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3.3 업데이트 내용

-컨버전 스타포스 패치 적용
-상세 스탯 입력 부분 수정
-설명서의 가독성 향상

 모르시는 분들도 있던데, 왼쪽 아래에 설명서 시트 있습니다!



*데몬어벤져 스펙계산기 관련 질문이 많이 들어옵니다.
 스펙계산기 사용 가이드를 써봤으니 아래 글을 꼭 정독하고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펙계산기 입력 방법


기본 정보 입력: 펫버프 기준으로 쓸만한 하이퍼바디 사용시와 미사용시 HP 입력

•상세 스탯 입력: 상시유지 가능한 자버프 기준으로 스탯창을 보고 입력

*상시유지 가능한 자버프:  펫버프3개, 공용5차스킬 (모든 쓸만한 스킬 +오라웨폰)

 오라웨폰은 상시유지까지는 아니지만 가동률이 높기에 넣는걸 추천드립니다. (방무 효율을 보다 정확하게 보기 위함)
 릴리즈 오버로드는 단순 최종뎀 증가이기에 쓰나 안쓰나 스탯 효율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컨버전 스타포스는 스탯창을 보고 입력하지 말고 스킬창을 열어 0차스킬 "컨버전 스타포스"에 마우스를 올려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스탯창은 길드스킬이 포합됩니다.)



•스펙에 추가하기: 실전에서 사용하는 도핑을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중요** 
도핑 사용시와 미사용시 스탯 효율이 많이 차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한 자신이 실전(보스, 무릉)에서 사용하는 도핑 기준으로 스펙계산기에 입력을 하는 것이 좋은데, 
스펙계산기를 새로 입력할때마다 도핑을 새로 다 하면 아깝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도핑 부분만 '스펙에 추가하기'에 따로 떼어놓고, 스탯 입력은 상시유지 자버프 기준으로 하면 편리합니다.



예를들어 저같은 경우 보스를 갈때 '길축 우뿌 붕뿌 고보킬 익스레드 유니온힘 노블44포 영메' 를 사용하므로
이를 합산한 HP 2000, 공격력 140, 데미지 30%, 공격력 4%, 보공 48%, 크뎀 30%를 고정해두고 사용합니다.




스펙계산기 활용 방법


예시1. 딜 상승률 계산기로 템펙업 방향 정하기

예를 들어 제 스펙 기준으로 18성인 마이스터링을 22성으로 올리는 것이 스펙업이 많이 될까요,
아니면 크뎀 한줄 장갑을 쌍크뎀으로 바꾸는게 스펙업이 많이 될까요?

크뎀 한줄 추가인 크뎀 8%, 마이스터링 18성->22성에 해당하는 공51과 스타포스 4를 각각 넣어보겠습니다.



위가 쌍크뎀장갑, 아래가 마이스터링 22성입니다.
딜상승률은 쌍크뎀 장갑이 약간 우세하네요.

이런 느낌으로 스펙업시 딜상승률을 비교하시면서 방향을 잡으시면 됩니다. 물론 비용차이도 고려해야겠죠.


그 외로도 제가 사용했던 방법으로는 내 템과 경매장의 매물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궁금할때. 
막상 두드려보면 옆펙업이 되는 경우도 종종 있더라구요. 그러면 안바꿔도 되겠죠.


또 무기 매물끼리 비교할때도 유용합니다. 무기마다 추옵, 잠재, 에디, 스타포스 등에서 미세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 차이 만큼을 여기에 집어넣고 비교하시면 편합니다. 
떨어지는 스탯이 있다면 그대로 -값으로 집어넣으시면 됩니다.


간단한 예시로 17레유 앱솔에서 17레에 아케인을 가면서 공9%가 빠진다고 하면



이런 느낌이 되겠네요.



예시2. 딜 상승률 계산기로 링크스킬 비교하기

예를 들어 무릉 치러 가는데, 루미너스 링크 방무 15%, 모험가 해적링크 HP 1225, 아델 링크 보공 6% 중에 골라야 한다고 해봅시다. 

먼저 무릉이므로 방어율 50% (*60층 이상부터는 100%입니다. 저는 해당x 이므로 패스), 
아머브레이크는 딜로스로 인해 잘 사용하지 않으므로 빼줍니다.



그다음 루미너스, 모험가해적, 아델 수치를 각각 넣어봅니다.



아델>모험가 해적>루미너스 순으로 좋네요. (*제 스펙 기준입니다)

이런식으로 딜상승률을 비교하면서 링크스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외 예상되는 Q&A


Q1. 스펙계산기 업데이트 전이랑 스텟 효율이 그대로에요.

사실 당연한 겁니다. 스펙계산기 자체가 깡스탯과 스탯퍼를 역연산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쉽게 말하면,
패치 전/후로 '캐릭터 자체'의 스탯 효율이 바뀌었지만,
예전 스펙계산기도 '바뀐' 스탯 효율을 계산하는 데에 문제가 없었다는 뜻입니다.

대신 딜 상승률 계산기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스타포스 추가에 따른 HP 차이가 있기 때문)

여담이지만 처음에 저도 이걸 인지하지 못해서 뭔가 잘못한 줄 알았어요.



Q2. 컨버전 체력 버프를 받았는데 왜 스탯 환산 계산기의 타직업 기준 주스탯은 그대로인가요/떨어졌나요?

일단 스탯 환산 계산기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명확히 아실 필요가 있습니다.

"타직업 주스탯 n만 정도의 딜이 나온다 / 타직업 주스탯 n만 정도의 스펙이다" 의 의미가 아니고,
"똑같은 템셋팅을 가지고 타직업을 가면 주스탯이 몇만이 찍힐까?" 의 의미입니다.
비슷하지만 미묘한 차이가 있죠.

전자의 방향성도 틀린건 아니지만 저는 후자를 목적으로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데벤의 컨버전 버프는 '타직업 기준 주스탯'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영향을 주지 않는게 맞습니다.

따라서, 패치 전 캐릭터 스탯을 -> 예전 스펙계산기에 넣은 '타직업 기준 주스탯'과
패치 후 캐릭터 스탯을 -> 업데이트된 스펙계산기에 넣은 '타직업 기준 주스탯'은 같습니다.

떨어진 것 처럼 보이는 분들은 패치 후 캐릭터 스탯을 -> 예전 스펙계산기에 넣은 것과 비교하셔서 그렇습니다.
예전 스펙계산기가 컨버전으로 증가된 HP를 템펙업으로 잘못 인식하게 돼서 그런거죠.





그외 스텟환산계산기에 관한 부분은 글이 너무 길어질것 같아 예전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스텟환산계산기에 대해 짧게 첨언하자면 고스펙으로 갈수록 스탯 환산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3~4만대는 상관x)
나중에 정확성을 좀더 높이는 방법을 찾아서 v3.4로 들고 오도록 하겠습니다.