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활발했던 토론주제인데 뒷북이라 죄송합니다.
관련 쪽지를 받았는데 우편함을 몇달에 한번 보는지라 인제서야 봤음........

답장 적다가 너무 긴것도 같고 여러 사람들 의견나누면 좋으니까...나름 듀블 고인물이었던 유저가 의견 남겨봅니다.

-------------------

2초럭럭 vs 4초

럭럭으로 오르는 한줄뎀 vs 내려간 한줄뎀 대신 올라가는 가동률

엔드스팩은 '내려간 한줄뎀' 이라는 패널티가 적어집니다. 그래서 4초뚝이 좋다는 의견이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4~5만대는 좀 애매합니다.


바인드때 딜이 집중되는 보통의 극딜팟에서는 블카 블스 하다가 블카 쿨 돌았다고 블스를 끊지는 않으니 4초뚝 메리트가 딱히 없고

결국 지속딜 중에 오르는 블카의 가동률을 생각해야 되는데 4만대에서는 평딜시 블카라도 절대 맥뎀에 막히진 않으니 내려가는 한줄뎀으로 인한 패널티는 확실하게 안고 갑니다.

그리고 쿨 1초 차이로 아쉽게 못때릴 때가 많기도 하지만 반대로 쿨이 다 돌았는데 보스가 버로우 타고 나오지 않아서 그로인한 강제 휴지시간이 생겨서 손실이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러변수가 있어서 딱 잘라 말하진 못하지만 분명한건 1초 줄어듬이 온전하게 그만큼의 가동률 상승으로 이어질 수는 없다는것.

이득을 볼 수도 손해를 볼 수도 있고 그 기대값은 보스특성이나 솔플 파티플 여부에 따라서 많이 다를겁니다. 4초뚝 기대딜량이 확실히 높더라도 실제 딜량과의 편차도 그만큼 커질거구요.


게다가 4초뚝과 2초럭럭의 가격차로 인한 기회비용도 생각해봐야죠. 2초럭럭도 비싸지만 4초뚝 가격은 정신이 출타할 지경입니다.

무리해서 4초뚝 살 돈으로 2초럭럭을 사고 다른부위 보강을 한다면 이미 동일선상의 비교가 아니기에 후자가 좋아질 가능성이 농후하죠.


그래서 뚝배기 쿨감으로 고민하는분들을 위해 제 나름대로의 세줄 결론

1. 4초뚝 줄까 2초럭럭 줄까 하면 4초뚝 받는다
2. 앤드스팩을 보는 사람은 무조건 쿨감 많은게 좋다
3. 일반 유저는 차이가 미미하고 기회비용 측면에선 2초럭럭을 선택하는 쪽이 더 유리할 가능성이 있다.


덧,
어디까지나 딜량에 관한 내용입니다. 
사실은 파컷, 사슬지옥 등등 다른 유틸성 스킬들은 쿨타임이 패널티없이 온전하게 줄어들어서 부가적인 편의성이 많이 올라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