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의 연계기입니다.

유니콘 스파이크-
스트라이크 듀얼샷 - 래쓰오브엔릴 - 스트라이크 듀얼샷 - 레전드리 스피어 - 리프토네이도 - 거스트다이브
스트라이크 듀얼샷 - 래쓰오브엔릴 - 스트라이크 듀얼샷 - 레전드리 스피어 - 리프토네이도 - 거스트다이브
(...)

이걸 사용하면 [엘리멘탈고스트] 활성화 시 [이슈타르의 링] 단독사용보다 36%가량의 딜상승이 있는데,

강제이동이 전제된 딜사이클
연계스킬들의 딜레이가 길고
별도의 방어유틸이 존재하지 않으며
유일한 회피기는 쿨타임이 10초라는 점을 모두 고려했을 때 실전에서 이대로 사용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DPM표의 메르세데스 DPM은 연계 기준으로 측정되어 있습니다.





연계를 사용하면 중위권이지만 실전처럼 [이슈타르의 링]을 주력기로 사용할 시 하위권으로 떨어집니다.

이론상 DPM이기 때문에 어떤 직업이든 실전과 괴리가 큰 건 맞지만 제가 말하고자 하는 건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딜로스에 문제를 둔 것이 아니라 딜사이클 자체가 다르다는 말을 하고 싶은 것이며, 

연계dpm이 아닌 이슈타르dpm에서도 딜로스는 당연히 발생합니다.


우수한 10초 딜효율로 DPM이 낮은 건 인정하지만

극딜 안정성 문제로 과연 이 직업이 8.5초 극딜기 [이르칼라의 숨결] 딜로스가 적은 직업인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며,

근본없는 150초 쿨 극딜기와 연계딜링 덕분에 DPM이 큰 폭으로 과대계상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론상 최대dpm이기 때문에 dpm표를 부정하고자 하는 의도는 아닙니다)






8.5초 극딜기 [이르칼라의 숨결]입니다.

키다운 극딜기의 공통점인데 극딜 안정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상태이상에 방어할 유틸이 없으며 자체 바인드도 없어 딜누수가 많이 발생합니다.

우수한 10초 딜효율을 근거로 DPM이 낮게 설정되어 있다면, 8.5초 동안 안정적인 극딜은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메르세데스는 극딜-평딜 편차가 전직업 2위일 정도로 극딜에 의존하는 직업인데,

과연 170초 동안의 약한 평딜을 10초 동안에 커버할 만큼 극딜의 리턴이 강력하냐는 겁니다.

정확히 말하면 극딜타수가 높았던 거지 극딜량 자체가 나이트로드처럼 아주 강력한 게 아닙니다.

[이르칼라의 숨결]은 416타 뿐이며, 나머지 지분은 구맥뎀(100억)과 사실상 거의 관련없는 파이널어택 + 최종데미지의 60% 잔상입니다. 



평딜 자체가 약하기도 하고, 

짧쿨극딜기의 부재로 인해 직업고유 5차스킬이 딜링에 개입하지 않는 시간이 110초로 전직업 중 가장 높은 축에 속하는데(180초 기준)

과연 극딜기가 이 문제를 상쇄할 정도로 리턴이 충분하냐고 물어본다면 잘 모르겠습니다.



극딜 타수가 랜덤인 문제도 포함해서 극딜기의 잔상 발동확률이 문제라고 생각하긴 한데 이는 운영진이 자체적으로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70330?name=nicname&keyword=Enqlenqka

이 글에 [엘리멘탈 고스트]의 문제를 자세히 작성해놨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의 원흉으로 얘도 한몫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피디아]는 딜링에도 거의 관여하지 못하고, 따로 유틸적으로도 충분히 기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설치기의 부재로 윌 솔플시 뎀감기로 활용하거나 듄켈과 더스크에서 회피유틸로 기능하긴 합니다만 

이는 설치기 혹은 회피기 등 유틸이 부족한 직업 자체의 문제이지 [실피디아]가 괜찮은 스킬이라는 근거가 되진 못합니다.

위에 언급한 보스 이외에는 사용 자체를 안하고 있는데 이게 과연 정상적인 5차 스킬인지 궁금합니다.

스킬 리메이크까지 아니더라도, 최소한 피격범위 감소 패치 정도는 받아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더불어 얼마전 오류수정을 하면서 프리저 적용이 안되게 패치되고 돌진거리도 줄어들어, 그나마 회피기 대용으로 사용하던 듄켈/더스크에서도 손해를 보게 됐습니다.

150초 쿨 회피기라는 것도 웃기긴 합니다만 어쨌든 [실피디아]를 보다 가치있는 스킬로 수정해주셨으면 합니다.





투자효율 문제도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투자효율이란 무기류 옵션에 해당하는 뎀%, 공%, 방무%를 말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공12%, 뎀40%, 방무40%를 1로 설정했을 때 메르세데스는 6.92라는 수치로 전직업 1위를 기록합니다.

기본 스펙이 높으면 당연히 투자에 대한 효율은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 50 → 100 이면 2배 상승하지만, 100 → 150 이면 1.5배 상승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따라서 기본스펙이 낮고 투자효율이 높은 아델은 이와 반대인 메르세데스와 비교하면 아이템을 통한 딜상승 비율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이 기본스펙이 전직업 평균치의 3배에 달합니다.

맥뎀 리밋이 해제되고 100억 이상으로 투자한 만큼 데미지를 올릴 수 있는 현 시점에서 초고자본 유저들을 위해 반드시 개선돼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1차스킬 [포텐셜 파워] : 데미지 20% 증가
2차스킬 [스피릿 인퓨젼] : 데미지 30% 증가
3차스킬 [유니콘 스파이크] : 데미지 30% 증가
4차스킬 [듀얼보우건 엑스퍼트] : 크리데미지 10% 증가
4차스킬 [디펜스 브레이크] : 방어력무시 25% 증가, 보스데미지 20% 증가, 크리데미지 20% 증가
4차스킬 [앤시언트 스피릿] : 공격력 30% 증가
4차스킬 [레전드리 스피어] : 방어력무시 50% 증가

이 스킬들이 모두 투자효율 하락에 기여합니다.

뎀%, 공% 일부를 깎아 최종데미지%로 전환하는 패치를 요구합니다.






메르세데스는 2011년 출시된 직업이며 리메이크까지 고려하면 팬텀과 더불어 가장 오래된 직업입니다.

하지만 불편한 점이나 유틸적인 부분에 있어서 아직까지 충분히 개선받지 못했기에 다음과 같은 개선을 요구합니다.



- 스택 패시브화

보스 입장 애니메이션 때문에 입장 전에 10스택을 쌓아 둔 채로 입장하고 입장하자마자 스택부터 갱신해주어야 하며,

진힐라같이 입장 직후 바로 이동해야 하는 보스에선 더더욱 스택 유지가 곤란합니다.

도대체 어떤 이유로 아직까지도 이러한 불편함을 겪어야 하는 건가요.

보스 입장 전, 보스 페이즈 바뀌기 전에도 메르세데스는 항상 스택을 갱신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그니스 로어]의 최종데미지 증가 효과를 15초 지속이 아닌 패시브로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스피릿 이스케이프]는 유일한 텔포 판정 회피기입니다.

메르세데스는 윗점이 없고 짧쿨 무적기 혹은 뎀감기 등 유틸이 부족하기에 특히 이 스킬을 잘 활용하여야 하는데 10초 쿨타임은 너무 길다는 체감을 받습니다.

최소한 연계스킬 사용시 쿨타임 1초씩 감소 로직을 적용하거나 쿨타임을 5초 이하로 감소하는 패치가 있었으면 합니다.




[라이트닝 엣지]도 마찬가지로 돌진을 이용한 이동유틸로 활용될 만한 스킬임에도

스킬 시전시 선딜레이가 너무 길어 잘 사용되지 않으며, 

4차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디버프를 묻히는 목적 외에는 스킬을 사용할 이유를 잘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시전 딜레이를 줄여 돌진기로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궁수 공용 5차스킬 [가이디드 애로우]의 편의성 개선을 바랍니다.

60초 쿨타임의 60초 지속이며, 스킬 시전 딜레이도 있어 보스전은 물론 사냥할 때 큰 번거로움을 느낍니다.

1시간 동안 사냥한다고 가정하면 60번을 눌러서 계속 갱신해주어야 합니다.

가뜩이나 궁수 직업군들 전반적으로 상태도 안좋은데 이러한 불편함까지 안고 가야 하는 당위성을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가이디드 애로우]에 대한 말이 나온 김에 사냥에 대한 부분도 잠깐 언급하고자 합니다.

메르세데스는 어떤 맵에서든지 비슷한 방식으로 사냥합니다.

짧쿨 광역기의 부재로 스킬들의 맵 장악력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2층에서 [리프토네이도]를 활용해 하단부의 몹을 정리하고

상단부의 몹은 [가이디드 애로우]와 [래쓰오브 엔릴], [레전드리 스피어] 등을 적절히 활용해 정리하는 빌드가 대부분입니다.

그만큼 [가이디드 애로우]의 의존도가 높고, [리프 토네이도]로 하단부를 정리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신전3 사냥 영상인데 하단부를 전부 [리프토네이도]로 정리하며, 상단부는 [가이디드 애로우]와 다른 스킬들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 곳 뿐만 아니라 무법자1, 본색1, 동윗깊2, 그춤3, 신전4, 안개5, 미중4 등 대표적인 사냥빌드가 대부분 그렇습니다.


그런데 그란디스 신규지역인 세르니움은 몹 체력으로 인해 [가이디드 애로우]로 유효타를 내기 힘든 상황이며,

불타는 세르니움 지역의 몹 크기는 매우 작아 [리프 토네이도]로 2층에서 하단부를 정리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요소들로 인해 상대적으로 사냥을 잘하는 직업군과 못하는 직업군이 나뉘게 되면서 직업 간 격차가 또다시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주력기 컷이 높거나 혹은 맵 장악력이 낮은 직업들을 고려한 무언가가 필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특히 메르 뿐만 아니라 와헌, 윈브, 보마 등 궁수 직업군들 전반적으로 위와 같은 이유로 세르니움 사냥에서 상대적으로 손해를 많이 보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궁수 직업군들 전반적으로 관심좀 가져주십쇼.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지만 공감하신다면 1:1 문의 한번만 부탁드리겠습니다.

문의 내용에는 이 글 링크만 첨부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1대1 문의 → 게임 문의 → 건의사항 → 문의하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