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진 여러분
저는 이번 패치 롤백하든 말든 딱히 신경안씁니다
전 실버이기때문이죠

그런데 말이에요
그런 패치를 기획하고 만들고 유저들에게 보여주기까지 정말 시간이 꽤나 소요됐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노력하셨을거에요 메이플위해서 노력해주셔서 감사해요

근데 하는김에 매듭 못지은것도 같이 마무리해주시면 안될까요?

운영진님들 소원수리쪽지라는 컨텐츠로 우리에게 발언권을 주시지않으셨습니까?
바라는점을 직접 유저들이쓰라고 주셧던 쪽지말이에요

물론 이상한쪽지 엄청나게 많았을겁니다
강원기사퇴해라 141 언제 사퇴하냐
sex..! 원기형 나 쥬거.. 등등 별별 내용이 다있었겠죠

근데 분명히 정말 진지하게 고민하고 바라는걸 적은 유저들이 많았을거라 생각합니다

그 당시에 제일 1순위는 월드리프라고생각합니다.

저는 루나서버였고 월드리프가 필요하지도않았기에 월드리프를 쓰지않았습니다(데벤 버프좀 씨발)

하지만 그 당시에 정말 많은분들이 월드리프를 간절히 원했고 그렇기에 월드리프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됐죠? 월드리프를 하기위해 회사도 안가고 알바도 안가고 학교도 안가고 어찌어찌 타임어택처럼 옮기신분들도 있는 반면,

그러지못하고 퇴근하고 하교하고 어쩔수없는 상황에 뒤늦게 월드리프하였던 사람들은 몇 캐릭옮기지도 못해서 조기종료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캐릭터들끼리 만나지 못해서 무수한 문의를 했지만 돌아오는 답변중 해결책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월드리프대란으로 피해입은 사람들은 별별생각을 하며 다음 월드리프를 기다리고있습니다.

이게 정말 운영진측에서 할 수 있었던 최선이였을까요?

두번째 두손무기 모션 , 특정 직업 모션

메이플스토리는 코디로 유명한 게임입니다 타 게임들도 코디를 정말 중요시 여기지만 메이플 코디만큼은 정말 코디자체때문에 메이플을 시작하고 접었다가 다시 코디때문에 복귀하는 유저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오래된게임이고 링크 유니온등 부캐 양산을 지향하는 게임이니만큼 직업또한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두손모션쓰는 직업이나 특정 직업 모션(와헌 캡틴 등)으로 인해서 코디자체가 굉장히 난해한 상황이 많이 벌어집니다.

그러한 모션들은 분명히 고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아란만 보더라도 스노우보드 모루만으로도 한손모션으로 바뀌면서 굉장히 이뻐지는데 저는 게임개발관련지식은 ㅈ~도없지만 정말 이게 몇년간 유저들이 제발 제발 해달라고 문의하고 소리질러도 절대로 해결책이 안날만큼 어려울거라고는 생각이 들지않습니다.

정말 힘들겠죠 시간이 걸릴겁니다.
그렇지만.. 지금 현재 패치 기획하는 시간 다음 패치 기획하는 시간을 조금씩만 아주 조금만 투자해주신다면 우리 유저들이 몇년간 소리지르면서 문의할정도로 기다려야할 문제일지 의문입니다..

세번째 매크로

강원기 디렉터님과 현재 운영진분들은 매크로를 막기위해 정말 많은 패치를 해주셨습니다. 합성패치라던지 홀심패치라던지 광물캐기 채집하기 화살표 전령 현재 엘챔 등등 정말 많은 패치가 있었습니다.

매크로를 잡기 위해 정말 많이 노력하신거압니다.

회의도 정말 오래하셨겠죠 근데 말이죠..8할은 의도치않게 매크로가아닌 유저를 잡은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런 패치가 있을때마다 늘 생각합니다 이런 패치를 기획하고 만들고 진행하는 시간보다 운영진측에서 직접 서버별로 돌아다니면서 매크로를 직접 잡고 제재한다면 매크로가 지금보다 현저히 줄어들지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말이죠

매크로를 막으려는 패치가 이루어질수록 매크로들은 그거에 대한 다른 매크로를 만들고 버튼만 누르면 되지만

일반 유저들은 그걸 직접하나하나 누르고 확인해야합니다.
그렇기에 편의성은 더 더욱 떨어졌습니다.

정말 그게 최선이였나요? 정말요? 제발요..

네번째 직업

현재 직업들중 직업 자체로 이도저도 안된 직업들이 꽤나있습니다.

다른 좋은직업들을 너프시키라는게 절대아니에요

무슨 롤합니까? pvp라도있어요? 그직업들을 왜 너프시켜요

메이플은 사람들끼리 모여서 상위보스를 잡는 게임입니다.그런데 몇몇직업들은 애초에 상위보스를 가려면 너무 힘든길을 억지로 걸어가거나 애초에 파티원들에게 민폐만 끼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파티원들은 몇몇 직업들을 배제시키고 파티를 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영진분들이 생각하고 기획한 직업들이 이러길 바란건 아니잖아요

애정으로 정성스럽게 만들었고 만드셨던 분들도 유저들이 직업을 택할때 얼마나 뿌듯했겠어요

근데 현재 몇몇직업은 직업취급도 못받습니다.
만드셨던분 기분이 어떨거같습니까?

만들어주셨던 분을 위해서라도 직업을 택한 유저를 위해서라도 다시한번 재검토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그 외에도 메이플스토리라는 게임에 개선될 점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유저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문의를 하고있을겁니다.

상담원분들은 개발진도 아닌데 그 문의를 보면서 늘 같은 답을 내줄 수 밖에없겠죠.
그게 최선이니깐요

그러니 그 문의들을 운영진 여러분들도 살펴봐주시면서 개선 될 문제들을 조금씩이라도 해결해주신다면 유저들도 개발진들도 서로 좋지않을까요

당장 내일 아침에 모든 패치를 해달라는게 아니라

현재 이러이러한 개선 될 문제점이 발견되어 어떠한 방식으로 어떻게 어느 시간안에 최대한 해결하겠다는 공식입장을 해달라는겁니다.

그래야 유저들이 허공에 메아리치듯 소리지르지않고 그 날을 기다리며 게임을 즐기고 있을겁니다.

운영진분들도 우리가 계속 소리지르는걸 보기는 싫으시잖아요

우리도 소리지르기 싫습니다

예전에 인벤 보시는분들도 있다 하였으니 한번만 5분 버린다치고 읽어주십쇼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