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카니아 서버에서 비숍을 육성했던 꼬맹눈비숍이라고 합니다.

왜 과거형이냐면 탈메했습니다.. ;ㅁ; 이제 프레이 0렙숍이네요.

탈메할 겸 비숍분들에게 제가 1년동안 메이플하는동안 얻은 작은 노하우라도 공유하기 위해 글을 씁니다.
물론 다른 직업분들도 참고하실 게 있다면 보고가세요..

이 글에서는 비숍 '노말 스우', '노말 데미안' 솔플
'하드 스우', '하드 데미안' 파티격
'하드 루시드'  공략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노말 윌과 루시드같은경우에는 공략글이 이미 많은만큼 생략하겠습니다.
전제로 노말/파티격을 통해 어느 정도 보스에 대한 지식이 있다고 생각하고 설명을 진행하겠습니다.
우선 인증부터


컨트롤 F로 원하는 보스를 찾으시면 편리하실 겁니다. 

노말 스우

우선 노말 스우 1인격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1페이즈
컴퓨터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또는 서버렉 때문에) 들어간 직후, 에테리얼 폼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전깃줄을 텔레포트로 넘나드는건 쉬우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1페이즈를 리브라가 켜져있을 때 끝낼수 있으면 좋지만, 불가능하신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우선 리브라가 켜져있을 때는 리브라가 대부분의 잡몹을 잡아줍니다.
리브라온일때는 피메를 쿨마다 써 주시고, 
끝난 뒤에는 스인미를 통해서 잡몹을 정리하고 처리안되는 잡몹을 피메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피메가 쿨일때에는 헤도를 사용해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잡몹은 되도록 나오자마자 잡아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잡몹은 캐릭터와 닿으면 바로 터지는게 아니라 잠시뒤에 터지므로 그걸 이용해서 처리하시는 것도 가능은 하지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2페이즈
2페이즈는 솔직히 쉬어가는 시간입니다. 2,3페이즈 공동 사항이지만 전깃줄의 경우, 에테리얼 폼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만약 발판 위에있어도 밀격을 당할것같다면 에테리얼 폼의 슈퍼스탠스로 버티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전깃줄이 나오는 주기는 랜덤입니다. 따라서 발판에 못 올라간 상태라면 
맵 왼쪽, 오른쪽 끝의 작은 구체가 나오는 것을 보고 에테리얼 폼을 사용하는게 가장 좋지만, 
불가능하다면 미리 쓰시는 것도 좋습니다.
2페에서는 스우와 가급적 가까이 붙어서 딜링하면서, 스우가 밀격을 쓰면 스우를 넘어서 텔레포트하는게 딜적인 측면에서 좋습니다.

또한 이렇게 발판이 연이어 있다면 흰색이 비숍이고 빨강색이 스우위치라면, 스우가 밀격하는 걸 보고 스우를 넘는 것도
에테리얼폼이 없다면 좋은 회피법입니다. 맨 왼쪽/오른쪽발판은 끝방향 밀격당해도 안죽습니다.
왼쪽/오른쪽끝에 발판이 연이어 생겼다면 그냥 날아간다 하면서 날아가셔도 됩니다.
전깃줄 패턴, 스우의 텔레포트 패턴에서 상황을 보고 언스를 돌리는 것도 좋습니다.
급할때 언스돌리다가 파운틴나오면 답이 없습니다.. 한가할때만하세요
쉘은 1 2페때에는 특별히 쓸 상황이 안나올겁니다. 급할때 사용하세요 :3

3페이즈
3페이즈부터는 우리 비숍이의 존재의의인 구체발사패턴이 나옵니다. 쉘로 씹으세요.
3페이즈의 분쇄기도 쉘로 막아집니다. (체력 10퍼남음) 
분쇄기/전깃줄 콤보는 에테리얼로 막는걸 추천드립니다.
2페에서는 스우와 붙어서 딜링하라고 말씀드렸지만
3페에서는 붙어서 딜링하다가 분쇄기홍콩을 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우와 멀어지는 방향으로 텔포하세요.
그리고 반중력(공중콩콩이)상태에서 밑텔쓰시면 빨리내려와집니다. 
분쇄기사망을 막기위해서 밑텔을 왠만하면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전깃줄 상태에서 에테폼을 쓴 뒤 콩콩 점프하세요.(2페도 동일)
마나소모 및 에테지속시간 끝나 사망하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딜링은 인피가 최고조일 때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반드시 프레이/리브라는 한세트로 써주세요. 엔버링크는 쿨마다쓰셔도 되긴하지만 힘드시면 리브라와 맞춰쓰세요.

노말 데미안

이제 노말 데미안 1인격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노말 데미안의 경우 왠만한 기술에 후딜(과 버그)가 붙어있습니다.
하지만 크게 위협적인 기술은 없어서 패턴만 보면 쉬운 보스지만, 격파는 스우보다 어렵습니다.
솔직히 무릉 43층아래는 정신건강을 위해 최소 2인격을 추천드립니다.. 44층도?

1페이즈
우선 1페이즈의 경우, 낙인관리가 심히 난감하실 겁니다.
칼은 플레이어를 타게팅하는 경우가 많은데, 혼자들어오시면 당연히 비숍이를 찌르러옵니다.
따라서 1페이즈 낙인은 칼이 꽂혀있을때만 푸는 걸 추천드리고, 비석이 생긴다면 낙인 2 이상일때부터 바로 풀어주며,
비석이 생긴다면 칼이 꽂히기 전까지는 주위에 가지 않아야 칼이 비석에 꽂히는 불상사가 없습니다.
바인드의 경우 데미안이 패턴을 끝낸 후 잠시 나타날 때 말고, 다시 나올 때 거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공격들이 모두 심한 후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딜링을 제자리에서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데미안의 찍기 공격의 데미안 밑에서 언스를 돌리는 게 좋으며
(또는 스인미) 데미안의 돌격패턴의 경우 돌격하는 동안 바인드저항이니 걸지마시고 
이상하게 돌격방향 반대쪽으로도 가끔 판정이들어가므로 데미안과 겹쳐서 서서 딜링을 하는 게 좋습니다.
쉘과 에테리얼폼의 경우 1페에서는 연기폭발이나 밀격/오염지대 콤보가 아니라면 쓸일없습니다.
낙인사해서 칼이 하나 생기는 순간 매우 힘들어집니다. 조심하셔야해요.
1, 2페이즈 공통으로 데미안의 손아귀바인드는 디바인프로텍션으로 씹힙니다.


2페이즈
2페이즈부터는 초월석이 댕댕이마냥 사람을 쫒아다닙니다.
초월석 안에 있다면 지속체력비례피해를 입고 물약효율이 크게 감소합니다.
따라서 죽고싶지않다면 파운틴을 까시는 게 좋습니다. 또는 힐을 하세요.
파운틴은 깔수있는 위치가 정해져있습니다. 해당위치가 아니라면 깔수없으므로 참고하세요.
데미안의 찍기 공격의 경우 왼쪽/오른쪽 훼이크가 있기 때문에 데미안 밑에서 언스를 돌리는 게 좋으며
(1페와동일)
화염폭풍패턴의 경우 데미안과 겹쳐있거나 멀리 떨어지거나 콩콩 점프하시면 살수 있습니다.
폭풍때 에테리얼폼쓰지마세요 낙인먹방합니다. 그냥 죽으시는게 낫습니다..
세계수 폭주같은 경우에는 데미안을 저지할 방법이 숍에게는 스인미/피메/리브라 이외에는 없다고 보시면 되는데
다행히 쉘/에테리얼 폼으로 광역딜은 막을수 있습니다. 걍 쿨하게 에테리얼폼씁시다.

초월석이 2개이상 생기면 이때부터 구석으로 초월석을 유도하다가, 가운데나 끝쪽에 나오길 기도하면서 딜링하시는게 좋습니다.
뭐 그냥 초월석안에서 딜링하셔도 딜이 들어가긴 들어가니 개인의 상황판단에 맡기겠습니다. 하지만 초월석은 멀리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워요 ;ㅁ;


하드 보스
공통사항 : 보조숍 참여 기준으로 적습니다.
숍은 직접적으로 딜링하지 않기 때문에 컨트롤적인 요소에서 신경쓸 부분이 격수분들보다 적습니다.
따라서 숍이 추가적으로 해줄 일은 바인드체크와 버프체크/헤도 쿨체크입니다.
바인드체크는 1분 30초가 저항(제로제외)이므로 바인드 종료된 뒤 1분 30초를 측정하시면 됩니다.
디스코드가 가능하다면 디코도 좋고, 채팅창에 시간을적어도 좋고, 스탑워치를 사용해서 재셔도 됩니다. 
저는 휴대폰 스톱워치로 1분 40초 입력해서 사용했었습니다.
제로가 있다면 제로바인드는 본인이 콜할테니 쿨타임은 신경쓰지 않으셔도됩니다.

하드 스우
1페이즈
컴퓨터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또는 서버렉 때문에) 들어간 직후, 에테리얼 폼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파티격의 경우에는 솔격보다 렉이 심한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강추
벤전스는 꺼야합니다. 끄면 최대공속까지 2단계 더올려야 하므로 윈드부스터/익스그린을 사용합시다.
클팟이라면 1페이즈에서 렉이없다면 사망자가 없어야합니다.
프레이, 리브라는 그냥 두고 힐과 빅뱅 피메만 사용합니다.
빅뱅은 방어력 감소효과가 있습니다. 이 효과는 타 방어력감소와 중첩되지않으므로 파티에 방감이있다면
빅뱅대신 엔레를씁니다.
스우에서는 본인의 이펙트를 조금 켜는게 좋습니다. 팀메이트들의 기절 등의 상태이상 이펙트의 투명도는
본인의 이펙트와 비례합니다. 팀원이 기절한상태고 죽을것같다면 디스펠로 살려줍시다.
하드스우는 낙하물이 어마무시하게 떨어집니다. 
노말스우는 그냥 맞으면서 했지만 하드는 피하시면서 컨해주셔야 살수있습니다.

2페이즈
스우 주위에서 힐빅뱅, 쿨될때마다 피메, 팀원이 딸피라면 힐과 엔레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파운틴도 깔아주세요. 파운틴은 데미안때와 같이 깔 수 있는 위치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2페이즈부터는 전깃줄이 얄쨜없이 즉사이므로 3페까지 멀었다고 생각되시면 쉘을 써주시면 살릴수도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파운틴+쉘이면 전깃줄도 씹을수있지만 낙하물스턴때문에 의지가없으면 불가능합니다.
나머지는 기본적인 스우와 똑같습니다.

3페이즈
되도록이면 팀원의 근처에 있는게 좋습니다.(쉘때문에)
파운틴은 여유되는데로 깔아줍니다.
힐빅뱅피메와 함께 극딜때는 시드링/메용2/리브라/프레이/힐/피메를 사용합시다.
3페때 파운틴은 까는게 좋지만 후딜동안은 텔포밖에 사용하지 못하니 본인의 안전이 확보된 뒤 사용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쉘타이밍에 깔아주는 걸 추천드립니다.
프레이와 기타버프는 극딜타임전에 미리 켜두는게 대부분의 경우에 좋습니다.(상황맞춰서)
써놓고보니까 많네요. 프레이 범위 내에 극딜격수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합니다.
기본적인 요소는 노말스우와 비슷합니다. 죽지않으면 깨니 무리하기보다는 생존위주로 생각합시다.



하드 데미안
1페이즈
솔직히 하드 데미안은 노말 데미안과 체력만 다르고 다른 부분은 같으므로 크게 서술할 것은 없습니다.
못피할 연기폭발은 쉘로 방어하고, 바인드 오더하며(돌진할때 바인드 ㄴㄴ)
제단을 해제할 때 낙인콜을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칼이 플레이어를 타게팅하므로 제단을 해제할 때 해제하는사람외에 다른사람이 얼쩡거리면 칼이 얼쩡거리던 놈을
찌르려다가 1타2피로 해제하는사람까지 푹찌르므로 그 부분을 주의시키는 것과 후딜을 항상 조심하고 데미안 공격 이후에는 제자리에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카가 많으니 낙인사할것같으면 먼저 죽어서 낙인을 레지링크로 푸시는 방법도 있습니다.(추천은안함)
극딜타임 조금 전에 프레이를 미리 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바인드+오염지대/운석 패턴의 아군을 힐로 살려줍시다.

2페이즈
2페부터는 찍기패턴이 즉사로 강화됩니다. 찍히면 죽고 캐릭터유도성이 있으니 데미안 밑으로갑시다.
초월석 어그로를 숍이 끄는게 이상적이지만, 어그로잡기가 힘드므로 가능할 때에만 합시다.
마찬가지로 바인드 관리/제단 관리를 해주며 초월석 내부 팀원들의 체력관리에 유의하고 폭주패턴은 거의 파훼되지만 파훼실패라면 쉘을 써줍니다.
초월석이 많아지면 파운틴을 까지는게 좋습니다.
또한 바인드+오염지대/운석 패턴의 아군을 힐로 살려줍시다. 
낙인관리만 잘 하시고 딜이 충분하다면 데카가 많아서 쉬운보스입니다.

 
하드 루시드
1페이즈
1페이즈의 경우 진입 후 최대한 빨리 합을 맞춰 바인드와 프레이&리브라를 써주며 힐을 갈겨주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나비를 웬만하면 숍이 푸는게 좋습니다.
골렘 여럿이 있어도 지나간 뒤 힐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많은 골렘을 넘어갈수 있기 때문에 나비는 본인이 관리한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진행합니다. 나비는 루시드의 체력이 적을수록 빨리생깁니다. 나비에 항상 신경쓰세요.
참고로 나비를 못풀어서생긴 즉사기는 쉘과 에테리얼폼으로 안막아집니다.
나비풀러갈때 간다고 말해셔야해요..

루시드 조금 옆에 파운틴을 쓸수있는 자리가 있고 루시드와 조각상 중간쯤에 쓸수있는 자리가 있습니다.
루시드 옆에 박는걸 추천드립니다.
소환수의 경우 앞서말했던 골렘힐골렘힐로 넘어가서 먼저확인할수있는 숍이기때문에 확인하고 콜해줍시다.
왼쪽으로갔는데 오른쪽이다, 그러면 타이밍을 맞춰서 에테폼을쓰면 살수있습니다.
이건 서버렉+요령이기때문에 그냥 기도하시는게좋습니다.
골렘은 텔포든 날기든 뭐든 넘어가는순간 피해를 입으니 조심
골렘에 박힌친구는 혼자박혀있다면 힐로 한번은 살려줄수있습니다.
박혀있는 친구는 힐해주면서 골렘에 맞고있다고 가르쳐줍시다.
바인드는 쿨마다 콜해주세요. 바인드동안은 골렘과 바람이없습니다.
폭탄의 경우 1페이즈는 모두 모여있는 관계로 중앙가서 쉘쓰고 모여있으면 왠만하면 살아남습니다.
폭탄 혼자맞으면 전염됩니다. 주의
이리하면 1페이즈가 끝납니다.

2페이즈

마찬가지로 바인드콜을 해줍니다.
주의할점으로, 시작하자마자 바인드를 걸면 밑으로 루시드가 쭉 내려갑니다...
조금 여유를 가지고 합시다.

나중에 이야기할 중앙 발판에 파운틴은 항상 유지해주세요.
 
소환수의 경우, 반드시 콜해주시고 피하는 발판위치는 다른 노말공략에서 많이 보셨겠지만 맨위와 맨아래 발판입니다.
맨위 발판중 넓은 발판은 골렘이 나오는발판이라 비명횡사당할수 있으니 조심.
소환수가 나오기 전 루시드와 최대한 멀리떨어져주시고,
소환수동안 루시드 바람/레이저패턴이 나온다면 에테리얼폼을 쓰세요

2페이즈의 폭탄같은경우에는 다들 흩어져있어서 모두 쉘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가급적 폭탄나오면 다들 중앙발판으로 모이게하세요. 이것도 2인이상같이안맞으면 수건돌리기됩니다.

로프커넥트를 들어주세요. 스토리에서 괜히주는게아닙니다.
2페이즈에서 발판밑으로 떨어지면 체력 50%정도가 까이며 체력회복 불가디버프가 걸립니다. 콩알탄 열심히 피하세요.
디스펠로 안풀립니다. 죽을것같으면 에테리얼폼!

레이저의 경우 체력의 51퍼를 깎으므로 2대맞으면 죽습니다.
펫이 맞는순간 포션을 빨아줄테니 3대인데 힐쓰시면 4대까지 버틸수있습니다.
가급적 위-아래로 피하는것보다 왼쪽-오른쪽 또는 오른쪽-왼쪽으로 피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돌격의 경우 노말과 같은위치를 돌아다닙니다. 가급적 오른쪽 나비조각상쯤으로 피해 나비가 쌓여있다면 나비도 풀어줍시다.
그 밑칸발판은 골렘이나와요.

헤븐즈도어는 생각날때마다 팀원들에게 물어봐서 회색쿨이 끝나신 분들에게 드리시면 됩니다.

나비를 못풀어서 즉사패턴이 나오면 다들 아시는대로 위로올라가셔서 무빙하시면 됩니다.
데카가 아슬하신분이있으시면 쉘을 써주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물론, 거의 풀시간(30분) 꽉꽉 채워서 깨는 파티도 나비패턴 한번도 안보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이패턴은 애초에 보면 안되는 패턴이니 나비 열심히 관리합시다 :3

루시드의 체력이 한줄정도 남았다면 슬슬 중앙발판의 시간도 봐주셔야 합니다.
루시드의 체력을 안죽을 정도로만 남겨두고 중앙발판의 골렘이 언제 나왔나 봐주시면 됩니다.(2분주기)
중앙발판은 빨강원입니다. 특정 직업의 경우 갈색 원을 보는경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무조건 빨강 원입니다. 
분 사진을 가져왔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앙발판이 깨지고 10초 내외로 딸피루시드를 없애고 3페에 들어갑니다.
3페이즈 진입 전 버프를 사용해줍시다. 3페이즈 돌입 전 걸린 버프를 한번씩 확인해주세요. 

3페이즈
메용 2는 진입 전에 사용.
프레이/리브라/스인미는 유지해주며 웨펖/힐/피메/빅뱅을 사용해줍니다.
힐은 2초에 한번이지만(뎀뻥이 2초지속)
팀원중 나로같은 도적친구들이 있다면 레투다때문에 2초보다 빨리쓰시는것도 좋습니다.
웨펖은 격수중 인피니티사용자가 있다면 조금늦게, 피메는 쿨마다, 빅뱅은 남을때,
방깍이 있다면 빅뱅대신 엔레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허수아비치는분 심심하시면 도와드리러 가셔서 한번해보시는것도좋아요
솔직히 3페는 이쁜허수아비여서..



하드 윌
하드 윌은 실제팟은 한번밖에 못가본것도 있고 패턴은 노말과 하드가 2페 심연장벽/3페찍기 강화와 게이지를 제외하고
거의 비슷하므로 적지 않았습니다. 그냥 노말윌 공략을 참고하세요. 
윌도 스우와 동일하게 이펙트를 조금 켜야지 혼란상태이상을 풀수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1페때는 시간맞춰서 쉘/ 윌 등짝보기
2페때는 훼이크 피하면서 쿨마다쉘쓰고 거울때안죽기(진입할때 물약봉인해제+힐과 에테폼쓰는걸 추천)
3페때는 주요 사망 원인인 양끝의 거미줄 노란눈맞은후와 밀격맞을때 제거하기
혼란 디스펠로 풀기(디코로 말해주기)
쉘은 전염패턴때만 쓰는 걸 추천.
그리고 숍은 이동기가 텔포여서 다리찍기에 손이 꼬이면 많이 죽습니다.
텔포도 스킬이니 윈드부스터와 익스그린을 빨아서 공속을 올리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정 어려우시면 벤전스를 켜시면 텔포딜레이가 줄어드니 노랑눈나오고 시간조금지나면 벤전스를 켜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긴글읽어줘서 감사합니다.
다들 행메하세요 저는 현생살러갈게요 하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