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컷 영상 및 빌드 공략입니다.
50층이 마의 구간이기도 하고, 하드보스 최소컷이기도 하다보니 필요하실 분이 많을것 같아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바쁘신 분은 영상 7:00부터 시청하시면 됩니다!


+영상에선 최소컷 맞추려다가 실패해서 시간이 조금 넉넉하게 남았습니다 ㅜㅜ
얼드딜이 6천만정도 뜨는데, 실제로는 얼드딜 5500~6000만 정도가 최소컷이고, 빌드도 그 스펙에서 가장 깔끔하게 맞아떨어집니다.

참고로 하이퍼스킬 프리퍼래이션을 활용하는 빌드인데, 귀찮으시면 스펙 좀 더 올리시고 그냥 생티티 쓰셔도 무관합니다.



빌드 및 해설



1~29층

여기서 크게 신경써야 할 점은 두가지입니다. 설플젠컷과 로카피 활용.

(1)
설플의 공격반응속도가 매우 빠르기때문에, 설플을 미리 깔아두면 설플원킬로 빠르게 저층구간을 스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력기 사거리가 짧은 팬텀 특성상 적이 먼 거리에 젠될경우 1~2초씩 시간손실이 발생하는데 이를 설플로 최소화할 수 있는게 주요 장점입니다.

이는 몹 체력이 많아 설플원킬이 안나는 20~29층 구간에서도 유효한데요, 얼드 사거리 밖으로 삐져나온 잡몹들을 설플이 빠르게 처리해주기 때문에 시간단축에 도움을 줍니다.

(2)
로카피는 얼+느 1초어치의 딜을 즉발로 넣기때문에 10층과 20층 보스를 보다 빠르게 제거시켜줍니다.

굳이 10층 20층 뿐만 아니라, 몹 체력이 많아져 얼드로 눈빛컷이 안되는 20층 이후 구간에서도 중간중간마다 로카피를 활용해 젠컷을 해주면 1초정도씩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로카피는 체력이 가장 많은 29층에서 필수로 한번 써주는게 좋고, 그 아래로 쿨타임 여유가 되는 25층 쯤에서 한번 써줍니다.

*20층 전까지 저지먼트를 off로 유지하다가, 20층에서 on시켜두고 힐라가 등장하자마자 로카피+저지먼트로 컷해주는 것이 포인트.


30층

가시면서 플래터는 크오체로 스위칭 해주시고, 아카이럼이 젠되자마자 맠오팬을 써줍시다. 깔끔하게 컷.

입장 전에 맠오팬 스택을 못 쌓아놓은 분은 좀비루팡/주니어발록/크림슨발록 층에서 코오암을 긁어 미리 스택을 쌓아두세요.


31~39층

초반층은 그냥 깡 템오카/얼드로 처리해주시는게 빠르고, 
얼드로 금방 안잡히는 34층 부턴 블잭사출->즉시폭파를 쿨마다 활용해주시는게 조금 더 빠릅니다.
젠 되자마자 블잭즉시폭파를 사용하고, 다음번 젠되는 몹은 템오카로 처리하고... 이런식으로 반복하며 진행해 주세요.
이 때, 몹 체력이 얼드 1초정도쯤 남았을때마다 로카피로 마무리해주시면 시간을 소소하게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34층 진입할때 레투다 1단계를 켜주세요. 시간을 근소하게나마 당겨줍니다.
*36~7층 경에서 시작하자마자 맠오팬을 써 젠컷해주세요. 그 이후로는 맠오팬을 40층에서 써야해서 아껴야 합니다.
*레투다 역시 40층에서 써야하기 때문에 34층 이후로는 쿨타임 상 아끼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39층에서 리레등 주력시드링을 한번 사용해줍니다.
저는 리레3을 사용할 예정이었으나 잊어버리고 못 사용했네요...


40층

입장하고나서 레투다 1단계를 켜줍니다.

그리고 매그너스가 젠되자마자 매그너스를 향해 에르다노바 후, 맠오팬으로 깔끔하게 컷.

바인드로 묶지 않으면 매그너스가 무적기와 넉백기를 쓰며 발광하기 때문에 시간손실이 10초씩 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안정적인 진행을 위해 되도록 묶어줍시다.

반응속도가 느려 못걸겠다, 귀찮다 하시는 분은 바인드 없이 운을 시험합시다. 운이 좋다면 바인드 거는 모션 시간만큼 시간을 아낄수도 있습니다.

*사실 여기서 레투다가 필요한건 아니지만, 더 늦게쓰면 이후 레투다 쿨타임이 안맞기 때문에 차선책으로 여기서 써줍니다.


41층

입장하고 메용2와 레투다 2단계를 켜줍시다.
몹이 젠되면 블잭-템오카로 컷


42층

블잭, 템오카, 맠오팬을 적절히 활용해서 컷.
텔포를 쓰는 몹이므로, 맠오팬은 몹이 공격모션을 취하는걸 보고 써줍시다.

링썸이나 잡시드링이 있다면 여기서 쓰시면 소소하게 좋습니다.
영상에선 크뎀3렙을 사용했습니다.


43층 

여기부터 평딜로 잡기에 체력이 슬슬 많다고 느껴집니다.
리테링을 2렙정도라도 구비해서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리테를 쓰려면 레투다를 안 써야하고, 추가로 몹한테 확정타격 패턴도 없어야 하기때문에 여기가 중저층 중에서 리테를 쓸 수 있는 유일한 층입니다.

리테를 사용후 블잭 템오카 맠오팬 등등 평딜로 컷해줍시다.

다음층 가기 전에 시드링 스위칭 하시는거 잊지 마시고요.


44층

여기서 기억해야 할 건 이겁니다

'첫번째 프리퍼래이션 사용'
'첫번째 조커 사용'

빌드에 익숙하지 않으면 실전시 극딜버프나 첫 조커등을 어디에서 써야하는지 잘 안 떠오를때가 많습니다. 
때문에 이렇게 첫극딜을 어디에서 써야하는지 외워둔다면 빌드적응이 한결 수월해집니다.
(두번째극딜, 세번째극딜은 어차피 쿨타임 보면서 쿨 찰때마다 쓰면 되기때문에 첫극딜만 외워둬도 충분합니다)

입장하자마자 프리퍼래이션, 레투다, 엔버링크를 다 걸고, 몹이 젠되자마자 블랙잭-조커를 사용해줍니다.

얘가 플레이어 앞뒤로 와리가리 하기때문에 조커 딜로스가 좀 나는 편입니다. 최대한 조커방향을 맞춰주세요.
이게 편차가 좀 커서 어쩔땐 조커 다 쓰기도 전에 잡기도 하고, 어쩔때는 조커 다 쓰고도 체력이 꽤나 남기도 합니다. 

때문에 잡시드링을 활용하신다면 시간손실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는 링썸4를 사용했습니다.

만약 40층에서 바인드를 안 쓰셨다면 여기서 바인드를 걸고 조커를 하시면 불안정한 딜로스를 줄일 수 있겠습니다.
다만 바인드 모션에 소요되는 시간까지 고려하면 쓰든 안쓰든 시간차이는 거의 안납니다...

(원래 여기서 클리어하고 레투다 쿨 최대한 벌다가 다음층 가야하는데, 조커로 최종뎀버프가 떴길래 아까워서 그냥 바로 갔습니다 ㅜㅜ)


45층

들어가시기 전에 프리퍼를 불스아이로 스위칭해둡시다.
그냥 평딜로 때려잡으시면 되고, 얘도 텔포를 자주 하기때문에 맠오팬은 몹이 공격모션을 취하고 있을때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46층

입장하자마자 불스아이와 레투다를 켜줍시다.

몹이 젠되면 블잭 던진후 스인미-맠오팬.

이후 평딜로 잡아줍시다.

스인미를 여기서 쓰는 이유는, 45층까지는 몹 체력이 적어서 스인미 딜 활용을 온전히 하지 못하고, 그렇다고 46층 이후로 스인미를 쓰면 이후 쿨타임이 모자라서 타임아웃 될 때 까지 마지막 스인미를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즉 46층이 최적의 첫 스인미 타이밍입니다.


좀 빠르게 진행하셨으면 입장했을때 레투다 쿨이 좀 덜 돌아서 바로 못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클리어후 10초대기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며 미리미리 레투다 쿨을 돌려두세요.
영상에선 44층의 스노우볼링으로 처음 스인미/마오팬을 레투다랑 같이 못 썼네요...또륵


*몹을 잡고나면 불스아이를 프리퍼로 스위칭.

혹은 잡지 못했더라도 조커쿨이 35초 이하로 남게되면 딜을 잠시 중단하고 스위칭을 먼저 해줍시다.

이 때, 스위칭 하고나서 메2도 같이 사용해줍니다(다음 극딜쿨타임 맞추기용)
영상에선 메2를 까먹고 조금 늦게 쓰는 바람에 다음 조커가 2초정도 밀렸습니다...


47층 

입장 전에 리레링을 착용해줍시다.

평딜 넣다가 프리퍼-레투다-조커 쿨이 도는대로 다 써주며 리레조커로 극딜해 마무리합니다.

조커이후)이때부터 프리드 예열을 위해 조커 남은 쿨타임을 주시하셔야 합니다.

조커 쿨타임이 2분대에서 1분대로 떨어지자마자 프리드를 시작하시면 타이밍이 딱 맞습니다.

보통 48층 입장하기 전후쯤에 조커쿨이 1분대가 되므로, 그때 프리드 1스택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잡고나면 프리퍼->불스아이로 스위칭 하는것도 잊지 맙시다.


48층

긴 시간동안 평딜로만 잡아야 합니다... 프리드 스택 꾸준히 쌓는거 잊지 마시고, 일필타이밍에 유의하며 열심히 딜해줍시다.
잡다가 중간에 레투다쿨이 한번 도는데 맠오팬타이밍에 맞춰서 사용해줍니다.
무릉에선 레투다를 쉬게 해주면 안됩니다. 거의 쿨 되는대로 항상 사용해준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레투다는 30렙에 가까울수록 좋고, 쿨감모도 있으면 레투다 쿨관리가 보다 유연해집니다)


49층

최소컷 스펙이라면 대체로 입장할즈음에 맞춰서 프리드 6스택 완성 및 극딜버프/극딜기 쿨타임이 다같이 돌아옵니다.

극딜버프 다 써주시고, 젠되자마자 '리테' 조커를 사용해줍니다. 여기서 시간을 더 기다렸다가 리레조커를 쓰시면 이후 쿨타임이 안맞아서 빌드에 지장이 생깁니다. 꼭 리테로 해주세요. 영상에선 2렙리테를 썼습니다.

조커 전후로 스인미 쿨타임이 돌으실텐데 쿨 되자마자 바로 써주시고, 이후 평딜로 잡아줍니다.

막바지에 레투다 쿨타임이 돌아오실건데, 바로 써서 딜에 보태줍시다.
최소컷 스펙일 경우 레투다가 끝날쯤에 49층이 깨집니다.


50층

입장하면서 프리퍼로 스위칭 및 리레링 착용해줍니다.

전투분석을 킨 뒤 핑빈이랑 평딜싸움 시작.

전분 경과시간 30초를 전후로 해서 핑빈이 첫 공반을 킵니다. 소울스틸로 바로 지워주시고 조커 쿨 차는대로 있는 극딜버프들 다 쓰고 리레조커를 사용해주세요.
아마 메2는 쿨이 덜 차셨을텐데 무시하고 메2없이 조커를 씁니다.

*이 때 핑빈이 밀격기를 사용해 리레를 취소시키기 때문에, 밀려도 상관없는 벽쪽에 붙어서 리레를 깔아야합니다.
(여태 한 5번정도 해봤는데, 5번 전부 취소당했습니다... 핑빈 존똑똑;)

전분 경과시간 1분 50초 경에 핑빈이 두번째 공반을 킵니다. 공반시간동안 프리퍼를 불스아이로 스위칭해주시고, 시드링도 리테로 갈아낍니다. 풀린 버프들도 다시 걸어주세요.

이후 무릉 경과시간 13분대 중후반쯤 되면 최후의 메2와 스인미를 깔아줍니다.

마지막으로 전분 경과시간 3분 10초 경에 마지막 공반을 씁니다. 바로 소울스틸로 지워주시고 극딜 쿨 되는대로 극딜버프-바인드-리테-조커를 사용합니다. 조커 사용후 무적시간 끝날쯤 적절하게 레투다를 꺼, 리테가 캔슬되는 일을 막아줍니다. 
혹 생티티 가져오신 분은 생티티 쓰시고 편하게 리테 풀타임딜 해주시면 됩니다.

대체로 조커컷 혹은 조커 이후 약간의 스인미+평딜을 곁들이면 클리어됩니다. 
영상에선 오버스펙이라 블잭을 안던졌는데도 조커컷이 됐네요 ㅎㅎ; 민망쓰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에서 사용한 시드링

리레3
리테2
링썸4
크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