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에 다룰 내용은 퀘스트를 수행하는데 제한이 걸려있는 퀘스트를 다룹니다.
재발급 퀘스트는 제한이라기 보다는 퀘스트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아이템을 잃어버려서 수행하는 퀘스트이기 때문에
다음 글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뭘 하든 간 당신의 선택이고 플레이어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1. 스마트 라이딩 [33~59레벨] [60~99레벨]
 
 스마트 라이딩은 별도의 전구가 뜨지 않아 승강장에 있는 어빈을 직접 찾아가야 합니다.


 
 교관 어빈은 배가 갈 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 있습니다.
 무조건 퀘스트를 받으면 빅토리아 나무승강장으로 강제 이동됩니다.

 퀘스트는 크게 33이상 59이하, 60이상 99이하, 100이상으로 나뉘는데 각각 3개의 퀘스트로 이루어집니다.
 100레벨 이상은 레벨 제한에 걸릴 게 없습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퀘스트 포기 시 퀘스트 재수행 불가능'이라는 특이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33레벨 이상 59레벨 이하
 [스마트 라이딩] 나 좀 도와주게나~! : 레벨 33이상 59이하 수행 가능
 [스마트 라이딩] 밍밍부인의 도시락통 전달 : 레벨 30이상 59이하 수행 가능
 [스마트 라이딩] 어빈의 선물을 받아줘~!: 레벨 30이상 59이하 수행 가능

 실제론 처음 퀘스트가 33레벨 이상으로 되어있어 33레벨 이상 59이하라고 보시면 됩니다.

 60레벨 이상 99레벨 이하
 [스마트 라이딩] 나 좀 도와주게나~! : 레벨 60이상 99이하 수행 가능
 [스마트 라이딩] 요정윙 숙제 전달 : 레벨 60이상 99이하 수행 가능
 [스마트 라이딩] 어빈의 선물을 받아줘~!: 레벨 60이상 99이하 수행 가능
 제로는 레벨 100부터 캐릭터 생성이 되므로 해당 퀘스트를 할 수 없습니다.


2. 유적 발굴지
 

페리온에 있는 열 마리의 부기 퀘스트를 먼저 받고 도착한 [거친바위 지대]에서 연구 재료 구하기 퀘스트를 받아야 합니다.

반대로 연구 재료 구하기 퀘스트를 받을 경우 선행 조건에 의해 [유적 발굴지의 몬스터] 퀘스트를 받을 수 없습니다.
(클리어하지 않고 포기하면 다시 받는 건 가능)

3. 새로운 세계로
 레벨 70~71레벨에서만 수행 가능한 극악 퀘스트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이게 있다는 것 조차 인식 못합니다.

 유앤아이 패치 이후로 레벨 제한이 걸리게 된 퀘스트로 슬리피우드에 있는 
 기억하고 있는 자에게 말을 걸면 [켈벨로스의 눈물]과 함께 오르비스로 바로 보내주게 됩니다.

 크리엘에게 전해주면 됩니다.
 
 버닝 캐릭터 키울 때에도 70레벨 때 가서 퀘스트를 받으시면 됩니다.
 제로는 레벨 100부터 캐릭터 생성이 되므로 해당 퀘스트를 할 수 없습니다.

4. 봉달이의 부탁

 역시 마찬가지로 대부분은 이 퀘스트가 있는지 조차 모릅니다.
 75레벨 ~ 78레벨에만 수행 가능한 퀘스트입니다.

 오르비스에 잠깐 들러 봉달이에게 말을 걸어 퀘스트를 받아둔 뒤 나중에 클리어하셔도 됩니다.
 단, 레벨이 넘어간 뒤에 포기를 하면 다시 수락할 수 없습니다.
 제로는 레벨 100부터 캐릭터 생성이 되므로 해당 퀘스트를 할 수 없습니다.

5. 의문의 피라미드를 찾아서... 
 
 
 피라미드 안내 퀘스트인데 레벨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그냥 전구 눌러서 받아주시면 되는데 워낙 레벨업이 빨라서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로는 레벨 100부터 캐릭터 생성이 되므로 해당 퀘스트를 할 수 없습니다.

6. 모험가 튜토리얼
 전직 이후 바로 전직관에게 말걸면 생기는 퀘스트로 레벨 11이하의 레벨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단, 궁수는 스타트 마을이 헤네시스이기 때문에 해당 퀘스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패스파인더 역시 해당 퀘스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듀얼 블레이더의 경우 독자적인 노선을 타지만 옥토퍼스를 다 잡고나서 헤네시스로 가게 됩니다.

7. 밍밍부인의 걱정 (모험가 전용/듀얼 블레이드, 패스파인더 제외)

 
 해당 퀘스트를 먼저 클리어하지 않고 브루스에게 먼저 말을 걸면 밍밍부인의 걱정 퀘스트를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8. 연합 퀘스트 [아란/팬텀/모험가]


 에반의 경우 반드시 의심의 마을 퀘스트를 해야지만 연합에 가입할 수 있는 구조라 제외하였습니다.
 연합 퀘스트를 미리 완료해버릴 경우, 의심의 마을 퀘스트를 할 수 없게 되어 모험가, 아란, 팬텀은 결론만 말씀드리면 
 에델슈타인 주민과의 친화도를 쌓을 수 없게되어 다음의 퀘스트를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모험가, 아란, 팬텀이라면 미리 의심의 마을 퀘스트는 받아두는게 좋습니다.
 특히 팬텀은 초반부에 에델슈타인을 방문하게 되므로 같이 병행하면 좋습니다.
 
 모험가, 아란은 플레이 동선상 초반에 에델슈타인을 방문하는 케이스가 없기 때문에 주의해주셔야 됩니다.

 
 [의심의 마을]
 [그들의 정체]
 [의회장의 명령1]
 [의회장의 명령2]
 [의회장의 명령3]
 [그 녀석들 거슬려]

9. 카이저 전용 퀘스트 & 슬리피우드 퀘스트
 

 카이저 전용 퀘스트로 드레이크 완전 공략1(띄어쓰기 X)이 있습니다.
 그리고 원래 일지가 주는 '드레이크 완전 공략 1' ~ '드레이크 완전 공략 5'까지 총 5개의 연속 퀘스트가 있습니다.
 일지가 주는 '드레이크 완전 공략 1' 클리어 이후 '드레이크 완전 공략 2'를 클리어하게 되면 
 카이저는 '드레이크 완전 공략1'을 클리어할 수 없게됩니다.
 

10. 엔젤릭 버스터 전용 퀘스트
 엔젤릭 버스터는 특이하게 헬리시움에 레벨 제한 퀘스트가 존재합니다.
 헬리시움 퀘스트는 폭군의 성채 입장 전까지 총 3부로 나뉘게 되는데...


 [90~93레벨]
 [94~97레벨]
 [98~101레벨] 
 구간으로 나뉘게 됩니다.

 해당 퀘스트의 발생 조건은 해당 구간에 해당되는 퀘스트를 끝까지 깨고 레벨업을 하지 않을 때입니다.


 버닝 효과나 일절 경험치 도핑 효과가 조금이라도 있으면 레벨업을 해버려서 클리어가 힘듭니다.


 헬리시움 지역은 원래부터 체력이 높은 지역인데 U&I 업데이트로 인해 일괄적으로 체력이 2배가 되는 바람에 정말 
 난이도가 어렵습니다.

 본 서버에서도 경험치 도핑을 다 빼고 거의 5~6시간이라는 긴 시간을 투자해야 해당 퀘스트 레벨이 넘기 전에 
 히든 퀘스트를 할 수 있는데요.
 리부트 서버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몬스터 체력이 너무 많아요.)

11. 전문기술 선택 (은월/호영/아델 불가능)
 채집만 배웠을 경우 : 채광을 배울 수 있네 퀘스트 수행 가능
 채광만 배웠을 경우 : 채집을 배울 수 있네 퀘스트 수행 가능
 
 둘 중 하나만 선택했을 때 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로 전구를 통해 말을 걸면 퀘스트가 즉시 완료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은월, 호영, 아델은 이 퀘스트를 수행할 수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