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펫 메용버프를 꺼라

 메용은 종류가 정말 여러개기 때문에 펫끼리 서로 계속 자신의 메용을 갱신시키려고 실시간으로 메용을 계속 씁니다. 펫버프에 메용을 낀 모든 사람의 펫들이요. 이로 인해 렉이 늘어나고, 제일 중요한 사항중 하나인 쓸컴벳을 받은 메용을 없애기 때문에 수로 때 만큼은 펫에 메용버프를 끄는게 바람직합니다.

2. 훈장 'MVP 레드'가 없다면 '카오스 벨룸의 킬러'를 착용하라

 수로는 3파티가 가는만큼 방무 디버프가 넘치고, 이로인해 방무는 정말 무의미한 딜 증가량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칠요의몬스터 파커의 올스탯7 공마7 보다 보공5%가 더 쌘것이죠.
17주년 훈장의 올스탯17 공마7도 보공5%를 대부분의 경우에서 못이깁니다. 
제가 실험적으로 스펙계산기로 두드려 본 4만대의 정석 무기류 보보공 보보공 듀블 의 경우에도 카벨킬이 17주년에 비해 0.29% 의 딜 상승량을 가졌습니다. 큰 상승량은 아니지만 확실히 보공5%는 강력하죠.

+
정확히는 보스몬스터의 방어력이 30%~50% 정도로 매우 낮아서 수로에서의 방무의 효율은 0에 수렴합니다.

3. 쓸윈부를 쓸지 말지 결정하라

 대부분의 경우 궁수직업을 수로마다 배치하여 찐샾버프를 받게 짜게 됩니다. 덕분에 쓸샾을 굳이 쓰지 않아도 크확과 크뎀이 유지가 되는거죠. 하지만 공속버프를 상시 갱신을 해줘야 하는 쓸윈부를 쓰는 직업의 경우에는 3개 파티의 버프를 확인하고 쓸윈부를 보스전에서 쿨마다 갱신을 시켜야 하는지 아닌지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쓸윈부의 경우 후딜이 상당히 길고 3분마다 써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모법의 스위칭은 10분 버프니 제외하고 글 작성하겠습니다.)

상시 파티 공속버프
-플위 장판
-바이퍼, 스트라이커의 찐윈부
-제로의 오오라
-에반의 돌아와 버프

이 5직업(플위 바이퍼 스커 제로 에반)중 1명이라도 만약 같은 수로에 배치 되어 있다면 
쓸윈을 갱신시키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4.극딜 타임을 맞춰라

 극딜 시너지는 수로의 딜에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담당합니다. 
극딜타임동안 보공, 최종뎀, 공 버프등 엄청나게 딜펌핑이 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극딜타임에 최대한 맞추는게 중요합니다. 만약 한번 놓쳤는데 늦게 사용시 다음 극딜타임에 사용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그냥 쿨타임을 놀리더라도 극딜타임에 딜을 넣는게 대부분의 경우에서 좋습니다.

5. 입장하자 마자 스인미를 깔아라 

 첫 방에서 스인미를 사용하면 보스방에서 무조건 쿨이 돕니다. 보스방까지 도달하는데에 빨라도 4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스인미 뿐만 아니라 쿨짧은 범위기는 보스방에서 사용 할 정도의 쿨을 계산하며 계속 돌려주는것이 각 방을 빠르게 넘기는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첫방에서의 범위기는 주저없이 사용해, 빠르게 클리어 하도록 합시다. 
(파티원끼리 미리 말맞춰서 시작하자마자 방의 각 구석마다(좌상 좌하 우상 우하) 스인미를 깔기도 합니다.)

6. 층수높은 비숍이 아니라면 벤젼스를 상시 꺼라

 벤젼스를 끈 상태의 리브라 같은경우에 18명 모두에게 데미지% 버프를 주며, 힐과 피메, 빅뱅을 사용하면서 힐의 최종뎀10%를 거의 상시로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비숍 자신의 딜이 파티원에 비해 상위권이 아니라면 딜보다 파티원의 최종뎀 10%를 주는것이 전체딜량의 크게 도움이 되겠죠. 벤젼스를 키는순간 파티원의 최종뎀10%가 없어지는 것과 같기 때문에 자신의 딜이 강하지 않다면 벤젼스를 끄고 힐과 빅뱅, 피스메이커로 딜 펌핑을 도와줍시다. 피스메이커는 바로 터뜨려 최대한 데미지 버프를 늘리는 것도 잊지 않도록 합시다.

7. 보스방에 모두 모이면 파티 버프를 한 번씩 갱신시키자

 히어로의 분노, 궁수의 샤프아이즈, 비숍의 블레스 등 조금이라도 파티원의 딜 증가에 도움이 되는 버프들이 많은데, 펫버프에 끼고 신경을 안써서 버프 지속시간동안 파티원에게는 버프가 안들어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3파티 모두에게 적용시키기 위해서 파티버프는 보스방에 3파티가 모두 모이면 한번씩 갱신시켜 모두에게 버프를 줍시다.



 수로의 정말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