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베라서버에서 나이트로드 육성 및 해방퀘 진행중인 유저입니다.

글 시작에 앞서 개인의 주관적 경험을 토대로 작성된 글임을 밝힙니다.

게시글과 관련된 피드백이나 지적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 직업 공략글 이므로 기본적인 패턴(저주)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트라이 및 클리어를 목표로 하는분들을 위해 작성 된 글이므로 패턴에 대한 기초지식이 부족할 경우 이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초버전이 아닌 심화버전.

** 공략에 앞서

 최근 신규 5차스킬인 스로우 블래스팅으로 인해 검마에서 나로의 입지가 상승함에 따라, 검마 트라이를 시작하시는 나로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공략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검마에서 나로는 스블 이전, 이후로 입지가 180도 달라지게 됩니다.

스블이전 나로는 무적기에 버금가는 유틸기 다크사이트와 슬로우 장판 1티어스킬인 퍼지를 갖고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적기와 1페이즈 다수기의 부재, 4페이즈 생존 및 딜링구조 결함으로 인해 파티구성시 기피 1순위 대상이었습니다.

이러한 결함마저 딜과 컨트롤로 찍어 누르는 극소수의 고스펙유저만이 검마트라이 및 클리어를 할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신규 5차스킬 스로우 블래스팅을 장착한 이후 1페이즈, 4페이즈 딜링문제는 순식간에 해결되었으며 무적기의 부재로 인한 3,4페이즈 생존은 아직도 쉽지 않으나 그마저도 찍어누르는 극딜로 인하여 다른 주류직업들의 대열에 어느정도 발을 걸칠정도로 성장했습니다. 최근에 패치된 스프 210>180 패치도 파티격한정으로는 상향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무릉 및 솔플 보스는 너프)

 스블로 인해 단점들이 해결되면서 단점사이에 가려져있던 장점들도 부각됐다고 생각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퍼지에어리어를 들 수 있습니다. 검마에서 슬로우를 자유자재로 무한유지 할 수 있는 대표적인 3직업은 불독, 카데나, 나로 입니다. (조건부 타 직업들은 전부 제외, 또한 타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않아 더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거기에 방무30% (만렙시 40%) 파티유틸까지 더해져 나로에게 있어 다크사이트 못지않은 1티어 유틸이라고 생각합니다.


** 입장 전 준비물

 타 직업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리레4, 웨폰4(링썸4) - 파프아대의 경우 보통 5만대가 넘어가면 링썸이 웨폰을 이기는 기이한 현상발생, 리테4(팔라딘이 있는 파티일경우 리레,리테 중 선택), 일격필살, 자동회복, 블링크(1,3,4페이즈 사용), 에르다의 의지, 버든리프트4, 요정의 눈물 (4페에서 유용하게 사용), 각종 도핑제

** 1페이즈 - 파티 구성에 따른 포지션

 파티에 팔라딘의 존재 유무에 따라 달라지게 됨. 대부분의 파티에서 1페이즈 바인더로 팔라딘, 제로, 팬텀, 은월 이 4개직업 중 하나가 필수로 들어가게되는데 팔라딘 파티만 다르게 운영하고 나머지 3직업과 함께하는 파티라면 모두 동일하게 움직이게 되겠습니다.

1. 팔라딘이 바인더일때 - 결속을 나로가 받을 경우

 1페 입장하자마자 팔라딘과 나로를 제외한 모든파티원은 사이드로 빠져서 극딜을 준비하게됩니다. 그 동안 나로는 생티를 받은 채로 스블을 제외한 모든 버프를 켜줍니다. 그 후에 팔라딘이 겹바인드 자리를 잡는동안 스프딜을 넣어주며 같이 어그로를 끌어서 최대한 바인드각을 잡아줍니다. 바인드가 걸리는 순간 스블, 시드링을 켜주고 극딜 후에 남은 생티를 이용해서 짤딜을 해주고 정리가 안된다 싶으면 파티원들(특히 비숍) 위치로 같이 빠져줍니다. 보통 나로가 있는 파티는 대부분 바인드컷이 되기 때문에 (올맥뎀 기준 1페 피통 65조 중 나로지분 22~23조 스블짱) 2페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인드컷이 되지 않아 피가 조금 남는다면 120초 후에 서브시드링을 장착하고 2바인드로 넘겨주는게 좋습니다. 260레벨 중후반, 5만 초중반 스펙이면 프레이받고 무난하게 올맥뎀 가능합니다




평소에 영상을 찍어두지 않아 파티원 불독분 영상캡쳐로 대체하였습니다. 입장 직후 파티원들이 오른쪽으로 빠져서 극딜을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이때 생티를 받은 나로의 가장 이상적인 포지션은 검은놈 바로 오른쪽입니다. 핑아일체 끼고있는 파티원 자리 입니다. 파티원들이 우측에서 가운데로 오는만큼 최대한 우측에서 바인드를 거는것이 딜로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하얀놈이 우측으로 오도록 유도하여 검은놈 생성지점 근처에서 바인드를 하는게 무난합니다. 바컷이 나지 않을 경우 파티원들과 사전 협의된 방향으로 빠져서 다음 바인드를 준비하면 되겠습니다. 이후 두번째 바인드는 굳이 두마리가 겹치지 않더라도 하얀놈에 바인드를 꽂아넣는것이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2. 제로, 은월, 팬텀이 바인더일때

 제로가 있는 파티에서는 긴바컷이 안날수가 없기 때문에 생략, 은월 및 팬텀이 있는 파티에서는 타 직업들과 마찬가지로 구석으로 빠져서 극딜버프를 준비해서 바인드 콜이 떨어지면 극딜을 넣고 빠지면 되겠습니다.

** 주의사항 - 바인드가 끝날때 쯤 바컷이 될랑말랑하여 스프, 스블딜을 더 하고싶어 딜 욕심을 내는 것은 좋지만 의지를 최소 한개 이상 써 가면서 안전을 확보하자. 의지 2개를 다 쓰더라도 2페 생존에는 크게 문제되지 않음.

** 2페이즈 - 사선패턴 50~80초 / 권능 65초

 가장 무난하면서도 조심해야하는 구간. 입장과 동시에 퍼지를 깔아주고 바닥에 뜨는 녹스피어 젠 순서만 외웁니다. 사선패턴의 경우 다크사이트로 전부 스킵이 가능하기 때문에 녹스피어를 제외하고는 죽을일이 없습니다. 사선 패턴 주기 또한 최소 50초 이상이기 때문에 다크사이트 쿨 스텍이 풀로 차더라도 아무 이상 없음. 암흑 패턴때 녹스피어랑 겹치면 순서를 알수가 없어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비숍근처에 있을 것. 암흑 시 바로 디스펠을 받지 못할 경우 바로 가까운 구석으로 회피. 대부분의 파티가 파운틴을 검마 바로 오른쪽에 깔기 때문에 피가 없을 경우 이용합시다.


2페이즈 극딜시 리레 활용 팁입니다. 아주 가끔 녹스피어가 전체 구간 동시 젠이 되지 않는이상 무조건 시간차를 두고 나타나기 때문에 사진에 표시된 부분 두 칸에 걸치게 리레를 켜주고 순서대로 녹스피어를 피해서 최대한 딜로스를 줄여줍니다. 비숍의 힐케어와 함께라면 레투다2단계도 무난무난. 3페이즈 넘어가기 직전에 파티 극딜 쿨이 돌지 않는다면 법사파티원들의 의지 갯수 체크 후 권능 한번정도 더 보고 넘어가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 보통 1페 입장 ~ 2페 중간까지 일격필살 사용, 2페 중간 좌우 권능때 자동회복으로 갈아 껴 줍니다

** 3페이즈 - 사선패턴 35초 / 권능 65초

 사실상 검마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 3페이즈입니다. 1,2페는 장난에 불과할 뿐. 3페 입장까지 11~12데카를 유지하는것이 중요.



입장과 동시에 스샷의 위치에 퍼지를 깔아주는게 가장 베스트입니다. 중간지점에 생성되는 낮은 발판이 가만히 서있는 기준으로 창조저주를 선물하기 때문에 중앙에서 1/3정도 우측으로 들어오는것이 좋습니다. 바로 사선패턴 보고 첫극딜. 지속이 40초나 되는 퍼지지만 보스에서 40초는 체감상 매우 짧기 때문에 최대한 끊기지 않도록 여유있게 1풍마1퍼지 유지해줍시다.



사진에 해당하는 발판이 생성, 소멸할때 바로 밑에 서있으면 창조저주. 의문의 -1데카




퍼지 계속 유지해주면서 극딜이 쿨일때는 사진처럼 지속적으로 좌측 발판들을 확인해주면서 사선패턴때 파티원들이 우측에서 회피할 동안 닼사로 미리 지우고 대신 주차를 해줍니다. 저희 파티의 경우엔 주차 1티어 직업인 은월, 팬텀, 듀블같은 직업이 없기 때문에 다같이 이런식으로 주차를 해왔습니다. 딜보다 생존이 우선시되는 검마에서는 스프 스블이 없을때는 평딜을 하는것도 좋지만, 저런식으로 반대편 브리핑을 해주는것도 중요합니다. + 우측에서 레이저만 잘피하면 싸다구 면제권

** 닼사를 최대한 이용하는 것은 좋지만, 권능 직전에는 낙하물을 최대한 맞지 말것. 무적권능때 닼사가 쿨이면 데카-1. 혹은 권능 확인시 까지 닼사 풀지 말것. 권능 10~20초 전에 사선패턴이 오는경우가 많아 파티원들이 회피 할 동안 좌측 발판여부 확인 브리핑 중요 !!



 안타깝게도 나로는 무적기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죽을 수 밖에 없는패턴이 몇가지 존재합니다. 따라서 최대한 죽지말아야 하는 패턴을 잘 넘겨야합니다. 위 사진은 좀 양호한 편이지만 강화레이저(50%피격뎀)가 여러개 겹쳐서 나오는경우에는 최소 헤도증발로 시작해서 레이저(파괴)+싸다구(창조)+비득 콤보로 순식간에 데카가 2~3개 빠지기 십상입니다. 레이저 모션이 보이고 바로 딜이 들어 오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찰나의 피할 시간은 있지만 사진 좌측상단처럼 여러개 겹쳐나오는경우에는 무적기 없는 직업은 반드시 죽습니다.

** 닼사상태로 나로만 의지, 로프커넥터 못쓰는것은 너무 가혹합니다..




두번째로 괴랄한 패턴입니다. 더 극단적인 상황이 많지만 해당영상에서는 찾을 수가 없어서 비슷한걸로 가져왔습니다. 레이저+사선+감자가 겹치는 경우. 나로는 다크사이트로 감자를 쉽게 회피할 수 있지만 다크사이트 상태로는 의지를 사용할 수가 없어서 레이저+강아지 저주스택으로 데카가 자주 까임. 심지어 위 스샷의 경우 강아지가 2마리가 겹처서 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생존을 위한 방법으로 두가지 정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 레이저(파괴)를 피하고 강아지(창조) 맞으면서 파운틴연타

2 - 레이저도 피하기 힘들 경우 다크사이트 해제 하고 의지+파운틴연타

실전에서는 다크사이트를 풀고 의지를 누르기도 쉽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이 패턴에서 데카먹방을 하게됩니다.

** 멍멍이가 2마리씩 이어져서 길게 오는경우 구석에서 트점+쉐웹을 이용하자. 점프 실수로 미처 회피하지 못하고 끝에 걸려서 저주가 생길거 같다면 바로 의지사용.



중간중간 생기는 요 친구들은 피격 시 좌우 혼란의 상태이상을 불러옵니다. 다크사이트로 가볍게 지울 수 있으니 걸리적거릴거 같으면 바로바로 지워줍니다. 빨간색 큰놈은 아래에서 위로, 개구리 알처럼 생긴 파란놈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옵니다.




싸다구 + 레이저 패턴과 함께 은근히 데카먹방이 자주 일어나는 패턴입니다. 스샷처럼 싸다구를 맞고 지나가던 콩알에 맞아버리면 재수없게 데카가 소진됩니다. 싸다구+레이저 패턴은 가장 흔한 패턴이라 생략하겠습니다.


** 3페이즈 추가 설명
 
 나로는 극딜시 근접딜이 강제되기때문에 검마의 싸다구를 숙여서 회피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만큼 파티전체의 어그로관리가 잘 되어야합니다. 간혹 검마가 싸다구를 쓰지않고 간을 보는 모습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검마의 어그로가 숙이고 있는 파티원 혹은 사거리에 닿지않는 (존 밖에 있는) 파티원에게 끌려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한 극딜때는 존 안에 다같이 뭉쳐서 어그로핑퐁을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추가로 나로는 쿼드 후딜이 긴편에 속하기 때문에 싸다구 패턴을 어느정도 예측해서 피해줘야 합니다. 보통 어그로가 제대로 끌리면 검마가 4~5쿼드 주기로 싸다구를 날리기 때문에 맞춰서 미리 숙여주면 좋습니다.

 검마가 오른쪽으로 과도하게 들어온다 싶을 때는 권능과 사선패턴이 겹치지 않는 시간을 이용해서 다같이 좌측으로 어그로를 끌어서 검마를 빼낸 후 다시 '신속하게' 들어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좌측으로 이동후 좌측에 퍼지 설치하여 검마 슬로우를 빼주고, 어느정도 나왔다 싶으면 가장 먼저 들어가서 퍼지를 깔아주면 완료.

** 권능사선 시간이 임박한 상태에서 재 주차 시도 시 파티전멸 가능성 매우높음


** 4페이즈 - 권능 30~30.5초

 대망의 4페이즈 입니다. 다른 페이즈와 다르게 검정색만 유지해 준다면 저주 중첩으로 죽을일은 없습니다. 다른 직업들은 비교적 쉬운편에 속하지만, 나로에게는 조금 힘든 구간입니다. 입장과 동시에 채집키를 눌러서 캐릭터 주변 오라 색을 검정색으로 유지해주고 요정의눈물을 바로 먹어줍니다. 중간중간 물약 여유될때 물약대신 요정의눈물 계속 먹어줍니다. 비득해서 살아날때도 제일 먼저 요정의눈물 먹어줍니다 (물약쿨은 10초, 레지링크 8초기 때문에 살아나자마자 먹으면 물약하나 버는셈)



4페이즈에는 죽을수 밖에 없는 패턴이 약 3가지나 됩니다. 위 스샷은 그 중 2개가 겹친 모습입니다. 사진의 불독님은 에테폼으로 살아났지만 나로에게 선택권은 단 하나. 블링크. 운빨로 반대편 넘어가서 검정 발판에 서는것..

검정 발판에 서 있더라도 권능중에 흰색 콩알이 빠른속도로 날라오면 높은확률로 죽게됩니다. - 제자리점프 + 쉐도우웹 정도는 시도해 볼만 합니다.

** 한 자리에 오래있으면 슬로우에 걸리면서 20%정도 피격뎀 맞는 패턴이 있습니다. 슬로우+따발총도 위험하다고 볼 수 있는데, 의지쓰면 슬로우 풀립니다. 스우3페 슬로우랑 같다고 보면됩니다.



 
마지막 3번째 사망패턴인 피격시 50%데미지가 들어오는 폭탄이 연달아서 2개 터지는 패턴입니다. 이 3가지를 제외하고는 실수를 하지 않는 한 생존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전에는 피하기도 급급한 마당에 스프 딜까지 해야하는 노답직업이였지만, 스블 장착 이후로는 원거리 딜도 어느정도 가능해졌기 때문에 멀리서 딜해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패턴에 어느정도 익숙해지고 생존에 자신감이 생긴다면 상황에 맞게 스프 근접딜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가장 최근에 대리컨을 진행했던 판의 4페 전분입니다. 해당 본주님의 스펙은 260후반, 5만초반대 스펙으로 분당 4조가 넘는 딜을 했습니다. 4페 체력이 기본 100조 + 권능당 방어막3조(넉넉하게 20권능 60조) = 160조로 딱봐도 1인분 이상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판의 경우 4페입장까지 10데카 이상을 소지했기 때문에 넉넉하게 레지+레투2 딜을 많이 해서 비교적 전분이 잘 나왔습니다. 나로같은경우 클리어가 확실시 되면서 데카가 많을 때는 4페에서 레지+레투2를 적극적으로 활용. 클리어타임을 앞당겨서 파티원의 데카를 지켜주는것도 좋습니다.

** 전분을 제시한 이유는 나로가 4페 버스직업에서 벗어남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 종합

 처음 출시때에 비해 검멘님은 천상계에서 많이 내려오셨습니다. 여전히 평균적으로 주텟5만이상의 스펙을 요구하지만, 대다수의 고스펙 유저가 (22성 레전/에픽 둘둘템셋) 그정도 라인에 걸쳐있기 때문에 충분히 할만하다고 생각됩니다.
 
 현재의 나로는 아직도 생존에서의 문제가 있지만 이를 극복하는 1페 압도적인 딜량, 3페 유틸, 생각보다 높은 4페 딜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구조에서 꾸준히 연습을 한다면 누구나 당당하게 1인분 이상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대리컨을 다수 진행하면서 트라이 가능한 스펙임에도 불구하고 '나로니까 안되겠지', '이 직업이 가능할까?' 라는 인식이 아직도 지배적이라는것을 느꼈습니다. 스블 패치후에는 '딜량' 면에서는 충분히 좋아졌기 때문에 260 중후반 ~ 5만 초반정도 스펙부터는 서서히 트라이를 시작하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두서없이 짧은시간에 최대한 많은 내용을 넣으려고 하다보니 중간중간 빠진부분도 있고, 아무래도 기초 패턴지식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것 같습니다. 처음에도 적었지만, 게시글에 대한 질문이나 지적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