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19000마리 영상 그냥 놀라워서 링크 달았는데 꽤 말이 많더군요. 그분 채널에 2킬, 3킬, 각각 원킬컷 등 되게 자세히 나와있으니 유튜브에 스킨헤드 찾아보세요. 하드스우 솔플도 하시더군요.
  우선 전 럭1만으로 라이트하게 하는 섀도어 유저입니다. 지금 상위 0.01% 스펙으로 논쟁이 오가는데 일반적인 스펙에선 어떤 개선을 바라는지 한번 적어봅니다.

내가 느낀 전체적인 문제점
사냥: 초저스펙과 초고스펙만 좋음. 평준화 필요.
보스: 순수딜러인데 극딜도, dpm도 낮음.버프전 스커같음
기타: 중요스킬들의 제한적인활용.
특히 5차스킬들이 보스에서 너무나 제한적이라 실전에서 손해가 큼. 성능은 물론 재미가 없음. 5차전직 해놓고 쓰질못하면 갑갑함. 나도 데슬처럼 깐지나는거 쓰고싶다는 생각이 자주들음.

스킬들의 구조적인 문제점

1. 크리티컬 그로잉
크확 높아지기 전엔 원킬~3킬을 오가게 하는 기괴한 스킬.
구시대의 잔재라고 밖에 생각이 안들음. 그냥 카데나처럼 계속 싸우면 크뎀이 유지되는거로 바꾸면 좋겠음.
바라는 개선안: 오락가락만 없애줬으면 좋겠음.

2. 스틸
너무 계륵같음. 공 30을 무시할수가 없는데
보스 중간에 이걸 쓰자니 손해인것 같고 쓴다고 바로 떨어지는것도 아니며 한몹당 하나밖에 안나오고 지속시간도 짧음. 도적의 상징이지만 구시대의 잔재.
바라는 개선안: 공격력을 패시브로 넣던지 루시드 팬티라도 훔칠수 있게 해주던지 물약을 여러개 떨굴수 있게.

3. 메획 20%
Dpm밸런스는 최종뎀으로, 사냥 밸런스는 마릿수로
바라는 개선안: 삭제

3. 무스펠 하임.
이런 개씹앰뒤스킬이 또 있나 싶음. 유일한 이동기이자 밀격기인데 후딜 더럽게 길고 잘 밀리지도 않음. 웃긴건 얘 4차전직 전까지 다수기가 이거밖에 없음. 새비지블로우는 3차 직후까진 쓸수 있는데 100렙까지 후딜겁나긴 관통하는 밀격기로 사냥함. 좀 말이 안됨. 거기다 이동도 툭하면 막힘. 섀도어 두번 키워봤는데 진짜 3차땐 이게 직업인가 싶음. 그리고 5차이후엔 보스전에서 급한대로 썼는데 후딜땜에 죽기도함. 데슬도 비슷한걸 쓰지만 데슬이 훨씬나음.
바라는 개선안: 걍 새로 만들어야함. 판정을 데슬처럼 좋게 해주던가 딜레이를 없애던가 하고 3차 사냥기 필요.
솔직히 카데나 슬래싱나이프 얘가 써야할거 아니냐?

4. 인투 다크니스
방금 이렇게 개씹앰창스킬이 또 있을까 했더니 여깄음ㅋㅋ
50%확률로 발동이 안되고 50%확률로 아래로가는 윗점기.
데슬처럼 범위가 넓은것도 아님. 정말 머리위나 발아래만 이동하는데 어쩔수 없이 눈물을 머금고 쓰는 이동기.
윗발판으로 가고싶은데 10에 9는 아래로가니 섀도어 하다보면 밧줄이랑 친해짐. 빅뱅전 메이플같음ㅋㅋ
바라는 개선안: 판정과 범위 개선

5. 메소 익스플로전
암걸리는게 한두가지가 아닌 스킬...이유를 나열하면
   1. 메소가 멀면 발동이 안됨. 엘몹잡을때 짜증나는데 건 걍 귀찮은거지만 카핑 석상부술때 메소가 가운데 떨어져서 메익이 안써짐. 최대한 붙으면 떨어지는 메소 반정도는 쓸수 있는데 몇번쓰면 메소가 더 안떨어짐. 그래도 이제 공반 쿨생겨서 거의 해결됨
   2. 수동 사출. 도대체 수동 사출하는 이유를 모르겠음.
   3. 낮은 데미지. 사출량이 많은것도 아니고 퍼댐이 높지도 않음. 근데 암살강화를 위해 쓸수밖에 없음. 실제로 점유율 되게 낮음. 이 얘긴 다시함. 사냥으로 쓰긴 더더욱 계륵같음. 부스 원킬날때 메익맞히면 피 닳지도 않음. (풀강기준 메익16=부스1) 물론 투킬도 쓸만하지만 나에겐 먼길...
   4. 무토할때 메소 완전 거슬리는데 이건 심한문제는 아님

바라는 개선안: 걍 존나 세게하고 쿨타임 있는 스킬로 변경.
사냥에선 걍 광역기 하나 얻은거고, 보스에선 불독 포이즌 이럽션처럼 쓰는걸로. (재사용 섀도어의 시대가?)

4. 암살
전엔 닼사시 뎀지 150%, 인스팅트 3스택시 뎀지 150%이어서 보공효율이 참 안좋았는데 개선이 되었음. 근데 하는김에 닼사 추가뎀도 하지 왜 저건 내비뒀는지. 뎀지 150%여전히 좋은 버프이긴 한데 여전히 구시대의 잔재라고 생각함. Shadower라는 컨셉에 맞춘건 좋은데 효율이 오락가락하는 버프는 싫음. 그리고 암메암 너무 기괴함. 암살 2타 강화를 위해 중간에 점유율 한자리도 안나오는 메익을 섞는데, 이거 부드럽게 딜링하려면 암살을 오지게 연타하면서 메익을 중간중간 눌러줘야함. 아란보다 손아픔.
1, 2타 각각도 딜레이가 긴데 암메암을 세트로 쓰는지라 보스할때 힘듬. 선입력으로 회피해야함.
바라는 개선안: 닼사 뎀증을 최종뎀이나 크뎀으로 변경, 2타 강화를 그냥 퍼뎀으로. 전체적인 퍼뎀을 낮추고 공속을 높이면 타수문제와 후딜문제를 동시에 해결가능.
그리고 카쿰이랑 여제좀 맞게해줘ㅠ 뭔 잡몹 다잡아야 딜이 박히냐ㅠㅠ

5. 부메랑스탭
Y축이 좁고 후딜이 길음. 이 두개가 환장의 콜라보를 이뤄서 부드러운 사냥이 안됨. 삼단점프하고 부스쓰면 안맞는 몹들이 있고 이단점프하고 부스쓰면 후딜땜에 바로 점프가 안나가서 느려짐. 개선 1순위. 근데 원킬컷은 3위권. 최악의 효과와 최고의 원킬컷을 가진 기괴한 스킬..
바라는 개선안: 원킬컷 높아져도 되니까 타수랑 y축 버프하고 공속과 후딜을 빠르게 해주면 좋겠음.

6. 섀도우 인스팅트
딴애들은 버프쓰고 들가는데 얜 들어가서 때리고 버프씀.
근데 또 스택이 암살 강화랑 공유임. 즉 암살이 아닌거로 3스택을 쌓고 인스팅트를 써야 버프가 제대로 생김.
바라는 개선안: 암살 강화를 암살안에 넣어버리고 스택 삭제, 공격력도 스택에 따른 차등 삭제.

7. 베놈
모든 독딜쓰는 캐들 다 버프좀 했음 좋겠음. 칼에 독묻히는건 역사적으로 많이 썼지만 이렇게 약한독은 안씀.

8.연막탄
투명도 낮추면 거의 안보임.
그리고 버그좀 고쳐 게으름뱅이들아

9. 플립 더 코인.
보통 섀도어의 기본 크확을 55%로 보는데 좀 애매함.
타격후 플코 를 5번 해야 2분짜리 크확 50%랑 데미지 25%가 생김. 140 전까진 크확이 5%~100%를 오락가락하니 원킬컷도 엄청 들쭉날쭉함. 사냥땐 부스에 매크로를 쓰면 그만인데 보스에선 2분마다 써줘야하고 한번 까먹으면 크확 반토막남. 이거 5스택 채울때 새비지블로우-플코 매크로를 쓰는게 제일 빠른데 5스택 쌓는시간보다 썬콜 풀버프가 더 빠름.
바라는 개선안: 크확은 그냥 패시브로 넣고 새로운 효과로.

10. 베일오브 섀도우
후딜이 꽤 길음. 연막탄과 반대로 너무 선명해서 문제. 베일이 깔려야 딜이 세지는데 베일깔면 암것도 안보임ㅋㅋ
근데 투명도 낮추면 연막탄이 안보임ㅋㅋㅋㅋㅋ

11. 베놈버스트
아까도 말했지만 독스킬이 다 공기비중인게 싫음.
앞으로 들어갈 독딜을 한번에 넣는다는건 좋은컨셉인것 같은데 이펙트랑 실성능이 너무 구림.
성능좀 올리면 돚거의 희망이 될지도?

12. 섀도우 어썰트
5차스킬을 단순 사냥기라는것 자체가 맘에 안들음. 방무크확이 높다한들 암살에 밀림. 사냥할땐 잠깐씩 아크 기분 내보는건 좋은데 이동거리와 범위에 비해 타겟수가 적음.
몇마리 남을때마다 되게 거슬림.
바라는 개선안: 타겟수늘리고 절개처럼 보스기로도 사용가능하게 해주면 좋겠음.

13. 절개
사냥과 보스 모두 큰 도움을 주는 스킬인데 쿨너프먹고 둘다 사냥보스 모두 너프먹음. 이부분은 버프가 절실하진 않음. 다만 불편한점은 많음.
  1. 기괴한 판정과 범위. 어떨땐 코앞도 안맞는데 핑크빈맨왼쪽 석상뒤에서 맨오른쪽 석상이 맞음ㅋㅋㅋ
  2. 애매한 딜. 보스는 괜찮은데 사냥시 원킬컷이 문제. 보통 5차 사냥기는 원킬컷이 어썰트처럼 낮은데 얜 부스보다 약함. 사냥기 딜가지고 뭐라하는 사람도 없는데 버프좀 했으면 좋겠음.
  3. 애매한 무적. 암살에 연계해야 무적이 생기고 지속시간도 짧음. 보통 저스펙이 무적기를 유용하게 쓰는때는 하드힐라 흡혈씹을때랑 아카이럼 즉사 씹을때인데 이거 둘다 못씀ㅋㅋㅋ 굳이 안그래도 평소엔 무적으로 아끼자니 딜이 아깝고 딜로 쓰자니 무적이 아까운 딜레마 발생.
  4. 이동판정. 딜을 위해 절개를 썼는데 연막탄으로 돌아오느라 딜이 줄어 든다던가, 엘보에 쓰니까 뒤로 떨어져버린다던가, 카혼이랑 아리엘석상에 쓰고 다시 올라간다던가.봉인되는건 물론이고 좀 볼품없음ㅋㅋㅋㅋㅋㅋ
  5. 스택. 암살을 3번 맞혀야 하는데 코강으로 타겟수가 늘어나면 자꾸 스택이 이상한데 쌓임.

바라는 개선안: 판정과 데미지(사냥)개선, 암살연계 삭제

14. 소닉블로우
솔직히 전부 내비둬도 되니까 얘만 바꿔줘 제발.
지금 소블만 잘 패치하면 섀도어는 괜찮은 캐릭임.
지금 얜 바인드 없으면 코어칸이 아까울수준임
   1. 자체바인드. 3초동안 내가 안움직임. 더구나 레투다를 쓰는지라 잘뒤짐. 이거땜에 바인드 없으면못씀. 자쿰은 팔떼기위해 들고가야하는데 이거쓰다 많이죽음.
   2. 이동불가+좁은 범위. 바인드 안쓰면 걸어서도 피함.
   3. 짧은 지속시간+낮은 총 퍼뎀. 3초딜은 팬텀 신궁외엔 넘볼 캐릭이 없는데 바인드지속시간이 보통 10초대라서 3초극딜+7초 평상시 딜로 극딜을함. 물론 소블이 충분히 세다면 괜찮은데 아니니까 문제.
   4. 왜 있는지 모를 쿨감. 극딜기 쿨타임이 90초인건 정상.듀블도 그러하듯 레디투다이랑 세트로 쓰기 좋음. 근데 왜 쿨감을 붙여서 애매하게 하는건지. 90초동안 두번쓸정도의 쿨감을 제공하면 모를까 프리딜해도 모자람. 그렇다고 아끼는건 당연히 손해. 이 시스템으로 이득보는 사람은 신해조밖에 없음. 위에 앞서말한 하자를 쿨감으로 떼우는것 같은데 진짜 구데기에 소금주고 밥비벼먹으라는것같음.
바라는 개선점: 무적이나 딜 둘중 하나라도 줘 ㅅㅂ럼들아

답답한거 다 적어보니까 많이 나오네요. 얘 뿐만 아니라 모험가들이 다들 좀 구시대적인 구조를 갖고 있는것 같은데 딴직업은 깐지나고 보완적인 5차라도 받았지 얘는 참...
전 저스펙입장에서 썼는데 고스펙은 참 아이러니하네요.
지금 신전원킬 스펙이 논란인데 그 이상의 스펙은 맥댐으로 보스에서 큰 손해를 보네요.
오타, 비판 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