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돚1거 행님덜.

일주일 전, 나로에서 듀블로 자전 생각하며 쨈이 몇개나 들어갈지 질문을 했었는데 많은 답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예상치가 생각보다 많이 필요했지만 어떻게든 되겠지 하고 계획없이 그냥 듀블로 자전을 했습니다.
저는 쨈을 총 1300개 깠고, 운이 좋게도 3줄코어 5개를 뽑아서 일단 중요한 스킬 3개만 강화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답변을 주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혹시나 저~중스펙에서 자전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참고하시라고
자전하여 일주일간 플레이해보며 느낀점들 조금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저는 유니온 6천에 주스탯2.5(심볼1150) 입니다.
공 21% 앰블과 이벤트 반지를 제외하고 무기 포함 전 부위 12성+추옵100~110급+9/10에픽 셋팅이며
나로는 1추옵+15퍼4작+공6퍼 앱솔 아대에 보공20+방무15 유니크 보조를 사용했고,
듀블은 공추옵 없는 15퍼 완작 앱솔 단검에 공9퍼 70퍼 7작 파프 블레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에 섀도어로도 자전을 잠깐 했었는데, 그때도 듀블과 동일한 단검에 공 12퍼 보조를 사용했습니다.

저는 나로-섀도어-나로-듀블 순으로 자전을 했습니다.
섀도어는 나로와 아예 딜 넣는 메카니즘이 달라 재미는 있었지만 적응에 조금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자동으로 나가는 마크와 달리 메익을 눌러줘야 하며, 많은 광역기의 쿨을 잘 맞춰서 돌리고
보스에서도 최상의 딜을 넣기 위해 신경써야 되는 부분들이 많아 나로로 자전을 다시 했었어요.

듀블은 유니온으로 200을 키우면서 딜 넣는 방식(깡쿼드, 깡팬블), 사냥하는 방식(개구리쩜프+스킬) 등이
그냥 팔 짧은 나로처럼 여겨져 당시엔 큰 관심이 없었으나, 나로로 카파풀과 스우를 잡기 시작하면서
무적기에 대한 동경과 함께 나로도 뽀뽀딜 하는데 팔 짧은 듀블을 하면 무적기도 챙기면서 행메할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어서 자전을 했습니다.

자전에 한가지 고민이 있었는데 캐릭터 성능에 대한 고민은 아니었구요 일퀘를 어떻게 하냐는 고민이었습니다.
나로 아무리 그지템 끼고 있어도 여로까진 마크원킬이 되어서 아래층에서 쇼다운만 써도 맵 정리가 되었었는데
듀블은 사출기가 없으니 내가 직접 올라가서 패면 이것도 하루 이틀이지 스트레스가 되지 않을까 했거든요.
그러다 위 퀘스트들이 주간퀘로 바뀌게 되면서 바로 자전했습니다.





1. 사냥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이정도 스펙에서 사냥은 도적 직업간 아무 차이가 없습니다.
그 와중에 신경써서 잡으면 아르카나에서 섀도어가 두 직업보단 많이 잡을 수 있었는데
손가락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신경쓸게 많아 사냥이 피로했었습니다.
저도 옛날엔 나로가 사냥이 좋으니까~~ 이러면서 나로에 붙어있었는데
직접 모도 3개 자전을 해보니 저~중스펙에서 사냥 때문에 자전 고민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세세하게 따지면 쇼다 경험치 차이가 있기야 하겠지만 듀블도 나로만큼 먹고, 나로만큼 편합니다. 

나로 시절 아르카나 동굴윗길에서 대부분 사냥했고 가끔 신전2 여행갔다 오고 했었는데요
듀블로 자전하고 동굴윗길 가니까 듀블은 점프가 다른 도적보다 짧아서 두번 뛰어도 가운데 발판 착지가 안되더군요.
그래서 듀블로는 다갈동에서 사냥하는데 스무스하게 원젠컷 되서 아주 편합니다.
신전2 경우, 나로는 좌우측 맨 위 발판을 광역기 쿨일 때 처리할 방법이 특별히 없었습니다.
맨 위 로프 걸고 내려오는 식으로 하면 될 것 같았는데 잘 안걸리더라구요.
듀블은 쿨 짧은 광역기 2개 있어서 그냥 신전 개구리 쩜프하며 한바퀴 슥 돌면 되서 역시 편했습니다.

제가 자전할 때 마다 전분으로 경험치 측정하고 훈장 마릿수 측정하고 하면서 했으면 
주력기 원킬 정도에 어느 직업이 더 많이 먹을 수 있는지 확실했을텐데 뇌피셜로 써서 죄송함니다.
그런데 이게 안식동굴, 격류지대, 시계탑 다 뛰어넘고 자전한거라 그곳의 듀블 사냥을 잘 몰라 그럴 것 같긴한데 
아르카나, 모라스, 신전 사냥은 듀블이 더 좋게 느껴지네요.





2. 보스


카파풀
나로할 때 연합스킬에 무적 쓰면서 무적이 있고 없고 차이가 이렇게 크구나 엄청 느꼈었는데
듀블로 자전하여 무적 두개가 생기니까 그냥 카파풀 잡는게 너무 편합니다.
나로는 왼쪽 시계폭탄 위에 터지는 곳에서 딜 하다가 레이저 막으러 가고
정말 못피하는 순간에 무적비약 먹어서 넘기고 눈물의 X꼬쇼를 하면서 잡았었는데
듀블은 더미 밖아놓고 파풀 뒤통수 후려갈기며 딜 하다가 레이저 막을 수 있는건 막고
못 막는건 사슬 쓰고, 파컷 쓰고.. 또 애매하게 0.몇초, 1초 무적 이딴것도 아니고 혜자3초무적.. 울었습니다.


스우
스우 들어가자마자 십자 레이저에 바로 헤도 날리고 시작한 경험들 있으시겠죠?
듀블로 입장하며 파컷 쓰니까 스트레스 사라졌습니다.
나로할 땐 폭탄이 삑원킬이라; 퍼지도 깔고 이리저리 모아서 풍마로 정리도 하고
온갖 스킬 다 써가며,, 스프키고 레이저 피하면서 올라갔다 내려갔다 이ㅈ1럴 하면서 1페 넘겼는데
킹갓듀블은 그저 블토, 카퓨 스르르륵 폭탄 녹아내리구요 쿨이 짧아 부담 없이 쓸 수 있었네요.
또 쇼다랑 다르게 그 호로록호로록 하는 사냥스킬이 아주 시전 빠르구 전후방 범위여서 
양쪽으로 오는 폭탄 터트리기 좋았고, 사슬써서 레이저 반대편 넘어가서 아수라 밖고, 
위로 올라갔다 내려왔을 땐 블스 밖고 하며 아래층에 있을 때 그 극딜을 온전히 다 밖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2-3페도 스우 가까이 발판 생기면 나로는 타이밍 맞춰서 점프하거나 트리플+웹으로 공중쇼를 하며 시간끌고 했는데
듀블은 그저 아수라 눌러주기만 하면 슈퍼스탠스로 밀리지도 않고 그것도 안되면 무적기로 전깃줄 완벽 대처되네요.
더미로 어그로 끌고 프리딜 밖는건 제가 아직 미숙해서 잘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언제는 더미 공격할 때도 있는데 또 언제는 무시할 때도 있고 무슨 기준인지 잘 모르겠네요 ㅋㅎ
사족으로 스우는 섀도어도 아주 좋습니다. 그 깡딜 고대로 갔다 밖을 수 있습니다.


데미안
원래는 나로가 데미안에서 더 유리하다 이렇게 생각을 했었는데요
사실 데미안은 패턴 후에,, 또 솔플이다보니 텔포 후에 딜 넣는 타이밍이 딱딱 있지 안슴가?
그때마다 아수라, 블스 몇초씩 밖아주니까 듀블이 오히려 데미안에 참 잘 맞는 직업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아 낙인 풀 때도 무적기 있으니까 참 좋았네요. 그런데 2페가니 초월석이 아주 사람 열받게 만들더군요. 
나로는 퍼지로 느리게 해놓고 뚜두렸는데 듀블은 그것도 안되고 팔도 짧고
아직 듀블에 미숙한 점도 있겠지만 2페에서 시간 다 잡아먹었습니다. 
스우는 듀블이 나로보다 좋았는데, 데미안은 서로서로 장점이 있네요.


우르스
나로하다 섀도어나 듀블로 자전해서 우르스하면, 감동의 눈물 흘린다는게 학계의 정설.


이 아래 보스는 돚1거라고 놀림 받는 도적들이 힘쎈 형님 빙의해서 팰 수 있는 넘들이고
이 이상 보스는 저의 스펙상 갈 수가 없네요. 죄송합니다.






정리

저~중스펙에서 뭐가 더 쎄다는 의미가 없네요. 딜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사냥도 이 스펙에서는 나로만 편하다 좋다가 아니라 
'나로랑 듀블은 비슷하고, 섀도어는 피로감이 있지만 많이 잡는다' 인 것 같습니다.
보스는 말할 것도 없이 듀블이 편합니다.

즉, 이번 자전은 편의성 때문에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딜과 사냥이 큰 차이 없으면서 나로에게 없던 무적, 노쿨윗점, x축 이동기가 추가되었네요.
약 파는 것 같지만 지금 제 스펙에서 나로->듀블 자전을 했을 때, 나빠진 점이 단 하나도 없습니다.

저는 아무 계획 없이 자전했지만
혹시나 듀블 자전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크확 수급에 대한 방법을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듀블은 더미 때문인지 크확이 낮더라구요. 크뎀도 나로보다 17%가 낮은데 이건 어쩔 수 없는 부분이네요.
제 경우 굴러다니는 위대한 소울 암거나 밖고 유니온에서 크확 조금 땡겨서 맞췄습니다.

코어 강화는 데이터상으로 듀블이 더 어려운데, 체감으론 나로와 비슷한 것 같네요.
제가 늘 목표가 25로 4칸 쓰는거라 3줄코어 4개가 필요한데, 두 직업 다 뽑는거 힘듭니다.
이번 듀블 코강은 플뱅이니 사슬이니 어썰터니 자꾸 튀어나와서 자전 후회할뻔 할때
조각 모아 뽑는거에서 운빨이 갑자기 터져 정말 운 좋게 3줄코어들을 뽑게 되었습니다.

여튼 겜은 재미 아니겠습니까.
직업 질리실 때 메접 말고 자전해보시면 또 새로운 재미 찾으실꺼에요.
그럼 모두 즐건 메이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