 유저분들의 항의와 다른 유저분들의 동정과 관심에 의해, 1320% x 8 = 10560% 로 너프의 규모가 줄어들어서 본섭에 넘어오게 되었습니다.(같이 화내주시고 속상해해주신 타직업 유저분들께 감사말씀드립니다.)

  결국 이 너프로 인하여 애로우레인이 기존 20-25프로 가량의 딜 지분을 담당하였기에, 보우마스터는 최종데미지 약 5.6%, 데미지 수치로 는 데미지 약 33%에 해당하는 순수 데미지 너프를 당하였습니다.
  또한 사냥에서의 화살 줄기 생성 영역 제한과 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화살 줄기 유도 삭제 등으로, 큰 사냥 너프를 당했습니다.


<1.2.332 패치 후>

<1.2.332 패치 전후 진힐라 비교>
  애로우 레인의 최근 너프는 진힐라와 같은 최상위 보스에서는 더욱 커졌습니다. 인벤닉 'kukul'님의 너프 전/후의 진힐라 전투분석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진힐라에서의 애로우 레인의 점유율은 기존의 33%에서 너프 이후 18%로 떨어지는 대폭 너프를 당했습니다. 이는 잡몹이 많은 진힐라의 특징에서 비롯된 것으로, 영역 생성 제한에 의해 보스에게 들어가는 딜이 실질적으로 줄어들었음을 의미합니다.(해당 자료에서 너프후가 더 스펙이 좋아지셨다고 합니다. 총 데미지 보다는 레인 점유율에만 초점을 맞춰주셨으면 합니다.)
  이처럼 애로우 레인은 너프 이후, 잡몹이 많은 진힐라나 드림브레이커에서 운영진의 예상보다 더 큰 폭의 너프를 당했습니다.
  잡몹이 많은 경우의 레인은 너프 이전에는 잡몹 한마리당 2줄기의 레인이 떨어졌지만, 너프 이후 바뀐 로직인 '공격하는 적이 1명의 초과할 때마다 초과한 적의 수에 비례하여 타격 횟수 증가'는 앞서 설명드린 '진힐라', '드림 브레이커'등에서의 막강한 애로우레인의 딜 손실을 막기위해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보스1 + 잡몹 4를 타격할때의 애로우레인은 5*2*5=50 타가 들어갔지만, 현재의 로직에서는 8+6=14 타 만이 들어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중간에 잡몹이 사망시, 애로우레인의 타수는 더욱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로직의 변경으로 인하여 애로우레인은 현재 진힐라와 드림브레이커에서 심각한 너프를 당했습니다. 이 부분은 진힐라가 손꼽히는 상위 보스인 만큼, 꼭 이전과 같은 수준의 위력을 발휘할 필요가 있습니다.

<1.2.332 패치 전후 타수 분석>

  패치 이전 1분에 440타수를 기록하던 애로우레인의 타수가 344회로 약 22%정도 감소했습니다.


'이전 패치에서 팅김 현상 완화를 위해 통합하였던 애로우 레인 타수 분할 롤백,
 화살 줄기 생성 영역 제한 해제'
'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화살줄기 유도 롤백' 이 필요합니다.

 (2) 잔영의 시

  사용시 효과와 쿨타임 중 패시브 효과가 같이 있는 보우마스터의 5차스킬입니다. 하지만 잔영의 시의 사용효과와 재사용 대기시간 중 패시브 효과는 지속시간의 차이만 있을 뿐, 효과는 동일합니다. 따라서 현재 잔영의 시는 30초마다 패시브 효과를 받기 위하여 눌러주는 30초짜리 버프스킬에 불과한 상황입니다.
  때문에 해당 패시브 효과를 on/off 로 설정할 수 있게 하고, 별도로 사용시에는 추가타 발생, 일정시간 보호막 생성과 같은 추가효과를 부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어드밴스드 퀴버 이후 잔영의 시를 시전 시, 쿨타임이 다 돌았음에도 불구하고
3초~4초간 제대로 시전이 되지 않는 오류가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당현상은 4월 23일 패치이후 더욱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정상 발동 시)

(키 입력 오류 발생 시)

  안그래도 30초 마다 유지해야 하는 상시 버프도 많은데, 이런 현상까지 간헐적으로 발생하기에 사냥/보스 모든 측면에서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해당 현상을 막기 위해서라도 on/off화가 절실합니다.
(+ 추가적으로 4.23일 패치이후 동일한 현상이 잔영의 시 -> 가이디드 애로우 사용시에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중 패시브 효과를 그냥 패시브 효과로 변경(on/off 화)
 & 사용시 부가효과 추가'가 필요합니다.

 (3) 퀴버 풀버스트

  제대로된 극딜기가 없는 보우마스터의 유사극딜기 역할을 하는 버프스킬입니다. 그러나 화염 화살의 저열한 유도 성능때문에 목표물을 제대로 타격하지 않고 공중을 때린다던지, 이미 죽은 시체에 박힌다던지 하는 안타까운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높은 퍼뎀을 가지고 있기에, 고스펙 기준에서는 가장 먼저 맥뎀에 막히는 낮은 한계치도 가지고 있습니다.



목표물에게 정확히 유도되지 않는 모습입니다.(출처 : 리부트 모험의결실, 문별덱)


특정 무릉층수(58층)에서 허공으로 유도되는 퀴버 풀버스트.. (출처:루나 패떡)

'퀴버 풀버스트 화염화살의 유도 성능 상향'이 필요합니다.

(4) 실루엣 미라주

  최근 추가되어, 보우마스터의 생존 유틸 및 보조딜링기로 활용되고 있는 스킬입니다. 스킬 자체적으로는 굉장히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3/26일 레인 너프 이후 떨어진 딜량을 메꾸기에는 모자란 스킬입니다. 테스트서버 때부터 계속해서 버프 프리저 관련 이슈가 있었으나, 결국 버프 프리저가 적용되지 않는 버프스킬이 되어버렸습니다. 따라서 버프 프리저 적용 및 환영 2개 보유 시의 추가 타격 등이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9월 17일 너프로, 생성간격이 45초에서 50초로 증가되었습니다.. 납득이 가지 않는 너프네요..

'실루엣 미라주의 버프 프리저 적용'
'환영 타격 간격 감소' 
'환영 생성간격 감소'가 필요합니다.


2. <구조>

1) 너무 많은 상시버프버프스킬의 긴 후딜레이
  많은 분들이 보우마스터가 '버프마스터','30초마스터' 등으로 불리며, 버프 갯수가 많다는 것을 알고계실겁니다.

  보우마스터의 버프스킬을 나열하자면
(1) 소울 애로우 : 활, (2) 보우 부스터, (3) 샤프 아이즈, (4) 피닉스, (5) 메이플 용사 (6) 어드밴스드 퀴버 와 (7) 잔영의 시 (8) 애로우 레인 (9) 프리퍼레이션 (10) 퀴버 풀버스트 의 11가지 가 존재합니다.
 이는 에픽 어드벤처, 익스트림 아쳐리와 크리티컬 리인포스, 이볼브 등의 궁수 공용 5차 코어 제외입니다.

  이 11가지의 버프 중에서 상시 유지해야 하는 버프는 7가지 입니다.(1-7번까지의 버프) 이처럼 많은 상시버프의 존재때문에, 실제 극딜상황에서는 10가지가 넘는 버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중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소울 애로우의 패시브화, 퀴버 카트리지의 제논화 잔영의 시 패시브 효과의 on/off만 이루어져도 상시 버프의 수는 유의미하게 감소합니다.


  위 움짤은 제가 실제로 보스에서 딜 넣을때 누르는 순서대로 극딜 준비를 위한 버프를 다 누른것입니다. 정확히 9.6초 정도가 걸리며, 편의상 시드링과 엔버링크를 제외하더라도 9초 가까이 되는 시간동안 버프만을 눌러야 합니다.
  이는 주요 버프들의 긴 후 딜레이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주된 버프들의 후 딜레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애로우 레인 : 810 ms / 잔영의 시 : 720 ms / 퀴버 풀버스트 - 780 ms / 가이디드 애로우 - 720 ms
   이볼브 : 600 ms / 메용2 : 630 ms / 프리퍼레이션 : 900 ms / 크리티컬 리인포스 - 780 ms
 - 에픽 어드벤처, 엔버링크, 시드링의 후딜레이는 고려하지 않은 주요 극딜 버프들이며, 이 버프들의 후딜레이들을 단순 합산 했을 경우, 5.94초라는 후딜레이가 나옵니다. 이는 이론적인 후 딜레이로, 버프를 누르는 시간과 서버렉, 키 입력 지연등을 고려하면 더욱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많은 직업들이 버프 후 딜레이 개선을 받은 걸로 알고있습니다. 보우마스터도 버프가 많은 만큼, 후딜레이 개선이 필요합니다.

'제발 버프기 간소화 & 버프들 후딜 조정' 해주십쇼


보마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