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은 메이플스토리가 처음이시거나, 메이플스토리에 오랫만에 복귀하였는데, 다른 유저들이 사용하는 용어를 이해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찾고자 하시는 단어를 PC에서는 Ctrl + F 단축키를 이용하여 검색하실  있으며, 스마트폰에서는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였을 , 우측 상단의 메뉴 탭을 통하여 '페이지에서 찾기' 통해 검색하실  있습니다.


- 이하의 내용은 개념을 간결하게 서술한 것으로,  자세한 내용을 알고자 하시는 분께서는 해당 내용에 관해 다른 분들께서 작성해주신 게시글을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이하에 수록된 용어  줄임말 등은 메이플스토리 인벤, 메이플스토리 갤러리, 메이플스토리 공식 카페 등지에서 유저들이 사용한 것들을 추린 것입니다.


* 메이플스토리에 대한 내용을 주가 되도록 게시하여 메이플스토리의 전파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할  있을만한 유저 , Youtube(유튜브) 기준 구독자의 수가 50,000 이상인 유저 또는 빅뱅 패치 이전부터 관습적으로 많은 유저들이 알고 있는 유저에 대해서만 기록하였습니다.


* 이하의 설명  설명이 잘못되었거나, 혹은 설명이 다소 부족한 내용 또는  게시글을 읽고 계신 유저분께서 알고 계시는 줄임말이나 용어가 있다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하의 내용은 새로운 단어 혹은 미처 기록되지 않은 단어를 확인할 때마다 즉각적으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


가운 : 메이플스토리의 아이템  30 한벌옷인 '파란색 가운'  '빨간색 가운'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가위, 플가 : 보통 '플래티넘 카르마의 가위' 줄임말입니다.

* 플래티넘 카르마의 가위 : 캐시샵에서 5900원에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사용  '장착  교환 불가' 상태를 가지는 아이템의 교환을 1회에 한하여 교환이 가능하게끔 만들어주는 아이템입니다. , 아이템의 '가위 사용 가능 횟수' 모두 소진되었을 경우에는 사용할  없습니다.

 

가이디드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궁수 계통 직업의 5 스킬인 '가이디드 애로우' 줄임말입니다.

 

가횟 : '가위 사용 가능 횟수' 줄임말입니다.

* 가위 사용 가능 횟수 : '장착  교환 불가'라는 특성을 가진 아이템을 장착한 , '교환 불가' 상태가 되었을  이러한 아이템을 다시 '1회에 한하여 교환 가능' 상태로 만들고자 사용하는 '플래티넘 카르마의 가위' 아이템의 사용 가능 횟수를 일컫는 말입니다. 특히, '가위 사용 가능 횟수' 0회인 아이템은 다른 유저와 교환할  없습니다.

 

각단 : '각성한 기사단장' 줄임말입니다.

* 각성한 기사단장 : 노말 시그너스에 도전했을 경우 시그너스가 소환하는 미하일/오즈/이리나/이카르트/호크아이를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각성비, 각비 : '각성의 비약' 줄임말입니다.

* 각성의 비약 : '각성의 비약 레시피' 사용한 상태에서 전문기술 '연금술' 습득했을 경우에 제작할  있는 비약으로, 사용  모든 상태이상을 해제합니다. , '각성의 비약' 사용  10 이내에는 재사용할  없습니다.

 

갈고리, 갈고리눈, 갈고리  : 메이플스토리의 성형  남성 성형인 ‘갈고리 얼굴 줄임말입니다.

 

갓컨, 갓오컨 : ' 오브 컨트롤' 줄임말입니다.

*  오브 컨트롤 :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  하나로, 방향키와 점프  그리고 대쉬 스킬을 이용한 컨트롤을 통해  40개의 스테이지로 이루어진  단계를 돌파하는 이벤트입니다.

 

강원기 :  메이플스토리의 디렉터입니다. 대표적인 '강원기 디렉터' 업데이트로는 'V : 5 전직' '검은 마법사'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강혼칼 : '강력한 혼돈의 칼날' 줄임말입니다.

* 강력한 혼돈의 칼날 : 일반 필드에 나타나는 광맥이나 엘리트 몬스터를 처치했을 경우 낮은 확률로 획득할  있는 아이템으로, 명장의 큐브 아이템의 재료로 사용되는 아이템입니다.


강환, 강환불 : '강력한 환생의 불꽃' 줄임말입니다.

* 강력한 환생의 불꽃 : 전문기술 '장신구 제작' '장인' 등급 이상 달성했을 경우 제작할  있으며, '강력한 환생의 불꽃' 아이템에 사용  추가 옵션이 부여된 아이템의 추가 옵션을 새롭게 설정하게 됩니다.


같은그림찾기 : 메이플스토리에 존재하는 미니게임  하나로, '같은그림찾기 세트' 아이템을 가지고 있으면 어디서나 미니게임 방을 개설할  있으며, 미니게임 방에 입장한 상대와 자유롭게 같은그림찾기 게임을   있습니다.


같은그림찾기 세트 : 헤네시스 공원이나 루디브리엄 마을에 위치한 게임마스터 NPC 통하여 '몬스터 카드' 16장을 조합하여 '같은그림찾기 세트' 아이템을 제작할  있습니다. 몬스터 카드는 일반 필드 몬스터가 확률적으로 드롭합니다. '같은그림찾기 세트' 사용하면 어디서나 미니게임 방을 개설할  있으며, 미니게임  개설 시에 개설창에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유저들에게 게시할 수도 있습니다.


[]


개구눈 : 메이플스토리의 성형  남성 성형의 '개구쟁이 성형' 줄임말입니다.


개구릿대, 릿대 : Youtube(유튜브)에서 활동하는 메이플스토리 관련 유튜버입니다.


개미굴 : 메이플스토리의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존재했던 인기 사냥터인 '개미굴 - 개미굴2' 맵의 줄임말입니다. 현재 메이플스토리에도 동명의 사냥터가 존재하고 있으나, 게임 환경이 크게 변하여 현재는 이용되지 않는 사냥터입니다.


개이뿌덩 : 일전에 진행되었던 '메생역전' 이벤트에서  300만원을 호가하는 '마스터라벨 3 초롱나비 풀세트' 당첨되었던 유저가 아이템의 가치를 미처 알지 못한  마스터라벨 3 세트를 착용한 , '개이뿌덩'이라고 말했던 일화에서 비롯된 말입니다.


[]


거탐 : '거짓말 탐지기' 줄임말입니다.

* 거짓말 탐지기 :  마을에 위치한 잡화상점에서 10,000 메소에 구입할  있으며, 일반 필드에서 사냥 중인 유저에게 사용하여 매크로(자동 사냥 프로그램) 진위 여부를 판단할  있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 같은 채널의  사냥터에 위치한 유저에게는 1회만 사용할  있습니다.


검둥 : '미나르숲 - 리프레 : 검은 와이번의 둥지' 맵의 줄임말입니다. 해당 맵에서는 140 레벨에 가까운 스타포스 몬스터가 출현합니다.


검마, 검멘 :  메이플스토리 세계관의 최종 보스 몬스터인 '검은 마법사' 줄임말입니다.

* 검은 마법사 : 아케인리버의 마지역 지역인 '테네브리스' 마지막 지역 '리멘'에서 만날  있는 보스 몬스터입니다. '검은 마법사'에게 도전하기 위해서는 255 레벨 이상의 유저가 테네브리스의 마지막 지역 '리멘' 모든 스토리 퀘스트를 끝마쳐야만 합니다. '검은 마법사' 1 1회만 도전할  있으며, 1개월 1회만 클리어할  있습니다. '검은 마법사' 격퇴에 성공했을 경우 200 무기 아이템인 '봉인된 제네시스'라는 접두어가 붙은 무기 아이템 혹은 200 뱃지 아이템인 '창세의 뱃지' 획득할  있습니다.


검보 : '검은 보따리' 줄임말입니다.

* 검은 보따리 : 사용 , '주니어 발록' 소환되는 아이템입니다. 현재는  이상 구할  없습니다.


검성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히어로' 혹은 '소울마스터' 다르게 일컫는 말입니다.


검켄 : 메이플스토리의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존재했던 인기 사냥터인 '미나르숲 : 리프레 - 검은 켄타우로스의 영역' 맵의 줄임말입니다. 현재에도 동명의 맵이 존재하고 있으나, 게임 환경 변화로 거의 이용되지 않는 맵입니다.


[]


게일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윈드브레이커의 5 스킬인 '하울링 게일' 줄임말입니다.

 

[]

 

격류 : '츄츄 아일랜드 - 에르밸리 : 격류지대' 부근 맵의 줄임말입니다. 예컨대, '격류2'라고 한다면 '츄츄 아일랜드 - 에르밸리 : 격류지대 2' 맵의 줄임말입니다.

 

격수 : 강력한 보스 몬스터에 도전하기 위해 결성된 파티에서 보스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것을 중점적으로 수행하는 유저를 일컫는 말로, 보통 스우, 데미안, 루시드,  등의 상위 보스 몬스터들에 도전하는 경우에 쓰이는 말입니다.

 

결정석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면 획득할  있는 아이템으로, 히든스트리트 - 자유시장입구에 위치한 NPC 콜렉터를 통해 판매하면 다량의 메소를 얻을  있습니다. 결정석의 가격은 해당 보스를 클리어하기 위해 같이 입장한 파티원의 수만큼  가치가 나뉘어지게 됩니다. 결정석은  캐릭터  7 동안 60개까지만 판매할  있습니다.

 

경코젬, 경험 코젬 : '경험의 코어 젬스톤' 줄임말입니다.

* 경험의 코어 젬스톤 : 메이플 연합의 연합 상점에서 구입 가능한 아이템으로, '경험의 코어 젬스톤' 사용하여 획득한 코어를 다른 코어의 레벨업을 위해 사용하게 되면, 해당 코어의 레벨이  폭으로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있습니다.

 

경뿌(마빌 경뿌, 이지시그 경뿌) :

 1. 'MVP 경험치 뿌리기 기상효과' 가진 유저가 히든스트리트 - 마이스터  혹은 시그너스(이지) 입장 필드에서 해당 기상효과를 사용하여 다른 유저들에게 경험치 상승 버프를 적용시켜주고자 하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예컨대, '3 마빌 경뿌 36'이라는 확성기의 의미는  서버의 3채널 '히든스트리트 - 마이스터 '에서 36 경에 'MVP 경험치 뿌리기 기상효과' 사용하겠다는 뜻입니다. 해당 기상효과가 캐릭터의 레벨에  도움이 되는 만큼, 되도록이면 '경험치 뿌리기' 받을  있도록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MVP 경험치 뿌리기 기상효과' 줄임말입니다.

* MVP 경험치 뿌리기 기상효과 : 메이플스토리 캐시샵의 MVP 등급이 골드, 다이아 등급인 유저들이 획득할  있는 'MVP 경험치 뿌리기 기상효과' 사용하였을 , 해당  내에 존재하는 모든 유저들이 30 동안 'MVP 경험치 뿌리기 기상효과' 버프를 얻게 되며, 버프 지속 시간 동안 획득 경험치가 1.5 증가하게 됩니다. 'MVP 경험치 뿌리기 기상효과' 다른 이름을 가진 경험치 상승 버프 효과와 중복하여 사용할  있습니다.

 

경축비, 경축 : '경험 축적의 비약' 줄임말입니다.

* 경험 축적의 비약 : 전문 기술  '연금술' 통해 제조할  있는 비약으로, 70 레벨 이상의 유저만이 사용 가능합니다. 경험 축적의 비약 사용  2시간 동안 경험치 획득량이 10% 증가하게 됩니다.

 

경쿠(1.5 경쿠, 2 경쿠, 3 경쿠) : 사용  일정 시간 동안 경험치 획득량을 증가시켜주는 쿠폰을 일컫는 말로, '경험치 1.5 쿠폰', '경험치 2 쿠폰', '경험치 3 쿠폰' 등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경험치 ~ 쿠폰은 '경험치 ~ 쿠폰'이라는 이름을 가진 쿠폰과 중복하여 사용할  없습니다. 예컨대, '2 경쿠'라는 것은 '경험치 2 쿠폰' 일컫는 말입니다.

 

[]

 

고관비 : '고급 관통의 비약' 줄임말입니다.

* 고급 관통의 비약 : 전문기술 '연금술' 명장 등급을 달성한 유저들이 제작할  있는 비약으로, 사용  40 동안 방어무시 비율이 20% 상승하게 됩니다. '고급 관통의 비약' 지속 시간 동안 중복해서 사용할  없습니다.

 

고보킬 : '고급 보스 킬러의 비약' 줄임말입니다.

* 고급 보스 킬러의 비약 : 전문기술 '연금술' 명장 등급을 달성한 유저들이 제작할  있는 비약으로, 사용  40 동안 보스 공격  데미지가 20% 상승하게 됩니다. '고급 보스 킬러의 비약' 지속 시간 동안 중복해서 사용할  없습니다.


고상 : '고용 상인' 줄임말입니다.

* 고용 상인 : 캐시샵에서 기간제로 구입할  있으며, 자유시장에서 아이템을 대신 판매하거나 구입할  있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고세준 : 과거 메이플스토리의 디렉터입니다. 대표적인 '고세준 디렉터' 업데이트로는 'RED'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고순돌 : '고성능 순간이동의 ' 줄임말입니다.

* 고성능 순간이동의  : 캐시샵에서 판매하는 1회성 아이템으로, '고성능 순간이동의 ' 자신이 등록한 여러 개의   하나를 선택하여 순간이동할  있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고성능 순간이동의 ' 대륙을 넘나드는 맵의 이동이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고스트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메르세데스의 5 스킬인 '엘리멘탈 고스트' 줄임말입니다.

 

고장강 : '고급 장비강화 주문서' 줄임말입니다.

* 고급 장비강화 주문서 :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가 0회인 아이템에 사용하여 아이템의 능력치를 강화시킬  있는 주문서 아이템으로, 장비강화 수치(★ 개수) 높아질수록 다음에 사용할 '장비강화 주문서' 성공 확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주문서 사용 실패  아이템이 파괴됩니다. 고급 장비강화 주문서와 같은 장비강화 주문서 계통의 아이템은 150 타일런트(슈페리얼) 장비 아이템의 강화에 사용되는 편입니다.

 

고피아, 고이피, 고피아링, 고이피링, 이피아, 고귀한 이피아 : '고귀한 이피아의 반지' 줄임말입니다.

* 고귀한 이피아의 반지 : 테마던전 : 사자왕의   테마던전 : 장미정원을 모두 클리어한 유저에 한정해서, '이피아'라는 이름이 붙은 장신구 10개를 모아서 사자왕의  - 다섯번째 탑루에 위치한 NPC 이피아에게 전달해주면 획득할  있는 120 반지 아이템입니다.

 

고확 : '고성능 확성기' 줄임말입니다.

* 고성능 확성기 : 캐시샵에서 990원에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사용  같은 서버에 있는 모든 유저들에게 자신이 전하고 싶은 1줄의 말이 보여집니다.

 

곧무 : '이곳이 어두운 기운으로 가득   무슨 일이 일어날  합니다.' 줄임말로, 엘리트 몬스터가 처치되었을 , 해당 맵에서 엘리트 보스의 소환이 임박했음을 알려주는 메시지입니다.

 

곧무원, 곧무충 : 저레벨 유저들이 자주 사냥하는 사냥터의 채널을 돌면서 '곧무?(ㄱㅁ?)'라고 물어보는 유저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엘리트 보스를 처치하여 '희귀한 보물상자' 입수하고자 하는 유저들을 뜻합니다.

 

골렘, 골렘 사원 : 빅토리아 아일랜드 - 헤네시스 지역의 '골렘의 사원' 맵의 줄임말입니다.

 

골벨, 골클벨, 클벨 : '골든 클로버 벨트' 줄임말입니다.

* 골든 클로버 벨트 : 핑크빈(노말, 카오스) 처치하면 확률적으로 획득이 가능한 140 벨트 아이템입니다.

 

 : '공격력' 스탯의 줄임말입니다.

 

공노목 : '노가다 목장갑' 아이템에 '장갑 공격력 주문서' 사용하여 공격력 수치를 상승시킨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공무 : '물리 공격 무효화(혹은 물리 이뮨)' 줄임말입니다.

* 물리 공격 무효화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가 사용하는 스킬 중의 하나로, 물리 공격 스킬에 의한 데미지를 모두 무효화(1 취급)하는 스킬입니다.

 

공속 : '공격 속도' 줄임말입니다.

* 공격 속도 : 공격 속도는 캐릭터가 스킬을 시전하여 몬스터에게 공격을 가하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공격 속도는  직업계열에 따라 한계 수준이 있으며, 자신이 장착하고 있는 무기에 따라서도 변할  있습니다.

 

공반 : '공격 반사' 줄임말입니다.

* 공격 반사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가 사용하는 스킬 중의 하나로, '공격 반사' 상태에 놓인 보스 몬스터를 공격하게 되면 보스 몬스터에게 입힌 피해만큼을 유저가 데미지로 되돌려받게 됩니다. 이러한 공격 반사는 혼테일, 힐라, 핑크빈, 시그너스 등의 보스 몬스터가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

 

관출 : '마가티아 - 알카드노 연구소 : C-2 구역'에서 입장할  있는 '히든스트리트 - 관계자  출입금지' 맵의 줄임말입니다. '히든스트리트 - 관계자  출입금지' 맵에서는 95 레벨의 몬스터가 출현합니다.

 

관짝 : 다른 직업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능력치  밸런스가 나쁜 직업을 비유적으로 일컫는 말입니다.

 

광부, 코젬광부 : 아케인 리버 지역에서 몬스터를 사냥하여 '코어 젬스톤' 획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유저들을 일컫는 말로, 보통 '아이템 드롭 확률 증가' 잠재능력을 가진 아이템을 장착하여 '코어 젬스톤' 획득 확률을 높이는 편입니다.

 

광휘 : '에레브의 광휘' 줄임말입니다.

* 에레브의 광휘 : 시그너스 계통의 직업들이 장착할  있는 100 보조무기 아이템입니다.

 

[]

 

교가 : 교환이 가능한 상태인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교불 : '교환 불가' 줄임말입니다.

* 교환 불가 : 다른 유저와 어떠한 방식으로도 교환할  없는 아이템이며, 드래그 & 드랍으로 땅에 버리면 소멸하게 되어 다시는 습득할  없게 됩니다.

 

[]


구만렙 :

 1. 메이플스토리의 최대 레벨이 확장되기 전의 최대 레벨로, 200 레벨을 뜻합니다.

 2. 메이플스토리의 최대 레벨이 2번째로 확장되기 전의 최대 레벨로, 250 레벨을 뜻합니다.


군무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윈드브레이커의 3 스킬인 '서리바람의 군무' 줄임말입니다.


군영 : '빅토리아아일랜드 - 페리온의 유적발굴지 -  1 군영' 맵의 줄임말입니다.

 

, 궁극기 : '싸워라! 전설의 귀환' 이벤트에서 캐릭터가 8 레벨을 달성하면 사용할  있는 스킬을 일컫는 말입니다.

 

궁그닐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다크나이트의 4 스킬인 '궁그닐 디센트' 줄임말입니다.

 

궁모 : '궁극의 모험가' 줄임말입니다.

* 궁극의 모험가 : 메이플스토리의 '시그너스 리턴즈' 업데이트 이전에 생성 가능했던 캐릭터로, 당시 시그너스 캐릭터로 120 레벨을 달성했을 경우 생성할  있는 캐릭터였습니다. 궁극의 모험가는 50 레벨부터 시작하게 되며, 생성  각종 아이템 지원을 받게 됩니다. 다만, 현재는  이상 생성할  없습니다.

 

[]

 

, 귓말 : '귓속말' 줄임말입니다.

* 귓속말 : 같은 서버 내의 특정 유저에게만 자신의 말을 전달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로, 채팅창에는 녹색 글씨로 표시됩니다. 키보드의 H키를 누르는 것으로 다른 유저에게 귓속말을 보낼  있습니다.

 

[]

 

그검 : 캐시 치장성 무기 아이템인 '그림자 '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그랩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키네시스의 스킬인 '싸이킥 그랩' 줄임말입니다.

 

그트, 그튀 : '아케인리버 : 모라스' 지역의 '그날의 트뤼에페' 맵의 줄임말입니다. 예컨대, '그트3' '아케인리버 : 모라스 - 그날의 트뤼에페 3' 맵의 줄임말입니다.

 

극딜, 극딜기 : 짧은 시간 동안 보스 몬스터에게 매우  피해를 입힐  있는 스킬을 일컫는 말입니다.

 

극추, 극추옵 : 장비 아이템이 가질  있는 최고 단계의 추가 옵션을 뜻하는 말입니다.

 

근딜 : '싸워라! 전설의 귀환' 컨텐츠에서 선택할  있는 캐릭터  근접 공격이 주가 되는 무공, 류드, 마이크 등의 캐릭터를 일컫는 말입니다.

 

근성, 근성전 : 서로 다른 스틸 길드 간에 시비가 붙었을 , 어느  스틸 길드가  우위인지를 겨루고자 하는 것으로 하나의 필드에서 누가  오랫동안 사냥할  있는지를 겨루는 것입니다. 예컨대, '근성 20시간'이라고 한다면 하나의 맵에서 20시간 동안 연속으로 사냥함으로써 상대 길드보다  오래 사냥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글자네테리서, 베베 : 메이플스토리 최초로 250 레벨을 달성한 유저입니다.

 

금각, 금각인장 : '금빛 각인의 인장' 줄임말입니다.

* 금빛 각인의 인장 : 일반 잠재능력이 2줄인 아이템에 사용 , 80% 확률로 잠재능력을 1 추가로 개방시켜주는 아이템입니다.

 

금비 : '금비 표창' 줄임말입니다.

* 금비 표창 : 10 표창 아이템으로, 사용  공격력이 + 21 상승합니다.

-(70, 80, 90, 100, 110 ) : 아이템의 추가옵션을 표현할  사용되는 단위입니다. 예를 들어, '100'이라는 것은 해당 아이템을 착용할  있는 직업의 주스탯이 + 100만큼 상승할  있는 아이템이라는 뜻입니다. 아이템에 붙은 추가옵션  '올스탯 + %' 1%   10으로 계산합니다. 예컨대, 'STR + 50, 올스탯 + 3%' 아이템이 있다면  아이템은 '80' 추가옵션을 가졌다고 표현할  있습니다.

 

긍혼 : '긍정의 혼돈의 주문서' 줄임말입니다.

* 긍정의 혼돈의 주문서 : 사용  '혼돈의 주문서' 같이 장비 아이템의 옵션을 무작위로 상승시킬  있습니다. 여타 혼돈의 주문서와는 다르게 장비 아이템의 옵션이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

 

기계실 : '루더스 호수 - 루디브리엄 : 장난감 공정 <기계실>' 맵의 줄임말입니다. 해당 맵에서는 115 레벨 가까이의 몬스터들이 출현합니다.

 

기무 : '헤이븐 - 기계무덤 언덕' 지역 맵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예컨대, '기무2'라는 것은 '헤이븐 - 기계무덤 언덕 2' 맵을 일컫는 말입니다.

 

기보 : 길드에 가입된 유저가 보스 몬스터를 처치했을 , 길드 기여도를 상승시켜주는 보스 몬스터들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기승전12 : '기승전12 업데이트' 줄임말입니다.

* 기승전12 업데이트 : 메이플스토리에 한정 생성 직업인 '핑크빈' 한시적으로 추가되었으며, 특히 기존의 인기 사냥터 쏠림 문제를 해결하고자 '버닝 필드'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길갑 : 길드를 가입하고자 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길대 : '길드 대항전' 줄임말입니다.

* 길드 대항전 : 같은 길드에 소속되어 있는 유저들이 모여서 참여할  있었던 컨텐츠로, 폐허가  왕국 '샤레니안' 비밀을 풀어가는 과정이 담긴 컨텐츠였으나, 현재는 폐지되어  이상 진행할  없습니다.

 

길드  : 헤네시스 - 마야의 집이나, 리프레 - 촌장의 집과 같이 특정 길드의 길드원들이 모이는 장소를 일컫는 말입니다.

 

길뚫, 길뚫기 : 시간의 신전이나 아케인 리버의 지역들과 같이 반드시 선행 퀘스트의 수행이 필요한 지역에 처음 입장하여 퀘스트를 수행해나가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특히, 아케인리버 지역은 상위 지역으로 갈수록 '아케인포스' 요구치가 높아지고, 몬스터를 사냥하기가 버거워지면서 다른 유저에게 '코어 젬스톤' 건네주고 대신 '길뚫기' 부탁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길마 : '길드 마스터' 줄임말입니다.

* 길드 마스터 : 길드를 창설한 유저에게 주어지는 직책으로, 길드 전반을 관리할  있으며, 타인에게 '길드 마스터' 직위를 양도할  있습니다. , '길드 마스터' 길드를 탈퇴할  없습니다.

 

길모 : 길드원을 모집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길축 : '길드의 축복' 줄임말입니다.

* 길드의 축복 : 길드 스킬  '길드 정기지원' SP 투자가 이루어졌을 경우, 매주 월요일마다 수령할  있는 버프 아이템입니다. '길드의 축복' 사용할 경우, 같은 맵에 위치한 모든 유저에게 30 동안 '공격력/마력 + 20' 버프가 적용됩니다.

 

길탈 : 길드를 탈퇴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깊숨 : 카오스 벨룸의 패턴  하나로, '벨룸이 깊은 숨을 들이쉽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맵의 좌측  또는 우측 끝에서 벨룸이 등장하여 벨룸이 바라보는 방향의 모든 유저에게 연속적인 즉사타를 가하는 패턴입니다.

 

[]

 

꺼불 : '꺼지지 않는 불꽃' 줄임말입니다.

* 꺼지지 않는 불꽃 : 엘리트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일반 필드에 위치한 채집물을 채집하면 낮은 확률로 획득할  있는 아이템입니다. 특히 '꺼지지 않는 불꽃' '강력한 환생의 불꽃' 재료로 사용되는 아이템입니다.

 

[]

 

꼬리 :

 

 1. ‘카오스 벨룸의 꼬리 줄임말입니다.

* 카오스 벨룸의 꼬리 : 벨룸(카오스) 도전하는 경우 등장하는 몬스터로, 벨룸이 땅에서 솟아오른 이후 예고 지역에 솟아올라 유저를 공격합니다. 이때 카오스 벨룸의 꼬리에 의해 피격되었을 경우 즉사하게 됩니다.

 

 2. 노바 계통의 카이저 직업을 선택했을 경우 캐릭터 뒤에 존재하는 꼬리 모양 이펙트를 일컫는 말입니다. 해당 이펙트는 투명 망토를 착용하여 감출  없으므로 반드시 캐시샵에서 쉬프트 계통의 아이템을 구입하여야만 감출  있게 됩니다.

 

꼬맹, 꼬맹이, 꼬맹눈 : 메이플스토리의 성형  '꼬맹이 얼굴' 줄임말입니다.

 

꽃나 :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판매되는 캐시 치장성 세트 아이템인 ‘설날 한복 패키지(/)’ 포함되는 캐시 치장성 무기 아이템인 ‘꽃보다 나비 줄임말입니다.

 

꽃송이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여성 헤어 스타일인 '꽃송이 헤어' 줄임말입니다.

 

[]

 

꿈조 : '꿈의 조각' 줄임말입니다.

* 꿈의 조각 : 16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 가능한 지역인 미래의 (파괴된 헤네시스 / 다크 에레브) 지역의 몬스터를 처치했을 경우 또는 보스 몬스터인 '시그너스(이지/노말)' 처치했을 경우에 획득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꿈의 조각' 아이템은 140 여제 장비 아이템을 제작하는 용도로 사용할  있습니다.

 

[]

 

끌격 : 주위에 있는 몬스터들을 자신에게로 끌어당기는 스킬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

 

나로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계통의 도적 직업인 '나이트로드' 줄임말입니다.

 

나워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시그너스 계통의 도적 직업인 '나이트워커' 줄임말입니다.

 

남둥 : '리프레 - 남겨진 용의 둥지' 맵의 줄임말입니다.

 

[]

 

냄뚜 : 10 방패 아이템인 '냄비 뚜껑' 줄임말입니다.

 

냉참 : 10 폴암 아이템인 '냉동 참치' 줄임말입니다.

 

[]

 

네오시티 : 과거 메이플스토리(한국 서버) 존재했었던 테마 던전으로, 12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할  있었던 테마던전입니다. 미래에 인공지능을 가진 로봇들에 의해 세상이 파괴되자, 앤디가 그런 미래를 바꾸기 위해 과거로 되돌아오는 여행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었으나, 현재는  이상 이동할  없는 지역입니다.

 

네트, 네피, 피라미드 : '네트의 피라미드' 줄임말입니다.

* 네트의 피라미드 : 80 레벨 이상의 유저 4명이 파티를 구성하여 진행할  있는 파티 퀘스트로,  20회의 WAVE 동안 밀려오는 몬스터들이 왼쪽 오벨리스크에 도달하지 못하게끔 처치하는 퀘스트입니다.

 

[]

 

노딜, 파노딜 : 불법 프로그램을 통해 메이플스토리 내에서 발생시킬  있는 버그로, 지연 시간(=딜레이) 없이 연속적으로 스킬을 사용할  있게끔 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노말 데미안 : '블록버스터 - 히어로즈 오브 메이플' 모두 완료한 19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1페이즈와 2페이즈를 합하여 1 2천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치  뒤틀린 영혼의 낙인석 등의 보상을 획득할  있습니다. '데미안' 난이도와 무관하게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노데카 : 보스 몬스터와의 레이드  '데스 카운트'  번도 소모하지 않은 상태에서 클리어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노말 루시드 : '꿈의 도시 레헬른' 지역의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끝마친 22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1페이즈와 2페이즈를 합하여 24조의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치  나비날개 물방울석 등의 보상을 획득할  있습니다. '루시드' 난이도와 무관하게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노말  레온 : '테마던전 : 사자왕의 '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12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63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치   레온의 로얄 메달을 획득할  있습니다. ' 레온' 난이도에 무관하게 일일 1회만 도전이 가능합니다.

 

노말 , 노말 핑빈 : '노말 핑크빈' 줄임말입니다.

* 노말 핑크빈 : 시간의 신전 지역의 선행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16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핑크빈 본체는 21, 석상을 포함한 모든 몬스터의 체력합은 76 5천만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  140 벨트 아이템인 골든 클로버 벨트, 140 포켓 아이템인 핑크빛 성배나 매우 낮은 확률로 135 얼굴장식 아이템인 블랙빈 마크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핑크빈' 난이도에 무관하게 일일 1회만 도전이 가능합니다.

 

노말 스우 : '블록버스터 - 블랙헤븐' 모두 완료한 19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1 ~ 3 페이즈의 모든 체력을 합하면 1 5천억의 체력을 가집니다. 처치  특수형 에너지 코어(S) 등의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스우' 난이도에 무관하게 7일에 1회만 클리어할  있습니다.

 

노말  :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지역의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끝마친 23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1 ~ 3페이즈를 합하여 24조의 체력을 가집니다. 처치  코브웹 물방울석 등의 보상을 획득할  있습니다. '' 난이도에 무관하게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노매 : '노말 매그너스' 줄임말입니다.

* 노말 매그너스 : 헬리시움 지역의 '매그너스' 선행 퀘스트를 완료한 15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60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  80제의 헬리시움 / 110제의 노바 슈페리얼 장비(망토/신발/벨트 계통) 아이템이나 로얄 블랙메탈 숄더, 크리스탈 웬투스 뱃지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노말 매그너스' 일일 1회만 클리어할  있으며, 이미 '이지 매그너스' 클리어했다면 도전할  없습니다.

 

노목 : '노가다 목장갑' 줄임말입니다.

* 노가다 목장갑 : '동물의 가죽' 이용하여 만들  있는 10 장갑 아이템입니다.

 

노숨 : 불법 프로그램을 통해 메이플스토리 내에서 발생시킬  있는 버그로, 게임 내에서 발생하는 '지금은   없습니다. 숨을 돌리고 다시 시도해주세요.' 메시지를 무시하고 강제로 채널 변경 등의 행동을 진행할  있게 해주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노아카, 노말 아카 : '노말 아카이럼' 줄임말입니다.

* 노말 아카이럼 : 크로스헌터 관련 선행 퀘스트를 모두 끝마친 140 레벨 이상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126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  매커네이터 펜던트나, 매우 낮은 확률로 도미네이터 펜던트와 같은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아카이럼' 난이도와 무관하게 일일 1회만 도전할  있습니다.

 

노말 여제, 노여제, 노시그, 노말 시그 : '노말 시그너스' 줄임말입니다.

* 노말 시그너스 : 미래의  지역의 '시그너스' 관련 선행 퀘스트를 완료한 170 레벨 이상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630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  140 장비 아이템과 교환할  있는 '검은 수호의 조각' 140 무기 아이템과 교환할  있는 '검은 파괴의 조각'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노말 시그너스' 입장할 때마다 '꿈의 열쇠' 소모하며, '꿈의 열쇠' 없다면  이상  날에는 '노말 시그너스' 입장할  없습니다. '노말 시그너스' 7 1회만 클리어할  있으며, 이미 '이지 시그너스' 클리어했다면 도전할  없습니다.

 

노말쿰, 노말  : '노말 자쿰' 줄임말입니다.

* 노말 자쿰 : 9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700만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  자쿰의 투구 / 응축된 힘의 결정석 / 아쿠아틱 레터 눈장식이나 110제의 '자쿰의 포이즈닉' 무기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노말 자쿰' 일일 1회만 도전할  있으며, 이미 '이지 자쿰' 도전했다면 도전할  없습니다.

 

노텔, 노말텔, 노말 혼텔 : '노말 혼테일' 줄임말입니다.

* 노말 혼테일 : 13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21 가량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  120 펜던트인 혼테일의 목걸이, 110 반지인 실버블라썸 , 130 귀고리인 데아 시두스 이어링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혼테일' 난이도에 무관하게 일일 1회만 도전할  있습니다.

 

노말 파풀 : '노말 파풀라투스' 줄임말입니다.

* 노말 파풀라투스 : 파풀라투스 관련 선행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15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도합 166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  낮은 확률로 파풀라투스의 시계 의자를 획득할  있습니다. '노말 파풀라투스' 일일 1회만 도전할  있으며, 이미 '이지 파풀라투스' 도전했다면 그날은  이상 도전할  없습니다.

 

노말 힐라 : 12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5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  120 네크로 장비 아이템이나 다크소울의  상자를 획득할  있습니다. '노말 힐라' 일일 1회만 도전할  있습니다.

 

노벞, 노버프 : 어떠한 버프도 사용하지 않은 상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노벞스공, 노버프스공 : 어떠한 버프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스탯 공격력을 일컫는 말입니다.

 

노작 : 주문서 강화  장비 강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장비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노쿨 : '쿨타임(재사용 대기시간) 없는 상태' 일컫는 말입니다.

 

논밭 : '황금논밭' 줄임말입니다.

* 황금논밭 : 유타네 콩닭농장 이벤트 기간 동안  캐릭터별 30분씩 이용이 가능한 사냥터입니다. 황금논밭에서 사냥  잡초 제거 / 번개 맞기 / 참새 쫓기 / 불씨 끄기 등의 행위를 통해 유타네 코인을 획득할  있으며, 추가 경험치 획득 30% 버프가 상시 적용됩니다.

 

놀긍혼 : '놀라운 긍정의 혼돈의 주문서' 줄임말입니다.

* 놀라운 긍정의 혼돈의 주문서 : 사용  '놀라운 혼돈의 주문서' 같이 장비 아이템의 옵션을 무작위로 상승시킬  있습니다. 여타 혼돈의 주문서와는 다르게 장비 아이템의 옵션이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놀장, 놀장강 : '놀라운 장비강화 주문서' 줄임말입니다.

* 놀라운 장비강화 주문서 : 메이플스토리의 '언리미티드' 패치 당시 한시적으로 배포되었던 '장비강화 주문서' 계통의 주문서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가 남아 있는 아이템에도 사용할  있으며 성공  아이템의 능력치 상승 폭이 일반 '장비강화 주문서' 비해 높은 주문서입니다. 또한 실패  주문서를 사용한 아이템이 파괴됩니다. '놀라운 장비강화 주문서' 사용된 아이템은 장비강화 수치의 ★ 파란 색으로 표현됩니다.

 

놀혼, 놀혼줌 : '놀라운 혼돈의 주문서' 줄임말입니다.

* 놀라운 혼돈의 주문서 : 사용  '혼돈의 주문서'보다 장비 아이템의 옵션을 무작위로 상승/하락시키는 폭이 크게 작용하는 주문서입니다.

 

[]

 

뇌전 : '뇌전 수리검' 줄임말입니다.

* 뇌전 수리검 : 10 표창 아이템으로, 사용  공격력이 + 25 상승합니다.

 

[]

 

누각 : 메이플스토리의 캐시 치장성 아이템  7 마스터 라벨 무기 아이템인 '얼음 누각' 줄임말입니다.

 

[]

 

뉴리키, 리키, ㄴㄹㅋ : Youtube(유튜브)에서 활동하는 메이플스토리 관련 유튜버입니다.

 

[]

 

닉변, 닉변권, 닉변쿠폰 : '캐릭터 이름 변경 쿠폰' 줄임말입니다.

* 캐릭터 이름 변경 쿠폰 : 에피의 상자와 같은 캐시 사행성 아이템에서 드물게 획득할  있으며, 사용  캐릭터의 닉네임이 새롭게 변경됩니다. 또한, '캐릭터 이름 변경 쿠폰' 없더라도  마을에 위치한 NPC 미스터 뉴네임에게 15,000 메이플 포인트를 지불하면 닉네임을 변경할  있습니다.

 

[]

 

다수기 : 여러 마리의 몬스터에게 공격할  있는 스킬을 일컫는 말입니다.

 

다오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에반의 3 스킬인 '다이브 오브 썬더' 줄임말입니다.

 

다오어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에반의 4 스킬인 '다이브 오브 어스' 줄임말입니다.

 

닼로 : '싸워라! 전설의 귀환' 이벤트에서 게임  선택할  있는 캐릭터인 '다크로드' 줄임말입니다.

 

단일기 :  마리의 몬스터에게만 공격할  있는 스킬을 일컫는 말입니다.

 

달구다 : '정령의 펜던트' 아이템을 장착한 상태에서 2시간이 지나 경험치 30% 추가 효과를 얻기까지의 시간을 기다리거나 하는 행동을 일컫는 말입니다.

 

달쿠, 별쿠 : 메이플스토리의 의자 아이템  '달님별님 쿠션'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닭뛰 : '꿈의 도시 레헬른 - 닭이 뛰노는 ' 줄임말입니다. 예컨대, '닭뛰2'라는 것은 '꿈의 도시 레헬른 - 닭이 뛰노는  2' 일컫는 말입니다.

 

닼나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계통의 전사 직업인 '다크나이트' 줄임말입니다.

 

닼라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배틀메이지의 3 스킬인 '다크 라이트닝' 줄임말입니다.

 

닼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나이트로드 / 섀도어의 1 스킬인 '다크 사이트' 줄임말입니다.

 

닼엔블 : '다크 엔젤릭 블레스' 줄임말입니다.

* 다크 엔젤릭 블레스 : '리스튼' 같은 일반 필드 몬스터 혹은 보스 몬스터에게서 낮은 확률로 획득 가능한 '다크 엔젤릭 블레스 제작 레시피' 사용하였을 때에만 1회에 한정하여 제작 가능한 70 제의 반지 아이템으로, 착용  캐릭터 주변에 '다크 엔젤' 이펙트가 생기게 되며 '공격력 / 마력 + 10' 버프를 받게 됩니다.


닼제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배틀메이지의 4 스킬인 '다크 제네시스' 줄임말입니다.

 

[]

 

대난투 : 과거 메이플스토리에 존재했던 PVP 컨텐츠  하나로, 서바이벌 모드,  모드, 아이스나이트 모드가 존재하였으며 보상으로 '투신의 증표' 아이템을 획득할  있었으나, 현재는 밸런스 상의 문제로 폐지되었습니다.

 

대장, 대장섭, 대장서버, 3대장, 삼대장 : 메이플스토리의 서버  '스카니아', '루나', '엘리시움' 서버를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

 

거대괴수, 거대 괴수 : 보스 몬스터 '더스크' 다르게 부르는 말입니다.

* 더스크 : 아케인리버의 마지역 지역인 '테네브리스' 첫번째 지역 '문브릿지'에서 만날  있는 보스 몬스터입니다. '더스크'에게 도전하기 위해서는 245 레벨 이상의 유저가 테네브리스의 첫번째 지역 '문브릿지' 모든 스토리 퀘스트를 끝마쳐야만 합니다. '더스크' 7 1회만 클리어할  있습니다.

 

[]

 

데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데몬 계통의 직업인 '데몬슬레이어' '데몬어벤져'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데미안, 데먄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하나로, 노말 모드 / 하드 모드로 구분됩니다. '데미안' 난이도와 무관하게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데미지박, 데미박, 뎀박 : 불법 프로그램을 통해 메이플스토리 내에서 발생시킬  있는 버그로, 공격 스킬의 공격 범위를 무시하고 하나의  내에 존재하는 모든 몬스터를 공격하게끔 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데비존 : '파티 퀘스트 - 해적 데비존' 줄임말입니다.

* 파티 퀘스트 - 해적 데비존 : 13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3 이상의 파티를 구성하여 진행 가능한 파티 퀘스트로, 클리어 보상인 '데비존의 모자 조각' 통해 '데비존의 모자'라는 이름이 붙은 모자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데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데몬 계통의 직업인 '데몬슬레이어' 줄임말입니다.

 

데벤, 데벤져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데몬 계통의 직업인 '데몬어벤져' 줄임말입니다.

 

데아, 데아 시두스 : '데아 시두스 이어링' 줄임말입니다.

* 데아 시두스 이어링 : 혼테일(이지, 노말, 카오스) 처치하면 확률적으로 획득할  있는 130 귀고리 아이템입니다.

 

데일리 : '페어리 브로의 데일리 기프트' 줄임말입니다.

* 페어리 브로의 데일리 기프트 : 33 레벨 이상의 유저가 매일 레벨 범위 몬스터 300 마리를 사냥했을 경우 수령할  있는 일일 출석 보상입니다. 유저의 메이플 계정  MVP 등급이 높을경우, 특정 일차에 받는 출석 보상이 강화됩니다.

 

데카 : '데스 카운트' 줄임말입니다.

* 데스 카운트 : 보스 몬스터에 도전할 경우에 화면 상단에 표시되는 숫자로, 보스 레이드  사망할 때마다 '데스 카운트' 수치가 1 감소하게 됩니다. 데스 카운트 수치가 0 되면, 즉시 보스 레이드 입장맵으로 추방됩니다.

 

데폴, 데스폴트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히어로의 5 스킬인 '콤보 데스폴트' 줄임말입니다.

 

, 덱스 : 스탯  'DEX' 스탯의 줄임말입니다.

 

뎀뻥 : 유저의 공격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패시브/액티브 스킬 또는 버프 아이템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뎀스 : '데미지 스킨' 줄임말입니다.

* 데미지 스킨 : 데미지 스킨 아이템을 사용하면, 자신이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힐  발생하는 데미지 아이콘의 모양이 변하게 됩니다.

 

뎀스추출, 뎀스추출권 : '데미지 스킨 추출권' 줄임말입니다.

* 데미지 스킨 추출권 : 사용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데미지 스킨  하나를 교환 가능한 데미지 스킨 아이템의 형태로 추출할  있습니다.

 

뎀스확장, 뎀스확장권 : '데미지 스킨 슬롯 1 확장권' 줄임말입니다.

* 데미지 스킨 슬롯 1 확장권 : 사용  자신의 데미지 스킨 슬롯을 1 확장시킬  있습니다.

 

뎀증 : 통상적으로 캐릭터가 보유한 패시브 스킬에 의해서 상승되는 '데미지 증가 + %' 수치를 일컫는 말입니다.

 

[]

 

도나르 : '뱃지 오브 도나르' 줄임말입니다.

* 뱃지 오브 도나르 : 목요일 몬스터파크 요일상자에서 매우 낮은 확률로 획득이 가능한 뱃지 아이템입니다.

 

도미 : '도미네이터 펜던트' 줄임말입니다.

* 도미네이터 펜던트 : 보스 몬스터 '아카이럼'  '노말' 모드의 아카이럼을 처치하면 매우 낮은 확률로 획득할  있는 140 펜던트 아이템입니다.

 

도어 :

 1.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비숍' 3 스킬인 '미스틱 도어' 줄임말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비숍' 160 레벨 하이퍼 스킬인 '헤븐즈 도어' 줄임말입니다.

 

독사과, 애플 : 캐시샵에서 500원에 판매하는 캐시 사행성 아이템 '골드 애플' 별칭입니다.

 

독안개 : '파티퀘스트 - 독안개의 ' 줄임말입니다.

* 파티퀘스트 - 독안개의  : '월드 통합 파티 퀘스트' 포함되었으며, 70 레벨 이상의 유저들 4명이 파티를 구성하여 진행할  있습니다.

 

독페 : 벨룸(노말/카오스) 공격 패턴  하나로, 벨룸의 체력이 일정 수치 이하로 떨어졌을  벨룸이  전체에 번개를 떨어뜨리는 이펙트와 함께 이펙트가 발생한 지역에 독구름을 형성하여 번개 이펙트에 피격당하거나 독구름에 위치한 유저에게 피해를 주는 공격 패턴입니다.


동그라미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남성 헤어 스타일인 '동그라미 헤어' 줄임말입니다.

 

동동서 : '아케인리버 : 소멸의 여로 - 안식의 동굴' 지역의 '동굴의 서쪽길' 맵의 줄임말입니다. 해당 맵에서는 208 레벨의 몬스터가 출현합니다.

 

동동2 : '아케인 리버 : 소멸의 여로 - 안식의 동굴' 지역의 '동굴의 동쪽길 2' 맵의 줄임말입니다.

 

동아 :

 1. '아케인리버 : 소멸의 여로 - 안식의 동굴' 지역의 '동굴 아래쪽' 맵의 줄임말입니다. 해당 맵에서는 208 레벨의 몬스터가 출현합니다.

 2. '아케인리버 : 아르카나' 지역의 '동굴 아랫길' 맵의 줄임말입니다. 해당 맵에서는 237 레벨의 몬스터가 출현합니다.

 

동식, 동식하다, 동식했다 : 메이플스토리 오로라 서버에서 보스 몬스터 스우(하드) 처치했을 경우 낮은 확률로 획득할  있는 '루즈 컨트롤 머신 마크' 습득한 , 같이 파티에 참여한 파티원에게 분배금을 지급하지 않은  묵인하여 이득을 취하고자  유저의 이름을 빗대어 사용되는 말로, 부정한 방법을 통해 이득을 취하고자 하는 상대를 일컫는 말입니다.

 

동행, 첫동, 라케리스, 커파, 커닝파퀘, 커닝 파퀘 :

 1. '월드 통합 파티퀘스트 - 첫번째 동행' 줄임말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의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주로 '커파'라고 불린 파티 퀘스트인 '파티퀘스트 - 첫번째 동행' 줄임말로, 21 레벨 이상 30 레벨 이하의 유저들이 참여할  있었으며 해당 레벨대 유저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던 파티퀘스트였습니다.

* 월드 통합 파티퀘스트 - 첫번째 동행 : '월드 통합 파티퀘스트' 포함되었으며, 70 레벨 이상의 유저들 4명이 파티를 구성하여 진행할  있습니다.

 

[]

 

뒤낙석, 영혼석 : '뒤틀린 영혼의 낙인석' 줄임말입니다.

* 뒤틀린 영혼의 낙인석 : 19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인 '데미안(노말/하드)' 처치하는 것으로만 획득이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희미한 영혼의 낙인석' 20개와 '뒤틀린 영혼의 낙인석' 1개를 모으면 '스티그마 코인'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뒤시정 : '뒤틀린 시간의 정수' 줄임말입니다.

* 뒤틀린 시간의 정수 : 140 레벨 이상의 일반 필드 몬스터를 사냥하면 확률적으로 얻을  있는 아이템입니다. '뒤틀린 시간의 정수' 장신구 제작 - 명장 등급이 제작할  있는 150 마이스터 장신구 세트를 제작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뒷삭 : 자신의 친구로 등록된 다른 유저를 통보 없이 삭제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

 

두심 : '두근대는 심장' 줄임말입니다.

* 두근대는 심장 : 일반 필드에서만 발견 가능한 광맥으로, 채집  각종 완성된 광물 아이템을 획득할  있으며, 매우 낮은 확률로 태초의 정수 등의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두줄유효,   유효 : 잠재옵션  '유효' 옵션이 최소한   이상 존재하는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둘둘 : 특정 수준의 잠재능력 혹은 특정 수준의 스타포스 수치를 가진 아이템들로 아이템 세팅을 이룬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예컨대, '12% 에픽 둘둘'이라는 말은 자신의 장비 아이템 대부분이 에픽 등급 잠재능력이며,  아이템의 잠재능력이 자신의 주스탯을 12% 만큼 상승시켜주는 것들로 이루어졌음을 뜻합니다.

 

[]

 

듀블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계통의 도적 직업인 '듀얼블레이드(듀얼블레이더)' 줄임말입니다.

 

듀파 : '루더스 호수 : 루디브리엄 - 시계탑 최하층 : 뒤틀린 시간의  <3>'에서 입장 가능한 '히든스트리트 - 비뚤어진 시간' 맵의 줄임말입니다. 해당 맵에서는 118 레벨의 스타포스 몬스터가 출현합니다.

 

듄켈 : 보스 몬스터 '친위대장 듄켈' 줄임말입니다.

* 친위대장 듄켈 : 아케인리버의 마지역 지역인 '테네브리스' 마지막 지역 '리멘'에서 만날  있는 보스 몬스터입니다. '친위대장 듄켈' 7 1회만 클리어할  있습니다.

 

[]

 

드라 : '파티 퀘스트 - 드래곤 라이더' 줄임말입니다.

* 파티 퀘스트 - 드래곤 라이더 : 15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3 이상의 파티를 구성하여 진행 가능한 파티 퀘스트입니다. 파티 퀘스트의 진행을 위해서 선행 퀘스트를 통해 '플라잉' 스킬을 습득해야합니다.

 

드랍템 : 레전드리 잠재 능력의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옵션을 가진 악세서리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드랍퍼 :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옵션의 줄임말입니다.

 

드브 : '드림 브레이커' 줄임말입니다.

* 드림 브레이커 : 220레벨 이상 유저만이 입장 가능한 지역인 '꿈의 도시 레헬른'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마친 유저들이 진행할  있는 컨텐츠로, 컨텐츠를 클리어하여 '아케인 심볼 : 레헬른' 교환할  있는 '드림 코인' 획득할  있습니다.

 

드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플레임위자드의 140 레벨 하이퍼 스킬인 '드래곤 슬레이브' 줄임말입니다.

 

등업, 등급업 :

 1. 메이플 유니온의 유니온 등급을 상승시키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2. 메이플 연합의 연합 등급을 상승시키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

 

디멘션 : '디멘션 인베이드' 줄임말입니다.

* 디멘션 인베이드 : 14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참여 가능한 컨텐츠인 디멘션 인베이드는  스테이지에 따라 쏟아져 나오는 몬스터들을 처치하는 컨텐츠입니다. 컨텐츠의 보상으로 다량의 경험치와 140 장갑 아이템인 디멘션 글러브, 145 장갑 아이템인 고급 디멘션 글러브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디스차지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플레임위자드의 스킬인 '플레임 디스차지' 줄임말입니다.

 

딥다크링 : ‘어드벤처 딥다크 크리티컬링 줄임말입니다.

* 어드벤처 딥다크 크리티컬링 : 어드벤처 코인샵에서  선을 보인 130 반지 아이템으로, 착용  모든 스탯 + 20, 최대 HP/MP + 1500, 공격력/마력 + 20 상승  크리티컬 확률 + 15% 상승과 크리티컬 데미지 + 5% 증가 효과를 얻을  있습니다. ‘어드벤처 딥다크 크리티컬링 고유 아이템으로 중복 착용하거나  캐릭터가   이상을 소유할  없으며 1회에 한해서 계정  다른 캐릭터로 이동시킬  있습니다.

 

[]

 

떡작, 70% 떡작, 70 떡작 : 주문의 흔적으로 사용할  있는 주문서 강화  성공확률이 70% 주문서로 아이템을 강화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

 

또망, 또망길 : ' 다른 망각의 ' 줄임말입니다.

*  다른 망각의  : 시간의 신전 지역에 존재하는 스타포스 사냥터로, 시간의 신전 관련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유저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 다른 망각의 '에서는 165 레벨 부근의 스타포스 몬스터가 출현합니다.

 

[]

 

라리플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루미너스의 4 스킬인 '라이트 리플렉션' 줄임말입니다.

 

라스피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아크메이지(,)' 160 레벨 하이퍼 스킬인 '라이트닝 스피어' 줄임말입니다.

 

라썬펜 : '라이징  펜던트' 줄임말입니다.

* 라이징  펜던트 : 130 펜던트 아이템으로, '라이징  펜던트 제작 레시피' 익힌 상태에서 전문기술 - 장신구 제작을 통해 제작할  있었으나, 요구 재료에 단종된 '투신의 증표' 아이템이 요구되어서 현재는  이상 제작할  없는 아이템입니다.

 

라엣, 엣지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메르세데스의 4 스킬인 '라이트닝 엣지' 줄임말입니다.

 

라이딩 : 여러 가지 몬스터 또는 물체를 타고 이동할  있는 스킬을 일컫는 말입니다. 라이딩은  직업  퀘스트를 통해서 획득하거나, 라이딩 스킬 이용권을 사용하여 획득할  있습니다.

 

랑이 : '싸워라! 전설의 귀환' 이벤트에서 게임  선택할  있는 캐릭터입니다.

 

[]

 

래피드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캡틴의 4 스킬인 '래피드 파이어' 줄임말입니다.

 

[]

 

 : 스탯  'LUK' 스탯의 줄임말입니다.

 

럭가, 럭키가이, 럭키 가이 : '나는야 럭키가이★' 줄임말입니다.

* 나는야 럭키가이 :   , 핫타임 이벤트를 통해서 극히 일부의 유저들에게만 배포된 10 훈장 아이템으로, 착용  (올스탯 + 5, 공격력/마력 + 5) 등의 효과를 얻을  있습니다. '나는야 럭키가이★' 훈장은 '플래티넘 카르마의 가위' 사용하면 1회에 한하여 다른 유저와 교환이 가능합니다.

 

럭줌 : '럭키데이 주문서' 줄임말입니다.

* 럭키데이 주문서 : 장비 아이템에 사용 , 장비 아이템에 다음에 사용할 주문서의 주문서 성공 확률이 10% 증가합니다.

 

[]

 

레나 : '싸워라! 전설의 귀환' 이벤트에서 게임  선택할  있는 캐릭터인 '헬레나' 줄임말입니다.

 

레드, RED : '레드 업데이트' 줄임말입니다.

* 레드 업데이트 : 메이플스토리에 시간의 초월자, 신의 아이라는 컨셉을 가진 신직업 '제로' 추가되었으며, 모험가 직업 전체의 대대적인 개편이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170 신규 지역인 '크리티아스' 추가되었으며, 서버 내의 유저들이 다같이 도전할  있는 신규 보스 '헤카톤'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경매장' 도입되어 기존 자유시장 중심의 거래 체제가 서서히 무너지게 되었습니다.

 

레라벨 : '레드 라벨 아이템' 줄임말입니다.

* 레드 라벨 아이템 : 마스터 피스 / 프리미엄 마스터 피스를 통해서 스페셜 라벨 아이템 2개를 합성했을 경우에 확률적으로 획득할  있는 아이템으로, 이전 분기의 스페셜 라벨 아이템  하나에 '레드 라벨' 마크가 적용된 캐시 치장성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레범몬 : '레벨 범위 몬스터' 줄임말입니다.

* 레벨 범위 몬스터 : 유저의 레벨 기준, 유저의 레벨보다 20 레벨 이상 차이가 나지 않는 몬스터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레벨 범위 몬스터' 아닌 레벨을 가진 몬스터를 사냥할 경우, 획득하는 경험치와 메소의 양이 크게 감소합니다.

 

레어 : 레어 > 에픽 > 유니크 > 레전드리 순의 잠재능력 단계  첫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잠재능력으로, 가장 낮은 단계의 잠재능력입니다.


레인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보우마스터의 5 스킬인 '애로우 레인' 줄임말입니다.

 

레전, 레전드리 : 레어 > 에픽 > 유니크 > 레전드리 순의 잠재능력 단계  4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잠재능력으로, 가장 높은 단계의 잠재능력입니다.


레전드 : '레전드 업데이트' 줄임말입니다.

* 레전드 업데이트 : 메이플스토리에  번째 유니크 모험가인 '캐논슈터'  번째 영웅 직업인 '메르세데스', 그리고 '데몬'이라는 종족으로  선을 보인 전직 군단장 '데몬 슬레이어'  가지 신직업이 메이플스토리에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레전드 업데이트' 당시 최초로 동시접속자  62만명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하였습니다.

 

레큐, 레큡 : '레드 큐브' 줄임말입니다.

* 레드 큐브 : 캐시샵에서 1200원에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잠재능력이 부여된 아이템에 사용  아이템의 잠재능력을 새롭게 재설정하는 아이템입니다. 낮은 확률로 아이템의 잠재능력이  단계 상위 단계의 잠재능력으로 향상될  있습니다.

 

레투다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도적 직업 계열의 공통 5 스킬인 '레디  다이' 줄임말입니다.

 

레헬른, 렐른, 레헬 : '꿈의 도시 레헬른' 줄임말입니다.

* 꿈의 도시 레헬른 : 아케인 리버의 3번째 지역으로, 아케인 리버의 2번째 지역인 '츄츄 아일랜드'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220 레벨 이상의 유저만이 입장할  있는 지역입니다.

 

[]

 

로미오 : '파티 퀘스트 - 로미오와 줄리엣' 줄임말입니다.

* 파티 퀘스트 - 로미오와 줄리엣 : 7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4명의 파티를 구성하여 진행할  있으며, '로미오' 통해 입장해서 진행했을 경우에는 '제뉴미스트 구슬', '줄리엣' 통해 입장해서 진행했을 경우에는 '알카드노 구슬' 획득할  있으며 '제뉴미스트 구슬' 2개를 모아서 '로미오의 펜던트', '알카드노 구슬' 2개를 모아서 '줄리엣의 펜던트' 획득할  있습니다. '로미오의 펜던트' '줄리엣의 펜던트' 합쳐서 '영원한 사랑의 증표'라는 아이템으로 교환할  있습니다.

 

로아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미하일의 5 스킬인 ' 아이아스' 줄임말입니다.

 

로얄 : '메이플 로얄 스타일' 줄임말입니다.

* 메이플 로얄 스타일 : 캐시샵에서 2200원에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사용  해당 시즌의 '메이플 로얄 스타일' 캐시 치장성 아이템  무작위로 하나를 획득할  있습니다. 특히, 낮은 확률로 해당 시즌에만 배포되는 '스페셜 라벨 아이템' 획득할  있습니다.

 

로얄픽 : 메이플스토리에서 한시적으로 진행했던 이벤트로, 유저들이 1 1회마다 투표를 진행하여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치장성 캐시 아이템 혹은 성형/헤어 스타일을 출시하는 이벤트입니다.

 

로어 :

 1. 과거 빅뱅 업데이트 이전,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다크나이트의 3 스킬인 '드래곤 로어' 줄임말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엔젤릭버스터의 4 스킬인 '프라이멀 로어' 줄임말입니다.

 

롤커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제로(알파) 스킬인 '롤링 커브' 줄임말입니다.

 

[]

 

루시드 :

 1.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하나로, 노말 모드 / 하드 모드로 구분됩니다. '루시드' 난이도와 무관하게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2. 메이플스토리의 성형  ‘루시드 얼굴(/)’ 줄임말입니다. (=루시드눈, 루시드 )

 

루어 : 메이플스토리의 성형  여성 성형인 ‘루어 얼굴 줄임말입니다.

 

루야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남성 헤어 스타일인 ‘루야 헤어 줄임말입니다.

 

루컨마 : '루즈 컨트롤 머신 마크' 줄임말입니다.

* 루즈 컨트롤 머신 마크 : '블록버스터 : 블랙헤븐' 모두 끝마친 19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하드 스우' 처치했을 , 매우 낮은 확률로 획득이 가능한 160 얼굴장식 아이템으로, 현존 최상위 수준의 얼굴장식 아이템입니다.

 

루타, 루타비스 :

 1. 125 레벨 이상 입장 가능한 지역인 '루타비스 - 거대한 뿌리' 줄임말입니다.

 2. 카오스 반반, 카오스 피에르, 카오스 블러디퀸, 카오스 벨룸과 같은 '카오스 루타비스'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여 획득할  있는 150제의 장비 아이템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이러한 장비 아이템을 '루타비스 장비 아이템'이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재생룬,파멸룬,어둠룬) : 30 레벨 이상의 몬스터가 출현하는 일반 필드 지역에 등장하며, 사용  2분의 지속 시간 동안 경험치 2 버프의 효과를 받을  있습니다. ''   사용한 , 15 동안은 재사용이 불가합니다. '' 재생, 파멸, 보물, 탐욕, 어둠 등의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사용  접두어에 따른 특유의 효과를 받게 됩니다.

 

[]

 

리레, 리레링 : 장신구/반지 아이템 '리스트레인트 ' 줄임말입니다.

* 리스트레인트  : '해저의  -  시드'에서 확률적으로 획득할  있는 보상 아이템으로, 장착  잠시 동안 공격력/마력 스탯이  폭으로 상승하는 스킬을 사용할  있게 됩니다.

 

리멘 : 아케인 리버의 마지막 지역인 테네브리스의 마지막 지역으로, 아케인 리버의 마지막 지역인 테네브리스의 두번째 지역 '고통의 미궁'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255 레벨 이상의 유저만이 입장할  있는 지역입니다.

 

리미트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제로의 5 스킬인 '리미트 브레이크' 줄임말입니다.

 

리버스 : ‘배틀 리버스 줄임말입니다.

* 배틀 리버스 : 메이플스토리 14주년(우주 Like 메이플?) 이벤트   선을 보인 이후 현재는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컨텐츠  하나로, 2명의 유저가 매칭되어 '오셀로' 게임을 진행하는 컨텐츠입니다. 중간에 게임을 포기할 경우 10 동안 다시 참여할  없습니다.

 

리부트, :부트 : ':부트 업데이트' 줄임말입니다.

* :부트 업데이트 : 메이플스토리에 '스핀오프 : 프렌즈스토리' 연계된  신직업인 '키네시스' 추가되었으며, 기존 월드와 다른 방식으로 운영되는 '리부트' 서버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우르스'라는 보스 몬스터가 추가되었습니다.

 

리붙 : 메이플스토리의 서버  '리부트' 서버의 줄임말입니다.

* 리부트 서버 : 메이플스토리의 여타 서버와는 다르게 다른 유저와의 거래가 불가능하고, 몬스터의 체력이 여타 서버에 비해 높습니다.  대신 레벨에 따른 데미지 상승 효과  경험치 추가 획득 효과가 존재하고 있는 서버입니다.

 

리브라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비숍의 5 스킬인 '엔젤 오브 리브라' 줄임말입니다.


리셋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계통 마법사 직업군에 존재하는 스킬로, 마법 공격에 부여된 속성을 감소시켜주는 스킬을 일컫는 말입니다.

 

리에나 : 5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진행할  있는 테마 던전인 '리에나 해협' 줄임말입니다.

 

리인카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다크나이트의 4 스킬인 '리인카네이션' 줄임말입니다.

 

리저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비숍의 4 스킬인 '리저렉션' 줄임말입니다. '리저렉션' 사용  파티  사망한 모든 파티원을 부활시키고, 3 동안 무적 효과를 적용시킵니다.

 

리커 : '리커버리 쉴드' 줄임말입니다.

* 리커버리 쉴드 : 캐시샵에서 3900원에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아이템에 사용  1회에 한하여 아이템에 사용한 주문서가 실패  소멸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 리커버리 쉴드를 사용한 아이템에 주문서 사용이 성공하였더라도 리커버리 쉴드의 효과는 소멸합니다.

 

리프, 월드 리프 :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이벤트  하나로, 유저들이 자신이 위치한 서버에서 다른 서버로 캐릭터를 이동시킬  있게끔 해주는 이벤트입니다.

 

릴경, 연탐 : '릴레이 경뿌' 줄임말입니다.

* 릴레이 경뿌 : 특정 (히든스트리트-마이스터  혹은 시그너스의 전당(이지) 입장맵)에서  유저가 30분마다 계속 'MVP 경험치 뿌리기 기상효과' 사용하여 유저들에게 경험치 버프를 걸어주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릴파벙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블래스터의 1 스킬인 '릴리즈 파일 벙커' 줄임말입니다.

 

링크 :

 1. '링크 스킬' 줄임말입니다.

 2. '링크 스킬' 가지고 있는 캐릭터를 최소한 70 레벨 내지는 120 레벨까지 육성하는 행위 또는 그러한 '링크 스킬' 가지고 있는 캐릭터 자체를 일컫는 말입니다.

* 링크 스킬 : 링크 스킬은 다른 캐릭터에게 전수할  있는 스킬입니다. 다만, 링크 스킬의 전수를 위해서는 최소한 링크 스킬을 보유한 캐릭터가 70 레벨을 달성해야하며, 링크 스킬 레벨을 2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120 레벨을 달성해야 합니다. 0 스킬의 '링크 매니지먼트' 통해서 링크 스킬을 관리할  있으며, 특정 캐릭터에게의 같은 링크 스킬 전수는 하루에  번만 가능합니다.

 

맆토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메르세데스의 3 스킬인 '리프 토네이도' 줄임말입니다.

 

[]

 

 : '마력' 스탯의 줄임말입니다.

 

마귀, 말귀, 마귀줌, 귀환서, 귀환줌 : '마을 귀환 주문서' 줄임말입니다.

* 마을 귀환 주문서 : 사용 , 즉시 가장 가까운 마을로 이동하게 됩니다.

 

마노 : '뱃지 오브 마노' 줄임말입니다.

* 뱃지 오브 마노 : 월요일 몬스터파크 요일상자에서 매우 낮은 확률로 획득이 가능한 뱃지 아이템입니다.

 

마네킹 : 메이플스토리 캐시샵에서 비정기적으로 판매되는 아이템으로, 18,900원에 구입할  있는 아이템입니다. '마네킹'에는 현재 캐릭터의 헤어 스타일을 저장할  있습니다. 다만, 하나의 마네킹에는 하나의 헤어 스타일만 저장할  있으며 다른 헤어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추가로 마네킹을 구입해야 합니다. 마네킹은 '헤어룸' 보관되는데, 헤어룸에는 최대 3개까지의 마네킹을 보관할  있으며, '헤어룸 슬롯 확장권' 통해 헤어룸에 최대 5개까지의 마네킹을 보관할  있습니다.

 

마도서 : '저주받은 적의 마도서/저주받은 청의 마도서/저주받은 황의 마도서/저주받은 녹의 마도서' 계통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 저주받은 ~ 마도서 : (하드) 처치했을 경우 낮은 확률로 획득이 가능한 200 포켓 아이템으로, '칠흑의 보스 장신구 세트' 포함되는 현존 최고 수준의 포켓 아이템입니다.

 

마라벨 : '마스터 라벨 아이템' 줄임말입니다.

* 마스터 라벨 아이템 : 마스터 피스 계통의 아이템을 사용하여 스페셜 라벨 혹은 레드 라벨의 옵션을 가진 캐시 치장성 장비 아이템을 통해 낮은 확률로 획득할  있는 캐시 치장성 장비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마박 : '마우스 ' 줄임말입니다.

* 마우스  : 불법 프로그램을 통해 메이플스토리 내에서 발생시킬  있는 버그로, 캐릭터가 마우스에 붙어서 마우스가 움직이는 좌표에 따라 움직이게 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마발 : '마왕 발록' 줄임말입니다.

* 마왕 발록 : 50 레벨 이상 도전할  있는 보스 몬스터로,  500만에  미치는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치  '발록'이라는 이름이 붙은 무기/장비 아이템 또는 '베인'이라는 이름이 붙은 무기 아이템을 획득할  있으며, 매우 낮은 확률로 발록 라이딩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마왕 발록' 난이도가 존재하지 않으며, 일일 7 도전이 가능합니다.

 

마북 : '마스터리북' 줄임말입니다.

* 마스터리북 : 4 스킬의 마스터 레벨 제한을 확장시킬  있는 아이템으로, '마스터리북 20' '마스터리북 30' 존재하며 '마스터리북 20' 스킬 마스터 레벨 제한을 20까지, '마스터리북 30' 스킬 마스터 레벨 제한을 30까지 확장시켜줍니다. 이러한 마스터리북은 100 레벨 이상의 테마 던전을 클리어하여 획득할  있습니다.

 

마블 : ‘메이플 마블 줄임말입니다.

* 메이플 마블 : 과거 스타플래닛에 존재하다가, 현재는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컨텐츠  하나로, 3명의 유저가 매칭되어 일종의 부루마블 게임을 진행하는 컨텐츠입니다. 중간에 게임을 포기할 경우 15 동안 다시 참여할  없습니다.

 

마빌, ㅁㅂ : '히든스트리트 - 전문기술마을 : 마이스터빌' 줄임말입니다.

* 전문기술마을 : 마이스터빌 : 채광/약초채집과 같은 채집 기술이나 연금술/장비 제작/장신구 제작과 같은 제작 기술을 습득하고, 제작 기술을 이용한 아이템 제작이 가능한 지역입니다. 키보드 B 키의 UI 통해 30분마다 '마이스터 ' 바로 이동할  있다는  덕분에, 종종 '경험치 뿌리기' 사용하는 유저들이 '마이스터 ' 사람을 모으기도 합니다.

 

마안대 : 160 눈장식 아이템인 ‘마력이 깃든 안대 줄임말입니다.

* 마력이 깃든 안대 : 데미안(하드) 처치했을 경우 낮은 확률로 획득할  있는 160 눈장식 아이템으로, 칠흑의 보스 장신구 세트에 포함되는 현존 최고 수준의 눈장식 아이템입니다.

 

마약, 마약 칭호, 연합 마약 : 한시적으로 유저의 능력치(스펙) 크게 상승시켜주는 칭호 또는 스킬을 일컫는 말입니다.

 

마잌 : '싸워라! 전설의 귀환' 이벤트에서 게임  선택할  있는 캐릭터인 '마이크' 줄임말입니다.

 

마이링 : 140 반지 아이템인 '마이스터 ' 줄임말입니다.

 

마이셋 : '140 마이스터 장신구 세트 아이템' 줄임말입니다.

* 140 마이스터 장신구 : 전문기술 - 장신구 제작의 '명장' 단계를 달성하면 제작할  있는 장신구 아이템입니다.

 

마일, 말리지 : '마일리지' 줄임말입니다.

* 마일리지 : 보스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에 획득할  있는 재화로, 캐시샵에서 넥슨 캐시로 아이템을 구입할 경우에 같이 사용하여 더욱 저렴하게 구입하거나, 혹은 마일리지만을 사용하여 캐시샵의 아이템을 구입할  있습니다. , 메이플 로얄 스타일이나 일부 뷰티 아이템 등은 마일리지만을 사용한 구입이 제한됩니다.

 

마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나이트로드의 2 스킬인 '마크 오브 어쌔신'  4 스킬인 '마크 오브 나이트로드' 의해서 사출되는 표창을 일컫는 말입니다.

 

마큐, 마큡 : '마스터 미라클 큐브' 줄임말입니다.

* 마스터 미라클 큐브 : 과거 메이플스토리의 캐시샵에서 판매되었던 큐브 아이템으로, 사용  레전드리 등급 이하의 잠재능력을 가진 아이템의 잠재능력을 재설정할  있습니다. '마스터 미라클 큐브' '미라클 큐브'보다 잠재능력 재설정  잠재등급의 향상 확률이  높습니다. 현재는 단종되어  이상 구입할  없는 아이템입니다.

 

마탐 : 메이플스토리의 캐시 치장성 아이템  마스터라벨 5 무기 아이템인 '마스터 타임' 줄임말입니다.

 

마피 : '마스터피스'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 마스터 피스 : 캐시샵에서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스페셜 라벨 혹은 레드 라벨 옵션을 가진 캐시 치장성 장비 아이템을 통해 레드 라벨 / 블랙 라벨 또는 낮은 확률로 등장하는 마스터 라벨 / 고급 헤어 쿠폰을 획득할  있는 아이템입니다. , 마스터 피스를 사용하여 합성된 아이템은 다른 유저와 교환할  없습니다.

 

만렙 : 메이플스토리의 최대 레벨인 275 레벨을 일컫는 말입니다.

 

만렙의자, 만렙 의자 : 메이플스토리에서 250 레벨 혹은 275 레벨을 달성하면 획득할  있는 의자 아이템인 '명예의 상징' 일컫는 말입니다.  의자에 앉은 유저에게 인기도를 올려주면 30 동안 공격력/마력 + 40 증가 버프를 얻을  있습니다.

 

만지 : '싸워라! 전설의 귀환' 이벤트에서 게임  선택할  있는 캐릭터입니다.

 

만통 : '만병통치약' 줄임말입니다.

* 만병통치약 : 사용 , 모든 상태이상을 해제합니다. , 유혹과 같은 일부 상태이상은 해제되지 않습니다.

 

막페 : 파풀라투스/스우/데미안/루시드// 힐라/검은 마법사 등의 보스 몬스터와 같이 여러 단계를 거쳐 격파해야 하는 보스 몬스터에 도전할 경우, 보스 몬스터 격파의 마지막 단계(마지막 페이즈) 일컫는 말입니다.

 

말보 : 처치했을 경우 화면 좌측의 NPC 워레나를 통해서 '마일리지 50' 획득할  있는 보스 몬스터들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맑음 : Youtube(유튜브)에서 활동하는 메이플스토리 관련 유튜버입니다.

 

망딜 : 메이플스토리에서 유저 간에 진행되는 도박 중의 하나로, 캐릭터가 '망치' 계열의 무기 아이템을 착용하고 휘두르는 모션이 위쪽을 향할지, 정면을 향할지, 아래쪽을 향할지를 예측하는 도박입니다.

 

[]

 

매그 : '매그너스' 줄임말입니다.

* 매그너스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하나로, 이지 모드 / 노말 모드 / 하드 모드로 구분됩니다. 이지 모드와 노말 모드는 난이도와 무관하게 일일 1회만 클리어 가능하며, 하드 모드는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매두공 : '매지컬 두손무기 공격력 주문서' 줄임말입니다.

* 매지컬 두손무기 공격력 주문서 : 두손무기 아이템에 사용  100% 확률로 공격력을 +9에서 +11까지 무작위로 상승시키고, 모든 스탯을 +3 상승시킵니다.

 

매력작 : 30 레벨 이상의 유저에게 개방되는 '성향 스탯'  '매력' 스탯 30 레벨을 달성하기 위해 착용  '매력' 스탯을 상승시켜주는 아이템을 반복적으로 착용함으로써 '매력' 스탯 레벨을 상승시키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매력작' 진행을 통해 '매력' 스탯 30 레벨을 달성하게 되면 잠겨 있는 '포켓' 슬롯을 개방할  있게 됩니다.

 

매서풀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레프 계통 직업의 5 스킬인 '매직 서킷 풀드라이브' 줄임말입니다.

 

매커 : '매커네이터 펜던트' 줄임말입니다.

* 매커네이터 펜던트 : 보스 몬스터인 '아카이럼' 처치했을 경우 확률적으로 획득할  있는 120 펜던트 아이템입니다.


매한공 : '매지컬 한손무기 공격력 주문서' 줄임말입니다.

* 매지컬 한손무기 공격력 주문서 : 한손무기 아이템에 사용  100% 확률로 공격력을 +9에서 +11까지 무작위로 상승시키고, 모든 스탯을 +3 상승시킵니다.

 

매한마 : '매지컬 한손무기 마력 주문서' 줄임말입니다.

* 매지컬 한손무기 마력 주문서 : 한손무기 아이템에 사용  100% 확률로 마력을 +9에서 +11까지 무작위로 상승시키고, 모든 스탯을 +3 상승시킵니다.


맥뎀, 맥댐 :  메이플의 1  데미지 최대치인 '10,000,000,000 데미지(100 데미지)' 일컫는 말입니다.

 

[]

 

먹자 : 카오스 루타비스(반반/피에르/블러디퀸/벨룸), 스우. 데미안 등의 상위 보스 몬스터를 혼자서 클리어할  있는 능력이 되는 유저(=격수) 그러한 보스 몬스터를 클리어할 능력이 되지 못하는 유저들을 파티에 끼운  보스 레이드를 진행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보스 몬스터를 처치했을 , 보상은 공통 보상과 개인 보상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이때 획득하게 되는 수상한 큐브와 '강력한 힘의 결정석' 판매 가격만큼을 격수 유저에게 몰아주고, 파티에 참여한 나머지 유저는 150 루타비스 장비 아이템을 획득할  있는 시간/조롱/절규/파멸의 조각이나 S 에너지 코어, 뒤틀린 낙인의 영혼석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먼치, 노력왕먼치 : Youtube(유튜브)에서 활동하는 메이플스토리 관련 유튜버입니다.

 

멀티로더 : 불법 프로그램을 통해 메이플스토리 내에서 발생시킬  있는 버그로, 하나의 PC에서 메이플스토리를 동시에 다중 계정으로 접속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멍눈 : 메이플스토리의 성형  '멍한 얼굴' 또는 '졸린눈 얼굴' 줄임말입니다.

 

[]


메가폰 : 사용  자신이 위치한 서버의 모든 유저의 화면 우측 상단에 자신의 캐릭터 모습과 함께 자신이 하고 싶은  줄의 말이 잠시 동안 보여지게 됩니다. '확성기' 계통의 아이템과는 다르게 '메가폰' 다른 유저가 '메가폰' 사용 중일 때에는 사용할  없습니다.

 

메결 : '메이플스토리 결혼' 줄임말입니다.

* 결혼 : 메이플스토리 내부에서 서로 성별이 다른 2명의 유저가 결혼하는 시스템입니다. 결혼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캐시샵에서 12,000원에 판매하는 '하우스 웨딩 티켓' 결혼하고자 하는 유저   명이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 제로와 같은 직업은 결혼 시스템을 이용할  없습니다. 더불어 '결혼' 상태의 캐릭터는 어떠한 방법으로도 삭제할  없습니다. 웨딩빌리지에서 NPC 필라를 통해 이혼 신청을 진행하게 되면 '결혼' 상태가 사라지게 됩니다.


메르, 메세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영웅 계열의 '메르세데스' 직업의 줄임말입니다.

 

메린이 :

 1. 메이플스토리를 처음 플레이하는 초보자 유저를 일컫는 말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를 상당히 오래 플레이하였고, 캐릭터의 스펙도 상당히 높으나 유저 자신이 자신을 낮추고자   사용하는 말입니다. 예컨대, '카오스 벨룸 3 만에 클리어했는데 메린이 탈출인가요?' 라는 말은 '카오스 벨룸을 3 이내에 클리어하는 ' '메린이' 벗어나기 위한 조건이라는 뜻이 아닌, 자신의 스펙을 다른 유저에 견주어 낮추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메블리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여성 헤어 스타일인 ‘메블리 헤어 줄임말입니다.

 

메소 : 메이플스토리에서 사용되는 게임의 핵심 재화입니다.

 

메알못 : 메이플스토리를  모르거나, 메이플스토리에 대해서 잘못된 지식을 가진 유저를 낮잡아 이르는 말입니다.

 

메왕벌 : 게임 내에서 대다수의 남성 유저들을 거느리고 다니는 여성 유저를 낮잡아 이르는 말입니다.

 

메용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군  '모험가' 계통의 직업들이 공통으로 가진 스킬인 '메이플 용사' 줄임말입니다.

 

메익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섀도어의 3 스킬인 '메소 익스플로전' 줄임말입니다.

 

메잘알 :

 1. 칭호 아이템 '메이플을  아는' 줄임말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를  알고 있는 유저를 일컫는 말입니다.

* 메이플을  아는 : 비정기적으로 메이플스토리에서 진행되는 '메이플 다이어리' 이벤트를 통해 획득할  있는 칭호 아이템으로, 착용  (올스탯 + 10, 최대 HP + 500, 공격력/마력 + 5, 몬스터 방어율 무시 + 10%) 옵션이 적용됩니다. '메이플을  아는' 어떠한 방법으로도 다른 유저와는 교환할  없으나, 계정  창고를 통한 이동은 가능합니다.

 

메카, 메탁기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레지스탕스 계열의 해적 직업인 '메카닉' 줄임말입니다.

 

메퀸 : 메이플스토리의 성형  '메이크업  얼굴' 줄임말입니다.

 

메테, 메테리얼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키네시스의 1 스킬인 '얼티메이트 - 메테리얼' 줄임말입니다.

 

메포 : '메이플 포인트' 줄임말입니다.

* 메이플 포인트 : 메이플스토리 내의 캐시샵에서 넥슨 캐시와 같은 용도로 캐시샵의 물품을 구입하는 데에 사용할  있는 재화로, 메소마켓을 통해 메소와 환전할  있습니다. , 메이플포인트로 캐시샵에서 구입한 아이템은 타인과의 거래가 제한됩니다.

 

메획 : '메소 획득량 증가' 옵션의 줄임말입니다.

 

M, 메엠 : '메이플스토리M' 줄임말입니다.

* 메이플스토리M : 스마트폰에서 즐길  있는 메이플스토리로, 캐릭터가 직접 메이플스토리 정식 서버와는 연동되지 않습니다. 메이플스토리 넥슨 계정에 한해서, 메이플스토리 M에서 육성한 캐릭터를 메이플스토리 정식 서버의 '메이플 유니온' 추가 공격대원으로 배치할  있습니다.

 

[]

 

명큐, 명큡 : '명장의 큐브' 줄임말입니다.

* 명장의 큐브 : 전문기술  장비 제작의 '명장' 단계를 달성한 유저만 제작할  있는 큐브 아이템으로, 레어 / 에픽 / 유니크 / 레전드리 단계의 잠재능력을 가진 아이템의 잠재능력을 새롭게 설정할  있는 아이템입니다.

 

[]

 

모궁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계통의 궁수 직업군(보우마스터, 신궁)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모루 : '신비의 모루' 줄임말입니다.

* 신비의 모루 : 캐시샵에서 2700원에 구입 가능한 아이템으로, 사용  A 아이템의 외형을 B 아이템에 적용시켜서, A 아이템의 외형을 가진 B 아이템을 만들어낼  있습니다.

 

모루템 : '신비의 모루' 사용하여 다른 아이템의 외형이 적용된 상태의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모법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계통의 마법사 직업군(아크메이지(,), 아크메이지(,), 비숍)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모전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계통의 전사 직업군(히어로, 팔라딘, 다크나이트)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목비 : '목비 표창' 줄임말입니다.

* 목비 표창 : 10 표창 아이템으로, 사용  공격력이 + 19 상승합니다.

 

몬카 : '몬스터 카니발' 줄임말입니다.

* 몬스터 카니발 : 30 레벨 이상 50 레벨 이하의 유저들이 참여할  있는 컨텐츠로, 3명으로 구성된 파티를 통해 진행할  있으며, 다른 파티와 몬스터 사냥을 경쟁하는 파티  경쟁 컨텐츠입니다. 다만, 현재는 폐지되어  이상 입장할  없는 상태입니다.

 

몬컬 : '몬스터 컬렉션' 줄임말입니다.

* 몬스터 컬렉션 : 몬스터를 사냥하였을 , 낮은 확률로  몬스터가 '몬스터 컬렉션' 등록됩니다. 몬스터 컬렉션 UI에서 확인할  있는 '같은 ' 위치한 4마리 내지 5마리의 몬스터를 모두 등록하게 되면, 몬스터 컬렉션 등록 난이도에 따라 보상을 획득할  있으며, 몬스터 컬렉션 UI 내부의 '탐험' 탭을 통해 완성된  줄의 몬스터들을 일정 시간 동안 탐험을 보낸 , 지속적으로 보상을 수령할  있습니다.

 

몬파 : '몬스터 파크' 줄임말입니다.

* 몬스터 파크 : 11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플레이할  있는 컨텐츠로, 매일 서버  2회까지 클리어할  있으며, 추가로 입장하고자  경우에는 추가로 5회까지 300 메이플포인트를 지불하여 입장할  있습니다. 입장  제한 시간 내에 몬스터를 처치하며 마지막 지역까지 도달해야하며, 모두 클리어했을 경우 다량의 경험치와 요일  몬스터파크 보상 박스를 얻을  있습니다.

 

몬파물약 : 익스트림 레드, 익스트림 블루, 익스트림 그린, 익스트림 골드 등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 게임 내에 등장하는 '몬스터' 줄임말입니다.

 

몹몰이, 듀프 : 불법 프로그램을 통해 메이플스토리 내에서 발생시킬  있는 버그로, 필드 내의 모든 몬스터들이 자신 캐릭터 위치에 강제로 고정되게 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못찐 (츄못찐, 레못찐, 아못찐, 모못찐 ) : 200레벨 이상의 특정 고레벨 지역에 입장할  없는 유저들을 낮잡아 이르는 말입니다. 예컨대, '츄못찐'이라는 말은 210레벨 이상의 유저만 입장 가능한 지역인 '츄츄 아일랜드' 입장할  없는 레벨의 유저를 낮잡아 이르는 말입니다.

 

몽동 : '츄츄 아일랜드 - 츄츄 포레스트 : 몽땅 동글숲' 지역의 줄임말입니다. 예컨대, '몽동2'라는 것은 '츄츄 아일랜드 - 츄츄 포레스트 : 몽땅 동글숲 2' 맵의 줄임말입니다.

 

몽벨 : '몽환의 벨트' 줄임말입니다.

* 몽환의 벨트 : 루시드(하드) 처치했을 경우 낮은 확률로 획득이 가능한 200 벨트 아이템으로, '칠흑의 보스 장신구 세트' 포함되는 현존 최고 수준의 벨트 아이템입니다.

 

[]

 

무공 :

 1. '무릉도장' 최상층인 63층에 자리하고 있는 보스 몬스터입니다.

 2. '싸워라! 전설의 귀환' 이벤트에서 게임  선택할  있는 캐릭터입니다.

무공훈장, 무공 훈장, 명성치 훈장 : '무공이 보증한 명예의 훈장' 줄임말입니다.

* 무공이 보증한 명예의 훈장 : '무릉도장 - 무릉도장 대청' NPC 파오에게서 무릉 포인트 5,000점으로 구입 가능한 '무공의 명성치 보증서' 사용하면 자신이 보유한 명성치 10,000점이 '무공이 보증한 명예의 훈장'으로 변환됩니다. 이렇게 획득한 '무공이 보증한 명예의 훈장' 다른 사용자와 교환할  있습니다.


무교 :

 1. '장착  교환불가' 옵션이 없어서 다른 유저와 무한히 교환할  있는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2. '퍼펙트 이노센트 주문서' 사용하여 '장착  교환불가' 옵션이 있음에도, '가위 사용 가능 횟수' 제약받지 않고 '플래티넘 카르마의 가위' 사용한다면 다른 유저와 무한히 교환할  있는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무기고 : '미래의  : 다크 에레브 - 무기고 2' 맵의 줄임말입니다.

 

무릉 : '무릉도장' 줄임말입니다.

* 무릉도장 : 10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컨텐츠로, 1층부터 63층까지 15분의 제한시간 동안 혼자서 얼마나 높은 층까지, 얼마나 빠르게 올라가는 지를 같은 서버 내의 유저들과 경쟁하는 컨텐츠입니다. 매주 월요일마다 자신이 도달한 층수와 랭킹에 따라서 '무릉 포인트' 획득할  있으며, 무릉 포인트로 각종 유용한 아이템을 구입할  있습니다.

 

무수 : '무한의 수리검' 줄임말입니다.

* 무한의 수리검 : 전문기술  '장비 제작' 통해 '무한의 수리검 제작 레시피' 사용한 경우에만 제작할  있으며, 사용  공격력이 + 27 상승합니다.

 

무보엠 : 유저가 착용한 무기 아이템과 보조무기 아이템, 그리고 엠블렘 아이템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무빙매터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키네시스의 5 스킬인 '얼티메이트 : 무빙 매터' 줄임말입니다.

 

무적비 : '무적의 비약' 줄임말입니다.

* 무적의 비약 : '무적의 비약 레시피' 사용하였을  전문기술 '연금술' 습득한 유저가 제작할  있는 비약으로, 사용  10 동안 무적 상태가 되어 어떤 피해도 받지 않게 됩니다. , '무적의 비약' 사용  10 이내에 재사용할  없습니다.

 

무토 : '배고픈 무토' 줄임말입니다.

* 배고픈 무토 : 츄츄 아일랜드의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끝마친 21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참여할  있는 파티 퀘스트로, 일일 3 클리어할  있으며 쉬움/보통/어려움의 난이도로 구분되어 높은 난이도를 높은 랭크로 클리어했을 , 보상으로  많은 '아케인심볼 : 츄츄 아일랜드' 획득할  있습니다.

 

무토캐리, 무토 캐리, 젬캐리 : 상대적으로 스펙이 낮아서 '배고픈 무토' 파티 퀘스트를 클리어하는 것에 난항을 느끼는 유저들이 스펙이 높은 유저들에게 '코어 젬스톤' 주고, 같은 파티에 가입해 '어려움' 난이도를 성공적으로 클리어하여 다량의 '아케인심볼 : 츄츄 아일랜드' 획득하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ㅁㅌ(무통) : '무통장 입금' 줄임말을 초성을 따서 사용하는 말입니다. 메이플스토리 내에서 현금 거래를   주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문브, 문브릿지 : 아케인 리버의 마지막 지역인 테네브리스의 첫번째 지역으로, 아케인 리버의 6번째 지역인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245 레벨 이상의 유저만이 입장할  있는 지역입니다.

 

문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데몬 어벤져의 3 스킬인 '익시드 : 문라이트 슬래시' 줄임말입니다.

 

물방울석 :

 1. 꿈의 도시 레헬른, 신비의  아르카나 지역의 몬스터를 사냥하면 획득 가능한 '아케인리버 물방울석' 줄임말입니다.

 2. 22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인 '루시드(노말/하드)' 클리어하면 획득할  있는 '나비날개 물방울석' 줄임말입니다.

 

물통 : 메이플스토리 내에서 현금 거래가 제약됨에 따라 '무통장 입금' 일컫는 의미로 사용되는 은어입니다. 예컨대, '물통 1L'라는 것은 '무통장 입금으로 메소 1억을 판매한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

 

미궁, 고통의 미궁 : 아케인 리버의 마지막 지역인 테네브리스의 두번째 지역으로, 아케인 리버의 마지막 지역  첫번째 지역인 '문브릿지'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250 레벨 이상의 유저만이 입장할  있는 지역입니다.

 

미궁코젬, 미궁 코어젬, 미궁코젬상자 : '미궁의 코어 젬스톤 상자' 줄임말입니다.

* 미궁의 코어 젬스톤 상자 : 메이플스토리 - 검은 마법사 업데이트 기간 동안 연합 보급소에서 판매되는 상품으로, 사용  최소 2개에서 최대 20개의 코어 젬스톤을 획득할  있습니다.

 

미던 : '미니 던전' 줄임말입니다.

* 미니 던전 : 과거 메이플스토리에 존재했던 사냥터  하나로, 대표적으로 리프레 지역에 위치했던 '미니던전 - 부활하는 기억' 같이 혼자, 또는 파티 단위로 입장하여 다른 유저들 없이 2시간 동안 자유롭게 사냥할  있었던 사냥터입니다. 다만, 매크로(자동사냥프로그램) 온상이 되었기에 현재는 존재하지 않으며, 대신 '프로즌 링크' 같은 형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미로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남성 헤어 스타일인 ‘미로 헤어 줄임말입니다.

 

미로4, 미로5 : '헤이븐 - 블랙헤븐 내부 : 블랙헤븐 내부 미로' 부근의 맵의 줄임말입니다. 예컨대, '미로4'라는 것은 '블랙헤븐 내부 : 블랙헤븐 내부 미로 4' 맵의 줄임말입니다.

 

미백 : 캐시샵에서 판매하는 '스킨 케어 쿠폰' 사용해서 캐릭터의 피부를 하얀색 톤으로 만드는 것을 일컫습니다.

 

미스트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아크메이지(,) 3 스킬인 '포이즌 미스트' 줄임말입니다.

 

미악공 : '미라클 악세서리 공격력 주문서 50%' 줄임말입니다.

* 미라클 악세서리 공격력 주문서 50% : 50% 확률로 악세서리 아이템에 공격력을 +1부터 +4까지 무작위로 상승시킵니다.

 

미악마 : '미라클 악세서리 마력 주문서 50%' 줄임말입니다.

* 미라클 악세서리 마력 주문서 50% : 50% 확률로 악세서리 아이템 마력을  +1부터 +4까지 무작위로 상승시킵니다.


미큐, 미큡 : '미라클 큐브' 줄임말입니다.

* 미라클 큐브 : 과거 메이플스토리의 캐시샵에서 판매되었던 큐브 아이템으로, 사용  유니크 등급 이하의 잠재능력을 가진 아이템의 잠재능력을 재설정할  있습니다. 현재는 단종되어  이상 구입할  없는 아이템입니다.

 

미펫공 : '미라클 펫장비 공격력 주문서 50%' 줄임말입니다.

* 미라클 펫장비 공격력 주문서 50% : 50% 확률로 펫장비 아이템에 공격력을 +1부터 +4까지 무작위로 상승시킵니다.

 

믹염 : '믹스 염색' 줄임말입니다.

* 믹스 염색 : 캐시샵에서 비정기적으로 판매되는 '알쏭달쏭 믹스염색 쿠폰 교환권' 3900원에 구입하면 이용할  있는 염색 시스템으로, 빨강/주황/노랑/초록/파랑/보라/갈색/검정의 8가지   2가지 색이 무작위로 선택되어,  2가지 색이 혼합된 중간색으로 유저의 헤어 색상이 변경됩니다. 예컨대, '초보'라는 것은 믹스염색을 진행하여 초록색 + 보라색의 두가지 색깔이 조합된 상황을 일컫는 말입니다.

 

민크 : 광물 아이템  '민첩성의 크리스탈' 줄임말입니다.

 

밀격, 밀격기, 돌진기 : 주위에 존재하는 몬스터들을 전방으로 밀어내는 스킬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밑잠 : '에디셔널 잠재능력' 줄임말입니다.

 

[]

 

바격 : '바인드' 계통의 스킬을 가지고 있는 '격수' 일컫는 말입니다.

 

바등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바로등교 헤어' 줄임말입니다.

 

바퍼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계통의 해적 직업인 '바이퍼' 줄임말입니다.

 

바인드 : 사용  보스 몬스터를 포함한 주위 몬스터를 모두 행동불능 상태에 빠뜨리는 스킬을 일컫는 말입니다.

 

바주카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캐논슈터의 4 스킬인 '캐논 바주카' 줄임말입니다.

 

바컷, 바인드컷, 원바컷 : 보스 몬스터에게 '바인드' 계통의 스킬을 사용한 , '바인드' 계통 스킬의 지속 시간 안에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반감 :

 1. 보통 보스 몬스터가 가진 특성을 일컫는 말로, 유저가 보통의 몬스터에게   있는 피해가 '2' 정도의 피해라면, 해당 보스 몬스터의 다른 요소를 고려하지 않았을  '반감' 특성만 고려하여 '1' 정도의 피해만을 입힐  있음을 일컫는 말입니다.

 2. '레벨 반감'으로도 불리며, 자신보다 레벨이 높은 몬스터를 공격했을  입히는 데미지가 일정량 감소하게 되는 현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레온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하나로, 이지 모드 / 노말 모드 / 하드 모드로 구분됩니다. ' 레온' 난이도와 무관하게 일일 1회만 도전이 가능합니다.


반비탈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플레임위자드의 스킬인 '오비탈 플레임' 화염구가 사출되면서 몬스터를   타격하고, 부메랑처럼 다시 되돌아오면서 몬스터를    타격하는 스킬입니다. 이때, '반비탈' 화염구가 사출되면서 몬스터를 타격하는 것에 의해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발악 : 보스 몬스터 '노말 / 카오스 반반' 패턴  하나로, 반반의 체력이 10% 이하로 남았을  반반이 약간의 시간차를 두고 무작위 위치에 텔레포트한 , 강력한 토네이도를 일으켜 주변 유저들을 멀리 밀어내는 패턴입니다.

 

발칸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와일드헌터의 4 스킬인 '와일드 발칸' 줄임말입니다.

 

방공 : '방어구 공격력 주문서' 또는 '방어구 공격력 스크롤 70%' 줄임말입니다.

* 방어구 공격력 스크롤 70% : 방어구 아이템에 사용  70% 확률로 공격력이 + 2 상승하게 됩니다.

 

방마 : '방어구 마력 주문서' 또는 '방어구 마력 스크롤 70%' 줄임말입니다.

* 방어구 마력 스크롤 70% : 방어구 아이템에 사용  70% 확률로 마력이 + 2 상승하게 됩니다.

 

방무 : '몬스터 방어력 무시' 옵션의 줄임말입니다.

* 몬스터 방어력 무시 : 수치가 높을수록 보스 몬스터의 방어력을 무시하는 비율이 커지게 되어 보스 몬스터에게  많은 피해를 입힐  있게 됩니다.

 

[]

 

 : 여섯갈래길, 오르비스, 루디브리엄 등지에 위치한 정거장에서 배에 탑승하여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있습니다. 이동하는 데의 소요시간은  1분이 소모됩니다.

 

배메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레지스탕스 계통의 직업인 '배틀메이지' 줄임말입니다.

 

배트, 박쥐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나이트워커의 스킬인 '쉐도우 배트' 의해 사출되는 박쥐를 일컫는 말입니다.

 

백섭, 빽섭 :

 1. 서버 시스템 상에 심각한 문제가 생겨서 유저들의 게임 플레이 기록이 서버에 정상적으로 저장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2. 게임 전체에 매우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할  있는 버그가 발견되었을 , 이러한 버그를 수정하고자 게임 서버 전체를 일정 시점 전으로 되돌리는 행동을 일컫는 말입니다.

 

백야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마스터라벨 8 시즌에만 한정 획득 가능한 남성 헤어 스타일인 '백야 헤어' 줄임말입니다.

 

밸패 : '밸런스 패치' 줄임말입니다.

* 밸런스 패치 : 게임  여러 직업군 간의 능력 우위를 결정하는 스킬 /약에 대한 밸런스를 조율하여 직업군 간의 차이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진 업데이트를 일컫는 말입니다.

 

뱃지 오브 사투르누스 : 토요일 몬스터파크 요일상자에서 매우 낮은 확률로 획득이 가능한 뱃지 아이템입니다.

 

[]

 

베오섀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섀도어의 160 레벨 하이퍼 스킬인 '베일 오브 섀도우' 줄임말입니다.

 

벨라 :

 1.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여성 헤어 스타일인 '벨라 헤어' 줄임말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쿠폰 아이템  4 마스터라벨 시즌에 획득할  있었던 '벨라 헤어 쿠폰' 줄임말입니다.

 

[]

 

버닝 :

 1. '버닝 필드' 줄임말입니다.

 2. '메가 버닝 캐릭터' 혹은 '테라 버닝 캐릭터' 줄임말입니다.

* 버닝 필드 : 100 레벨 이상 일반 필드 사냥터에 존재하는 시스템으로, 일정 시간 이상 유저들이 방문하지 않은 사냥터에 '버닝 필드 지수' 상승하여 '버닝 필드 지수'  단계  획득 경험치가 10% 상승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버닝 필드 지수' 최대 10단계까지 존재할  있습니다.

* 메가 버닝 캐릭터 :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이벤트  하나로, 월드  하나의 캐릭터에 대해 생성  '메가 버닝 캐릭터' 생성할  있게 됩니다. '메가 버닝 캐릭터' 10 레벨부터 레벨   추가로 + 2 레벨만큼의 레벨업이 진행되며, 100 블랙 세트와 <> 달팽이를 비롯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있습니다. '메가 버닝 캐릭터' 추가 레벨업 효과는 레벨 130까지만 지속됩니다.

 

버발 : '미래의  - 황혼의 페리온 : 버려진 발굴지역' 맵의 줄임말입니다. 에컨대, '버발2'라는 것은 '미래의  - 황혼의 페리온 : 버려진 발굴지역 2' 맵의 줄임말입니다.

 

벙버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블래스터의 5 스킬인 '벙커 버스터' 줄임말입니다.

 

벞지 : '버프 지속 시간 증가' 옵션의 줄임말입니다.

* 버프 지속 시간 증가 : 버프 지속 시간 증가 옵션은 자신이 시전하는 버프 스킬의 지속 시간을 증가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소울 웨폰에 의한 스킬  일부 스킬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벽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스트라이커의 4 스킬인 '벽력' 사용한 , 4 스킬인 '섬멸' 사용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변신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카이저의 3 스킬인 '파이널 피규레이션' 통해 카이저로 변신한 상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별구름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여성 헤어 스타일인 ‘별구름 헤어 줄임말입니다.

 

별모래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여성 헤어 스타일인 '별모래 헤어' 줄임말입니다.

 

 물약, 별물약 : 루타비스 지역에서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면 확률적으로 등장하는 NPC '패드릭  블랑'에게서 구입할  있는 아이템입니다. 사용  2시간 동안 '빨간  물약' 보스 공격력을, '파란  물약' 몬스터 방어력 무시 비율을 증가시켜줍니다. 특히, 별물약은 '루타비스' 지역 내에서만  효과가 발휘되나, '반짝이는'이라는 접두어가 붙은 별물약 아이템은 루타비스 지역 밖에서도  효과가 발휘됩니다. 별물약 아이템은 같은 이름의 별물약을 중복하여 사용할  없습니다.

 

[]

 

보공 : '보스 공격력' 능력치의 줄임말입니다.

* 보스 공격력 : 일반 몬스터가 아닌 오직 '보스 몬스터' 공격할 경우에만 발휘되는 능력치로, 보스 공격력 수치가 높을수록 보스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힐  있습니다.

 

보돌 :

 1. 흔히 '보스를 돈다.'라는 말로도 사용되며, 일일 1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들을 하나의 캐릭터를 통해 순차적으로 처치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2. 하나의 계정 또는 하나의 서버에 존재하는 여러 개의 캐릭터를 통해 자쿰 또는 루타비스 노말 난이도 등의 보스 몬스터를 반복적으로 처치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예컨대, '10캐릭 쿰돌'이라는 것은 서버 내의 10 캐릭터로 '자쿰' 연속적으로 처치하는 행위를 일컫으며, '5캐릭 룻돌(루타돌)'이라는 것은 서버 내의 5 캐릭터로 '루타비스 노말 난이도 보스 몬스터' 연속적으로 처치하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보따리 : 사용  몬스터가 소환되는 아이템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장난감 목마 소환 보따리', ' 로보토이 소환 보따리', '검은 보따리' 등이 있습니다.

 

보마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계통의 궁수 직업인 '보우마스터' 줄임말입니다.

 

보방방, 방방보 : 무기 / 보조무기 / 엠블럼 아이템의 레전드리 잠재능력이 '보스 공격력 증가 / 방어율 무시 증가 / 방어율 무시 증가'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보보공 : 무기 / 보조무기 / 엠블럼 아이템의 레전드리 잠재능력이 '보스 공격력 증가 / 보스 공격력 증가 / 공격력 + %'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보공공 : 무기 / 보조무기 / 엠블럼 아이템의 레전드리 잠재능력이 '보스 공격력 증가 / 공격력 + % / 공격력 + %'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보보방 : 무기 / 보조무기 / 엠블럼 아이템의 레전드리 잠재능력이 '보스 공격력 증가 / 보스 공격력 증가 / 방어율 무시 증가'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보석눈 : 메이플스토리의 성형  '보석눈 얼굴' 줄임말입니다.

 

보석새 : 골드애플 아이템에서 특정 기간 동안 한정적으로 등장하는 '보석새 라이딩'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보장, 보장셋 : '보스 장신구 세트 아이템' 줄임말입니다.

* 보스 장신구 세트 아이템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들이 확률적으로 드롭하는 장신구 아이템으로, 보통 응축된 힘의 결정석 / 아쿠아틱 레터 눈장식 / 실버블라썸  / 데아 시두스 이어링 / 로얄 블랙메탈 숄더 / 크리스탈 웬투스 뱃지 / 골든 클로버 벨트 / 핑크빛 성배 / 카오스 혼테일의 목걸이 또는 매커네이터 펜던트를 가리킵니다.

 

보조 :

 1. '보조무기'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2. 상위 수준의 보스 레이드에서 주요 격수(딜러) 보조해주는 역할을 하는 파티원을 일컫는 말입니다.

 

보탄 : '뱃지 오브 보탄' 줄임말입니다.

* 뱃지 오브 보탄 : 수요일 몬스터파크 요일상자에서 매우 낮은 확률로 획득이 가능한 뱃지 아이템입니다.

 

본색 : '꿈의 도시 레헬른 - 본색을 드러내는 ' 지역 맵의 줄임말입니다. 예컨대, '본색2'라는 것은 '꿈의 도시 레헬른 - 본색을 드러내는  2' 맵의 줄임말입니다.

 

본섭, 본서버 : 메이플스토리 정식 서버를 일컫는 말입니다.

 

본주 : 게임 계정의 실질적 주인을 일컫는 말입니다.

 

볼텍스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윈드브레이커의 4 스킬인 '스파이럴 볼텍스' 줄임말입니다.

 

봄버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캡틴의 4 스킬인 '배틀쉽 봄버' 줄임말입니다.

 

[]

 

부기 : 메이플스토리의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존재했던 인기 사냥터인 '미니던전 - 부활하는 기억' 맵의 줄임말입니다.

 

부스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섀도어의 4 스킬인 '부메랑 스탭' 줄임말입니다.

 

부엉이 : '미네르바의 부엉이' 줄임말입니다.

* 미네르바의 부엉이 : 과거 메이플스토리가 자유시장 중심의 아이템 거래 체제를 형성하던 당시에 사용되던 아이템으로, 캐시샵에서 구입할  있는 1회성 아이템입니다. 사용  같은 채널 내의 자유시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아이템  자신이 검색한 아이템의 정보에 대해 파악할  있게 해줍니다. 다만, 현재는 자유시장 중심 거래 체제가 몰락함에 따라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부원 : '부의 원천' 줄임말입니다.

* 부의 원천 : 과거 존재했던 아르바이트 시스템 혹은 간헐적으로 이벤트를 통해 얻을  있는 버프 아이템으로, 사용  아이템 획득 확률이 일정 시간 동안 증가하게 됩니다.

 

부주 : 게임 계정의 실질적인 주인은 아니나, 부수적으로  계정을 관리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분바 : 보스 몬스터 레이드 , 보스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기 위해 '은월' 직업의 4 스킬인 '분혼 격참' 사용한 , 보스 몬스터에게 '바인드' 계통의 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분배금 : 최상위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기 위해 결성된 파티가 최상위 보스 몬스터를 처치했을 , 확률적으로 파티원  어느 개인 혹은 파티 전체에 하나만 지급되는 고가의 보상에 대한 공평한 분배를 위하여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들에게 분배하는 메소를 일컫는 말입니다.

 

분열, 카삐 분열 : 보스 몬스터 '카오스 피에르' 패턴  하나로, 노말 모드에서는 빨간 피에르 또는 파란 피에르만 등장하는 것과 다르게, 카오스 모드에서는 빨간 피에르와 파란 피에르가 같이 등장하여 유저가 피에르를 공격하기 어렵게 만드는 패턴입니다.  패턴을 파훼하기 위해서는 빨간 피에르와 파란 피에르를 동시에 처치해야 하기 때문에 유저들 사이에서는 어렵다는 평이 많습니다.

 

분열 스킵, 카삐 분열 스킵 : 보스 몬스터 '카오스 피에르' 빨간 피에르와 파란 피에르가 모두 등장하는 패턴을 사용하였을 , 고의적으로 사망하여 유저에게 적용된 모자 색을 초기화하고, 피에르에게 '바인드' 스킬을 사용하여 '바인드' 스킬의 지속 시간 이내에 강력한 데미지를 주어서 '카오스 피에르' 클리어하는 기법을 일컫는 말입니다.


분혼, 분격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은월의 4 스킬인 '분혼 격참' 줄임말입니다.

 

불눈 : '불의 ' 줄임말입니다.

* 불의  : 보스 몬스터 '자쿰'에게 도전하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으로, 폐광 - 자쿰으로 통하는 길의 NPC 아도비스에게 말을 걸어서 획득할  있습니다.

 

불늑, 불꽃늑대 : 일반 필드에서 몬스터를 사냥하다 보면 낮은 확률로 '불꽃늑대의 소굴' 이동할  있는 포탈이 생성되는데,  포탈을 통해 불꽃늑대 레이드에 참여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불꽃늑대 레이드는 30 동안 참여할  있으며, 퇴장 직후에 다량의 경험치를 얻고, 불꽃늑대가 처치되면 자신이 불꽃늑대 처치에 기여한 피해량에 따라 보상을 얻을  있습니다.

 

불독 :

 1.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계통의 마법사 직업인 '아크메이지(,)' 줄임말입니다.

 2. 폐광 - 시련의 동굴 2 출현하는 스타포스 몬스터인 '불독' 나타내는 말입니다.

 

붉채 : 35 한손검 아이템인 '붉은 채찍' 줄임말입니다.

 

붉켄 : 메이플스토리의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존재했던 인기 사냥터인 '미나르숲 : 리프레 - 붉은 켄타우로스의 영역' 맵의 줄임말입니다. 현재에도 동명의 맵이 존재하고 있으나, 게임 환경 변화로 거의 이용되지 않는 맵입니다.

 

[]

 

브레스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에반의 4 스킬인 '드래곤 브레스' 줄임말입니다.

 

브오윈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에반의 4 스킬인 '브레스 오브 윈드' 줄임말입니다.

 

블댄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제논의 4 스킬인 '블레이드 댄싱' 줄임말입니다.

 

블래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레지스탕스 계통의 전사 직업인 '블래스터' 줄임말입니다.

 

블랙셋 :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는 '메가버닝' 혹은 '테라버닝' 이벤트를 통해 육성한 캐릭터가 100 레벨을 달성했을 경우 획득할  있는 100 장비 아이템 세트로, 동레벨대의 장비에 비하여 좋은 옵션을 가지고 있어서 100 레벨 이후 유저들의 육성에 힘을 실어주는 아이템입니다.

 

블블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데몬슬레이어의 140 레벨 하이퍼 스킬인 '블루 블러드' 줄임말입니다.

 

블빈마 : '블랙빈 마크' 줄임말입니다.

* 블랙빈 마크 : 핑크빈(노말, 카오스) 처치하면 매우 낮은 확률로 획득할  있는 135 눈장식 아이템으로, '아쿠아틱 레터 눈장식' 아이템보다 상위 단계의 아이템입니다.

 

블스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듀얼블레이드의 5 스킬인 '블레이드 스톰' 줄임말입니다.

 

블큐, 블큡 : '블랙 큐브' 줄임말입니다.

* 블랙 큐브 : 캐시샵에서 1800원에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잠재능력이 부여된 아이템에 사용  아이템의 잠재능력을 새롭게 재설정하며, 재설정 직후 재설정 이전의 잠재능력을 선택할 것인지, 혹은 재설정된 잠재능력을 선택할 것인지를 유저가 선택할  있는 아이템입니다. 낮은 확률로 아이템의 잠재능력이  단계 상위 단계의 잠재능력으로 향상될  있습니다.

 

블퓨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듀얼블레이드의 4 스킬인 '블레이드 퓨리' 줄임말입니다.

 

블헤 : '블록버스터 - 블랙헤븐' 줄임말입니다.

* 블록버스터 - 블랙헤븐 : 12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진행할  있는 컨텐츠로, 유저가 메이플 연합의 일원이 되어 겔리메르의 사악한 음모를 격퇴해나가는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블록버스터 - 블랙헤븐의 스토리는 190 레벨 이상의 유저만이 입장 가능한 지역인 '헤이븐' 스토리와 연결되어있습니다. 특히 보스 몬스터 '스우' 도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블록버스터 - 블랙헤븐' 마지막 Act 1 이상 완료해야만 합니다.

 

[]

 

비득 : 인게임 내에서 캐릭터의 HP 0 되어 사망한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비반감 : '반감' 특성을 가지지 않는 보스 몬스터를 일컫는 말로, 유저가 일반 몬스터에게 '2' 정도의 피해를 입힐  있다면, '비반감' 특성인 보스 몬스터의 다른 요소를 고려하지 않았을  '2' 정도의 피해를 입힐  있음을 일컫는 말입니다. 그렇기에 '비반감' 특성을 가진 보스 몬스터에게는 '반감' 특성을 가진 보스 몬스터에게보다  많은 피해를 입힐  있습니다.

 

빅라 :

 1.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남성 헤어 스타일인 '빅토리 라이더 헤어' 줄임말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쿠폰  2 마스터 라벨 시즌 당시에 획득할  있었던 '빅토리 라이더 헤어 쿠폰' 줄임말입니다.

 

빅뱅, 빅뱅 패치 : '빅뱅 업데이트' 줄임말입니다.

* 빅뱅 업데이트 : 2010 6 경에 진행된 대형 업데이트로, 수많은 맵들의  구조와 UI 변경되어 기존에 플레이하던 유저들에게 적지 않은 괴리감을 주었으며, 특히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비해 경험치를 올리는 것이 매우 수월해지면서 유저들의 레벨업이 쉬워지게 되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메이플스토리를 '빅뱅 이전이 좋았다, 지금이  낫다.' 갑론을박하는 유저들을 많이   있을만큼 메이플스토리에  변혁을 가져왔던 업데이트입니다.

 

빙고 : 과거 스타플래닛에 존재하다가, 현재는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컨텐츠  하나로,  시간에 2회씩 발송되는 초대장을 받은 100명의 유저가 매칭되어 '빙고' 게임을 진행하는 컨텐츠입니다.

 

참고로 빙고는 화면 상단 UI NPC 껨디가 2개씩 호명하는 숫자가 자신의 빙고판에 존재할 경우, 해당 숫자를 클릭하는 것으로 빙고판의 숫자를 추가시킬  있으며   빙고를 완성했을 경우 활성화되는 ‘BINGO’ 버튼을 클릭하여 보상을 받을  있습니다.

 

[]

 

빨코 : 메이플스토리의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존재했던 인기 사냥터인 '백초마을 - 빨간코 해적단 소굴 2' 맵의 줄임말입니다. 현재에도 동명의 맵이 존재하고 있으나, 게임 환경 변화로 현재는 거의 이용되지 않는 사냥터입니다.

 

[]

 

뾰공 : 레전드리 등급 아이템의 잠재옵션  '보스 몬스터 공격  데미지 + 20%' 옵션을 일컫는 말로, 보통의 '보스 몬스터 공격  데미지 + 30% / 35%' 옵션에 비해 낮은 수준의 옵션이어서 유저들이 극도로 기피하는 옵션입니다.

 

[]


사성 : 11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 가능한 지역인 '테마던전 : 사자왕의 ' 줄임말입니다.

 

사소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데몬 어벤져의 160 레벨 하이퍼 스킬인 '사우전드 소드' 줄임말입니다.

 

사헬 : '선셋로드 - 사헬지대 2' 맵의 줄임말입니다. '선셋로드 - 사헬지대 2' 맵에서는 90 레벨 가까이의 몬스터들이 출현합니다.

 

삿갓 :

 1. 25 모자 아이템인 '갈색 삿갓' 줄임말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의 캐시 치장성 아이템  모자 아이템인 '낭만 삿갓' 줄임말입니다.

 

상결 : '상급 아이템 결정' 줄임말입니다.

* 상급 아이템 결정 : 전문기술 또는 다른 유저가 설치한 '분해기' 통해서 장비 아이템을 분해할 경우 획득할  있는 아이템으로, 100 레벨 내지 120 레벨 가까이의 장비 아이템 제작 시에 쓰이는 아이템입니다.

 

상오줄 : '타락한 세계수 - 상단 오른쪽 줄기' 맵의 줄임말입니다.

 

상왼줄 : '타락한 세계수 - 상단 왼쪽 줄기' 맵의 줄임말입니다.

 

상하차, 키네상하차 : '헤이븐 - 스카이라인 올라가는 ' 맵에서 키네시스 직업의 유저가 '사이킥 포스' 계통의 스킬을 통해서 위쪽에 위치한 몬스터를 아래쪽에 있는 유저에게 전달해주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ㅅㄱ :

 1. 14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보스 매칭 UI 통해 입장할  있는 이지 시그너스 입장맵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시)

 2. '수고하셨습니다.'라는 말을 짧게 표현한 것입니다. (=수고)

 3. 부도덕한 행위를  후에 상대에게 모멸감을 주거나, 또는 상대를 비꼬기 위한 의도로 사용하는 말입니다.

 

[]

 

새크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다크나이트의 4 스킬인 '새크리파이스' 줄임말입니다.

 

생명 : '아케인리버 : 에스페라' 지역의 '생명이 시작되는 ' 맵의 줄임말입니다. 예컨대, '생명2' 라는 것은 '아케인리버 : 에스페라 - 생명이 시작되는  2' 맵의 줄임말입니다.

 

생물, 프생물 : '프리미엄 생명의 ' 줄임말입니다.

* 프리미엄 생명의  : 마법의 시간(90) 모두 끝나서 인형으로 되돌아간 펫을 다시 90 동안 움직일  있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

 

섀도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계통의 도적 직업인 '섀도어' 줄임말입니다.

 

[]

 

서약 : 메이플스토리의 캐시 치장성 아이템  8 마스터 라벨 무기 아이템인 '피의 서약' 줄임말입니다.

 

서큘 : '서큘레이터' 줄임말입니다.

* 서큘레이터 : 서큘레이터는 유저의 '이너 어빌리티' 재설정시킬  있는 아이템으로, 현재 캐시샵에서는 '미라클 서큘레이터' 19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미라클 서큘레이터' 통해 이너 어빌리티를 재설정할 경우, 명성치로 이너 어빌리티를 재설정하는 것과는 다르게 '이너 어빌리티' 등급이 하락하지는 않으며, 낮은 확률로 '이너 어빌리티' 등급이 상승할  있습니다.

 

서펜트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바이퍼의 5 스킬인 '서펜트 스크류' 줄임말입니다.

 

선제, 선제시 : 다른 유저와 교환을  때에 쓰이는 단어로, "먼저 그쪽에서  아이템의 가격을 제시해라."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선픽 : '싸워라! 전설의 귀환' 컨텐츠에서 게임 시작 직전에 자신이 게임을 플레이할 캐릭터를 선택할 , 같은 팀의 다른 유저에게 먼저 선택할 것을 권유하는 의미를 담은 말입니다.

 

설아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8 마스터 라벨 시즌 한정 헤어인 '설아 헤어' 줄임말입니다.

 

 :

 1. '서버(월드)' 줄임말입니다. 예컨대, '루나섭'이라는 말은 '루나 서버' 줄임말입니다.

 2. '채널' 줄임말입니다. 예컨대, '7'이라는 말은 '7채널' 줄임말입니다.

 

성단 : 메이플스토리의 캐시 치장성 아이템  9 마스터 라벨 무기 아이템인 '무한성단' 줄임말입니다.

 

성배 : '핑크빛 성배' 줄임말입니다.

* 핑크빛 성배 : 핑크빈(노말, 카오스) 처치하면 확률적으로 획득이 가능한 140 포켓 아이템입니다.

 

성향비, 성성비 : '성향 성장의 비약' 줄임말입니다.

* 성향 성장의 비약 : 카리스마, 의지, 손재주, 통찰력, 매력, 감성의 6가지 성향 능력치   가지를 선택하여 성향 레벨을 크게 상승시킬  있는 아이템입니다. 특히, 매력 1 레벨의 유저가 사용  즉시 매력 30 레벨을 달성하게 되어 '포켓 슬롯' 개방할  있게 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키네시스의 4 스킬인 '얼티메이트 - 싸이킥 ' 줄임말입니다.

 

, 샤프 : 메이플스토리의 모험가 직업  궁수 직업의 4 스킬인 '샤프 아이즈' 줄임말입니다.

 

[]

 

세계수 : 190 레벨 이상 입장 가능한 지역인 '타락한 세계수' 지역의 줄임말입니다.

 

세계여행, 세계 여행 : 과거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존재했던 지역으로, 일본의 버섯신사, 중국의 상해, 대만의 서문정, 태국의 플로팅 마켓 등이 존재하였습니다. 그러나, 모종의 이유로 폐지되어  이상 이동할  없게 되었습니다.

 

세글자, 글자, 글자네 :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는 메이플스토리 관련 BJ입니다.

 

세금 : 아케인심볼이 충분한 개수가 모여서 다음 레벨로 강화할 때에 소모되는 메소를 일컫는 말입니다.

 

세줄유효,   유효 : 잠재옵션  '유효' 옵션이 최소한   이상 존재하는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셒티 : '세이프티 쉴드' 줄임말입니다.

* 세이프티 쉴드 : 캐시샵에서 4900원에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아이템에 사용  1회에 한하여 주문서 사용 실패로 인한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의 차감을 방지해줍니다. , 주문서 사용이 성공하였더라도 세이프티 쉴드의 효과는 소멸합니다.

 

[]

 

소데스카 : 메이플스토리에서 다른 직업에 비해 다소 부족한 성능을 보이는 소울마스터, 데몬슬레이어, 스트라이커, 카이저 직업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소마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시그너스 계통의 전사 직업인 '소울마스터' 줄임말입니다.

 

소오버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히어로의 5 스킬인 '소드 오브 버닝 소울' 줄임말입니다.

 

소울 : 보스 몬스터의 영혼이 담긴 아이템으로, 'OO ☆☆☆ 소울' 같은 이름을 가집니다. 소울 인첸터가 사용되어 '소울 웨폰' 상태가  무기에 사용할  있으며, 사용  해당 소울이 가진 스킬을 사용할  있게 됩니다.


소울 인첸터 : 75 레벨 이상의 무기에 사용  확률적으로 무기 아이템을 '소울 웨폰'으로 변환시켜주는 아이템입니다.


소울 조각 :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면 확률적으로 획득할  있는 아이템으로, 10개를 모으면 해당 보스 몬스터의 무작위 소울 아이템  하나를 얻을  있습니다. , 소울 조각을 사용하여 얻은 소울은 교환할  없으며, '위대한'이라는 접두어가 붙은 소울의 경우에는 교환할  있습니다.


소환형, 소환형 소울 : '소울' 아이템   소울 아이템의 스킬이, '캐릭터 주변에 일정 시간 동안 소환되는 ' 일컫는 말입니다. 대표적으로 '위대한 시그너스의 소울', '위대한 스우의 소울', ' 위대한 데미안의 소울', '위대한 루시드의 소울'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속사기 : 메이플스토리의 스킬  보우마스터의 '폭풍의 ', 메르세데스의 '이슈타르의 ' 같이 빠른 속도로 단일 상대에게 공격을 가하는 스킬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손재주작 : 30 레벨 이상의 유저에게 개방되는 '성향 스탯'  '손재주' 스탯 100 레벨을 달성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전문기술 시스템을 통해 아이템을 제작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손재주작' 진행을 통해 '손재주' 스탯 100 레벨을 달성하게 되면 일반 주문서  주문의 흔적을 소모하는 주문서 사용  주문서 성공 확률이 10% 증가하게 됩니다.


솔딜 : 파티원과 함께 입장하되, 보스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은 혼자 진행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솔플, 솔격 : 혼자 입장해서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

 

쇼다, 쇼다운, 쇼챌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나이트로드의 4 스킬인 '쇼다운 챌린지' 줄임말입니다.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계통의 마법사 직업인 '비숍' 줄임말입니다.

 

[]

 

수레바퀴 : '운명의 수레바퀴' 줄임말입니다.

* 운명의 수레바퀴 : 캐시샵에서   2000원에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운명의 수레바퀴' 보유한 상태에서 사망했을 경우 '운명의 수레바퀴' 소모하는 것으로 제자리에서 부활할  있게 됩니다.

 

수비 : '수비 표창' 줄임말입니다.

* 수비 표창 : 10 표창 아이템으로, 사용  공격력이 + 15 상승합니다. '수비 표창'  마을의 잡화상점에서 500 메소에 구입할  있습니다.

 

수에큐, 수에큡 : '수상한 에디셔널 큐브' 줄임말입니다.

* 수상한 에디셔널 큐브 : 레어 이상 에픽 이하 등급의 에디셔널 잠재능력이 부여된 아이템의 에디셔널 잠재능력을 재설정할  있는 아이템입니다. 낮은 확률로 아이템의 잠재능력이  단계 높은 등급으로 향상될  있습니다. '수상한 에디셔널 큐브' 유니크, 레전드리 에디셔널 잠재등급을 가진 아이템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수큐, 수큡 : '수상한 큐브' 줄임말입니다.

* 수상한 큐브 : 레어 ~ 에픽 등급의 잠재능력을 가진 아이템에 사용하여, 아이템의 잠재능력을 재설정시킬  있는 아이템입니다.

 

수호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남성 헤어 스타일인 ‘수호 헤어 줄임말입니다.

 

순돌 : '순간이동의 ' 줄임말입니다.

* 순간이동의  : 캐시샵에서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자신이 '순간이동의 ' 기록한   하나로 즉시 이동할  있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 대륙을 넘어서 맵을 이동할 수는 없습니다.

 

순백, 순줌 : '순백의 주문서 10%' 줄임말입니다.

* 순백의 주문서 10% : 주문서 사용이 실패하여 아이템의 장비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가 소모된 아이템에만 사용할  있는 주문서로, 10% 확률로 주문서 사용 실패로 소모된 업그레이드 횟수 1회를 되살릴  있습니다.

 

순피 : 'HP' 스탯 공격력이 결정되는 데몬 어벤져에서, 순수하게 스탯에 투자한 'HP' 양을 일컫는 말입니다.

 

[]

 

쉐스 :

 1.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나이트워커의 4 스킬인 '쉐도우 스티치' 줄임말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제로(알파) 스킬인 '쉐도우 스트라이크' 줄임말입니다.

 

쉐파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도적 계열에 존재하는 스킬인 '쉐도우 파트너' 줄임말입니다.

 

[]

 

슈가 : 메이플스토리의 성형  여성 성형인 '슈가 얼굴' 줄임말입니다.

 

슈스 : '슈퍼 스탠스' 줄임말입니다.

* 슈퍼 스탠스 : 보스 몬스터의 공격  '스탠스' 무시하고 유저를 밀려나게 하는 '슈퍼 넉백' 계통의 공격 스킬을 무시한  밀려나지 않게 해줍니다. 따라서 '슈퍼 스탠스' 상태에서는 어떠한 공격에도 밀려나지 않습니다.

 

슈프텍 : '슈페리얼 프로텍트 쉴드' 줄임말입니다.

* 슈페리얼 프로텍트 쉴드 : '찬스의 여신 블레어' 이벤트와 같은 경우에 한시적으로 캐시샵에서 7900원에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아이템에 사용  1회에 한하여 주문서로 인한 아이템의 파괴를 방지해줍니다. , 주문서가 성공하였더라도 프로텍트 쉴드의 효과는 소멸하게 되며 '슈페리얼 프로텍트 쉴드' 슈페리얼 계통의 장비 아이템에는 사용할  있습니다. 특히, 강화 단계가 7(★ 개수가 7) 이상인 아이템에는 '슈페리얼 프로텍트 쉴드' 사용할  없습니다.

 

[]

 

스공 : '스탯 공격력' 줄임말입니다.

* 스탯 공격력 : 유저가 착용하고 있는 모든 장비 아이템과 스탯 능력치, 그리고 스킬에 따라 결정되는 수치로, 메이플스토리의 유저들 사이에서 캐릭터의 /약을 결정하는 척도로 사용되고 있는 지표입니다.

 

스길 : '스틸 전문 길드' 줄임말입니다.

* 스틸 전문 길드 : 이하의 '스틸' 같은 비매너 행위에 중점을  유저들이 모여 형성된 길드로, 세간의 평이 좋지 못한 길드입니다.

 

스나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신궁' 4 스킬인 '스나이핑' 줄임말입니다.

 

스데, 스데미, 스미안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스우' '데미안'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스명훈, 명훈 : '스페셜 명예의 훈장'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 스페셜 명예의 훈장 : 사용 , 명성치를 10,000 획득할  있는 아이템입니다.

 

스듀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메르세데스의 3 스킬인 '스트라이크 듀얼샷' 줄임말입니다.

 

스라벨 : '스페셜 라벨 아이템' 줄임말입니다.

* 스페셜 라벨 아이템 : '메이플 로얄 스타일' 아이템을 사용하여 낮은 확률로 획득할  있는 캐시 치장성 장비 아이템을 일컫습니다.

 

스루엘 : 메이플스토리의 서버  '스카니아', '루나', '엘리시움' 서버를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스매셔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제논의 5 스킬인 '메가 스매셔' 줄임말입니다.

 

스세 : 아르카나 지역의 컨텐츠인 '스피릿 세이비어' 줄임말입니다.

* 스피릿 세이비어 : 225 레벨 이상의 '신비의  아르카나' 지역의 모든 스토리 퀘스트를 끝마친 유저들이 이용할  있는 컨텐츠로, 일일 3 입장할  있으며  내에 존재하는 '돌의 정령'들을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이 구출하는 컨텐츠입니다. 컨텐츠 보상으로 '스피릿 코인' 얻을  있으며, '스피릿 코인'으로 '아케인 심볼 : 아르카나' 획득할  있습니다.

 

스에잠 : '스페셜 에픽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일컫는 말입니다.

* 스페셜 에픽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 잠재능력이 없거나, 레어 단계의 잠재능력이 부여된 아이템에 사용할  있는 주문서 아이템으로, 100% 확률로 아이템에 '에픽' 단계의 잠재능력을 새롭게 부여시켜주는 아이템입니다.

 

스오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에반의 3 스킬인 '스위프트 오브 썬더' 줄임말입니다.

 

스올, 스올길 : '기계무덤 : 헤이븐 - 스카이라인 올라가는 ' 맵의 줄임말입니다. 해당 맵에서는 210 레벨 부근의 몬스터들이 출현합니다.

 

스우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하나로, 노말 모드 / 하드 모드로 구분됩니다. '스우' 난이도에 관계 없이 7일에 1회만 클리어할  있습니다.


스인미 : '스파이더  미러'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 스파이더  미러 :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235 레벨 이상의 유저가 '거울세계의 코어 젬스톤' 사용하여 획득할  있는 5 스킬입니다.

 

스초, 스초줌, 스킬초기화, 스킬 초기화 : 'SP 초기화 주문서' 줄임말입니다.

* SP 초기화 주문서 : 사용 , 초보자 스킬을 제외한 유저의 1 ~ 4 스킬의 SP 투자 상황이 모두 초기화됩니다.

 

스카, 스카냐 : 메이플스토리의 서버  '스카니아' 줄임말입니다.

 

스커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시그너스 계통의 해적 직업인 '스트라이커' 줄임말입니다.

 

스타포스, 암타포스,  : 주문서 강화가 완료된 아이템을 강화할  있는 메이플스토리의 강화 시스템입니다. 강화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레벨에 따라 최대 스타포스 강화 가능수치가 결정됩니다. 강화를 시도할 때마다 메소를 소모하며, 장비 아이템의 '(★)' 수치가 높아질수록 다음 강화가 성공할 확률은 감소하고, 강화 시도에 요구되는 메소는 증가합니다. 다만, 10, 15, 20성을 달성하게 되면 실패하더라도  이하로는 스타포스가 하락하지 않습니다.

 

스타포스 사냥터 : 100 레벨 이상의 몬스터가 출현하는 지역에 존재하는 사냥터로, 일반 사냥터에 비해 몬스터들의 체력이 높고, 경험치 획득량도 높습니다. '스타포스 사냥터'  사냥터마다 '스타포스 요구치' 존재합니다. '스타포스 요구치'보다 스타포스 수치가 낮다면, 몬스터에게 제대로  데미지를   없습니다. '스타포스' 장비강화를 통해 상승시킬  있습니다. 높은 레벨의 지역에 위치한 스타포스 사냥터는 높은 스타포스를 요구합니다.

 

스타포스 이벤트 : 보통 스타포스 이벤트는 '썬데이 메이플' 이벤트와 동반되어 진행되며, 5/10/15성에서 스타포스 강화를 시도했을 경우 100% 확률로 스타포스 강화가 성공하는 이벤트입니다. '스타포스 이벤트'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입니다.

 

스탑 : 레드 큐브, 블랙 큐브 등의 큐브 계통 아이템을 사용하여 잠재능력을 변경하는 경우, 기대하던 수준보다 아쉬운 수준의 잠재능력을 획득하였으나 현재 자금적인 여유가 부족하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서는  이상 잠재능력을 변경하지 않고자 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스탠스 :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었을  밀려나지 않는 능력치입니다. 스탠스 수치가 높을수록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었을  밀려나지 않을 확률이 높아지며, 스탠스 수치가 100% 되면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어도 밀려나지 않습니다. , 일부 보스 몬스터의 공격에는 밀려날  있습니다.

 

스티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바이퍼의 140 레벨 하이퍼 스킬인 '스티뮬레이트' 줄임말입니다.

 

스틸 : 메이플스토리 전체에는 사냥터에 대한 '자리' 개념이 만연하게 퍼져있는데, 이러한 '자리' 개념을 무시한  다른 유저가 공연히 사냥 중임에도 같이 끼어들어 사냥하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현재 메이플스토리의 대다수의 유저들은 이러한 행위를 비매너 행위로 바라보며 좋지 않게 생각하는 편입니다.

 

스틸범 : '다른 유저의 사냥터에 갑자기 난입하여 사냥을 방해하는 행위' 하는 유저를 일컫는 말입니다.

 

스프, 스프레드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나이트로드의 5 스킬인 '스프레드 스로우' 줄임말입니다.

 

스플릿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신궁의 5 스킬인 '스플릿 애로우' 줄임말입니다.

 

스피어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다크나이트의 5 스킬인 '다크 스피어' 줄임말입니다.


슬라임굴 : 메이플스토리의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존재했던 인기 사냥터인 '빅토리아로드 : 엘리니아 - 남쪽숲나무던전1' 맵의 줄임말입니다.

 

습지, 조습, 드레이크 : 빅토리아 아일랜드 - 슬리피우드 지역의 '조용한 습지' 맵의 줄임말입니다.

 

[]

 

시골, 시골섭, 시골서버 : 메이플스토리의 서버  서버에 상주하는 유저들의 수가 다른 서버에 비해 적어, 상대적으로 한산한 서버를 일컫는 말입니다.

 

시드 : ' 시드' 줄임말입니다.

*  시드 : 14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 가능한 컨텐츠로, 제한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이  층의 미션을 클리어하여 해저의 탑을 내려가게 되며, 제한 시간이 종료되면 마지막으로 도달한 층에 따른 경험치와 시드 포인트  알리샤의 반지 상자가 주어지게 됩니다. 알리샤의 반지 상자를 통해 짧은 시간 동안 각종 유용한 버프를 제공하는 반지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시드링 : ' 시드' '알리샤의 반지 상자'에서 획득할  있는 반지 아이템으로, 1 레벨부터 4 레벨까지의 스킬 레벨을 가지며 장착  짧은 시간 동안 강력한 버프를 부여하는 버프 스킬을 획득하게 됩니다. , ' 시드'에서 획득한 반지류 아이템은 서로 이름이 다르더라도 중복해서 장착할 수는 없습니다.

 

시엘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남성 헤어 스타일인 '시엘 헤어' 줄임말입니다.

 

시조 :

 1. 시간의 신전 지역에서 획득할  있는 아이템인 '시간 조각' 줄임말입니다.

 2. 특정 아이템의 매물을 사재기하여 시세를 조작해서 이익을 취하고자 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시조광부 : 메이플스토리 리부트 서버에서만 사용되는 용어로, 시간의 신전 지역에서 '시간 조각' 아이템을 획득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몬스터를 사냥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시커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엔젤릭버스터의 3 스킬인 '소울 시커' 줄임말입니다.

 

시탑, 악시 : '꿈의 도시 레헬른 - 악몽의 시계탑' 지역의 줄임말입니다.

 

신마북 : '신비의 마스터리북' 줄임말입니다.

* 신비의 마스터리북 : 메이플스토리의 RED 업데이트 이전에 존재했던 아이템으로,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여 획득할  있었으며, 사용  모든 직업의 4 스킬 마스터리북  하나를 무작위로 획득할  있습니다.

 

신비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여성 헤어 스타일인 ‘신비 헤어 줄임말입니다.

 

신비눈 : 메이플스토리의 성형  '신비로운 얼굴' 또는 '한결같은 신비얼굴' 줄임말입니다.

 

신전 :

 1. 타임로드 : 시간의 신전 지역 전체를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2. 아케인리버 - 에스페라 지역의 '거울에 비친 빛의 신전' 맵의 줄임말입니다. 예컨대, '신전3'이라는 것은 '아케인리버 - 에스페라 : 거울에 비친 빛의 신전 3' 맵의 줄임말입니다.

 

신해조, 해조 :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는 메이플스토리 관련 BJ입니다.

 

실블, 실블링 : '실버블라썸 ' 줄임말입니다.

* 실버블라썸  : 혼테일(이지, 노말, 카오스) 처치하면 확률적으로 획득이 가능한 110 반지 아이템입니다.

 

실체, 쉴체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데몬 어벤져의 4 스킬인 '실드 체이싱' 줄임말입니다.

 

, 홀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비숍의 3 스킬인 '홀리 심볼'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심매미 : '비숍' 캐릭터가 사다리나 밧줄 등의 지형지물에 매미처럼 매달린 채로 파티원들에게 '홀리 심볼' 스킬을 주기적으로 시전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심셔, 심셔틀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비숍' 혹은 '팬텀' 일컫는 말입니다.

 

심볼 : '아케인심볼' 줄임말입니다.

* 아케인심볼 : 5 전직을 끝마친 유저들이 입장 가능한 지역인 '아케인리버'에서 획득할  있는 장비 아이템으로, 장착  자신의 주스탯 능력치와 '아케인포스' 상승시킬  있으며, 여러 개의 아케인심볼이 모이면 기존의 아케인심볼을 메소를 사용하여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케인심볼이 업그레이드되면 자신의 주스탯 능력치와 '아케인포스' 추가로 상승하게 됩니다. 특히, 레벨이 상승하여 아케인리버의 다음 지역으로 이동할때마다 새로운 아케인심볼을 획득하여 사용할  있게 됩니다.

 

심알바 : 시그너스의 전당(이지) 맵과 같은 곳에서 지속적으로 상주하거나, 혹은  명의 유저만을 따라다니는 비숍 캐릭터가 지속적으로 '홀리 심볼' 스킬을 시전해주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홀리 심볼' 스킬을 통해 유저는 몬스터 사냥 획득 경험치를 증폭시킬  있습니다. '심알바'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심알바' 진행하는 비숍 캐릭터에게 대금을 지불해야하며, 보통 시간  코어 젬스톤 1 정도를 대금으로 받습니다.

 

[]

 

싸비 : 과거 메이플스토리의 공식 가이드북의 집필진이자, 만화책인 '빅토리 메이플 스타' 저자였던 유저입니다.

 

싸전귀 : '싸워라! 전설의 귀환' 줄임말입니다.

* 싸워라! 전설의 귀환 : 과거 스타플래닛에 존재하다가, 현재는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컨텐츠  하나로, 레드와 블루 양쪽 팀에 3명의 인원이 랜덤으로 매칭되어 겨루는 PVP 컨텐츠입니다. 이때, 자신이 '싸워라! 전설의 귀환' 입장 이전에 가지고 있던 직업과 무관하게 새롭게 직업을 선택하며, 만지 / 무공 / 하인즈 / 헬레나 / 마이크 / 랑이 / 다크로드 중의 하나를 선택하여 플레이하게 됩니다. , 이미 같은 팀에서 다른 유저가 선택한 직업을 중복하여 선택할 수는 없으며, 게임  탈주  10 동안 다시 플레이할  없게 됩니다.

 

쌍드랍 : 레전드리 등급 잠재능력이 부여된 아이템  '아이템 획득 확률 + 20%' 옵션이   존재하는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쌍메획 : 레전드리 등급 잠재능력이 부여된 아이템  '메소 획득량 + 20%' 옵션이   존재하는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

 

썬브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아크메이지(,) 5 스킬인 '썬더 브레이크' 줄임말입니다.

 

썬브풀힛, 썬브 풀힛 : 아크메이지(,) 5 스킬인 ‘썬더 브레이크 보스 몬스터에게 사용하였을 , 보스 몬스터가 ‘썬더 브레이크스킬에 의한 피해를 모두 온전히 받은 상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썬콜, 앜메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계통의 마법사 직업인 '아크메이지(,)' 줄임말입니다.

 

[]

 

쓸도어 : 유니크 등급 아이템의 잠재능력 또는 5 전직 이후, 스킬 코어 장착을 통해 획득할  있는 스킬인 '쓸만한 미스틱 도어' 줄임말입니다.

 

쓸샾 : 레전드리 등급 장갑 아이템의 잠재능력 또는 5 전직 이후, 스킬 코어 장착을 통해 획득할  있는 스킬인 '쓸만한 샤프 아이즈' 줄임말입니다.

 

쓸심 : 5 전직 이후, 스킬 코어 장착을 통해 획득할  있는 스킬인 '쓸만한 홀리 심볼' 줄임말입니다.

 

쓸뻥 : 유니크 등급 상의/하의 아이템의 잠재능력 또는 5 전직 이후, 스킬 코어 장착을 통해 획득할  있는 스킬인 '쓸만한 하이퍼 바디' 줄임말입니다.

 

쓸어블 : 레전드리 등급 아이템의 잠재능력 또는 5 전직 이후, 스킬 코어 장착을 통해 획득할  있는 스킬인 '쓸만한 어드밴스드 블레스' 줄임말입니다.


쓸컴뱃, 쓸오더 : 레전드리 등급 아이템의 잠재능력 또는 5 전직 이후, 스킬 코어 장착을 통해 획득할  있는 스킬인 '쓸만한 컴뱃 오더스' 줄임말입니다.

 

쓸윈부 : 레전드리 등급 아이템의 잠재능력 또는 5 전직 이후, 스킬 코어 장착을 통해 획득할  있는 스킬인 '쓸만한 윈드 부스터' 줄임말입니다.

 

[]

 

아드 : '아란' 직업의 스킬  '아드레날린 부스트'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아등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아침등교 헤어' 줄임말입니다.

 

아시안느 : 과거 메이플스토리에서 랭커 반열에 들었던 유저로, 캐릭터를 삭제한 이후 현재는 잠적한 상태입니다.

 

아이젠 : 엘나스 방어구 상점에서 구입 가능한 30 신발 아이템으로, 착용  엘나스 설원 지형에서 미끄러지지 않는 효과  여타 상황에서 미끄러지지 않는 효과를 얻을  있는 신발입니다.

 

아잉, 아잉눈 : 메이플스토리의 성형  '아잉 얼굴' 줄임말입니다.

 

아쳐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보우마스터의 3 스킬인 '익스트림 아쳐리 : ' 줄임말입니다.

 

아카 : '아카이럼' 줄임말입니다.

* 아카이럼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하나로, 이지 모드 / 노말 모드로 구분됩니다. 이지 모드와 노말 모드는 난이도와 무관하게 일일 1회만 도전이 가능합니다. '아카이럼' 도전하기 위해서는 크로스 헌터 관련 선행 퀘스트를 모두 끝마쳐야만 합니다.


아케인 :

 1. 메이플스토리의 서버  '아케인' 서버를 뜻하는 말입니다.

 2. 200 '아케인셰이드' 장비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앜셰)

* 아케인셰이드 장비 아이템 : '꿈의 도시 레헬른'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끝마친 22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인 '루시드(노말/하드)' 처치하거나,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끝마친 23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 '(노말/하드)' 처치했을  획득할  있는 '판타즈마 코인' 혹은 '아라크노 코인' 통해 구입할  있는 200 장비 아이템입니다.

 

아쿠아틱 : '아쿠아틱 레터 눈장식' 줄임말입니다.

* 아쿠아틱 레터 눈장식 : 자쿰(노말, 카오스) 처치하면 확률적으로 획득이 가능한 100제의 눈장식 아이템입니다.

 

아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루미너스의 4 스킬인 '아포칼립스' 줄임말입니다.

 

아확 : '아이템 확성기' 줄임말입니다.

* 아이템 확성기 : 캐시샵에서 1150원에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사용  자신이 위치한 서버의 모든 채널에 자신이 선택한 아이템과 자신이 하고 싶은 1줄의 말이 모두 보여집니다.

 

아획 : 레전드리 등급 잠재능력  '아이템 획득 확률 상승' 줄임말입니다. 보통 레전드리 등급 잠재능력을 가진 악세서리 아이템의 '아이템 획득 확률 + 20%' 옵션을 일컫는 말입니다.

 

악공 : '악세서리 공격력 스크롤' 줄임말입니다.

* 악세서리 공격력 스크롤 : 악세서리 아이템에 사용  공격력을 +2에서 +4까지 무작위로 상승시킵니다.

 

악마 : '악세서리 마력 스크롤' 줄임말입니다.

* 악세서리 마력 스크롤 : 악세서리 아이템에 사용  마력을 +2에서 +4까지 무작위로 상승시킵니다.

 

안개비 : 메이플스토리의 성형  '안개비 얼굴' 줄임말입니다.

 

안개 엘로디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9 마스터 라벨 시즌 동안에만 획득이 가능한 '안개 엘로디 헤어' 줄임말입니다.

 

안드 : '안드로이드' 줄임말입니다.

* 안드로이드 : 장비 창에 장착할  있는 '안드로이드' 아이템을 뜻하며, 등급에 맞는 기계심장과 함께 장착하게 되면 고유의 외형을 가진 안드로이드가 유저를 따라다니게 됩니다. 안드로이드에는 캐시 치장성 아이템을 장착하거나, 헤어/성형 쿠폰 등을 사용할  있습니다.

 

안터고 : '고급 장비강화 주문서'  '실패  아이템이 파괴되지 않는다'라는 옵션을 가진 주문서를 일컫는 말입니다.

 

알터, 제단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배틀메이지의 5 스킬인 '블랙 매직 알터' 줄임말입니다.

 

알카나 : '신비의  아르카나' 줄임말입니다.

* 신비의  아르카나 : '꿈의 도시 레헬른' 관련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끝마친 22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 가능한 아케인 리버의 4번째 지역입니다.

 

암메, 암메암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섀도어의 4 스킬인 '암살' 3 스킬인 '메소 익스플로전' 연속으로 사용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

 

앨리스, 앨리스 헤어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여성 헤어 스타일인 '시간의 나라 앨리스 헤어' 줄임말입니다.

 

앱솔 : '160 앱솔랩스 장비 아이템' 줄임말입니다.

* 앱솔랩스 장비 아이템 : 150 루타비스 장비 아이템보다 상위 단계의 장비 아이템으로, 보스 몬스터인 스우 / 데미안을 처치하여 획득한 보상을 통해 '앱솔랩스 코인' 또는 '스티그마 코인' 획득하여 160 앱솔랩스 장비 아이템을 구입할  있습니다.

 

앱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루미너스의 4 스킬인 '앱솔루트 ' 줄임말입니다.

 

[]

 

어나더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와일드헌터의 1 스킬인 '서먼 재규어' 사용 , 재규어가 몬스터를 공격하면 확률적으로 발동되는 '어나더 바이트' 디버프의 줄임말입니다.

 

어빌, 어빌리티 : '이너 어빌리티' 줄임말입니다.

* 이너 어빌리티 : 30 / 50 / 70 레벨에 이너 어빌리티가  줄씩 개방되며, 개방된 이너 어빌리티를 명성치를 이용하여 재설정할  있습니다. 명성치를 이용하여 이너 어빌리티를 재설정할 , 이너 어빌리티 등급은 상승하거나, 유지되거나, 하락할  있으며, 이너 어빌리티 등급 단계는 잠재능력과 같이 레어 > 에픽 > 유니크 > 레전드리로 구분됩니다.

 

어블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비숍의 4 스킬인 '어드밴스드 블레스' 줄임말입니다.

 

어웨이크닝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데몬슬레이어의 5 스킬인 '데몬 어웨이크닝' 줄임말입니다.

 

어콤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히어로의 4 스킬인 '어드밴스드 콤보' 줄임말입니다.

 

어큐, 어큡 : '어메이징 미라클 큐브' 줄임말입니다.

* 어메이징 미라클 큐브 : 과거 메이플스토리의 캐시샵에서 판매되었던 큐브 아이템으로, 사용  레전드리 등급 이하의 잠재능력을 가진 아이템의 잠재능력을 재설정할  있습니다. 어메이징 미라클 큐브는 '미라클 큐브'보다 잠재능력 재설정  잠재등급의 향상 확률이  높으며,  높은 수준의 잠재능력 옵션을 획득할 확률도 높습니다. 현재는 단종되어  이상 구입할  없는 아이템입니다.

 

어파 : 메이플스토리의 스킬  '어드밴스드 파이널 어택' 줄임말입니다.

 

어파스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제로(베타) 스킬인 '어드밴스드 파워 스텀프' 줄임말입니다.

 

언리, 언리 훈장 : '언리미티드 훈장' 줄임말입니다.

* 언리미티드 훈장 : 언리미티드 업데이트 기간 동안 핫타임 이벤트를 통해 극히 일부의 유저들에게만 배포된 10 훈장으로, 착용  (공격력/마력 + 8, 올스탯 + 8) 등의 효과를 얻을  있습니다. '언리미티드 훈장' '플래티넘 카르마의 가위' 사용  1회에 한해 다른 유저와 교환이 가능합니다.

 

언리미티드 : '언리미티드 업데이트' 줄임말입니다.

* 언리미티드 업데이트 : 메이플스토리에 '데몬슬레이어' 계보를 잇는 신직업인 '데몬 어벤져'  가지 스탯을 운용하는 하이브리드 컨셉의 '제논'  가지 신직업이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컨텐츠인 '몬스터 라이프' 추가되었고, 최대 데미지가 기존의 999,999에서 50,000,000으로 확장되었습니다. 특히, '놀라운 장비강화 주문서' 추가되어 메이플스토리를 뒤흔들어 놓기도 하였습니다.

 

얼골 : '엘나스 - 얼음 골짜기' 부근 맵의 줄임말입니다.

 

얼닼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도적 계통의 5 스킬인 '얼티밋 다크사이트' 줄임말입니다.

 

얼드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팬텀의 4 스킬인 '얼티밋 드라이브' 줄임말입니다.

 

얼장 : '얼굴 장식' 줄임말입니다.

 

얼티링 : '얼티메이덤 ' 줄임말입니다.

* 얼티메이덤  : 장착 , 스킬 사용  잠시 동안 유저의 스탯 공격력이 2,000,000으로 고정됩니다. , '얼티메이덤 ' 의한 스탯 공격력은 최종 데미지와  데미지 상승 효과를 제외한  스탯 공격력 2,000,000 의미합니다.

 

얼티듀블, 얼티루미, 얼티팬텀 : 듀얼블레이드 또는 루미너스, 팬텀과 같이 짧은 시간에 보스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힐  있는 직업들에 '얼티메이덤 ' 장착하여 매우 높아진 스탯 공격력으로 보스 몬스터에게 매우  피해를 입히는 보스 레이드 특화 캐릭터를 일컫는 말입니다.

 

[]

 

에니크, 에전드리 : 에픽 등급의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잠재능력이 매우 특이하고 다른 에픽 등급에 비해 우월할 때에 사용하는 말입니다.

 

에디 : '에디셔널 잠재능력' 줄임말입니다.

* 에디셔널 잠재능력 : 잠재능력이 부여된 아이템에 추가로 부여되는 잠재능력으로, '에디셔널' 이라는 이름이 붙은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를 통해서만 장비에 '에디셔널 잠재능력' 부여할  있으며, 잠재능력 재설정도 '에디셔널' 이라는 이름이 붙은 큐브 아이템을 통해서만 재설정이 가능합니다.

 

에디  10 : '에디셔널 잠재능력' '공격력 + 10' 옵션이 부여된 장비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에디잠부, 에디 잠부 : '에디셔널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줄임말입니다.

* 에디셔널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 잠재능력은 부여되었으나, 에디셔널 잠재능력은 부여되지 않은 아이템에 사용할  있는 주문서로, 주문서 사용 성공  아이템에 '에디셔널 잠재능력' 부여됩니다.

 

에큐, 에큡, 에디큡, 에디큐브, 에디 큐브 : '에디셔널 큐브' 줄임말입니다.

* 에디셔널 큐브 : 캐시샵에서 구입 가능한 아이템으로, 에디셔널 잠재능력이 부여된 아이템의 에디셔널 잠재능력을 재설정할  있는 아이템입니다. 낮은 확률로 아이템의 잠재능력이  단계 높은 등급으로 향상될  있습니다.

 

에빵, 에빵이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영웅 계통의 마법사 직업인 '에반' 다르게 일컫는 말입니다.


에이지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아크메이지(,) 5 스킬인 '아이스 에이지' 줄임말입니다.

 

에임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마법사 계통의 직업 공통 4 스킬인 '아케인 에임' 줄임말입니다.

 

에잠 : '에픽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50%' 줄임말입니다.

* 에픽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50% : 잠재능력이 없거나, 레어 단계의 잠재능력이 부여된 아이템에 사용할  있는 주문서 아이템으로, 50% 확률로 아이템에 '에픽' 단계의 잠재능력을 새롭게 부여시켜주는 아이템입니다.

 

에피 : 메이플스토리에 존재하는 캐시 사행성 아이템인 '에피의 상자' 아이템의 줄임말로, 캐시샵에서   300원에 판매된 아이템이었으나, '골드 애플' 아이템의 출시로 단종되었습니다.

 

에픽 : 레어 > 에픽 > 유니크 > 레전드리 순의 잠재능력 단계  2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잠재능력으로, '레어' 잠재능력 보다는 상위이지만, '유니크' 잠재능력보다는 하위 단계의 잠재능력입니다.

 

엔레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비숍의 4 스킬인 '엔젤레이' 줄임말입니다.

 

엔릴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메르세데스의 160 레벨 하이퍼 스킬인 '레쓰 오브 엔릴' 줄임말입니다.

 

엔버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노바 계통의 해적 직업인 '엔젤릭버스터' 줄임말입니다.

 

엔블 : '엔젤릭 블레스' 줄임말입니다.

* 엔젤릭 블레스 : '마스터 데스테니' 같은 일반 필드 몬스터 혹은 보스 몬스터에게서 낮은 확률로 획득 가능한 '엔젤릭 블레스 제작 레시피' 사용하였을 때에만 1회에 한정하여 제작 가능한 30 제의 반지 아이템으로, 착용  캐릭터 주변에 '아크 엔젤' 이펙트가 생기게 되며 '공격력 / 마력 + 5' 버프를 받게 됩니다.

 

엔블레싶 : '엔젤릭 블레스 제작 레시피' 줄임말입니다.

* 엔젤릭 블레스 제작 레시피 : '마스터 데스테니' 같은 특정 일반 필드 몬스터 혹은 보스 몬스터에게서 낮은 확률로 획득 가능한 아이템으로, 전문 기술  '장신구 제작' 4 레벨 이상 습득한 유저가 사용할 경우 1회에 한해 '엔젤릭 블레스' 제작할  있게 됩니다.

 

엔카신바, 엔바카신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엔젤릭버스터', '카데나', '신궁', '바이퍼' 통틀어 일컫는 말로, 해당 직업들의 능력이 대부분의 직업에 비하여 높은 성능을 가졌음을 의미합니다.

 

엘로디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9 마스터 라벨 시즌에만 한정적으로 획득가능한 헤어인 '엘로디 헤어' 줄임말입니다.

 

엘리넬 : 30 레벨 이상 입장 가능한 테마던전인 '테마던전 : 요정학원 엘리넬' 줄임말입니다.

 

엘몬, 엘몹 : '엘리트 몬스터' 줄임말입니다.

* 엘리트 몬스터 :  맵에서  300 마리 가까이의 몬스터를 사냥했을  등장하는 특수 몬스터로, 해당 지역에 등장하는 일반 몬스터보다 크기가   정도  몬스터입니다. 엘리트 몬스터는 동레벨 대의 몬스터에 비해서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했을 경우 마일리지 꾸러미를 비롯해서 낮은 확률로 순백의 주문서, 이노센트 주문서 등의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엘보 : '엘리트 보스' 줄임말입니다.

* 엘리트 보스 :  맵에서 엘리트 몬스터가 19 처치되었을 경우에, 20 째에 엘리트 몬스터 대신 등장하는 몬스터입니다. 여타 동레벨 대의 몬스터에 비해 매우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엘리트 보스가 소환되면 같은 채널의 주변 지역의 모든 유저에게 엘리트 보스가 등장했다는 메시지가 나타나고, 월드맵에서도 엘리트 보스의 소환 위치를 확인할  있게 됩니다. 제한 시간 30 이내에 엘리트 보스를 처치하면 엘리트 보스의 소환자와 가장  피해를 입힌 유저에게는 '희귀한 보물상자' 2 주어지고, 나머지 피해를 입힌 유저에게는 '희귀한 보물상자' 1 주어집니다. '희귀한 보물상자' 10 이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하며, 사용  주문의 흔적, 수상한 큐브 등을 비롯한 다양한 보상을 얻을  있습니다.

 

엘블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에반의 5 스킬인 '엘리멘탈 블래스트' 줄임말입니다.

 

엘슘 : 메이플스토리의 서버  '엘리시움' 줄임말입니다.

 

엠블 : '엠블렘' 줄임말입니다.

 

[]

 

여로 : '소멸의 여로' 줄임말입니다.

* 소멸의 여로 : 아케인 리버의 첫번째 지역으로, 5 전직을 완료한 200 레벨 이상의 유저만이 입장할  있는 지역입니다.


여제, 여제셋 : '시그너스(이지, 노말)' 처치하여 얻을  있는 '140 장비/무기 아이템' 일컫는 말입니다. 흔히 이를 두고 '여제 아이템' 혹은 '140 여제 아이템'이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여축 : '여제의 축복' 줄임말입니다.

* 여제의 축복 : 자신이 서버 내에   이상의 캐릭터를 키웠을  효과를   있는 스킬로,  서버에서 접속한 캐릭터가 아닌  서버 내의 다른 캐릭터들  가장 레벨이 높은 시그너스 캐릭터의 레벨 5  '여제의 축복' 스킬 포인트가 1 상승하게 됩니다. 이후 '고귀한 정신' 퀘스트를 통해 '여제의 축복' 레벨을 최대 30까지 상승시킬  있습니다. '여제의 축복' 스킬 레벨이 1 상승할 때마다 공격력/마력이 1 상승하게끔 하는 스킬입니다. '정령의 축복' '여제의 축복' 같이 적용되지 않으며,   높은 효과를 가진 쪽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연반 : '연금술사의 반지' 줄임말입니다.

* 연금술사의 반지 : 과거 캐시 사행성 아이템이었던 '부화기'에서 획득 가능한 푸르스름한 광석과 몬스터 지우개 6종을 모두 모아서 마가티아의 NPC 브로커 한에게 전달하면 획득할  있는 10제의 반지 아이템입니다.


염원 : 메이플스토리 - 검은 마법사 업데이트 이후, 검은 마법사 격퇴 이전까지 한시적으로 획득할  있는 재화로, 몬스터 사냥 / 방어 임무 혹은 20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진행 가능한 원정대 임무를 통해 획득할  있습니다. 획득한 염원은 메이플 연합 - 전초기지 맵에서 100 염원  1개의 '연합 주화' 교환할  있습니다. 특히, 하루에 최대 50,000 염원까지만 획득할  있습니다.


영꺼불 :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꽃' 줄임말입니다.

*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꽃 : 엘리트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일반 필드에 위치한 채집물을 채집하면 낮은 확률로 획득할  있는 아이템입니다. 특히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꽃' '영원한 환생의 불꽃' 재료로 사용되는 아이템입니다.


영메 : '영웅의 메아리' 줄임말입니다.

* 영웅의 메아리 : 모험가 직업군으로 200 레벨 혹은 시그너스 직업군으로 120 레벨을 달성하면 사용할  있는 스킬로, 사용  주위의 모든 유저에게 공격력 상승 버프가 적용됩니다. 모험가 / 시그너스 이외의 직업군도 200 레벨을 달성하면 유사한 스킬을 사용할  있습니다.


영환, 영환불 : '영원한 환생의 불꽃' 줄임말입니다.

* 영원한 환생의 불꽃 : 전문기술 '장신구 제작' '명장' 등급을 달성했을 경우 제작할  있으며, '영원한 환생의 불꽃' 아이템에 사용  추가 옵션이 부여된 아이템의 추가 옵션을 새롭게 설정하게 됩니다. 특히, '영원한 환생의 불꽃' '강력한 환생의 불꽃'보다 추가 옵션이 최대로 부여될  있는 수치가  높습니다.


[]

 

예그리나 : 캐시샵에서 비정기적으로 판매되는 캐시 치장성 세트 아이템인 ‘예그리나 패키지 일컫는 말입니다.


옛메, 옛날 메이플 : 빅뱅 업데이트 이전의 메이플스토리를 일컫는 말입니다.


[]


오드넌스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카데나의 5 스킬인 'A.D 오드넌스' 줄임말입니다.


오라 : 보통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배틀메이지의 스킬인 'OO 오라' 등의 스킬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오목 : 메이플스토리에 존재하는 미니게임  하나로, '오목 세트' 아이템을 가지고 있으면 어디서나 미니게임 방을 개설할  있으며, 미니게임 방에 입장한 상대와 자유롭게 오목 대결을   있습니다.


오목 세트 : 헤네시스 공원이나 루디브리엄 마을에 위치한 게임마스터 NPC 통하여 '바둑판' + '오목알' + '오목알' 조합하여 '오목 세트' 아이템을 제작할  있습니다. 바둑판은 스텀프 계열의 몬스터가 낮은 확률로 드롭하며, 오목알은 슬라임, 돼지, 옥토퍼스, 트릭스터, 블록퍼스 등의 몬스터들이 드롭합니다. '오목 세트' 사용하면 어디서나 미니게임 방을 개설할  있으며, 미니게임  개설 시에 개설창에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유저들에게 게시할 수도 있습니다.


오버로드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제논의 5 스킬인 '오버로드 모드' 줄임말입니다.


오브 :

 1.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영웅 계통의 마법사 직업인 '루미너스' 보조 무기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아크메이지(,)' 4 스킬인 '프로즌 오브' 줄임말입니다.


오파츠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제논의 4 스킬인 '오파츠 코드' 줄임말입니다.

 

오패링 : '오버패스 ' 줄임말입니다.

* 오버패스  : ' 시드'에서 획득 가능한 반지 아이템  하나로, 착용  '오버패스 ' 버프를 통해 잠시 동안 몬스터의 공격 무시(물리 공격 무효/마법 공격 무효)  공격 반사 버프를 무시하고 공격을 진행할  있게 됩니다.

 

오한별, 한별, 벼루 : 메이플스토리의 이전 디렉터   명으로, 해당 디렉터가 진행했던 주요 업데이트로는 '빅뱅', '레전드', '템페스트', '언리미티드' 등이 있습니다.

 

올럭 : 메이플스토리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쓰이던 용어로, 모든 스탯 포인트를 'LUK' 스탯에만 투자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올힘 : 메이플스토리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쓰이던 용어로, 모든 스탯 포인트를 'STR' 스탯에만 투자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


와보땅 :

 1. '빅토리아 아일랜드 : 페리온 - 와일드보어의 ' 사냥터의 줄임말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의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존재했던 인기 사냥터인 '히든스트리트 - 와일드보어의 ' 맵의 줄임말입니다.


와헌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레지스탕스 계통의 궁수 직업인 '와일드헌터' 줄임말입니다.


완작(12 완작, 17 완작) :

 1. 주문서 강화  장비 강화가 모두 끝마쳐진 장비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예컨대, 17 완작이라고 한다면 주문서 강화가 모두 끝났으며, 스타포스 강화 수치가 17성인 장비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2. 주문의 흔적을 통한 주문서 강화만 끝마쳐진 장비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예컨대, 15% 완작 혹은 15 완작이라고 한다면 주문의 흔적으로 사용할  있는 주문서  성공확률이 15% 주문서로 아이템 업그레이드를 모두 끝마쳤음을 일컫는 말입니다. (= 30% 완작, 30 완작 )


[]


요정윙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남성 헤어 스타일인 '요정윙 헤어' 줄임말입니다.


[]


우르스 : 10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할  있는 보스 몬스터로, 최대 18명이 함께 입장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2 6천억 가까이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클리어  자신의 레이드 랭크에 따라 다량의 메소를 획득할  있습니다. 특히, '골든타임'에는 레이드 클리어를 통한 메소를 2배로 획득할  있습니다. '우르스' 서버  일일 3회만 클리어 가능합니다.


우뿌, 마뿌 : '마슈르의 선물 기상효과' 줄임말입니다.

* 마슈르의 선물 기상효과 : 10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우르스' 클리어했을  획득할  있는 보상들로 NPC 아이샤에게서 '마슈르의 선물 기상효과' 구입할  있습니다. '마슈르의 선물 기상효과' 사용  같은 맵에 위치한 모든 유저에게 30 동안 공격력/마력 + 30 버프가 적용됩니다.


우유 : HP 5000 회복시켜주는 소비 아이템인 '순록의 우유' 줄임말입니다.


운석 : 보스 레이드 중에 유저들이 보스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것을 방해하고자 보스 몬스터가 시전하는 패턴으로, 매그너스(이지/노말/하드) 반반(카오스)에서 확인할  있는 패턴입니다.


[]


원딜 : '싸워라! 전설의 귀환' 컨텐츠에서 선택할  있는 캐릭터  원거리 공격이 주가 되는 하인즈, 다크로드, 헬레나, 윙키 캐릭터를 일컫는 말입니다.


원베, 원더베리, 위습 : '위습의 원더베리' 줄임말입니다.

* 위습의 원더베리 : 캐시샵에서 비정기적으로 판매되는 사행성 캐시 아이템으로,   5400원에 구입할  있습니다. '위습의 원더베리' 사용  다양한 '' 획득하거나,  먹이/ 소비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낮은 확률로 '블랙' 마크가 붙은 희귀한 펫도 획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원바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여성 헤어 스타일인 '원더 바니 헤어' 줄임말입니다.


원카드 : '메이플 원카드' 줄임말입니다.

* 메이플 원카드 : 과거 스타플래닛에 존재하다가, 현재는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컨텐츠  하나로, 2 ~ 4명의 유저가 매칭되어 '원카드' 게임을 진행하는 컨텐츠입니다. 중간에 게임을 포기할 경우 15 동안 다시 참여할  없습니다.


월로 : 70 레벨 이상의 모험가 캐릭터만 진행이 가능한 퀘스트인 '여제의 강화' 퀘스트에서 요구하는 퀘스트 아이템으로, 아리안트 지역의 흰모래토끼 / 갈색모래토끼를 사냥하면 매우 낮은 확률로 획득이 가능합니다.


월묘 : '파티퀘스트 - 월묘의 ' 줄임말입니다.

* 파티퀘스트 - 월묘의  : '월드 통합 파티 퀘스트' 포함되었으며, 70 레벨 이상의 유저들 4명이 파티를 구성하여 진행할  있습니다.


월비 : '월비 표창' 줄임말입니다.

* 월비 표창 : 10 표창 아이템으로, 사용  공격력이 + 17 상승합니다.


월파, 월통파 : '월드 통합 파티퀘스트' 줄임말입니다.

* 월드 통합 파티퀘스트 : 차원의 거울 - 슈피겔만의 게스트 하우스를 통해 70 레벨 이상의 유저들만이 입장할  있는 컨텐츠로, 다른 월드(서버) 유저들과 함께 파티를 구성하여 파티 퀘스트를 진행할  있는 컨텐츠입니다. 월드 통합 파티퀘스트는 일일 5회만 참여 가능하며, 파티 퀘스트 클리어  다량의 경험치와 '파티 퀘스트 포인트' 획득할  있습니다.


[]


- (위시그, 위매그, 위루시드, 위스우, 위데미 ) :  - + (보스 몬스터의 이름) 꼴을 가진 단어들은 해당 보스 몬스터의 '위대한'이라는 접두어가 붙은 소울 아이템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예컨대, '위스우'라는 것은 '위대한 스우의 소울' 줄임말입니다.


위잉 : 매크로(자동사냥 프로그램) 일컫는 말입니다.


위컴알 : 'WzCompareR2' 프로그램의 줄임말입니다.

* WzCompareR2 : 메이플스토리의 클라이언트 내부 데이터를 확인할  있는 프로그램으로, 각종 아이템의 정보, 보스 몬스터의 스킬 데이터, 캐시 치장성 아이템의 도트 등을 확인할  있습니다.


윈부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바이퍼의 4 스킬인 '윈드 부스터' 줄임말입니다.


윈브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시그너스 계통의 궁수 직업인 '윈드브레이커' 줄임말입니다.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하나로, 노말 모드 / 하드 모드로 구분됩니다. '' 난이도와 무관하게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윗잠 : 에디셔널 잠재능력이 아닌 '일반 잠재능력' 줄임말입니다.


윗점 : [↑] 방향으로 스킬을 사용하여 점프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윙키 :

 1. 메이플스토리의 디렉터인 '강원기 디렉터' 일컫는 말입니다.

 2. '싸워라! 전설의 귀환'에서 선택 가능한 캐릭터인 '윙키' 일컫는 말입니다.


[]


웨퍼링, 퍼프링 : 장신구/반지 아이템 '웨폰퍼프 ' 줄임말입니다.

* 웨폰퍼프  : '해저의  -  시드'에서 확률적으로 획득할  있는 반지 아이템  하나로, 장착  잠시 동안 장착 중인 주무기의 기본 공격력/마력 스탯  높은 것의 일정 퍼센트만큼 '웨폰퍼프 ' 종류에 해당하는 스탯이 증가하는 스킬을 사용할  있게 됩니다.


[]


유니온, 유뇬 :

 1. 메이플스토리의 서버  '유니온' 서버를 뜻하는 말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의 시스템  '메이플 유니온' 줄임말입니다.

 3. 메이플스토리의 시스템  '메이플 유니온'에서의 같은 서버  모든 캐릭터의 레벨 합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예컨대, '유니온 8000'이라는 것은 같은 서버 내에 존재하는 모든 캐릭터의 레벨 합이 8000이라는 것입니다.

* 메이플 유니온 : 같은 서버 내에 존재하는 캐릭터들을 '유니온 공격대' 편성하여, 해당 공격대가 점령한 지점에 따라 공격력 상승 / 방어율 무시와 같은 효과를 얻을  있습니다. '유니온 공격대' 전투력은 '유니온 공격대' 참여한 모든 캐릭터들의 전투력의 합이며,  캐릭터들의 전투력은 캐릭터의 레벨과 캐릭터가 장비한 아이템의 스타포스 수치가 결정하게 됩니다. '유니온 공격대' 편성한 , 일정 시간이 흐르면 '유니온 코인' 획득할  있으며, 획득한 유니온 코인으로 드롭률 2 / 경험치 2 쿠폰 등을 구입할  있습니다. 특히, 같은 서버 내에 존재하는 캐릭터들의 레벨 합이 높아지면 자신의 '유니온 공격대' 점령할  있는 범위가 더욱 넓어지게 됩니다.


유닠, 유니크 : 레어 > 에픽 > 유니크 > 레전드리 순의 잠재능력 단계  3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잠재능력으로, '에픽' 잠재능력 보다는 상위이지만, '레전드리' 잠재능력보다는 하위 단계의 잠재능력입니다.


유니티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팔라딘의 5 스킬인 '홀리 유니티' 줄임말입니다.


유앤아이,   아이, YOU&i : '유앤아이 업데이트' 줄임말입니다.

* 유앤아이 업데이트 : 메이플스토리에 마지막 영웅 직업인 '은월' 추가되었으며, '마일리지'라는 재화가 새롭게 도입되어 캐시가 없는 유저들도 캐시샵에서 일부 아이템을 구입할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엘리트 몬스터' '엘리트 보스'  ''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가장 눈여겨볼 점은 '주문의 흔적 강화 시스템' 추가되어 기존의 주문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는 것입니다.


유잠 : '유니크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줄임말입니다.

* 유니크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30% : 잠재능력이 없거나, 레어 또는 에픽 단계의 잠재능력이 부여된 아이템에 사용할  있는 주문서 아이템으로, 30% 확률로 아이템에 '유니크' 단계의 잠재능력을 새롭게 부여시켜주는 아이템입니다.

 '유니크' 단계의 잠재능력을 부여하는 주문서류는 일반적인 경로로는 입수할  없는 고급 주문서이며, /추석 명절에 판매되는 큐브 패키지 혹은 메이플 연합의 보급소 상점을 통해 획득할  있습니다. 주문서의 특성 , 실패했을 경우의 손해가 커서 '리커버리 쉴드' 같은 아이템을 사용하여 주문서를 보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전드리 : 유니크 등급의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잠재옵션이 매우 특이하고 다른 동급의 유니크 아이템에 비해서 우월할 때에 사용하는 말입니다.


유틸, 유틸기 : 메이플스토리에서  직업이 가진 스킬  자신뿐만 아니라 파티원 전체에게 도움을   있는 유용한 스킬들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유효, 유효옵, 유효옵션 : 잠재능력  보스 공격력 증가, 몬스터 방어력 무시, 공격력 + % , 마력 + % 등과 같이 유의미한 옵션을 지니는 잠재옵션을 일컫는 말입니다.

 

윷놀이 : ‘초능력 윷놀이 줄임말입니다.

* 초능력 윷놀이 : 과거 스타플래닛에 존재하다가, 현재는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컨텐츠  하나로, 2명의 유저가 매칭되어 '윷놀이' 게임을 진행하는 컨텐츠입니다. 중간에 게임을 포기할 경우 15 동안 다시 참여할  없습니다.

 

참고로 초능력 윷놀이는 처음 게임을 시작했을 , 서로에게 게임판을 변화시키는 초능력과 윷가락에 영향을 끼치는 초능력을 하나씩 부여받게 되며  초능력을 적절히 활용하여 승리를 이끌어나가는 컨텐츠입니다.


[]


은각, 은각인장 : '은빛 각인의 인장' 줄임말입니다.

* 은빛 각인의 인장 : 일반 잠재능력이 2줄인 아이템에 사용 , 50% 확률로 잠재능력을 1 추가로 개방시켜주는 아이템입니다.

 

은비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여성 헤어 스타일인 ‘은비 헤어 줄임말입니다.


음산 : '어두운 기운이 사라지지 않아 이곳을 음산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줄임말로, 엘리트 몬스터가 처치되었으나 아직 엘리트 보스의 소환이 임박하지는 않았음을 나타내는 메시지입니다.


응결, 응축, 응힘결 : '응축된 힘의 결정석' 줄임말입니다.

* 응축된 힘의 결정석 : 자쿰(노말, 카오스) 처치하면 확률적으로 획득할  있는 110 얼굴장식 아이템입니다.


[]


의자 : 인벤토리의 '설치' 탭에서 확인할  있는 아이템으로, 사용  앉아서 휴식을 취할  있습니다. '의자' 아이템은 보통 '골드 애플' 같은 아이템을 통해 확률적으로 획득하거나, 이벤트 때마다 개방되는 코인샵을 통해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의지 : 메이플스토리의 스킬  '용사의 의지' 혹은 '에르다의 의지' 같이 사용  모든 상태이상을 해제할  있는 스킬을 일컫는 말입니다.


[]

 

이국눈 : 메이플스토리의 성형  '이국적인 얼굴' 또는 '한결같은 이국얼굴' 줄임말입니다.

 

이노 :

 1. 메이플스토리의 서버  '이노시스' 줄임말입니다.

 2. '이노센트 주문서' 줄임말입니다.

 * 이노센트 주문서 50% : 사용  50% 확률로 아이템의 주문서 업그레이드 상태 / 스타포스(장비강화) 수치 / 추가 옵션을 모두 초기화시키는 주문서입니다. , 이노센트 주문서를 사용하여도 아이템의 잠재능력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이럽션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아크메이지(,) 4 스킬인 '미스트 이럽션' 줄임말입니다.

 

이볼빙 : '이볼빙 시스템' 줄임말입니다.

* 이볼빙 시스템 : 10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참여 가능한 컨텐츠로, 제한 시간 15 동안 이볼빙 시스템 내부에 입장하여 다양한 퀘스트를 수행하는 컨텐츠입니다. 보상으로 이볼빙 코인과 경험치를 획득할  있으며, 획득한 이볼빙 코인으로 새로운 '이볼빙 코어' 구입하여 이볼빙 시스템에서 진입할  있는 링크의 수를 확장시키거나, 새로운 퀘스트를 수행할  있습니다.

 

이속 : '이동속도' 줄임말입니다.

* 이동속도 : 최소 100%(기본)에서 최대 170%까지 향상시킬  있으며, 이동속도 수치가 높을수록 캐릭터가  빠르게 걷게 됩니다. 특히, 라이딩을 통해서는 최대 190%까지 향상시킬  있습니다.

 

이슈, 이슈타르, 이슈링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메르세데스의 4 스킬인 '이슈타르의 ' 줄임말입니다.

 

이슬 : MP 5000 회복시켜주는 '황혼의 이슬' 줄임말입니다.

 

이지 매그 : '이지 매그너스' 줄임말입니다.

* 이지 매그너스 : 헬리시움 관련 선행 퀘스트를 완료한 11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4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치  그림자 상인단 코인, 110 두손검인 카이세리온이나, 낮은 확률로 130 뱃지인 크리스탈 웬투스 뱃지, 120 견장인 로얄 블랙메탈 숄더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매그너스' 난이도와 무관하게 일일 1회만 클리어할  있습니다. 만약 '노말 매그너스' 클리어했다면 '이지 매그너스'에는 당일 도전할  없습니다.

 

이지  레온 : '테마던전 : 사자왕의 '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12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7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치   레온의 로얄 메달을 획득할  있습니다. ' 레온' 난이도에 무관하게 일일 1회만 도전이 가능합니다.

 

이지 아카 : '이지 아카이럼' 줄임말입니다.

* 이지 아카이럼 : 크로스 헌터 관련 선행 퀘스트를 모두 끝마친 14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21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치  확률적으로 매커네이터 펜던트와 같은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아카이럼' 난이도와 무관하게 일일 1회만 도전할  있습니다.

 

이지 시그 : '이지 시그너스' 줄임말입니다.

* 이지 시그너스 : 14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105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치  140 장비 아이템과 교환할  있는 '검은 수호의 조각' 140 무기 아이템과 교환할  있는 '검은 파괴의 조각'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이지 시그너스'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하며, 이미 '노말 시그너스' 클리어했다면 도전할  없습니다.

 

이지텔, 이지 혼텔 : '이지 혼테일' 줄임말입니다.

* 이지 혼테일 : 13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8 가량의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치  110 반지인 실버 블라썸 , 130 귀고리인 데아 시두스 이어링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혼테일' 난이도와 무관하게 일일 1회만 도전할  있습니다.

 

이지쿰, 이지 자쿰 : '이지 자쿰' 줄임말입니다.

* 이지 자쿰 : 5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220만의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치  확률적으로 자쿰의 투구와 같은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특히, 처치  보상 경험치가 130,000 정도이기에 50 ~ 60레벨 대의 유저들이 레벨업을 위해 도전하는 경우를 많이 확인할  있습니다. '이지 자쿰' 일일 1회만 도전 가능하며, 이미 '노말 자쿰' 도전했다면 도전할  없습니다.

 

이지 파풀 : '이지 파풀라투스' 줄임말입니다.

* 이지 파풀라투스 : 파풀라투스 관련 선행 퀘스트를 완료한 11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도합 4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지 파풀라투스' 일일 1회만 도전 가능하며, 이지 '노말 파풀라투스' 도전했다면 도전할  없습니다.

 

이퀄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루미너스의 '이퀄리브리엄' 상태의 줄임말입니다.

 

이탈, 옵이탈 : 아이템의 잠재능력  두번째  혹은 세번째 줄의 옵션이 통상적으로 획득할  없는 옵션일 경우에 사용되는 말입니다.

 

익골, 익스골드 : '익스트림 레드' 줄임말입니다.

* 익스트림 골드 : 몬스터파크 기념주화 10개로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사용  30 동안 최대 HP/MP 2000 상승하고, 경험치 획득량이 10% 증가합니다. '익스트림 골드' 계정 내에서만 이동 가능합니다.

 

익그, 익스그린 : '익스트림 그린' 줄임말입니다.

* 익스트림 그린 : 몬스터파크 기념주화 5개로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사용  30 동안 공격속도가 1단계 향상됩니다. '익스트림 그린' 계정 내에서만 이동 가능합니다.

 

익레, 익스레드 : '익스트림 레드' 줄임말입니다.

* 익스트림 레드 : 몬스터파크 기념주화 5개로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사용  30 동안 공격력이 30 상승합니다. '익스트림 레드' 계정 내에서만 이동 가능합니다.

 

익블, 익스블루 : '익스트림 레드' 줄임말입니다.

* 익스트림 블루 : 몬스터파크 기념주화 5개로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사용  30 동안 마력이 30 상승합니다. '익스트림 블루' 계정 내에서만 이동 가능합니다.

 

익스텐드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나이트워커의 5 스킬인 '쉐도우 서번트 익스텐드' 줄임말입니다.

 

인기도 : 매일 하나의 캐릭터는 다른 유저의 캐릭터의 인기도를 하루에 1, 올리거나 내릴  있으며, 같은 캐릭터의 인기도는  달에 1, 올리거나 낼리  있습니다. 인기도는 일종의 상대 유저에 대한 신뢰와 판단의 척도로 사용되기도 하며, 특히 비매너 행위를 자행하는 유저의 캐릭터의 경우에는 인기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인꿈 : 메이플스토리의 캐시 치장성 아이템  '인형의 '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인내튀 : '다른 유저의 인기도를 내리고 도망치는 행위' 줄임말입니다.

 

인즈 : '싸워라! 전설의 귀환' 이벤트에서 게임  선택할  있는 캐릭터인 '하인즈' 줄임말입니다.

 

인트 : 스탯  'INT' 스탯의 줄임말입니다.

 

인팬트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레지스탕스 계통 직업의 5 스킬인 '레지스탕스 라인 인팬트리' 줄임말입니다.

 

인피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마법사 계열 직업의 4 스킬인 '인피니티' 줄임말입니다.

 

인핑 : 메이플스토리의 캐시 치장성 아이템  얼굴장식 '인형 핑크'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일루전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나이트워커의 140 레벨 하이퍼 스킬인 '쉐도우 일루전' 줄임말입니다.

 

일비 : '일비 표창' 줄임말입니다.

* 일비 표창 : 10 표창 아이템으로, 사용  공격력이 + 27 상승합니다.

 

일퀘 : '일일 퀘스트' 줄임말입니다.

* 일일 퀘스트 : 특정 지역에서 매일 수행할  있는 퀘스트로, 대표적으로 아케인 리버 지역의 일일 퀘스트가 있으며,  외에도 헤이븐, 타락한 세계수, 크리티아스 등의 지역의 일일 퀘스트가 존재합니다.

 

임브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에반의 5 스킬인 '임페리얼 브레스' 줄임말입니다.

 

임팩트 :

 1.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데몬슬레이어의 4 스킬인 '데몬 임팩트' 줄임말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다크나이트의 4 스킬인 '비홀더 임팩트' 줄임말입니다.


임프, 임프팟 : 루타비스의 노말 난이도 보스 몬스터 입장맵에 입장하면 등장하는 '파이어 임프' 또는 '스피어 임프' 사냥하여 경험치를 빠르게 상승시키고 보스 몬스터에 도전하지 않고 바로 퇴장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다만, 루타비스의 보스 몬스터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개당 100,000 메소에 판매되는 '고목나무 열쇠' 소모하기 때문에 '임프팟' 진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소모될  있습니다.

 

[]

 

자리 : 메이플스토리 전체에 만연하게 퍼져있는 개념  하나로, 다른 유저가 사냥하고 있는 사냥터에서 사냥하지 않는다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오늘날까지도 '자리' 대한 개념이 어디까지 인정될 것인지에 대해서 유저들 사이에 갑론을박이 심한만큼, 메이플스토리에서 가장 예민한 주제입니다.

 

자물쇠 : '봉인의 자물쇠' 줄임말입니다.

* 봉인의 자물쇠 : 캐시샵에서 메소로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장비 아이템에 사용  '봉인의 자물쇠' 명시되어 있는 기간 동안 아이템을 봉인합니다. '봉인의 자물쇠' 봉인한 아이템은 어떠한 경로로도 타인과 교환할  없으며, '봉인의 자물쇠' 봉인된 아이템을 가진 캐릭터는 삭제할  없습니다.

 

자석, 자석펫, 마라벨펫 : 사행성 아이템인 '루나 크리스탈' 사용하여 획득할  있는 '루나 쁘띠' 등급의 펫으로, 일반적인 펫에 비하여 넓은 범위의 아이템을 끌어당겨 획득하게끔 해주는 펫입니다.

 

자벞, 자버프 : 자신이 사용할  있는 스킬 버프를 사용한 상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자벞스공, 자버프스공 : 자신이 사용할  있는 스킬 버프를 사용한 상태에서의 스탯 공격력을 일컫는 말입니다.

 

자입, 자시, 자시 입구 : '히든스트리트 - 자유시장입구' 맵의 줄임말입니다.

 

자전 : '자유 전직' 줄임말입니다.

* 자유 전직 : 4 전직 이후, 101 레벨 이상을 달성한 모험가 직업군은 '리프레 - 사제의 '에서  직업 전직관 NPC 통해 같은 계통의 다른 직업으로 전직할  있습니다. 예컨대, '바이퍼' '캐논마스터' 또는 '캡틴'으로 자유전직이 가능합니다. 자유 전직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량의 메소가 필요하며, 필요한 메소의 양은 자유 전직을 하고자 하는 캐릭터의 레벨이 높을수록  많아집니다. , '자유전직 코인' 보유하고 있다면 메소의 소모 없이 자유 전직이 가능합니다.

 

자전코인, 자전 코인 : '자유전직 코인' 줄임말입니다.

* 자유전직 코인 : 모험가 계통 직업이 자유전직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 메소 대신 '자유전직 코인' 지불하여 자유전직을   있게끔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자투 : '자쿰의 투구' 줄임말입니다.

* 자쿰의 투구 : 자쿰(이지/노말) 처치하면 확률적으로 획득할  있는 50 모자 아이템입니다. '카르마의 가위' 사용하게 되면 1회에 한해서 다른 유저와 교환이 가능하게 됩니다.

 

 : 주문서를 통해 아이템을 강화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잔시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보우마스터의 5 스킬인 '잔영의 ' 줄임말입니다.


잠사 : '선셋로드 - 잠자는 사막' 맵의 줄임말입니다.

 

잠수 : 게임은 켜놓은 , 현재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는 상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 (잡템, 잡소울, 잡유닠, 잡레전 ) : 크게 유의미한 가치를 지니지 않는 물건들을 칭할  쓰이는 접두어입니다. 예컨대, '잡레전'이라는 것은 레전드리 잠재능력을 가졌으나, 잠재옵션이  불필요한 옵션이거나 무가치한 옵션임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장공 : '장갑 공격력 주문서' 줄임말입니다.

* 장갑 공격력 주문서 : 장갑 아이템에 사용 , 주문서가 성공하면 장갑 아이템에 공격력 옵션을 상승시켜주는 주문서입니다.

 

장교불 : '장착  교환불가' 줄임말입니다.

* 장착  교환불가 : 아이템을 장착하기 전에는 다른 유저와 자유롭게 교환할  있으나, 장착한 후에는 '교환 불가' 상태가 되는 아이템입니다. 이때, 실버 카르마의 가위 또는 플래티넘 카르마의 가위를 사용하여 다시   '1회에 한하여 교환 가능' 상태로 만들  있으며, 이렇게 '카르마의 가위' 계통 아이템을 사용할 때마다 아이템에 부여된 '가위 사용 가능 횟ㅅ수' 1회씩 감소하게 됩니다. '가위 사용 가능 횟수' 0회인 아이템은 여타 '교환 불가' 아이템과 같은 상태가 되어  이상  어떠한 방법으로도 다른 유저와 교환할  없게 됩니다.

 

장큐, 장큡 : '장인의 큐브' 줄임말입니다.

* 장인의 큐브 : 전문기술  장비 제작을 '장인' 단계 이상 달성한 유저만 제작할  있는 큐브 아이템으로, 레어 / 에픽 / 유니크 단계의 잠재능력을 가진 아이템의 잠재능력을 새롭게 설정할  있는 아이템입니다.

 

[]

 

재획비, 재획 :

 1. '재물 획득의 비약' 줄임말입니다.

 2. 사냥의 시간적 단위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예컨대, '2재획'이라는 것은 '재물 획득의 비약' 2 지속되는 시간인 4시간 동안 사냥하였음을 일컫는 말입니다.

 

* 재물 획득의 비약 : 전문 기술  '연금술' 통해 제조할  있는 비약으로, 70 레벨 이상의 유저만이 사용 가능합니다. 재물 획득의 비약 사용  2시간 동안 아이템 드롭률이 10% 증가하게 됩니다.


[]


저격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제논의 4 스킬인 '퍼지롭 매스커레이드 : 저격' 줄임말입니다.


저스티스 : '저스티스 업데이트' 줄임말입니다.

* 저스티스 업데이트 : 메이플스토리에  번째 영웅 직업인 '팬텀' 추가되었으며, 신규 군단장인 '힐라' 등장하였고, 컨텐츠 면에서는 서버 간의 경쟁 컨텐츠인 '아스완 해방전' 추가되었습니다. 다만, '아스완 해방전' 현재는 잠정적으로 페지된 상태입니다.


저카세 : '저주받은 카이세리움' 줄임말입니다.

* 저주받은 카이세리움 : 하드 매그너스를 처치했을  낮은 확률로 획득 가능한 150 두손검 아이템입니다. 여타 두손검에 비하여 높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나, 주문서 강화가 불가능합니다. 퀘스트를 통해 1회에 한하여 '저주받은 카이세리움' 아이템을 '해방된 카이세리움'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할  있습니다.


전결지 : '미래의  - 황혼의 페리온 : 전사들의 결전지' 맵의 줄임말입니다. 해당 맵에서는 198 레벨에 가까운 몬스터가 출현합니다.


전깃줄 :

 1.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메카닉의 3 스킬인 '마그네틱 필드' 줄임말입니다.

 2. 보스 몬스터 '스우' 패턴  하나를 일컫는 말입니다.


전영비 : '전설의 영웅 비약' 줄임말입니다.

* 전설의 영웅 비약 : 전문 기술  '연금술' 통해 제조할  있는 비약으로, 110 레벨 이상의 유저만이 사용 가능합니다. 전설의 영웅 비약 사용  2시간 동안 공격력과 마력이 30 증가하게 됩니다.


전이 : 사용한 공격 스킬이 꺾은  경로를 통해 주변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러한 계통의 공격 스킬은 아크메이지(,) '라이트닝 체인' 루미너스의 '라이트 리플렉션' 존재합니다.


점샷 :

 1. 나이트워커 직업에서 특히 이용되는 컨트롤로, 점프 키와 '퀀터플 스로우' 같은 스킬 키를 번갈아 누르는 것으로 몬스터에게 같은 시간 동안  많은 피해를 입힐  있게끔 하는 것입니다.


 2. '싸워라! 전설의 귀환' 컨텐츠에서 사용되는 컨트롤로, 기본 공격 키를 A, 점프 키를 D 혹은 F 배치하여 점프하면서 공격할  있게끔 하는 컨트롤입니다.  컨트롤을 이용하면 이동 중인 상대에게 공격할  있기에 많은 유저들이  컨트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점텔 : 점프와 함께 마법사 계통 직업이 보유한 스킬인 '텔레포트' 사용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와 같은 행동을 하게 되면, 보통 텔레포트보다  높은 위치의 발판까지 텔레포트가 가능하여 이러한 행동이 유저들 사이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다만, 일부 마법사 계통 직업은 '점텔' 사용할  없습니다.


정공 : '정신 질환에 의해 사회 복무 요원(공익)으로 군대를 대신하는 사람' 낮잡아 이르는 말입니다.

정공겜 : '정공' 같은 사람들이나  듯한 게임을 낮잡아 이르는 말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의식 수준이나 행동거지가 인격적으로 미성숙하거나, 생각이 짧다는 것을 비꼬는 말입니다.


정펜 : '정령의 펜던트' 줄임말입니다.

* 정령의 펜던트 : 0 펜던트 아이템으로, 장착  10% 경험치 추가 효과를 얻을  있으며 장착  1시간이 지나면 20% 경험치 추가 효과를, 장착  2시간 이상이 지나면 30% 경험치 추가 효과를 얻을  있습니다.


정축 : '정령의 축복' 줄임말입니다.

* 정령의 축복 : 자신이 서버 내에   이상의 캐릭터를 키웠을  효과를   있는 스킬로,  서버에서 접속한 캐릭터가 아닌  서버 내의 다른 캐릭터들  가장 레벨이 높은 캐릭터의 레벨 10  '정령의 축복' 스킬 포인트가 1 상승하게 됩니다. '정령의 축복' 스킬 레벨이 1 상승할 때마다 공격력/마력이 1 상승하게끔 하는 스킬입니다. '정령의 축복' '여제의 축복' 같이 적용되지 않으며,   높은 효과를 가진 쪽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접률 : 하루에 얼마만큼을 접속하는지를 일컫는 말입니다. 예컨대, '접률이 높다'라는 것은 하루에 메이플스토리에 접속하는 시간이 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제네 :

 1.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비숍의 4 스킬인 '제네시스' 줄임말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검은 마법사' 격퇴했을 경우 획득 가능한 '제네시스'라는 접두어가 붙은 200 무기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제른 : '제른 다르모어' 줄임말입니다.

* 제른 다르모어 : 메이플 월드 세계관의 최종 보스였던 '검은 마법사' 뒤를 잇는 그란디스 세계관의 최종 보스입니다.

 

젠컷, 원젠컷 : 맵에 몬스터가 소환되자마자 모두 사냥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 젬톤, 젬스톤, 코젬, 코어젬 : '코어 젬스톤' 줄임말입니다.

* 코어 젬스톤 : 5 전직을 완료한 200 레벨 이상의 유저만이 입장할  있는 지역인 '아케인 리버' 지역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낮은 확률로 획득할  있는 아이템입니다. '코어 젬스톤'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자신 직업에 맞는 1 ~ 4 공격 스킬 강화 코어 혹은 5 스킬 코어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젬펙, 젬펙업 :

 코어 젬스톤을 사용하면 자신의 1 ~ 4 공격 스킬의 데미지를 강화시킬  있는 코어를 획득할  있습니다. 이렇게 획득한 코어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킬의 데미지를 높여주는 코어를 다른 불필요한 코어를 소모시켜 강화함으로써,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킬의 데미지를 높여 캐릭터의 스펙업을 꾀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

 

조눈, 조용눈 : 메이플스토리의 성형  여자 캐릭터 성형의 '조용한  얼굴' 줄임말입니다.

 

조디악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에반의 5 스킬인 '조디악 레이' 줄임말입니다.

 

조율자의 손길 : 현재는 폐지된 '스타플래닛' 컨텐츠가 추가되어 메이플스토리 내에서 다양한 미니게임을 즐길  있었습니다. 특히, 기존 장비강화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한 '스타포스 시스템' 도입되었으며, 메이플스토리 최초의 블록버스터인 '블록버스터 - 블랙헤븐' 추가되었습니다.

 

종유석 : 벨룸(노말/카오스)에게 도전하고자 루타비스 - 심연의 동굴에 입장했을 경우  전체에서 발생하는 공격 패턴입니다. 종유석은 예고된 지역에 낙하하여 예고 지역에 위치한 유저에게 잠시 동안 기절(스턴) 효과를 주게 됩니다.

 

[]

 

주사위 : 메이플스토리 초창기에 존재했던 시스템으로, 캐릭터 생성 시에 주사위를 굴려서 캐릭터 초기 스탯을 결정할  있었던 시스템이었습니다.

 

주발 : 일반 필드 보스 몬스터인 '주니어 발록' 줄임말입니다.

 

주흔 : '주문의 흔적' 줄임말입니다.

* 주문의 흔적 : 20 레벨 이상의 일반 필드 몬스터가 드롭하는 아이템으로, 여러 개를 모아서 아이템에 주문서 강화를 진행할  있습니다.  높은 착용 레벨 제한을 가진 아이템을 강화할 때에는  많은 '주문의 흔적' 소모됩니다.

 

주흔작 : '주문의 흔적' 사용하여 아이템을 강화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죽데 : 메이플스토리의 캐시 치장성 아이템  4 마스터라벨 무기 아이템인 '죽음의 데스' 줄임말입니다.

 

죽데로이드 : 골드애플에서 낮은 확률로 획득 가능한 '죽음의 데스 로이드' 안드로이드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죽숲 : 메이플스토리의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존재했던 인기 사냥터인 '폐광 - 죽은 나무의  4' 맵의 줄임말입니다. 현재에도 동명의 맵이 존재하고 있으나, 게임 환경이 크게 변하여 현재는 거의 이용되지 않는 사냥터입니다.

 

죽키, 짭죽데, 죽데짭 : 메이플스토리의 캐시 치장성 아이템  무기 아이템인 '죽음의 키읔' 줄임말입니다.

 

준나 : '뱃지 오브 준나' 줄임말입니다.

* 뱃지 오브 준나 : 일요일의 몬스터파크 요일상자에서 매우 낮은 확률로 획득 가능한 뱃지 아이템입니다.

 

준정펜 : '준비된 정령의 펜던트' 줄임말입니다.

* 준비된 정령의 펜던트 : 0 펜던트 아이템으로, 착용 즉시 30% 추가 경험치를 획득할  있게 됩니다.

 

중결 : '중급 아이템 결정' 줄임말입니다.

* 중급 아이템 결정 : 전문기술 또는 다른 유저가 설치한 '분해기' 통해서 장비 아이템을 분해했을 경우 획득할  있는 아이템으로, 70 레벨 ~ 90 레벨대 아이템의 제작에 사용되며, 특히 75 귀고리 아이템인 '하프 이어링' 제작에 사용되는 아이템입니다.

 

[]

 

쥬얼링 : 'SS 마스터 쥬얼링' 줄임말입니다.

* SS 마스터 쥬얼링 :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쥬얼링 이벤트' 통해서만 한시적으로 획득 가능한 반지 아이템으로, 'S 쥬얼링' 반지 아이템 4개를 모아 교환할  있는 아이템입니다. 특히, 통상적으로 획득할  있는 실버블라썸  혹은 고귀한 이피아의 반지 등에 비해 능력치가 우월한 아이템입니다.

 

[]

 

지방본 : 16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 가능한 테마 던전인 '테마 던전 : 지구방위본부' 줄임말입니다.

 

지크 : 광물 아이템  '지혜의 크리스탈' 줄임말입니다.

 

직작 : 자신이 직접 아이템에 주문서 강화  스타포스 장비 강화를 진행하여 아이템을 강화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진힐, 진힐라 : 보스 몬스터 ' 힐라' 줄임말입니다.

*  힐라 : 아케인리버의 마지역 지역인 '테네브리스' 두번째 지역 '고통의 미궁'에서 만날  있는 보스 몬스터입니다. ' 힐라'에게 도전하기 위해서는 250 레벨 이상의 유저가 테네브리스의 두번째 지역 '고통의 미궁' 모든 스토리 퀘스트를 끝마쳐야만 합니다. ' 힐라' 7 1회만 클리어할  있습니다. ' 힐라' 격퇴했을 경우 160 펜던트 아이템인 '고통의 근원' 아이템 등을 낮은 확률로 획득할  있습니다.


징징 : 최초로 275 레벨을 달성한 유저인 '오늘만징징' 일컫는 줄임말입니다.

 

[]

 

짭멍, 짭멍눈 : 메이플스토리의 성형  '졸린 오드아이 얼굴' 줄임말입니다.

 

[]

 

차균, 루파, 루디파퀘, 루디 파퀘 :

 1. '월드 통합 파티퀘스트 - 차원의 균열' 줄임말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의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주로 '루파'라고 불린 파티 퀘스트인 '파티퀘스트 -'차원의 균열' 줄임말로, 35 레벨 이상 50 레벨 이하의 유저들이 참여할  있었으며 해당 레벨대 유저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던 파티퀘스트였습니다.

* 월드 통합 파티퀘스트 - 차원의 균열 : 120 레벨 이상의 유저 3 이상의 파티로 입장할  있으며, '파티퀘스트 - 차원의 균열' 5 클리어하면 35 눈장식 아이템인 '금이  안경' 획득할  있습니다.

 

차도 : 10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 가능한 테마던전인 '테마던전 : 차원의 도서관' 줄임말입니다.

 

[]

 

- : '채널' 줄임말입니다. 예컨대, '3'라는 말은 '3채널'이라는 말과 같습니다.

 

채금 : '채팅 금지 상태' 줄임말입니다.

* 채팅 금지 상태 : 게임 내에서 욕설을 사용하여 일시적으로 다른 유저와의 채팅이 불가능한 상태임을 일컫는 말입니다. 다만, '채팅 금지 상태'에서도 확성기 계통의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펫을 통해 대화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

 

체라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아크메이지(,)' 4 스킬인 '체인 라이트닝' 줄임말입니다.

 

[]

 

천노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윈드브레이커의 4 스킬인 '천공의 노래' 줄임말입니다.

 

철새 : 주로 길드 모집  사용되는 단어로,  길드에 오래 적응하지 못하거나, 길드를 자주 바꾸는 유저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

 

초이스 : 캐시샵에서 3500원에 구입할  있는 '초이스 헤어 쿠폰' 혹은 캐시샵에서 2500원에 구입할  있는 '초이스 성형외과 쿠폰'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초이스'라는 이름이 붙은 뷰티 쿠폰은 캐시샵에서 확인할  있는 헤어 스타일 / 성형 목록  하나를 선택하여 선택한 헤어 스타일 / 성형으로 변경할  있게 해줍니다. 다만, 쿠폰 특성  많은 유저들에게 인기 있는 헤어 스타일이나 성형보다는 비주류의 헤어 스타일이나 성형이 대다수인 편입니다.

 

총뎀 : ' 데미지 % 증가' 옵션의 줄임말입니다.

*  데미지 % 증가 : 자신이 몬스터에게 가할  있는 데미지가 명시된 % 수치만큼 상승하게 됩니다. 다만, '최종 데미지 % 증가'와는 다르게 명시된 % 수치만큼 자신이 몬스터에게 가하게 되는 데미지가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

 

최상결 : '최상급 아이템 결정' 줄임말입니다.

* 최상급 아이템 결정 : 전문기술 또는 다른 유저가 설치한 '분해기' 통해서 장비 아이템을 분해했을 경우 획득이 가능한 결정 아이템으로, 130 레벨 이상의 장비 아이템을 제작할 경우에 사용되는 아이템입니다.

 

최종뎀 : '최종 데미지 % 증가' 옵션의 줄임말입니다.

* 최종 데미지 % 증가 : 자신이 몬스터에게 가하는 데미지가 명시된 % 수치만큼 상승하게 됩니다. 예컨대, '최종 데미지 10% 증가'라면 자신이 몬스터에게 가하게 되는 데미지가 10% 증가하게 됩니다.

 

최집비 : '최상급 집중의 비약' 줄임말입니다.

* 최상급 집중의 비약 : 전문 기술  '연금술' 통해 제조할  있는 비약으로, 100 레벨 이상의 유저만이 사용 가능합니다. 최상급 집중의 비약 사용  2시간 동안 크리티컬 공격 확률이 10% 증가하게 됩니다.

 

[]

 

-(1, 2, 3, 1단계 추옵, 2단계 추옵 ) : 아이템의 추가옵션을 표현할  사용되는 단위입니다. 예를 들어, '1'라는 것은 해당 아이템에 붙을  있는 추가옵션  최고단계의 추가옵션임을 일컫는 말이고, '2'라는 것은 해당 아이템에 붙을  있는 추가옵션  2번째 단계의 추가옵션임을 일컫는 말입니다. 아이템에 붙은 추가옵션  '올스탯 + %' 1%   10으로 계산합니다. 예컨대, 'STR + 50, 올스탯 + 3%' 아이템이 있다면  아이템은 '80' 추가옵션을 가졌다고 표현할  있습니다.

 

추옵 : '추가 옵션' 줄임말입니다.

* 추가 옵션 : 아이템 획득  무작위로 부여되는 옵션으로, 아이템 정보창에서 연두색으로 표시되는 옵션입니다.

 

[]

 

츄깊 : '츄츄 아일랜드 - 츄츄 포레스트 : 츄츄포레스트 깊은 ' 맵의 줄임말입니다.

 

츄츄 : '츄츄 아일랜드' 줄임말입니다.

* 츄츄 아일랜드 : 아케인 리버의 2번째 지역으로, 아케인 리버의 첫번째 지역인 '소멸의 여로'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210 레벨 이상의 유저만이 입장할  있는 지역입니다.


[]


-, 무릉 층수 : 10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가능한 컨텐츠인 '무릉도장'에서의 최대 도달 층수를 일컫는 말입니다. '무릉도장'에서의 최대 도달 층수는 카오스 루타비스, 스우, 데미안, 루시드,  등의 상위 보스 몬스터에 참여하기 위한 캐릭터의 스펙 검증 용도로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


치우 : '뱃지 오브 치우' 줄임말입니다.

* 뱃지 오브 치우 : 화요일 몬스터파크 요일상자에서 매우 낮은 확률로 획득이 가능한 뱃지 아이템입니다.

친창, , 친구 : 자신의 친구 목록에 등록된 유저들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칠요 :

 1. '칠요의 뱃지' 줄임말입니다. (=칠요뱃지)

 2. '칠요의 몬스터파커' 줄임말입니다. (=칠요훈장, 몬파훈장)


* 칠요의 뱃지 : 몬스터파크를 클리어하면 '몬스터파크 요일상자' 획득할  있는데, '몬스터파크 요일상자'에서 매우 낮을 확률로  요일별 뱃지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이때, //////토의  요일별 뱃지를 모두 수집하면 몬스터파크의 NPC 슈피겔만에게서 '칠요의 뱃지' 교환할  있습니다. 칠요의 뱃지는 100 뱃지 아이템으로 장착  (공격력/마력 + 7, 올스탯 + 7, 몬스터 방어력 무시 + 10%) 효과가 적용됩니다. '칠요의 몬스터파커' 같이 장착하게 되면 '몬스터 방어력 무시 + 10%' 추가로 적용됩니다.


* 칠요의 몬스터파커 : 어느  요일의 몬스터파크를 77 클리어하면 'O요일엔 역시 몬스터파크'라는 훈장을 획득할  있습니다. 이러한 훈장의 //////토의 7종을 모두 수집하여 몬스터파크 NPC 슈피겔만에게 가져가면 '칠요의 몬스터파커' 훈장을 획득할  있습니다. 칠요의 몬스터파커는 100 훈장 아이템으로 장착  (공격력/마력 + 7, 올스탯 + 7, 몬스터 방어력 무시 + 10%) 효과가 적용됩니다. '칠요의 뱃지' 같이 장착하게 되면 '몬스터 방어력 무시 + 10%' 추가로 적용됩니다.


칠흑, 칠흑셋 : 현존 최고 단계의 장신구 세트 아이템인 '칠흑의 보스 장신구 세트' 일컫는 말입니다.

* 칠흑의 보스 장신구 세트 : 이하의 아이템으로 구성된 보스 장신구 세트로, 획득이 매우 까다로워서 보유하고 있는 유저가 극소수에 불과한 장신구 세트입니다.


 - 루즈 컨트롤 머신 마크(얼굴장식), 블랙 하트(기계심장) > 획득처 : 스우(하드 모드)

 - 마력이 깃든 안대(눈장식) > 획득처 : 데미안(하드 모드)

 - 몽환의 벨트(벨트) > 획득처 : 루시드(하드 모드)

 - 저주받은 적의 마도서, 저주받은 청의 마도서, 저주받은 녹의 마도서, 저주받은 황의 마도서(포켓) > 획득처 : (하드 모드)

 - 고통의 근원(펜던트) > 획득처 :  힐라

 - 창세의 뱃지(뱃지) > 획득처 : 검은 마법사

 

[]

 

카루타, 카룻 :

 1. '카오스' 난이도의 '카오스 반반', '카오스 피에르', ' 카오스 블러디퀸', '카오스 벨룸' 같은 보스 몬스터를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2. '카오스 반반', '카오스 피에르', '카오스 블러디퀸', '카오스 벨룸' 같은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여 획득할  있는 150제의 장비 아이템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150 루타비스 장비' 같은 말입니다.

 

카르트, 느와르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팬텀의 2 스킬인 '블랑 카르트' 4 스킬인 '느와르 카르트' 의해 사출되는 카드를 일컫는 말입니다.

 

카반반 : '카오스 반반' 줄임말입니다.

* 카오스 반반 : '노말 반반' 10 이상 클리어한 18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1000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  150 이글아이 상의 아이템과 교환할  있는 '시간의 조각' 아이템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카오스 반반'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카벨 : '카오스 벨룸' 줄임말입니다.

* 카오스 벨룸 : '노말 벨룸' 10 이상 클리어한 18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2000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  150 파프니르 무기 아이템과 교환할  있는 '파멸의 조각' 아이템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카오스 벨룸'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카벨뚝 : '카오스 벨룸의 헬름' 줄임말입니다.

* 카오스 벨룸의 헬름 : '카오스 벨룸' 처치  확률적으로 획득 가능한 145 모자 아이템으로, 모든 세트 아이템에 포함되는 '럭키 아이템'입니다.

 

카삐 : '카오스 피에르' 줄임말입니다.

* 카오스 피에르 : '노말 피에르' 10 이상 클리어한 180 레벨 이상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800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  150 트릭스터 하의 아이템과 교환할  있는 '조롱의 조각' 아이템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카오스 피에르'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카웅 : '테마던전 : 지구방위본부' 모든 퀘스트를 클리어한 180 레벨 이상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16 8천만의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치  카웅 부품을 획득할  있으며, 카웅 부품을 잡화 상인에게 판매하면 개당 100,000 메소를 획득할  있습니다. '카웅' 일일 1회만 도전이 가능합니다.

 

카져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노바 계통의 전사 직업인 '카이저' 줄임말입니다.

 

카퀸, 카블퀸 : '카오스 블러디퀸' 줄임말입니다.

* 카오스 블러디퀸 : '노말 블러디퀸' 10 이상 클리어한 180 레벨 이상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1400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  150 하이네스 모자 아이템과 교환할  있는 '절규의 조각' 아이템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카오스 블러디퀸'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카쿰 : '카오스 자쿰' 줄임말입니다.

* 카오스 자쿰 : 9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840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  150제의 '분노한 자쿰'이라는 이름이 붙은 장비 아이템 혹은 응축된 힘의 결정석, 아쿠아틱 레터 눈장식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카오스 자쿰'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카텔, 카혼텔 : '카오스 혼테일' 줄임말입니다.

* 카오스 혼테일 : 13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200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  120 펜던트인 카오스 혼테일의 목걸이, 110 반지인 실버블라썸 , 130 귀고리인 데아 시두스 이어링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혼테일' 난이도에 무관하게 일일 1회만 도전이 가능합니다.

 

카풀, 카파풀 : '카오스 파풀라투스' 줄임말입니다.

* 카오스 파풀라투스 : 파풀라투스 관련 선행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19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 도합 5040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  낮은 확률로 파풀라투스의 시계 의자 또는 145 얼굴 장식인 '파풀라투스 마크' 획득할  있습니다. '카오스 파풀라투스'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카핑, 카핑빈 : '카오스 핑크빈' 줄임말입니다.

* 카오스 핑크빈 : 시간의 신전 지역 관련 퀘스트를 모두 끝마친 17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핑크빈 본체는 588, 석상을 포함한 모든 몬스터의 체력 합은 2142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치  140 벨트 아이템인 골든 클로버 벨트, 140 포켓 아이템인 핑크빛 성배나 매우 낮은 확률로 135 얼굴장식 아이템인 블랙빈 마크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핑크빈' 난이도에 무관하게 일일 1회만 도전이 가능하며 ‘카오스 핑크빈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카핑마 : '카오스 핑크빈 마크' 줄임말입니다.

* 카오스 핑크빈 마크 :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는 핑크빈 육성 이벤트  '핑크빈의 다이어리'에서 '핑크빈' 캐릭터로 200 레벨을 달성하면 획득할  있는 135 얼굴장식 아이템입니다.

 

카혼목 : '카오스 혼테일의 목걸이' 줄임말입니다.

* 카오스 혼테일의 목걸이 : 혼테일(카오스) 처치하면 확률적으로 획득할  있는 120제의 펜던트 아이템입니다. 아이템 옵션  HP 10% 상승이 존재하여 '데몬 어벤져' 직업이 많이 착용하는 아이템입니다.

 

[]

 

캐논 :

 1.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계통의 해적 직업군인 '캐논슈터(캐논마스터)' 줄임말입니다. (=캐슈)

 2. 메이플스토리의 무기 아이템 종류  하나인 '핸드캐논' 줄임말입니다.

 

캐시이동 : '레이디 블레어의 드림 익스프레스' 이벤트의 줄임말입니다.

* 레이디 블레어의 드림 익스프레스 : 통상적으로 캐시 아이템은 같은 서버 내의 같은 직업군에 속한 캐릭터들끼리만 캐시샵의 캐시 보관함을 통해서 공유할  있으나,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 기간 동안에는 다른 직업군의 캐시 보관함으로 캐시 아이템을 이동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캔슬 : 주로 블래스터 직업에서 사용되는 컨트롤로, 스킬들의 연속적인 조합을 통해 스킬 딜레이 없이 다음 스킬을 시전하여 몬스터에게 최대한 많은 피해를 주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

 

켄타 : '파티 퀘스트 - 위험에 빠진 켄타' 줄임말입니다.

* 파티 퀘스트 - 위험에 빠진 켄타 : 16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2 이상의 파티를 구성하여 진행할  있는 파티 퀘스트로, 보상으로 획득 가능한 '피아누스의 비늘' 10 수집하면 125 눈장식인 '켄타의 물안경'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

 

커즈굴 : 메이플스토리의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존재했던 인기 사냥터인 '빅토리아로드 : 엘리니아 - 북쪽숲나무던전9' 맵의 줄임말입니다.


,  :

 

 1. 메이플스토리에서 성형 쿠폰 혹은 헤어 스타일 변경 쿠폰, 믹스 염색 쿠폰을 사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성형 / 헤어 스타일 / 믹스 염색 색상을  회만큼의 시도만에 획득하였는지를 일컫는 말입니다. 예컨대 1(1)이라면  번에 획득한 것이고, 2(2)이라면  번만에 획득한 것입니다. (=1, 2, 1, 2 )

 

 2.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인 '우르스' 도전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용어로, 우르스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피해만 입히고 모두 사망하여 레이드를 끝마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컷컷)

 

[]

 

코강 : 다른 불필요한 코어를 사용하여 코어를 강화시키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코인샵 : 비정기적으로 메이플스토리에서 진행되는 이벤트로,  이벤트 기간 동안 통용되는 코인 아이템으로 구입할  있는 아이템 상점 또는  이벤트 자체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코코볼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캐논슈터의 5 스킬인 ' 휴즈 기간틱 캐논볼' 줄임말입니다.


-크타운, - 타운 : 과거 메이플스토리와 코카-콜라의 콜라보레이션 당시 존재했던 맵으로,  마을에 위치한 NPC -크베어 운영자를 통해 이동할  있는 지역이었으나, 현재는 콜라보레이션 기간이 끝나  이상 이동할  없는 지역이 되었습니다.

 

콘파쿠, 파쿠, ㅋㅍㅋ, 복사쿠 : Youtube(유튜브)에서 활동하는 메이플스토리 관련 유튜버입니다.

 

[]

 

쿨초, 스킬쿨초, 쿨초기화 : '스킬 쿨타임을 초기화시키는 스킬' 줄임말입니다.

 

 : '자쿰' 줄임말입니다.

* 자쿰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하나로, 이지 모드 / 노말 모드 / 카오스 모드로 구분됩니다. 이지 모드와 노말 모드는 난이도와 무관하게 일일 1회만 도전 가능하며, 카오스 모드는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

 

큐베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여성 헤어 스타일인 '큐티베리 헤어' 줄임말입니다.

 

[]

 

크뎀 : '크리티컬 데미지' 줄임말입니다.

* 크리티컬 데미지 : 크리티컬 공격이 발동했을 때에만 작용하는 스탯으로, 크리티컬 공격이 발동했을 때의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크라이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데몬슬레이어의 4 스킬인 '데빌 크라이' 줄임말입니다.

 

크래쉬, 크래시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히어로, 팔라딘, 다크나이트가 가지고 있는 '매직 크래쉬' 스킬의 줄임말입니다. '매직 크래쉬' 스킬 사용 , 주변 몬스터들에게 적용된 모든 버프가 해제됩니다.

 

크리세 :

 1. 5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 가능했던 테마던전인 '천상의 크리세' 줄임말입니다. 현재는 파티 퀘스트로 대체되어 '테마던전 : 천상의 크리세' 진행할  없습니다.

 2. '파티 퀘스트 - 크리세의 크세르크세스' 줄임말입니다.

* 파티 퀘스트 - 크리세의 크세르크세스 : 11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1 ~ 4인의 파티를 구성하여 진행할  있는 파티 퀘스트로, 보상으로 '크세르크세스의 코어 조각' 모아서, '미카엘의  안경' 또는 '미카엘라의  안경' 눈장식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크리인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궁수 계통 직업의 5 스킬인 '크리티컬 리인포스' 줄임말입니다.

 

크오체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다크나이트' 3 스킬인 '크로스 오버 체인' 줄임말입니다.

 

크발, 날록 : 엘리니아 > 오르비스로 항해 중인 배에 무작위로 출현하는 보스 몬스터인 '크림슨 발록' 줄임말입니다.

 

크크, 쌍크, 쌍크리 : 레전드리 잠재능력을 가진 장갑 아이템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옵션이 2 적용된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크크크 : 레전드리 잠재능력을 가진 장갑 아이템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옵션이 3 적용된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크확 : '크리티컬 확률' 줄임말입니다.

* 크리티컬 확률 : 메이플스토리의 공격은 일반 공격과 크리티컬 공격으로 구분됩니다. 크리티컬 공격은 일반 공격 시전  '크리티컬 확률' 따라 발동되는 공격이며, 최소 5%에서 최대 100%까지  효과가 발휘됩니다. 크리티컬 공격이 발동했을 때에는 일반 공격보다   데미지로 몬스터를 공격할  있습니다.

 

크헌 : '크로스 헌터' 줄임말입니다.

* 크로스 헌터 : 95 레벨 이상 진행할  있는 퀘스트로,  지역에 위치한 '미스틱 게이트' 통해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는 퀘스트입니다. 특히, 보스 몬스터 '아카이럼' 도전하기 위한 선행 퀘스트입니다.

 

클솔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미하일의 5 스킬인 '클라우 솔라스' 줄임말입니다.

 

클티 : 17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 가능한 지역인 '크리티아스' 지역의 줄임말입니다.

 

[]

 

키네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마법사 직업인 '키네시스' 줄임말입니다.

 

,  : 레드 큐브, 블랙 큐브 등의 큐브 계통 아이템을 사용하여 잠재능력을 변경하는 경우, 충분한 수준의 잠재능력을 획득하여 현재 상황에서는  이상 잠재능력을 변경하지 않고자 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킹바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배틀메이지의 160 레벨 하이퍼 스킬인 '배틀킹 ' 줄임말입니다.

 

킹오루 : ' 오브 루타비스' 칭호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  오브 루타비스 : 카오스 반반, 카오스 피에르, 카오스 블러디퀸, 카오스 벨룸을 각각 10회씩 처치하면 획득할  있는 칭호 아이템으로, 착용  (올스탯 + 8, 최대 HP/MP + 500, 공격력/마력 + 3, 보스 공격력 + 5%, 몬스터 방어율 무시 + 5%) 옵션이 적용됩니다. ' 오브 루타비스' 어떠한 방법으로도 다른 유저와 교환할  없으며, 창고를 통해 계정  이동을 진행하는 것도 불가합니다.

 

[]


타락파워전사, 타파전 : 메이플스토리 최초로 200 레벨을 달성한 유저입니다. 페리온 - 전사의 성전 맵에 NPC 자리하고있습니다.


타망, 탈망 : 150 슈페리얼 장비  '타일런트' 라는 이름이 붙은 망토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타벨, 탈벨 : 150 슈페리얼 장비  '타일런트' 라는 이름이 붙은 벨트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타신, 탈신 : 150 슈페리얼 장비  '타일런트' 라는 이름이 붙은 신발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타일, 타일런트 : '타일런트 장비 아이템' 줄임말입니다.

* 타일런트 장비 아이템 : 헬리시움 지역의 '매그너스' 선행 퀘스트를 클리어한 17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인 '하드 매그너스' 처치하여 얻을  있는 150제의 망토/신발/벨트 계통의 슈페리얼 장비 아이템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탈출 : '파티 퀘스트 -탈출' 줄임말입니다.

* 파티 퀘스트 - 탈출 : 14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3 이상의 파티를 구성하여 진행할  있는 파티 퀘스트로, 클리어 보상인 '교도관 아니의 열쇠' 수집하여 125 ' 레온 벨트'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탕윤 :

 1. 6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참여 가능한 파티 퀘스트인 '탕윤의 요리교실' 줄임말입니다. '탕윤의 요리교실' 1인으로도 입장할  있습니다.

 2. '파티 퀘스트 - 탕윤의 요리교실' 통해 얻을  있는 보상인 '탕윤의 요리사 세트'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흔히 '탕윤셋, 탕윤세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태성비 : '태풍 성장의 비약' 줄임말입니다.

* 태풍 성장의 비약 : 유타의 콩닭농장 이벤트 기간  NPC 카밀라에게서 유타네 코인 3000개를 지불하여 구입할  있는 아이템입니다. 태풍 성장의 비약은 200 ~ 239 레벨의 유저가 사용  즉시 1 레벨이 상승하며, 240 레벨 이상의 유저가 사용  239 레벨 유저의 레벨업 경험치만큼의 경험치를 획득하게 됩니다.

 

태정 : '태초의 정수' 줄임말입니다.

* 태초의 정수 : 두근대는 심장, 황금꽃 무더기를 채집하거나 보스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매우 낮은 확률로 획득할  있는 아이템으로, 140 펜던트 아이템인 '도미네이터 펜던트' 또는 150 반지 아이템인 '마이스터 '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재료 아이템입니다. 특히, 150 반지 아이템인 '마이스터 ' 제작에 필요하나, 구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때문에 매우 높은 가격대에 판매되는 아이템입니다.

 

택티컬 : '택티컬 릴레이' 줄임말입니다.

* 택티컬 릴레이 : 메이플스토리에서 진행되었던 이벤트  하나로, 매일  12단계의 미션을 클리어하여 획득한 점수를 통해 여러가지 보상을 획득할  있는 이벤트입니다.

 

탤오팬, 팬텀시프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팬텀의 스킬인 '탤런트 오브 팬텀시프' 줄임말입니다.

 

[]

 

테네링 : '테네브리스 원정대 반지' 줄임말입니다.

* 테네브리스 원정대 반지 : 메이플스토리 - 검은 마법사 업데이트 이후, 검은 마법사 격퇴 이전까지 연합 등급 '수호자 I' 달성하면 획득할  있는 반지 아이템입니다. 특히, '수호자 IV', '영웅 IV' 달성했을 때마다 '테네브리스 원정대 반지' 강화할  있는 전용 주문서를 획득할  있습니다.

 

테네브리스 : 아케인 리버의 마지막 지역으로, 아케인 리버의 6번째 지역인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최소 24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 가능한 지역입니다. 테네브리스 지역은 문브릿지 > 고통의 미궁 > 리멘의  3개의 지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테라버닝, 테라 버닝 : '테라 버닝 캐릭터' 줄임말입니다.

* 테라 버닝 캐릭터 :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이벤트  하나로, 월드  하나의 캐릭터에 대해 생성  '테라 버닝 캐릭터' 생성할  있게 됩니다. '테라 버닝 캐릭터' 10 레벨부터 레벨   추가로 + 2 레벨만큼의 레벨업이 진행되며, 100 블랙 세트와 150 장비 아이템 세트를 비롯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있습니다. '테라 버닝 캐릭터' 추가 레벨업 효과는 레벨 200까지만 지속됩니다.

 

테섭, 테썹 : '메이플스토리 테스트 서버' 줄임말입니다.

* 메이플스토리 테스트 서버 : 특정 업데이트가 정식 서버에 시행되기 1주일  즈음에 한시적으로 개방되는 서버로, 정식 서버에 진행될 업데이트  일부를 미리 진행하여 미처 개발진들이 발견치 못한 오류들을 파악하여 수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된 서버입니다. 메이플스토리 테스트 서버는 서버 개방 기간 동안 넥슨 아이디에 등록된 메이플 계정을 이용하여 플레이할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 아이디 연동 계정으로는 테스트 서버를 플레이할  없습니다.

 

테스피아 : 과거의 '메이플스토리 테스트 서버' 일컫는 말입니다.

 

, 혼텔 : '혼테일' 줄임말입니다.

 

* 혼테일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하나로, 이지 모드 / 노말 모드 / 카오스 모드로 구분됩니다. 난이도에 무관하게 일일 1회만 도전이 가능합니다.


텔포 : 메이플스토리의 마법사 계통의 직업 대부분이 가진 스킬인 '텔레포트' 줄임말입니다.


텔포맵 : '텔레포트 월드맵' 줄임말입니다.

* 텔레포트 월드맵 : 캐시샵에서 1  500 가까이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아이템으로, 보유하고 있을 경우 월드맵에서 자신이 선택한 맵으로 순간이동할  있습니다. , '텔레포트 월드맵' 30분에  번씩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캐시창에 여러 개의 '텔레포트 월드맵' 존재한다면, 재사용 대기시간은 각각의 '텔레포트 월드맵' 적용됩니다.


템오카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팬텀의 4 스킬인 '템페스트 오브 카드' 줄임말입니다.


템페스트 : '템페스트 업데이트' 줄임말입니다.

* 템페스트 업데이트 : 메이플스토리에 '노바'라는 종족이  선을 보였으며, 다섯 번째 영웅 직업인 '루미너스' 노바의 수호자인 '카이저', 전장의 아이돌인 '엔젤릭버스터'  가지 신직업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신규 군단장 '매그너스' 출현하였으며 150 슈페리얼 아이템이 등장하였습니다. 특히, 모든 직업에 '하이퍼 스킬' 새롭게 추가되기도 하였습니다.

 

템페칭호, 템페 칭호, 템페스트 칭호 : '템페스트를 함께한' 줄임말입니다.

* 템페스트를 함께한 : 템페스트 업데이트 기간 동안 핫타임 이벤트를 통해 극히 일부의 유저들에게만 배포된 칭호 아이템으로, 착용  (공격력/마력 + 7, 올스탯 + 7, 몬스터 방어력 무시 + 5%) 효과를 얻을  있습니다. '템페스트를 함께한' 칭호 아이템은 플래티넘 카르마의 가위를 사용하면 1회에 한해 다른 유저와 교환이 가능합니다.

 

템피 : 'HP' 스탯 공격력이 결정되는 데몬 어벤져에서 아이템에 의해 상승하는 'HP' 양을 일컫는 말입니다.

 

[]

 

토네이도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키네시스의 5 스킬인 '싸이킥 토네이도' 줄임말입니다.

 

토드 : '토드의 망치' 줄임말입니다.

* 토드의 망치 : 0 ~ 100 레벨의 장비는 + 20 레벨까지, 100 레벨 이상의 장비는 + 10 레벨까지, 낮은 레벨의 장비가 가지고 있는 옵션을 높은 레벨의 장비에 전수할  있는 시스템으로, 낮은 레벨의 장비가 가지고 있던 잠재능력, 에디셔널 잠재능력, 스타포스 수치만 높은 레벨의 장비에 전수됩니다. 아이템의 옵션이 전수될 , 스타포스 수치는 1만큼 하락하게 되며, 잠재능력은 에픽 등급까지만 전수됩니다.

 

토비 : '토비 표창' 줄임말입니다.

* 토비 표창 : 10 표창 아이템으로, 사용  공격력이 + 23 상승합니다.

 

[]

 

투기대회 : '파티퀘스트 - 아리안트 투기대회' 줄임말입니다.

* 아리안트 투기대회 : '월드 통합 파티 퀘스트' 포함되었으며, 70 레벨 이상의 유저들 4명이 파티를 구성하여 진행할  있습니다.

 

[]

 

트라이 : 보스 몬스터를 격파하기 위해 보스 몬스터의 솔로 플레이에는 다소 스펙이 부족하지만, 파티를 꾸리면 격파가 가능할 유저들이 모여 보스 몬스터에게 도전하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트스나, 트루스나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신궁의 5 스킬인 '트루 스나이핑' 줄임말입니다.

 

특대 :

 1. 메이플스토리의 캐시 치장성 아이템  '특대 사이즈 와이셔츠' 줄임말입니다.

 2. '특대 사이즈 와이셔츠' 아이템과 비슷한, 유저들에게 '예쁘다'라고 인식되는 캐시 치장성 한벌옷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

 

 : 예기치 못한 오류로 인하여 갑자기 게임이 종료되거나, 서버 선택 창으로 이동하게 되어 게임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현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팅벅, 팅버그, 팅핵 : 불법적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른 유저의 접속을 중단시키는  혹은 그러한 불법 프로그램을 일컫는 말입니다.

 

팅패 : 매주 목요일마다 이루어지는 메이플스토리의 정기 업데이트  메이플스토리 클라이언트 업데이트가 진행되어 게임  접속 중인 모든 유저를 로그아웃시킨  진행되는 업데이트를 일컫는 말입니다.

 

[]

 

파엘 : '파워 엘릭서' 줄임말입니다.

* 파워 엘릭서 : 사용 , 자신의 HP/MP 모두 회복시킵니다. , HP/MP 99,999 이상이라면 99,999까지만 회복시킵니다.


파방 : '스타포스 강화 파괴 방지 옵션' 줄임말입니다.

* 스타포스 강화 파괴 방지 옵션 : 12 이상의 장비 아이템의 스타포스 수치를 상승시키는 강화를 시도했을 경우, 매우 낮은 확률로 아이템에 파괴될  있습니다. '스타포스 강화 파괴 방지 옵션' 강화 시도에 소모되는 메소를  지불하는 것으로, 스타포스 강화로 인한 아이템 파괴가 일어나지 않게 해주는 것입니다. , 22 이상의 장비 아이템의 스타포스 수치를 상승시키는 강화에서는  옵션을 사용할  없습니다.

 

파블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아란의 3 스킬인 '파이널 블로우' 줄임말입니다.

 

파사 : '파티 사냥' 줄임말입니다.

* 파티 사냥 : 주로 빅뱅 패치 이전에 많이 애용되었던 사냥 방식으로, 여러 명의 유저들이 파티를 맺고 하나의 필드에서 사냥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다만, 현재의 메이플스토리는 개인적인 '자리' 개념이 강하여 이러한 파티 사냥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편입니다.

 

파초 : '파티 초대' 줄임말로, 자신이 소속된 파티에 다른 유저를 초대하거나 혹은 자신이 다른 유저들이 소속된 파티에 참여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파컷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듀얼블레이드의 4 스킬인 '파이널 ' 줄임말입니다.

 

파편작 : 보스 몬스터 '아카이럼' 처치하면 '비틀린 시간의 파편'이라는 '도미네이터 펜던트' 전용 주문서 아이템을 획득할  있는데, '비틀린 시간의 파편' 아이템을 사용하여 '도미네이터 펜던트' 강화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다른 주문서에 비해 입수가 쉽고, 효과도 뛰어난 편이어서 도미네이터 펜던트 강화의 보편적인 방식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다만, '비틀린 시간의 파편' 30% 확률로 사용한 아이템을 파괴할  있기 때문에 '프로텍트 쉴드'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파탈 : '파티 탈퇴' 줄임말로, 자신이 소속된 파티에서 탈퇴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파티 : 최소 1 ~ 최대 6명의 유저가 결성할  있으며, 파티 결성  같은 파티에 속한 유저들 간에는 '파티원과 공유할  있는 버프' 공유되며, 파티 퀘스트 혹은 보스 레이드에 도전  같은 파티에 속한 유저들이 다함께 입장할  있습니다.

 

파풀 : '파풀라투스' 줄임말입니다.

* 파풀라투스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하나로, 이지 모드 / 노말 모드 / 카오스 모드로 구분됩니다. 이지, 노말 모드는 일일 1회만 입장이 가능하며, 카오스 모드는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파풀마 : 145 얼굴장식 아이템인 ‘파풀라투스 마크 줄임말입니다.

* 파풀라투스 마크 : 파풀라투스(카오스) 처치했을 경우 낮은 확률로 획득할  있는 145 얼굴장식 아이템입니다.

 

파프, 파프니르 : '150 파프니르 무기 아이템' 줄임말입니다.

* 파프니르 무기 아이템 : 카오스 벨룸을 처치하여 획득할  있는 '파멸의 조각' 모아서 획득할  있는 150 무기 아이템입니다.

 

파헤, 파헤네 : 16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 가능한 지역인 '미래의  : 파괴된 헤네시스' 지역의 줄임말입니다.

 

판도라 : 메이플스토리에 존재하는 캐시 사행성 아이템인 '판도라의 상자' 아이템의 줄임말로, 캐시샵에서   1500원에 판매된 아이템이었으나, '골드 애플' 아이템의 출시로 단종되었습니다.

 

팔랑크스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시그너스 계통 직업의 5 스킬인 '시그너스 팔랑크스' 줄임말입니다.

 

팔불신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팔라딘', '아크메이지(,)', '신궁' 통틀어 일컫는 말로, 메이플스토리 - RED 업데이트 이전에   개의 직업의 성능이 다른 직업에 비해서 뒤떨어진다는 의미를 가지고 사용된 말입니다.

 

팡이, 팡이요 : 아프리카 TV에서 활동했던 메이플스토리 관련 BJ입니다.

 

[]

 

패파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계통 궁수 직업인 ‘패스파인더 줄임말입니다.

 

팬블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듀얼블레이드의 4 스킬인 '팬텀 블로우' 줄임말입니다.

 

[]

 

-(힘퍼, 덱퍼, 인퍼, 럭퍼, 피퍼) : (스탯의 줄임말) + - 꼴의 단어는 잠재능력  특정 스탯을 일정 퍼센트만큼 올려준다는 것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예컨대, ' 12'라는 것은 스탯  'LUK' 스탯을 12% 만큼 올려줌을 의미합니다.

 

퍼니싱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루미너스의 5 스킬인 '퍼니싱 리소네이터' 줄임말입니다.

 

퍼번트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아크메이지(,) 4 스킬인 '퍼번트 드레인' 줄임말입니다.

 

퍼이노 : '퍼펙트 이노센트 주문서' 줄임말입니다.

* 퍼펙트 이노센트 주문서 : 사용  아이템의 주문서 업그레이드 상태 / 스타포스(장비강화) 수치 / 추가 옵션 / 아이템 잠재능력을 모두 초기화시킵니다. 퍼펙트 이노센트 주문서를 사용한 아이템은 본래 '장착  교환불가' 특성을 가졌더라도 '가위 사용 가능 횟수' 옵션 자체가 사라져도 '플래티넘 카르마의 가위' 사용한다면 다른 유저와 계속 교환할  있게 됩니다.

 

[]

 

평타 : '싸워라! 전설의 귀환' 컨텐츠에서 기본 공격  혹은 Ctrl 키로 사용할  있는 기본 공격을 일컫는 말입니다.

 

[]

 

페럴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아크메이지(,) 4 스킬인 '페럴라이즈' 줄임말입니다.

 

페투치아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엔젤릭버스터의 4 스킬인 '피니투라 페투치아' 줄임말입니다.

 

펜살 : '펜살리르 장비 아이템' 줄임말입니다.

* 펜살리르 장비 아이템 : 일반 필드 몬스터에게서 획득 가능한 140 장비 아이템입니다. 보통 150 루타비스 장비 아이템에 잠재능력을 전승시키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편입니다.

 

펫공 : '펫장비 공격력 스크롤' 줄임말입니다.

* 펫장비 공격력 스크롤 : 펫장비 아이템에 사용  공격력을 +2 에서 +4까지 무작위로 상승시킵니다.

 

펫마 : '펫장비 마력 스크롤' 줄임말입니다.

* 펫장비 마력 스크롤 : 펫장비 아이템에 사용  마력을 +2 에서 +4까지 무작위로 상승시킵니다.


펫줍 : E키를 눌러 확인 가능한 장비 UI '' 탭에서 '장착한 모든 펫의 아이템 줍기 기능 활성화' 의미하는 것입니다.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면 모든 펫의 아이템 줍기 기능이 활성화되고, 체크가 해제되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포도 : 에픽 등급 잠재능력을 가진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포도밭 : 유저의 장비창 대부분이 에픽 등급 잠재능력을 가진 아이템으로 이루어졌을 때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포스 : 보통 '아케인포스' 줄임말입니다.

* 아케인포스 : 5 전직을 끝마친 유저들만 입장이 가능한 지역인 '아케인리버' 지역에서 필요한 새로운 스탯 요구치로,  사냥터마다 '아케인포스' 요구치가 설정되어있으며,  설정치에 미치지 못하는 아케인포스를 가졌다면 해당 사냥터의 몬스터들에게 입히는 데미지가 줄어들게 됩니다.  설정치에 부합하는 아케인포스를 가졌다면 정상적인 사냥이 가능하며,  설정치보다 1.5 높은 아케인포스를 가졌다면 해당 사냥터의 몬스터들에게 입는 데미지가 1 되며, 해당 사냥터의 몬스터들에게 1.5배의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아케인포스' 아케인심볼을 장착하거나, 아케인심볼의 레벨을 상승시키는 것으로 상승시킬  있습니다.

 

포켓 : 성향 능력치  '매력' 30 레벨을 달성하면 퀘스트를 통해 개방할  있는 슬롯으로, '포켓 아이템'이라고 명시된 아이템을 해당 슬롯에 장착할  있게 됩니다.

 

폭성비 : '폭풍 성장의 비약' 줄임말입니다.

* 폭풍 성장의 비약 : 사용 , 즉시 유저의 레벨이 1 레벨 상승하게 되는 아이템입니다. , 200 레벨 이상은 사용할  없습니다.

 

폭시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보우마스터의 4 스킬인 '폭풍의 ' 줄임말입니다.

 

폴로 : 일반 필드에서 사냥  출현하는 '현상금 사냥꾼의 포탈'에서 진행할  있는 컨텐츠로, '폴로'라는 NPC 말을 걸어서 진행할  있으며, 진행  짧은 시간 동안 몬스터를 처치하여 다량의 경험치를 획득할  있는 컨텐츠입니다.

 

[]

 

표도 : '표창 도적' 줄임말로, 표창을 사용하는 도적 직업인 '나이트로드' '나이트워커'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

 

푸켄 : 메이플스토리의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존재했던 인기 사냥터인 '미나르숲 : 리프레 - 푸른 켄타우로스의 영역' 맵의 줄임말입니다. 현재에도 동명의 맵이 존재하고 있으나, 게임 환경 변화로 거의 이용되지 않는 맵입니다.

 

풀공속 : '공격 속도' 최대인 상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풀벞, 풀버프, 도핑 : 자신이 사용할  있는 스킬 버프  모든 버프 아이템을 사용한 상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풀벞스공, 풀버프스공 : 자신이 사용할  있는 스킬 버프  모든 버프 아이템을 사용한 상태에서의 스탯 공격력을 일컫는 말입니다.


풍마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나이트로드의 5 스킬인 '풍마수리검' 줄임말입니다.


[]


퓨리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카데나의 5 스킬인 '체인아츠 : 퓨리' 줄임말입니다.

 

[]

 

프렌지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데몬 어벤져' 5 스킬인 '데몬 프렌지' 줄임말입니다.

 

프로즌 링크 : 메이플스토리 14주년 [우주 Like 메이플?] 당시에  선을 보였던 새로운 개념의 사냥터로,  이벤트 기간 동안 통용되는 코인을 소모하여 '사냥 가능 몬스터 ' 충전한  몬스터를 사냥할  있었던 사냥터입니다. '프로즌 링크' 다른 유저들의 모습은 보이지만,  유저들이 자신의 몬스터에 영향을 끼치지는 못합니다. '프로즌 링크'  경험치 보너스나 버닝 필드 효과는 받을  없었으나, 간결한 지형에 높은 경험치를 주는 몬스터들로 구성되어있었기에 많은 유저들의 레벨업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현재도 '프로즌 링크' 같은 형태의 사냥터는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입니다.

 

프루바 : '뱃지 오브 프루바' 줄임말입니다.

* 뱃지 오브 프루바 : 금요일 몬스터파크 요일상자에서 매우 낮은 확률로 획득이 가능한 뱃지 아이템입니다.

 

프리저 : '버프 프리저' 줄임말입니다.

* 버프 프리저 : 캐시샵에서   200원에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버프 프리저' 보유한 상태에서 사망했을 경우 '버프 프리저' 소모하는 것으로 다시 부활했을 때에 사망한 시점에서 캐릭터에게 적용된 모든 버프를 보호한  부활할  있게 됩니다.

 

프리토 : 일반 필드에서 사냥  출현하는 '현상금 사냥꾼의 포탈'에서 진행할  있는 컨텐츠로, '프리토'라는 NPC 말을 걸어서 진행할  있으며, 진행  짧은 시간 동안 간단한 미니게임을 진행하며 클리어  경험치와 '현상금 사냥꾼의 주머니' 획득할  있습니다.


프링 : '프로즌 링크' 줄임말입니다.

 

프로즌 링크 : 메이플스토리 14주년 이벤트(우주 Like 메이플?) 기간 동안 이용 가능했던 사냥터로, 일반 사냥터에 비해 높은 경험치를 획득할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는 사냥터입니다. 이후에 이와 비슷한 형태의 스플래시 링크, 덩케링크, 황금논밭 등의 이벤트성 사냥터가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편입니다.


프마피 : '프리미엄 마스터 피스'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 프리미엄 마스터 피스 : 캐시샵에서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스페셜 라벨 혹은 레드 라벨 옵션을 가진 캐시 치장성 장비 아이템을 통해 레드 라벨 / 블랙 라벨 또는 낮은 확률로 등장하는 마스터 라벨 / 고급 헤어 쿠폰을 획득할  있는 아이템입니다. 특히, 프리미엄 마스터 피스를 사용하여 합성된 아이템은 다른 유저와 1회에 한해 교환할  있습니다. (분기  고급 헤어 쿠폰은 무관)

 

프메, 프리 메이플 :

 1. '메이플스토리 프리 서버' 줄임말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의 서버  '리부트' 서버를 낮잡아 이르는 말입니다.

 * 메이플스토리 프리 서버 : 메이플스토리 정식 서버가 아닌, 불법적으로 개설된 서버를 이르며, 메이플스토리 정식 서버와는 다른 경험치 배율 / 아이템 드롭 배율을 가지고 있고,  프리 서버 고유만의 특유한 시스템이 존재하는 서버들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다만, 프리 서버의 특성  시스템 구현도가 메이플스토리 정식 서버에 비하여 매우 뒤떨어지는 편입니다. 메이플스토리 프리 서버는 정식 서버와 무관한 서버이므로, 정식 서버와 프리 서버 간의 계정 연동이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프악공 : '프리미엄 악세서리 공격력 스크롤' 줄임말입니다.

* 프리미엄 악세서리 공격력 스크롤 : 악세서리 아이템에 사용  공격력을 +4 에서 +5까지 무작위로 상승시킵니다.

 

프악마 : '프리미엄 악세서리 마력 스크롤' 줄임말입니다.

* 프리미엄 악세서리 마력 스크롤 : 악세서리 아이템에 사용  마력을 +4 에서 +5까지 무작위로 상승시킵니다.

 

프텍 : '프로텍트 쉴드' 줄임말입니다.

* 프로텍트 쉴드 : 캐시샵에서 5900원에 구입할  있는 아이템으로, 아이템에 사용  1회에 한하여 주문서로 인한 아이템의 파괴를 방지해줍니다. , 주문서가 성공하였더라도 프로텍트 쉴드의 효과는 소멸하게 되며 '프로텍트 쉴드' 슈페리얼 계통의 장비 아이템에는 사용할  없습니다.

 

프펫공 : '프리미엄 펫장비 공격력 스크롤' 줄임말입니다.

* 프리미엄 펫장비 공격력 스크롤 : 펫장비 아이템에 사용  공격력을 +4 에서 +5까지 무작위로 상승시킵니다.


프펫마 : '프리미엄 펫장비 마력 스크롤' 줄임말입니다.

* 프리미엄 펫장비 마력 스크롤 : 펫장비 아이템에 사용  마력을 +4에서 +5까지 무작위로 상승시킵니다.

 

플라잉몹, 잠수방지몹 : 고레벨 사냥터에서 유저들의 잠수 행위나 매크로(자동 사냥 프로그램) 방지하고자 도입된 몬스터로,  몬스터에게 피격당하면 물약을 사용할  없게 되며 최대 HP 10% 해당하는 피해를 받습니다.  몬스터는 처치된   5 주기로 다시 생성되며, 다른 몬스터와 다르게 맵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유저를 추격합니다.

 

플래그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해적 계통 직업의 5 스킬인 '파이렛 플래그' 줄임말입니다.

 

플래터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보우마스터의 3 스킬인 '애로우 플래터' 줄임말입니다.

 

플위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시그너스 계통의 마법사 직업인 '플레임위자드' 줄임말입니다.

 

플큐, 플큡 : '플래티넘 미라클 큐브' 줄임말입니다.

* 플래티넘 미라클 큐브 : 과거 메이플스토리의 캐시샵에서 판매되었던 큐브 아이템으로, 사용  레전드리 등급 이하의 잠재능력을 가진 아이템의 잠재능력을 재설정할  있습니다. 플래티넘 미라클 큐브는 '미라클 큐브'보다 잠재능력 재설정  잠재등급의 향상 확률이  높으며,  높은 수준의 잠재능력 옵션을 획득할 확률도 높습니다. 현재는 단종되어  이상 구입할  없는 아이템입니다.

 

플표 : '플레임 표창' 줄임말입니다.

* 플레임 표창 : 전문 기술  '장비 제작' 습득하여 '플레임 표창 제작 레시피' 사용한 경우에만 제작할  있는 130 표창 아이템이며, 사용  공격력이 + 29 상승합니다.

 

[]

 

 : 스탯  'HP' 줄임말입니다.

 

피로도 :

 1. 채광/약초채집/장비제작/장신구제작/연금술 등의 전문기술을 이용하였을  누적되는 페널티로, 최대 200까지 한도가 존재하며 한도에 도달했을 때에는  이상 전문기술 활동을 이행할  없게 됩니다. 이때의 피로도는  시간 정각마다 20 감소합니다.

 2. 메이플스토리에서 캐릭터로 장시간 사냥을  경우에 느껴지는 피로의 정도를 일컫는 말로, 사냥 방식이 단순할 수록 피로도는 적고, 사냥 방식이 복잡할 수록 피로도는 높은 편입니다.

 

피도미, 피방 도미 :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는 'PC 접속시간 이벤트' 통해, PC방에서 90시간 접속을 달성했을 경우 수령할  있는 보상 아이템인 '140 도미네이터 펜던트' 일컫는 말입니다.  방식으로 획득한 아이템에는 고정된 유니크 등급의 잠재능력이 부여되어있으며, 스타포스 17성의 장비강화가 진행되어있습니다. 다만, 해당 아이템은 주문서 사용이 불가하며, 다른 유저와 거래할  없습니다.

 

피버 : '주문의 흔적 피버타임' 줄임말입니다.

* 주문의 흔적 피버타임 : 매주 일요일에 진행되는 정기적인 이벤트로, '주문의 흔적 피버타임'에는 '주문의 흔적' 사용하는 주문서들의 성공확률이 증가합니다. 대표적으로 70% 주문서는 95%, 30% 주문서는 45%, 15% 주문서는 25% 성공확률이 증가하여 주문서 강화가  쉬워지기에 보통 일요일에 주문서 강화가 많이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피블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배틀메이지의 4 스킬인 '피니쉬 블로우' 줄임말입니다.

 

피스 :

 1. '마스터 피스' 혹은 '프리미엄 마스터 피스' 줄임말입니다.

 2. '마스터 피스' 혹은 '프리미엄 마스터 피스' 사용하여 스페셜 라벨 혹은 레드 라벨 옵션을 가진 캐시 치장성 장비 아이템을 통해 레드 라벨 / 블랙 라벨 또는 낮은 확률로 등장하는 마스터 라벨 / 고급 헤어 쿠폰을 획득하고자 시도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피앱, 피앱솔, 피방 앱솔 :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는 'PC 접속시간 이벤트' 통해, PC방에서 90시간 접속을 달성했을 경우 수령할  있는 보상 아이템인 '160 앱솔랩스 무기 아이템' 일컫는 말입니다.  방식으로 획득한 앱솔랩스 무기 아이템에는 고정된 유니크 등급의 잠재능력이 부여되어있으며, 스타포스 17성의 장비강화가 진행되어있습니다. 다만, 해당 앱솔랩스 아이템은 주문서 사용이 불가하며, 다른 유저와 거래할  없습니다.


피코, 피노키오, 피노키오  : 'OO 피노키오 '라는 이름이 붙은 10 얼굴장식 아이템의 줄임말입니다.


피흡, 드레인 : 유저가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힐 경우, 유저의 체력이 회복되는 스킬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

 1. '싸워라! 전설의 귀환' 컨텐츠에서 게임 시작 직전 자신이 플레이할 캐릭터를 선택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2. '메이플 로얄픽 프로젝트'에서 자신 혹은 다른 유저가 선택한 캐시 치장성 아이템 혹은 헤어/성형을 일컫는 말입니다.


핑모 : 13 모자 아이템인 '핑크빈 모자' 줄임말입니다.


핑슈 : 13 한벌옷 아이템인 '핑크빈 슈트' 줄임말입니다.


핑아, 핑아일체 :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는 핑크빈 육성 이벤트  '핑크빈의 다이어리' 모든 미션을 완료하면 획득할  있는 칭호 아이템으로, 착용  (올스탯 + 10, 공격력/마력 + 5, 보스 공격력 + 10%) 옵션이 적용됩니다. '핑아일체' 어떠한 방법으로도 다른 유저와는 교환할  없습니다.


핑빈, 분홍콩, 부농콩 : '핑크빈' 줄임말이거나, '핑크빈' 다르게 부르는 명칭입니다.

* 핑크빈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하나로, 노말 모드 / 카오스 모드로 구분됩니다. 노말 / 카오스 모드에 무관하게 1 1 도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노말 모드는 1 1, 카오스 모드는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핑크빈'에게 도전하기 위해서는 시간의 신전 관련 선행 퀘스트를 모두 끝마쳐야만 합니다.

 

[]

 

하늘계단 : '오르비스 - 하늘계단 1' 맵의 줄임말입니다.

 

하둥 : '미나르숲 - 리프레 : 하늘 둥지' 부근 맵의 줄임말입니다.

 

하데미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하드 데미안 줄임말입니다.

* 하드 데미안 : '블록버스터 - 히어로즈 오브 메이플' 모두 완료한 190 레벨 이상 유저들이 도전할  있는 보스 몬스터로, 1페이즈와 2페이즈의 체력을 합하면 36조의 체력을 가집니다. 처치  뒤틀린 영혼의 낙인석 등을 획득할  있으며, 낮은 확률로 루인 포스쉴드, 데미안로이드, 마력이 깃든 안대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데미안' 난이도에 무관하게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하루시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하드 루시드' 줄임말입니다.

* 하드 루시드 : '꿈의 도시 레헬른' 지역의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끝마친 22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할  있는 보스 몬스터로, 1 ~ 3페이즈의 모든 체력을 합하면 139 5천억의 체력을 가집니다. 처치  나비날개 물방울석 등을 획득할  있으며, 낮은 확률로 루시드로이드, 몽환의 벨트, 200 아케인셰이드 장비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루시드' 난이도에 무관하게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하드 스우 : '블록버스터 - 블랙헤븐' 모두 완료한 19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할  있는 보스 몬스터로, 1 ~ 3 페이즈의 모든 체력을 합하면 32 6천억의 체력을 가집니다. 처치  특수형 에너지 코어(S) 등을 획득할  있으며, 매우 낮은 확률로 손상된 블랙 하트, 스우로이드, 루즈 컨트롤 머신 마크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스우' 난이도에 무관하게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하드  레온 : '테마던전 : 사자왕의 '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12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105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치   레온의 로얄 메달, 110 이피아의 장신구, 130  레온 장비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 레온' 난이도에 무관하게 일일 1회만 도전이 가능합니다.

 

하윌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하드  줄임말입니다.

* 하드  :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지역의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끝마친 23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할  있는 보스 몬스터로, 1 ~ 3페이즈의 모든 체력을 합하면 110조의 체력을 가집니다. 처치  코브웹 물방울석 등을 획득할  있으며, 낮은 확률로 200 포켓 아이템인 '저주받은 마도서' 아이템이나 거울세계의 코어 젬스톤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 난이도에 무관하게 7 1회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하린 : 메이플스토리의 성형  '하린 얼굴' 줄임말입니다.

 

하매 : '하드 매그너스' 줄임말입니다.

* 하드 매그너스 : 헬리시움 지역의 '매그너스' 선행 퀘스트를 클리어한 17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1200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  150제의 타일런트 슈페리얼 장비(망토/신발/벨트) 계통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하완 : 58 완드 아이템인 '하트 완드' 줄임말입니다.


하이퍼 : '하이퍼 스킬' 줄임말입니다.

* 하이퍼 스킬 : 140 레벨 이상을 달성하면 배울  있는 스킬로, 일정 레벨 이상을 달성하면 4 스킬을 강화할  있는 패시브 스킬을 습득하거나, 140 / 160 / 190 레벨을 달성하면 새로운 액티브 스킬을 습득할  있습니다.

 

하트, 심장 : '기계 심장' 줄임말입니다.

* 기계 심장 : 안드로이드와 함께 장착하여 안드로이드를 작동시킬  있는 아이템입니다. 기간제 기계 심장과 영구제 기계 심장으로 나뉘며, 기간제 기계 심장은 골드 하트, 크리스탈 하트 등이 존재하고, 영구제 기계 심장은 리튬 하트, 베릴 하트, 페어리 하트, 티타늄 하트 등이 존재합니다. 기계 심장에는 잠재능력을 부여할  있으며, 무기 공격력/마력 주문서를 사용하여 강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프 :

 1. 리프레 지역에서 출현하는 '하프', 혹은 '블러드 하프' 몬스터를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2. 75 귀고리 아이템인 '하프 이어링' 줄임말입니다.

 

하힐 : '하드 힐라' 줄임말입니다.

* 하드 힐라 : 17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로, 168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치  120 네크로 아이템, 다크소울의  상자, 120 귀고리 아이템인 지옥의 불꽃 등을 획득할  있습니다. '하드 힐라' 7 1회만 도전할  있습니다.

 

한자 : Youtube(유튜브)에서 활동하는 메이플스토리 관련 유튜버입니다.

 

한타 : '싸워라! 전설의 귀환' 컨텐츠에서 진행되는 끝장전을 일컫는 말입니다.


[]


해머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블래스터의 3 스킬인 '해머 스매시' 줄임말입니다.


해카세 : '해방된 카이세리움' 줄임말입니다.

* 해방된 카이세리움 : 매그너스(하드) 처치하면 낮은 확률로 획득이 가능한 '저주받은 카이세리움' 아이템을 퀘스트를 통해 1회에 한하여 '해방된 카이세리움'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할  있습니다. '해방된 카이세리움' 아이템은 두손검 계통의 무기 아이템이며, 다른 두손검 아이템에 비하여 매우 높은 능력치를 가졌으나, 1 밖에 획득할 수가 없어서 파괴되었을 경우 복구할  없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 CT, CT엔진, 치트엔진 : '게임 내에서 악의적인 버그를 일으키고자 제작된 불법 프로그램' 일컫는 말입니다.

 

행크 : 광물 아이템  '행운의 크리스탈' 줄임말입니다.

 

[]

 

허망 : 25 망토 아이템인 '허름한 망토' 줄임말입니다.

 

허수아비 : 무릉도장 - 무릉도장 대청의 NPC 파오에게서 구입할  있는 '허수아비 소환 보따리' 통해 소환할  있는 몬스터로, 일정 시간 동안 가만히 소환되며, 유저들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는 몬스터를 일컫는 말입니다. '허수아비' 유저들이 '자신이 얼마나 많은 피해를 몬스터에게 입힐  있는지' 계측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편입니다.


[]

 

헤네인 : '빅토리아 아일랜드 - 헤네시스'에서 상주하는 유저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헤도 : '헤븐즈 도어' 줄임말입니다.

* 헤븐즈 도어 : '비숍' 직업이 160 레벨  배울  있는 하이퍼 스킬로, 사용  주변 몬스터들에게 데미지를 주고 모든 파티원에게 '헤븐즈 도어' 버프를 부여합니다. 헤븐즈 도어 버프가 부여된 파티원이 사망하게  경우, 대신 '헤븐즈 도어' 버프를 소모하는 것으로 사망하는 것을 회피할  있습니다.

 

헤마 : 과거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사용되던 단어로, 2 전직을 끝마친 모험가 도적 계열 직업(어쌔신/시프)  '헤이스트' 스킬을 마스터한 유저를 일컫는 말입니다.

 

헤비 : 메이플스토리에 많은 시간 혹은 많은 돈을 투자하여 다른 유저에 비하여 우월한 스펙을 가지게  유저를 일컫는 말입니다.

 

헤사 : 메이플스토리의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존재했던 인기 사냥터인 '헤네시스 - 헤네시스사냥터1' 맵의 줄임말입니다.

 

헤이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나이트로드 / 섀도어 직업의 1 스킬인 '헤이스트' 줄임말입니다.

 

헤쿠 :

 1. 캐시샵에서 판매되는 '로얄 헤어 쿠폰' 줄임말입니다.

 2. 마스터 피스 / 프리미엄 마스터 피스를 통해 획득할  있는 '헤어 쿠폰' 줄임말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해당 헤어 스타일의 이름을 앞에 접두하여 OO 헤쿠라고 칭합니다.

* 로얄 헤어 쿠폰 : 캐시샵에서 5500원에 구입할  있으며, / 따로  6가지의 헤어 스타일이 존재합니다. 헤어 쿠폰을 가진채로 빠른 이동을 통해 NPC  헤드워드와 대화하면 유저의 헤어 스타일이 6가지 헤어 스타일  무작위로 선택된 하나로 변경됩니다.  헤어 스타일  확률은 인기 있는 헤어 스타일일수록  낮으며, 헤어 쿠폰 사용  선택되는 헤어 스타일의 목록은 매월 변경됩니다.

 

헬존 : 매그너스에서 매그너스 주위의 파란색 영역(=) 크기가 최소가 되어 매그너스에게 피해를 입히기 매우 어려운 상황이 되었을 때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

 

혀로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모험가 계통의 전사 직업인 '히어로' 줄임말입니다.

 

현돌 : '현자의 ' 줄임말입니다.

* 현자의  : 전문기술 또는 다른 유저가 설치한 '분해기' 통하여 105 레벨 이상의 아이템을 분해했을 경우 확률적으로 획득 가능한 아이템으로, 여러가지 비약류의 제작 등에 사용되는 아이템입니다.

 

혈반, 혈맹 : '혈맹의 반지' 줄임말입니다.

* 혈맹의 반지 : 착용  경험치 획득량이 상시 20% 증가하며, 같은 파티 내에 '혈맹의 반지' 착용한 유저 1  추가 경험치 획득량이 5% 증가하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혈맹의 반지' 캐시샵에서 '확장팩'이라는 이름이 붙은 아이템을 구입할 경우 획득할  있습니다.

 

혐사, 혐사꾼 : '혐오스러운 장사꾼' 줄임말로, 아이템 거래 상에서 너무 과한 폭리를 취하고자 하는 사람을 낮잡아 일컫는 말입니다.

 

협서 : '미나르숲 : 리프레 - 협곡의 서쪽길' 맵의 줄임말입니다. 해당 맵에서는 140 레벨에 가까운 스타포스 몬스터가 출현합니다.


[]


호브 : '파티 퀘스트 - 호브 제왕의 부활' 줄임말입니다.

* 파티 퀘스트 - 호브 제왕의 부활 : 17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2 이상의 파티를 구성하여 진행 가능한 파티 퀘스트로, 파티 퀘스트  가장 많은 경험치 보상을 얻을  있으며, 클리어 보상으로 획득한 '호브 전사의 증표' 모아서 완전한 렉스의 이어링 또는 '렉스의 하이에나'라는 라이딩 스킬을 획득할  있습니다.


혼목 : '혼테일의 목걸이' 줄임말입니다.

* 혼테일의 목걸이 : 혼테일(노말) 처치하면 확률적으로 획득할  있는 120 펜던트 아이템입니다.


혼줌 : '혼돈의 주문서 60%' 줄임말입니다.

* 혼돈의 주문서 60% : 장비 아이템에 사용  60% 확률로 장비 아이템의 옵션을 무작위로 상승시키거나, 하락시킬  있는 주문서입니다. 아이템의 옵션을 하락시킬  있다는 특성 탓에 현재는 '주문의 흔적' 대신 사용하여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를 고의적으로 소모시키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혼칼 : '혼돈의 칼날' 줄임말입니다.

* 혼돈의 칼날 : 일반 필드에 나타나는 광맥이나 엘리트 몬스터를 처치했을 경우 낮은 확률로 획득할  있는 아이템으로, 장인의 큐브 아이템의 재료로 사용되는 아이템입니다.


혼파 : '혼돈의 파편' 줄임말입니다.

* 혼돈의 파편 : 140 레벨 이상의 일반 필드 몬스터 혹은 아카이럼과 같은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면 낮은 확률로 획득할  있는 아이템입니다.


홀딩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제로의 120 레벨 스킬인 '타임 홀딩' 줄임말입니다.


[]


회랑, 타나토스, 게이트키퍼 : 루더스 호수 - 루디브리엄 : 시계탑 최하층의 뒤틀린 회랑 또는 잊혀진 회랑 맵의 줄임말입니다. 해당 맵에서는 120 레벨에 가까운 스타포스 몬스터가 출현합니다.


[]


후딜 : 스킬을 사용한 이후, 아주 잠시 동안 캐릭터가 경직되는 현상(스킬 딜레이) 겪어서 바로 다음 스킬을 시전하지 못하는 현상을 일컫습니다.


훈장모루, 훈장 모루 :

 1. '훈장 신비의 모루' 줄임말입니다.

 2. 다른 훈장 아이템의 외형이 합성된 훈장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 훈장 신비의 모루 : 캐시샵에서 2500원에 구입 가능한 아이템으로, 사용  A 훈장의 외형을 B 훈장에 적용시켜서 A 훈장의 외형을 가진 B 훈장을 만들어낼  있습니다.


[]


화비 : '화비 표창' 줄임말입니다.

* 화비 표창 : 70 표창 아이템으로, 사용  공격력이 + 27 상승합니다.


화엔블 : '화이트 엔젤릭 블레스' 줄임말입니다.

* 화이트 엔젤릭 블레스 : '자쿰, 혼테일, 핑크빈, 아카이럼' 등의 보스 몬스터에게서 낮은 확률로 획득 가능한 '화이트 엔젤릭 블레스 제작 레시피' 사용하였을 때에만 1회에 한정하여 제작 가능한 90 제의 반지 아이템으로, 착용  캐릭터 주변에 '화이트 엔젤' 이펙트가 생기게 되며 '공격력 / 마력 + 12' 버프를 받게 됩니다.


화염새 :

 1. 과거 '별별 페스티벌' 당시 소수의 유저들에게만 배포되었던 라이딩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2. 메이플스토리 - 검은 마법사 업데이트 기간 동안 진행되었던 '방어 임무 - 화염새의 염원' 줄임말입니다.


화카 : '화염의 카타나' 줄임말입니다.

* 화염의 카타나 : 과거의 캐시 사행성 아이템인 '부화기'에서 획득 가능한 5종류의 지우개 아이템과 운디네의 옷자락 아이템을 모아서 페리온 지역에 위치한 NPC '불타버린 '에게 말을 걸거나, 아리안트 지역의 필드 보스 몬스터인 '데우' 처치하면 매우 낮은 확률로 획득이 가능한 38제의 한손검 아이템입니다.


환불 : '환생의 불꽃' 줄임말입니다.

* 환생의 불꽃 : 추가 옵션이 부여되지 않은(언리미티드 패치 이전 아이템) 아이템에 사용할 경우, 임의로 추가 옵션을 부여할  있는 아이템입니다.  효과로 추가 옵션이 부여되었을 경우, '가위 사용 가능 횟수' 5회로 설정됩니다. 특히, 추가 옵션이 부여된(언리미티드 패치 이후 아이템) 아이템에 사용할  있는 환생의 불꽃은 '강력한 환생의 불꽃' '영원한 환생의 불꽃'이며, 사용했을 경우 추가 옵션이 부여된 아이템의 추가 옵션을 재설정합니다.


황꽃 : '황금빛 꽃더미' 줄임말입니다.

* 황금빛 꽃더미 : 일반 필드에서만 발견 가능한 약초로, 채집  각종 완성된 오일 아이템을 획득할  있으며, 매우 낮은 확률로 태초의 정수 등의 아이템을 획득할  있습니다.


황망 : '황금 망치' 줄임말입니다.

* 황금 망치 : 사용 , 아이템의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를 1 추가로 증가시켜주는 아이템입니다. '황금 망치' 사용에 실패했을 경우, 아이템의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황선영, 선영 : 과거 메이플스토리의 디렉터입니다. 대표적인 '황선영 디렉터' 업데이트로는 '조율자의 손길' 있습니다.


황페 : 18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 가능한 지역인 '황혼의 페리온' 지역의 줄임말입니다.


[]


휘핑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남성 헤어 스타일인 '휘핑 헤어' 줄임말입니다.


[]


희낙석 : '희미한 영혼의 낙인석' 줄임말입니다.

* 희미한 영혼의 낙인석 : 19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 가능한 지역인 '타락한 세계수' 지역에서 퀘스트를 수행하면 획득할  있으며, '타락한 세계수' 지역의 몬스터를 처치했을  매우 낮은 확률로 획득이 가능합니다. '희미한 영혼의 낙인석' 20개와 '뒤틀린 영혼의 낙인석' 1개를 모으면 '스티그마 코인'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흰토끼, 흰토끼 헤어 : 메이플스토리의 헤어 스타일  남성 헤어 스타일인 '시간의 나라 흰토끼 헤어 스타일' 줄임말입니다.


[]


흡혈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하드 힐라' 사용하는 패턴으로, 사용  파티원   명을 속박시키며 파티원이 속박되어 있는 동안 힐라는 계속 HP 회복하게 됩니다. '흡혈' 패턴을 파훼하기 위해서는 다른 파티원이 흡혈 제단을 일반 공격으로 파괴하거나, 혼자 입장했을 경우에는 '용사의 의지 / 에르다의 의지' 같이 상태이상을 무효화하는 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흙라벨 : 캐시샵에서 판매하는 아이템  마일리지로 구매할  있는 아이템들을 이용하여 해당 시즌의 스페셜 라벨 아이템 코디와 비슷한 형태의 코디를 만드는  혹은 그러한 코디를 반영한 캐릭터를 일컫는 말입니다.


[]


히어로즈 오브 메이플 업데이트 : 메이플스토리에 레지스탕스 전사 신직업인 '블래스터' 추가되었으며,  번째 블록버스터인 '블록버스터 - 히어로즈 오브 메이플'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스우를 잇는 신규 군단장인 '데미안' 보스 몬스터로 추가되었습니다.


히오메 : '블록버스터 - 히어로즈 오브 메이플' 줄임말입니다.

* 블록버스터 - 히어로즈 오브 메이플 : 12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진행할  있는 컨텐츠로, 유저가 영웅의 시각에서 군단장 데미안의 사악한 음모를 격퇴해나가는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블록버스터 - 히어로즈 오브 메이플의 스토리는 190 레벨 이상의 유저만이 입장 가능한 지역인 '타락한 세계수' 스토리와 연결되어있습니다. 특히 보스 몬스터 '데미안' 도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블록버스터 - 히어로즈 오브 메이플' 마지막 Act 1 이상 완료해야만 합니다.


힐라 :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몬스터  하나로, 노말 모드 / 하드 모드로 구분됩니다. '힐라' 난이도와 무관하게 일일 1회만 도전이 가능합니다.


힐마 : 과거 빅뱅 업데이트 이전에 사용되던 단어로, 2 전직을 끝마친 클레릭(비숍의 2 전직)  '' 스킬을 마스터한 유저를 일컫는 말입니다.


 : 스탯  'STR' 스탯의 줄임말입니다.


힘법사 : 과거 메이플스토리에서 모험가 - 마법사 계통을 선택한 유저들이 INT 대신 STR 스탯에 투자하여 캐릭터를 육성했던 방법을 일컫는 말입니다.


힘크 : 광물 아이템  '힘의 크리스탈' 줄임말입니다.

 

[0~9]

 

0빼기 : 100,000,000 메소에 경매장에 판매해야할 아이템을 실수로 0 하나 빼고 판매해서 10,000,000 메소에 판매하게 되는 것과 같은 행동을 일컫는 말입니다.

 

1 : '싸워라! 전설의 귀환' 컨텐츠에서  레드/블루 진영 별로 존재하는 '1 포탈' 통해 이동되는 헤네시스를 일컫는 말입니다.

 

1, 1페이즈 : 파풀라투스, 스우, 데미안, 루시드, ,  힐라, 검은 마법사 등의 보스 몬스터에 존재하는 시스템으로, 보스 몬스터 공략의 단계  가장  번째 단계를 일컫는 말입니다.

 

141 : 현재 메이플스토리의 디렉터 직책을 맡고 있는 '강원기' 디렉터의 퇴진을 요구하는 유저들의 목소리가 담긴 구호입니다.

 

2 : '싸워라! 전설의 귀환' 컨텐츠에서  레드/블루 진영 별로 존재하는 '2 포탈' 통해 이동되는 무릉을 일컫는 말입니다.

 

2 코어 : '코어 젬스톤' 아이템을 통해 획득할  있는 코어 아이템 ,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킬이 2 이상 장착되어 있는 코어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2, 2페이즈 : 파풀라투스, 스우, 데미안, 루시드, ,  힐라, 검은 마법사 등의 보스 몬스터에 존재하는 시스템으로, 보스 몬스터 공략의 단계  1단계(1페이즈) 격파한 다음 단계인  번째 단계를 일컫는 말입니다.

 

3 : '싸워라! 전설의 귀환' 컨텐츠에서  레드/블루 진영 별로 존재하는 '3 포탈' 통해 이동되는 루디브리엄을 일컫는 말입니다.

 

3루타, 3, 3, 3카룻 : 루타비스 지역의 '카오스' 난이도 보스 몬스터인 '카오스 반반', '카오스 피에르', '카오스 블러디퀸'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3 코어, 3 코어 : '코어 젬스톤' 아이템을 통해 획득할  있는 코어 아이템 ,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킬이 3 장착되어 있는 코어 아이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3, 3페이즈 : 스우, 루시드(하드), ,  힐라, 검은 마법사 등의 보스 몬스터에 존재하는 시스템으로, 보스 몬스터 공략의 단계  2단계(2페이즈) 격파한 다음 단계인  번째 단계를 일컫는 말입니다.


4루타 :

 1. 150 루타비스 장비 아이템(모자/상의/하의/무기)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2. 노말 난이도의 루타비스 보스 몬스터(노말 반반/노말 피에르/노말 블러디퀸/노말 벨룸) 일컫는 말입니다.

 

4, 4페이즈 :  힐라, 검은 마법사 등의 보스 몬스터에 존재하는 시스템으로, 보스 몬스터 공략의 단계  3단계(3페이즈) 격파한 다음 단계인 마지막  번째 단계를 일컫는 말입니다.


4/4, 4/4/4/4 : 메이플스토리 초창기에 사용되던 용어로, '주사위' 통해 캐릭터 초기 스탯을 STR 4 / DEX 4 / INT 4 / LUK 4 맞추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6%(6) : 보통 에픽 등급 잠재능력의  줄이 특정 스탯의 + 6%임을 일컫는 말입니다. 예컨대, 인트 6% 라고 한다면 잠재능력   줄이 'INT + 6%' 것을 일컫습니다.


9%(9) : 보통 에픽 등급 잠재능력의  줄의 합이 특정 스탯의 +9%임을 일컫는 말입니다. 예컨대, 인트 9% 라고 한다면 잠재능력   줄이 'INT + 3%' 'INT + 6%' 존재함을 일컫습니다.


12%(12) : 보통 에픽 등급 잠재능력의   또는  줄의 합이 특정 스탯의 +12%임을 일컫는 말입니다. 예컨대, 인트 12%라고 한다면 잠재능력이 'INT + 6%' 'INT + 6%'이거나 'INT + 3%' 'INT + 3%' 'INT + 6%'임을 일컫습니다.


15%(15) :

 1. 에픽 등급 잠재능력의  줄의 합이 특정 스탯의 +15%임을 일컫는 말입니다. 예컨대, 인트 15%라고 한다면 잠재능력이 'INT + 3%' 'INT + 6%' 'INT + 6%'임을 일컫습니다.

 2. 유니크 등급 잠재능력의  줄의 합이 특정 스탯의 +15%임을 일컫는 말입니다. 예컨대, 인트 15%라고 한다면 잠재능력이 'INT + 9%' 'INT + 6%' 존재함을 일컫습니다. 이때에는 보통 '유닠 인트 15%' 또는 '유닠 15%'라고 말합니다.

 

18%(18) :

 1. 에픽 등급 잠재능력의  줄의 합이 특정 스탯의 +18%임을 일컫는 말입니다. 예컨대, 인트 18%라고 한다면 잠재능력이   모두 'INT + 6%'임을 일컫습니다.

 2. 유니크 등급 잠재능력의  줄의 합이 특정 스탯의 +18%임을 일컫는 말입니다. 예컨대, 인트 15%라고 한다면 잠재능력이 'INT + 9%' 'INT + 9%' 존재함을 일컫습니다. 이때에는 보통 '유닠 인트 18%' 또는 '유닠 18%'라고 말합니다.


24%(24) : 보통 레전드리 등급 잠재능력의  줄의 합이 특정 스탯의 +24%임을 일컫는 말입니다. 예컨대, 인트 24%라고 한다면 잠재능력   줄이 'INT + 12%'임을 일컫습니다.


[A~Z]


A 코어, 보급 코어 : '보급형 에너지 코어(A)' 줄임말입니다.

* 보급형 에너지 코어(A) : 19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 가능한 지역인 '헤이븐' 지역에서 퀘스트를 수행하면 획득할  있으며, '헤이븐' 지역의 몬스터를 처치했을  매우 낮은 확률로 획득이 가능합니다. '보급형 에너지 코어(A)' 20개와 '특수형 에너지 코어(S)' 1개를 모으면 '앱솔랩스 코인'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ARK 업데이트 : 메이플스토리에 '레프' 종족의 신직업인 '아크' 추가되었으며, 23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 가능한 아케인 리버 6번째 지역인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루시드를 잇는 군단장 '' 정식 보스 몬스터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BPM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키네시스의 4 스킬인 '얼티메이트 - B.P.M' 줄임말입니다.

 

BEYOND 업데이트 : '메이플 유니온' 시스템이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225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 가능한 아케인 리버 4번째 지역인 '신비의  아르카나' 추가되었습니다.

 

C-2 : '마가티아 - 알카드노 연구소 : C-2 구역' 줄임말입니다. 해당 맵에서는 90 레벨대의 몬스터가 출현합니다.

 

CMS : 'China MapleStory' 줄임말로, 중국에서 서비스되는 메이플스토리를 일컫는 말입니다.

 

DPM : 'Damage Per Min' 줄임말입니다.

* Damage Per Min :   캐릭터가 몬스터에게 얼마만큼의 피해를 입힐  있는지를 수치화한 지표입니다. 특히 'DPM'이라는 지표는  직업 간의 우위를 결정하는 지표가 아닌, 가정된 상황에서 최대한 얼마만큼의 데미지를 이끌어낼  있는지를 알고자 하는 지표입니다.

 

GMS :

 1. 'Global MapleStory' 줄임말입니다.

 2. 미국에서 서비스되는 메이플스토리인 'Global MapleStory' 클라이언트를 통해 구축한 프리 메이플스토리 서버 혹은 비인가된 서버 구축 데이터를 일컫는 말입니다.

* Global MapleStory : 미국에서 서비스되는 메이플스토리를 일컫는 말로, 한국 메이플스토리에 존재하지 않는 하야토, 칸나, 제트, 비스트테이머 등의 직업이 존재합니다.

 

HB : 메이플스토리의 디렉터  '오한별' 디렉터의 이름 약자를 일컫는 말입니다.

 

JMS : 'Japan MapleStory' 줄임말로, 일본에서 서비스되는 메이플스토리를 일컫는 말입니다.

 

KMS :

 1. 'Korea MapleStory' 줄임말로, 대한민국에서 서비스되는 메이플스토리를 일컫는 말입니다.

 2. 보통 한국에서 서비스되는 메이플스토리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구축한 프리 메이플스토리 서버 혹은 비인가된 서버 구축 데이터를 일컫는 말입니다. 예컨대, KMS 1.2.258이라고 한다면 1.2.258 버전의 프리 메이플스토리 클라이언트  서버 데이터(=) 일컫는 말입니다.

 

KMST : 'Korea MapleStory Testserver' 줄임말로, 대한민국에서 서비스되는 메이플스토리의 테스트서버를 일컫는 말입니다.

 

NOVA 업데이트 : 메이플스토리에 '노바' 계열의 신직업인 '카데나' 추가되었으며, 새로운 종족인 '레프' 인게임 내에 등장함과 함께 신직업 '일리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23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입장 가능한 아케인 리버 5번째 지역인 '기억의  모라스' 추가되었습니다.

 

RM1 : 메이플스토리의 직업  메카닉의 4 스킬인 '로보 팩토리 : RM1' 줄임말입니다.

 

S 코어, 스우 코어, 코어 : '특수형 에너지 코어(S)' 줄임말입니다.

* 특수형 에너지 코어(S) : 19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도전 가능한 보스 몬스터인 '스우(노말/하드)' 처치하는 것으로만 획득이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보급형 에너지 코어(A)' 20개와 '특수형 에너지 코어(S)' 1개를 모으면 '앱솔랩스 코인'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SY : 메이플스토리의 디렉터  '황선영' 디렉터의 이름 약자를 일컫는 말입니다.


TMS : 'Taiwan MapleStory' 줄임말로, 대만에서 서비스되는 메이플스토리를 일컫는 말입니다.


V 업데이트 : 20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진행 가능한 '5 전직' 추가되었으며, '5 전직' 완료한 유저들이 입장할  있는 신규 지역인 '아케인 리버' '소멸의 여로', '츄츄 아일랜드', '꿈의 도시 레헬른' 추가되었습니다.

 

WK : 메이플스토리의 디렉터  '강원기' 디렉터의 이름 약자를 일컫는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