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압)12성 부근 스타포스 파괴확률에 대한 문제

메이플을 본격적으로 하는 이 중에 스타포스를, 그리고 141을 외쳐보지 않은 이가 있을까??

말도 안되게 낮은(?) 파괴확률에도 불구, 콰직하는 불쾌한 소리와 함께 보이는 흔적은 차라리 쾅 하는 소리를 들었으면 하게 만든다.

주작 논란이 끊이지 않는 여러 가챠 요소 중 유독 스타포스가 잘 불타는 이유는 '파괴'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등급 하락은 너무나 옛날 얘기가 된 큐브나 애당초 망함이 기본인 로얄, 자석펫과 달리 스타포스는 숫자에 비해 너무 잘 터진다는 얘기가 많다.

"편차 큰 운빨x망겜인거 누가몰라??"

뻔한 얘기긴 하다. 하지만 이 뻔한 얘기 속, 생각보다 잘 반박되지 않는 말들이 있다.

??? : 아무리 그래도 12성에서 터지는 건 말이 안됨. 0.6%가 저렇게 자주 뜬다고??

인방을 자주 보는 이들이라면, 생각보다 낮은 단계에서 터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느꼈을 것이다. 아니라도 댓글을 보면 많은 이들이 이를 과거 팔락 사태(그때 메이플 안해서 자세히는 모릅니다ㅜ)에 비교하며 주작설을 내민다.

허나 문제점이 있다면, 이는 그리 간단히 말할 수 없는 문제란 점이다.

돈이 많거나 시간이 많아서 일일이 실험해볼 수 있다면 가장 정확하겠으나,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것으로 대체한다. 만일 이 결과에서도 "말도 안되는" 상황이 자주 나온다면 그건 정말 말도 안돼서가 아니라, 실은 우리가 "느끼기에만" 말도 안되는 것이지 실제로는 매우 현실적인 결과라서 그렇게 나왔다고 보는 게 맞겠다.

(시뮬레이션에는 최근 팁게에 올라온 '루시우상향좀'님의 사이트를 이용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신뢰도가 높은, 뛰어난 프로그램이라 생각해 애용하고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글 링크: http://m.inven.co.kr/board/maple/2304/22893?stype=subject&svalue=%EC%8A%A4%ED%83%80%ED%8F%AC%EC%8A%A4)

*모든 강화에서 스타캐치를 해제했고, 당연하게도 파괴방지를 하지 않았다.
스타캐치의 경우 인방 bj들은 텐션을 위해 '비교적 낮은 강화단계인' 17성 이하에서 해제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줬기에 이를 반영했다. 파괴방지는 이 글의 목적이 "얼마나 자주 파괴되냐"이기도 하고, 역시 비제이들은 '가오'를 위해 혹은 어차피 새로 사면 되니까(*아케인셰이드가 아닌 이상 실제로 파괴방지가 손해라는 글도 있었다)라며 파괴를 두려워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기에 이를 반영했다.

*쓸데없지만 적우님들의 마음을 담아 mvp레드를 가정했습니ㄷ...

*한편 일반인들의 상황에도 어느정도 적용할 수 있게 앱솔랩스를 기준으로 삼았고, 노작 앱솔의 가격은 1.5억을 가정했다. 사실 가격 자체는 이 글에서 중요한 이슈는 아니다.

*모든 강화는 파괴확률이 처음 등장하는 12성부터 시작했다. 또한 표본은 각각 1만개이고 1회씩만 시뮬레이션 했는데, 이로 인한 오차는 큰 의미가 없다고 판단했다. 표본의 개수는 도전자의 수로 보면 된다. 이들은 모두 "터지면 될 때까지 또 살거야" 하는 무친놈들이다. 

*아쉽게도 찬스타임에 대한 여부는 확인할 수 없었다. 이를 반영할 시 파괴횟수는 유의미하게 내려가긴 할 것이다.

우선 12성 - 15성까지 시뮬레이션 설정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요약: 12성에서 15성까지 올릴 때 평균 0.26회 터진다, 다시말해 파괴횟수의 기댓값은 0.26회다. 이론상 파괴횟수의 최댓값은 무한대지만, 이번 실험에서 최대 6회 파괴를 겪은 이가 다다.

0.26회의 기댓값은 결코 작지 않다. 이는 거칠게 말해서 내가 4개 부위의 장비를 12성에서 15성으로 보내려 한다면, 1번 정도는 파괴를 경험하는 것이 평균값이라는 얘기다.
감이 안 오는 이들을 위해, 조금 다른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공개한다.

*이번 도전자들은 모두 쫄보다. (혹은 운 블빈마를 먹었다 - 160제는 아니지만 알게뭐람. 확률은 똑같다) 그래서 한 번 터지면 포기해버린다.

이들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요약: 20.21%의 축복받은 이들은 15성을 맛보려다 12성에 안착했다.

참고로 12성 13성 14성에서 스타포스 강화 시 파괴확률은 각각 0.6%, 1.3%, 1.4%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불구, 무려 20퍼센트나 되는 이들이 주작무새가 되는 축복을 피해갈 수 없었다. 심지어 10성 11성으로 떨어지면 시물레이션을 반복시행할 시 표본평균이 보다 이론상 기댓값에 근접하겠지만, 귀찮다. 아마 누군가가 수학적으로 예쁘게 정리해서 계산해주지 않을까. 오차를 감안해도 저 주위에 이론값이 있다는 건 꽤나 큰 수치다.

왜일까??

이유야 실은 간단하다. 강화에 성공하거나 파괴되지 않으면 떨어지니까. 이게 왜 중요하냐, 12성에서 15성까지 가는 맛만보는 등산이 생각보다 고난의 행군이 되기 쉽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로또를 무수히 많이 사서 5등(대략 2%로 알고있다)이 되지 않기를 바라는 것과 같다. 로또를 꾸준히 사본 이들은 생각보다 5등은 자주 나온다고 느꼈을 것이다. 이보다 낮은 파괴확률이지만, 스타포스 강화는 1분에 최소 대여섯번은 가능하므로, 체감상 금방 터진다.

또 다른 문제도 있다. 체감의 역설.

"내가 해보니까 더 잘 터지던데???"라는 말은 언제나 스스로 의심해야 한다. 더욱이 이 경우 왜곡되기 쉬운 요소가 하나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강화에 성공했던 경우를 잘 세지 않는다. 특히 15성 이하에서"라는 점이다.

당신의 마지막 17성 달성을 되짚어 보자. 그때 몇 번 터졌는가? 그때 실패는 얼마나 많이 했는가? 그렇다면, 그때 그래도 오르락내리락 하던 그때, 성공은 몇 번 했는가??? 아마 마지막 질문에 쉽게 답할 수 있는 이는 많지 않을 것이다.

아래의 시물레이션 결과를 보자. 원래는 번외로 쓰려 했던 것이지만, 12성에서 17성을 도전하는 만 명의 노빠꾸 용사들을 데려왔다. 여기서 성공횟수와 실패횟에 주목하자.




40.29 대 47.5 라는 수치는 어떻게 느껴지는가? 생각보다 성공횟수가 적은가?? 아니면 생각보다는 높은가??

12성에서 15성으로 가던 아까의 자료를 다시 보자. 짤은 재탕하지 않겠으니 위에 가서 확인하고 오면 된다.

27.47 대 28.42 라는 수치는 사실상 5대5에 가깝다. 15성에 가면 멈추니까 성공은 상한선이 있고 실패는 10성에서도 끊임없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수치상 기재된 성공/실패확률을 생각하면 더욱 놀랍다.

그래서 뭐 어쩌자는 건가? 성공했을 때의 기억은 15성을 찍었을 때, 17성, 20성, 22성 혹은 23성을 찍었을 때나 해주는 것이 모두의 근본이다. 그렇기에 피부로 와닿는 파괴확률은, 성공확률을 포함하지 않는 것이 그들의 국룰이다. 다시말해, "실패했을 때나 소중한 것이 파괴여부"다.

고로 12성에서 터지는 체감 확률은, 0.6%가 아니다. 0.6% 나누기 70%, 약 0.85%이며 13성에서는 1.86%, 14성에서는 2.29% 정도가 된다.

여담으로 18성 19성에서는 실패시 파괴확률이 4%다. 여기선 성공시 짜릿함이 크므로 2.8%와 4% 그 사이 어딘가가 체감상 파괴확률이 되지 않을까.

----------

여튼 이쯤 해야겠다. 한 번쯤 짚어보고 싶던 내용인데, 생각보다 스타포스 파괴확률에 대해선 "은근 잘 터져요"라는 것만 있어서 "성공했던 기억은 뇌에서 잘 빠진다!"는 얘기를 해보고 싶었다. 특히 22성 가는 얘기는 많지만 15성 이하에서 파괴되는 경우에 대한 얘기는 그리 많지 않다.  어쩌면 메린이를 벗어나려는 이들의 첫 메접 관문임에도 불구하고. 하다보니 시뮬레이션에 극히 의존한, "은근 잘 터져요" 시리즈의 연장이 되어버렸지만. 자기 전 가볍게 시작한 글이 너무 길어져서 여기까지.

아쉬운 점: 이론상 파괴횟수 기댓값이 어떻게 되냐?는 질문에 대한 답이 부실하네요. 찬스타임의 존재까지 감안하면 생각보다 계산이 어려울 거 같습니ㄷ.. 물론 지난 팁게 분석글들을 참고하면 그렇게까지 어렵진 않겠단 생각도 들지만... 기회가 되면 또 계산해보겠습니다. 다시금 시뮬레이션 제작해서 팁게에 공유해주신 '루시우상향좀'님께 감사드립니다!!
EXP 445 (45%) / 501

Lv5 추학고눙

레벨
Lv5
경험치
445 (45%) / 501 ( 다음 레벨까지 56 / 마격까지 50 남음 )
포인트

이니 17,337

베니 70

제니 63

명성
336
획득스킬
  • 1

SNS 공유하기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인증글 10추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23153      [기타]  노말시그 미세팁  [6] 듀블해요 01:30  3639 6
    23150      [실험]  핑크빈 아카이럼 매칭 팁 [18] 핑돌 21:27  6230 0
    23149      [퀘스트]  메이플 가이드북) 디멘션 인베이드  [25] 슈퍼스타 20:19  6740 35
    23148      [사냥]  테라버닝,버닝섭 끝&시작 시간 [24] Gumio 18:30  14167 4
    23147      [기타]  준 메창이 알려주는 월드리프 소소한 .. [38] 데미지스킨 16:46  10554 5
    23145      [전문기술]  경뿌 받고 싶어서 마빌 마려울 때..  [187] 퓨어 14:25  12544 4
    23144      [기타]  해피머니상품권 7.5% 할인 [6] 싱글제비 13:15  3231 0
    23143      [전문기술]  오토수로 웹버전으로 만들었습니다 ..  [17] 굴우 08:46  4585 34
    23142      [기타]  주관적인 33캐릭 이지시그 돌이 후기 [40] 코양엽 00:49  18017 25
    23141      [아이템]  이글보고 모루 더이상 물어보지마세요 [31] 신손 00:14  19407 1
    23140      [실험]   교불강환불로 메소벌기  [43] 떵뚜기 08-04  17068 6
    23139      [기타]  헤이븐 대화 퀘스트 경험치(수정)  [22] 파란인섕 08-04  9926 16
    23138      [기타]  노말 루타돌이 전직업 순위표 (자세한..  [50] 토니a 08-04  10945 15
    23135      [메이플M]  메이플 M 2분만에 마일리지 70..  [51] 방금지렸고 08-04  16274 9
    23134      [기타]  네이버 계정 해킹탈퇴 방지하는 미세팁 [16] 녹차라떼 08-04  6432 8
    23133      [기타]  저도 신5차기념 루타돌이(이지시그) .. [29] 랴쿠s 08-04  10846 3
    23132      [기타]   버프 지속시간 올리는 방법 정리 (벞..  [60] 콘파쿠 08-04  23168 53
    23131      [기타]  루타돌이 2년차가 써본 루타에서 신5.. [7] 반디수정 08-04  7210 3
    23130      [기타]   에반 노말 윌 솔플 팁 (데이터주의)  [8] 아프리엔 08-03  2662 4
    23129      [아이템]  마우스 휠 클릭으로 착용 중인 반지..  [65] 셀카 08-03  26077 101
    23128      [사냥]   키네시스 사냥 pp난사하는법(끊공활용.. [13] 다양한시도 08-03  5035 10
    23127      [기타]  테라버닝용 경험치 도핑 [13] Random78 08-03  9950 0
    23126      [아이템]  엠블 방무30공12vs공21vs방무..  [4] 투명장비 08-03  6867 0
    23121      [기타]  (2차 테라버닝 필독) 데일리기프트 ..  [77] Baskervile 08-03  47146 51
    23119      [아이템]  소마듀블아란같은 MP소모 많은 직업..  [39] Bnlsh 08-02  21346 13
    23118      [실험]   마크 오브 나이트로드  [54] Narnke 08-02  19361 35
    23117      [퀘스트]  노말,하드매그너스 선행퀘스트 팁. [54] 개소리전공자 08-02  10408 33
    23116      [아이템]  무/저자본or부캐 스타포스1+1 이..  [7] Sam572 08-02  13798 4
    23114      [실험]  엘리트챔피언도 코어젬스톤을 드롭합니다 [183] 귀여운루티 08-02  17672 1
    23112      [기타]  다쓸메잡(어플) 업데이트  [48] 빨주논 08-02  24305 49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