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온 8000 ? , 스압주의




-서론-

본인은 240대 아란을 본캐로 삼고있고

극한돌파 한계돌파 테라버닝 등으로 육성했던 메르세데스와일드헌터다크나이트썬콜 등은

201이상까지 키워 부캐(?)로 삼고있는 메이플 2년차이자 유니온 8000따리 무자본 메린이임.


비숍,카데나,미하일,배틀메이지를 제외한 전 직업군 200까지 육성을 완료하였고

직업별 평균 주스탯은 5500이지만, 어떤 직업은 주스탯4900인 직업도 있으며 어떤 직업은 5900대인 직업도 있음.

물론 처음 언급한 본캐,부캐 및 200을 찍지 못한 직업군은 논외.


1~200 육성 구간 대부분의 시간을 4차전직 이후가 잡아먹는터라

직업 평가의 대부분은 4차이후의 사냥이 기준이 될 예정임.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 못한다고 유니온 8000을 단계별로 밟으며 올라오다보니

유니온 저레벨 구간에 대해서는 기억이 잘 안나는(?) 상태로 작성 할 수도 있다는 점 미리 양해를 구함.

또한 언변이 서툴고 두서가 없을 가능성이 농후하니 한번 더 양해를 구함 ( _ _ )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유니온 8000 달성 공략을 위한 이 글의 목차만 짚고 가자


1. 사냥터

2. 템셋팅

3. 유니온8000 커리큘럼(?)

4. 육성 마인드











1. 사냥터


각설하고 사냥터에 대해 바로 시작하겠음.


*대략적인 루트를 묶어서 기입하다보니, 사냥터 몬스터 레벨에 따른 경험치 패널티가 있을 수 있음.

몬스터 레벨 확인 후 사냥 요망-20부터 온전한 경험치의 90% 획득가능,-10부터 경험치 패널티)*

 

30~60 골드비치, 와일드보어의 땅, 조용한 습지, 요정학원 엘리넬, 리에나해협, 비밀의 숲 엘로딘


60~70 오르비스 하늘계단1, 얼음골짜기2 , 붉은산호숲or모래성 놀이터(텔레포트 직업군)


70~90(100) 사헬지대1 or 2, 잠자는 사막, 연구소B-3 or C-2, 관계자 외 출입금지, 연구소 101or 102or 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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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취선을 그은 이유는 이제부터 스타포스 사냥터()가 생기며

스타포스 수치, 유저 개개인의 유니온 등급, 링크스킬, 직업 및 4차전직 이후 스킬별 성능차이 등에 따라 스타포스 사냥터의 사냥 난이도가 달라질수가 있기에 유동적인 사냥터 선택이 요구됨. 그리고 사냥 제한레벨을 기입하지 않는 이유는 사냥터마다 몬스터 레벨 과 경험치, 직업마다 선호되는 사냥터의 가짓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제한을 두지 않았음. 진입 레벨이 높은 사냥터라고 무조건 경험치가 빠르다는 말이 아님. 입맛에 맞게, 본인 레벨과 몬스터 레벨에 맞는 사냥터에 찾아가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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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심술쟁이의 숲, 하늘테라스5, 이끼나무숲 오솔길(엘린숲,좁은맵 빠른 몹젠), 하늘둥지2()


100~ 날카로운절벽1,3,4(x축 사냥기), 삐뚤어진 시간(듀얼파이렛), 뒤틀린 화랑(), 잊혀진 화랑()


110~ 폐광(), 시련의 동굴1,2()


120~ 판타스틱 테마파크(120), 검은 와이번의 둥지(), 아랫마을 퀘스트(125)


130~ 황금사원(130), 남겨진 용의 둥지1,2()


140~ 시간의 신전 길뚫, 벌때의 본거지(길뚫 필요, 대신 버닝+폴로,프리토,불늑 가능 )

        커닝타워 2층카페(), 커닝타워 5층 화장품매장()


160~ 파괴된 헤네시스 퀘스트, 1 연무장(), 2 연무장(), 무기고1(), 무기고2()


170~ 지구방위본부 복도 H01,H02,H03()


180~ 황혼의 페리온 뜨거운 협곡, 타오르는 바위언덕, 잿바람의 고원, 적막한 바위길, 버려진 발굴지역 2,3,4, 거친 황야


185~ 여우골짜기 퀘스트

        (클리어시 월드 이동 편함, 길라잡이 190 여우골짜기 -> 잎새비행기 -> 판테온 -> 대신전 내부(디멘션 게이트))


190~ 헤이븐 기계무덤1,2,3,4 (사실상 유저 유입이 너무 많고 은근 스펙이 필요한 사냥터라서, 황혼의 페리온 사냥터 중 유저 유입이 적은 사냥터에서 영화 한 편 보면서 폴로 프리토 불꽃늑대 편하게 다니면서 사냥하는게 더 빠름. 물론 상하차는 넘사)


199 exp 50% -> 몬스터 파크 2-> 헤이븐 외눈이, 멍청이 퀘스트 클리어 -> 200

이미 한번 언급했지만 한번 더 말하자면 위에 기입한 사냥터가 모두 최선은 아님.

구관이 명관이라는 속담이 적용되는 사냥터도 있지만, 차선책이라고 생각했던 사냥터가 오히려 더 좋을수도 있음.

'분명 다음 단계 사냥터라고 해서 왔는데 왜 더 경험치가 느린거같지?' 또는

'이 레벨부터 분명 여기서 사냥하라고 했는데 왜 2~3킬에 사냥이 더 힘들지?' 라는 생각이 들면

그냥 이 전 사냥터로 돌아가서 사냥하는걸 추천드림


















2. 템셋팅 



*템셋팅의 요지*


1) 이 글의 목적은 단순 유니온 8000만이 목표가 아닌 루타돌이까지 염두하였으므로

    4카(모자 상의 하의 무기)는 필수이며 본캐가 있다면 카루타 조각을 적극 활용 할 것.


2) 스타포스는 웬만하면 10


3) 에픽 9%면 좋겠지만 토드 매물이 없거나 아이템 렙제가 130이상이라 감정값이 창렬인 경우

   그냥 에픽6% 혹은 레어3%로 만족하자.

    140~150렙제인 골클벨이나 분자벨이면 그냥 주스텟 +12  나와주는것도 감사하게 끼는편.


4) 유니온 코인이 있다면 있는대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 (에픽잠재, 강환불 등)

   없으면 토드 매물을 야무지게 구하자저자본일수록 더욱 야무지게 구하자.


5) 200203 17시 기준 130제 에픽 목걸이 69만~100만 따리.

   여러개 사서 잠재 띄워보자 주스탯 %가 뜬다면 창고에 박아뒀다가 다음 유니온 육성시 활용하자


6.무기, 보조무기, 엠블 에서는 최소 공6% 꼭 띄워주도록 하고, 원킬컷이 낮다던가 사냥능력이 저열하다고 소문난 직업인 읍읍.... 의 직업들은 공6%보다 조금 더 욕심내서 1.5줄을 노려보자


7.아이템의 추가옵션은 물론 높을수록 좋겠지만 우리의 목표는 유니온 양산이기 때문에 너무 비싸지 않은선에서 타협해서 살 것.


8.본캐 또는 부캐로 얻는 각종 아이템(보스장신구 혹은 추옵이 괜찮은 120~150제 아이템들)을 창고에 모아놓는 습관을 들일 것. 유니온이 목표라면 결국 돈을 아끼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고 아이템을 하나하나 사야 될 수고로움을 덜 수 있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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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셋팅에 대해서는 최근에 200 육성을 완료한 아델’을 예시로 설명 진행 하겠으며,

바닥에 떨어지는템으로도 100이 찍어지는 메타에서 쪼렙템에 대한 설명은 접음.

그냥 아무템 주워서 주흔 70%작해서 써도 100은 쉽게 찍잖아.






모든 직업군의 아이템셋팅이 100% 동일하지는 않으나 비슷한 맥락임

참고로 필자는 유니온용으로 200 육성을 진행,완료 하더라도

최소 루타돌이를 목표로 200 캐릭터를 양산 하였기에 무교템을 사용하지 않음.













*4카룻*

모자,상하의 경우 [주스탯+()+올스탯%] 합산 60급 이상 템으로 맞춰주려고 노력했음

다만 유저가 몰리는 방학기간이나 카루타 매물이 적은 시간대라 아이템 값이 정상이 아니라고 판단시에는 50급 템도 거리낌없이 사용함.

무기의 경우 무조건 ()에 추가옵션이 붙은 아이템을 사용했으며,

무기 가격이 비싸다고 판단되는 경우 직접 벨룸조각으로 무기를 뽑아 유니온 강환불, 우르스 강환불로 추옵을 뽑았음.

그래도 시원찮은 경우 캐릭터 육성 자체를 미루고 다른 캐릭터를 키우기도 함.


잠재는 한벌옷 120제 이하 에픽템 검색후 직업의 주스탯 6% 아이템이 값싸게 있으면 구매.

그렇지 않은 경우 잡옵 에픽 한 벌옷 구매 후 모아둔 수상한 큐브로 직업 6% or 9% 띄운 후 토드. 모자, 무기도 마찬가지.

 

*보조무기 엠블렘*

말해서 뭐함. 에픽 공() 6% 무조건 달아주는 것을 기본으로

사냥능력이 악랄하다던가 데미지가 저열하다고 소문난 직업군은 9%, 혹은 1.5줄 띄우기도 함.

 

*망토 장갑 신발*

이 세부위의 경우는 우선 착용 할 120,130제 아이템인 네크로,반레온 아이템을 검색하여,

주스탯+()+올스탯%50급 이상인 아이템을 먼저 구매.

이후 110 or 120제 이하의 에픽 토드 매물을 검색하여 주스탯%가 달려있는 아이템을 구매하여 토드.

가격이 창렬이라 판단되면 잡옵 에픽템을 구매하여 수상한 큐브로 잠재옵션을 띄워준 후 토드.

 

*이피아,실버블라썸링*

반지류와 혼돈의 주문서60%를 수십개 구매하여 하나하나 다 발라줌.

그리고 공()가 잘 발렸다고 판단되는 아이템들을 선별하여 이후 육성 할 캐릭터에게 사용.

이피아, 실블링의 경우 루나썹기준 30만원~90만원대까지 가격 변동이 꽤 있는 편이라,

타이밍이 안좋다싶으면 무난하게 주문의흔적 70%작으로 사용하곤 했음

 

*울프스 퍼플 팬던트*

템셋팅 요지 5 확인 요망

 

*벨트*

140제 골클벨 or 150제 분자벨을 사용했는데 130제 부터는 큐브 감정값이 창렬임

큐브 몇 번에 레어 주스탯3%라도 떠주면 고맙겠지만 주스탯%를 띄우는건 과투자라고 생각해서

그냥 주스탯+만 나와줘도 눈 감고 썼음.

 

*귀고리*

130제 데아 시두스 이어링을 사용했고 마찬가지로 130제 부터는 큐브값이 비싸짐.

따라서 본인의 경우 120제 타임리스 이어링(레어)를 사서 수상한 큐브로 돌려 주스탯 3%미리 여러개 만들어 놓았다가 토드하여 사용.

 

*어깨장식*

120제 로얄 블랙 메탈 숄더 사용. 혼줌작해서 공() 띄워서 쓰는 방법이 무난하나 귀찮으면 주흔작해서 썼음.

어깨장식은 따로 토드 경로가 없기 때문에 여력이 되는대로 사용했으나 최소 레어템에 주스탯 3%는 사용했음.

 

*얼굴장식,눈장식*

기본 가격부터 창렬이라 주스탯 최소 n은 맞춰야지할 수도 없었음. 그냥 창고에서 쓸만한거 찾아 쓰기도했고, 경매장에서 '그나마' 싸면서 옵션 좋은 아이템으로 맞춰줬음.

아이템 렙제도 100,110 이라 큐브 돌리기에 부담이 적다보니 에픽으로 은근 많이 간 듯.
















3. 유니온8000 커리큘럼



이제 사냥터도 알았겠다 템셋팅도 알았겠다 필요한건 앞으로의 계획과 메소임.

메소는 무자본인 나보다 그대들이 더 많을거라 판단되고,

내가 해줄수있는건 계획을 세울 틀을 만들어주는것 뿐임


거창(?) 하게 말하긴 했지만 사실 별 것 없음







단계를 밟아 나가보자. 처음부터 8000을 목표로 하는 것은 좋지 않음.



첫 단계의 목표는 [링크스킬의 효과] [유니온-공격대원 효과]가 독보적이거나

캐릭터 육성에 필수라고 할 만큼 좋으며, 육성 난이도가 낮은 직업군의 140레벨 양산을 하는 것.

사실상 이 단계는 유니온 8000이 목표가 아닌, 본캐에 필요한 필수 링크스킬을 당겨오는 메생아 수준의 단계임.

-추천 직업 미하일(스탠스 필수 직업군 한정), 데몬슬레이어, 데몬어벤져, 제논, 아란, 에반, 메르세데스, 팬텀, 호영, 일리움, 아크, 키네시스, 제로

추가 팁을 주자면 여러 캐릭터를 140까지 키우다보면 생각보다 80~120 구간의 에픽 방어구를 많이 얻게되는데,

스탯% 아이템을 직업별로 생각보다 많이 얻게 됨. 이 아이템들을 팔지말고 강화 한 후 창고나 부캐 인벤토리에 모아놓고

나중에 다른 캐릭터를 육성 할 때 사용하면 루타비스 장비를 장착하기 전까지 꽤 쏠쏠하게 사용 할 수 있음.

 


두 번째 단계는 첫 번째 단계보다 난이도가 조금 있다고 언급되거나 판단되는 직업군,

혹은 [링크스킬의 효과] [유니온-공격대원 효과]가 필수까지는 아니지만 있으면 도움되는 직업군들을 140까지 육성.

-추천 직업 : 신궁, 나이트로드, 와일드헌터, 메카닉(버프지속증가 필수 직업군 한정), 본캐 주스탯 증가를 주는 효과를 가진 직업군들 모조리.

두 번째 단계가 마무리되는 시점쯤에는 유니온 3~4천쯤이 됨.

 


세 번째 단계는 메이플인벤 직업 게시판 돌아다니면서 육성 할만하겠는데?’ 싶은 직업을 골라가며 140까지 찍어주면 됨

팁이 있다면 직업 게시판을 검색해보자. 드러눕는 ●▅▇█▇▆▅▄▇ 게시글이 있더라도 글이 꾸준히 올라오고 이거 저거 상향해달라! 우리는 버려졌다! 강원기 빼액빼엑! 거리는 게시판의 직업군은 그래도 키울만 함.

근데 게시글도 적고 한페이지에  일주일 전의 글이 있다..? 오우쩻..


암튼 인벤, 유튜브, 나무위키 등을 참고하면서 본캐 포함 40번째 캐릭터가 140 찍을 때 까지 노가다를 해주면 됨.

정 못하겠다 싶으면 육성 난이도가 낮다고 소문난 캐릭터로만 여러개 육성해도 무관

-추천 양산 직업 : 썬콜, 패스파인더, 소울마스터, 스트라이커, 데몬어벤져

여기까지 왔다면 6000에 근접했거나, 본캐or부캐의 레벨 상태에 따라 6000을 돌파함.

 

유니온 6000부터는 이제 누가 알려주고 말고의 문제가 아니라 본인 스스로가 어떤 캐릭터부터 200을 찍어볼까하는 단계이며 나아가 하이퍼스킬에 좋은 광역스킬이 있는 직업이 뭐지? 5차스킬 좋은 직업이 뭐가 있지? 하는 단계라

자세한 설명은 생략함.

이때부터는 캐릭 하나당 억단위로 돈써가며 200을 찍어나가야 되는 단계임

140까지 꽁돈으로도 유니온 무럭무럭 자라던 시절은 다 갔다 이말이야^^


















4. 육성 마인드





섀도어나 캡틴 같은 경우 주력기 부메랑스탭, 퍼실레이드 에 후딜레이가 있는데 상당히 불편함. 

또 와일드헌터는 주력기가 속사기인데 즉발도 아닌데다가 주력기 사용중엔 더블점프도 안됨. 상당히 답답함.

(위 직업들이 나쁘다는 의도가 아님 그냥 예시임. 다른 직업들도 단점이 분명히 존재함.)

유니온 8천을 찍는과정에서 생각치도 못한부분에서 답답함과 스트레스를 느끼는 유저가 많은거 같아서 하는 말임.


이런 부분에 있어서 본인은 그냥 받아들였다는게 요점인데


'후딜이 있으면 그냥 그 후딜을 받아들이고 후딜레이 템포에 쉬어간다는 의미로 쉬엄쉬엄하자'

'와일드발칸중 더블점프가 안되서 답답하지만 어쩌겠어 그냥 방향키 꾹 누르고있으면 결국 사냥되겠지'

이런 마인드로 했다는거임. 어차피 유니온8천이 목표고 키울거면 굳이 스트레스 받으면서 육성하는거보다

조금 내려놓는것 만으로도 속편하게 할수있다는거임(도무지 안된 직업도 있지만 블래스터라던가 블래스터라던가..)


이게 대단한 팁은 아니지만 그래도 혹여나 스트레스 받을 사람이 있다면,

본인 마인드컨트롤에 자신이 있다면 이런 마음가짐으로 해보길 바람

그리고 여력이 된다면 넷플릭스나 왓챠 결제해서 보면서 사냥하자














-번외-

직업 평가 및 루타돌이 평가



평가는 데미지, 기동성, 사냥을 채점하였으나 주력기의 범위, 광역스킬의 유무와 범위, 스킬의 선·후딜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제 개인의 재미(취향)을 고려하여 종합 평가하였음
*종합의 별점이 데미지, 기동성, 사냥 이 셋 평가 별점의 평균치가 아님을 말씀 드림*



루타돌이의 경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것
-피에르 모자 스킵이 가능한가?
-벨룸 원목컷이 가능한 바인드나 극딜기가 있는가?
-쿨 짧은 극딜기가 있는가? 있다면 편의성이 좋아 루타돌이의 기여도가 높은가?

별 3개 이상이면 그냥 멍때리면서 편안하게 돌아지는 수준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됨.
하지만 본캐,부캐가 아닌 직업들이라 직업과 직업 스킬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부분은 양해부탁드리며,
지적은 달게 받고 감사한 마음으로 피드백하도록 하겠음!!



그럼 시작!


1. 히어로
극악의 사냥난이도를 자랑한다고 소문난 직업. 각종 커뮤니티에서도 200까지의 난이도가 하늘을 뚫는다고해서 긴장하고 키웠음. 4차 주력기 레이징블로우의 범위자체는 준수한데 판정이 쌉에바임. 이동기는 더블점프가 유일함. 하이퍼스킬 발할라 쓰면 그나마 30초동안 숨통 트임. 그나마 최종뎀이 잘 올라가는 직업이라 퍼뎀이 낮은 샤우트도 그럭저럭 한몫 해주고 레이지 업라이징도 있어서 어떻게 200찍긴 함.

루타돌이는 소오버,발할라 로 무난하게 쓸어담고 삐에르 모자패턴도 반갈죽으로 스킵가능.
그리고 콤보 인스팅트 스킬 자체는 극딜에 화려하고 뽕맛이 있지만 그래도 바인드가 없어서 벨룸 첫목컷이 힘듦.
쿨타임도 240초 였나 그래서 벨룸잡고 종료후 다음날 루타돌이 돌면 콤보 인스팅트 쿨타임 걸려서 못씀ㅋㅋ


2. 팔라딘
육성시 느낌은 히어로랑 비슷했던 수준. 그래도 히어로보다 사냥주력기 판정이 좋았고 4차 스킬인 생츄어리의 범위랑 타격감(?)이 히어로보다 나았음. 그리고 160넘어서 생츄어리 쿨타임 줄여주는 하이퍼스킬을 배우고나면 10초에 한번씩 쓸수있는게 좋았음

루타돌이는 단점부터 말하자면 엘리멘탈 차지 5스택 유지가 상당히 귀찮고,
유지 실패시 5차스킬인 블래스트 해머까지 사라짐.
이것만 유지하면 평딜기, 보스기, 바인드, 극딜기, 생존력 다 괜찮은 직업이라고 생각.


3. 다크나이트
3모전중에 사냥 주력기 판정이 제일 정상임. 다크신시서스라는 광역기도 쿨이 짧아서 좋고 최종뎀이 좋아서 원킬컷도 쉽게 맞춘듯 스킬들이 다크다크한 느낌이라 간지나고 키우다보니 정들어서 부캐로 육성. 개인적으로 3모전중에서 닼나가 가장 육성 쉽다고 생각함.

루타돌이는 다 다크스피어 원킬컷이라 언급하기 힘들긴한데 만약 부캐가 아니라 투자를 못받았더라도 나쁘진 않았을듯. 피어스사이클론이라는 극딜기에,
비홀더 임팩트, 다크스피어 라는 쿨짧은 극딜기,다단히트기가 있어서.
암튼 부캐이고 투자를 받은 캐릭이라 단언하지는 못하겠음


4. 불독
이 녀석 주력기는 페럴라이즈인데 이 스킬이 은근히 후딜레이가 있음.
그리고 썬콜이랑 비교해서 텔레포트에도 약간 하자가 있고,
최종뎀으로 범벅되어서 데미지가 잘 나온다는 인식은 200이전까지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함
이놈은 컨셉자체가 독에 중독되거나 불에 타고있어야 최종뎀이 올라간다는 컨셉이고 이런 패시브가 있는데 이걸 200이전 사냥터에서 스택 관리하면서 사냥하는게 상당히 귀찮았음.
포이즌 미스트를 깔아놔도 데미지는 미비하고 페럴라이즈로 사냥하자니 스킬 범위가 섭섭하고 후딜레이에 하자있는 텔레포트. 그래도 무난하게 200찍은 직업임.

루타돌이는 쿨 짧은 극딜기인 도트퍼니셔가 있어서 편하긴 함.
다만 바인드가 없기에 벨룸 원목컷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음


5. 썬콜
그냥 사기임. 주력 사냥기부터 텔레포트 범위 판정까지 그냥 깡패임.
체인라이트닝 이라는 스킬이 번개가 전이가 되는 컨셉인데,
불독도 페럴라이즈 불이 사방 팔방 주변 몬스터한테 옮겨 붙어야 된다고 생각함.
이런 생각이 들 정도로 썬콜과 불독의 주력기 차이가 심하다고 느껴짐... 뭐 최종뎀 버프는 불독이 압도적이지만
아무튼 얘는 200이전 사냥 손에 꼽을정도로 좋음 그냥 좋음.

루타돌이는 프로즌오브 던져놓고 체인라이트닝만 쏘면 끝.
자체 바인드에 라이트닝 스피어라는 유사 극딜기(?)도 있어서 벨룸 첫목컷이 가볍게 가능


6. 비숍
140까지 육성이후 키우지 않음


7. 보우마스터
4차 이후 언카운터블 애로우 라는 주력기가 쓸만함. 점프샷이 가능하고 범위도 준수함. 딜레이도 적은느낌이라 쾌적하게 사냥가능하고 애로우 플래터라는 설치기로 1자 지형 장악력도 좋은편.
다만 사용해야 할 버프수가 너무나도 많아서 넌저리가 남.

루타돌이는 무난하게 돌기 가능. 바인드가 없이 벨룸 원목컷이 나는 몇 안되는 직업임.
근데 문제는 안그래도 쓸 버프가 많은데 5차스킬도 버프류 스킬이라 벨룸 원목컷 극딜시 사용할게 너무 많음.
기본 버프 + 에픽어드벤쳐,프리퍼레이션 + 5차 스킬3개 = 정신나감


8. 신궁
얜 하도 안좋다 안좋다해서 겁부터 먹고 키운 캐릭인데 히어로나 타 안좋다는 직업보다는 나앗음
물론 주력기 y축이 암걸리긴함. 그래도 x축이 상당히 좋고 피어싱이라는 주력기 자체가 몬스터를 관통할수록 데미지가 늘어나는 스킬이라 데미지가 잘 나왔음. 얘 키울때가 메이플 비수기 여서 버발지에서 쾌적하게 사냥해서 그런걸수도 있음.
하단 점프하면서 좌우 피어싱이라 생각보다 쉽게 키움.

루타돌이는 보마보다 안좋다고 느껴짐. 일단 스나이핑이라는 신궁 보스기 자체가 경직이 느껴지고 보스와의 거리를 멀리 둔 상태에서 쏴야 데미지가 더 많이 들어가는데, 삐에르는 달라붙고 퀸은 거리두면 브레스를 뱉는통에 사실상 거리를 둬서 이득을 보는 플레이를 못함. 다만 벨룸의 경우 에픽어드벤쳐+불스아이+트루스나이핑으로 원목컷이 가능함


9. 패스파인더
썬콜과 더불어 모험가 적폐 직업 투탑. 거듭된 너프를 먹었는데도 아직 실 사냥 성능은 좋음.
이동기는 보마,신궁과 같은 더블점프에 윗점프가 있을뿐인데 카디널블래스트의 범위가 아직 출중해서 사냥하는데 무리가 없음 개인적으로 모험가로만 200 양산하라고하면 패스파인더로 할 듯.

루타돌이는 카디널 블래스트 + 디스차지 매크로 입력후 누르면 살살 녹는편.
다만 벨룸 원목컷을 하고싶으면 벨룸이 처음 목내밀고 올라오기전 얼티밋 블래스트를 타이밍 맞춰서 잘 쏴야함.
맞추기만 하면 한방컷 가능한데 삑나면 시간 좀 걸림


10. 나이트로드
이동기 좋고 쉐도우파트너랑 주력기인 쇼다운챌린지도 쌘편. 200까지 육성하는데는 딱히 단점을 못느꼈음.
그냥 저냥 정말 무난하게 스트레스 없이 200까지 키웠음. 무색무취한 느낌. 나쁜의도는 없음.

루타돌이는 애매하게 안좋은듯
일단 벨룸 원목 타이밍에 5차스킬인 비전서 깔고 풍마수리검 풀히트에 스프레드 스로우를 꽂아도 애매하게 피가 남아서 아슬아슬하게 실패. 이게 아마 템셋팅이 부실한 탓인듯... 다른 나로는 어떨지 궁금
그리고 풍마수리검은 왜 고정된 거리를 꼭 날아간 후에 거기서 멈추는지 이해가 안됨. 하자있는 극딜기.


11. 섀도어
얘는 참... 우선 4차이후 부메랑스탭의 후딜레이가 끔찍함. 아니지... 데미지+크리티컬 확률을 올려주는 플립더코인이랑 부메랑 스탭을 매크로에 묶어서 사용해서 그런가 (이렇게 쓰는거 맞나요...ㅎ? 섀도어분들의 답변 기다립니다) 스킬 사용후 경직이 안타까웠음. 그나마 서든레이드, , 베일오브섀도우 이 두 광역기 덕분에 200찍은듯ㅋㅋ

루타돌이는 암살-메익-암살로 스무스하게 도는편, 벨룸은 원목 타이밍에 소닉블로우로 1초컷 가능


12. 듀블
얘는 이동기도 좋고 주력기도 경직이나 딜레이없이 쾌적하게 잘 나가는데, 주력기 범위가 너무 곱창터짐.
주력기 범위를 기동성으로 매꾸라는 느낌을 받음. 그래서 얘로는 버발2나 버발4같이 상하로 길게 뻗은 사냥터는 안가고
타오르는 바위언덕처럼 몬스터 개체의 크기는 크면서 x축으로 이동하며 잡을수 있는 사냥터를 선호했음.
주력기 범위에 비해서 사냥터 선점을 잘해서 무난하게 200 육성하였음.

루타돌이는 상위권임
파이널컷 + 블레이드 스톰 + 카르마퓨리 =  보스한마리씩 컷인데,
파이널컷을 제외한 두 스킬은 쿨타임 마저 짧아서 마음편하게 돌기 가능


13. 바이퍼
예전에 140까지 키우다가 에너지 블라스트의 경직때문에 암걸려서 200포기했던 직업.
시간이 지나고 다시 200 달려보자 하고 육성했을땐 패치로 많이 개선된걸 느낌.
경직도 없고 꽤 쾌적하게 스킬이 나가서 수월하다는 표현까지 써도 될 정도로 쉽게 키운듯
에너지 완충 전에도 x축 범위판정이 이펙트에 비해서 더 준수하다고 느낌.
완충되면 버발지4 같은 사냥터에서 하단점프만으로 좌우 끝까지 다 때려부수면서 내려오기 가능.
얘는 5차하고 서펜트 스크류 하나 때문에 부캐로 만들까 고민했던 직업

루타돌이는 서펜트스크류 + 피스트인레이지 + 퓨리어스차지로 쉽게 클리어 가능한편
다만 벨룸 원목컷은 힘듦..


14. 캡틴
주력기 퍼실레이드 퍼뎀이 높아서 원킬컷 내기가 좋았음. 다음사냥터에 조금씩 빨리가도 사냥가능했음. 강했음.
다만 설치기 플레이를 하면서 되게 조잡(?)하다 느껴진 직업임. 뭐랄까 골동품 수집하는 아저씨가 손수레에서 자꾸 이거 저거 하나씩 꺼내서 바닥에 내려놓는 느낌? 설치기가 나쁘진않았는데 지속시간이 짧아서 자꾸만 손봐줘야되서 귀찮았음;;
근데 육성중 엘보가 뜨면 앵무새(?) 붙이고 설치기에 레피드파이어, 헤드샷으로 꽤 쉽게쉽게 잡았던건 좋았음.

루타돌이는 앵무새+속사기+헤드샷으로 잘 잡는편 틈틈히 불릿파티로 임프들 잡는 맛이 있었음
벨룸 원목컷은 노틸러스 어썰트 타이밍 잘맞추면 레피드 파이어랑 더불어서 가능하긴한데
처음에 노틸러스 어썰트 극딜 타이밍이랑 벨룸 목 올라오는 타이밍 맞추기가 꽤 힘들었음


15. 캐논슈터
엄청 호탕한 직업임. 이동기도 괴랄할 정도로 붕붕 날아다니고 캐논바주카, 캐논버스터 스킬이펙트, 타수, 사운드 정말 빵빵한 직업임. 게임은 사플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게임 사운드 어지간하면 그대로 들으면서 하는데 얘는 스킬 사운드가 너무 커서 소리끄고 했음. 캐논바주카 x축 범위가 이 직업보다 긴 스킬이 있나? 의문이 듦. 기껏해야 신궁정도? 암튼 x축 엄청 길어서 사냥이 시원시원함. 근데 스킬 딜레이가 생각보다 있어서 그 부분은 또 답답함. 그래도 200은 손쉽게 찍은듯.

루타돌이는 캐논버스터, 코코볼에 의존함. 다만 벨룸한테는 롤링캐논+코코볼+버스터로 원목컷을 노림
아슬아슬하게 잡히는편




16. 소울마스터
4차이전과 이후가 극명한 캐릭터. 엄청 단순한데 쌤.
4차 패시브 스킬중에 소울마스터의 성능을 보정해주는게 많음.
타수, 범위, 데미지, 크확, 공속 등 여러모로 참 육성난이도가 쉽다고 느껴진 직업.
솔직히 다른 직업에 비해서 템셋팅도 부실하게 했었는데 타 직업들보다 지방본을 더 빠른타이밍에 쓸어담고 다님.

루타돌이는 주력보스기가 강제 체공이 되는 점, 이 부분에 삐에르가 밀격을하면 맵 끝에서 끝까지 날아간다는 점
빼고는 단점이 없음. 크로스 더 스틱스 라는 하이퍼 스킬만 써도 초주검이 됨.
벨룸은 자체 바인드 + 엘리시온 으로 뚝딱


17. 플레임위자드
일단 얘는 물약을 뒤지게 많이 먹음;;
키우기전에 메카닉을 키웠었는데, 메카닉이 MP를 많이 소모한다해서 물약을 엄청 많이 준비 했었음
근데 생각보다 메카닉이 물약을 별로 안먹길래 플위도 괜찮겠지 하고 엘릭서 1천개로 시작했다가 보충했음
이런적은 얘가 처음임. 그리고 물약값 때문에라도 메이플을 아예 처음 접하는 무자본 유저는 플위를 하면 안된다고 봄.
주력기는 오비탈 플레임으로 1차부터 4차까지 쭉 이것만 씀 사실상 평생 주력기임. 범위가 꽤 괜찮은 편이며 개인적으로 마법사중에서는 썬콜이랑 쌍벽을 이루는 이동기를 기졌다고 봄. 텔레포트는 없지만 성능좋은 더블점프에 윗점프까지 있어서 텔보다 좋은 이동기를 가진 마법사라고 생각. 그리고 파이어 블링크가 있어서 포탈이 없는 맵에서도 수월하게 사냥가능. 다만 오비탈 플레임의 원킬컷이 낮고 따라서 주력기를 난사하게 되는데 이게 MP 먹는 괴물이 되는 이유인듯.
그래도 200까지의 난이도만 놓고보면 쉬운편에 속함

루타돌이는 스피릿 오브 플레임(여우) + 플레임 디스차지로 수월하게 클리어 가능하고,
벨룸의 경우 바인드가 없어도 글로리 오브 가디언즈 + 버닝 리전 + 플레임 서클 로 가볍게 원목컷 가능
다만 벨룸 첫목이 올라올 위치를 예상해서 버닝 리전 장판을 까는것이기 때문에 노련함이 필요함.


18. 윈드브레이커
유튜브 보니까 페어리 턴이라는 2차스킬로 사냥하는 영상을 보면서 도대체 궁수라는 직업이 왜 저딴 스킬로 사냥을 하지? 4차스킬이 그렇게 쓰레기인가? 하는 의문감이 들었음. 육성해보니 좋지는 않지만 그래도 200은 찍을만한 스킬이었음.
기계무덤 4같은 X축으로 길게 뻗은 사냥터에서 윈드 워크 + 스파이럴 볼텍스 로 사냥했음. 더블 점프 + 스파이럴 볼텍스는 경직같은게 느껴졌음. 윈브 몸에서 나오는 화살 조각(?) 같은것들이 산개해서 주변 몹 때려주는게 생각보다 좋았음.
속사기로 몬스터를 타격하면 사출기가 엄청 많이 나오는데 상당이 화려하고 이뻣음.

루타돌이는 에메랄드 플라워 라는 몬스터 어그로용 스킬로 쉽게 클리어가능함.
반반 삐에르 퀸 셋 다 에메랄드 플라워에 어그로 끌려서 반대편에서 천공의 노래 속사기만 쏴주면 됨.
단 빨간 모자를 쓴 삐에르는 순간이동후 즉사기(3방)를 사용하는데 이때는 에메랄드 플라워가 아닌 캐릭터 본체에 날아오니 주의가 필요함.
벨룸은 글로리 오브 가디언즈 + 윈드 월 + 아이들 웜 + 천공의 노래로 원목컷 가능


19. 나이트워커
다크나이트가 다크다크 한 느낌이였다면 얘는 걍 다크 그 자체임. 내가 써 본 하이퍼스킬중 도미니언은 역대급 간지임.
쉐도우 배트를 사출기로 치는지는 모르겠는데 상당히 성능이 괜찮다고 느낌. 다크니스 오멘 쿨타임이 엄청 짧아서 설치기중 꽤 상타치인 설치기라고 생각. 모험가 도적이랑 다르게 윗점이 있는대신 더블점프 이후 트리플점프에 상당히 나사가 빠져있다고 느꼈고, 엘몬이나 엘보 등장시 점프캔슬을 할줄모르면 딜이 약하다는점, 따라서 점캔을 무조건 숙달해야한다는 점은 귀찮았음(유튜브로 영상 찾아보고 연습함;)

루타돌이는 괜찮은듯 하면서 나사빠진듯한 느낌을 받음
단순히 설명하면 다크니스 오멘깔고 쉐도우 바이트쓰고 점캔 퀀더플 스로우를 던지면되는데,
5차 스킬들이 하나같이...
성능이 애매하다던가, 쿨이 이상하다던가,
어떻게 운용을 해야하는거지..? 쓰나 안쓰나 별 다른점을 모르겠는데? 싶은 스킬들이었음
확실한건 점캔이 강제되는데 점캔중 더블점프가 나가는게 상당히 불편함(숙련도 문제)
그리고 기계식 키보드 쓰는데 키보드 타닥타닥타닥 아란급으로 엄청 시끄러움

그래도 자체바인드가 있어서 쉐도우 일루전에 5차스킬 다 키고 때리면 벨룸 원목컷은 남!
초간지에 다수기가 없어도 좋은 사냥성능을 갖고있는데 생각보다 안좋은 5차스킬과 보스전을 가진 이상한 반전 직업


20. 스트라이커
모험가 직업군에 캐논슈터가 호탕한 직업이라면 얘는 시그너스직업군의 쾌남임.
사냥은 보통 승천+뇌성으로 X축으로 긴 맵에서 사냥을 했는데, 승천-뇌성이 사냥기 이자 강제 이동기라서 방향키 누를 필요 없이 초탄 방향만 잡아주고 승천 뇌성만 번갈아 갈겨대도 사냥이 됨.
게다게 데미지도 잘 나오고 스킬 범위도 좋아서 정말 시원시원한 사냥이 가능.
그렇다고 X축으로 된 맵에서만 좋냐? 그것도 아닌게 벽력이라는 스킬이 Y축이 상당해서 Y축 범위가 요구되는 사냥터에서는 벽력으로 사냥하면 됨. 200까지의 육성난이도가 정말 낮은 직업이라 양산용으로도 많이 채택되는 직업

루타돌이는 좋다고는 못하겠는데, 결국 연계기로 잡아야 하는데 보스를 때리기엔 타수든 데미지든 강제이동이든 부적합한 느낌이고, 유사극딜기가 존재하긴 하지만 말 그대로 유사극딜기라 이 역시 애매하다고 느낌
교아탄이라는 상어 날리는 기술은 다크나이트의 다크스피어와 흡사하지만
다크스피어는 타수가 극딜기라고 불려도 손색없을정도인데 반해서 교아탄의 타수는 안습...
그렇다고 바인드가 있는것도 아니고 벨룸 목 피해가며 올라올때마다 천지개벽 신뇌합일 걸고 섬멸 태풍쓰면서 뇌신창격을 꽂아야 되는데 여러모로 불편한 느낌임




21. 데몬슬레이어
200까지 난이도 정말 쉬움. 데몬 익스플로전이랑 데빌크라이라는 사냥 주력기의 범위가 상당히 넓음. 데빌크라이의 쿨도 짧은 편인데다가 익스플로전은 크리티컬 확률이 100% 고정이라 데미지도 잘 뜸. 더블점프 글라이딩 윗점프까지 있어서 기동성도 나쁜편은 아님. 다만 블루블러드 지속시간과 쿨타임을 맞추기위해서 서버러스를 쿨마다 써서 포스 수급을 해야하는데 더블점프+사냥기 라는 단순한 패턴의 사냥이 취향인 유저한테는 충분히 감점 요인이 될 듯함.
하지만 적응되면 영화한편 보면서 사냥하는데에는 무리가 없고 이미 언급했지만, 사냥기의 범위가 넓은대다가 종류도 여러가지라 사냥 자체는 상당히 좋고 200까지의 난이도도 낮다고 생각.

루타돌이는 데몬임팩트로 돌게되는데 다른 보스전 스킬에 비해 우월하다고 느끼지는 못함(아마도 루타비스다 보니)
하지만 자체바인드에 5차스킬이 모두 루타비스 보스들에게 아주 야무지게 써먹을수 있는 스킬들이라고 판단,
루타돌이 자체로는 최고점을 줌


22. 데몬어벤져
얘도 진짜 200까지 꿀빨기 가능한 직업.
200까지 엄청 빠르게 육성가능 하다고는 못하지만 가장 편하게 육성은 가능하다고 할 수 있음.
주력 사냥기는 3차스킬인 문라이트 슬래시이지만, 사실 진짜 주력 사냥기는 실드체이싱과 하이퍼 스킬인 사우전드 소드.
두 스킬 다 쿨타임이 짧고 맵 장악력 및 범위가 좋아서 맵 지형만 따라준다면 제자리 사냥도 가능.(너프를 먹었지만서도)
그리고 주 스탯을 HP로 하기 때문에 템 셋팅비용도 적게들고, 저비용 고효율을 뽑을 수 있음.
그리고 HP가 타 직업에 비해서 상당히 높기 때문에 죽을일이 거의 없다고 봐도 됨.

루타돌이는 퀸의 브레스를 맞아도 피통 때문에 죽지 않음. 높은 체력 및 엑시큐션으로 부담없이 패고 다니면 됨.
벨룸의 경우도 자체 바인드 + 디멘션소드 극딜(?)모드로 패면 원목컷 가능


23. 블래스터
얜 쓰다보면 안좋은 얘기만 쓸 거 같음. 2D 2등신 게임에서 피지컬을 요구해봤자 뭐 얼마나 요구하겠어 ㅋㅋ
마인드로 했다가 캐릭 삭제가 마려울정도로 증오심이 밀려 오는 캐릭터
도대체 이 캐릭터를 만든 디렉터는 이 캐릭터를 소화할수 있을지 "너부터 한번 해봐" 하고 싶은 캐릭터
200찍은지 1년이 훨씬 넘은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할 수 있는 캔슬은 쇼크웨이브 캔슬 밖에 없으며,
이거 하나로 200 찍었음. 따라서 더 할말도 없으며 하고싶은 말도 없음. 하고싶은 욕이라면 있지만

루타돌이는 블래스터로 돌지 않음. 이유가 궁금하면 육성해보면 앎.
블래스터에 대한 이해도 두자리숫자 미만이라고 자부함.


24. 와일드헌터
얘도 200까지의 육성 난이도가 좋지못한걸로 정평이 나있음.
실제로 그럴거같아서 테라버닝으로 육성했으며, 테라버닝으로 육성하니 그나마 살만했음^^
4차 전직후 재규어 탑승하고 와일드발칸으로 사냥하는데,
주력 사냥기가 속사기 이고 속사기를 쏘는 도중에 더블점프가 불가능함.
따라서 공격을 안하는 상태에서의 기동성은 준수한 편이지만 와일드발간을 쏘면서 이동을 하는건 그냥 라이딩타고 방향키 누르고 있는 거랑 동급임.
사냥을 도와주는 설치기가 드릴컨테이터, 헌팅유닛으로 두개 있지만 하나같이 부족한 성능을 가진 설치기들 뿐임.
그래도 광역기인 플래쉬레인 하나만큼은 성능이 괜찮다고 느껴짐.

루타돌이는 와일드 헌터 스킬을 쓰면서도 재규어 스킬을 같이 사용하여 보스몬스터에게 디버프를 걸어야 데미지가 더 짱짱하게 들어가는 시스템은 불편함.
하지만 속사기 직업답게 무난하게 잘 잡는 편이고 자체 바인드가 있어서 벨룸 원목컷도 간단히 가능.


25. 메카닉
4차 이전은 이야기 안 할 목적이었지만 이녀석 만큼은 해야 함.
이 직업은 초중반에 너무 쉽게 키움. 호밍미사일만 갈기면서 돌아다니면 몹이 녹아버림.
근데 슬슬 레벨이 올라가고 몬스터 레벨이 올라가도 얘 데미지는 크게 안올라감.
아마 이 쯤에서 사람들 인식이 곱창 났겠지.
근데 난 생각보다 괜찮게 키움. 데미지가 낮고 설치기가 많아 번거롭다고 하지만 난 상관없다고 여기고 키웠음.
얘도 비수기때 키웠는데, 사냥터에 로봇들 깔아놓고 디버프 설치기에 맵 내에서 이동가능한 로봇까지
로봇이란 로봇은 죄다 깔고 메탈아머 탱크 모드로 호밍미사일 쀼리링 쀼리링~ 쏘면서 다님. 영화는 필수임.
메이플 사냥을 영화보면서 해야지 라는 마인드 말고
영화 한편 보는김에 메이플 사냥도 쉬엄쉬엄 해볼까? 라는 마인드로 해야함
그리고 얘 육성때는 캡틴 소환수 지속시간 필수임. 마음편히 하다보면 생각보다 맵 장악력도 좋고 호밍미사일도 쏠쏠하고 디스토션 필드라는 하이퍼스킬도 괜찮다고 느껴졌음. 다만 매시브파이어라는 4차스킬은 진짜 잘 안쓴듯.

루타돌이는 마이크로 미사일 컨테이너 라는 이 5차스킬이 진짜 효자인듯 그냥 얘 한번만 쓰면 다 죽음.
단 벨룸은 봄버타임 + 전탄발사 + 호밍미사일로 잡는편.
바인드가 없어서 벨룸 목 나오는 타이밍과 전탄발사 극딜 타이밍이랑 잘 맞춰야함


26. 제논
얘는 단순 200찍을 목적으로 사냥만 하는건 심플 그 자체임.
사냥터 지형에 따라 퍼지롭 모드 변경해서 쓰고, 홀로그램만 깔면 됨. 쿨 50초짜리 광역기가 있지만 쿨이 길어서 잘 안쓰게 되고, 기동성이 워낙 좋고 대각선 상향이동 스킬도 있는터라 그냥 이동기+퍼지롭으로 사냥함.
템셋팅은 유니온용 기준 올스탯3% 힘,덱,럭 달린 아이템을 샀고, 그 중에서도 올3% 럭6% 위주로 템 셋팅을 하였음.
본캐, 부캐 제외 템셋팅에 돈이 가장 많이 들었으나 데미지는 사실상 고만고만한 정도임.
장점이 뚜렷하게 뭔지는 모르겠으나 느낀점은
이동기가 너무 시원시원하고 좋다보니
주력기 후딜이 약간 있는점 광역기가 없는게 아쉽게 느껴졌음에도 불구하고 육성난이도는 무난하다고 느낌.

루타돌이는 홀로그램 + 퍼지롭 저격모드(맞나;;?)로 뚜까팼고, 이 부분에서 타직업에 비해 메소 투자를 했지만 데미지는 고만고만하다고 느꼈음
벨룸은 오버로드+메가스메셔로 순삭 가능





27. 아란
2년전 친구의 꼬드김으로 메이플을 입문하면서 추천받고 시작한 직업이자 본캐.
첫 육성이고 정말 1도, 아무것도 모를때 시작한 직업이라 자세히 기억은 안남.
친구한테 아이템 몇개받고 원킬컷이 뭔지도 모르고 시작하였던터라 생략.

루타돌이는 예상해보자면 유사극딜기가 있지만 콤보카운터를 조절해야하고, 제너레이터로 발동시킬수는 있지만 쿨타임이 긴 점, 자체바인드가 없는점 등을 미뤄봤을때 좋은 성능을 보일 것 같지는 않음.


28. 에반
최근에 육성 완료함. 서클오브마나를 기본으로 에반이 사용하는 스킬과 미르(용)가 사용하는 스킬, 그리고 에반과 미르의 융합스킬에 돌아와로 얻는 버프,스킬까지 꽤 복잡하다고 느껴졌음
200까지 육성하는김에 한번 적응하고 익혀보자는 마인드로 스킬들 자세히 읽어보고 효과들 하나 둘 외우면서 육성했는데 엄청 매력적인 직업. 특히 드래곤 브레스 + 서클 오브 어스로 발동되는 브레스 오브 어스는 맵 장악력이 말도 안되고, 브레스-돌아와로 생성되는 불장판 또한 맵을 장악하는데 한 몫 톡톡히 함. 비록 스킬마다 쿨타임이 존재하지만 또 다른 스킬, 미르스킬, 융합스킬로 사냥을 지속 가능.
스킬 하나 둘 외우고 융합스킬에 돌아와 스킬 까지 에반에 대해 이해하고 숙련도를 올리다보니 200찍은 느낌.
꽤 재밌게 그리고 190~200 구간 정말 말도안되게 빨리 200 찍은듯.

루타돌이는 기본 스킬들로 그냥 후두려 패주면 됨. 에반 스킬이 왜 데미지가 쌘지는 모르겠지만 암튼 쌤.
벨룸은 바인드가 없어서 원목컷이 힘든 편이긴하나 벨룸목이 올라오는 타이밍에 드래곤브레이크+엘리멘탈블래스트=임페리얼 블레스에 서클 오브 마나만 조금 써주면 원목컷 무난히 가능.


29. 루미너스
루미는 사냥 개사기. 라이트 리플렉션이라는 루미너스의 빛 스킬은 썬콜의 체라도 비빌 수 없을 만큼 말도 안되는 전이 거리를 보여줌. 생각치도 못한 거리로 전이가 돼서 들어가는 데미지 보고있으면 어이가 없음. 갑자기 든 생각이지만 히어로 레이징 블로우랑 루미 라리플이랑 비교하니까 너무 불쌍하게 느껴짐. 200이전의 사냥터에서는 거의 지형을 타지 않을거라 생각됨.
텔레포트를 보유한 직업이지만 텔레포트의 이동거리가 썬콜이나 에반에 비해서 짧고 점프텔도 일반상태에서는 불가능함.
그래도 라리플 하나면 단점이 보완된다고 생각하고, 200까지의 난이도는 낮은편.
본인은 루미너스의 스킬,버프 경직이 매우 심할때 육성했는데 최근 패치로 경직도 많이 줄어들었음.

루타돌이의 경우 쿨 짧은 극딜기인 빛과 어둠의 세례가 있어서 매우 쉬운편.
반반 삐에르 퀸 모두 빛과어둠의세례 + 아포칼립스 몇방이면 죽음
아 그리고 퀸이 거는 핥퀴기(암흑)도 루미너스는 암흑 면역이라 걸리지않음.
벨룸의 경우 자체 바인드 + 빛과어둠의세례면 매우 쉽게 컽 가능.


30. 메르세데스
메르는 내 부캐이자 두번째로 높은 직업이지만... 그렇게 좋은줄은 모르겠음.
애매한 이동기에, 연계를 해야만 생기는 최종뎀 버프 지속시간 15초, 강제 점프가 요구되는 사냥기에 경직이 있어서 캔슬도 해줘야하고, 점프 사냥이 필수이다 보니 사냥터 지형을 너무나도 많이 타는편, 사용해야 할 스킬도 너무 많음,
장점이라곤 데미지가 잘나온다. 강제 점프 사냥이 요구되는만큼 시원시원한 이동 사냥이 가능하다, 스타일리쉬 무브라는 사다리,줄타기 스킬이 생각보다 많이 편리하다, 보스전 극딜이 좋다. 이 정도. 취향의 문제겠지만 부캐임에도 불구하고 200까지의 난이도는 힘든편이였다고 생각.

루타돌이의 경우 부캐에다가 투자를 꽤 받은 캐릭이라 쉽게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다만
유니온용으로 만든 메르라면 반반,삐에르,퀸은 무난하게 잡겠지만 벨룸은 바인드가 없어서 시간이 좀 걸릴것이라 생각.


31. 팬텀
캐논슈터의 캐논바주카를 스틸해서 사용했으며 히어로의 분노, 비숍의 홀리심볼 또한 스틸하여 버프로 사용함.
스킬 데미지는 생각보다 잘 나왔으며 홀리심볼로 인한 레벨업이 상당히 빨랐음.
트리플점프는 마지막 점프가 나사빠진 점프가 나갔으나 팬텀슈라우드라는 텔레포트(?)같은 이동기가 상당히 '편리'했음
근데 사용해야 할 버프가 많아 귀찮았고 얼티밋 드라이브 이 스킬은 너무 약하다는 생각이 듦.
그래도 200까지의 육성 난이도자체는 홀리심볼 덕분에 좋았다고 생각함.

루타돌이는 블랙잭+얼티밋 드라이브를 주로 사용하면서, 퀸에게는 조커를 사용하였음.
바인드가 없어서 계속 이동하고 숨기를 반복하는 벨룸은 꽤나 고전하는 편인데
첫 목 올라올때 마오팬을 넣고 이후 블랙잭과 얼티밋 드라이브로 짤딜 넣으면서 잡음.


32. 은월
메이플 입문하고 초장기에 키운직업인데, 주력기인 폭류권이 너무 약했고, 또 캔슬이 뭔지도 모를때라 너무 힘들게 키웠음. 그래도 시간이 지나고 140~200 육성 달릴때는 꽤 메이플에 대한 이해도가 생겨서 무난하게 육성을 완료하였음. 하지만 200까지의 육성 난이도가 쉬웠다고는 할 수 없음. 

루타돌이는 상당히 좋다고 생각함.
일단 귀참,진 귀참의 데미지가 상당히 쌔고, 귀문진 정령집속 분혼격참 이 세스킬이 참 효자스킬임
그리고 자체바인드까지 보유해서 고전할만한 보스가 없다고 판단.





33. 카이저
주력 사냥기인 소드스트라이크 사용시 찍혔을때 한번, 폭발할때 한번 데미지가 2번에 나눠져서 들어가는데
흔히 찍-폭 데미지라고 함. 근데 찍 일때 몬스터에 타격이 들어가면서 넉백이되고 폭일때 데미지가 안들어갈때가 있는데 이럴때 원킬삑이 나기도하고, 스킬 자체의 퍼뎀이 낮은거 같기도함(추측..ㅋㅈㅅ)
그래도 생각보다 Y축 범위가 괜찮아서, 버발지 2,4 처럼 층으로 되어있는 사냥터에서 층간 타격에는 꽤 쏠쏠한 스킬이라고 생각함.
또 파이널 피규레이션 변신시 데미지는 물론 효과가 변하는 스킬도 있는데 이부분은 잘 기억이 안남.
그리고 텔레포트도 사용가능해지고 텔레포트 이동거리가 상당히 길었던걸로 기억함.
찍-폭 나누어서 2킬만 되더라도 사냥에는 문제가 없고 200까지도 무난히 육성하였음

루타돌이의 경우 윌오브소드,기가슬래셔(드라코슬래셔) 두 스킬을 사용해서 반반,삐에르,퀸을 잡고
벨룸의 경우 바인드가 없어서 원목컷도 안날뿐더러 윌오브소드의 타이밍도 맞추기 힘들다고 판단,
가디언 오브 노바 + 기가슬래셔고 잡는데, 투목컷은 거의 확정적으로 가능.


34. 엔젤릭버스터
4차 이전 스킬은 리차지가 필요한 스킬들이라 여러 스킬들을 같이 운용하며 사냥하지만
4차이후에는 리차지가 무조건 되다보니 주력 사냥기인 프라이멀 로어만 사용해 사냥을 함
주력기 자체 딜이 말이 안될정도로 강하고 타격범위도 넓고 판정도 좋은편인데다가 엔젤릭버스터 자체의 이동이 상당히 좋은점까지 합쳐져서 아주 좋은 사냥능력을 보여줌.
다만 엔젤릭버스터 자체의 크리티컬이 낮기때문에 팬텀링크나 유니온 크리티컬확률을 맞춰주는게 필수인데, 주력기 타수가 2타 밖에 안되는데다가 크뎀이 높은 직업 특성상 크리티컬 확률은 필수라고 생각함.
200까지의 육성 난이도는 매우 쉬운편

루타돌이의 경우 주력 보스기인 트리니티랑 사출기에 의존하는 편.
트리니티라는 스킬이 아란의 비욘더라는 연계기랑 비슷한데 
아란의 비욘더는 자연스럽게 이어져서 나가다가 도중에 사용을 중지해도 이어서 스킬이 사용되는거랑 다르게
트리니티는 연계가 자연스럽게 나가지 못하고, 도중에 스킬이 끊기면 처음부터 다시 사용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음
그리고 벨룸처럼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몬스터의 경우 트리니티의 연계가 자꾸 끊기는건 당연하고 사출기 또한 벨룸이 땅에 숨으면 사라지는등 좋은 성능을 가졌다고는 할 수 없다고 봄. 바인드만 있었다면..



35. 호영
스킬 데미지, 기동성이 좋음. 주력기 하나에 사용가능한 연계기들을 상당히 많이 배우고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것이라고 생각함. 개인적으로는 여러 스킬을 누르면서 사냥하는게 재미있긴 했음. 데미지도 잘 나오고. 상황과 지형에 맞게 스킬을 사용하는게 재미 있었음. 다만 천지인 연계부터 두루마리 스킬이라는 시스템에 이해하고 적응하기까지 시간이 좀 걸렸음. 사냥을 계속 해서 적응했다 싶을때에도 가끔 손이 꼬이고 멘붕이 오긴했음. 게이지 관리하고 연계스킬을 복잡하다고 느끼면 비추천 하는직업. 200까지의 난이도는 쉬운편이였고 호접지몽 스킬이 개인적으로 정말 마음에 들었음.

루타돌이는 기본스킬로도 충분히 돌수있음. 자체바인드가 있고 게다가 5차스킬들이 하나같이 보스잡는데 도움되는 스킬이라 루타돌이는 수월하게 함. 단 스킬들 쿨타임이 길어서 루타돌이 하고 다음 루타돌이때까지도 쿨이 1~20초 남아있는 경우가 대다수임.

36. 아델
본서버 출시 기준 사기직업. 주력기인 디바이드 데미지도 정신나갔는데 범위는 더 정신이 나갔음. 게다가 쿨마다 크리에이션이라는 스킬이 터지면서 추가데미지+추가범위
사출기인 오더는 최대 6개까지 캐릭터 주변을 맴돌며 사냥을 도움
설치기도 있으며 그레이브+ 게더링,블로썸으로 극딜도 가능함
전사 직업군임에도 불구하고 맵 장악력이 말도 안되고 최근 밸런스 파괴 및 일부 직업군 유저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만드는 원흉. 대다수 메이플관련 유튜버 및 유명인들은 다음 밸런스 패치때 아델의 너프를 예고하였음.
그만큼 200찍기 쉬운 직업. 더이상의 설명은 생략

루타돌이는 간략하게..
기본 성능이 사기수준인데다가 5차스킬로 극딜기+짧은극딜기를 받음, 자체 바인드 보유
는 뭐다? EZ...


37. 일리움
롤의 오리아나가 생각나는 직업. 생각보다 사냥이 진짜 너무 편한 직업.
쉽게 설명하자면 동그란 구체를 날려놓고 거기다가 분산되는 자벨린을 날리면 그 자체로도
사냥에 좋은 효율을 보이는 자벨린이 구체랑 공명에서 더 좋은 효율을 냄
자벨린 뿐만 아니라 오브는 무조건 구체로 날아가며 폭발하여 주변에 광역딜을 넣음
데미지도 준수하고 스킬의 범위가 좋이 맵 장악력이 좋음. 소환수 둘에 버프가 용사,부스터 두개였나 그럴거임.
상당히 편한직업이라 200 찍는데 무리가 전혀 없지만, 몸이 물몸이라 HP물약을 먹어주는 펫은 필수라고 느낌.

루타돌이는 기본 자벨린,오브,크리스탈,소환수 2개로 클리어 가능하고
삐에르 모자패턴은 하이퍼스킬인 롱기누스 존 시전중 무적으로 스킵가능
벨룸은 바인드가 없어서 원목컷은 힘들지만 그람홀더 소환 + 자벨린으로 투목컷은 가능



38. 아크
사용해야하는 공격스킬이 꽤 있고 쿨타임이 존재하지만
공격스킬을 사용해야 중요 버프를 얻을수 있어서 꼭 사용해줘야함.
그래서 귀찮을 것 같지만 적응하면 상당히 유용한 버프이자 스킬들이며
스킬 개개별의 데미지와 범위가 상당함.
광역이라고 봐도 될 스킬이 5차전직 전에도 5개가 넘게 있던걸로 기억남(잠식 및 바인드(설치기) 포함)
게이지 직업이지만 게이지가 생각보다 정말 빨리 모여서 변신도 자주 할 수 있으며
변신상태에서 스킬의 범위와 데미지는 상상초월
기동성도 좋고 이동스킬=딜링 스킬이라 맵장악력도 매우 좋음.
버프에 달린 성능도 좋아서 직업 자체 성능도 좋다고 할 수 있음.

루타돌이도 좋은 성능의 직업답게 그냥 뚜까패고 다니며, 자체 바인드로 너무나도 손쉽게 요리 가능



39. 제로
데미지 자체는 좋다고 할 수 없지만 많은 스킬을 때려박으며 몬스터를 잡았기에 데미지가 약하다고 못느낌.
본인은 옛날 추석 이벤트인 황금논밭에서 꿀빨면서 키웠지만 스킬의 범위가 생각보다 넓었으며 이동기이자 딜링기인 스킬로 굳이 황금논밭이 아니었어도 육성자체의 난이도는 낮지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봄.
물론 다른 직업군과 다르게 스토리 퀘스트와 던전안에서의 퀘스트가 꽤 길게 존재하고 아이템 셋팅도 타직업군과 다르게 맞춰야 하는점 등 기존 메이플 스토리의 직업군과는 다른 시스템에 적응해야함.

루타돌이의 경우 무적기, 바인드가 있어서 수월하고 굳이 바인드를 벨룸한테 안쓰더라도 벨룸이 나오는 위치에 조인트어택만 써도 손쉽게 잡을수가 있음



40. 키네시스
마법사 직업군이지만 텔레포트가 없고 트리플점프와 윗점프밖에 없음.
근데 타직업의 더블점프보다 매가리가 없음.
키네는 더블점프 이후에 윗점프가 가능한데 트리플점프보다 더블점프+윗점프가 더 멀리 점프 할 수 있음
주력기는 싸이킥그랩 + 싸이킥 샷 인데 생각보다 주력기의 데미지가 잘 나오고 싸이킥 샷의 범위는 광역기 수준으로 넓음.
적당히 나사빠진 이동기지만 주력기는 꽤 괜찮은 편이라 200까지의 육성 난이도는 쉬움

루타돌이는 무적기로 삐에르 모자패턴 스킵이 가능하고 바인드가 있어서 벨룸도 문제 없음.
그리고 5차스킬들이 하나같이 정말 좋은스킬들이라 루타돌이마저 난이도는 정말 쉬움.












마치며
낮부터 자료 스크린샷 찍고 정리하고 한줄씩 적다가
밥먹고 강아지랑 산책갔다가 장보고 이것저것 하면서 적다보니 어느덧 새벽2시;;
한두시간이면 끝날 줄 알았는데 이렇게 길어질 줄 몰랐음.
생각한 것 보다 더 두서없고 멍청한 글이 된 것 같아 걱정임.
암튼 이 글이 누군가에게는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 줄이겠음.
유니온용으로 200을 찍긴했지만 직업별로 이해도는 아직 많이 부족한 편임
따끔한 지적도 좋지만 따듯한 조언을 해줬으면 함...
뭐 지적이든 조언이든 달가운 마음으로 피드백 받도록 하겠음. 그럼 이만 자러가보겠음~
즐메즐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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