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스탯에서 핵심이 되는 것은 크확, 크뎀, 뎀퍼, 보공, 방무고
유니온에서 핵심이 되는 것은 크확, 크뎀, 보공, 방무에 일부 직업의 경우 벞지까지 신경써야 함.
이 두 가지가 중요한 이유는 잠재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능력치들을 유동적으로 분배해서 필요한 것을 우선적으로 챙겨갈 수 있기 때문임.

하이퍼스탯을 저렇게 전부 다 10레벨을 찍을 수만 있다면야 더 이상은 분배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겠지만
적어도 239레벨은 되어야 저렇게 찍을 수 있게 되고
유니온은 그냥 크뎀성애자라 크뎀 몰빵 박아놓았는데 효율을 따져 보면 저게 최선인 거 같지는 않음.

아무튼 대부분의 경우 하이퍼스탯이든 유니온이든 배치에 대해서 고민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일 거임.
또 두 수단은 단위당 오르는 능력치의 양이 서로 달라서 잘못하면 자기 스펙을 최대한으로 뽑지 못할 수도 있음. 
하이퍼스탯은 찍을수록 필요한 스탯 포인트의 양이 늘어나서 효율을 따져서 조절하기가 비교적 귀찮지만
유니온은 칸수에 정확히 비례해서 능력치를 주기 때문에 조절이 쉬운 편임.

이 글에서는 자신이 모자란 능력치를 보충하는 것에 있어서 두 가지 수단을 어떻게 조금이라도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지에 대해 내 캐릭터를 예시로 들어서 설명해 보려고 함.

기본적으로 하이퍼스탯은 재분배에 1000만메소라는 비용이 들어가고
유니온은 테트리스를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비용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하이퍼스탯을 고정으로 두고 유니온 배치를 조절하는 것이 일반적임.

크확
하이퍼스탯: 5레벨까지 레벨당 1%, 6레벨부터 10레벨까지 레벨당 2%
유니온: 1칸당 1% 

크확 100%는 대부분의 경우 최우선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임.
직업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엔버의 경우 꽤 낮은 기본크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좀 짜증났음.
위에 스탯창을 보면 크확이 89%인데, 이건 쓸샵과 쓸컴을 통해 10%와 1%를 올려서 100%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임.
단, 내가 사냥을 할 생각은 전혀 없고 보스만 돌 거라면 저 유니온에서 크확 5%를 빼서 보공이나 방무로 돌려서 약간이나마 스펙을 올릴 수 있음. 
보스 주력기인 트리니티와 시커 및 보조기인 노바 코강효과에 크확 5%가 붙어있고,
극딜버프인 컨트랙트와 극딜기 스포트라이트에 크확이 추가로 붙어있기 때문.
파티에 샤프 아이즈가 있다면 크확을 그만큼 더 뺄 수도 있음.

6레벨부터 하이퍼스탯 1레벨당 2%가 오르기 때문에 크확은 6레벨 이상으로 투자해 주는 것이 효율적이지만,
9레벨과 10레벨은 각각 30, 35포인트를 먹기 때문에 더 급한 다른 능력치가 있다면 나머지는 유니온을 통해 채워주는 것이 좋을 수도 있음.
이건 비단 크확뿐만이 아니라 모든 하이퍼스탯에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내용임.


크뎀
하이퍼스탯: 1레벨당 1%
유니온: 1칸당 0.5%
크확 100%가 달성되었다면 이제 방무, 보공, 크뎀 중 선택을 해야 함.
보스전에 두는 비중이 낮고 사냥 원킬이 아슬아슬한 상황에 하이퍼스탯의 데미지를 다 찍었다면 유니온 배치에서 크뎀을 최우선적으로 찍는 것이 좋음.
보스전을 중요하게 여긴다면 하이퍼스탯은 크뎀보다는 보공과 방무를 우선적으로 찍어주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도 있음.
하이퍼스탯의 레벨당 수치, 유니온 칸당 수치를 놓고 비교해 보면 하이퍼스탯의 크뎀은 보공, 방무에 비해 주는 수치가 짠 편이기 때문.
정확한 효율은 자기 스펙에 따라 다르니 그만한 정성이 있다면 직접 효율 계산해 보고 찍으면 됨 ㅎㅎ

데미지
하이퍼스탯: 1레벨당 3%
유니온: 해당사항 없음

200 이전까지의 육성구간에서 크확(+크뎀)과 함께 최우선적으로 찍게 되고, 찍으면 일단 밥값은 함.
단 무조건 10레벨을 찍고 보는 것은 비효율적일 수 있음.
다른 조건이 모두 동일하다고 할 때, 보공과 데미지가 둘 다 10레벨은 아닌 상태에서 보스전 스펙을 극대화하고 싶다면 데미지에 투자했던 포인트를 보공에 투자해서 눈꼽만큼이라도 실전딜을 올릴 수 있음.


보공
하이퍼스탯: 5레벨까지 레벨당 3%, 6레벨부터 10레벨까지 레벨당 4%
유니온: 1칸당 1%

보스전을 자주 한다면 찍어주는 것이 좋지만, 스펙이 낮을 때 최우선적으로 찍어주라고 추천하기는 어려움.
사냥에서 엘몹이나 엘보를 잡는 경우가 아니라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스탯이기 때문.
유니온의 경우 보스를 잡는 상황이 아니라면 차라리 내부 지역의 공격력이나 주스탯 혹은 외부의 획득경험치 등을 찍어주는 것이 나음.
하이퍼스탯의 경우 크확과 같이 고레벨 구간에서 레벨당 수치가 증가해서 6레벨 이상을 찍어주는 것이 좋지만 높은 레벨의 포인트 요구량이 부담이 될 경우 더 급한 다른 능력치에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을 추천.


방무
하이퍼스탯: 레벨당 3%
유니온: 1칸당 1%

방무는 합적용이 아니라 곱적용으로, 한 번에 오르는 덩어리가 클 수록 효율이 높아짐.
합 30%의 여러 가지 경우를 놓고 비교해 보면
10% 3개 = 몬스터 방어율*0.9*0.9*0.9 = 몬스터 방어율*0.729
15% 2개 = 몬스터 방어율*0.85*0.85 = 몬스터 방어율*0.7225
10% 1개, 20% 1개 = 몬스터 방어율*0.9*0.8 = 몬스터 방어율*0.72
30% 1개 = 몬스터 방어율*0.7

그리고 유니온 바깥줄이 열리는 각 단계별로 비교해 보면
6%에서 13%가 될 때의 변화량은 7.45%짜리 방무 잠재 1줄이 추가되는 것과 같고
13%에서 21%가 될 때는 9.2% 1줄이,
21%에서 30%가 될 때는 11.4% 1줄이,
30%에서 40%가 될 때는 14.3% 1줄이 추가되는 것과 같음. 
한 마디로 유니온이나 하이퍼스탯에 추가적으로 투자할 때마다 단위당 효율이 계속 증가한다는 뜻임.

이렇기 때문에 방무 수급이 급하다면
하이퍼스탯 방무는 높은 레벨의 포인트가 부담이 되더라도 30%를 꽉 채워주는 것이 좋고,
유니온 방무도 가능한 한 투자할 수 있는 최대치를 투자해 주는 것이 좋음.
보통 카벨부터의 보스를 도전할 때 방무가 가장 부담이 되기 때문에 이런 보스에 도전할 생각이 있다면 방무에 우선적으로 투자하는 게 좋음.
반대로 말하면 카벨 미만의 보스에서는 방무의 그렇게 비중이 크지는 않고
스탯창 방무가 80% 중후반대만 되어도 3루타 이하 보스에서는 보공이나 크뎀을 높이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도 있음.
자세한 효율은 역시 경우마다 다르니 직접 계산해볼 것.


벞지
하이퍼스탯: 해당 사항 없음
유니온: 1칸당 1%

벞지가 중요한 직업을 유니온캐 이외로는 키워 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음 ㅎㅎ


마지막으로 예시 삼아
내 유니온 배치에서 최외곽의 크뎀 10칸을 옮김에 따라 스펙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따라 생각해 보겠음.

자벞 기준, 보스전 상황에서
크뎀은 54% + 45%(소울 게이즈) + 8%(쓸샵) +2%(쓸컴) = 109%
뎀퍼+보공은 63% +20%(다이스) +30%(어피니티) +11%(아크 링크) + 220%로 344% (트리니티 한정 +50%)
방무는 88%에서 보조무기 교체로 30% 추가 = 0.12*0.7 = 0.084로 91.6%
(트리니티 한정 *0.7*0.8 추가 = 0.047로 95.3%, 시커, 노바 한정*0.8 추가 = 0.0672로 93.2%)
극딜 상황에서는 추가로 소울 컨트랙트로 10초간 뎀퍼 90%, 소울 익절트로 30초간 보공 20%와 방무 30%가 생김.

크뎀과 보공 간 배치 효율을 생각해 보면 평딜 상황에서
크뎀 5%는 기본 135% + 104% = 239%에서 244%로 상승해서 2.09%의 최종 딜상승 효과를,
보공 10%는 뎀퍼+보공이 기본 100% + 344% = 444%에서 454%로 상승해서 2.25%의 최종 딜상승 효과를 냄.
(트리니티 한정 494%->504%로 2.02%의 효과)

극딜 상황을 보면 크뎀 5%의 효율은 변화가 없지만
뎀퍼가 90%, 보공이 20% 상승하면서 추가 보공 10%의 효율은 1.8%(트리니티 한정 1.66%)로 떨어지게 됨.
그런데 실전딜은 이렇게 이론적으로 딱딱 맞아떨어질 수가 없기 때문에 이 스펙에서 보공이나 크뎀이나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해서 그냥 크뎀딸 칠 겸 크뎀 줬음 ㅎㅎ

방무도 비슷하게 계산하면
아마 방어율 300% 보스 기준 유니온 방무 30%->40%가 크뎀 5%보다는 효율적이라고 나올 거 같기는 한데
1주에 방어율 300%짜리 보스 한두 번 잡을까 말까라서 크뎀 줌.



한줄 요약: 하이퍼스탯과 유니온(뿐만 아니라 모든 스펙업과 도핑)은 본인 상황 따라 효율이 천차만별이니 효율 세세하게 따질 거면 꼭 직접 계산해 보자.

----
글 중간중간 참 ㅈ같이 써놔서 계속 수정하는데 끝이 없음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