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인거 참고해주세요.
제 말이 절대적이라는 것도 아니고 , 틀렸을수도 있습니다.

메르 초고스펙 분들이랑은 얘기 하고 있긴 하지만
의견이 조금씩 다 갈립니다.

근데 여태 그 초고스펙 분들 중 커뮤에 직접적으로
'우리는 이런게 뭐 어떻고 저쩌고...' 라는 의견 피력을
하신 분들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미약하게나마 플레이 해보면서 느꼈던걸 써보려고 해요. 
2년 조금 넘게 플레이 했습니다. 
캐릭 자체는 생성해놓고 방치 했다가 복귀한거라 보심 편할거 같슴다.



(스탯창 올리는게 자랑이 아닙니다. 밑 서술)

우선 스탯창을 보시면 다른 직업에 비해 심각하게 과도한 데미지 %가 보이실겁니다.
이 부분은 조금만 다른 직업 고스펙들 찾아보시면 딱 알거라고 생각합니다.
최종데미지 %는 상당히 낮구요..

저는 일일이 스펙 계산기 돌려가면서 올렸던 사람이 아닙니다.
그래서 자세한 계산 같은거는 잘 몰라요.
근데 돈 쓰면서 확실히 느낀건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란 직업이 돈을 때려박아 투자한만큼
효율이 안 나온다는것을요.

다른 직업에 비해서도 같은 돈을 투자하고도 실전 데미지 오르는 폭이 적습니다.
이게 최종뎀 %가 낮아서라는 것, 기본 스펙이 높아서.. < 정도만 아는 수준이에요.

직업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메르도 돈 쓴 만큼의 투자효율(이하 실전 데미지 증가)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은 그 수치가 너무 미미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 직업이 개선을 받는다고 치면 투자효율이 1순위가 되어야 할것으로 봅니다.

2번째로 얘기해볼건 보스임다.
제가 느꼈던거지, 다른분들은 이렇게 안 느낄수도 있습니다.



카오스 더스크



하드 듄켈



하드 루시드



하드 윌



진힐라

스우 데미안은 그냥 생략합니다

전부 스스로 혼자 시간 갈아가면서 진행했고 성공하긴 했습니다.
진힐라 같은 경우는 연습모드로만 진행을 했어서 업적은 좀 늦었네요.

네, 보시면 파티 플레잉보다는 솔로 플레잉에 더 중점이 되어있기에
많은 메르분들이 당장은 공감을 못할 수도 있겠지만, 아무튼 쪼끔만 얘기해보겠습니다.
해방 컨텐츠를 하신다면 언젠가 직면할수도 있는 부분일거라 봐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루시드 도전할때 로얄나이츠라는 시전 동작 중 무적이라는 스킬도 없었고 해서
나비폭탄이 뜨면 확정적으로 뒈지는 시기였습니다.

첫 격파 당시 무적의 비약이랑 의지로 예측해서 막는법을 써서 (이때 처음 알았담)
어찌저찌 깼습니다만.. 유틸(무적기)이 너무나도 부족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자체적으로 가진 바인드 스킬도 없어서 2페이즈에서 날아다니는 나비를 직접 움직이면서
이르칼라 쏘면서 '제발 많이 맞아줘라...' 라고 기도하면서 쏘는것도 슬펐어요.
평딜이 쎘으면 극딜이 덜 맞더라도 커버는 가능한데 이 직업은 그거마저도 힘들었으니까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윌을 도전할 때 실피디아의 첫 사용처를 찾았었습니다.
1페이즈에서 주시하는 눈동자 패턴 파훼시 , 무적의 비약이 아닌
실피디아의 피격 데미지 감소 < 효과를 이용하여 넘어갔었습니다.

5차 스킬을 이렇게 써야하는게 슬퍼해야하는 일인지
아니면 당시 이렇게 쓸모없는 스킬을 이렇게라도 써서 기뻐해야하는 일인지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그렇게 넘어갔었습니다.

윌에서는 확실히 프리드의 가호 라는 스킬의 위력을 맛 본거 같습니다.
스택을 쌓는데에 죽으면 초기화 되는 리스크가 큰 스킬이지만 그 리스크를
이겨내고 쌓기만 하면 30초 동안 무적이라는 어마무시한 효과를 얻을 수 있었으니까요.
이 스킬이 윌에서는 페이즈 넘어갈 때마다 정말 큰 위력이 되었습니다.

윌 같은 경우는 루시드처럼 확정적으로 '죽어야지' 하는 패턴은 없었어서
연습하면 할수록 그 효과가 제일 빛나는 보스였고 지금도 제일 잘 만든 보스라 봐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리메이크 된 카오스 더스크에서는 정말로 실피디아란 스킬이
'아 여기서만큼은 정말 1인분 하는구나' 라고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암흑이라는 패턴을 넘길 때 이만큼 유용한 스킬이 또 있을까 싶었습니다.

암흑을 겪어보신 분은 알겠지만 화면이 어두워지는데 낙석은 계속 떨어지지..
패턴도 계속 나오는데 이상한 쫄잡몹들이 달려들어서 계속 때리지..
그걸 쉽게 따돌릴 수 있는 방법이 실피디아로 공중으로 대각 돌진해서 버티는거였습니다.
덤으로 실피디아에 붙어 있는 피격 데미지 감소 효과가 유의미하게 버티는데에 도움 됐습니다.

대신 이르칼라의 숨결을 쏠 때 낙석 맞고 상태이상이 걸리게 되면
그냥 숨결을 통째로 날려야 한다는 점.

즉 상태이상 방어가 없는게 굉장히 크게 아쉬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리메이크 된 하드 듄켈에서는 짧은 쿨타임의 무적기가 있었으면
정말 좋았을거라고 다시 한 번 생각합니다.

대신 이 보스에서는 메르의 유틸이라 볼 수 있는 체공상태 < 가 굉장한 유틸이 됩니다.
공중에 체공하면서 피할 수 있는 패턴들이 대다수 무장하고 있으니까요.
실피디아로도 체공상태가 가능하니 도움이 안되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피격 데미지 감소 효과는 별 도움이 안됐습니다.
하드듄켈 패턴 하나하나 자체가 다 아프기 때문에 여러개 맞다가 순식간에 골로 가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진힐라 같은 경우는 메르의 장점이 딱히 없습니다.
여기선 체공보다는 윗점 있는 직업이 굉장히 유리하다고 봤습니다.
그 윗점을 체공으로 커버가 가능하긴 하지만.. 딱히 뭐 장점이랄건 없었네요.
대신 제단 풀 때 쓸 수 있는 짧은 쿨 무적기가 있었으면... 좋겠단 생각은 해봤네요.

위는 그냥 그 보스를 하면서 들었었던 제 생각들이고
보스 솔로 플레잉이 다 끝난 이후 개선 되어진 것들도 있기 때문에
지금의 상황이랑 안 맞는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면서 전반적으로 느꼈던건 극딜인 이르칼라 숨결이 쎄다는 인식이 많은데
생각보다 쎄지는 않습니다.

확률성으로 나오는 '로또타수' 로 인해서 타수가 감소하면 딜이 약해지고
타수가 늘어나면 딜이 강해지고 이러는 직업이니까요.
그래서 밑에글에서도 썼지만 엘리멘탈 고스트라는 스킬 자체를 개편해달라고 하는겁니다.
이 스킬이 실피디아보다 더 좀먹는 스킬이라 생각해요.
개선을 한다면 이게 투자효율과 같은 수순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봅니다.

연계 부분에 대해선 저도 실전보스에서 연계를 막 대놓고 쓰진 못해요.
스킬에 강제 이동이 많은 직업인지라 까딱하다가 죽는 경우도 상당히 많고..
그래서 이슈타르의 링 , 그러니까 평딜의 상승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혹은 연계 부분을 계속 사용하게끔 하는게 이 직업의 정체성이라고 고정한다면
연계를 사용할 때 있어서 리스크를 줄여주는 쪽으로 잡는게 맞다고 봐요.
지금의 메르세데스란 직업은 정체성이 조금 애매하기에 연계 부분에 있어선
여러 갈래로 이야기가 나오는거 같슴다.

실피디아는 솔직히... 할말은 많긴 한데 이미 운영진 측에서
30번 이상의 손길을 거친 스킬이고.. 지금까지 이렇게 개편을 해온거보면
어떻게든 니네가 써봐라... 라는 무언의 소리가 들리는 거 같습니다.
제가 그렇게 느꼈기 때문에 실피디아로 사용하는 캔슬 형식을
딜을 조금이라도 더 우겨넣기 위해서 익혔던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솔직히 실피디아란 스킬이 바인드화 되는건 개인적으로는 좀 회의적이긴 해요.
차라리 이번에 '블링크' 라는 공용스킬을 건드린거봐서는 '에르다 노바' 의 쿨타임을
감소 시켜주는게 어떻냐는 길로 가는게 차라리 더 나은거 같아요.

실피디아 탑승, 해제시 무적 효과 추가 같은 경우
그렇게 되면 대환영이긴 합니다만.. 얘네가 그렇게 해줄것 같지는 않아서 말이죠.

로얄나이츠 같은 경우도 제 개인적으로는
보조 딜링기로 컨셉으로 내세울거면 코강할 경우 지속시간이라도 좀 늘려주면 어떨까 싶습니다.
엘리멘탈 고스트나 실피디아나 코강할 경우 지속시간이 늘어나니까요.
딜 자체는 생각보다 준수하다고 생각하기에 지속시간만 늘어나면 좋을 것 같네요.

사냥 부분에 있어서도 할말이 없는건 아닌데
이 부분은 제가 뭐라 왈가왈부 하기가 힘들어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이고
막 이러이러하게 개편 됐으면 좋겠다 ~ 라는 구체적인 방안까지는 생각 못했습니다.
제 생각이 다 맞다는것도 아니고.. 그냥 내가 하는 직업이 좀 더 좋아졌으면 좋겠다... 라는 바램입니다.

메르세데스 하시는 분들 화이팅 하십슈 ~

다시 검마 솔플 연습하러 이만 가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