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샤레니안 지하 수로를 돌파해 최종 보스 아르키누스를 처치해 포인트를 모으는 것입니다


샤레니안 지하 수로는 최대한 많은 길드원이 같은 시간에 모여 돌파해야 합니다



1. 수로로 입장하기 위한 준비 과정



먼저 길드 마스터나 마스터가 수로 입장 권한을 부여한 다른 길드원이


NPC 레아를 통해 갈 수 있는 길드본부 <영웅의 전당>에 가서


NPC 다이달에게 말을 걸어 수로에 입장하겠다고 하면




사진과 같이 오른쪽 하단에 저런 안내 문구가 뜹니다


저 문구가 뜬 후부터 길드원은 수로를 연 사람의 채널에 맞춰 입장해야 합니다



그러면 탐험 대기실 맵으로 이동하게 되며


여기서 다시 한번 NPC 다이달에게 말을 걸어 수로로 입장하면 됩니다



모든 이동은 파티 단위로 이루어지니 길드의 전당에서부터 파티를 짜고 이동하도록 합니다


수로는 총 12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방에는 총 3파티까지 입장이 가능합니다


즉 수로 1개에 18명씩 12수로까지 있으니 12*18=216 200명의 길드원이 모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보통 길드의 경우 30~40명 정도 입장한다고 가정하면


1수로 입장 - 1파티 / 2파티 / 3파티

2수로 입장 - 4파티 / 5파티 / 6파티

3수로 입장 - 7파티 / ...  이렇게 만들면 됩니다



수로 입구 위에는 번호를 알 수 있게 로마 숫자로 표기가 되어있으며 입장은 파티장만 가능합니다


파티장이 입장하면 파티원 모두가



다음과 같은 맵으로 이동합니다 (사진은 4명 파티 단독 입장한 모습)


혹시 다른 파티가 늦게 들어와서 수로 돌파를 하지 못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대기시간이 약 5분 정도 주어지며 이 때는 그냥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수로 돌파 - 잡몹 방




수로의 세부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 13개의 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운데의 보스 처치 방을 제외하고는 다 잡몹이 나옵니다


앞서 말했듯이 한 수로 안에는 총 3개의 파티까지 입장이 가능한데


각 파티가 세 갈래 길 끝 부분에서 출발해 가운데에서 만나는 구조입니다


즉 한 파티 당 4개의 잡몹 방을 클리어하면 보스 방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먼저 도착한 파티가 있어도 다 도착하기 전에는 보스를 소환할 수 없습니다


미궁 던전과 유사한 모습입니다


잡몹 방에서는 특수한 잡몹이 등장하는데 한 번 공격을 받으면 일정 시간 무적인 몬스터입니다



이렇게 한 번 때리면



일정 시간 동안 무적이 됩니다


다만 무적은 개인별로 적용되기 때문에 파티원 A B C가 몬스터 한 마리를 처치할 때


A가 몬스터를 쳐서 무적이 된 상태에서도 B C는 데미지를 입히는 것이 가능하고


따라서 파티원 수가 많을수록 잡몹 처치가 빠를 수 밖에 없습니다


고스펙과 저스펙의 줄 당 데미지가 다르더라도 잡몹의 피 깎임은 같습니다


또한 평타로 때리나 스킬로 때리나 깎이는 피의 양도 같습니다


따라서 장판류 스킬이나 사출기류 스킬을 가진 직업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잡몹은 총 세 번 리젠되며 다 잡으면 다음 방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파티장이 포탈 타야함)


방을 넘어갈 때 마다 (파티원 수) * 10의 포인트를 얻습니다



3. 수로 돌파 - 보스 방



이렇게 4개의 잡몹 방을 클리어하게 되면 보스 방으로 입장하게 되는데



같은 수로에 입장한 모든 파티가 보스 방에 입장했을 때 보스를 소환할 수 있으며


보스는 주기적으로 밀격을 사용하므로 시드링이 켜졌을 때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잡몹이 주기적으로 생성되는데 잡몹 처치도 포인트 획득이 가능하므로 계속 잡아줍니다


보스는 5페이즈까지 있는 것으로 추청되며 페이즈 별로 크기가 커집니다


또한 페이즈별로 피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져서 5페이즈는 잡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남은 시간 동안 열심히 보스와 잡몹을 잡으면 화면 상단의 포인트가 쌓이게 되며


수로에 입장한 모든 파티의 이 포인트의 합산이 수로 점수에 집계됩니다



4. 주의사항



(1) 왜 수로 돌파가 가능한 많은 인원이 들어가면 좋은지 설명하겠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잡몹의 무적 시간 때문에 인원이 많으면 좋은 것도 있지만



적은 인원이 입장할 경우 보스의 HP가 낮게 책정되어 나오거나 or


5페이즈까지 나오지 않는 것으로 추정되어 점수를 많이 얻지 못합니다


획득 포인트가 300점이 넘지 못하면 최종 수로 점수에 집계되지 않기 때문에


적은 인원으로 보스를 격파하러 가도 이렇게 점수를 먹기도 전에 끝나버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한 수로 안에 최대한 많은 인원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스 맵에서는 파티가 다르더라도 같은 맵에 있는 모든 캐릭터의 버프가 공유되니


메인 딜러와 보조 캐릭을 적절하게 분배해 파티를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18명을 배치할 때 1수로 1파티 / 2수로 2파티 / 3수로 3파티보다는


1수로 - 1파티 + 2파티 + 3파티가 더 유리하다는 의미입니다



(2) 우르스처럼 최대 18명이 같은 보스를 때리기 때문에


PC에 따라 렉이 매우 심하게 걸릴 수 있으며 이펙트를 줄이고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3) 그리고 파티 직업 배분에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앵간한 고스펙 1명이 어중간한 스펙 5명보다 쎈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신이 저효율 보조 퓨어딜러고 딜이 약하다 하는 사람은


고효율 보조 디버프 캐릭터로 바꿔가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고스펙에서의 최종뎀 10% 증가와 저스펙에서의 최종뎀 10% 증가는 차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혹시 잘못된 정보나 추가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