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 드디어 기다렸던 dpm표가 나왔습니다. 예상했던, 그리고 체감했던 바와 비슷하게 dpm이 5위로 잡혔습니다. 배율로는 123.51%네요. 호영 대비 0.95배 ~ 1.05배 안에 드는 직업은 아크(4위) ~ 불독(8위)까지입니다.

어찌됐건, 더 이상 이전처럼 '초격차'가 났던 호영은 없습니다. 너프 이후 호영은 상식적인 1티어 범위 안으로 조정됐다는 기존의 주장이 얼추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고금 이래 최상 유틸인 -갓두운-까지 고려한다면 아직도 1티어 중에선 최상위겠습니다만, 더이상 분류 자체를 따로 해야할 정도까진 아닙니다.


#2.
며칠전 하루시드 솔플 후기글을 작성했었습니다
http://m.inven.co.kr/board/maple/2297/143695?category=%ED%98%B8%EC%98%81&p=2

나름 여러 댓글들이 많이 달렸는데요. 특히 듀블 유저 분들의 적극적인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 중 제 댓글 중에 "...현재 너프 이후에도 총딜량은 호영의 약우위이고..."라는 부분에서 많은 비판이 있었습니다.

원치 않게 시작된 듀블과의 비교였고, 약우위에 대한 발언은 돌이켜보면 실언이 맞습니다. 지금 Dpm기준으로 봐도 호영이 듀블보다 1.28배 강합니다. 딜 넣는 편의성을 감안하더라도 약우위라는 표현 실언이었습니다. 사과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