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 문제점과 개선 요구






Narnke님의 전직업 dpm표입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입니다.







이 딜사이클을 사용하지 않으면 메르세데스의 dpm 순위는 중위권에서 수직하락합니다.

위의 움짤은 연계스킬을 사용하면 쿨타임이 1초씩 줄어드는 연계 로직을 이용해 극단적으로 연계스킬로만 구성된 무릉용 딜싸이클이며, 아래와 같은 이유로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면 실전에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연계스킬로만 이루어진 극단적인 연계가 불가능하다는 의미임.
"딜싸이클을 못돌리는것 = 연계스킬 자체를 못쓰는것" 이런 의미가 아님.
dpm표 상의 101.45% '연계사이클' dpm값은 위 움짤과 같이 [래쓰오브엔릴]의 쿨타임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연계스킬로만 딜싸이클을 구성하는 방식임.
dpm표 상의 87.01% '이슈타르의링 사이클 유지' dpm값은 [이슈타르의링]만 사용한 것이 아닌, 최소한의 연계가 모두 계산된 값임)



메르세데스의 연계 스킬은 뻑뻑하고 딜레이가 긴 편이고,

연계할때 항상 스킬을 한두개씩 선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키보드에서 손을 떼도 딜레이가 생깁니다.

회피기인 [스피릿 이스케이프]는 쿨타임이 10초이고, 공중에서만 발동가능, 지면에선 발동이 안됩니다.

즉 강제이동 뿐만 아니라 스킬 쿨타임, 스킬 딜레이, 나사빠진 회피기에 모두 문제가 있습니다.

연계가 어려워서 안쓰는게 아니라 생존력이 후달리니까 안쓰는 거에요.

연계를 하라는건지 말라는건지 직업 컨셉을 모르겠습니다..








개선안입니다.


1) 연계직업인지, 속사기 직업인지 확실하게 정해주세요.


⑴번 방안 - 연계직업

5차 스킬인 [엘리멘탈 고스트] 활성화 시에 한해 제자리에서 연계가 가능하도록 하며, 연계의 뻑뻑함을 줄이는 쪽으로 패치하는 쪽이 적절해 보입니다.


- [레전드리 스피어] 발동 직후 [스트라이크 듀얼샷], [래쓰 오브 엔릴]이 바로 연계 가능하도록 조정이 필요합니다.

- 지속적인 딜링이 가능하도록 [유니콘 스파이크]와 [래쓰 오브 엔릴]의 쿨타임 감소가 필요합니다.

- 모든 연계 스킬의 타수분할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 모든 연계 스킬의 스킬 딜레이를 조정하여 연계의 뻑뻑함을 줄여야 합니다.

- 연계 도중 충분한 회피기동이 가능하려면 [스피릿 이스케이프]가 지면에서도 발동 가능하게 하며, 쿨타임이 짧게 수정되어야 합니다.



⑵번 방안 - [이슈타르의 링] 주력기의 속사기 직업





[이슈타르의 링]으로 딜링했을 때 가장 큰 문제는 평딜이 너무 약하며, 이 평딜 지속시간이 너무 길다는 것입니다.

주력기인 [이슈타르의 링]를 상향하자는 의견이 많던데, 
결론부터 말하면 [실피디아]를 건드리는 쪽이 더 좋아보입니다.

180초 극딜주기 파티에서 [이르칼라의 숨결] 10초 제외하면, 170초 동안 연계 찔끔찔끔 넣으며 사실상 거의 [이슈타르의 링]으로 버티는 꼴입니다.

직업 고유 5차 스킬이 딜에 기여하지 않는 시간이 110초로, 타 직업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깁니다(180초 파티 기준).


이에 [실피디아]를 짧은 쿨타임의 극딜기, 즉 누킹기로 개편하면 dpm을 어느 정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더불어 딜타임이 많이 보장되지 않는 보스에서 같은 dpm이라도 평딜보단 누킹기가 더 효율이 좋습니다.

메르는 생존력이 좋아 평딜을 잘 우겨넣는 직업도 아니며, 현재 놀고 있는 [실피디아]를 이 목적으로 수정하는 쪽이 가장 베스트일 것 같습니다.


- [실피디아]를 짧은 쿨타임의 극딜기로 개편

- 연계 스킬 위력 하향조정, 기존 스킬 구성은 유지

(*'연계 로직 자체를 삭제'하는 것은 또다른 문제점이 생긴다고 판단하여, '연계스킬의 위력을 감소시키는' 방안으로 대체함)







2) 투자효율 개선

기본스펙이 높을수록 투자효율은 하락합니다.(물론 캐릭터 성능과는 별개)



직업별 투자효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뎀%, 공%, 방무%를 직업별로 정리한 표입니다.

공12%, 뎀40%, 방무40%를 1줄로 설정했을 때, 메르세데스는 6.92줄로 전직업 1위입니다.




2등인 배틀메이지를 제외하면 압도적인 1위입니다.

평균값인 약 2.5줄과 비교하면 거의 3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게다가 이 표는 무기류 투자효율을 다루느라 크뎀%을 고려하지 않았는데,

절망적이게도 메르는 크뎀%가 상대적으로 높은 궁수 직업군입니다. 

심지어 메르는 극딜 의존도가 높은 직업인데, 극딜 버프기인 [크리티컬 리인포스]로 인해 궁수직업군 중에서도 아이템의 크뎀% 효율이 매우 낮은 편입니다.


스킬 목록▼

1차스킬 [포텐셜 파워] : 데미지 20% 증가
2차스킬 [스피릿 인퓨젼] : 데미지 30% 증가
3차스킬 [유니콘 스파이크] : 데미지 30% 증가 디버프
4차스킬 [듀얼보우건 엑스퍼트] : 크리데미지 10% 증가
4차스킬 [디펜스 브레이크] : 방어력무시 25% 증가, 보스데미지 20% 증가, 크리데미지 20% 증가
4차스킬 [라이트닝 엣지] : 데미지 20% 증가 디버프 (이슈타르의 링 only)
4차스킬 [앤시언트 스피릿] : 공격력 30% 증가
4차스킬 [레전드리 스피어] : 방어력무시 30% + 20% 증가 디버프


진짜 제발 개선받고 싶어요. 무조건적인 상향이 아니라 개선을 요구하는겁니다. 

저자본·고자본 간의 밸런스 조정을 원합니다.

2020년 9월 데몬슬레이어 패치와 비슷하게, 너무 높은 기본스펙을 최종데미지로 변환하는 패치가 필요합니다.

ex) 

2차스킬 [스피릿 인퓨젼] 데미지30% 삭제
3차스킬 [유니콘 스파이크] 데미지30% 디버프 삭제
4차스킬 [라이트닝 엣지] 데미지20% 디버프 삭제
4차스킬 [앤시언트 스피릿] 공격력 30%에서 10%로 하향조정

최종데미지 40% 추가







3) 5차스킬 개선



① [엘리멘탈 고스트] 잔상 확률 개선

[엘리멘탈 고스트] 잔상 발동의 편차가 너무 큽니다.




8.5초의 극딜 타수를 측정했고 [이르칼라의 숨결]과 [파이널어택] 타수 합산입니다. 총 16번 실험했습니다.

최대타수= 884타
최소타수= 738타

극딜타수가 150타정도 차이나고, 실험 횟수를 늘리면 차이가 더 커질지도 모르겠습니다.

극딜 타수가 최대 20%나 차이가 나는 게 이해가 안 되네요. 8.5초에 모든 걸 쏟아붇는다는 직업이 타수가 랜덤이라니요.

잔상 발동 확률 편차를 조금 줄이는 식으로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② [이르칼라의 숨결] 타수분할


파티격 기준 4만 초반부터 맥뎀으로 인한 딜누수가 시작되고, 극딜 비중이 높은 직업 특성상 딜로스 증가폭이 가파릅니다.

이 딜로스가 10초극딜 장점을 다 깎아먹습니다.

고스펙 수로 딜량만 봐도 이게 맞나 싶을 정도로 지나치게 약해요.

최소 12타 이상으로 타수분할 패치가 필요합니다.





③ 쿨타임 조정


메르세데스 5차스킬은 모두 150초 쿨타임입니다.

150초 극딜 쿨타임은 120초와 180초 주기 파티 어느 곳에도 맞지 않습니다.

180초 극딜 주기에 맞추면, 30초의 쿨타임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에 차라리 5차스킬 쿨타임을 모두 120초나 180초로 통일했으면 합니다.

파티격 컨셉이 강한 직업인 만큼, 이러한 애매한 부분은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④ [실피디아] 개선


⑴번 방안- 누킹기

앞서 1번에서 작성한 방안입니다.



다음의 ⑵,⑶번은 [실피디아]가 앞서 말했던 누킹기로 개편받지 못할 경우 가능한 대안들입니다.



⑵번 방안- 극딜기

메르세데스의 5차스킬은 모두 150초 쿨 극딜주기에 맞춘 스킬입니다.

[엘리멘탈 고스트], [이르칼라의 숨결], [로얄 나이츠], [실피디아]


5차가 죄다 극딜기니까 그냥 극딜몰빵형으로 몰아붙이는 방안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평딜이 나쁘다고 직업이 안좋은 건 아닙니다. 평딜이 나쁜 만큼 극딜이 겁나 쎄면 됩니다.

메르 평딜에 현재 안좋은 소리가 나오는 건 극딜몰빵형으로 5차스킬을 받은 거 대비 극딜의 리턴이 시원찮다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어차피 5차스킬 구성이 극딜몰빵인데 그냥 평딜은 없다 치고 극딜시간에라도 특출나게 만들어달라는 겁니다.

[이르칼라의 숨결]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버프형 추가타 스킬도 적절해 보입니다.

참고할만한 스킬은 나이트로드의 신5차 스킬인 [스로우 블래스팅] 정도인 것 같습니다.




⑶번 방안- 극딜 안정성을 높이는 스킬

메르 DPM은 현재 하위권입니다. 
물론 DPM은 전부가 아니며, 10초 극딜이 효율이 뛰어난 건 맞습니다.


[이르칼라의 숨결]은 메르세데스의 5차 극딜기입니다. 

하지만,

- 버프형 극딜기가 아니라 키다운 극딜기인 점
- 좌우 걷기를 제외하면 자유로운 이동이 불가능한 점
- 자체 바인드가 없다는 점
- 같이 사용하는 별도의 생존유틸이 없다는 점

을 모두 고려하면 극딜을 넣기 힘든 상황이 너무 많아요. (파티원 수를 줄이거나 솔플할 때 크게 체감됩니다.)

다시 말해, 극딜 안정성이 너무 떨어져서, 10초 극딜의 장점을 엄청 깎아먹습니다.


"유틸도없고 극딜몰빵직업이 극딜 끊길위험까지 있으며 풀히트도 바인드 없으면 사실상 불가능한데 심지어 다맞춰도 딜은 안습. 극딜 끊기거나 못맞추면 그 다음 평딜은?"


10초 극딜 효율 때문에 DPM이 낮게 설정되어 있다면, 안정적인 극딜이 어느정도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따라서 바인드·버프형 생존기·체공기 등 어떤 형태로든 개편하여 극딜 안정성을 높이는 방안도 적절해 보입니다. 

혹은 기존의 스킬형태는 유지하면서 데미지감소량을 늘리고 피격범위 감소, [엘리멘탈고스트] 잔상 적용 정도로 수정해도 타 5차스킬과 함께 사용할 가치가 있는 스킬이 될 수 있겠네요.

어떤 방식이 됐든 지금보단 나을 겁니다.




현재 [실피디아]는 딜상승량이 전체의 1% 미만으로 매우 미미한 수준이며, 

오히려 너무 넓은 피격범위로 인한 리스크 증가로 실전에서 사용할 가치가 없다는 게 메르세데스 유저들의 의견입니다.

정상적인 5차 스킬이 아닙니다.








[실피디아]는 27번에 걸쳐 버그픽스와 상향을 받았지만, 아직까지도 사용할 가치가 없습니다.

메르세데스 유저들은 [실피디아]를 포함해 직업의 고질적인 문제들을 개선해달라고 요구했지만, 항상 돌아오는 건 무의미한 [실피디아] 수정 패치 뿐이었습니다.

이젠 정말 쓸 가치가 있는 스킬로 개편받고 싶습니다.






이외)

- [워터실드] 이펙트 온오프화



이펙트가 캐릭터를 너무 가리고, 심지어 엎드리면 얼굴이 퍼래짐.





- [가이디드 애로우] 편의성 개선



60초 쿨타임에 60초 지속은 너무한거아닌가요... 

ex) 온오프화 or 버프지속시간 증가효과 적용 or 스킬 강화시 지속시간 증가

이런 식으로 편의성이 개선되면 좋겠습니다. 모든 궁수직업군의 바람입니다.





- [이그니스 로어] 스택 패시브화 or 지속시간증가



보스 입장할때 메르 혼자 스택유지하느라 날뛰는 걸 보면 참 오래된 직업이라는 걸 느낍니다.

패시브화 or 지속시간 최소 30초이상으로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더블점프 개선

메르세데스 더블점프는 특이하게 공중에서 한바퀴 빙글 도는 모션이 있는데, 이 덤블링 모션 도중 스킬이 안눌립니다.

이 점이 캐릭터의 조작감을 안좋게 하는 원인이고, 많은 유저들이 키씹힘 혹은 조작의 뻑뻑함으로 불만을 호소합니다.

개인적인 바람인데 [실피디아] 수정하는 김에 메르세데스 기본 점프모션을 [실피디아] 트리플점프 이펙트로 대체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조심스럽게 피력해봅니다.




-[이슈타르의 링] 최대 공격 가능 몬스터 수 상향

연계 스킬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적어도 [이슈타르의 링] 최대 공격 가능 몬스터 수는 증가되었으면 합니다.







최대한 중립적으로 써보려 했는데, 개선안을 쓴다는 것 자체가 중립이 불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개선안은 불가능할 것 같아요.


메르세데스의 고질적인 문제들을 모두 작성했는데, 이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사안은

- 투자효율 패치(기본스펙 -> 최종뎀)

- 극딜 타수분할

- 실피디아

- 잔상 확률 개선

- 극딜 쿨타임 조정

정도인 것 같습니다. 운영진 측에선 잘 판단하셔서 하루빨리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투자효율 관련 자료, 연계움짤, 실피디아 사진출처 - 메애애애앵님 출처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64621?category=%EB%A9%94%EB%A5%B4%EC%84%B8%EB%8D%B0%EC%8A%A4

*메르세데스 문제점 정리한 글 - 메애애애앵님 글 참고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65021?category=%EB%A9%94%EB%A5%B4%EC%84%B8%EB%8D%B0%EC%8A%A4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62095?name=nicname&keyword=%EB%A9%94%EC%95%A0%EC%95%A0%EC%95%A0%EC%95%B5




-----------------------------------------------------------






▼ 1:1 문의 링크 위치

메이플스토리 홈페이지 고객지원 1:1문의 -> 게임 문의 -> 건의사항

(https://cs.nexon.com/HelpBoard/Nexon?gamecode=18)





▼ 문의 전용 텍스트입니다. 문의하실 때 복사/붙여넣기 해주세요.



직업고유 5차스킬이 딜링에 관여하지 않는 시간이 전직업 중 가장 높고,

심지어 엄청나게 긴 시간의 평딜은 전직업 중 가장 약하다.

-> 그렇다고 극딜이 이를 모두 커버할 만큼 센가? 
 NO.

-> 극딜을 안정적으로 넣을 수 있는가?
No.

-> 이동·생존 유틸이 좋은가?
No.

-> 바인드가 있는가?
No.

바인드, 생존유틸, 타수분할까지 받은 팔라딘과 비교하면 현재 메르세데스는 완벽한 하위호환 직업이며, 상대적으로 파티격에서 기용할 메리트가 부족하다.

비슷하게 약한 평딜을 가진 나이트로드와 비교하면, 메르의 지나치게 약한 평딜을 커버하기엔 극딜의 리턴이 너무 부족하다.

윗점은 존재하지 않아 연계스킬로 대신하며, 유일한 회피기인 스피릿 이스케이프는 쿨타임이 10초.

150초쿨 5차스킬 로얄나이츠엔 아델의 인피니트와 동일하게 시전시 무적이 붙어있지만 이를 무적기로 활용할 경우 안그래도 낮은 dpm을 더 조지기 때문에,
루시드 폭탄과 같은 확정 즉사패턴을 제외하면 무적 유틸을 포기하고 대부분 극딜 타임에 사용하는 편. 

바인드는 없다.



약한 평딜과 부족한 극딜의 리턴, 극딜의 안정성, 바인드의 부재, 부족한 이동·생존 유틸.

파티격에선 상당부분 보조받을 수 있어 이러한 단점이 많이 무뎌지는 편.

다만 스펙을 올려 파티원 수를 점차 줄이거나 혼자서 플레이하게 될 경우, 이보다 더 쓰레기같은 직업이 몇개나 있을까 생각하게 만든다.

운영진은 메르세데스에 관심이 없다. 다만 '실피디아'에만 관심이 있을 뿐이다. 

상위보스 컨텐츠를 즐기는, 혹은 해방을 목표로 하는 고스펙 유저들이 점점 탈주하는 것이 당연하다. 남들 패치받을 때 의미없는 실피디아만 패치받고 있으니 말이다.

운영진은 이제라도 메르세데스의 문제를 인식하고 적절한 패치를 통해 개선해주었으면 합니다.


*참고자료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66960?name=nicname&keyword=Enqlenqka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65021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61844?name=nicname&keyword=%EC%82%AC%EC%B9%98%EB%A1%9C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60999?my=chu&category=%EB%A9%94%EB%A5%B4%EC%84%B8%EB%8D%B0%EC%8A%A4




문의란에 ctrl+c ctrl+v 해주세요.

스물 몇번째 계속되는 실피디아 패치 이제 그만 받고, 제대로 된 패치 좀 받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