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무자본+무과금 메린이가 메이플 월드에서 살아남기 위한 보스돌이 팁입니다.

1. 목적
  1. 무자본 메린이가 방학을 맞아 메이플 월드로 유입되고 있으므로 이녀석들을 정착시키기 위함이다.                  
  2. 이들을 정착시켜 똥메창으로 만든다.                                                                                      
  3. 굿ㅋ

2. 개요
이 글을 쓰고 있는 필자는 작년 12월 말에 유입된 6개월차인 똥메창이 되고 싶은 메급식이다. 실질적으로 학식충이기 때문에 4월 6월은 시험으로 인해 거의 못했으니 실질적으로는 약 4개월정도 된다고 보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듦과 동시에 이 글을 쓰는 이유는 개인적으로 무자본으로 처음 시작할때 루타돌이를 하기 위해 시행착오를 거치며 축적된 노하우 라고 볼 가치조차 없는 것들을 메린이에게 알려주어 적어도 손해는 줄였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쓰게 되었다고 합니다. 

3. 본론
일단 루타돌이를 설명하기에 앞서, 이 글을 보는 당신은 방학시즌을 맞아 유입된 아무것도 모르는 메린이일 것으로 가정을 하도록 하고 설명을 하자니 글이 삼천포로 빠질것 같기 때문에 기본적인 렙업,캐릭터,토드 이런건 다 제껴두고 보스돌이만 설명을 드리겠읍니다.(알아서 찾아서 공부하세요)

자, 테라버닝으로 늅늅한 캐릭터를 키우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일단 키워봅시다. 일단 200찍었고 여로갔고 심볼값 개노답이고 나는 너무 약하고 할텐데 무자본 무과금 메린이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럴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유니온을 육성할겸 루타돌이로 키워서 돈도벌고 유니온도 키우고 해야겠죠 따라서 일단 200찍은걸로 매일매일 우르스3번+노말자쿰+이지매그너스+노말힐라+이지파풀라투스+노말4루타+노말혼테일 정도를 돌아줍시다. 그러면 당신은 우르스순메소 1200만정도와 결정석을 팔아서 벌어들인 메소 그리고 보스잡아서 나온 수큐+엘릭서+보장+잡템 등등을 얻을것인데, 결정석은 매우 행복하게도 일주일 60개 제한입니다. 근데 여러분은 하루에 결정석을 9개를 얻어요 즉, 결정석 3개를 피눈물을 머금고 버려야하는데, 저기 핑크색 결정석중에 노말자쿰이 61만정도로 제일 쌉니다 그러니까 자쿰 결정석 3번 버리세요. 

저렇게 일주일을 꾸역꾸역 돌고 남는시간엔 뭐하죠? 하신다면 여로일퀘해서 도시락싸두고(심볼값 아까우니까) 유니온을 키웁시다. 지금 유니온키우기 매우 그지같은 상황인데 어쩔수 없어요 지금 유입된걸 어떻게해 진즉에 오지.. 왜 키우기 그지같냐? 사람유입->인구수증가->보장+육성템+토드템 등등 가격증가 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만 당신은 미래의 똥메창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정도 역경과 고난쯤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따라서 그냥 키우시고, 테라버닝을 뭘로 했던지 간에 필수 링크캐릭을 우선적으로 키웁니다. 조금 있다가도 설명하겠지만 제가 키우는 루타돌이 캐릭터들은 필수링크+필수유니온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유니온키우기 이런건 글이 길어지고 목적에 맞지 않으므로 그만하고, 루타돌이 캐릭터와 추천하는 이유 그리고 템셋팅 등을 알아봅시다.

 현재 글쓴이는 유니온6050에 보스를 도는 캐릭터들은 4루타+노말쿰+이지매그+노말힐라+노말혼테일+이지파풀+이지시그 까지 돌리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메린이여러분은 이것보다 약하다는 것을 잘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모든 템셋팅은 에픽 9퍼 둘둘 기준입니다.

     1.떠오르는 중2병의 신흥강자 아크

아크는 겨울방학때 나온 쓉사기캐로 사냥도좋아, 보스도좋아, 딜도좋아 그냥 다좋은 캐릭터로 루타돌이할때 필수인 바인드+무적+의지를 다 가지고 있는 캐릭터인 장점과, 힘퍼템과 너클을 사용하기 때문에 투자비용이 많은 단점이 있다.(항마력 어쩌구 하는데... 거울...보시면... 아시죠? ^^♡)

I)템세팅 및 하이퍼스킬+스텟



우선 하이퍼스킬과 스텟, 5차스킬목록입니다. 

Q:어빌리티 유니크 실화?
A:벞지뽑으려다가 떳는데 내잘못아님 ㅎㅎ


그리고 템 사진입니다. 아이템은 메린이 여러분이 구하실때 적당한 추옵을 기준으로 구하시기 바랍니다. 애매하면 글쓴이정도의 추옵도 맨아래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딜은 충분합니다.

Q:이벤트링은요?
A:이번방학때 또 나올지도 모르고, 겨울방학땐 무적권나올테니 그냥 존버타세요

Q:포켓슬롯은요?
A:위와동일.

Q:12퍼 양심 ㅇㄷ?
A:9퍼띄우려다가떴는데 킹갓원기양심 ㅇㄷ?

Q:11성 양심 ㅇㄷ?
A:느그포스 1+1이벤트때 걍 한것이기 때문에 따라할 필요 없다고 봅니다.

II)평가 및 사족
우선 이놈은 바인드+무적+의지 다있으므로 매우 기모띠한 캐릭터이다. 사냥도 좋고 하니 육성도 금방금방 될것이므로 1순위로 루타돌이 투입하는걸 추천. 5/5점 

그리고 아이템은 여러분은 돈이 없기 때문에 적당한 추옵선에서 구하고 스타포스 하지말고 기다리다가 9퍼템을 사서 토드를 합시다. 

**글쓴이의 작 옵션을 보면 알겠지만 무기를 제외하고는 90%이상은 100퍼 떡작 즉, 그냥 9퍼 토드때렸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무기는 아무리그래도 10성은 박아주자. 그리고 장갑도 7성 9성은 공1이 더붙기 때문에 (느그포스) 7성이나 9성은 맞춰주도록 합시다.


     2.메르여왕님
아... 여왕님... 이 고귀하신 여왕님은 링크=경험치추가, 유니온=스킬쿨감 어디하나 버릴곳 없는 짱짱인데 크흠...아무튼 보통 루타돌이 추천하는것들 보면 메르는 거의 없던걸로 기억합니다. 왜냐? 바인드없고, 무적없고, 극딜 애매하고... 의지'만' 끝내주는 분이시기 때문에... 근데 키워보니까 일단 성능도 나름 준수했기때문에 애정으로 보스돌이 노역중으로 사실 글쓴이는 덱1스 성애자이기 때문에.... ㅎㅎ...

I)템세팅 및 하이퍼스킬+스텟



Q:?? 님 ? 어빌리티?
A:아크와동일...ㅋ... ㅈㅅㅋ



Q:보조 공9퍼?
A:6퍼띄우다가 저리된건데 사실 여왕님은 보조가 저렴해서 사도 ㄱㅊ을듯?


II)평가 및 사족
우선 바인드+순간폭딜이 없기 때문에 벨룸이 매우 어머하게 불편합니다. 근데 로어 10스텍 쌓으면 지속적인 딜 성능이 나름 준수했음...(170기준) 그래서 이 처자는 3.8/5점


     3.윈브
덱1스 성애자 답게 또 덱1스가 왔습니다 여러분 싱싱한 덱1스가요. 이 녀석 또한 준수한 딜링기와 순간딜(5차기준) 이 있지만 시그너스 어머직업 답게 바인드+의지+무적 다없는 개찐따 호로새... 아무튼 그런 캐릭터입니다. 근데 덱1스라 애정으로 키움ㅎㅎㅎ... 또한 버프9개인것도 단점은 단점

I)템세팅 및 하이퍼스킬+스텟



Q:어빌리티 편안...
A:?? 



Q:노바망토?? 쳐맞을래요?
A:이지매그 돌다가 나온거 스공더올라가서 그냥 꼈음. 여러분은 그냥 적당한 메소 선에서 적당한추옵을 가진 반레온~여제망토 끼세요 - 가격비교해서


II)평가 및 사족
우선 바인드+의지+무적기 없는게 매우 빡친다. 특히 5차하기 전에는 딜.도 잘 안나와서 암걸릴수 있으나 5차를 하면 탁부를 랄! 하고 치게 될 것. 제점수는요. 4.2/5점 (5차기준) 3/5점(5차안했을때)


     4.데벤
거 옛날에 메이플이 혼돈에 빠졌을 시기에 저기 미국에 링컨대통령이 연설할때 이런말을 했습니다. "무자본의, 무자본에 의한, 무자본을 위한 캐릭터는 메이플을 위해 존재할 것이다." 캬... 감동 그자체 아닙니까? 장점을 꼽아보면 물약안씀+딜준수+바인드+템 값쌈 정도이고 단점이라면 의지없음+무적없음+글라이딩 못하게 날개찢고싶음+크리고자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I)템세팅 및 하이퍼스킬+스텟



Q: 얘는 왜 링크줘요? 형평성 애바아님?
A: 쓸 곳이 없는데 어떻게해 그럼 

Q: 어빌리티 재사용 필수?
A: 필수는 아닌데 있으면 좋음 "당신의 어빌리티에 운빨을 싸서 드셔보세요"

Q: 어빌리티 재사용 레전아니네 쫄?
A: ㅇ. 



Q:앰블에 공퍼안띄운 이유가?
A:글쓴이는 이과충에 결벽증을 가진 이상한놈이므로 만크를 채워주기 위해 공퍼+크리뽑던도중 저리됨


II)평가 및 사족
5차를 하면 피가없을 경우 딜이 어머하게 세지므로 좋긴한데 한대잘못 맞으면 보통은 딱밤수준인데 이 딱밤이 거의 원펀치마냥 어머하게 세져서 뒤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집중을 유도함. 그리고 크리가 낮기 때문에 딜이 들쭉날쭉한 수준임 -> 크리티컬확보가 중요함. 그리고 일단은 템값이 싸니까 그걸로 퉁치자. 따라서 점수는요... 4.5/5점


     5.원조 중2병 루미
힘이...어둠이...넘쳐흐른다! 강제종료. 힘이...어둠이...넘쳐흐른다! 강제종료. 힘이...어둠이...넘쳐흐른다! 강제종료. 영구정지 당하셨습니다. 아픈 역사를가진 루미너스는 기동성이 메이플 뒤에서 순위권을 달리며, 후딜은 부모님이 홀수라고 말하고 싶을정도로 짜증나느 루미너스 입니다. 근데 사냥좋고 보스준수하고 무적기있고 바인드있고 주력딜링기는 크리티컬100%이고 타이달은 양심터졌고 아무튼 준수해요 나름. 대신 머리를써서 보스를 돌아야 다음날에 빌드가 안꼬입니다.
+크리고자는 서비스 ^^

I)템세팅 및 하이퍼스킬+스텟



Q:어빌리티 벞지말고 다른거 써도 됩니까?
A:되겠냐?



Q:주력기 100프로 크리티컬 이라면서요
A:근데 나머지가.... + 주력기 노이퀄시 쿨타임... 그래서 이놈도 데벤개복치처럼 크리티컬이 중요하다고 한다.


II)평가 및 사족
기동성의 극한을 뒤에서 맛보고 싶으면 하시고, 사실 무적기, 바인드, 딜준수, 의지 +신5차 지금까진 ㅆㅅㅌㅊ 이기 때문에 개이득인데... 사실상 이지시그 까지 돈다고 치면 5차 코어칸이 모잘라서 조금 고민되는녀석. 링크는 필수링크 이지만 유니온효과는 그럭저럭... 그래서 이녀석도 4.4/5점


     6.'그 직업' 썬콜
사실 글쓴이는 븝딱을 매우 혐오하는 사람중에 하나입니다. 여러분이 싫은게 아니라 그냥 취향에 안맞다고요 민트초코는 좋은데... 아무튼 맨날 뭐만하면 불판뜨겁게 달궈주는 그직업 썬콜입니다. 근데 왜 썬콜 키웠냐? 그냥 유니온 금방키운다길래 키워보니까 딜준수해서 키웠음... ㅋㅋ 이녀석은 지리고 오지는 바인드+븝딱류 기동성 원탑+무적기+의지+극딜기 뭐하나 빠지는게 없는 갓캐엿음... +크리티컬도 나름 준수함.

I)템세팅 및 하이퍼스킬+스텟



Q:얘도 벞지 필수?
A:필수. 두번말하면 잔소리



Q:무기 추옵 실화?
A:교불강환불 하나 돌리니까 저거뜸; 난모름;

Q:앰블 마력 6퍼 안띄워요?
A:ㅇㅇ 저게더 딜나오길래...


II)평가 및 사족
법사라 루타돌이 느릴거 같다구요? 직접해보니까 아크보다 빠른속도를 자랑하더이다... 표본이 적긴 하지만 비등비등하다는 얘기. 여기에 능력도 준수하고 필수적인유틸 다있고 ... kia... jumo...! 딱히 뭐 할말은 없는데 좋음. 아무튼 좋음. 점수는요? 4.8/5점 (얼마전 하향패치로 인해 조금 딜싸이클이 꼬일수가..+븝딱이라 감점했다.)


     7.와헌
유신의 심장을 ㅆ.... 아니 석1궁+덱1스+재규어를 탄 삼위일체직업 와헌입니다. 사실 이놈도 기동성 준수함+딜준수함+바인드+의지+무적(5차) 있기때문에 나름 좋은 캐릭터 거기다가 유니온은 데미지증가인 혜자 그자체. 근데 주력기 발칸은 탑승시에 음...... ㅋ.. ㅋㅋ... 대신 보스전은 나름 준수하고 메르나 윈브와 달리 뒷걸음질치는 온오프 스킬덕에 딜누수가 적은게 장점. 단점은 키우기 어머같았음 약해서(메카닉보단아닌데 와헌하다가 현타조금옴)

I)템세팅 및 하이퍼스킬+스텟



Q:질문할게 없을만큼 '문.안' 하네요 ㄱㅁ?
A:ㄴㄱㅁ



Q:얘도 노바망토?
A:ㅇㅇ 중복.


II)평가 및 사족
키울땐 어머같지만 키워놓으면 나름 좋은 직업. 순간딜1도 나름 잘 뽑아내고 바인드 무적에 유틸도 준수함. 근데 생각보다 지속딜이 떨어지는 느낌? 을 조금 갖고있음. 드럼메탁기보단 낫다는걸로 위안삼도록 합시다.
점수는 4.5/5점


     8.플위
이게 의지도 없는게 까불어잇?! 응 한방 ^^ㅗ 5차스킬이 있는 순간부터 루타돌이들의 황제로 군림해버리는 킹븝딱직업. 븝딱인데 텔포대신 더블점프라 기동성 굿+ 의지없어도 5차스킬 한방에 정리 ->매우 편-안...
근데 육성할때 생각보다 딜이 안나옴... 오비탈이 약해서... 그래도 키워놓으면 스피드 그자체! 마북필요없는건 서비스


I)템세팅 및 하이퍼스킬+스텟



Q:얘도 벞지 필수? 죄다 벞지네 님 벞지 성애자?
A:ㄴㄴ 근데 에픽중엔 벞지미만잡임 ㄹㅇㅍㅌ ㅂㅂㅂㄱ 반박시 개찐따



Q:깔-끔
A:ㅇㅈ.


II)평가 및 사족
의지가 없지만 순간폭딜로 커버치는 마틴 루타 킹 플위. 무적기도 있어서 ㄱㅇㄷ이고 근데 물몸이라 육성시에 물약값좀 들어감. +오비탈 생각보다 약함 ->저스펙으로 황페 반비탈은 커녕 1.5~2바퀴로 기억함. 따라서 플위는 5차하기 전에는 발암덩어리 이므로 200찍고 쓰는걸 추천하는바. 점수는 5/5점(5차기준) 0/5점 (5차미만) 




     9.영상 및 유니온
백문이 불여일견 일단 눈으로 봅시다.

영상을 찍어 보았는데, 브금 틀고 하다가 영상 잘못찍어서 캐릭터 선택창으로 나갈 경우 영상이 자동으로 정지후 저장됨 + 접속시 자동 녹화가 되었기 때문에 영상을 이어붙여보니 브금이 똥망이 되어서 소리를 없앴습니다. 매우 지루할 테니까 유툽가서 노래틀고 보세용 

Q:컨트롤 개못하네
A:ㅈㅅ영상 처음찍어서 긴장함 ㅠㅠ

Q:루타만 도나요?
A:아니오. 영상은 다른보스 돌기 귀찮고 길이가 쓸데없이 길어져서 루타만 돌았읍니다.


유니온배치



글쓴이의 유니온상태입니다. 





4. 결론
우선 이 글을 읽는 메린이 분들은 유니온없고 템도 상태가 나쁘기 때문에 데미지가 상당히 안 나올 것입니다. 근데 그거 크게 차이없어요 좀만 버티면 됩니다. 루타돌이 막 시작하던 시절(이번년도 1월정도) 에 저는 위에서 플위를 빼고 7캐릭터를 170을 찍어주고 4카룻셋 무기제외 방어구는 주스텟 3퍼 레어에 추옵은 0~40급을 썼습니다. 왜냐? 돈이없었기 때문에 어거지로 맞춰서 쓴거죠. 그때 기록한 시간을 보면 4루타+노말쿰+노말힐라+이지매그+이지혼테일 총 8보스 도는데 7캐릭 합쳐서 1시간이 걸렸습니다. 물론 영상찍을때처럼 빡집중해서요 그렇게 돈을 벌고 나니 하이퍼스텟, 하이퍼스킬이 개떡같았고, 초기화하는데 스텟만 천만원씩 들기때문에 돈 좀 깨졌고, 방어구 토드 다시하느라 또 돈 깨지고 아주 가관이었습니다. 그래서 새로 유입되는 메린이들은 이런 헛수고를 하지 않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바칩니다. 여러분도 이 보스돌이가 어느정도 정착이 되면 하루 1시간 투자로 일주일 5억을 땡깁니다 메소로만요 한달이면 레전무기 어느정도는 삽니다. 그리고 본캐 행매하면 되는거에요. 모두가 똥메창이 되는 그날을 위해. 아-잉!

추가로 살좀 붙이자면, 크리티컬을 왜 저렇게 확보를 했느냐 하는점-> 유니온 바꾸기 귀찮아서 본캐포함해서 저 유니온 상태로 모두 만크를 맞추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아크나 메르같은경우 오닉스링을 크뎀으로 넣어주었고, 본캐와 부캐 제외하고 3캐릭터를 약하다고 생각하는 캐릭터에 결속링을 끼워준것입니다. 닼크리링은 아시죠? 메이플 대표 돌크리직업들... 

쓰고보니 가독성 개똥인것같아서 미리 사과드리고, 영상 또한 매끄럽지 않은 점 미리 사과드립니다.
그리고 질문 달아주시면 아는 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아   잉   조   아       민   트   초   코   조   아 

------------------------------------------------------------------------------
이 글은 제경험을 여러분께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일종의 가이드북 같은 개념인데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고 댕댕이짖는거마냥 내생각은 아니라고 싸지르지 마시구요 드립은 드립으로 받아들이시길 바랍니다. 진지빨고 빼액거리지 말아주세요. 꼬우면 혼잣말로 "병신" 한마디하던가 창문열고 소리치던가 하세용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